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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Shocking facts about electricity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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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Shocking facts about electricity [BBC 6분 영어]

 

When visiting another country and taking our electronic goods we may find ourselves checking plugs and voltage, looking for an adaptor and trying to avoid blowing a fuse. Neil and Georgina talk about how electrical systems differ from country to country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다른 국가를 방문하고 전자 제품을 구할 때 플러그와 전압을 확인하고 어댑터를 찾고 퓨즈를 날려 버리지 않으려 시도합니다 Neil과 Georgina는 전기 시스템이 국가마다 어떻게 다른지 이야기하고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문장 부호(8), 관계대명사(7), 문장 형식(6), 접속사(6), 서법조동사(5), 부정사(5), 분사(5), 도치문(5), 동명사(4), 명사(3), 절(Clause)(3), 생략구문(2), 시제(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인칭대명사 it, 전치사, 구(Phrase), 삽입 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Shocking facts about electricity [BBC 6분 영어]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Shocking facts about electricity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e case of electrical currents, frequency is the number of times an electrical wave repeats a positive-to-negative cycle.
[설명] 선행사 'the number of tim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대명사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가 앞의 문장의 단어 또는 앞 문장을 선행사로 받는 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ich means that to safely use a British electrical device in America, I need to convert the power supply.
[설명] which가 앞의 문장 내용 전체를 선행사로 받는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의 관계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의 의미를 갖습니다.


(1-3)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I'm not sure about the electric toothbrush but I know a lot of our power supplies for laptops and stuff are solid state, you know - they've got electronics in that do all the conversion for you, so basically it ends up with a DC supply into the machine itself.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electronics」입니다.


[1-3-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본문] Electric toothbrushes which don't fully charge and differences between electrical frequencies are good examples of anomalies - things which are different from what is usual or expected.
[설명] what is usual or expected.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1-3-3]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Electric toothbrushes which don't fully charge and differences between electrical frequencies are good examples of anomalies - things which are different from what is usual or expected.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Electric toothbrushe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I'm not talking rock music here, I'm talking electrical currents - alternating current - AC, and direct current - DC, the two ways in which electricity flows.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two way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1-3-4]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one person who definitely is a qualified electrician is BBC presenter Gareth Mitchell.
[설명] 「who definitely is a qualified electrician」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one person」입니다.


2.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2-1) 전치사명사구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2-1-1] 형용사구 후위수식[구(Phrase)] [전치사명사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For example, computer companies have started making laptops with solid state electronics - electronics using semiconductors which have no moving parts and can automatically convert different electrical currents.
[설명] 「with solid stat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laptops」을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고체 상태 장치를 장착한'이란 뜻입니다.


3.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1) 어순변경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3-1-1] 인상(引上)[도치문] [어순변경]
깅조하고 싶은 부문을 문장의 앞 부분으로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사구를 강조하고 싶을 때 많이 활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o show that lightning was electricity, Franklin attached a metal key to a kite and flew it during a thunderstorm.
[설명] 부사구 「to show that ~」을 강조를 위해 글머리로 옮겼습니다. 이것을 인상(raised, 引上)이라고 합니다.


[본문] So in Japan for example, I think one of the main islands is at 60 hertz and the other half of Japan is at 50 hertz.
[설명] 「in Japan」이 강조를 위해 문장의 앞 부분으로 옮겨졌습니다.


[본문] Standard frequency in the US is 60 hertz, actually I think in the US on the mainland US, main continent, there are three different synchronous areas.
[설명] 「in the US on the mainland US, main continent」이 강조를 위해 문장의 앞 부분으로 옮겨졌습니다. 원래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There are three different synchronous areas in the US on the mainland US, main continent.



[본문] So although it's around 60 hertz, at any moment in time these three different areas, because they're not connected to each other, will be going at a slightly different frequency.
[설명] 「at any moment in time」이 강조를 위해 문장의 앞 부분으로 옮겨졌습니다. 원래의 문장은 이 부사구가 문장 뒤에 있었을 것입니다.


[본문] Which means that to safely use a British electrical device in America, I need to convert the power supply.
[설명] to 부정사구인 「to safely use a British electrical device in America」 구문이 강조를 위해 문장의 앞 부분으로 옮겨졌습니다. 원래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I need to convert the power supply to safely use a British electrical device in America.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4-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4-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For example, computer companies have started making laptops with solid state electronics - electronics using semiconductors which have no moving parts and can automatically convert different electrical currents.
[설명] 「mak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1-2] 보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의 기능을 하므로 문장에서 주격 보어 또는 목적격 보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although it's around 60 hertz, at any moment in time these three different areas, because they're not connected to each other, will be going at a slightly different frequency.
[설명] 「go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작동되고 있음'의 의미입니다.


[4-1-3]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although it happens naturally, one scientist was credited with discovering electricity.
[설명] 「discover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with'의 목적어입니다.
이 문장은 또 'was credited with'를 술어 동사로 생각하여 'discovering ~'를 문장의 목적어로 생각해도 됩니다.



[4-1-4] 주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having a phone with no power could leave you in a bit of a pickle - a difficult situation.
[설명] 「having a phone with no power」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5-1) 동격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단어나 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5-1-1] 동격의 명사[명사] [동격]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본문] These can be different if two countries are not synchronous - occurring at the same rate, for example Britain and the United States.
[설명] 「two countries」와 「for example Britain and the United States」은 동격입니다.


[본문] So when BBC Radio 4's 'Science Stories' sent him to meet electricity expert Keith Bell, the conversation was, shall we say, sparky.
[설명] 「electricity expert」와 「Keith Bell」은 동격입니다.


[5-1-2] 동격절[명사] [동격]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있는 접속사는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Hmm, not an experiment I recommend trying at home!
[설명]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an experiment」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6.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6-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1-1]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se can be different if two countries are not synchronous - occurring at the same rate, for example Britain and the United States.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occurring at the same rate」는 「synchronous」를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Different frequencies may mean your electrical devices like your laptop, phone and toothbrush won't properly charge up - get the power to function, in other countries.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get the power to function」은 「charge up」을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Gareth noticed that in the United States his toothbrush doesn't always fully charge up - get the power needed to make it work.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charge up」을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Well, don't worry because in today's programme we'll be finding out some quirky facts about electricity - how it differs across the world and why some countries have more complicated electrical systems than others.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electricity」를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So the US and UK are not in the same synchronous area - not occurring together at the same time and rate, or in this case, frequency.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the same synchronous area」를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And a broken laptop could leave you in a bit of a pickle - an informal expression meaning a difficult situation with no obvious answer.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a bit of a pickle」을 부연설명합니다.


(6-2) 콤마(쉽표)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6-2-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콤마(쉽표)]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m not talking rock music here, I'm talking electrical currents - alternating current - AC, and direct current - DC, the two ways in which electricity flows.
[설명] 「electrical currents」와 「the two way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Standard frequency in the US is 60 hertz, actually I think in the US on the mainland US, main continent, there are three different synchronous areas.
[설명] 「the mainland US」와 「main continent」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7.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2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1-1] [연결동사]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 형식] [2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with modern technology these anomalies are becoming less and less commonplace.
[설명] become commonplace,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연결동사 + 형용사 보어


(7-2) 3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2-1] 3형식 - 동사구[문장 형식] [3형식]
구동사 등을 포함한 동사 영역 전체를 (술어)동사로 생각하여 문장을 분석하면 문장이 보다 단순해 집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although it happens naturally, one scientist was credited with discovering electricity.
[설명] 「discover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with'의 목적어입니다.
이 문장은 또 'was credited with'를 술어 동사로 생각하여 'discovering ~'를 문장의 목적어로 생각해도 됩니다.



[7-2-2] 3형식 - 주어+동사+that 절[문장 형식] [3형식]
3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이 목적어인 문장 구조를 보여줍니다. 명사절 접속사는 대부분 that지만 간혹 다른 접속사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접속사로 that이 사용되면 that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Hmmm, I have noticed that when I travel to another country I need a converter plug to connect my laptop.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I'가 주어, 'have noticed '가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본문] Which means that to safely use a British electrical device in America, I need to convert the power supply.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which'가 주어, 'means'가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본문] Different frequencies may mean your electrical devices like your laptop, phone and toothbrush won't properly charge up - get the power to function, in other countries.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different frequencies '이 주어, 'may mean'이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7-3) 4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7-3-1] 수여동사[문장 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key conducted electricity and gave him a shock!
[설명] gave him a shock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him', 이고 직접목적어는 'a shock'입니다.


8.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8-1) [부정사] 동사적 기능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8-1-1] 부정사 5형식 구조[부정사] [[부정사] 동사적 기능]
부정사의 동사적 성질이 유지되면 5형식 구조의 (to)부정사구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구는 (to)부정사의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Gareth noticed that in the United States his toothbrush doesn't always fully charge up - get the power needed to make it work.
[설명] 「to make it work」는 5형식 구조의 (to)부정사구입니다. 목적어는 'it', 목적격보어는 'work'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 work는 원형부정사입니다.


(8-2)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8-2-1] 목적[부정사]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Meaning I can use my laptop to google the answer to your quiz question!
[설명] to google the answer, '대답을 구글로 검색하기 위해'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본문] To show that lightning was electricity, Franklin attached a metal key to a kite and flew it during a thunderstorm.
[설명] 「to show that lightning was electricity」는 to부정사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본문] Which means that to safely use a British electrical device in America, I need to convert the power supply.
[설명] 「to safely use a British electrical device in America」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8-3) 부정사 시제 [부정사]
(to)부정사는 기본적으로 시제와 인칭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다만, 완료시제와 결합하여 시제의 일부분을 표현할 수는 있습니다.

[8-3-1] 부정사 - 완료부정사[부정사] [부정사 시제]
to 부정사 + 완료시제

<본문예제>
[본문] Maybe you have no comment, Keith, but I'm just saying… one of these anomalies that I seem to have found.
[설명] to have found, 현재완료 부정사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슈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9-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과거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Gareth noticed that in the United States his toothbrush doesn't always fully charge up - get the power needed to make it work.
[설명] 「needed」는 과거분사로 「the power」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9-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현재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For example, computer companies have started making laptops with solid state electronics - electronics using semiconductors which have no moving parts and can automatically convert different electrical currents.
[설명] 「using」은 현재분사로 「electronics」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And a broken laptop could leave you in a bit of a pickle - an informal expression meaning a difficult situation with no obvious answer.
[설명] 「meaning」은 현재분사로 「an informal expressi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Here's Gareth and Keith again talking about more differences.
[설명] 「talking」은(는) 현재분사로 「Gareth and Keith」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No. It's an invisible, natural force at work in everything from lightning storms to the electrical sparks firing our brains.
[설명] 「firing」은 현재분사로 「electrical sparks」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 삽입 구문
문장의 중간에 어떤 어구(구 또는 절)을 설명적으로 끼워 넣는 것을 삽입(Parenthesis)라고 합니다. 삽인된 어구는 그것을 제외하더라도 문맥을 파악하는 데는 지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문장이 복잡하면 일단 삽입어구를 제외해 보면 문장이 명료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10-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본문] So although it's around 60 hertz, at any moment in time these three different areas, because they're not connected to each other, will be going at a slightly different frequency.
[설명] 「because절」은 삽입절 입니다. although절이 있어서 문장 중간에 삽입한 것입니다. 원래라면 문장의 맨 끝부분에 위치해야 합니다.


11.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1-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1-1-1] 글머리의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 형태]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Meaning I can use my laptop to google the answer to your quiz question!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가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Hmm, not an experiment I recommend trying at home!
[설명] 글머리에 '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12.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2-1) [서법조동사] c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could는 능력, 가능성의 있고 없음, 강한 의심이나 놀람, 허가 등을 표현합니다. 허가로 사용할 경우에는 may와 용법이 같습니다.

[12-1-1] 가능[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could]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거나 일어날 가능성을 언급할 때 사용합니다. 가능성을 표현하는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에는 may, might, could가 있습니다. 이때의 might와 could는 과거형이 아닙니다. 모두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might와 could는 may 보다는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투명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having a phone with no power could leave you in a bit of a pickle - a difficult situation.
[설명] 서법조동사 could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본문] If not it won't work or even worse, it could break.
[설명] 서법조동사 could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본문] And a broken laptop could leave you in a bit of a pickle - an informal expression meaning a difficult situation with no obvious answer.
[설명] 서법조동사 could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본문] Yes, it could be.
[설명] 서법조동사 could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12-2) [서법조동사] may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may는 기원과 희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12-2-1]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ay]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가능성을 나타날 때 might와 could는 may나 can의 과거형이 아닙니다. May는 might, could 보다 발생 가능성이 훨씬 높을 때 사용합니다. 직접 의문문에서 may는 가능성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Different frequencies may mean your electrical devices like your laptop, phone and toothbrush won't properly charge up - get the power to function, in other countries.
[설명] 서법조동사 may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13.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3-1)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3-1-1] 경험[시제] [현재완료]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Hmmm, I have noticed that when I travel to another country I need a converter plug to connect my laptop.
[설명]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13-1-2] 완료[시제] [현재완료]
현재완료의 「완료」는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며, 보통 부사 just (이제, 방금), already (이미), yet (벌써, 아직) 등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For example, computer companies have started making laptops with solid state electronics - electronics using semiconductors which have no moving parts and can automatically convert different electrical currents.
[설명] 동작이나 상태의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14.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4-1) it 가주어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4-1-1] 명사, 동명사, 명사절[인칭대명사 - it] [it 가주어]
it 가주어 문장에서 진주어(眞主語)로 단일 명사나 명사구, 동명사 또는 that절이 아닌 명사절이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there's a little converter in there and it's designed so it doesn't care what frequency the AC input is.
[설명] it what, it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문장입니다. 진주어(subject, 眞主語)는 'what절'입니다.


15.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5-1) [전치사] for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자리바꿈)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for A와 B가 서로의 가치를 교환하는 관계이거나 방향성을 나타내 줍니다.

[15-1-1] 환산(기간, 거리, 범위)[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
~ 동안, ~간에 , ~ 만큼, ~ 만큼이나, ~하는데, ~의 용도의. A for B의 관계에서 A의 결과를 B로 나타냅니다. 즉, B의 결과를 얻기 위해 A의 행위를 제공한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their 1979 hit 'Highway to Hell' stayed at No.1 for eleven weeks…
[설명] 전치사 for의 기본 개념은 '가치'와 '교환'입니다. 「No.1」과 「eleven weeks」가 '환산(기간)'의 관계에 있습니다.


16.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6-1) 명사절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6-1-1] how 의문사[절(Clause)] [명사절]
의문부사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don't worry because in today's programme we'll be finding out some quirky facts about electricity - how it differs across the world and why some countries have more complicated electrical systems than others.
[설명] how와 why는 명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본문] Generally speaking, frequency means how often something repeats.
[설명]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16-1-2] why 의문사[절(Clause)] [명사절]
의문부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don't worry because in today's programme we'll be finding out some quirky facts about electricity - how it differs across the world and why some countries have more complicated electrical systems than others.
[설명] how와 why는 명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7-1)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7-1-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Standard frequency in the US is 60 hertz, actually I think in the US on the mainland US, main continent, there are three different synchronous areas.
[설명] 「I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So, I'm not sure about the electric toothbrush but I know a lot of our power supplies for laptops and stuff are solid state, you know - they've got electronics in that do all the conversion for you, so basically it ends up with a DC supply into the machine itself.
[설명] 「I know」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So there's a little converter in there and it's designed so it doesn't care what frequency the AC input is.
[설명] 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that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 Different frequencies may mean your electrical devices like your laptop, phone and toothbrush won't properly charge up - get the power to function, in other countries.
[설명] 「mean」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7-2) [접속사] when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7-2-1] 동시 동작/상황[접속사] [[접속사] when]
짧은 동작이나 상황이 동시에 일어날 때는 주로 (just) as를 사용하지만, 때로 (just) when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when BBC Radio 4's 'Science Stories' sent him to meet electricity expert Keith Bell, the conversation was, shall we say, sparky.
[설명] 접속사 when은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은 '동시 동작/상황'를 나타냅니다.


[17-2-2] 접속사 when - 미래[접속사] [[접속사] when]
when은 미래에 관해 이야기 할때 as, when, while 등 다른 시간 접속사와 마찬가지로 현제 시제를 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m pretty sure when I go to the United States, my electric toothbrush doesn't charge up at 60 hertz - 110 volts, but my laptop still works.
[설명] 접속사 when은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은 '미래'를 나타냅니다.

 

M2020_05_14_Electricity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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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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