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ld AI reduce the need for animal testing? Phil and Georgie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AI가 동물 실험의 필요성을 줄일 수 있을까요? Phil과 Georgie는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접속사(5), 부정사(4), 분사(3), 동명사(3), 명사(3), 문장형식(2), 복합전치사(2), 삽입 구문(2), 낱말·구·마디(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종속접속사, that, 의문부사, 비교 구문, 부정 구문(否定構文), 문장형식: 5형식, 동사,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관계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AI to reduce animal testing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므로 타동사의 목적어(object)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Predicting how likely a new medicine is to harm humans, involves analysing the results of thousands of experiments.
[설명] 『analysing the results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2] 주격 보충·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사의 V-ing형이 be동사와 함께 나올 때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동명사가 되어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본문예제>
[31] And one thing AI is really good at, is analysing mountains and mountains of data.
[설명] 『analysing mountains ~』은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명사적 용법의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 보어입니다.
[1-1-3]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Predicting how likely a new medicine is to harm humans, involves analysing the results of thousands of experiments.
[설명] 『Predict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1-1] 목적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27] Christine also uses the idiom to thread the needle to describe a task which requires a lot of skill and precision, especially one involving a conflict.
[설명] 『to describe ~』은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26] Christine uses the phrase vice versa to show that the opposite of what she says is also true.
[설명] 『to show that ~』은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05] Animal testing is when living animals are used in scientific research to find out how effective a new medicine is, or how safe a product is for humans.
[설명] 『to find out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2-2) 원형부정사 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가운데에는 to 없이 쓰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 따위가 원형부정사를 갖는 손꼽히는 동사들입니다.
[2-2-1] help 원형부정사 부정사
help 뒤에는 《목적어+부정사》 글짜임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부정사는 to부정사 또는 원형부정사 모두 올 수 있습니다. help 뒤에 목적어 없이 바로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원형부정사가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how artificial intelligence could help reduce the need for scientific testing on animals.
[설명] 『help reduce』는 「help+원형부정사」 글짜임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구) 'reduce ~'를 목적어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지 않으면, 동사 뒤에 와서 목적어가 되거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3-1-1] 동사+V-ing 만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30] Predicting how likely a new medicine is to harm humans, involves analysing the results of thousands of experiments.
[설명] 『involves analysing』은 「동사+동명사(V-ing)」 틀로 동명사(구)가 involve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29] But now, the challenge of threading that needle has got a little easier beca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설명] 「got a little easier」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접속사 포함 분사구문 분사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22] Most people, I think, if they had the choice, would want their substances to be used on as few animals, or no animals, as possible, while still ensuring safety.
[설명] 『as few animals, or no animals, as possible』은 《as 명사1 as 명사2 ~》와 같은 글짜임입니다.
(5-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8] Under British law, medicines must be tested on two different types of animals, usually starting with rats, mice or guinea pigs.
[설명] 『usually starting with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wo different types of animal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7] Christine also uses the idiom to thread the needle to describe a task which requires a lot of skill and precision, especially one involving a conflict.
[설명] 『involving a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one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복합전치사
두 낱말 또는 그보다 많은 낱말들로 짜여지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6-1)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글짜임]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또는 「부사/형용사/명사+전치사」 따위의 꼴로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낱말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노릇을 하는 낱말 뭉치를 말합니다.
[6-1-1] of Pan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글짜임] 복합전치사
in front of, on account of, in case of 따위의 틀로 된 전치사구로 흔히 복합전치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6] Scientists in favour of it argue that animal testing shows whether medicines are safe or dangerous for humans, and has saved many lives.
[설명] 'in favour of' in front of, on account of 따위와 같은 「전치사+명사+of」 틀로 이루어진 이루어진 복합전치사입니다.
(6-2) 두·낱말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복합전치사
부사, 형용사, 분사, 명사 따위의 낱말이 전치사와 결합하여 전치사로 쓰이는 두-낱말로 된 전치사입니다.
[6-2-1] to 두·낱말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복합전치사
명사, 형용사 또는 부사 따위의 낱말이 전치사 to와 결합하여 전치사로 쓰이는 두·낱말 전치사입니다.
<본문예제>
[10] But now, groups both for and against animal testing are thinking again, thanks to a recent development in the debate: AI.
[설명] 『thanks to a recent ~』의 'thanks to'는 구전치사입니다.
7.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7-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7-1-1]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3] Now that's been a really difficult needle to thread, but AI might help to make that more possible.
[설명] 『to make that more possible』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at,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more possible'입니다.
8.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8-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8-1-1] 동격의 명사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잇는 연모없이 병렬로 마무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사이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26] Christine uses the phrase vice versa to show that the opposite of what she says is also true.
[설명] 「the phrase」와 「vice versa」가 동격입니다.
[09] And in everyday English, the term human guinea pig can be used to mean the first people to have something tested on them.
[설명] 「the term」과 「human guinea pig」는 동격입니다.
[8-1-2]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27] Christine also uses the idiom to thread the needle to describe a task which requires a lot of skill and precision, especially one involving a conflict.
[설명] 「a task」와 one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9.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나눕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⑵,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입니다. 문장의 형식 나눔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나눔이며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9-1) 2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9-1-1] that 명사절 보충·어 [복잡한 얼개] 2형식 문장형식
2형식 글짜임으로 명사절인 that마디[節, clause]의 문장성분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월(文章)을 말합니다. that 내부의 얼개가 많이 얽혀있어 풀기가 어렵습니다.
<본문예제>
[40] Of course, the good news is that with AI, testing on animals could one day stop, although Christine warns that AI is not the whole picture, it's not a complete description of something which includes all the relevant information.
[설명] 이 글월(文章)은 2형식 글짜임으로 명사절인 that마디[節, clause]의 문장성분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마디 안이 많이 얽혀 있어 좀 어려워 보일 수도 있습니다.
[34] And one reason for that, is that there is a huge amount of toxicology data to wade through when it comes to determining chemical safety, and on top of that, there's this staggering number of chemicals being invented all of the time.
[설명] 이 글월(文章)은 2형식 글짜임으로 명사절인 that마디[節, clause]의 문장성분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마디 안이 많이 얽혀 있어 좀 어려워 보일 수도 있습니다. 2개의 there 절이 and 로 묶여 있습니다.
10.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0-1) 원급비교 비교 구문
《as ~ as》 짜임을 갖는 비교 구문을 말하며, 동등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아니오(否定) 표현은 몇몇 익은~말(熟語)을 빼 놓고는 《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몇몇 영국영어의 문어체에서만 나타납니다.
[10-1-1] as 명사 as 글짜임 원급비교 비교 구문
《as 명사1 as 명사2 ~》와 같은 글짜임으로 [명사1]과 [명사2]가 같음을 나타내 줍니다.
<본문예제>
[22] Most people, I think, if they had the choice, would want their substances to be used on as few animals, or no animals, as possible, while still ensuring safety.
[설명] 『while still ensuring safety』는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뜻을 살리기 위해 그대로 두기도 합니다.
11. 낱말·구·마디
낱말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낱말(word)은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다른 문장의 속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는 절(節)의 토박이 우리말입니다.
(11-1) help 낱말·구·마디
help는 '돕다'라는 바탕 뜻을 갖는 낱말로 동사나 명사로 쓰입니다. 동사로 쓰일 때는 판에 따라 자동사 혹은 타동사가 됩니다. 타동사로 쓰이면서 부정사를 목적어나 목적겨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쓸 때는 일쑤 원형부정사가 오지만, 어쩌다가 to부정사를 가져 오기도 합니다.
[11-1-1] help+to부정사 help 낱말·구·마디
help는 일쑤 사역동사로 다루어져서 목적어로 원형부정사를 갖습니다. 그런데 판에 따라 to부정사가 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3] Now that's been a really difficult needle to thread, but AI might help to make that more possible.
[설명] 『help to make that ~』은 help가 목적어로 원형부정사가 아니라 to부정사를 쓰고 있습니다.
(11-2) 관용어[숙어] 낱말·구·마디
관용어(idiom)란 구성 낱말의 뜻을 모두 모아 전체의 속내를 짐작하기 어려운 「관습화된 여러 낱말 표현(multiword expressions)」으로 그 유형이 매우 여럿입니다. 관용어는 영어에서 매우 중요한 몫을 갖습니다.
[11-2-1] when it comes to + 명시/동명사 관용어[숙어] 낱말·구·마디
「⑴.…라면, …에 대해서[관해서]라면, ⑵~에 관한 한」 따위의 뜻을 겆는 관용어입니다.
<본문예제>
[34] And one reason for that, is that there is a huge amount of toxicology data to wade through when it comes to determining chemical safety, and on top of that, there's this staggering number of chemicals being invented all of the time.
[설명] 「when it comes to」는 「⑴.…라면, …에 대해서[관해서]라면, ⑵~에 관한 한」 등의 뜻을 겆는 관용어입니다.
12. 부정 구문(否定構文)
no와 not 따위의 아니오(否定語) 부사를 골라 아니오(否定)의 속뜻을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12-1)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構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따위와 같이 `전부, 반드시`와 같은 끝까지 간 속뜻을 가진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묶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뜻의 부분 부정의 속내를 갖는 글짜임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맞대어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12-1-1] 부분부정 낱말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構文)
all, always, necessarily, quite, every- 따위에 더하여 both, altogether, entirely, whole, absolutely, straight 같은 속내의 낱말들이나, 'one hundred percent'와 같은 뜻의 부사구가 부정어(否定語, not, never 따위)와 묶이면 부분부정 글짜임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20] Of course, you can't necessarily predict from a mouse or a dog what's going to happen in a human, and there have been a number of cases where substances that have proven to be toxic in animals have been proven to be safe in humans, and vice versa.
[설명] 『can't necessarily predict ~』는 부분부정 글짜임입니다. necessarily가 아니오의 뜻을 같는 not와 a묶여 부분적인 부정(否定)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13.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3-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3-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39] She means there's already so much data to understand and additionally, there's even more to be understood about these new chemicals.
[설명]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4-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4-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0] Of course, you can't necessarily predict from a mouse or a dog what's going to happen in a human, and there have been a number of cases where substances that have proven to be toxic in animals have been proven to be safe in humans, and vice versa.
[설명] 『that have proven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substances입니다.
[29] But now, the challenge of threading that needle has got a little easier beca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설명] 『that needle has』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challenge of threading'입니다.
(14-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4-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1] And one thing AI is really good at, is analysing mountains and mountains of data.
[설명] 선행사 'one 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4-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4-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26] Christine uses the phrase vice versa to show that the opposite of what she says is also true.
[설명] 『what she says』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4-3-2] 주격 what 관계대명사
what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관계대명사 what이 스스로가 들어간 문장에서 주어이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5] But the opposite is also true - what's safe for humans might not be safe for animals.
[설명] 『what's safe for humans』는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4-4)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4-4-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Christine says that medicines which are safe for animals, might not be safe for humans.
[설명] 『which are saf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medicine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27] Christine also uses the idiom to thread the needle to describe a task which requires a lot of skill and precision, especially one involving a conflict.
[설명] 『which require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task'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40] Of course, the good news is that with AI, testing on animals could one day stop, although Christine warns that AI is not the whole picture, it's not a complete description of something which includes all the relevant information.
[설명] 『which include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complete description of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4-5)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4-5-1] 주격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 않습니다. which가 딸린마디[從屬節, clause]에서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9] The whole picture means a complete description of something, which includes all the relevant information and opinions about it.
[설명] 『which includes all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a complete description of something'입니다.
[13] There's one commonly used medicine in particular, which is harmful for animals but safe for humans, but what?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medicine'입니다.
(14-6)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4-6-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18] Christine Ro is a science journalist who's interested in the animal testing debate.
[설명] 『who's interested in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Christine Ro'입니다.
15.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5-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5-1-1] where 종류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노릇을 합니다. 선행(명)사가 있으면,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받지만 때에 따라 여러 뜻의 선행(명)사와 함께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0] Of course, you can't necessarily predict from a mouse or a dog what's going to happen in a human, and there have been a number of cases where substances that have proven to be toxic in animals have been proven to be safe in humans, and vice versa.
[설명] 『where substances that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number of cases'입니다.
16.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6-1) when 종속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6-1-1] 명사절 when 종속접속사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관계부사 when의 선행사가 생략된 절과 구조가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05] Animal testing is when living animals are used in scientific research to find out how effective a new medicine is, or how safe a product is for humans.
[설명]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충·어(보충·어[補語, complement] 補語, complement)입니다.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7-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가 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쓰여 까닭을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따위의 익은 글짜임(慣用 構文)에도 많이 쓰입니다.
[17-1-1] 명사절 that 접속사
흠이 없는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이 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인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that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지는 못합니다.
<본문예제>
[24] Christine says that medicines which are safe for animals, might not be safe for humans.
[설명] 『that medicines which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6] Christine uses the phrase vice versa to show that the opposite of what she says is also true.
[설명] 『that the opposite of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7-2)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17-2-1] 술어 연결 and 접속사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대개의 경우 동사가 둘 이상이지만, 연결된 술부가 동시성 또는 하나의 관점을 갖고 있으면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본문예제>
[06] Scientists in favour of it argue that animal testing shows whether medicines are safe or dangerous for humans, and has saved many lives.
[설명]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이어줍니다 주어를 함께 쓰고 주어의 생각에 동시성이 있으면 글월(文章)은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17-3)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7-3-1] whether A or B 부사절 whether 접속사
「whether A or B」는 이중 접속사(double conjunction, 二重 ~)로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whether A, B or C」의 구문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6] Scientists in favour of it argue that animal testing shows whether medicines are safe or dangerous for humans, and has saved many lives.
[설명]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아랑곳없다'는 속내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7-4)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7-4-1] 명사절 (목적어)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Predicting how likely a new medicine is to harm humans, involves analysing the results of thousands of experiments.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likely a new medicine ~』의 문장 성분은 predicting의 목적어입니다.
18.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8-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18-1-1] 명사절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접속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05] Animal testing is when living animals are used in scientific research to find out how effective a new medicine is, or how safe a product is for humans.
[설명] 『how effective ~』와 『how safe ~』는 의문부사 how가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to find out'의 목적어입니다.
19. 삽입 구문
바탕이 되는 문장과는 독립된 요소로서 '낱말과, 구 또는마디[節, clause]를 문장 사이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삽입말구들은 흔히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써서 가름합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끼워 넣을 때는 구두점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19-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가운데에마디[節, clause](절, 節)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⑴ 설명적인 문장 ⑵ 부사절(종속절), ⑶ 주절, ⑷ 독립절 따위가 있습니다.
[19-1-1] 부사절[종속절] 삽입절 삽입 구문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글짜임에서 부사말 종속절이 주절의 가운데 쯤으로 옮겨져 있는 문장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22] Most people, I think, if they had the choice, would want their substances to be used on as few animals, or no animals, as possible, while still ensuring safety.
[설명] 『if they had the choice』마디[節, clause]는 부사-종속절인데, 문장 중간에 끼워 넣었습니다.
[40] Of course, the good news is that with AI, testing on animals could one day stop, although Christine warns that AI is not the whole picture, it's not a complete description of something which includes all the relevant information.
[설명] 『although Christine warns』 마디는 부사-종속절인데, 문장 중간에 끼워 넣었습니다. 그러나 틀로 보면 삽입절로 보이지만 실제 삽입절은 아닙니다. 문장 끝의 『it's not ~」 절이 'whole picture'을 보태서 설명하는 문장으로 추가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852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853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854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855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2856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857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852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