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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Can we live without plastic?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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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Is it time to start living without plastic? Beth and Ne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이제 플라스틱 없는 삶을 시작할 때가 되었나요? Beth와 Neil은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6), 분사(5), it(3), 문장형식: 5형식(2), 복합전치사(2), 부정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that, 수동태, 의문사, 접속사, 종속접속사, 관계부사, 구문(構文) [글짜임], 문장부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an we live without plastic?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틀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꼴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꼴을 갖습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바뀌거나 판에 따라 간추려져 빠집니다.

(1-1) 글짜임 형태  수동태(受動態)
수동태는 《be동사+과거분사》 글짜임이 뼈대입니다. 그러나 판에 따라 be 동사를 갈음하여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물건+과거분사》의 꼴을 갖기도 합니다.

[1-1-1] Get 수동태 구문  글짜임 형태  수동태(受動態)
수동태에는 be 동사가 주로 사용되지만 get를 쓴는 경우도 매우 흔합니다. Get 수동태는 be 수동태보다 동작이 좀더 강조됩니다.

<본문예제>
[35] It doesn't decay and get broken down by microbes and bacteria.
[설명] 『get broken down by ~』는 get 수동태 구문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부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1-1] 목적  부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19] Originally, plastic was invented to replace the decreasing supply of natural materials like metal, wood and glass.
[설명] 『to replace』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뜻을 나타냅니다.


[46] In fact the first plastic-moulding machine was used in 1872 to produce snooker balls.
[설명] 『to produce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뜻을 나타냅니다.

 

 


3.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규칙이 없이 바뀌기도 합니다.

(3-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3-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18] It can be formed into different shapes, making it useful for keeping food fresh, or holding liquid.
[설명] 『making it useful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3-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3-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07] The following decades saw a revolution as plastic became the most commonly used material in modern life, found in everything from cars to furniture to packaging.
[설명] 『found ~』는 과거분사(구)로 revolutio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09] But now our love of plastic is being questioned, mostly thanks to climate change and pollution caused by single-use plastics - plastic products which are designed to be used just once before being thrown away.
[설명] 『caused by ~』는 과거분사(구)로 'climate change and pollution'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2] What's more, it's not just land and water being polluted - tiny plastic pieces known as microbeads have even been found inside the human body, and can be passed from mother to child through breast milk.
[설명] 『it's not just land and ~』는 동명사가 진짜`주어인 i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진짜`주어는 「being polluted」입니다.


[48] Microbeads are tiny plastic particles found in products like toothpastes and body scrubs which can enter and pollute rivers, seas, and the human body.
[설명] 『found in products ~』는 과거분사(구)로 'tiny plastic particle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4-1) 일반적 관용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4-1-1] from to to ... 글짜임  일반적 관용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from A to B to C ..... to Z 꼴의 글짜임. from A to B와 같은 바탕입니다. 문장이 까다로울 때는 두 번쨰 to부터 앞에 콤마를 붙이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3] And because plastic comes from fossil fuels, the process of making it creates problems at every stage, from burning coal, to transportation, to recycling.
[설명] 『from burning coal, to ~』은 「from A to B to C … to Z 형식」의 글짜임. 「'burning coal'에서, transportation, recycling까지」의 뜻입니다.

 

 


5. 복합전치사
두 낱말 또는 그보다 많은 낱말들로 짜여지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5-1)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글짜임]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또는 「부사/형용사/명사+전치사」 따위의 꼴로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낱말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노릇을 하는 낱말 무리를 말합니다.

[5-1-1] to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글짜임]  복합전치사
「in relation to」와 같이 「전치사+명사+to」의 구조로 문장에서 전치사로 쓰이는 복합전치사입니다.

<본문예제>
[30] But with regard to plastic because it is a synthetic material you don't have that evolution.
[설명] 「with regard to」는 복합전치사입니다. '~에 관하여'의 뜻이며 목적어는 plastic입니다.


6.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6-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6-1-1] 가목적어 구문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목적어가 절, to부정사, ~ing 글자임이면 가짜목적어 it를 고르기도 합니다. 형용사(구)가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아면 거의 이 글짜임 꼴을 가져옵니다.

<본문예제>
[18] It can be formed into different shapes, making it useful for keeping food fresh, or holding liquid.
[설명] 『making it useful for ~』는 make 5형식 가목적어 문장으로 it가 가짜목적어입니다.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useful입니다. it는 '상황의 it'입니다.


(6-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글월(文章)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명사 및 형용사 낱말 또는 같은 쓸모의 말이 옵니다.

[6-2-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41] Action like this should help plastic achieve its original purpose - to help preserve, not pollute, our natural resources.
[설명] 『help plastic achieve ~』는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achieve가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오고 있습니다.


7.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7-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7-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9] But now our love of plastic is being questioned, mostly thanks to climate change and pollution caused by single-use plastics - plastic products which are designed to be used just once before being thrown away.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single-use plastics」와 「plastic products」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8.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8-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8-1-1] it be 과거분사 that 글짜임 [it 수동태 that]  가짜-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가 길면, it를 형식·주어(=가짜 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hat 마디[節, clause]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꼴을 it that 형식·주어(假주어)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that은 접속사입니다. 흔히 [be+형용사+that]의 뼈대를 이루는데 이와 비슷하게 [it 수동태 that ~]의 틀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1] It's believed that single-use plastics make up 40% of all plastic pollution globally.
[설명] 이 월(=文章)은 「it be believed that」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that 절」이 진짜주어입니다. '~인 것이 믿어지고 있다 '의 뜻


[8-1-2] V-ing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동명사(V-ing형)일 경우 it를 가짜`주어로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What's more, it's not just land and water being polluted - tiny plastic pieces known as microbeads have even been found inside the human body, and can be passed from mother to child through breast milk.
[설명] 『known as ~』는 과거분사(구)로 'tiny plastic piece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2) 비인칭 it  it
대명사로서의 구실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려고 쓰이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짜주어 it, 가짜목적어 it, 주로 익은말(熟語, idiom)에 아무 뜻없이 쓰이는 목적어 it 따위의 쓰임새가 있습니다.

[8-2-1] 상황의 it (목적어)  비인칭 it  it
가물가물한 환경, 상황, 마음 속에 있거나 화제에 오른 사람 사물, 일 등을 가르키는 it로 뚜렷한 뜻이 없이 문장에서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쓰임새입니다. 거의 익은말(慣用語) 표현입니다.

<본문예제>
[18] It can be formed into different shapes, making it useful for keeping food fresh, or holding liquid.
[설명] 『making it useful for ~』에서 목적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이를 '상황의 it'라고 합니다.


9.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9-1) 글짜임 쓰임새  that
that은 많은 익은말 글짜임을 만듭니다.

[9-1-1] the fact that  글짜임 쓰임새  that
that이 이끄는 절이 단독으로 주어가 되는 경우는 드믈며, 대체로 the fact를 앞에 덧붙입니다. 전치사 뒤에 that절이 바로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즉, that 명사절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기 때문에, the tact가 전치사 뒤에서 that절을 이끄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7] It's the fact that plastic doesn't decay which is responsible for the waste we see in the environment, waste which is often unsightly, meaning ugly and unpleasant to look at.
[설명] 「the fact that ~」 구문은 that절이 주어/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때 that절 대신 관용적으로 사용합니다.

 

 


10.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0-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0-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9] Like, a paper bag that's sitting on the side of the road - it's unsightly but within weeks there are organisms in the soil that can use that paper bag as a food source, right… they have evolved to basically chew up that paper bag and turn it back into soil, turn it back into carbon and nitrogen and oxygen.
[설명] 『that's sitting on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paper bag'입니다. 『that can use that ~』의 that도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soil'입니다.


[31] There are some organisms that can use it as a food source, but they're few and far between, especially when you're talking about water systems, aquatic systems and the temperatures that exist, and so they can't really use it as a food source so plastic doesn't biodegrade…
[설명] 『that can use i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 organisms}입니다. 『that exist』의 that도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water systems, aquatic systems and the temperatures'입니다.


(10-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0-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9] The plastic-eating microbes Neil mentioned, especially one called Rhodococcus ruber, have been tested by scientists and seem capable of breaking down plastic into its basic components.
[설명] 선행(명)사 'The plastic-eating microbes '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0-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0-3-1] 주격  what  관계대명사
what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관계대명사 what이 스스로가 들어간 문장에서 주어이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0] What's also needed is an emphasis on reducing plastic production, especially packaging and other single-use products, rather than simply recycling.
[설명] 『What's also needed』는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0-4)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0-4-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8] Microbeads are tiny plastic particles found in products like toothpastes and body scrubs which can enter and pollute rivers, seas, and the human body.
[설명] 『which can enter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oothpastes and body scrub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47]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from this programme starting with single-use plastics - plastic products which are designed to be used just once before being thrown away.
[설명] 『which are designe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plastic product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11.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1-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1-1-1] why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는 reason 뿐이며, 계속적 용법은 없습니다. 선행사 the reason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7] One reason why plastic became so popular is that it's a very flexible material.
[설명] 관계부사 why입니다. 선행(명)사는 'One reason '입니다.


12.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내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2-1) as  종속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골라질 때 ⑴시간, ⑵원인, 이유, ⑶ ~하는 것과 같이, ~대로, ⑷ as it is 글짜임. ⑸ 양보, ⑹비례, ⑺that의 갈음으로 목적절을 이끄는 것 따위의 쓰임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거의 통하기 때문에 일부 글짜임에서는 이와 같은 나눔이 덧없기도 합니다.

[12-1-1] 동시동작, 상황  as  종속접속사
~하면서, ~하는 동안에, ~할수록, ~할 때에, 등. 현재 진행되거나 변하는 두 가지 상황을 그릴 때는 as를 씁니다. just와 함께 쓰여 짧은 시간의 동시 동작 또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7] The following decades saw a revolution as plastic became the most commonly used material in modern life, found in everything from cars to furniture to packaging.
[설명]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as가 동시 상황을 나타나는 종속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습니다.


13.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3-1)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3-1-1] 명사절 (목적어)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Take a quick look around and you'll soon see how many everyday items contain plastic.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many everyday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14-1) 의문한정사  의문사
의문한정사에는 which, what, whose 따위가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이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꾸미는 짜임을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을 물을 때 고르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을 물을 때 골라집니다.

[14-1-1] which  의문한정사  의문사
which는 명사를 한정해서 꾸며줍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44] I asked you which object made of natural materials was the first to be replaced by plastic.
[설명] 『which object made ~』의 which는 의문형용사(한정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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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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