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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Social media and teenage health [BBC 6분 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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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What are the risks of social media to teenage health and what can be done about them? Beth and Ne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소셜 미디어가 십대 건강에 미치는 위험은 무엇이며 이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Beth와 Neil은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9), that(5), 분사(3), 부정사(2),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비교 구문, 의문대명사, 의문사, 접속사, 형용사, 낱말·구·마디, 동명사, 명사, 문장형식, 문장형식: 5형식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Social media and teenage health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므로 타동사의 목적어(object)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This could be seen as social media platforms prioritising making money over the mental health of users - a worry for parents.
[설명] 『making』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prioritising의 목적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형용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2-1-1] 뒷 꾸밈[後位 修飾]  형용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41] They are paid by other companies to use the social media space to promote their products.
[설명] 『to use』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other companie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2-2) 부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2-1] 목적  부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41] They are paid by other companies to use the social media space to promote their products.
[설명] 『to promote their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뜻을 나타냅니다.

 

 


3.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규칙이 없이 바뀌기도 합니다.

(3-1)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3-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2] This could be seen as social media platforms prioritising making money over the mental health of users - a worry for parents.
[설명] 『prioritis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social media platform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4] And so, I think the challenge here, as a parent, listening to this is what do you do about it.
[설명] 『listening to this』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parent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14] However, there are plenty of studies out there looking at how social media affects mental health with some saying it can be as addictive as gambling.
[설명] 『looking at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studie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4-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4-1-1]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1] They have revealed in surveys that social media makes them feel worse about their body image, and 64% of teens have said they are regularly exposed to hate-based content.
[설명] 『that social media makes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feel worse'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이므로 원형부정사가 왔습니다.


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구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5-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5-1-1] 동격의 that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24] The app Snapchat is a very common way that teenagers communicate these days.
[설명] 『that teenagers communicate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way'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6.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나눕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⑵,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입니다. 문장의 형식 나눔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나눔이며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6-1) 3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짜여진 문장을 말합니다.

[6-1-1] 주어+동사+명사절 구조  3형식  문장형식
3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이 목적어인 글짜임을 보여줍니다. 명사절 접속사는 대부분 that이지만 간혹 다른 접속사가 골라지기도 합니다. 접속사로 that이 쓰이면 that은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5] Research in the US has found that adolescents who spend more than three hours a day on social media have double the risk of developing depression and anxiety.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Research가 주어, 'has found'가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7.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7-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7-1-1] it be 형용사 to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일 때 it를 형식·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o부정사(구)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글짜임을 it to 형식·주어(假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to부정사구가 주어이고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be+형용사+to]의 짜임새를 씁니다.

<본문예제>
[11] With so many different apps out there, Snapchat, TikTok, and the latest, Threads, it's easy to spend a lot more time on your phone than ever before.
[설명] 『it's easy to spend ~』은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7-1-2] it that 구문 [that 생략]  가짜-주어 it  it
it that 가주어 구문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이 생략된 문장입니다.

<본문예제>
[17] With that in mind, it's no wonder parents are worried.
[설명] 이 문장은 「it that 가주어」 글짜임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이 생략된 문장입니다.


8.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8-1) 원급비교  비교 구문
《as ~ as》 짜임을 갖는 비교 구문을 말하며, 동등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아니오(否定) 표현은 몇몇 익은~말(熟語)을 빼 놓고는 《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몇몇 영국영어의 문어체에서만 나타납니다.

[8-1-1] as 형용사/부사 as 구문  원급비교  비교 구문
사람 또는 사물이 같나는 것을 나타낼 때 as as 글짜임을 씁니다. [A] as ~ as [B] 글짜임과 [A] not as(또는 so) ~ as [B] 글짜임을 골라 써서 A와 B가 같음(부정문의 경우 다름)을 풀어냅니다.

<본문예제>
[14] However, there are plenty of studies out there looking at how social media affects mental health with some saying it can be as addictive as gambling.
[설명] 「as addictive as ~」는 「as ~ as」 동등(원급) 비교구문입니다.

 

 


9.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9-1)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주는 판은 ⑴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일 때, ⑵ 두 단어나 그 보다 많은 낱말로 이루어진 형용사구가 명사를 꾸밀 때, ⑶ 라틴어 및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⑷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빠져있는 꼴로 쓰이는 판 따위가 있습니다.

[9-1-1] thing, one, body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라면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예제>
[16] An adolescent is someone aged 10 to 19, between childhood and adulthood.
[설명] someone 등과 같이 -one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꾸미는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형용사 aged가 someone을 뒤에서 꾸미고 있습니다.


10. 낱말·구·마디
낱말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낱말(word)은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다른 문장의 속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는 절(節)의 순 우리말입니다.

(10-1) 관용어[숙어]  낱말·구·마디
관용어(idiom)란 구성 낱말의 뜻을 모두 모아 전체의 속내를 짐작하기 어려운 「관습화된 여러 낱말 표현(multiword expressions)」으로 그 유형이 매우 여럿입니다. 관용어는 영어에서 매우 중요한 몫을 갖습니다.

[10-1-1] when it comes to + 명시/동명사  관용어[숙어]  낱말·구·마디
「⑴.…라면, …에 대해서[관해서]라면, ⑵~에 관한 한」 따위의 뜻을 겆는 관용어입니다.

<본문예제>
[47] Professor Sridhar says that, when it comes to helping teenagers navigate social media, the onus has been put on parents to find solutions.
[설명] 「when it comes to」는 「⑴.…라면, …에 대해서[관해서]라면, ⑵~에 관한 한」 등의 뜻을 겆는 관용어입니다.


11.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1-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마디[節, clause]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1-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5] And I think the onus has really been put on parents and concerned adults to find solutions on their own.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44] And so, I think the challenge here, as a parent, listening to this is what do you do about it.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7] With that in mind, it's no wonder parents are worried.
[설명] wonder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14] However, there are plenty of studies out there looking at how social media affects mental health with some saying it can be as addictive as gambling.
[설명] 'some say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21] They have revealed in surveys that social media makes them feel worse about their body image, and 64% of teens have said they are regularly exposed to hate-based content.
[설명] 'have sai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2-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2-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4] Teenagers are being fed content in a way that is addictive.
[설명] 『that is addictive』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way입니다.


[38] Algorithms are a complex set of rules and calculations that prioritise and personalise the content a user sees.
[설명] 『that prioritise and personalise』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complex set of rules and calculations'입니다.


(12-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2-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8] Algorithms are a complex set of rules and calculations that prioritise and personalise the content a user sees.
[설명] 선행사 'the content'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31] Now, a lot of social media platforms, such as TikTok, work by showing and suggesting similar accounts and content to those someone has already searched for.
[설명] 선행(명)사 thos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40] Revenue is the money a company earns.
[설명] 선행(명)사 'the mone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60] Revenue is the money a company earns, which could come from sales or advertising.
[설명] 선행사 mone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2-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2-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46] And that means debates with your child over what are you on, are you using this, but it's a losing battle because it's their entire social network.
[설명] 『what are you on, are you using this』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over의 목적어입니다.


(12-4)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2-4-1] 주격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 않습니다. which가 딸린마디[從屬節, clause]에서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60] Revenue is the money a company earns, which could come from sales or advertising.
[설명] 『which could come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Revenue입니다.


(12-5)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2-5-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15] Research in the US has found that adolescents who spend more than three hours a day on social media have double the risk of developing depression and anxiety.
[설명] 『who spend more than three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dolescents입니다.

 

 

 


13.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는 의문문을 만들 때 씁니다.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습니다. 대명사의 일종이므로 격을 갖고 있으며, 격에 의매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기능합니다.

(13-1) what  의문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을 갖습니다. 사물에 대한 물음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따위를 물어볼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what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몫을 합니다.

[44] And so, I think the challenge here, as a parent, listening to this is what do you do about it.
[설명] 『what do you do ~』의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의문사절(명사절)을 이끕니다. what의 격은 목적격이고 what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4-1) because  접속사
because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14-1-1] 명사절  because  접속사
because절이 보어 기능을 하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The reason {why ~} is because ~의 구문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본문예제>
[25] This is partly because messages and photos disappear after a certain time period.
[설명]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문장입니다. 주어는 This, 동사는 is입니다.


15.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15-1) 의문한정사  의문사
의문한정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5-1-1] what  의문한정사  의문사
what이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로 사용되면서 의문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52] I asked you what percentage of 13 to 24-year-olds use Snapchat?
[설명] 『what percentage of 13 to ~』에서 what은 의문 형용사[한정사]로 percentage을 한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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