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영어 문법 강좌(항목별) - Ways to live for 100 years BBC Learning English BBC 6분 영어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More and more people are living to 100, but what is the secret of a long life? Beth and Ne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100세까지 사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 장수 비결은 무엇일까? Beth와 Neil은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2), 명사(3), 문장형식: 5형식(3), 분사(3), 비교 구문(3), 접속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 글짜임, 부정사, 문장구조, 관계부사, 동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ays to live for 100 year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므로 타동사의 목적어(object)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The first scenario, called Dorian Gray after the fictional character who didn't age, involves delaying the aging process.
[설명] 『delay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미루는 것'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룹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문장성분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2-1-1] 목적어  문장성분  부정사
to부정사가 글귀에서 목적어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07] Sorry, I didn't mean to be rude.
[설명] 『to be rude』는 to부정사의 명사의 쓸모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3-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몫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3-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4] The first scenario, called Dorian Gray after the fictional character who didn't age, involves delaying the aging process.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구)로 'The first scenario'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3-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2] His second treatment, making someone who is old, younger, is called the Fountain of Youth, a legendary source of magical water that keeps anyone who drinks it young forever.
[설명] 『making someone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His second treatment,'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2-2] 명사의 앞·꾸밈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와 같이 명사를 앞에서 꾸며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The first scenario, called Dorian Gray after the fictional character who didn't age, involves delaying the aging process.
[설명] aging은 현재분사로 process를 앞에서 꾸며 줍니다.


4.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4-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4-1-1] 사역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let, make, have, help 따위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And you'll basically erase their ageing and let them age very, very slowly, which also will mean probably that they'll pass their 115 year maximum potential lifespan.
[설명] 『let them age ~』은 let 5형식 월(=文章)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age입니다. let이 사역동사이므로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4-1-2] 인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생각이나 감정, 견해 따위를 나타내는 인지동사는 목적어 + to부정사(대체로 to be)의 꼴을 가져갑니다. 비격식체에서는 흔히 that절을 쓰기도 합니다. 손꼽히는 인지동사에는 believe, consider, feel, know, find, understand 따위가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Introverts actually find having a lot of people around stressful, so they might only need one or two close people and that's all they need, that's all they want, and that's just fine for them.
[설명]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having a lot of people around」,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stressful입니다.


[4-1-3]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His second treatment, making someone who is old, younger, is called the Fountain of Youth, a legendary source of magical water that keeps anyone who drinks it young forever.
[설명] 『making someone who is old, younger』는 make 5형식 현재분사구입니다. 목적어가 someone,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younger입니다.

 

 



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무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이어주는 낱말없이 설명하고, 덧붙이면 동격이라 합니다.

(5-1) 동격구문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기능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5-1-1] 동격의 콤마  동격구문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용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41] All Dr Barzilai's treatments are aimed at extending lifespan, the length of time someone is normally expected to live.
[설명] 「lifespan」과 「the length of time」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5-1-2] 동격의 that  동격구문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38] And the third scenario, and this is a very exciting scenario, and we have some evidence that it works, is the Peter Pan scenario.
[설명] 『that it works』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some evidence}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39] Peter Pan didn't grow old - the idea that you take people when they're 20 or 30 and give them a treatment every few months or every year.
[설명] 『that you take people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6.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6-1) 최상급  비교 구문
셋 이상을 비교하여 가장 앞서는 것을 고르는 비교 꼴로 흔히 형용사나 부사의 원급에 est를 붙힙니다. 소리마디가 길면 'most+원급'의 꼴로 나타냅니다.

[6-1-1] 최상급 - the  최상급  비교 구문
최상급은 한 개뿐이므로 그 앞에 the를 붙힙니다. 정관사 the를 갈음해 소유격 인칭대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서술 용법에도 the를 붙입니다.

<본문예제>
[50] She lived to 119, the oldest human ever recorded, and her secret - Playing chess, eating chocolate, and drinking coffee!
[설명] 『the oldest human』은 최상급 구문입니다. 최상급은 유일한 것이므로 the를 붙입니다.


[18] In 2022, the world's oldest certified person died aged 119.
[설명] 『the world's oldest certified person』은 최상급 구문입니다. 최상급은 유일한 것이므로 the를 붙입니다.


[37] This is very, very hard, this will be the most complex things we can do.
[설명] 『the most complex things』은 최상급 구문입니다. 최상급은 유일한 것이므로 the를 붙입니다.


 

 

7. 문장구조
문장구조(Sentence Structure)에는 단문, 중문, 복문 및 혼합문이 있습니다.

(7-1) 복문  문장구조


[7-1-1] when 종속절  복문  문장구조
when은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종속절로 이끕니다. 종속절과 주절로 이루어진 문장을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8] So one size doesn't fit all when it comes to how many relationships you need to have a healthy life.
[설명] 이 월은 시간을 나타내는 when 부사절을 종속절로 갖는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입니다.


8.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8-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8-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27] Introverts actually find having a lot of people around stressful, so they might only need one or two close people and that's all they need, that's all they want, and that's just fine for them.
[설명] 선행(명)사 all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37] This is very, very hard, this will be the most complex things we can do.
[설명] 선행(명)사 'the most complex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41] All Dr Barzilai's treatments are aimed at extending lifespan, the length of time someone is normally expected to live.
[설명] 선행(명)사 'the length of tim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8-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8-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16] That's what we'll be discussing in this programme, and of course,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too.
[설명] 『what we'll be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8-2-2] 문장성분 보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절인 종속절을 만듭니다. what 명사절은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끌모를 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The second scenario is what we call 'The Wolverine' or the Fountain of Youth: taking old people and make them young.
[설명] 『what we call ~』은 what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 입니다. what의 격은 목적격입니다. what의 문장 안에서의 성분은 간접목적어입니다.

 

 


(8-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8-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의 문장성분이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Different things work for different people, so Dr Waldinger says it's not one-size-fits-all, a phrase meaning something which is suitable for everyone or every purpose.
[설명] 『which is suitabl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8-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8-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4] The first scenario, called Dorian Gray after the fictional character who didn't age, involves delaying the aging process.
[설명] 『who didn't age』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fictional character'입니다.


[25] People who are more connected with others, and have warmer relationships live longer and stay healthier.
[설명] 『who are more ~ relationships』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08] Anyway, at least you're not a centenarian, someone who's lived to be a hundred years old.
[설명] 『who's lived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44] This treatment is called Peter Pan, after the fictional boy who never grew up, and is connected to another idiom, Peter Pan syndrome, which describes an immature person who has reached adulthood but refuses to take on adult responsibilities.
[설명] 『who never grew up』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fictional boy'입니다.


[42] His second treatment, making someone who is old, younger, is called the Fountain of Youth, a legendary source of magical water that keeps anyone who drinks it young forever.
[설명] 『who is old』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8-5)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8-5-1] 계속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으면,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와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뜻으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는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44] This treatment is called Peter Pan, after the fictional boy who never grew up, and is connected to another idiom, Peter Pan syndrome, which describes an immature person who has reached adulthood but refuses to take on adult responsibilities.
[설명] 『which describes an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9.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동시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다(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9-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9-1-1] when  종류  관계부사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when의 선행사는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 외에도 circumstance나 occasion 등도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3] There was a time when living to a hundred seemed impossible, but in 2021 the United Nations Population Division estimated there to be over half a million centenarians worldwide, and that number is set to rise.
[설명] when은 한정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명)사는 「a time」입니다.

 

 


10.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0-1) so that  접속사
「so that 글짜임」 및 「so+형용사/부사+that 글짜임」은 결과 쓰임법 또는 목적 쓰임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10-1-1] so 형용사/부사 that [목적]  so that  접속사
「so + [형용사/부사] + that …」 글짜임이 목적을 나타내는 판입니다. so A that B를 「매우 B이므로(하기 위하여) A하다」의 속내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43] Dr Barzilai's third treatment involves slowing down the ageing process so much that people hardly age at all.
[설명] 이 월(=文章)은 [so 형용사 that 글짜임]으로 '목적'을 나타냅니다. '~하기 위해 ~ 하다'의 속내를 갖습니다.


(10-2)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0-2-1] whether A or B 부사절  whether  접속사
「whether A or B」는 이중 접속사(double conjunction, 二重 ~)로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whether A, B or C」의 구문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0] Whether you're a shy introvert or noisy extrovert, what counts is friendship, be that with a human or a pet.
[설명]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아랑곳없다'는 속내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531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