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Mushrooms: Medicine or myth? [BBC 6분 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Mushrooms have been used as medicine throughout history, and today the medicinal mushroom industry is big business. But how much scientific evidence is there for their benefits? Beth and Ne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버섯은 역사적으로 약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오늘날 약용 버섯 산업은 큰 사업입니다. 그런데 그 혜택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얼마나 있을까요? Beth와 Neil은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4), 접속사(3), 문장형식: 5형식(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분사, 비교 구문, 의문사, it,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Mushrooms: Medicine or myth?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1-1)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형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1-1-1] 완료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의 「완료」는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며, 보통 부사 just (이제, 방금), already (이미), yet (벌써, 아직) 등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11] But if you haven't already heard these names you probably will soon, because these mushrooms are becoming popular as medicine.
[설명] 「haven't already heard」는 동작이나 상태의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2.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2-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몫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2-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8] Dr Leeming thinks some of the claims made about mushrooms are overblown, exaggerated to seem more significant than they really are.
[설명] 『made about mushrooms』는 과거분사(구)로 'some of the claim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3-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3-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40] You might feel less stressed after drinking chamomile tea, but that doesn't mean you can legally call chamomile a 'medicine', even though it's been used for centuries to help people relax.
[설명] 『you can legally call chamomile ~』는 call 5형식 문장입니다. chamomile이 목적어이고, 'a "medicine"'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3-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글월(文章)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명사 및 형용사 낱말 또는 같은 쓸모의 말이 옵니다.

[3-2-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40] You might feel less stressed after drinking chamomile tea, but that doesn't mean you can legally call chamomile a 'medicine', even though it's been used for centuries to help people relax.
[설명] 『to help people relax』는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relax가 목적어 보어로 오고 있습니다.


4.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밑바탕 쓰임·법에 여러가지 문법적 쓰임을 더하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 글짜임(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글짜임 (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4-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4-1-1] it that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진짜 주어인 it 가짜 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0] It's very much about these mind benefits that we're seeing the labels on the claims getting put out there.
[설명] 이 월(=文章)은 that 명사절이 진(眞)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5.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5-1) 원급비교  비교 구문
《as ~ as》 짜임을 갖는 비교 구문을 말하며, 동등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아니오(否定) 표현은 몇몇 익은~말(熟語)을 빼 놓고는 《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몇몇 영국영어의 문어체에서만 나타납니다.

[5-1-1] as 명사 as 글짜임  원급비교  비교 구문
《as 명사1 as 명사2 ~》와 같은 글짜임으로 명사1과 명사2가 같음을 나타내 줍니다.

<본문예제>
[12] Throughout history our ancestors used mushrooms as food, but also as medicine for physical problems and mental illnesses like depression.
[설명] 『as food as medicine ~』은 《as 명사1 as 명사2 ~》와 같은 글짜임으로 food와 medicine이 같음을 비교해 줍니다.

 

 




6.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6-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6-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07] Sounds like things you might find in the zoo!
[설명] 선행(명)사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50] They are intrigued about mushrooms - they find them interesting and want to know more… which is not surprising given some of the amazing things mushrooms can do.
[설명] 선행(명)사 'the amazing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52] I guessed one of the amazing things some mushrooms can do is glow in the dark.
[설명] 선행(명)사 'the amazing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6-2)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6-2-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의 문장성분이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Lion's Mane is a white hairy mushroom found across Asia, and Turkey Tail is a brown fan-shaped fungus which looks a bit like… well, a turkey's tail!
[설명] 『which looks a bit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brown fan-shaped fungu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7-1) 상관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낱말이 앞뒤에서 맞장구쳐 상관적으로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가운데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따위를 남달리 상관접속사라고 부릅니다.

[7-1-1] neither ~ nor  상관 접속사  접속사
「neither A nor B」 글짜임으로 A와 B를 모두 아니오(否定)합니다. 겉뜻으로 「Both A and B」와 반대입니다.

<본문예제>
[19] Neither plant, nor animal, mushrooms are mysterious and amazing things.
[설명] 『Neither plant, nor animal』은 「neither A nor B」 글짜임으로 A와 B를 모두 아니라고 합니다..


(7-2)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이나, 또는 일어났는지(생겼는지), 참인지 따위를 잘 모르는 일이나 상황을 이야기하는 글월(文章) 따위를 많이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7-2-1] 명사절  if  접속사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26] OK, Beth, we'll find out if that's true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9] If you give something a go, you try doing something to see if you like it.
[설명] 『if you like it』의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8.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8-1) 의문사 vs 관계사  의문사
모든 의문사는 관계사로 쓰입니다. 관계사로 쓰이는 의문사 가운데 what과 선행(명)사가 생략된 how, why, when, where 따위의 관계부사는 의문사인지 관계사인지 나누기가 쉽지 않은 판이 많습니다. 이 때에는 글발(=文脈)에 따라 풀이해 주면 됩니다. 속내에는 거의 다름이 없습니다.

[8-1-1] what  의문사 vs 관계사  의문사
what은 문장에서 문맥에 따라 의문사로도 또는 관계사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의문사일 때는 '무엇 ~"이라고 해석이 되고 관계사는 '~인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본문예제>
[36] Mushrooms are popular due to the claims about what they can do, for example, reduce depression.
[설명] 『what they can do』의 what은 관계대명사일 수도 의문대명사일 수도 있습니다. 문맥에 맞추어 편하게 선택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what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의 목적어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515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