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영어 문법 강좌(항목별) - How fans talk about their passions BBC Learning English BBC 6분 영어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Fandom is more than simply being a fan, and now the world of fandom has started to develop its own language. Beth and Ne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팬덤은 단순히 팬이 되는 것만이 아니며, 그리고 이제 팬덤의 세계는 자신만의 언어를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Beth와 Neil은 이에 대해 논의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쳐 줍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that(3), 관계대명사(2), 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형식: 5형식, 복합전치사, 분열문, 전치사(명사)구, 종속접속사, 동사: 구문과 용법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How fans talk about their passion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1) 동사+부정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일부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직접 취하거나 목적어의 보어로 취합니다.

[1-1-1] 동사+부정사  동사+부정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 중 몇몇은 부정사 대신에 V-ing을 받기도 하는데, 이 때는 뜻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08] What's more, fandom has started to develop its own language.
[설명] 『has started to develop』는 「동사+부정사」 틀로 부정사가 start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2.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2-1)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2-1-1] 전치사의 목적어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06] Nowadays, thanks to the internet, fans from around the world can meet online to share their passion, and this has led to a new word: 'fandom'.
[설명] 전치사명사구 'around the world'가 명사로 쓰여 전치사 'from'의 목적어가 됩니다.


3.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3-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3-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05] If you really love something, maybe a sport or a hobby, a music band or a TV show, you might call yourself a 'fan'.
[설명] 『~ call yourself a 'fan'』은 call 5형식 문장입니다. yourself가 목적어이고, 'a 'fan'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4.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무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이어주는 낱말없이 설명하고, 덧붙이면 동격이라 합니다.

(4-1)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4-1-1] 동격의 콤마  동격구문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용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28] Academics who study fandoms, they love to use acronyms and abbreviations and they've got several phrases which they used to describe the behaviour of football fans… BIRGing so that means 'Basking In Reflected Glory.
[설명] Academics과, they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4-1-2] 삽입구  동격구문  명사
명사 또는 명사 상당의 말구 뒤에 동격의 명사구가 삽입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If you really love something, maybe a sport or a hobby, a music band or a TV show, you might call yourself a 'fan'.
[설명] 삽입구 「maybe a sport ~ or a TV show 」는 something과 동격 관계입니다.


5. 분열문
문장의 얼마를 강조하기 위해 쓰는 글짜임입니다. 《It is/was ~ that ~》이 손꼽히며 때로는 that 갈음으로 when 따위를 사용합니다. 강조할 수 있는 문장성분은 주어, 목적어, 부사(구, 절)입니다. 보충·어[補語, complement]와 동사`말은 강조할 수 없습니다.

(5-1) it be 분열문  분열문
「It is/was ~ that ~」 꼴은 손꼽히는 분열문 글짜임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말구를 that 앞에 넣어 하나의 관계대명사절을 만듭니다.

[5-1-1] It is ∼ who … 강조구문  it be 분열문  분열문
It is/was (not) 분열문의 한 형태로 주어가 사람일 경우에 that대신에 who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Fans say, "WE won!", even though it was the players on the pitch, not the fans, who scored the goal.
[설명] 『even though』마디[節, clause]는 「it who 분열문」입니다. 「it be 강조구문」에서 강조하려는 주어가 사람이면 that 대신 who를 쓸 수 있습니다.


6.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 매우 여러가지로 쓰이고 있습니다.

(6-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6-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문형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문형이 아닌 명사절의 경우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1] I can't imagine that's true of the Americans you mentioned, Beth.
[설명] imagin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4] Unfortunately, this quirky behaviour also means fans sometimes get mocked.
[설명]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6] But this hasn't discouraged fans who have started using new words and phrases to show they belong to a particular fandom.
[설명] 'to sh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

 

 




7.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문장을 이어 하나의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7-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7-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1] It means feeling good about yourself when the football team you support wins.
[설명] 선행(명)사 'the football team'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7-2)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7-2-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8] Academics who study fandoms, they love to use acronyms and abbreviations and they've got several phrases which they used to describe the behaviour of football fans… BIRGing so that means 'Basking In Reflected Glory.
[설명] 『who study fandom』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cademics입니다.


8.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내에 삽입되어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수행하는 종속절을 인도하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8-1) 종속접속사: 종류  종속접속사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8-1-1] even if/though  종속접속사: 종류  종속접속사
even은 접속사로 쓰이지 않지만 if 또는 though의 앞에 쓰여 '비록 ~이라도'란 의미의 종속접속사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32] Fans say, "WE won!", even though it was the players on the pitch, not the fans, who scored the goal.
[설명] 「even though」는 '비록 ~이라도'란 의미의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491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