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Foraging for wild food [BBC 6분 영어]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Do you pick the fruit you eat from trees?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a new foraging project taking place across the UK,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as well.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분사(9), 관계대명사(6), 전치사(3), 접속사(2), 부정사(2), 동사의 시제·모습(2), 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형식: 5형식, 복합전치사, 삽입 구문, 의문부사, 마디[節, clause], 낱말·구·마디, 형용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Foraging for wild food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1-1) 원형부정사  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중에는 to를 붙이지 않고 사용하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가 대표적입니다.

[1-1-1] help  원형부정사  부정사
help 뒤에는 목적어+부정사 구문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부정사는 to부정사 또는 원형부정사 모두 올 수 있습니다. help 뒤에 목적어가 생략되고 바로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원형부정사가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22] Microbiome are tiny organisms including bacteria and fungi which live in the human digestive system, help break down food, and strengthen immune defence.
[설명] 『help break down ~』은 《help+원형부정사》 글짜임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46] Microbiome are tiny bacteria and organisms in the human gut which help digest food and strengthen immunity.
[설명] 『help digest ~』는 《help+원형부정사》 글짜임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2. 동사의 시제·모습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기준-모습(basic aspect) 또는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등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의 조화를 일컫습니다.

(2-1)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간·형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뜻으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2-1-1] 계속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28] With the high levels of nutrients and vitamins found in wild plants like nettles, Rob has bought into the idea of foraging.
[설명] 「has bought into ~」는 현재완료 [계속]을 나타냅니다.


[2-1-2] 완료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
현재완료의 「완료」는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며, 보통 부사 just (이제, 방금), already (이미), yet (벌써, 아직) 등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3] The Wild Biome Project hasn't finished yet, but it already seems that the foragers are feeling happier as well as healthier.
[설명] 「hasn't finished yet」는 동작이나 상태의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3. 분사
《준동사》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3-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꾸며주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꾸민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됩니다. 분사 구분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3-1-1] 연속 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속된 동작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등으로 연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23] The idea is that natural unprocessed foods found in the wild support our microbiome, leading to a range of health benefits from weight loss to increased energy levels.
[설명] 『leading to ~』는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3-2)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3-2-1] 명사의 뒷 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앞 꾸밈〈前位 修飾〉)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3] The idea is that natural unprocessed foods found in the wild support our microbiome, leading to a range of health benefits from weight loss to increased energy levels.
[설명] 『found in the wild ~』는 과거분사(구)로 주어인 'natural unprocessed foods'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3] 2019 was a good year for the group, Wild Food UK, with the launch of their foraging pocket guide, a handbook aimed at helping foragers find and identify safe wild food to eat.
[설명] 『aimed ~』는 과거분사(구)로 'a handbook'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2] In fact, they're even considered a superfood - food that contains many vitamins and other nutrients known to be very good for human health.
[설명] 『known to be ~』는 과거분사(구)로 'many vitamins and other nutrient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0] Did you say stinging nettles - the wild plants growing everywhere which have leaves covered in hairs that sting when you touch them?
[설명] 『covered in hairs ~』는 과거분사(구)로 leave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3-3-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0] Did you say stinging nettles - the wild plants growing everywhere which have leaves covered in hairs that sting when you touch them?
[설명] 『growing everywhere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wild plant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6] I found the first week I felt really quite flat, quite limited carbs coming in from chestnut flour primarily.
[설명] 『coming in from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carb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09] Of course, you can't eat everything you find growing outside - some poisonous plants can make you very ill.
[설명] 『grow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everything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0] Monica Wilde, known as Mo, is the author of The Wilderness Cure, a book charting her year of eating only wild food.
[설명] 『charting』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book'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 복합전치사
두 단어 이상의 단어 집단으로 구성되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4-1) 낱말+전치사 구문 (두·낱말 전치사)  복합전치사
부사, 형용사, 분사, 명사 따위의 낱말이 전치사와 결합하여 전치사로 쓰이는 두-낱말로 된 전치사입니다.

[4-1-1] of  낱말+전치사 구문 (두·낱말 전치사)  복합전치사
「because of」와 같이 「형용사/부사+of」의 구조를 갖는 전치사구 구문

<본문예제>
[31] Yes, it turns out that nettles are packed full of nutrients and vitamins which are great for human health.
[설명] 『full of nutrients and vitamins』는 「full of」는 복합전치사 굴짜임입니다. 따라서 《full of nutrients and vitamins》은 전치사명사구로 부사구가 될 수 있습니다. '영양소와 비타민으로 가득'

 

 




5.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구조를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5-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가 필요한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등이 이 범주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5-1-1]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Of course, you can't eat everything you find growing outside - some poisonous plants can make you very ill.
[설명] 『make you very ill』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very ill'입니다.


6.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6-1) with  전치사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6-1-1] with+명사+서술어 구문 [부대상황]  with  전치사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등으로 해석. 'with + 목적어 + 서술어구' 형태의 구문으로 부대상황을 표현합니다. 서술어구는 보어 기능을합니다. 서술어구에는 형용사 상당어구 즉,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형용사적 용법의 전치사명사구 등이 옵니다.

<본문예제>
[28] With the high levels of nutrients and vitamins found in wild plants like nettles, Rob has bought into the idea of foraging.
[설명] 『With the high levels of nutrients and vitamins found in ~』은 「with+목적어(명사)+서술어」 꼴의 「with 부대상황」 글짜임입니다.목적어는 명사(구)인 'the high levels of nutrients and vitamins', 서술어는 found입니다.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 등의 뜻.


(6-2)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6-2-1] a+명사+of 구문 [명사s+of]  of  전치사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의 형태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의 관용적 형용사구를 만듭니다. 「A of B」 구문을 'A의 B'로 해석합니다.

<본문예제>
[23] The idea is that natural unprocessed foods found in the wild support our microbiome, leading to a range of health benefits from weight loss to increased energy levels.
[설명] 《a range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관용적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6-3)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구성형태별로 ⑴어형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단어와 전치사가 결합한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둥이 있습니다.

[6-3-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등이 대표적입니다.

<본문예제>
[22] Microbiome are tiny organisms including bacteria and fungi which live in the human digestive system, help break down food, and strengthen immune defence.
[설명] 『including bacteria and fungi』의 including은 동사의 기능이 완전히 사라진 분사형전치사입니다.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7-1)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7-1-1] 동격의 콤마  동격구문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13] 2019 was a good year for the group, Wild Food UK, with the launch of their foraging pocket guide, a handbook aimed at helping foragers find and identify safe wild food to eat.
[설명] 「the group」과 「Wild Food UK」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pocket guide」와 「handbook」도 동격입니다.


[20] Monica Wilde, known as Mo, is the author of The Wilderness Cure, a book charting her year of eating only wild food.
[설명] 「The Wilderness Cure」와 「a book 」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8.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8-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 을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8-1-1] it that 구문  가짜-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1] Yes, it turns out that nettles are packed full of nutrients and vitamins which are great for human health.
[설명] 이 문장은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9.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9-1)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주는 경우는, ⑴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⑵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꾸밀 때, ⑶ 라틴어 및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⑷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따위가 있습니다.

[9-1-1] thing, one, body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10] But there's something exciting about setting off on a culinary treasure hunt to find new edible plants for dinner.
[설명] 「something exciting」 따위와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꾸미는 형용사 또는 분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10. 낱말·구·마디
낱말(=단어)은 구와 종속절과 함께 문장을 구성하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단어(單語, word, =낱말)는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최소 구성 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절, 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문장의 내부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節)의 순 우리말입니다.

(10-1) use  낱말·구·마디
use는 동사 또는 명사로 쓰입니다. 과거분사형인 used는 형용사로 쓰이며 전치사 to와 함께 쓰여 '~에 익숙한'의 뜻을 갖습니다. 'used to'는 동사원형을 취해 과거의 습관의 뜻을 갖는 법조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일반 동사로 쓰이는 use는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오기도 합니다.

[10-1-1] (be) used to + 명사 ~에 익숙한  use  낱말·구·마디
「use + to + 명사/동명사」 짜임에서 to는 전치사입니다. 《~에 익숙하다》란 뜻을 갖습니다. 주로 과거분사구나 수동태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05] Nowadays we are so used to getting food whenever we want that we've almost forgotten how we managed in the past.
[설명] 「use+to+동명사」 짜임으로 to는 전치사입니다. 《~에 익숙하다》란 뜻을 갖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어를 갖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연결되는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1-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1-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용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2] In fact, they're even considered a superfood - food that contains many vitamins and other nutrients known to be very good for human health.
[설명] 『that contains many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food입니다.


[30] Did you say stinging nettles - the wild plants growing everywhere which have leaves covered in hairs that sting when you touch them?
[설명] 『that sting』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hairs입니다.


(11-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53] Do you pick the fruit you eat from trees?
[설명] 선행(명)사 'the fruit'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09] Of course, you can't eat everything you find growing outside - some poisonous plants can make you very ill.
[설명] 선행(명)사 every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1-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1-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46] Microbiome are tiny bacteria and organisms in the human gut which help digest food and strengthen immunity.
[설명] 『which help digest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human gut'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30] Did you say stinging nettles - the wild plants growing everywhere which have leaves covered in hairs that sting when you touch them?
[설명] 『which have leaves』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wild plant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12.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2-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2-1-1] 명사절  that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그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34] They all report greater appreciation for the smell and taste of their food, and say foraging has given them increased self-worth, a natural treatment for depression and anxiety.
[설명] 『foraging has given them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접속사 that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2-2) so that  접속사
「so that 구문」 및 「so+형용사/부사+that 구문은」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12-2-1] so 형용사/부사 that (결과)  so that  접속사
「so + [형용사/부사] + that …」 구문이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so A that B를 「너무 A해서 (결과적으로) B하다」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본문예제>
[05] Nowadays we are so used to getting food whenever we want that we've almost forgotten how we managed in the past.
[설명] 『we are so used ~ that ~』은 [so+형용사(분사)that] 구문으로 '결과'의 뜻을 나타냅니다. '~아주 익숙해져서 ~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13.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13-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3-1-1] 명사절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05] Nowadays we are so used to getting food whenever we want that we've almost forgotten how we managed in the past.
[설명] 『how we managed ~』는 의문부사 how가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4-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4-1-1] 보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어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3] The idea is that natural unprocessed foods found in the wild support our microbiome, leading to a range of health benefits from weight loss to increased energy levels.
[설명] 이 문장은 주어가 'The idea',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문장입니다.

 

 




15. 삽입 구문
본 문장과의 독립된 요소로서 '단어와, 구 또는 절'을 문장 중간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삽입어구들은 대개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통해 구분시켜서 본 문장에 대해 단지 설명 또는 주석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삽입할 경우는 구두점 표시가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15-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36] I found the first week I felt really quite flat, quite limited carbs coming in from chestnut flour primarily.
[설명] 『I felt really quite flat』를 삽입절로 살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397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