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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Can climate change cause more disease?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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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Every year, mosquito-borne diseases kill around three-quarters of a million globally. But could it get worse with climate change? With warming temperatures, mosquitos are now spreading to new areas, including Europe. We’ll hear about dengue fever, one of the diseases they bring,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매년 모기 매개 질병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백만 명 중 약 4분의 3이 사망합니다. 그러나 기후 변화로 인해 더 악화될 수 있습니까? 온난화 된 온도로 모기는 이제 유럽을 포함한 새로운 지역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가져오는 질병 중 하나 인 뎅기열에 대해 듣고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9), 문장형식: 5형식(4), 명사(3), 복합전치사(2), 삽입 구문(2), 분사(2), 동사: 디렉시칼동사(2), 형용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비교 구문, 생략 구문, 전치사, 접속사, 부정 구문(否定句文), 부정사, 문장형식: 4형식, 관계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an climate change cause more diseas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1) 의미상 주어 [for to 구문]  부정사
to부정사의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다를 경우 「for+명사/대명사+to부정사」 구문을 씁니다.

[1-1-1] for to - 가짜 주어 it 구문 [It's impossible for ~ to]  의미상 주어 [for to 구문]  부정사
가능성, 필요성, 당위성, 긴급성, 빈도, 가치판단 등을 표현하는 형용사는 흔히 가주어 it를 활용합니다. 구문은 「가주어 it+서술어+for+의미상주어+to부정사」의 형태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21] Sometimes parents don't know about this critical window, and when they bring the child to the hospital, it's difficult for us to help.
[설명] 『it's difficult for us to help』는 「it to 가주어」 구문으로 내용상 주어(眞主語)인 『to help』 구문의 의미상 주어는 for의 목적어인 us입니다.


2.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2-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2-1-1] 부대상황 [동시상황]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분사구문입니다.

<본문예제>
[28] Periods of drought, when little rain falls, force people to collect drinking water in buckets, giving mosquitos places to breed.
[설명] 『giv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동시 상황(주절과 동시 변화·발생 상황, 附帶상황)을 표현합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36] These provide the perfect breeding ground for mosquitos creating a domino effect - a situation in which something bad happens, causing further negative consequences.
[설명] 『creat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동시 동작/변화 상황[附帶상황](주절과 동시 상황)을 표현합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3.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3-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3-1-1]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 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면 명사를 동사처럼 사용합니다. 즉,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게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0] But first, I have a question for you, Neil.
[설명] 『have a quest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질문하다'라는 뜻입니다.


[3-1-2] tak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take 동사는 동작의 의미를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어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take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6] So, in this programme, we'll take a look at an especially unwelcome insect: the mosquito.
[설명] 『take a look at』은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을 살펴보다'의 뜻을 갖습니다.


4. 복합전치사
두 단어 이상의 단어 집단으로 구성되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4-1) 복합전치사[전치사+명사+전치사 구문]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의 형태 또는 「부사/형용사/명사+전치사」 등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단어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기능을 하는 단어 집단을 말합니다.

[4-1-1] to  복합전치사[전치사+명사+전치사 구문]  복합전치사
「in relation to」와 같이 「전치사+명사+to」의 구조로 문장에서 전치사로 쓰이는 복합전치사입니다.

<본문예제>
[05] Here at 6 Minute English, we discussed animals adapting their behaviour in response to climate change in earlier programmes, but we didn't focus on one species in detail.
[설명] 『in response to climate change ~』의 'in response to'는 복합전치사로 '…에 응하여[답하여]' 등의 뜻을 갖습니다.


5.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구조를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5-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가 필요한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등이 이 범주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5-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05] Here at 6 Minute English, we discussed animals adapting their behaviour in response to climate change in earlier programmes, but we didn't focus on one species in detail.
[설명] 『discussed animals adapting 』의 동사 'discuss'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animals, 목적어 보어는 'adapting their behaviour ~'입니다.


[35] Poverty forces many Indonesians to move into crowded cities with poor sanitation.
[설명] 『~ forces many Indonesians to ~』의 동사 forces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many Indonesians', 목적어 보어는 'to move into ~'입니다.


[28] Periods of drought, when little rain falls, force people to collect drinking water in buckets, giving mosquitos places to breed.
[설명] 『~ force people to collec ~』의 동사 force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people, 목적어 보어는 'to collect ~'입니다.


(5-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5-2-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34] She calls it an important part of the jigsaw, an idiom meaning a part of a complicated situation that helps you understand it.
[설명] 『helps you understand it』는 help 5형식 구문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understand가 목적어 보어로 오고 있습니다.

 

 




6.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6-1)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6-1-1] 한정의 of [A의 B]  of  전치사
전치사 A of B의 관계는 일반적으로 B의 A로 해석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A의 B」로 이해하는 게 더 자연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즉 A of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한정하는 형용사 또는 한정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6] A critical window refers to a limited period of time during which action must be taken to achieve a certain result.
[설명] 『a limited period of time ~』에서 'period of'가 한정사의 기능을 하여 time의 뜻을 좁혀줍니다. '제한된 기간의 시간'의 뜻을 갖습니다.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7-1)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7-1-1] 동격의 콤마  동격구문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17] Here's Dr. Dewi Iriani, a paediatrician in the Indonesian capital, Jakarta, speaking with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limate Question.
[설명] 「Dr. Dewi Iriani」와 「a paediatricia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4] She calls it an important part of the jigsaw, an idiom meaning a part of a complicated situation that helps you understand it.
[설명] 「part of the jigsaw」와 「an idiom」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8.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8-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8-1-1]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비교급  비교 구문
「the+비교급+주어+동사, the+비교급+주어+동사」 문형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앞의 the는 관계부사이고 뒤의 the는 지시 부사입니다. 비교급 뒤에 명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The higher the temperature, the quicker that the mosquito can actually replicate that virus within its body, and then be able to transmit it back to another host when it bites.
[설명] 이 문장은 「the 비교급+S+V, the 비교급+S+V」 구문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9.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9-1)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주는 경우는, ⑴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⑵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꾸밀 때, ⑶ 라틴어 및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⑷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따위가 있습니다.

[9-1-1] thing, one, body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36] These provide the perfect breeding ground for mosquitos creating a domino effect - a situation in which something bad happens, causing further negative consequences.
[설명] something 따위와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꾸미는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10. 생략 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0-1) be 동사  생략 구문
영어에서 be동사는 여러 곳에서 생략됩니다. 구어체, 운률이 필요한 곳, 추정이 가능한 중복의 경우 등에서 자주 생략됩니다.

[10-1-1] the 비교급 + the 비교급 구문  be 동사  생략 구문
the 비교급 + the 비교급 구문에서 앞의 마디가 be 동사 2형식 때 be동사를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0] The higher the temperature, the quicker that the mosquito can actually replicate that virus within its body, and then be able to transmit it back to another host when it bites.
[설명] 앞의 마디[節, clause]에 be동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마디는 절[節, clause]을 뜻하는 순 우리말입니다.


11. 부정 구문(否定句文)
no와 not 등 부정어 부사를 사용한 부정(否定)의 의미를 갖는 문장/구문을 말합니다.

(11-1)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句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등과 같은 `전부, 반드시` 등의 극단적인 의미의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결합하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의미의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는 구문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대비하여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11-1-1] all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句文)
부정 표현이 all과 함께 사용하면 부분 부정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8] But the news isn't all bad.
[설명] 이 문장은 부분 부정을 나타납니다. 부정어(否定語) not이 all과 함께 사용되어 부분 부정을 표현합니다.


12.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2-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2-1-1]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She calls it an important part of the jigsaw, an idiom meaning a part of a complicated situation that helps you understand it.
[설명] 동사 call이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it이고 직접목적어는 'an important part of the jigsaw'입니다.

 

 




13.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3-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3-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2] Dengue spreads when an infected mosquito bites a host - an animal that another animal lives on or uses for food.
[설명] 『that another animal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사는 'an animal'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결합 전의 관계사절 =〉 Another animal lives on it or uses it for food. (it=an animal).


[13-1-2]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용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2] Dr. Iriani describes the symptoms of dengue - the signs that indicate the presence of a disease in your body.
[설명] 『that indicate the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signs'입니다.


[34] She calls it an important part of the jigsaw, an idiom meaning a part of a complicated situation that helps you understand it.
[설명] 『that helps you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complicated situation'입니다.


(13-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3-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11] Dengue isn't the only sickness mosquitos spread, so which of the following is also a mosquito-borne disease?
[설명] 선행사 sicknes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09] We'll hear about dengue fever, one of the diseases they bring, and as usual, we'll learn some useful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선행사 'the diseas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9] According to Professor Manisha Kulkarni, an epidemiologist from the University of Ottawa, higher temperatures also mean higher rates of replication, something she explained to Paul Conolly,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s, The Climate Question.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3-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3-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16] One country at the forefront of the problem is Indonesia which, in recent years, has seen a surge in dengue-related deaths.
[설명] 『which, in recent years, ha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Indonesia를 한정해 주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46] A fever is a medical condition which increases your body temperature and heartbeat.
[설명] 『which increases your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 medical condition '을 한정해 주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3-4)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3-4-1] 목적격(전치사의 목적어)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전치사가 관계대명사 앞으로 올 수도 있는데 that은 그렇게 사룡할 수 없습니다.

<본문예제>
[36] These provide the perfect breeding ground for mosquitos creating a domino effect - a situation in which something bad happens, causing further negative consequences.
[설명]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사는 「a situation」입니다.

 

 




14.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해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의 뜻을 좁혀주는 제한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14-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14-1-1] when  종류  관계부사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when의 선행사는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 외에도 circumstance나 occasion 등도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There is a critical window between days five and seven of the infection when a patient needs treatment to survive.
[설명] 『when a patient needs ~』의 when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사는 「a critical window」입니다.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5-1) but (등위)  접속사
but은 주로 절을 연결허지만, 문법적으로 유사한 것을 연결합니다.

[15-1-1] not but 구문  but (등위)  접속사
not [A] but [B} 구문은 'A가 아니라 B이다'의 뜻입니다. [A]와 [B]로는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to)부정사 및 절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의 [A]와 [B]는 동일한 성분이 와야 합니다. 즉 병치법을 준수해야 하는 게 원칙입니다.

<본문예제>
[37] The domino effect means that dengue is spreading not just in Asia, but in parts of the world which didn't have it before, including France, Spain, and Italy.
[설명] 이 문장은 「not A but B」 구문으로 'A가 아니라 B'이다를 나타냅니다. A는 'in Asia', B는 'in parts of the world ~'입니다.


16. 삽입 구문
본 문장과의 독립된 요소로서 '단어와, 구 또는 절'을 문장 중간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삽입어구들은 대개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통해 구분시켜서 본 문장에 대해 단지 설명 또는 주석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삽입할 경우는 구두점 표시가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16-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16-1-1] 부사절[종속절]  삽입절  삽입 구문
복문 구조의 문장에서 부사어 종속절이 주절의 중간으로 옮겨진 문장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28] Periods of drought, when little rain falls, force people to collect drinking water in buckets, giving mosquitos places to breed.
[설명] 『when little rain falls』 절은 종속 부사절인데, 삽입절로 문장 중간에 끼워 넣었습니다.


[23] These include fever, when your body temperature is higher than normal, and your heart beats very fast.
[설명] 『when your ~ than normal』 절은 종속 부사절인데, 문장 중간에 삽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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