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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영어문법공부] Training artificial intelligence - BBC Learning Eng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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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문법공부] Training artificial intelligence - BBC Learning English

 

How clever is artificial intelligence? It currently helps us in many ways from car satnavs to detecting cancer cells but it's yet to be cleverer than us humans. We still need to train AI to do things but should we fear that it eventually learns too much? Neil and Sam discuss the subject and teach some useful vocabulary.
(인공 지능이 얼마나 지능적일까요? 힌공지능은 현재 차량자동항법에서부터 암 세포 탐지에 이르기까지 여러 방면에서 인간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지능은 아직 인간에 비길 지능을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AI가 무언가를 할 수 있도록 AI를 운련시켜야 합니다. 이 경우에 인공지능은 이간에게 두려움의 대상이 될까요? 닐과 샘이 이 주제를 토론합니다. 그리고 몇몇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접속사(7), 전치사(5), 문장 형식(5), 동명사(4), 분사(4), 문장 부호(4), 의문사(3), 서법조동사(2), 시제(2), 동사구(2), to부정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명령법, 부사, 부정구문, 관계부사, 관사, 구(Phrase), 구문, 대명사, 분사구문, 비교구문, 생략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영어문법공부] Training artificial intelligence - BBC Learning English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raining artificial intelligenc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f you're looking at rough computing power, the algorithms we're working with are probably somewhere around the level of an earthworm.

If you're looking at rough computing power, the algorithms {which/that} we're working with are probably somewhere around the level of an earthworm.
[설명] 선행사 'algorithm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만약 당신이 개략적인 컴퓨팅 능력을 살펴보고 있다면, [우리가 함께 일하고 있는] 알고리즘은 아마도 지렁이의 수준 부근 어딘가 입니다.


[본문] There's a new recipe I've been trying out - it's for 'frosted oysters'.

There's a new recipe {which/that} I've been trying out - it's for 'frosted oysters'.
[설명] 선행사 'recip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내가 시험해 왔던] 새로운 레시피가 있습니다, 그것은 '단 맛을 입힌 굴'에 관한 것입니다.


[본문] The book title is what a AI produced when asked to write chat-up lines - remarks men and women make to start up a conversation with someone they don't know but find attractive.

The book title is what a AI produced when {it is} asked to write chat-up lines - remarks {that/which} men and women make to start up a conversation with someone {whom} they don't know but find attractive.
[설명] 선행사 'remark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책 제목은 [[남자와 여자가 [그들이 모르지만 그러나 매력적인] 누군가와 처음 대화를 시작하기 위한] 발언]인 채팅창 첫줄을 쓰라고 요청 받았을 때 AI가 만든 것]입니다.


[본문] AI learns through trial and error - repeating the same activity again and again until discovering the best way, and minimising - reducing as much as possible, the number of errors it makes.

AI learns through trial and error - ①repeating the same activity again and again until discovering the best way, and ②minimising - reducing as much as possible, the number of errors {which/that} it makes.
[설명] 선행사 'error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인공지능은 시행착오를 즉, [[[가장 좋은 방법을 발견할 때까지] 다시 또 다시 같은 행위를 반복하는 것]과 그리고 [가능하면 많이 [그것이 만드는] 에러의 갯수를 최소화하는 것 즉, 줄이는 것]]을 통해 배웁니다.


[본문] The book title is what a AI produced when asked to write chat-up lines - remarks men and women make to start up a conversation with someone {who} they don't know but find attractive.

The book title is what a AI produced when {it is} asked to write chat-up lines - remarks {that/which} men and women make to start up a conversation with someone {whom} they don't know but find attractive.
[설명] 선행사 「someon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책 제목은 [[남자와 여자가 [그들이 모르지만 그러나 매력적인] 누군가와 처음 대화를 시작하기 위한] 발언]인 채팅창 첫줄을 쓰라고 요청 받았을 때 AI가 만든 것]입니다.


(1-2)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fact, that recipe was made by computer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or AI, which is the topic of today's programme.

In fact, that recipe was made by computers {which are}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or AI, which is the topic of today's programme.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직역] 사실, 그 레시피는 인공지능 또는 AI를 사용한 컴퓨터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오늘 프로그램의 주제입니다


(1-3)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for example, the AI that wrote that oyster recipe read thousands of other recipes before coming up with its own version.

So, for example, the AI [that wrote that oyster recipe] read thousands of other recipes before coming up with its own version.
[설명] AI that wrote ~,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AI」입니다
[직역] 그래서, 예를 들면, 그 자신의 자체 버전을 만들기 전에, [굴 레시피를 쓴] AI는 수천번의 다른 레시피를 읽습니다.


[1-3-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본문] The book title is what a AI produced when asked to write chat-up lines - remarks men and women make to start up a conversation with someone {who} they don't know but find attractive.

The book title is what a AI produced when {it is} asked to write chat-up lines - remarks {that/which} men and women make to start up a conversation with someone {whom} they don't know but find attractive.
[설명]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 입니다
[직역] 책 제목은 [[남자와 여자가 [그들이 모르지만 그러나 매력적인] 누군가와 처음 대화를 시작하기 위한] 발언]인 채팅창 첫줄을 쓰라고 요청 받았을 때 AI가 만든 것]입니다.


[본문] 'Machine learning' is what most programmers mean when they say 'AI'.
[설명]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 입니다
[직역] '기계 학습'은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그들이 'AI'를 말할 때] 의미하는 것]입니다.


[1-3-3]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Janelle Shane is the author of 'You Look Like a Thing and I Love You' in which she tells her amusing experiences and bizarre experiments with AI.
[설명] in which,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책 제목인 「'You Look Like a Thing and I Love You'」입니다 제한적 용법으로 사용되었지만 계속적용법처럼 이해해도 될 듯합니다
[직역] Janelle Shane은 '너는 물건처럼 보이고 그리고 나는 너를 사랑해'의 저자입니다, 그리고 거기서 그녀는 그녀의 AI와 함께 한 놀라운 경험과 특이한 실험을 말합니다.


[1-3-4]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human teaching is done by computer programmers - people who write, or code, the computer programmes used by AI.

This human teaching is done by computer programmers - people who write, or code, the computer programmes {which are} used by AI.
[설명] people who,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직역] 이러한 인간이 가르치는 것은 [[[인공지능에 의해 사용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하거나 코딩하는] 사람들인] 컴퓨터 프로그래머에 의해 되어집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종류]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with 'machine learning' you just give it the goal, and then the programme figures out via trial and error how it's going to solve that problem.
[설명]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직역] 그러나 '기계 학습'으로 당신은 단지 그것에게만 목표를 줍니다 그리고 그때 프로그램은 시행 착오를 거쳐 그것이 그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알아냅니다


3.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3-1) 전치사명사구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3-1-1] 형용사구[구(Phrase)] [전치사명사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first let's find out more about how AI misunderstandings like the oyster recipe can happen.
[설명] like the oyster recipe, '굴 레시피와 같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misunderstandings」을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직역] 그러나 먼저 [어떻게 굴 레시피와 같은 인공지능 오해가 일어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좀더 알아봅시다.


4. 대명사

대명사는 대체로 1)인칭대명사, 2) 지시대명사, 3) 부정 대명사, 4)의문 대명사, 5) 관계 대명사 등 5개로 분류합니다. . 이렇게 분류할 경우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4-1) thing 대명사 [대명사]



[4-1-1] [thing 대명사] 후위 수식[대명사] [thing 대명사]

something, anything, nothing, everything 등의 소위 -thing 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그 대명사의 뒤에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sometimes, these algorithms only discover the right answer by a stroke of luck - when something unexpected happens by good luck or chance.
[설명] something unexpected, 형용사가 ~thing으로 끝난 대명사를 수식할 때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직역] 그리고 때로는, [좋은 행운 또는 기회로 무언가 예상하지 못한 것이 발생한 때에], 이들 알고리즘이 단지 행운의 스트로크에 의해 맞는 대답을 발견합니다.


5.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5-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5-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Do you like cooking, Sam?
[설명] cooking은 명사가 아니라 동명사입니다 즉, '요리하는 것',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직역] 당신은 요리하기를 좋아합니까, 샘?


[5-1-2]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Now heat it up until boiling and serve with custard.
[설명] 「boil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until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이제 끓을 떄까지 그것에 열을 가하고 그리고 커스타드를 넣어 줍니다.


[본문] In real life, AI is making huge progress - from car satnavs to detecting cancer cells.
[설명] 「detecting cancer cells」은 동명사입니다 to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실제 삶에서, Ai는 자동차 위성 항법에서 암세포 탐지까지 거대한 진보를 하고 있습니다.


[본문] And AIs don't know much about cooking oysters either!
[설명] 「cooking ~」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그리고 또한, 인공지능들은 굴을 요리하는 것에 대해 많이 모릅니다.


6.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6-1) 디렉시칼 동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이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부릅니다.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부릅니다. 문법적으로는 멀티단어 동사로 분류합니다.

[6-1-1] mak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m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real life, AI is making huge progress - from car satnavs to detecting cancer cells.
[설명] 「make huge progress」은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거대하게 진보하다'
[직역] 실제 삶에서, Ai는 자동차 위성 항법에서 암세포 탐지까지 거대한 진보를 하고 있습니다.


[6-1-2] tak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t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특히 take가 명사와 결합하여 만든 동사구는 원래의 의미를 넘어서 관용구화된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Or take a maths test without cheating!
[설명] 「take a maths test」은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수학시험을 보다'의 뜻
[직역] 또는 속이지 않고 수학 시험을 봅니다.


7. 명령법

명령법은 명령, 요구, 의뢰, 희망, 금지(부벙 명령) 따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며, 동사는 항상 원형(root form, 原型)이 됩니다. 많은 명령문들이 Idiom이므로 외워 쓰면 편리합니다.

(7-1) 명령문 [명령법]

명령법의 문장

[7-1-1] 기본형식[명령법] [명령문]

주어를 생략하고 동사 원형으로 문장을 시작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Remember I asked you how intelligent AI was in terms of brain cell count and you said, as intelligent as…

Remember {that} I asked you how intelligent AI was in terms of brain cell count and you said, as intelligent as…
[설명] 본문은 명령문입니다
[직역] [내가 [뇌 세포 갯수란 면에서 AI가 얼마나 지능적인지]를 당신에게 질문하였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당신은 말했습니다, 어느 정도 지능적인가 하면…


8.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8-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8-1-1] 대시(dash, 줄표) - 동격[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human teaching is done by computer programmers - people who write, or code, the computer programmes used by AI.

This human teaching is done by computer programmers - people who write, or code, the computer programmes {which are} used by AI.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appositive, 同格) 관계를 나타냅니다 programmers와 people은 동격(appositive, 同格) 관계에 있습니다
[직역] 이러한 인간이 가르치는 것은 [[[인공지능에 의해 사용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하거나 코딩하는] 사람들인] 컴퓨터 프로그래머에 의해 되어집니다.


[8-1-2]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AIs learn by minimising their errors - reducing them as much as possible.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minimising their errors」을 부연설명합니다
[직역] 그러므로, 그들의 에러를 [가능하면 많이 그것들을 줄이는 것인] 최소화함으로서 인공지능들은 배웁니다.


[본문] These programmers write algorithms - a set of rules or procedures to be followed in problem-solving exercises.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algorithms」을 부연설명합니다
[직역] 이들 프로그래머들은 [문제 해결 훈련에서 따라가야 할 일단의 규칙 또는 절차인] 알고리즘을 씁니다.


[8-1-3] 어구 삽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is programme we've been looking at artificial intelligence, or AI, and seeing how programmers - that's people who write instructions for computers to follow create algorithms - sets of rules used in problem-solving.

In this programme we've been ①looking at artificial intelligence, or AI, and ②seeing how programmers - that's people [who write instructions for computers to follow] create algorithms - sets of rules used in problem-solving.
[설명]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구문은 삽입구문입니다
[직역]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인공지능 즉 AI를 살펴보아 왔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프로그래머들이 문제 해결에서 사용된 규칙을 성정하는지를 보아 왔습니다. [그것은 [[컴퓨터가 따르는 지시를 작성하는] 사람들이 알고리즘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9.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9-1) 2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9-1-1] 연결동사[문장 형식] [2형식]

연결동사란 2형식의 문장(주어+동사+보어)에서 사용되는 동사로, 상태 동사 또는 불완전자동사라고도 합니다. 보어로는 형용사와 명사를 취하며. 연결동사는 기능상으로 주어의 존재와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동사(be동사 유형)와 변화를 보여 주는 동사(become 동사 유형)로 구분합니다. 순수하게 연결 기능한 수행하는 동사 외에 일부 동작 동사는 문장에 따라 연결동사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Ugh, that sounds disgusting!
[설명] 「sound」은 연결동사입니다
[직역] 우아, 그것은 역겹게 들립니다.


(9-2) 4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본문] Who on earth told you that recipe?
[설명]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이고 직접목적어는 'that recipe'입니다
[직역] 누가 도대체 당신에게 그러한 레시피를 말해습니까.


[9-2-1] 수여동사[문장 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with 'machine learning' you just give it the goal, and then the programme figures out via trial and error how it's going to solve that problem.
[설명] 4형식 문장입니다 동사는 'give', 간접목적어는 'it', 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goal'입니다
[직역] 그러나 '기계 학습'으로 당신은 단지 그것에게만 목표를 줍니다 그리고 그때 프로그램은 시행 착오를 거쳐 그것이 그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알아냅니다


(9-3)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9-3-1] find[문장 형식] [5형식]

find는 5형식 문장을 만드는 주요 동사 make, find, keep, leave, get 중의 하나 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book title is what a AI produced when asked to write chat-up lines - remarks men and women make to start up a conversation with someone {who} they don't know but find attractive.

The book title is what a AI produced when {it is} asked to write chat-up lines - remarks {that/which} men and women make to start up a conversation with someone {whom} they don't know but find attractive.
[설명] find someone attractive,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someone(whom)」, 목적격보어가 「attractive」입니다
[직역] 책 제목은 [[남자와 여자가 [그들이 모르지만 그러나 매력적인] 누군가와 처음 대화를 시작하기 위한] 발언]인 채팅창 첫줄을 쓰라고 요청 받았을 때 AI가 만든 것]입니다.


[9-3-2] have[문장 형식] [5형식]

find는 5형식 문장을 만드는 주요 동사 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e programme that we're used to, if you want to have a computer programme solve a problem you have to have a human programmer write down exhaustive step-by-step instructions on how to do everything.

In the programme that we're used to, [if you want to have a computer programme solve a problem] you have to have a human programmer write down exhaustive step-by-step instructions / on how to do everything.
[설명] have a human programmer write down exhaustive,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a human programmer」, 목적격보어가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인 「write down」입니다
[직역] 우리가 익숙했던 프로그램에서, 만약 당신이 컴퓨터 프로그램이 문제를 해결하게 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은 인간 프로그래머가 [모든 것을 하는 방법에] 철저한 단계별 지시를 작성하도록 해야 합니다.


10. 부정구문(否定句文)

"아니다", "못 한다", "~이 없다" 등 부정(否定)의 뜻을 나타내는 구문

(10-1) 부분부정 [부정구문(否定句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등과 같은 `전부, 반드시`등의 극단적인 의미의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결합하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의미의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는 구문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대비하여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10-1-1] 부분부정 - not always[부정구문(否定句文)] [부분부정]

Not always 는 「항상 ~하지만은 않다」라는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as you can see from that revolting recipe, things don't always go according to plan.
[설명] 「not always」은 '부분 부정(partial negation, 部分否定)' 표현입니다
[직역] 그러나 당신이 저런 역겨운 레시피에서 볼 수 있듯이, 어떤 것들은 언제나 계획한대로만 되지는 않습니다.


11.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슈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1-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1-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과거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even though we're talking about machines learning for themselves, there still need to be humans involved at the start of the journey.

So even though we're talking about machines learning for themselves, there still need to be humans {who are} involved at the start of the journey.
[설명] 「involved」는 과거분사로 「humans」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그리므로 비록 우리가 그들 스스로를 위해 기계 학습에 관하여 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기에 [여행의 시작점에 포함되는] 인간이 있을 필요가 여전히 있습니다.


[본문] This human teaching is done by computer programmers - people who write, or code, the computer programmes used by AI.

This human teaching is done by computer programmers - people who write, or code, the computer programmes {which are} used by AI.
[설명] 「used」는 과거분사로 「computer programmes」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이러한 인간이 가르치는 것은 [[[인공지능에 의해 사용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하거나 코딩하는] 사람들인] 컴퓨터 프로그래머에 의해 되어집니다.


(11-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1-2-1] 명사의 전위 수식[분사] [현재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와 같이 명사를 전위 수식해 줍니다.

<본문예제>
[본문] I mean, it definitely needs some cooking lessons!
[설명] 「cooking」은 현재분사로 「lessons」을 전위 수식(premodifier, 前位修飾)합니다 사전에 이미 형용사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형용사로 생각해도 됩니다
[직역] 나는 그것이 분명히 어떤 요리 강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11-2-2]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현재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fact, that recipe was made by computer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or AI, which is the topic of today's programme.

In fact, that recipe was made by computers {which are}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or AI, which is the topic of today's programme.
[설명] 「using」는 현재분사로 「computers」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사실, 그 레시피는 인공지능 또는 AI를 사용한 컴퓨터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오늘 프로그램의 주제입니다


12.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2-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12-1-1] 접속사 포함[분사구문] [현재분사]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본문] So, for example, the AI that wrote that oyster recipe read thousands of other recipes before coming up with its own version.

So, for example, the AI [that wrote that oyster recipe] read thousands of other recipes before coming up with its own version.
[설명] 「before coming up with ~」은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의미를 살리기 위해 그대로 두기도 합니다
[직역] 그래서, 예를 들면, 그 자신의 자체 버전을 만들기 전에, [굴 레시피를 쓴] AI는 수천번의 다른 레시피를 읽습니다.


13.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3-1) 원급 비교 [비교구문]

as ~ as 구문을 이용한 비교 구분을 말하며, 동등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부정(否定)은 일부 관용적인 표현을 제외하고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일부 영국영어 문어체에서만 사용됩니다.

[13-1-1] as ~ as 구문[비교구문] [원급 비교]

[A] as ~ as [B] 구문과 [A] not as(또는 so) ~ as [B] 구문을 이용하여 A와 B가 같음(부정문의 경우 다름)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I is not as intelligent as we tend to think.
[설명] as intelligent as, 「as ~ as」 동급 비교구문입니다
[직역] AI는 우리가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만큼 지능적이지는 않습니다.


14.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4-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4-1-1] 글머리의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 형태]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book title is what a AI produced when asked to write chat-up lines - remarks men and women make to start up a conversation with someone {who} they don't know but find attractive.

The book title is what a AI produced when {it is} asked to write chat-up lines - remarks {that/which} men and women make to start up a conversation with someone {whom} they don't know but find attractive.
[설명] when절의 글머리에 주어+be동사가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책 제목은 [[남자와 여자가 [그들이 모르지만 그러나 매력적인] 누군가와 처음 대화를 시작하기 위한] 발언]인 채팅창 첫줄을 쓰라고 요청 받았을 때 AI가 만든 것]입니다.


15.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5-1) [서법조동사] can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능력을 나타내 주는 조동사 can은 말하는 이의 주관적인 능력에 관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15-1-1] 강한 추론/추측의 부정(can't)[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can]

강한 추측이나 추론을 나타내는 must의 부정문으로 can't를 씁니다. 확실성을 부정하여 '~일리가 없다'의 의미입니다. 어떤 일이 논리적 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거나 개연성이 희박한 경우 cannot/can't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first let's find out more about how AI misunderstandings like the oyster recipe can happen.
[설명] 서법조동사 can은 '추론', '추측'을 나타냅니다
[직역] 그러나 먼저 [어떻게 굴 레시피와 같은 인공지능 오해가 일어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좀더 알아봅시다.


(15-2) [서법조동사] have to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have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용법은 서법조동사와 많이 유사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범주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대부분의 경우 호환하여 사용합니다.

[15-2-1] 강한 의무[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have to]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번복적인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외부에서 부여되는 강한 의무를 표현할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e programme that we're used to, if you want to have a computer programme solve a problem you have to have a human programmer write down exhaustive step-by-step instructions on how to do everything.

In the programme that we're used to, [if you want to have a computer programme solve a problem] you have to have a human programmer write down exhaustive step-by-step instructions / on how to do everything.
[설명] 'have to'는 서법조동사 입니다 본문에서는 ' 강한 의무'를 나타냅니다
[직역] 우리가 익숙했던 프로그램에서, 만약 당신이 컴퓨터 프로그램이 문제를 해결하게 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은 인간 프로그래머가 [모든 것을 하는 방법에] 철저한 단계별 지시를 작성하도록 해야 합니다.


16.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6-1) 현재진행 시제 [시제]

현재 진행형은 be동사 + v-ing형으로 표현하며,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나타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16-1-1] 동작의 반복, 습관[시제] [현재진행 시제]

동작의 반복, 습관은 현재진행형으로 나타넵니다. 흔히 always, constantly, generally 등의 부사를 동반하지만, 부사 없이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real life, AI is making huge progress - from car satnavs to detecting cancer cells.
[설명] 현재진행 시제입니다 '동작의 반복, 습관'을 나타냅니다
[직역] 실제 삶에서, Ai는 자동차 위성 항법에서 암세포 탐지까지 거대한 진보를 하고 있습니다.


[본문] If you're looking at rough computing power, the algorithms we're working with are probably somewhere around the level of an earthworm.

If you're looking at rough computing power, the algorithms {which/that} we're working with are probably somewhere around the level of an earthworm.
[설명] 현재진행 시제입니다 '동작의 반복, 습관'을 표현합니다
[직역] 만약 당신이 개략적인 컴퓨팅 능력을 살펴보고 있다면, [우리가 함께 일하고 있는] 알고리즘은 아마도 지렁이의 수준 부근 어딘가 입니다.


17.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7-1) 의문부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17-1-1] how + 형용사(부사) ?[의문사] [의문부사]

How + 형용사(부사) ~? : '얼마나~하니?'의 뜻으로, 정도를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just how intelligent is artificial intelligence?
[설명]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how+형용사 구조의 의문문을 만듭니다
[직역] 그래서, 단지 인공지능이 얼마나 지능적입니까?


(17-2) 의문형용사 [의문사]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7-2-1] 의문형용사 - what[의문사] [의문형용사]

what이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로 사용되면서 의문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hat's my quiz question - in terms of brain cell count, what level of intelligence is AI currently working at?
[설명] what level of intelligence, 의문사 what이 형용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직역] 그리고 그것은 나의 퀴즈 질문인데요, 뇌 세포 갯수라는 점에서 인공지능이 현재 작업하는 것은 지능의 어떤 수준입니까?


18.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8-1) [전치사] from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rom은 출발 지점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B가 출발지입니다. 출발과 동시에 분리의 전치사이기도 합니다. 전치사 from은 이처럼 공간 관계의 위치를 표시하는 전치사로 출발지점을 나타내 줍니다. 공간 관계에서 출발한 from은 그후 시간과 관계까지 그 개념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18-1-1] 출처, 출신, 기원[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rom]

~(으)로부터, ~에서부터, ~에서, ~의 (출신), ~의 (사람들) 의 뜻. from이 시간과 사회적 관계로 영역이 확대되면서 출처(사람이나 장소로부터), 출신(출신 지역, 학교로부터), 기원 또는 유래(~ 시대로부터) 등의 개념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as you can see from that revolting recipe, things don't always go according to plan.
[설명] 전치사 from의 기본 개념은 출발과 출발로 인한 분리입니다 '출처, 출신, 기원'을 나타냅니다
[직역] 그러나 당신이 저런 역겨운 레시피에서 볼 수 있듯이, 어떤 것들은 언제나 계획한대로만 되지는 않습니다.


(18-2) [전치사]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8-2-1] pieces of - 단위[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전치사 of는 단위를 표시하는데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take a pound of chicken, then some cubed pork and half a crushed garlic.
[설명] a pound of, chicken은 불가산 명사입니다 전치사 of는 기본 개념이 '본질'과 '분리'입니다 '단위'을 나타냅니다
[직역] 글쎄요, 1 파운드의 치킨을 취합니다, 그리고 깎뚝 설기한 돼지 고기와 그리고 다진 마늘의 반 개.


(18-3) [전치사] with [전치사(前置詞)]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8-3-1] 수단, 도구[전치사(前置詞)] [[전치사] with]

∼을 가지고, ∼으로. A with B에서 A는 과정 B는 도구 또는 수단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Janelle Shane is the author of 'You Look Like a Thing and I Love You' in which she tells her amusing experiences and bizarre experiments with AI.
[설명] 전치사 with의 기본 개념은 영역 내에서의 '연결' 또는 '종속'입니다 본문에서는 '수단, 도구'를 나타냅니다
[직역] Janelle Shane은 '너는 물건처럼 보이고 그리고 나는 너를 사랑해'의 저자입니다, 그리고 거기서 그녀는 그녀의 AI와 함께 한 놀라운 경험과 특이한 실험을 말합니다.


19.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9-1) [접속사]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19-1-1] 연결범위[접속사] [[접속사] and]

And는 문법적으로 성분이 같은 것을 둘 이상 앞뒤의 관계가 순조롭게 연결되는 순접(順接) 연결일 때 사용합니다. And로 연결된 표현에서 반복되는 단어는 종종 샐략됩니다. 둘 이상 연결할 때 대체로 마지막 요소 앞에만 and를 쓰는 게 일반적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is programme we've been looking at artificial intelligence, or AI, and seeing how programmers - that's people who write instructions for computers to follow create algorithms - sets of rules used in problem-solving.

In this programme we've been ①looking at artificial intelligence, or AI, and ②seeing how programmers - that's people [who write instructions for computers to follow] create algorithms - sets of rules used in problem-solving.
[설명] 'we've been'의 현재진행 시제에 두개의 동사가 looking과 seeing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직역]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인공지능 즉 AI를 살펴보아 왔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프로그래머들이 문제 해결에서 사용된 규칙을 성정하는지를 보아 왔습니다. [그것은 [[컴퓨터가 따르는 지시를 작성하는] 사람들이 알고리즘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19-2) [접속사]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9-2-1] how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how]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is programme we've been looking at artificial intelligence, or AI, and seeing how programmers - that's people who write instructions for computers to follow create algorithms - sets of rules used in problem-solving.

In this programme we've been ①looking at artificial intelligence, or AI, and ②seeing how programmers - that's people [who write instructions for computers to follow] create algorithms - sets of rules used in problem-solving.
[설명]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직역]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인공지능 즉 AI를 살펴보아 왔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프로그래머들이 문제 해결에서 사용된 규칙을 성정하는지를 보아 왔습니다. [그것은 [[컴퓨터가 따르는 지시를 작성하는] 사람들이 알고리즘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본문] But first let's find out more about how AI misunderstandings like the oyster recipe can happen.
[설명]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직역] 그러나 먼저 [어떻게 굴 레시피와 같은 인공지능 오해가 일어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좀더 알아봅시다.


(19-3)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9-3-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seems to me that they're not so intelligent after all!
[설명]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직역] 그것은 내게 [그들이 결국 그렇게 지능적이지 않다]고 보입니다.


[19-3-2]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Remember I asked you how intelligent AI was in terms of brain cell count and you said, as intelligent as…

Remember {that} I asked you how intelligent AI was in terms of brain cell count and you said, as intelligent as…
[설명] 「remember」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내가 [뇌 세포 갯수란 면에서 AI가 얼마나 지능적인지]를 당신에게 질문하였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당신은 말했습니다, 어느 정도 지능적인가 하면…


[본문] Well, I don't think any of those are good cooks either, to be honest.

Well, I don't think {that} any of those are good cooks either, to be honest.
[설명]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글쎄요, 나는 [솔직하게 말하면 그것들 중의 어느 것도 또한 좋은 요리사이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본문] I thought you said it was for 'frosted oysters', whatever they are.

I thought {that} you said {that} it was for 'frosted oysters', whatever they are.
[설명] 「thought」, 「said」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나는 [[그것들이 무엇이든지 , 그것은 '단 맛을 입힌 굴'에 관한 것이라고] 당신이 말했다고] 생각했습니다


20. to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20-1) 구문 형식 [to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20-1-1] 의문사 + to 부정사[to부정사] [구문 형식]

의문사 + to 부정사 = 명사구, 명사구로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일 수 있는데 주로 know, tell, ask, show, learn, teach, decide 등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e programme that we're used to, if you want to have a computer programme solve a problem you have to have a human programmer write down exhaustive step-by-step instructions on how to do everything.

In the programme that we're used to, [if you want to have a computer programme solve a problem] you have to have a human programmer write down exhaustive step-by-step instructions / on how to do everything.
[설명] 「how to do」는 '의문사 + to 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noun phrase, 名詞句)입니다
[직역] 우리가 익숙했던 프로그램에서, 만약 당신이 컴퓨터 프로그램이 문제를 해결하게 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은 인간 프로그래머가 [모든 것을 하는 방법에] 철저한 단계별 지시를 작성하도록 해야 합니다.


(20-2)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20-2-1] 목적[to부정사]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I programmes use artificial brain cells to roughly imitate real brain cell activity, but they're still a long way behind human levels of intelligence.
[설명] to roughly imitate,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직역] 인공지능 프로그램은 진짜 뇌 세포 행위를 대략 흉내내는 인공 뇌 세포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아직 인간 지능의 수준 뒤에 있는 긴 길입니다

 

M2020_03_27_Artificial_06_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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