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tating can change your mind - that's the opinion of some experts. Listen to this episode of 6 Minute English as Sam and Neil discuss the effects of meditating on your brain and teach you some useful English vocabulary along the way.
(명상을 하면 우리의 마음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이번 6분 영어의 에피소드를 보면 샘과 닐이 명상을 할 때 뇌에 주는 효과를 토론합니다. 이와 함께 프로그램이 진행해 가면서 유용한 영어 어휘를 가르쳐 줍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10
- 멀티단어(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및 영어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11
- 독해공부(대본의 독해 및 문법 강해) https://softca.tistory.com/212
-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9), 분사(7), 전치사(6), 접속사(5), to부정사(5), 생략구문(4), 서법조동사(4), 문장 부호(4), 문장 형식(4), 동명사(4), 삽입 구문(2), 의문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시제, 등위 접속사, 문장, 관계부사, 단어, 분사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Meditation and the brain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1-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ich brings me to my quiz question.
[설명] Which; 관계대명사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그것이 나를 나의 퀴즈 질문으로 데려왔습니다.
[본문] Neuroscience in fact, which is the study of the human brain and nervous system.
{It is} Neuroscience in fact, which is the study of the human brain and nervous system.
[설명] which, 관계대명사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입니다
[직역] 사실은 신경과학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인간의 뇌와 신경 체계의 연구입니다.
(1-2)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2-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re is no question at this point in time {which is} based upon the current science that has been conducted over the last 10 years, that meditation can change the brain in enduring ways; and the circuits that are involved are multiple, but they include circuits that are important for regulating attention and regulating emotion.
There is no question / at this point / (in time) {which is} based upon the current science [that has been conducted over the last 10 years], that meditation can change the brain in enduring ways; and the circuits [that are involved] are multiple, but they include circuits that are important for regulating attention and regulating emotion.
[설명] that has been conducted over the last 10 years, that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는 「the current science」입니다
that are involved, that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는 「the circuits」입니다
[직역] [[과거 10년에 걸쳐 수행되어 온] 현재의 과학에 근거한] 이 점에서 결국 [명상이 인내하는 방식으로 뇌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은 의문이 없습니다. 그리고 [포함되어 있는] 회로는 복합적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관심을 조절하고 감정을 조절하기 위해 중요한] 회로를 포함합니다.
[본문] And this was possible because the brain circuits - different parts of the brain responsible for different functions - start talking to each other in new ways that created enduring - meaning long-lasting - changes.
And this was possible because the brain circuits - different parts of the brain responsible for different functions - start talking to each other in new ways that created enduring - {which is} meaning long-lasting - changes.
[설명] that created enduring changes,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new ways」입니다
[직역] 그리고 이것은 [[[다른 기능을 담당하는 뇌의 다른 부분인] 뇌 회로는 [오래 지속되는 것을 뜻하는] 변화를 인내하는 것을 생성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서로 말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본문] He spoke to Alejandra Martins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Witness History about his remarkable scientific experiment which proved for the first time that meditation can actually change the brain.
[설명] for the first time that ~,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the first time」입니다
[직역] 그는 BBC 월드 서비스 프로그램인 Witness History의 Alejandra Martins에게 [[그러한 명상이 뇌를 실제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증명한] 그의 놀랄만한 과학 실험에 대하여 말했습니다.
[본문] One thing that millions of people around the world do is meditate to relax and that's the subject of our programme.
One thing [that millions of people around the world do] is meditate to relax and that's the subject of our programme.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One thing」입니다
[직역] [세계에 걸쳐 있는 수백만명의 사람이 하는] 하나는 휴식하기 위한 명상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 프로그램의 주제입니다
[1-2-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본문] Tibetan Buddhism, as embodied by the Dalai Lama, is what many people think of when you mention meditation.
Tibetan Buddhism, as {it is} embodied by the Dalai Lama, is what many people think of when you mention meditation.
[설명] 'what ~',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 입니다
[직역] 티벳 불교는, 달라이 라마에 의해 구현되었듯이, [당신이 명상을 언급할 때에] 많은 사람을이 기억하는 것입니다.
[1-2-3]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He spoke to Alejandra Martins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Witness History about his remarkable scientific experiment which proved for the first time that meditation can actually change the brain.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experiment」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그는 BBC 월드 서비스 프로그램인 Witness History의 Alejandra Martins에게 [[그러한 명상이 뇌를 실제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증명한] 그의 놀랄만한 과학 실험에 대하여 말했습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종류]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meditators gained insight into how their minds work.
[설명]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직역] 명상가들은 그들의 마음이 작동하는 방식 안으로 가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명사의 관용적 표현 [동명사]
동명사의 관용적 표현
[3-1-1] go + ing형[동명사] [동명사의 관용적 표현]
~하러가다. go + ing 형태는 흔히 '레져'에 관련된 표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 love watching movies and I go swimming.
[설명] 「go swimming」 '수영하다', swimming은 동명사입니다
[직역] 글쎄요, 나는 영화보는 것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나는 수영합니다.
(3-2)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2-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나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I'm not sure about calling meditation a 'science', Neil.
[설명] 「calling meditation a 'science'」은 동명사로 about의 목적어입니다 문장 형식은 5형식의 구조로 meditation이 목적어이고 「a 'science'」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직역] 그러나 명상을 '과학'으로 부르는 것에 대하여 나는 확신하지 핞습니다, 닐.
[본문] Well, I love watching movies and I go swimming.
[설명] 「watching movies」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직역] 글쎄요, 나는 영화보는 것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나는 수영합니다.
[3-2-2] 보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의 기능을 하므로 문장에서 주격 보어 또는 목적격 보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he results were astonishing!
[설명] 「astonishing」은 진행형이 아니고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직역] 그리고 그 결과는 놀랍습니다.
4. 등위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4-1) [접속사] and [등위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4-1-1] 접속사 and - 일반 용법[등위 접속사] [[접속사] and]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둘 이상을 연결할 때 보통 마지막 요소 앞에만 and를 써줍니다. And로 연결된 표현에서 반복된 단어는 종종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y can't you use those same tools to study kindness and to study compassion?'
Why can't you use those same tools ①to study kindness and ②to study compassion?'
[설명] 같은 문법 요소들을 연결할 때 접속사 and를 사용합니다
[직역] '왜 당신은 저와 같은 도구들을 친절을 연구하기 위해 그리고 연민을 연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까?'
5.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5-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5-1-1]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is what you or I might experience as a flash of insight - a moment of sudden understanding and clarity.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직역] 이것은 [당신 또는 내가 통찰력 즉, 갑작스런 깨달음 또는 명료한 사고의 순간으로 경험하는 것] 입니다.
[본문] After all, Buddhist meditation is an ancient practice - even science, according to some.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직역] 어쨌든, 불교도의 명상은 일부에 의하면 과학이기 조차한 아주 오래된 훈련 입니다.
[본문] So, this was proof of neuroplasticity - our brain's ability to change in response to conscious effort.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직역] 그러므로, 이것은 신경가소성의 증거 즉, 의식적인 노력에 응하여 변화하는 우리 뇌의 능력이었습니다.
[본문] And this was possible because the brain circuits - different parts of the brain responsible for different functions - start talking to each other in new ways that created enduring - meaning long-lasting - changes.
And this was possible because the brain circuits - different parts of the brain responsible for different functions - start talking to each other in new ways that created enduring - {which is} meaning long-lasting - changes.
[설명] -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다음과 같이 'which is'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ich is different parts of the brain responsible for different functions
- 대시(줄표)로 둘러 쌓인 「meaning long-lasting는 현재분사로 「enduring」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⑷ that created enduring changes,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new ways」입니다
[직역] 그리고 이것은 [[[다른 기능을 담당하는 뇌의 다른 부분인] 뇌 회로는 [오래 지속되는 것을 뜻하는] 변화를 인내하는 것을 생성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서로 말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6.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6-1) 3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6-1-1] 3형식 - 주어+동사+that 절[문장 형식] [3형식]
3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이 목적어인 문장 구조를 보여줍니다. 명사절 접속사는 대부분 that지만 간혹 다른 접속사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접속사로 that이 사용되면 that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find out how Tibetan monks use meditation techniques to focus better and manage their emotions.
We'll find out how Tibetan monks ①use meditation techniques to focus better and ②manage their emotions.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how 절이 명사절로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관계대명사절로 볼 수도 있고 의문사 how가 이끄는 명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직역] 우리는 보다 더 집중하고 그리고 그들의 감정을 통제하기 위해 [티벳 승려들이 명상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아낼 것입니다.
[6-1-2] 3형식 - 타동사[문장 형식] [3형식]
3형식 문장의 동사 즉,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를 타동사라고 힙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his was possible because the brain circuits - different parts of the brain responsible for different functions - start talking to each other in new ways that created enduring - meaning long-lasting - changes.
And this was possible because the brain circuits - different parts of the brain responsible for different functions - start talking to each other in new ways that created enduring - {which is} meaning long-lasting - changes.
[설명] becasue절은 「the brain circuits」가 주어 start가 동사, 「talking ~」 동명사구가 목적어인 3형식 구조의 문장입니다
[직역] 그리고 이것은 [[[다른 기능을 담당하는 뇌의 다른 부분인] 뇌 회로는 [오래 지속되는 것을 뜻하는] 변화를 인내하는 것을 생성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서로 말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6-2) 4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6-2-1] 수여동사[문장 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OK, maybe I'll give meditation a go after all.
[설명] 4형식, give가 동사, meditation이 간접 목적어, 'a go'가 간접목적어입니다 직역하면 "명상에게 시도를 주다'입니다 즉, '명상을 시도하다'란 뜻입니다.
go는 명사로 '시도'라는 뜻으로 해석합니다
[직역] 오케이, 아마도 나는 명상을 해볼 것입니다, 결국.
(6-3)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6-3-1] [목적격 보어] 명사[문장 형식] [5형식]
5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명사가 오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I'm not sure about calling meditation a 'science', Neil.
[설명] 「calling meditation a 'science'」은 동명사로 about의 목적어입니다 문장 형식은 5형식의 구조로 meditation이 목적어이고 「a 'science'」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직역] 그러나 명상을 '과학'으로 부르는 것에 대하여 나는 확신하지 핞습니다, 닐.
7.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슈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7-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7-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과거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re is no question at this point in time {which is} based upon the current science that has been conducted over the last 10 years, that meditation can change the brain in enduring ways; and the circuits that are involved are multiple, but they include circuits that are important for regulating attention and regulating emotion.
There is no question / at this point / (in time) {which is} based upon the current science [that has been conducted over the last 10 years], that meditation can change the brain in enduring ways; and the circuits [that are involved] are multiple, but they include circuits that are important for regulating attention and regulating emotion.
[설명]
[직역] [[과거 10년에 걸쳐 수행되어 온] 현재의 과학에 근거한] 이 점에서 결국 [명상이 인내하는 방식으로 뇌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은 의문이 없습니다. 그리고 [포함되어 있는] 회로는 복합적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관심을 조절하고 감정을 조절하기 위해 중요한] 회로를 포함합니다.
(7-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7-2-1] 보어[분사] [현재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be동사의 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Furthermore, as Richard Davidson explains, brain changes as a result of meditation can be long lasting.
[설명] 「lasting」는 현재분사로 뷴상성분은 보어입니다
[직역] 게다가, Richard Davidson이 설명하였듯이, 명상의 결과로 뇌 변화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7-2-2]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현재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his was possible because the brain circuits - different parts of the brain responsible for different functions - start talking to each other in new ways that created enduring - meaning long-lasting - changes.
And this was possible because the brain circuits - different parts of the brain responsible for different functions - start talking to each other in new ways that created enduring - {which is} meaning long-lasting - changes.
[설명] 대시(줄표)로 둘러 쌓인 「meaning long-lasting는 현재분사로 「enduring」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이것은 [[[다른 기능을 담당하는 뇌의 다른 부분인] 뇌 회로는 [오래 지속되는 것을 뜻하는] 변화를 인내하는 것을 생성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서로 말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본문] And this is an enduring change, meaning it lasts and increases over a long period of time.
And this is an enduring change, {which is} meaning {that} it lasts and increases over a long period of time.
[설명] 「meaning」은 현재분사로 「change」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이것은 [[그것은 긴 시간에 걸쳐 지속하고 증가하는 것]을 뜻하는] 인내하는 변화입니다,
[본문] You mean emotions like kindness and compassion - the thought wishing everyone to be free from their problems.
You mean emotions like kindness and compassion - the thought {which is} wishing everyone to be free from their problems.
[설명] 「wishing」는 현재분사로 「the thought」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당신은 친절과 [모든 사람이 그들의 문제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을 소망하는 생각]인 연민과 같은 감정을 뜻합니다
[본문] Very high levels of gamma oscillations - now that's brain waves showing increased connections between different parts of the brain.
Very high levels of gamma oscillations - now that's brain waves {which is} showing increased connections between different parts of the brain.
[설명] 「showing」은 현재분사로 「brain waves」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아주 높은 단계의 감마 진동 즉, 이제 그것은 [뇌의 다른 부분 간의 증가된 연결을 보여주는] 뇌파 입니다.
[본문] People just sitting cross-legged on the floor, thinking of nothing?!
People {who are} just sitting cross-legged on the floor, thinking of nothing?!
[설명] 「sitting」는 현재분사로 「People」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단지 아무 생각없이 바닥에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 있는 사람들
8.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8-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8-1-1] 부대상황[분사구문] [현재분사]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People just sitting cross-legged on the floor, thinking of nothing?!
People {who are} just sitting cross-legged on the floor, thinking of nothing?!
[설명] 「thinking ~」은 분사구문 입니다
[직역] 단지 아무 생각없이 바닥에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 있는 사람들
9. 삽입 구문
문장의 중간에 어떤 어구(구 또는 절)을 설명적으로 끼워 넣는 것을 삽입(Parenthesis)라고 합니다. 삽인된 어구는 그것을 제외하더라도 문맥을 파악하는 데는 지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문장이 복잡하면 일단 삽입어구를 제외해 보면 문장이 명료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9-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9-1-1] 부사절[삽입 구문] [삽입절]
복문 구조의 문장에서 종속절인 부사절이 주절의 중간으로 옮겨진 문장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ibetan Buddhism, as embodied by the Dalai Lama, is what many people think of when you mention meditation.
Tibetan Buddhism, as {it is} embodied by the Dalai Lama, is what many people think of when you mention meditation.
[설명] as절에 주어+be 동사가 생략되었습니다. as 절이 중간에 삽입절 형태로 들어가 있습니다
[직역] 티벳 불교는, 달라이 라마에 의해 구현되었듯이, [당신이 명상을 언급할 때에] 많은 사람을이 기억하는 것입니다.
[본문] Furthermore, as Richard Davidson explains, brain changes as a result of meditation can be long lasting.
[설명] 「as Richard ~종속절」은 삽입절 입니다
[직역] 게다가, Richard Davidson이 설명하였듯이, 명상의 결과로 뇌 변화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10.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0-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0-1-1] 글머리의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 형태]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Neuroscience in fact, which is the study of the human brain and nervous system.
{It is} Neuroscience in fact, which is the study of the human brain and nervous system.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가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사실은 신경과학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인간의 뇌와 신경 체계의 연구입니다.
[본문] Not according to Professor Richard Davidson of the Center for Healthy Minds.
{It is} Not according to Professor Richard Davidson of the Center for Healthy Minds.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가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마음 건강 센터의 Richard Davidson 교수에 따르면 그것은 아닙니다.
[본문] Compassionate thoughts such as 'May you be happy and peaceful', 'May you not suffer'.
{They are} Compassionate thoughts such as 'May you be happy and peaceful', 'May you not suffer'.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가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예를 들어 '당신에게 행복과 평화가 임하기를!', '당신이 고통받지 않기를!'과 같은 연민어린 생각.
[10-1-2] 종속절의 주어 be 동사[생략구문] [생략 형태]
종속적의 주어가 주절과 같을 경우 종속절의 주어 + be동사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ibetan Buddhism, as embodied by the Dalai Lama, is what many people think of when you mention meditation.
Tibetan Buddhism, as {it is} embodied by the Dalai Lama, is what many people think of when you mention meditation.
[설명] as절에 주어 + be 동사가 생략될 수 있습니다, as 절이 중간에 삽입절 형태로 들어가 있습니다
[직역] 티벳 불교는, 달라이 라마에 의해 구현되었듯이, [당신이 명상을 언급할 때에] 많은 사람을이 기억하는 것입니다.
1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1-1) [서법조동사] can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능력을 나타내 주는 조동사 can은 말하는 이의 주관적인 능력에 관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11-1-1] 상황에 따른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can]
누군가가 처한 현재의 상황 때문에 어떤 행위를 할 수 있거나 혹은 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어떤 사건이 실제로 미래에 발생하거나 현재 나타날 가능성을 단순히 나타낼 때는 can을 쓰지 않습니다. 이 때는 may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Furthermore, as Richard Davidson explains, brain changes as a result of meditation can be long lasting.
[설명] 서법조동사 can은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직역] 게다가, Richard Davidson이 설명하였듯이, 명상의 결과로 뇌 변화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11-2) [서법조동사] have to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have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용법은 서법조동사와 많이 유사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범주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대부분의 경우 호환하여 사용합니다.
[11-2-1] 강한 의무[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have to]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번복적인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외부에서 부여되는 강한 의무를 표현할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I've got to go to work, Neil!
[설명] have got to, '해야만 한다', 강한 의무를 나타냅니다
[직역] 나는 일하러 가야만 합니다, 닐.
(11-3) [서법조동사] may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may는 기원과 희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11-3-1] 기원과 희망[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ay]
may는 기원과 희망을 나타내는 격식을 차린 문장을 만듭니다. 이 떼 may가 종종 문장 첫머리에 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Compassionate thoughts such as 'May you be happy and peaceful', 'May you not suffer'.
{They are} Compassionate thoughts such as 'May you be happy and peaceful', 'May you not suffer'.
[설명] 서법조동사 may는 '기원과 희망'를 나타냅니다
[직역] 예를 들어 '당신에게 행복과 평화가 임하기를!', '당신이 고통받지 않기를!'과 같은 연민어린 생각.
(11-4) [서법조동사] might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ight는 1)추측, 2)가능성, 3)허가 4)지시, 요청, 제안 5)전형적인 양상등을 나타내거나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원문 등 관용적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1-4-1]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ight]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과거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May보다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분명한 상황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조건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넬 수 있습니다. 가능성을 표현할 때 might와 could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For us, it might last less than a second.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직역] 우리들에게, 그것은 아마도 1초 보다 적게 지속될 것입니다.
12.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2-1) 미래진행 [시제]
특정한 미래를 시점으로 그때 진행되고 있을 일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현재의 상황으로 보아 어느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 상관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표현합니다.
[12-1-1]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시제] [미래진행]
현재 상황으로 보아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는 관계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future as a matter of course)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be looking at experiments by scientists in the US into the Buddhist practice of meditation.
[설명] will be looking at; 미래진행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직역] 우리는 미국에 있는 과학자들에 의한 불교도의 명상 훈련 안에서 실험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13.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3-1) 의문부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13-1-1] how[의문사] [의문부사]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find out how Tibetan monks use meditation techniques to focus better and manage their emotions.
We'll find out how Tibetan monks ①use meditation techniques to focus better and ②manage their emotions.
[설명] how 절 내부에 주어인 Tibetan monks에 두개의 동사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접속사 and는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직역] 우리는 보다 더 집중하고 그리고 그들의 감정을 통제하기 위해 [티벳 승려들이 명상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아낼 것입니다.
(13-2) 의문형용사 [의문사]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3-2-1] 의문형용사 - what[의문사] [의문형용사]
what이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로 사용되면서 의문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at good is meditation to me?
[설명] what good, what은 의문형용사이고, good은 명사입니다
[직역] 명상이 내게 무엇이 좋은가요?
14.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4-1) [전치사] as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s는 1) ~로서, ~(을)로(의무, 역할, 기능), 2 ~ 처럼(유사성) 3) ~으로서(자격, 기능), 4) ~할 때 (시기) 등을 표현합니다. 중요한 느낌은 '강조'입니다.
[14-1-1] 자격, 기능[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s]
(자격, 기능 등이) ~로(서)
<본문예제>
[본문] Furthermore, as Richard Davidson explains, brain changes as a result of meditation can be long lasting.
[설명] as a result of meditation, as는 정치사입니다
[직역] 게다가, Richard Davidson이 설명하였듯이, 명상의 결과로 뇌 변화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14-2) 전치사 into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into는 부사 in과 전치사 to가 합성된 합성전치사입니다. into는 전치사로만 쓰입니다. A into B의 개념은 B 영역의 외부에 있던 A가 B를 향하여(to) 이동한 후 B의 영억 내부(in)에 들어 가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 기본 개념은 공간적인 이동 뿐 아니라, 상태, 시간 등의 개념까지 확대가 됩니다.
[14-2-1] 전치사 into - 과정[전치사(前置詞)] [전치사 into]
A into B에서 B가 과정인 경우입니다. 과정은 시작과 끝이 있는 그릇입니다. 그래서 그 속에 들어 갈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meditators gained insight into how their minds work.
[설명] 전치사 into의 기본개념은 '다른 영역으로의 진입'입니다
[직역] 명상가들은 그들의 마음이 작동하는 방식 안으로 가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본문] We'll be looking at experiments by scientists in the US into the Buddhist practice of meditation.
[설명] 전치사 into의 기본개념은 '다른 영역으로의 진입'입니다 다른 영역이 '과정'일 수도 있습니다
[직역] 우리는 미국에 있는 과학자들에 의한 불교도의 명상 훈련 안에서 실험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14-3) [전치사] like [전치사(前置詞)]
~ 과 비슷한, ~ 처럼, ~과 마찬가지로, (에를 등아 ~과 같은) 등의 의미의 전치사입니다. like는 전치사 외에 동사, 접속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14-3-1] 유사성[전치사(前置詞)] [[전치사] like]
~와(과) 같이. 유사성을 표현할 때는 전치사는 as가 아닌 like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I think it must be either a) to relax, or b) to feel blissful because they sound like positive states of mind.
I think {that} it must be either a) to relax, or b) to feel blissful because they sound like positive states of mind.
[설명] like ~, '~ 처럼', like는 전치사입니다
[직역] 나는 [그것은 a) 휴식하는 것 또는 b) 더없는 행복함을 느끼는 것임에 틀림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긍정적인 마음의 상태처럼 들립니다.
(14-4) [전치사]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4-4-1] 불가분의 관계(속성, 구성요소)[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의, A of B에서 A와 B가 떼려 해도 뗼수가 없는 관계일 때, A가 B의 요소이거나 속성 또는 특성인 경우.
<본문예제>
[본문] Very high levels of gamma oscillations - now that's brain waves showing increased connections between different parts of the brain.
Very high levels of gamma oscillations - now that's brain waves {which is} showing increased connections between different parts of the brain.
[설명] 전치사 of는 기본 개념이 '본질'과 '분리'입니다 '속성' 또는 '구성요소'를 나타냅니다 이 경우에는 '매우 높은 수준의 감마 진동'이라고 번역합니다
[직역] 아주 높은 단계의 감마 진동 즉, 이제 그것은 [뇌의 다른 부분 간의 증가된 연결을 보여주는] 뇌파 입니다.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5-1)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5-1-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Sam, in fact the experiment showed that 30 minutes of meditation a day significantly increased feelings of loving kindness in new meditators too!
[설명]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 목적어' 입니다
[직역] 글쎄요, 샘, 사실, 실험은 [하루에 30분의 명상은 새로운 명상에서 사랑하는 친절의 느낌을 상당히 증가시켰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15-1-2]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Sam, if the answer came to you in a flash of insight then I'm afraid you need more practice because the correct answer is c) to become familiar, in this case with more positive thoughts and emotions.
Well, Sam, if the answer came to you in a flash of insight then I'm afraid {that} you need more practice because the correct answer is c) to become familiar, in this case with more positive thoughts and emotions.
[설명] 「I'm afraid」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글쎄요, 샘, 만약 대답이 통찰력의 섬광으로 당신에게 온다면, 그러면 나는 [당신이 보다 훈련이 필요로 하다는 것을] 우려합니다 왜냐하면 바른 대답은 이 경우에는 좀더 긍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c) 친절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본문] And this is an enduring change, meaning it lasts and increases over a long period of time.
And this is an enduring change, {which is} meaning {that} it lasts and increases over a long period of time.
[설명] 「meaning」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그리고 이것은 [[그것은 긴 시간에 걸쳐 지속하고 증가하는 것]을 뜻하는] 인내하는 변화입니다,
[본문] I think it must be either a) to relax, or b) to feel blissful because they sound like positive states of mind.
I think {that} it must be either a) to relax, or b) to feel blissful because they sound like positive states of mind.
[설명] 「I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나는 [그것은 a) 휴식하는 것 또는 b) 더없는 행복함을 느끼는 것임에 틀림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긍정적인 마음의 상태처럼 들립니다.
16. to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6-1) [to부정사] 동사적 기능 [to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16-1-1] 의미상 주어[to부정사] [[to부정사] 동사적 기능]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같으면 생략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주로 for+목적격 형식으로 나타냅니다.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와 함꼐 사용할 때는 of+목적격을 씁니다. to 부정사가 5형식의 구조이면 to 부정사의 목적어가 의미상 주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Professor Davidson measured negative mental states like depression, in contrast to positive attitudes such as compassion - that's the wish for everyone to be free from suffering.
[설명] to be free from ~,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은 '목적격 보어'입니다 everyone이 의미상 주어 입니다
[직역] Davidson 교수는 예를들어 연민과 같은 긍정적인 태도에 대조적으로 우울증과 같은 부정적 정신 상태를 측정했습니다 즉, 그것은 고통받는 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모든 사람에 관한 소망 입니다.
(16-2)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16-2-1] 보어[to부정사]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보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Professor Davidson measured negative mental states like depression, in contrast to positive attitudes such as compassion - that's the wish for everyone to be free from suffering.
[설명] to be free from ~,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은 '목적격 보어'입니다 everyone이 의미상 주어 입니다
[직역] Davidson 교수는 예를들어 연민과 같은 긍정적인 태도에 대조적으로 우울증과 같은 부정적 정신 상태를 측정했습니다 즉, 그것은 고통받는 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모든 사람에 관한 소망 입니다.
(16-3)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16-3-1] 목적[to부정사]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He challenged me, he said, 'I understand that you've been using tools of modern neuroscience to study anxiety and depression.
[설명] to study,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직역] 그는 나를 도전하게 했습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나는 [당신이 불안과 우울증을 연구하기 위해 최신 신경과학의 도구를 사용해 오고 있다는 것을] 압니다'
[본문] We'll find out how Tibetan monks use meditation techniques to focus better and manage their emotions.
We'll find out how Tibetan monks ①use meditation techniques to focus better and ②manage their emotions.
[설명] to focus ~,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직역] 우리는 보다 더 집중하고 그리고 그들의 감정을 통제하기 위해 [티벳 승려들이 명상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아낼 것입니다.
(16-4) [to 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 One thing that millions of people around the world do is meditate to relax and that's the subject of our programme.
One thing [that millions of people around the world do] is meditate to relax and that's the subject of our programme.
[설명] to relax,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meditate」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직역] [세계에 걸쳐 있는 수백만명의 사람이 하는] 하나는 휴식하기 위한 명상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 프로그램의 주제입니다
[끝]
[다음 글]
[이전 글] https://softca.tistory.com/212
'6 Minute Eng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단어공부] BBC 6 Minute English - Training artificial intelligence (0) | 2020.03.30 |
---|---|
구동사(Phrasal Verb) 및 영어숙어(Idiom) 공부하기 - Meditation and the brain, BBC Learning English (0) | 2020.03.25 |
[영어독해공부] Meditation and the brain - 영국 BBC 6분 영어 강좌 (0) | 2020.03.24 |
[영어숙어 및 구동사] BBC 6 Minute English - Meditation and the brain (0) | 2020.03.24 |
[영어단어공부] BBC 6 Minute English - Meditation and the brain (0) | 2020.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