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do you deal with difficult situations? Why do some people cope better in times of stress than others? Are we born with resilience or can we learn it? Rob and Georgina discuss resilience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사람들은 어려운 일을 당하면 어떻게 하나요? 어떤 사람들은 어려운 일을 당해도 남들보다 잘 극복합니다. 왜 그럴까요? 이런 회복력은 타고난 것일까요? 아니면 자라면서 배울 수 있는 건가요? 롭과 조지나가 이 문제를 논의합니다. 그러면서 관련된 어휘를 독자들에게 가르쳐 줍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75?category=827779
- 멀티단어(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및 영어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76
- 독해공부(대본의 독해 및 문법 강해) https://softca.tistory.com/177
-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24), 접속사(14), 문장 부호(11), to부정사(10), 생략구문(9), 전치사(8), 문장 형식(6), 동명사(6), 의문사(5), 동사구(3), 도치문(2), 서법조동사(2), 수동태(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시제, 인칭대명사 it, 화법, 분사, 분사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How resilient are you?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주격관계대명사 + be동사의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주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라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생략되는 대부분의 경우는 be동사 + ~ing형 또는 be동사 + ~ed형일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Resilience is also a word used in science to describe the characteristic of a substance or object.
Resilience is also a word {which is} used in science to describe the characteristic of a substance or object.
[설명] a word 뒤에 주격관계대명사+be 동사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Resilience는 또한 과학에서 물질 또는 물체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본문] There are many self-help books and motivational speakers {which are} all promising us {that} we can learn to be resilient.
[설명] speakers 뒤에 주격관계대명사+be 동사가 생랴되어 있습니다.
[직역] [모두 [우리가 회복력이 있게 되는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우리에게 약속하는] 많은 자기 계발 책과 그리고 동기를 유발하는 연설가가 있습니다.
[1-1-2]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other level Dr Westley mentioned was our biological level - how our bodies cope in times of distress.
Another level {which/that} Dr Westley mentioned was our biological level - how our bodies cope in times of distress.
[설명] level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 생략
[직역] [Westley 박사가 언급한] 또 다른 단계는 [고통의 시기에 우리의 몸이 어떻게 대처하는가]인 우리의 생물학적 단계 입니다.
[본문] Ann Masten talks about how some of the children she studied manifest resilience from the start.
Ann Masten talks about how some of the children {whom/who} she studied manifest resilience from the start.
[설명] 'some of the children' 뒤에 목적격관계대명사 whom/who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Ann Masten는 [[그녀가 연구한] 몇몇 아이들이 어떻게 시작부터 회복력을 명백히 드러내는지]를 말합니다.
(1-2)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은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선행사 공유[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두개 이상의 관계사절이 선행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Right, so Dr Westley describes social supports - the people around us who we can talk to and support us and generally make us feel better.
Right, so Dr Westley describes social supports - the people (around us) who we can talk to and {who} support us and {who} generally make us feel better.
[설명] 접속사 and 뒤에 관계대명사 who가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는 the people을 공유합니다.
[직역] 맞습니다, 그래서 Westley 박사는 사회적 지원 즉, 우리가 말할 수 있고 그리고 우리를 지원하는 그리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좀더 좋게 느끼게 만드는 우리를 둘러싼 사람들을 설명합니다
[1-2-2]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when we're distressed, a resilient person is able to soothe his or her body and regulate his or her nervous system, which helps them stay calm.
[설명] which,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 and it/that의 의미입니다.
[직역] 그래서 우리가 고통스러울 때에, 회복력이 있는 사람은 그 또는 그녀의 몸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또는 그녀의 신경 시스템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이 침착하게 머무를 수 있게 도와줍니다.
(1-3)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 positive mind means you can deal with situations that, at first, look tough.
A positive mind means {that} you can deal with situations that, at first, look tough.
[설명] that look tough, that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는 situations입니다.
[직역] 긍정적인 마음은 [당신이 [처음에는 힘들게 보였던] 상황을 다룰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Those that were 'late bloomers' only connected with adults and mentors later in life.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Those입니다.
[직역] 대기 만성형인 그들은 그 이후에 단지 어른들과 그리고 멘토들과 생에 중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1-3-2]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Right, so Dr Westley describes social supports - the people around us who we can talk to and support us and generally make us feel better.
Right, so Dr Westley describes social supports - the people (around us) who we can talk to and {who} support us and {who} generally make us feel better.
[설명] 관계대명사 who, 선행사는 the people입니다.
[직역] 맞습니다, 그래서 Westley 박사는 사회적 지원 즉, 우리가 말할 수 있고 그리고 우리를 지원하는 그리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좀더 좋게 느끼게 만드는 우리를 둘러싼 사람들을 설명합니다
[본문] First of all, there's our social supports, our communities, our families, the people who are important to us, the organisations {which/that} we work for, so one way {that/which} we can look at resilience is to measure that - the amount of social support {which is} available to us.
First of all, there's ①our social supports, ②our communities, ③our families, ④the people who are important to us, ⑤the organisations {which/that} we work for, so one way [{that/which} we can look at resilience] is to measure that - the amount of social support {which is} available to us.
[설명] 관계대명사 who, 선행사는 the people
[직역] 무엇보다 먼저, 우리의 사회적 지원, 우리의 공동체, 우리의 가족, [우리에게 중요한] 사람들, [우리가 일하는] 조직이 있기 때문에, 그래서 [우리가 회복력을 살필 수 있는] 한 방법은 그것 즉 [우리에게 허용된] 사회적 지원의 크기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2.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1) 어순변경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2-1-1] 인상(引上)[도치문] [어순변경]
깅조하고 싶은 부문을 문장의 앞 부분으로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사구를 강조하고 싶을 때 많이 활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think he's saying, with more support we feel more resilient.
I think {that} he's saying, {that} (with more support) we feel more resilient.
[설명] with more support, 형태는 전치사명사구이고 기능은 부사구입니다. 대체적으로 문장을 수식하는 부사구는 목적어 뒤에 오지만 강조를 위해 앞으로 인상(raised, 引上)한 것으로 보입니다.
[직역] 나는 [그가 [보다 많은 지원으로 인해 우리가 보다 더 회복력이 있다고 느낄 것]을 말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1-1] 명사적 특성[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Maybe we can learn resilience from a having a bad experience?
[설명] a having a bad experience, '나쁜 경험을 가짐', having은 동명사입니다. 그런데 동명사 앞에 관사가 붙어 있습니다. 대체로 동명사 앞에는 관사가 붙지 않는다고 알고 있는데 '영어교사를 위한 고급영문법'에는 관사(a, an, the)를 붙일 수 있고 복수형도 가능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직역] 아마도 우리는 나쁜 경험을 가짐으로부터 회복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3-1-2]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나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eing optimistic means having positive thoughts about the future and believing things will turn out well.
Being optimistic means ①having positive thoughts about the future and ②believing {that} things will turn out well.
[설명] 'having ~'와 'believing things ~'가 돔영사구로 공동으로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낙관적이 된다는 것은 미래에 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 것과 그리고 [무언가가 잘 될 것을] 믿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b) That it can return to its original shape after being bent.
b) {It is} That it can return to its original shape after being bent.
[설명] being bent, '굽혀진 상태인 것', 동명사구로 전치사 after의 목적어입니다.
또한, 'after being bent'를 분사구문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원래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after it is/was bent.
[직역] 그것은 굽혀진 상태가 된 이후에 그것의 원래의 형태로 되돌아 갈 수 있습니다
[본문] Yes, we've talked about being resilient, an adjective that describes someone's ability to cope with difficult situations.
[설명] being resilient, '회복력이 있는 것', 동명사구로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예, 우리는 회복력이 있는 것에 대하여 말했습니다, 그것은 [어려운 상황을 다루는 누군가의 능력 설명하는] 형용사입니다.
[3-1-3] 주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Being optimistic means having positive thoughts about the future and believing things will turn out well.
Being optimistic means ①having positive thoughts about the future and ②believing {that} things will turn out well.
[설명] Being optimistic, 동명사구로 문장 성분은 주어입니다.
[직역] 낙관적이 된다는 것은 미래에 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 것과 그리고 [무언가가 잘 될 것을] 믿는 것을 뜻합니다.
4.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4-1) 디렉시칼 동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이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부릅니다.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부릅니다. 문법적으로는 멀티단어 동사로 분류합니다.
[4-1-1] get[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get은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it's more than just telling someone to 'toughen up' or 'get a grip', as Dr David Westley knows.
[설명] get a grip, get 디렉시컬 동사 구문, 꽉 붙잡다.
[직역] 그리고 그것은 [David Westley 박사가 알고 있듯이] 누군가에게 '아주 엄격하게 하기' 또는 '꽉 붙잡기'를 말하는 것 이상입니다.
[4-1-2] hav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have a feeling it means b) an object that returns to its original shape after being bent.
I have a feeling {that} it means b) an object that returns to its original shape after being bent.
[설명] have a feeling, 디렉시칼 동사 구문. ''느끼다(=feel)"
[직역] 나는 [그것은 b) 즉, [굽혀진 상태로 있은 후에 그것의 원래 형상으로 되돌아가는] 어떤 물체를 뜻한다]고 느낍니다
[4-1-3] mak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m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interesting to note that a resilient person isn't necessarily someone quiet, who doesn't make a fuss and gets on with things.
It's interesting to note that a resilient person isn't necessarily someone {who is} quiet, who doesn't make a fuss and {who} gets on with things.
[설명] make a fuss, 법석을 떨다, 호들갑을 떨다, 디렉시칼 동사 어구
[직역] [회복력이 있는 사람이 필수적으로 [조용하고, 야단법석을 떨지 않고 그리고 일을 꾸려나가는] 누군가가 아니라는 것을] 언급하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5.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5-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5-1-1] 문장의 연결[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dash(-)는 형식을 갖추지 않은 문장에서 가볍게 쓸 수 있는 문장 부호로, 의미는 글의 전후 관계를 살펴서 연결시켜 줍니다. dash(-)가 앞의 내용 전체를 가르킬 경우 「그것은」이란 의미와도 같으며,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바꾸거나 별도 문장으로 떼어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쉼표(컴마)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first I expect you're going to ask me a question - bring it on!
But first I expect {that} you're going to ask me a question - bring it on!
[설명] 대시(줄표), 문장 연결 기능을 합니다.
[직역] 그러나 먼저, 나는 당신이 내게 질문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그러면 그것을 가져 오세요
[5-1-2]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hen a third level that we can look at for resilience is a biological level - how well we can soothe ourselves, calm ourselves down, how well we can actually regulate our own nervous systems at times of distress.
And then a third level [that we can look at for resilience] is a biological level - how well we can soothe ourselves, calm ourselves down, how well we can actually regulate our own nervous systems at times of distress.
[설명] 대시, 부연설명
[직역] 그리고 그리고나서 [회복력에 대하여 우리가 살펴볼 수 있는] 세번쨰 단계는 생물학적 단계 즉, 얼마나 잘 우리가 우리 스스로를 진정시킬 수 있는지, 우리 스스로를 안정시킬 수 있는지, 얼마나 잘 우리가 실제로 우리 자신의 신경 시스템을 고통스런 시기에 통제할 수 있는지 입니다
[본문] Right, so Dr Westley describes social supports - the people around us who we can talk to and support us and generally make us feel better.
Right, so Dr Westley describes social supports - the people (around us) who we can talk to and {who} support us and {who} generally make us feel better.
[설명] 대시(줄표)는 social supports를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직역] 맞습니다, 그래서 Westley 박사는 사회적 지원 즉, 우리가 말할 수 있고 그리고 우리를 지원하는 그리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좀더 좋게 느끼게 만드는 우리를 둘러싼 사람들을 설명합니다
(5-2) 세미콜론 [문장 부호]
세미콜론(semicolon)은 마침표와 comma 의 중간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미콜론은 문장이 문법상으로 독립되어 있으나 의미상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경우 마침표 대신 쓰입니다. 또한 and와 같은 접속사의 역할도 합니다.
[5-2-1] 세미콜론 - 마침표 기능[문장 부호] [세미콜론]
세미콜론은 문장이 문법상으로는 독립되어 있으나 의미상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경우 마침표 대신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children are watching; they're learning from the adults around them by seeing how they react when they get challenged by something.
[설명] 세미콜론은 마침표 또는 접속사 기능을 합니다.
[직역] 그리고 아이들은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봄으로서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어른으로부터 [[그들이 무언가에 의해 도전 받았을 때] 그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배우는 중입니다.
(5-3) 콤마(쉽표)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5-3-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콤마(쉽표)]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He is Head of Psychology at Middlesex University and talked about levels of resilience on the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Why Factor.
[설명] the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Why Factor. 동격(appositive, 同格)의 콤마
[직역] 그는 미들섹스 대학의 심리학부 책임자입니다 그리고 BBC 월드 서비스 프로그램인 더 와이 팩터에서 회복력의 단계에 관하여 말했습니다.
[본문] Yes, we've talked about being resilient, an adjective that describes someone's ability to cope with difficult situations.
[설명] resilient 뒤의 콤마는 동격(appositive, 同格)을 나타내는 콤마입니다. 즉 콤마 뒤의 내용은 'resilient'를 말합니다.
[직역] 예, 우리는 회복력이 있는 것에 대하여 말했습니다, 그것은 [어려운 상황을 다루는 누군가의 능력 설명하는] 형용사입니다.
[5-3-2] 콤마 접속사[문장 부호] [콤마(쉽표)]
병치 접속될 때 and 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의미상 혼동이 없을 때는 comma 로 대치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First of all, there's our social supports, our communities, our families, the people who are important to us, the organisations {which/that} we work for, so one way {that/which} we can look at resilience is to measure that - the amount of social support {which is} available to us.
First of all, there's ①our social supports, ②our communities, ③our families, ④the people who are important to us, ⑤the organisations {which/that} we work for, so one way [{that/which} we can look at resilience] is to measure that - the amount of social support {which is} available to us.
[설명] there is에 our social supports, our communities, our families, the people, the organisations 등 5개가 콤마(쉼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직역] 무엇보다 먼저, 우리의 사회적 지원, 우리의 공동체, 우리의 가족, [우리에게 중요한] 사람들, [우리가 일하는] 조직이 있기 때문에, 그래서 [우리가 회복력을 살필 수 있는] 한 방법은 그것 즉 [우리에게 허용된] 사회적 지원의 크기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6.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6-1) 2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6-1-1] [연결동사]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 형식] [2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have a pile of work to do today, but I'm remaining calm and not getting stressed.
I have a pile of work to do today, but I'm remaining calm and {I'm} not getting stressed.
[설명] remain, 연결동사이고 calm이 보어입니다.
[직역] 나는 오늘 해야 할 산더미 같은 일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평안히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6-2) 4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6-2-1] 수여동사[문장 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re are many self-help books and motivational speakers {which are} all promising us {that} we can learn to be resilient.
[설명] 4형식 문장입니다. promising이 동사, us가 간접목적어, that명사절이 직접목적어입니다.
[직역] [모두 [우리가 회복력이 있게 되는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우리에게 약속하는] 많은 자기 계발 책과 그리고 동기를 유발하는 연설가가 있습니다.
[본문] But first I expect you're going to ask me a question - bring it on!
But first I expect {that} you're going to ask me a question - bring it on!
[설명] that절은 ask ~, 4형식 문장입니다. me가 간접목적어, a question이 직접목적어
[직역] 그러나 먼저, 나는 당신이 내게 질문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그러면 그것을 가져 오세요
(6-3)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6-3-1] help[문장 형식] [5형식]
find는 5형식 문장을 만드는 주요 동사 make, find, keep, leave, get 중의 하나는 아니지만 5형식을 만드는 중요한 동사로 취급되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t is a useful trait to have, and it's something that can help you deal with many difficult situations from coping with the pressures of work to handling the death of a loved one.
[설명] that can help you deal with ~. help는 사역동사이고 5형식 문장입니다. you가 목적어, deal with가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로 복적격 보어입니다.
[직역] 글쎄요, 그것은 가져야 할 유용한 성질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처리해야 하는 일로 인해 생긴 부담을 해결해야 하는 것에서 출발한 많은 어려운 상황을 처리할 수 있게 당신을 도울 수 있는] 무언가입니다.
[본문] So, when we're distressed, a resilient person is able to soothe his or her body and regulate his or her nervous system, which helps them stay calm.
[설명]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를 목적격 보어로 가집니다.
[직역] 그래서 우리가 고통스러울 때에, 회복력이 있는 사람은 그 또는 그녀의 몸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또는 그녀의 신경 시스템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이 침착하게 머무를 수 있게 도와줍니다.
[6-3-2] make[문장 형식] [5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Right, so Dr Westley describes social supports - the people around us who we can talk to and support us and generally make us feel better.
Right, so Dr Westley describes social supports - the people (around us) who we can talk to and {who} support us and {who} generally make us feel better.
[설명] {who} generally make us feel better, make 5형식 문장, us가 목적어, feel이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로 목적격 보어 입니다.
[직역] 맞습니다, 그래서 Westley 박사는 사회적 지원 즉, 우리가 말할 수 있고 그리고 우리를 지원하는 그리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좀더 좋게 느끼게 만드는 우리를 둘러싼 사람들을 설명합니다
7.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슈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7-1) 형용사적 용법 [분사]
현재분사나 과거분사는 시제에 사용된 것이 아니면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7-1-1] 후위 수식[분사] [형용사적 용법]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Experts speaking on The Why Factor programme tended to think it could be learned.
Experts {who are} speaking on The Why Factor programme tended to think {that} it could be learned.
[설명] Experts 뒤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 'who are'가 생략되었습니다. 현재분사 speaking이 형용사로 쓰여 Experts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하는 구조로 보아도 됩니다.
[직역] 와이 팩터 프로그램에서 말하는 전문가들은 [그것은 배워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8.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8-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8-1-1] 부대상황[분사구문] [현재분사]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b) That it can return to its original shape after being bent.
b) {It is} That it can return to its original shape after being bent.
[설명] 'after being bent'를 분사구문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원래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after it is/was bent.
또한, being bent, '굽혀진 상태인 것', 동명사구로 전치사 after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그것은 굽혀진 상태가 된 이후에 그것의 원래의 형태로 되돌아 갈 수 있습니다
9.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9-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9-1-1] 생략 - to 부정사[생략구문] [생략 형태]
의미가 분명한 경우 to부정사에서 to만 남기고 동사원형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to까지도 생략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From her studies, she found it was something that we learn when we need to.
From her studies, she found {that} it was something that we learn when we need to {learn}.
[설명] need to, learn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의미가 분명하면 중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직역] 그녀의 연구로부터, 그녀는 [그것은 [[우리가 필요할 때] 우리가 배우는] 무언가이다]를 발견했습니다.
[9-1-2] 글머리의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 형태]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 That it can return to its original shape after being bent.
b) {It is} That it can return to its original shape after being bent.
[설명] 생략, 글머리에 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그것은 굽혀진 상태가 된 이후에 그것의 원래의 형태로 되돌아 갈 수 있습니다
[9-1-3] 반복어[생략구문] [생략 형태]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반복되는 명사의 생략, 대화체에서 대답할 때 중복된 명사의 셍략, 비교급에서 than 이후의 생략 등 중복과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되는 형태입니다. 대화체에서 특히 빈번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Resilient?
{how} Resilient {am I}?
[설명] 반복을 피해 중복되는 단어들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직역] 회복력이 있냐구요?
[9-1-4] and, but, or로 연결된 구문의 중복 생략[생략구문] [생략 형태]
접속사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에서는 단어나 구들을 반복하지 않고 생략할 수 있습니다.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의 경우 상황에 따라 앞선 문장의 단어나 구를 먼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 have a pile of work to do today, but I'm remaining calm and not getting stressed.
I have a pile of work to do today, but I'm remaining calm and {I'm} not getting stressed.
[설명] and 뒤에 반복 단어 생략, 'I'm' 생략
[직역] 나는 오늘 해야 할 산더미 같은 일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평안히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본문] Right, so Dr Westley describes social supports - the people around us who we can talk to and support us and generally make us feel better.
Right, so Dr Westley describes social supports - the people (around us) who we can talk to and {who} support us and {who} generally make us feel better.
[설명] 접속사 and 뒤에 관계대명사 who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선행사는 the people을 공유합니다.
[직역] 맞습니다, 그래서 Westley 박사는 사회적 지원 즉, 우리가 말할 수 있고 그리고 우리를 지원하는 그리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좀더 좋게 느끼게 만드는 우리를 둘러싼 사람들을 설명합니다
10.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0-1) [서법조동사] have to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have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용법은 서법조동사와 많이 유사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범주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대부분의 경우 호환하여 사용합니다.
[10-1-1] 강한 추론[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have to]
have (got) to는 확실하거나 개연성이 높은 추론을 할 때 must를 대신하여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oday we're discussing whether we're born with resilience or we have to learn it.
[설명] have to, 강한 추론을 나타냅니다.
[직역] 그리고 오늘 우리는 [회복력을 갖고 태어났는지 아니면 그것을 배워야만 하는지]를 토론할 것입니다.
(10-2) [서법조동사] w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0-2-1]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would]
현재의 추측,
<본문예제>
[본문] So, for example, one way to look at that would be just to look at how optimistic people are as a guide to how resilient they might be when times get tough.
So, for example, [one way to look at that] would be just to look at [how optimistic people are] / as a guide to [how resilient they might be] [when times get tough].
[설명] would be, 현재의 추측
[직역] 그래서, 예를들면, 그것을 살펴보는 하나의 방식은 [시절이 어려울 때에] [그들이 얼마나 회복력이 있을 지]에 대한 하나의 가이드로서 [낙관적인 사람들은 어떠한 지]를 살펴보는 것이 될 것입니다.
11.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1-1) 수동태 구문 [수동태(受動態)]
소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구문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be 동사 대신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 + 물건 + 과거분사의 형태를 갖기도 합니다.
[11-1-1] Get 수동태[수동태(受動態)] [수동태 구문]
수동태에는 be 동사가 주로 사용되지만 get를 쓴는 경우도 매우 흔합니다. Get 수동태는 be 수동태보다 동작이 좀더 강조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have a pile of work to do today, but I'm remaining calm and not getting stressed.
I have a pile of work to do today, but I'm remaining calm and {I'm} not getting stressed.
[설명] getting stressed, get 수동태 구문입니다. Get 수동태는 동작을 좀더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직역] 나는 오늘 해야 할 산더미 같은 일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평안히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본문] And children are watching; they're learning from the adults around them by seeing how they react when they get challenged by something.
[설명] get challenged, get 수동태 구문입니다/
[직역] 그리고 아이들은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봄으로서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어른으로부터 [[그들이 무언가에 의해 도전 받았을 때] 그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배우는 중입니다.
12.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2-1) 현재진행 시제 [시제]
현재 진행형은 be동사 + v-ing형으로 표현하며,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나타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12-1-1] 가까운 미래[시제] [현재진행 시제]
왕래, 발착을 나타내는 동사에 많고, 에정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빈번하게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oday we're discussing whether we're born with resilience or we have to learn it.
[설명] 대시(줄표)는 접속사 and 대신 사용되었습니다.
[직역] 그리고 오늘 우리는 [회복력을 갖고 태어났는지 아니면 그것을 배워야만 하는지]를 토론할 것입니다.
13.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3-1) 의문부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3-1-1] how[의문사] [의문부사]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other way to think about resilience is to think about how we think about the situations we are in.
Another way to think about resilience is to think about how we think about the situations {which/that} we are in.
[설명] 'how ~'절을 관계부사절로 보면 '~하는 방식'으로 의문사절로 생각하면 '어떻게 ~하는지를'로 해석합니다. 의문사절로 생각하는 것이 문맥에 보다 부합하는 것 같습니다.
[직역] 회복력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우리가 있는] 상황에 대하여 어떻게 우리가 생각하는지]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본문] And another level of resilience is how optimistic someone is.
[설명] how 의문사절, 의문사 how가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직역] 그리고 또 다른 회복력의 단계는 [누군가가 얼마나 낙관적인 것인가] 입니다.
14.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4-1) it 가주어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4-1-1] it to 구문[인칭대명사 - it] [it 가주어]
가주어 it 구문에서 it가 to부정사를 가리키는 경우. 즉, to부정사가 진주어가 되는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interesting to note that a resilient person isn't necessarily someone quiet, who doesn't make a fuss and gets on with things.
It's interesting to note that a resilient person isn't necessarily someone {who is} quiet, who doesn't make a fuss and {who} gets on with things.
[설명] it to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문장, 진주어(subject, 眞主語)는 to note 이하 문장의 끝까지 입니다.
[직역] [회복력이 있는 사람이 필수적으로 [조용하고, 야단법석을 떨지 않고 그리고 일을 꾸려나가는] 누군가가 아니라는 것을] 언급하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15.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5-1) [전치사] about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bout은 '주변, 주위'의 '수 많은 점'의 전치사입니다. A about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주위에 흩어져 있는 점의 모양새을 갖습니다.
[15-1-1] 속성(~에 관하어)[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bout]
~관하여, ~ 대하여. A about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속성을 표현합니다. 사물의 속성은 사물 주변에 '흩어져 있는 여러 점'으로 연상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let's talk more about human resilience.
[설명] 전치사 about의 기본 개념은 '주변/주위'와 '수 많은 점'입니다. '~에 관하여'
[직역] 그러나 인간의 회복력에 대해 좀더 말해 봅시다
(15-2) [전치사] by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15-2-1] 수단, 방법[전치사(前置詞)] [[전치사] by]
~에 의하여, A by B에서 A가 B의 영향권에 있거나, A가 B의 힘에 의한 것일 때, B가 수단이나 방법일 때 등
<본문예제>
[본문] Distress is the feeling you get when you are worried or upset by something.
Distress is the feeling {which/that} you get when you are worried or upset by something.
[설명] by something, 전치사 by의 기본 개념은 '근접'과 '힘 또는 힘의 영역'입니다.
[직역] 고통은 [[무언가 때문에 당신이 걱정스러워하거나 또는 마음이 상했을 때 ]당신이 얻는] 느낌입니다.
[본문] Other children, what she calls the late bloomers, started off less resilient, struggled with adversity, but turned their lives around by becoming more resilient.
[설명] 전치사 by, by의 기본개념은 '근접'과 '힘, 힘의 영역'입니다. A by B에서 B는 '수단, 방법, 영향력'을 나타냅니다.
[직역] [그녀가 만성형의 사람이라고 부른] 다른 아이들은 덜 회복력 있게 시작되었고, 역경과 투쟁합니다 그러나 좀더 회복력 있게 되어감에 의해 그들의 삶을 호전시켰습니다.
(15-3) [전치사] in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in은 2차원 또는 3차원 내부를 나티냅니다. 즉 한계가 있는 선이나 면 내부에 포위되어 있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in의 기본적인 의미는 A in B의 관계에서 A가 용기인 B의 내부에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B가 평면의 경우라도 한계나 경계가 있다면 in이 쓰입니다.
[15-3-1] 내부가 추상적인 경우[전치사(前置詞)] [[전치사] in]
A in B에서 A가 구체적인 개체가 아니라 추상적인 개념의 개체일 경우에 A가 B의 영역 내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면 in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Yes, she says that teachers or parents are role models in how to handle adversity.
[설명] 전치사 in의 기본 개념은 '선 또는 영역의 내부'입니다. '역경을 다루는 법'을 추성적이지만 어떤 영역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예, 그녀는 [역경을 다루는 방식에 있어 선생님이나 부모들이 롤 모델이라고] 말합니다.
(15-4) [전치사]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5-4-1] 주격 관계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이(가) …하는 것, 'A of B' 관계에서 'A가 B하는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 have a pile of work to do today, but I'm remaining calm and not getting stressed.
I have a pile of work to do today, but I'm remaining calm and {I'm} not getting stressed.
[설명] 전치사 of의 기본 개념은 '본질'과 '분리'입니다. pile of work의 관계는 '일이 산더미 같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of를 '주격의 of'라고 합니다.
[직역] 나는 오늘 해야 할 산더미 같은 일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평안히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15-5) [전치사] to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항하여 움직이고 B가 목표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등 다른 관계에까지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됩니다.
[15-5-1] 범위,(extend),[전치사(前置詞)] [[전치사] to]
A to B의 관계에서 B가 동작이나 상태의 범위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b) That it can return to its original shape after being bent.
b) {It is} That it can return to its original shape after being bent.
[설명] 전치사 to의 기본 개념은 "방향과 도착"입니다. 본문에서 A to B의 관계는 범위입니다. 즉 A(return)의 범위는 원래의 형상까지 입니다.
[직역] 그것은 굽혀진 상태가 된 이후에 그것의 원래의 형태로 되돌아 갈 수 있습니다
(15-6) [전치사] with [전치사(前置詞)]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5-6-1] with - 소유[전치사(前置詞)] [[전치사] with]
~을 가진
<본문예제>
[본문] And today we're discussing whether we're born with resilience or we have to learn it.
[설명] 전치사 with는 소유를 나타냅니다.
[직역] 그리고 오늘 우리는 [회복력을 갖고 태어났는지 아니면 그것을 배워야만 하는지]를 토론할 것입니다.
[15-6-2] 원인[전치사(前置詞)] [[전치사] with]
~로 인해, ~ 때문에. A with B에서 A는 상태이고 B는 상태의 원인의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 think he's saying, with more support we feel more resilient.
I think {that} he's saying, {that} (with more support) we feel more resilient.
[설명] with more support, 지원으로 인해, 지원 때문에, 지원이 있음으로 해서.
[직역] 나는 [그가 [보다 많은 지원으로 인해 우리가 보다 더 회복력이 있다고 느낄 것]을 말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6-1) [접속사] as [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6-1-1] … 하는 것과 같이, … 대로[접속사] [[접속사] as]
… 하는 것과 같이, … 대로
<본문예제>
[본문] And it's more than just telling someone to 'toughen up' or 'get a grip', as Dr David Westley knows.
[설명] as 부사절, … 하는 것과 같이, … 대로
[직역] 그리고 그것은 [David Westley 박사가 알고 있듯이] 누군가에게 '아주 엄격하게 하기' 또는 '꽉 붙잡기'를 말하는 것 이상입니다.
(16-2) [접속사]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6-2-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if]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OK, I'll let you know if you were correc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직역] 오케이, 나는 프로그램 말미에 당신이 맞았는지를 알려 줄 것입니다.
(16-3) [접속사] so [접속사]
So가 단독으로 접속사로 사용되면 등위 접속사로 쓰입니다. Therefore, with the result that 등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16-3-1] 의견 제시(따라서)[접속사] [[접속사] so]
So가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면서 문장을 연결할 때는 '따라서', '그러므로'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First of all, there's our social supports, our communities, our families, the people who are important to us, the organisations {which/that} we work for, so one way {that/which} we can look at resilience is to measure that - the amount of social support {which is} available to us.
First of all, there's ①our social supports, ②our communities, ③our families, ④the people who are important to us, ⑤the organisations {which/that} we work for, so one way [{that/which} we can look at resilience] is to measure that - the amount of social support {which is} available to us.
[설명]
[직역] 무엇보다 먼저, 우리의 사회적 지원, 우리의 공동체, 우리의 가족, [우리에게 중요한] 사람들, [우리가 일하는] 조직이 있기 때문에, 그래서 [우리가 회복력을 살필 수 있는] 한 방법은 그것 즉 [우리에게 허용된] 사회적 지원의 크기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16-4)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6-4-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first I expect you're going to ask me a question - bring it on!
But first I expect {that} you're going to ask me a question - bring it on!
[설명] expect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그러나 먼저, 나는 당신이 내게 질문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그러면 그것을 가져 오세요
[본문] There are many self-help books and motivational speakers {which are} all promising us {that} we can learn to be resilient.
[설명] promising u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모두 [우리가 회복력이 있게 되는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우리에게 약속하는] 많은 자기 계발 책과 그리고 동기를 유발하는 연설가가 있습니다.
(16-5) [접속사] when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6-5-1] 때, 시간의 부사절[접속사] [[접속사] when]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시간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When you do this you show resilience.
[설명] 접속사 when, 때, 시간의 부사절를 이끕니다.
[직역] 당신이 이것을 할 때, 당신은 회복력을 보입니다.
(16-6)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간접의문을 이끕니다.
[16-6-1] whether or not 구문[접속사] [whether]
whether A or B는 부사절을 이끄는 이중 접속사(double conjunction, 二重 ~) 로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oday we're discussing whether we're born with resilience or we have to learn it.
[설명] 접속사 whether A or B 구문, A이거나 B이거나 상관 없다
[직역] 그리고 오늘 우리는 [회복력을 갖고 태어났는지 아니면 그것을 배워야만 하는지]를 토론할 것입니다.
17. 화법(話法)
다른 사람의 말이나 생각을 전달하는 서술 방법을 화법(話法, Narration 또는 Speeach)이라고 합니다. 그대로 인용하여 전달하면 직접화법(Direct narration, Direct Speeah)이며, 그 취지를 자가의 말로 바꿔서 전달하면 간접화법(Indirect narration, Indirect speech)가 됩니다.
(17-1) 직접화법 [화법(話法)]
다른 사람의 말이나 생각을 전달할 때 그 말이나 생각을 그대로 인용하여 전달하는 것을 직접화법(Direct narration, Direct Speeah)이라고 합니다. 직접 화법에는 완전직접 화법과 불완전 직접화법으로 나눕니다.
[17-1-1] 불완전 직접화법[화법(話法)] [직접화법]
일반적인 직접화법과 같지만, 따옴표가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구두점의 차이에 지나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Rob, the big question is, are we born with resilience or can we learn it?
[설명] 형태는 직접화법과 같지만 따옴표가 없는 형식을 불완전 직접화법이라고 합니다.
[직역] 그러나 롭, 큰 질문은 "우리가 회복력을 가지고 태어나나요 아니면 우리가 그것을 배울 수 있나요?" 입니다.
18. to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8-1) 구문 형식 [to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18-1-1] 의문사 + to 부정사[to부정사] [구문 형식]
의문사 + to 부정사 = 명사구, 명사구로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일 수 있는데 주로 know, tell, ask, show, learn, teach, decide 등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Yes, she says that teachers or parents are role models in how to handle adversity.
[설명] how + to부정사, 명사구(noun phrase, 名詞句)로 사용됩니다.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예, 그녀는 [역경을 다루는 방식에 있어 선생님이나 부모들이 롤 모델이라고] 말합니다.
(18-2)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18-2-1] 목적어[to부정사]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Experts speaking on The Why Factor programme tended to think it could be learned.
Experts {who are} speaking on The Why Factor programme tended to think {that} it could be learned.
[설명] to think' 부정사는 that절을 목적어로 취하여 구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처럼 to부정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어서 목적어를 취하거나 부사(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직역] 와이 팩터 프로그램에서 말하는 전문가들은 [그것은 배워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본문] There are many self-help books and motivational speakers {which are} all promising us {that} we can learn to be resilient.
[설명] 'to be resilient', '회복력이 있게 되는 것',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직역] [모두 [우리가 회복력이 있게 되는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우리에게 약속하는] 많은 자기 계발 책과 그리고 동기를 유발하는 연설가가 있습니다.
[18-2-2] 보어[to부정사]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보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other way to think about resilience is to think about how we think about the situations we are in.
Another way to think about resilience is to think about how we think about the situations {which/that} we are in.
[설명] is 뒤의 to think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는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 성분은 보어입니다.
[직역] 회복력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우리가 있는] 상황에 대하여 어떻게 우리가 생각하는지]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18-3)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18-3-1] 목적[to부정사]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Resilience is also a word used in science to describe the characteristic of a substance or object.
Resilience is also a word {which is} used in science to describe the characteristic of a substance or object.
[설명] to describe,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 '~하기 위하여', 이 부정사를 형용사적 용법으로 보아 science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문맥상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직역] Resilience는 또한 과학에서 물질 또는 물체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본문] Well, it is a useful trait to have, and it's something that can help you deal with many difficult situations from coping with the pressures of work to handling the death of a loved one.
[설명] to have,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가져야 할"의 의미입니다.
[직역] 글쎄요, 그것은 가져야 할 유용한 성질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처리해야 하는 일로 인해 생긴 부담을 해결해야 하는 것에서 출발한 많은 어려운 상황을 처리할 수 있게 당신을 도울 수 있는] 무언가입니다.
(18-4) [to 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 I have a pile of work to do today, but I'm remaining calm and not getting stressed.
I have a pile of work to do today, but I'm remaining calm and {I'm} not getting stressed.
[설명] to do,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a pile of work'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직역] 나는 오늘 해야 할 산더미 같은 일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평안히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본문] Another way to think about resilience is to think about how we think about the situations we are in.
Another way to think about resilience is to think about how we think about the situations {which/that} we are in.
[설명] Another way to think ~, 'to think'는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another way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 합니다.
[직역] 회복력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우리가 있는] 상황에 대하여 어떻게 우리가 생각하는지]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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