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어려운 일을 당하면 어떻게 하나요? 어떤 사람들은 어려운 일을 당해도 남들보다 잘 극복합니다. 왜 그럴까요? 이런 회복력은 타고난 것일까요? 아니면 자라면서 배울 수 있는 건가요? 롭과 조지나가 이 문제를 논의합니다. 그러면서 관련된 어휘를 독자들에게 가르쳐 줍니다.
How do you deal with difficult situations? Why do some people cope better in times of stress than others? Are we born with resilience or can we learn it? Rob and Georgina discuss resilience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24), 접속사(14), 문장 부호(11), to부정사(10), 생략구문(9), 전치사(8), 문장 형식(6), 동명사(6), 의문사(5), 동사구(3), 도치문(2), 서법조동사(2), 수동태(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시제, 인칭대명사 it, 화법, 분사, 분사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문법 설명과 함께 직역을 수록했습니다. 직역은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최대한 영어 어순을 고려해 정리했습니다. 한국어 어순이 영어 어순과 많이 달라지는 경우에는 []로 표시했습니다. 번역 목적이 아니라면 영어 어순으로 직역하여 해당 문장이 갖고 있는 「의미」이미지로 이해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연습하는 게 중요합니다.영어 문장의 의미를 영어 어순대로 머리에 그릴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보십시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75?category=827779
- 멀티단어(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및 영어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76
- 독해공부(대본의 독해 및 문법 강해) 이 글입니다
-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본문] Hello, and welcome to 6 Minute English from BBC Learning English.
[직역] 안녕, 그리고 BBC 영어 확습의 6분 영어로 환영합니다.
[본문] I'm Rob…
[직역] 나는 롭입니다.
[본문] And I'm Georgina.
[직역] 그리고 나는 조지나입니다.
[본문] Now, Georgina, how resilient are you?
[설명] how + 형용사, '얼마나~하니?'의 뜻으로 질문하는 직접 의문문에 사용합니다.
[직역] 이제, 조지나, 당신은 얼마나 회복력이 있습니까?
[본문] Resilient?
[설명] {how} Resilient {am I}?
반복을 피해 중복되는 단어들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직역] 회복력이 있냐구요?
[본문] You mean able to cope with difficult situations.
[설명] You mean {being} able to cope with difficult situations.
⑴ You mean 뒤에 being이 생략된 형태로 보입니다. 'being} able ~'은 동명사구로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⑵ cope with, 다루다, 대처하다.
[직역] 당신은 어려운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I have a pile of work to do today, but I'm remaining calm and not getting stressed.
[설명] I have a pile of work to do today, but I'm remaining calm and {I'm} not getting stressed.
⑴ 전치사 of의 기본 개념은 '본질'과 '분리'입니다. pile of work의 관계는 '일이 산더미 같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of를 '주격의 of'라고 합니다.
⑵ to do,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a pile of work'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⑶ remain, 연결동사이고 calm이 보어입니다.
⑷ and 뒤에 반복 단어 생략, 'I'm' 생략
⑸ getting stressed, get 수동태 구문입니다. Get 수동태는 동작을 좀더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직역] 나는 오늘 해야 할 산더미 같은 일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평안히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본문] That's good, you are showing resilience.
[직역] 그것은 좋습니다, 당신은 회복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본문] And today we're discussing whether we're born with resilience or we have to learn it.
[설명] ⑴ 현재진행형으로 가까운 미래를 나타냅니다.
⑵ 접속사 whether A or B 구문, A이거나 B이거나 상관 없다
⑶ 전치사 with는 소유를 나타냅니다.
⑷ have to, 강한 추론을 나타냅니다.
[직역] 그리고 오늘 우리는 [회복력을 갖고 태어났는지 아니면 그것을 배워야만 하는지]를 토론할 것입니다.
[본문] OK, Rob.
[직역] 오케이, 롭.
[본문] But first I expect you're going to ask me a question - bring it on!
[설명] But first I expect {that} you're going to ask me a question - bring it on!
⑴ expect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that절은 ask ~, 4형식 문장입니다. me가 간접목적어, a question이 직접목적어
⑶ 대시(줄표), 문장 연결 기능을 합니다.
⑷ bring on, on은 부사입니다.
[직역] 그러나 먼저, 나는 당신이 내게 질문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그러면 그것을 가져 오세요
[본문] OK.
[직역] 오케이.
[본문] Resilience is also a word used in science to describe the characteristic of a substance or object.
[설명] Resilience is also a word {which is} used in science to describe the characteristic of a substance or object.
⑴ a word 뒤에 주격관계대명사+be 동사 생략되었습니다.
⑵ to describe,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 '~하기 위하여', 이 부정사를 형용사적 용법으로 보아 science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문맥상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직역] Resilience는 또한 과학에서 물질 또는 물체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본문] But what does it mean?
[직역] 그런데 그것은 무엇을 뜻합니까?
[본문] a) That it's is very tough or hard.
[설명] a) That it's {it} is very tough or hard.
it's 뒤에 it가 생략되고 That과 it's가 도치(Inversion, 倒置)된 문장입니다. 그래서 원래의 문장은 "It's that it is very tough or hard."로 추정됩니다.
도치를 한 이유는 다음의 항목과 균형을 맞추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저는 스크립트를 몇번을 들어도 다음과 같이 들립니다.
That it's very tough or hard.
이 경우에는 글머리에 It is 가 생략된 것으로 생각하여
It is that it's very tough or hard.
로 볼 수 있습니다. 결국 같은 문장이 됩니다.
[직역] 그것은 [매우 거칠고 딱딱한 것]입니다.
[본문] b) That it can return to its original shape after being bent.
[설명] b) {It is} That it can return to its original shape after being bent.
⑴ 생략, 글머리에 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⑵ 전치사 to의 기본 개념은 "방향과 도착"입니다. 본문에서 A to B의 관계는 범위입니다. 즉 A(return)의 범위는 원래의 형상까지 입니다.
⑶ being bent, '굽혀진 상태인 것', 동명사구로 전치사 after의 목적어입니다.
'after being bent'를 분사구문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원래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after it is/was bent.
[직역] 그것은 굽혀진 상태가 된 이후에 그것의 원래의 형태로 되돌아 갈 수 있습니다
[본문] c) It can turn from a solid into a liquid quickly.
[설명] trun from A into B, A가 B로 변하다.
[직역] 그것은 고체에서 액체로 빠르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
[본문] I have a feeling it means b) an object that returns to its original shape after being bent.
[설명] I have a feeling {that} it means b) an object that returns to its original shape after being bent.
⑴ have a feeling, 디렉시칼 동사 구문. ''느끼다(=feel)"
⑵ 접속사 that 생략, a feeling 다음의 생략된 that은 관계대명사가 아니라 접속사입니다.
⑶ that returns ~, 관계대명사 that, 선행사는 'an object'
[직역] 나는 [그것은 b) 즉, [굽혀진 상태로 있은 후에 그것의 원래 형상으로 되돌아가는] 어떤 물체를 뜻한다]고 느낍니다
[본문] OK, I'll let you know if you were correc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직역] 오케이, 나는 프로그램 말미에 당신이 맞았는지를 알려 줄 것입니다.
[본문] But let's talk more about human resilience.
[설명] 전치사 about의 기본 개념은 '주변/주위'와 '수 많은 점'입니다. '~에 관하여'
[직역] 그러나 인간의 회복력에 대해 좀더 말해 봅시다
[본문] There are many self-help books and motivational speakers {which are} all promising us {that} we can learn to be resilient.
[설명] ⑴ speakers 뒤에 주격관계대명사+be 동사가 생랴되어 있습니다.
⑵ promising u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⑶ 4형식 문장입니다. promising이 동사, us가 간접목적어, that명사절이 직접목적어입니다.
⑷ 'to be resilient', '회복력이 있게 되는 것',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직역] [모두 [우리가 회복력이 있게 되는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우리에게 약속하는] 많은 자기 계발 책과 그리고 동기를 유발하는 연설가가 있습니다.
[본문] Well, it is a useful trait to have, and it's something that can help you deal with many difficult situations from coping with the pressures of work to handling the death of a loved one.
[설명] ⑴ to have,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가져야 할"의 의미입니다.
⑵ something 뒤에 t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⑶ that can help you deal with ~. help는 사역동사이고 5형식 문장입니다. you가 목적어, deal with가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로 복적격 보어입니다.
⑷ with, from, with, of, to, of 등, 전치사를 이용해 문장을 길게 늘리고 있습니다.
[직역] 글쎄요, 그것은 가져야 할 유용한 성질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처리해야 하는 일로 인해 생긴 부담을 해결해야 하는 것에서 출발한 많은 어려운 상황을 처리할 수 있게 당신을 도울 수 있는] 무언가입니다.
[본문] And it's more than just telling someone to 'toughen up' or 'get a grip', as Dr David Westley knows.
[설명] ⑴ as 부사절, … 하는 것과 같이, … 대로
⑵ toughen up, 완전히 강해지다. 완전히 엄격하게 하다.
⑶ get a grip, get 디렉시컬 동사 구문, 꽉 붙잡다.
[직역] 그리고 그것은 [David Westley 박사가 알고 있듯이] 누군가에게 '아주 엄격하게 하기' 또는 '꽉 붙잡기'를 말하는 것 이상입니다.
[본문] He is Head of Psychology at Middlesex University and talked about levels of resilience on the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Why Factor.
[설명] the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Why Factor. 동격(appositive, 同格)의 콤마
[직역] 그는 미들섹스 대학의 심리학부 책임자입니다 그리고 BBC 월드 서비스 프로그램인 더 와이 팩터에서 회복력의 단계에 관하여 말했습니다.
[본문] First of all, there's our social supports, our communities, our families, the people who are important to us, the organisations {which/that} we work for, so one way {that/which} we can look at resilience is to measure that - the amount of social support {which is} available to us.
[설명] First of all, there's ①our social supports, ②our communities, ③our families, ④the people who are important to us, ⑤the organisations {which/that} we work for, so one way [{that/which} we can look at resilience] is to measure that - the amount of social support {which is} available to us.
⑴ there is에 our social supports, our communities, our families, the people, the organisations 등 5개가 콤마(쉼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⑵ so, 등위접속사(coordinate conjunction, 等位接續詞), ~이기 때문에 그래서
⑶ 관계대명사 who, 선행사는 the people
⑶ the organisations 뒤와 one wa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⑷ available 앞에 주격관계대명사+be 동사가 생략되어 있씁니다.
⑸ 대시(줄표), that을 부연설명
[직역] 무엇보다 먼저, 우리의 사회적 지원, 우리의 공동체, 우리의 가족, [우리에게 중요한] 사람들, [우리가 일하는] 조직이 있기 때문에, 그래서 [우리가 회복력을 살필 수 있는] 한 방법은 그것 즉 [우리에게 허용된] 사회적 지원의 크기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본문] Another way to think about resilience is to think about how we think about the situations we are in.
[설명] Another way to think about resilience is to think about how we think about the situations {which/that} we are in.
⑴ Another way to think ~, 'to think'는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another way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 합니다.
⑵ is 뒤의 to think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는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 성분은 보어입니다.
⑶ 'how ~'절을 관계부사절로 보면 '~하는 방식'으로 의문사절로 생각하면 '어떻게 ~하는지를'로 해석합니다. 의문사절로 생각하는 것이 문맥에 보다 부합하는 것 같습니다.
⑷ the situations 뒤에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회복력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우리가 있는] 상황에 대하여 어떻게 우리가 생각하는지]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본문] So, for example, one way to look at that would be just to look at how optimistic people are as a guide to how resilient they might be when times get tough.
[설명] So, for example, [one way to look at that] would be just to look at [how optimistic people are] / as a guide to [how resilient they might be] [when times get tough].
⑴ 'one way to look at that'이 주어. '그것을 살피는 하나의 방식. ' that은 resilience
to look at that',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one way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
⑵ how optimistic people are, 사람들이 얼마나 낙관적인 사람들은 어떠한지, how 명사절로 전치사 at의 목적어입니다.
⑶ how resilient they might be, '그들이 얼마나 회복력이 있을 수 있는지', how 명사절로 전치사 to의 목적어
⑷ would be, 현재의 추측
[직역] 그래서, 예를들면, 그것을 살펴보는 하나의 방식은 [시절이 어려울 때에] [그들이 얼마나 회복력이 있을 지]에 대한 하나의 가이드로서 [낙관적인 사람들은 어떠한 지]를 살펴보는 것이 될 것입니다.
[본문] And then a third level that we can look at for resilience is a biological level - how well we can soothe ourselves, calm ourselves down, how well we can actually regulate our own nervous systems at times of distress.
[설명] And then a third level [that we can look at for resilience] is a biological level - how well we can soothe ourselves, calm ourselves down, how well we can actually regulate our own nervous systems at times of distress.
⑴ a third level that ~, that 관계대명사, 선행사는 'a third level'입니다.
⑵ 대시, 부연설명
[직역] 그리고 그리고나서 [회복력에 대하여 우리가 살펴볼 수 있는] 세번쨰 단계는 생물학적 단계 즉, 얼마나 잘 우리가 우리 스스로를 진정시킬 수 있는지, 우리 스스로를 안정시킬 수 있는지, 얼마나 잘 우리가 실제로 우리 자신의 신경 시스템을 고통스런 시기에 통제할 수 있는지 입니다
[본문] Right, so Dr Westley describes social supports - the people around us who we can talk to and support us and generally make us feel better.
[설명] Right, so Dr Westley describes social supports - the people (around us) who we can talk to and {who} support us and {who} generally make us feel better.
⑴ 대시(줄표)는 social supports를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⑵ 관계대명사 who, 선행사는 the people입니다.
⑶ 접속사 and 뒤에 관계대명사 who가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는 the people을 공유합니다.
⑷ {who} generally make us feel better, make 5형식 문장, us가 목적어, feel이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로 목적격 보어 입니다.
[직역] 맞습니다, 그래서 Westley 박사는 사회적 지원 즉, 우리가 말할 수 있고 그리고 우리를 지원하는 그리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좀더 좋게 느끼게 만드는 우리를 둘러싼 사람들을 설명합니다
[본문] I think he's saying, with more support we feel more resilient.
[설명] I think {that} he's saying, {that} (with more support) we feel more resilient.
⑴ I think 뒤에 접속사 that 생략
⑵ 콤마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이 that 절은 saying의 목적어인 명사절입니다.
⑶ with more support, 형태는 전치사명사구이고 기능은 부사구입니다. 대체적으로 문장을 수식하는 부사구는 목적어 뒤에 오지만 강조를 위해 앞으로 인상(raised, 引上)한 것으로 보입니다.
⑷ with more support, 지원으로 인해, 지원 때문에, 지원이 있음으로 해서.
[직역] 나는 [그가 [보다 많은 지원으로 인해 우리가 보다 더 회복력이 있다고 느낄 것]을 말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본문] It's interesting to note that a resilient person isn't necessarily someone quiet, who doesn't make a fuss and gets on with things.
[설명] It's interesting to note that a resilient person isn't necessarily someone {who is} quiet, who doesn't make a fuss and {who} gets on with things.
⑴ it to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문장, 진주어(subject, 眞主語)는 to note 이하 문장의 끝까지 입니다.
⑵ make a fuss, 법석을 떨다, 호들갑을 떨다, 디렉시칼 동사 어구
⑶ get on, get on with, 잘 꾸려 나가다
[직역] [회복력이 있는 사람이 필수적으로 [조용하고, 야단법석을 떨지 않고 그리고 일을 꾸려나가는] 누군가가 아니라는 것을] 언급하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본문] Some experts think it's people who ask for help and use this social support network who are acting in a more resilient way.
[설명] Some experts think {that} it's people who ①ask for help and ②use this social support network who are acting in a more resilient way.
⑴ think 뒤에 접속사 that 생략
⑵ who ask ~, 관계대명사 who의 선행사는 'it's people'입니다.
⑶ ask for, 요청하다
⑷ who are acting ~의 선행사는 문장 구조로 볼 때 'this social support network'입니다. 바로 앞 문장에서 social network를 'the people'로 정의내리고 있습니다.
[직역] 몇몇 전문가는 [그것은 [도움을 요청하고 그리고 [좀더 회복력이 있는 방법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런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본문] It's a good point.
[직역] 그것은 좋은 점입니다.
[본문] And another level of resilience is how optimistic someone is.
[설명] how 의문사절, 의문사 how가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직역] 그리고 또 다른 회복력의 단계는 [누군가가 얼마나 낙관적인 것인가] 입니다.
[본문] Being optimistic means having positive thoughts about the future and believing things will turn out well.
[설명] Being optimistic means ①having positive thoughts about the future and ②believing {that} things will turn out well.
⑴ Being optimistic, 동명사구로 문장 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having ~'와 'believing things ~'가 돔영사구로 공동으로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⑶ turn out, 판명나다, 드러나다.
[직역] 낙관적이 된다는 것은 미래에 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 것과 그리고 [무언가가 잘 될 것을] 믿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A positive mind means you can deal with situations that, at first, look tough.
[설명] A positive mind means {that} you can deal with situations that, at first, look tough.
⑴ means 뒤에 접속사 that 생략
⑵ that look tough, that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는 situations입니다.
[직역] 긍정적인 마음은 [당신이 [처음에는 힘들게 보였던] 상황을 다룰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Another level Dr Westley mentioned was our biological level - how our bodies cope in times of distress.
[설명] Another level {which/that} Dr Westley mentioned was our biological level - how our bodies cope in times of distress.
⑴ level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 생략
⑵ 대시(줄표)는 'our biological level'를 부연설명합니다.
[직역] [Westley 박사가 언급한] 또 다른 단계는 [고통의 시기에 우리의 몸이 어떻게 대처하는가]인 우리의 생물학적 단계 입니다.
[본문] Distress is the feeling you get when you are worried or upset by something.
[설명] Distress is the feeling {which/that} you get when you are worried or upset by something.
⑴ feel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by something, 전치사 by의 기본 개념은 '근접'과 '힘 또는 힘의 영역'입니다.
[직역] 고통은 [[무언가 때문에 당신이 걱정스러워하거나 또는 마음이 상했을 때 ]당신이 얻는] 느낌입니다.
[본문] So, when we're distressed, a resilient person is able to soothe his or her body and regulate his or her nervous system, which helps them stay calm.
[설명] ⑴ which,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 and it/that의 의미입니다.
⑵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를 목적격 보어로 가집니다.
[직역] 그래서 우리가 고통스러울 때에, 회복력이 있는 사람은 그 또는 그녀의 몸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또는 그녀의 신경 시스템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이 침착하게 머무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본문] But, Rob, the big question is, are we born with resilience or can we learn it?
[설명] 형태는 직접화법과 같지만 따옴표가 없는 형식을 불완전 직접화법이라고 합니다.
[직역] 그러나 롭, 큰 질문은 "우리가 회복력을 가지고 태어나나요 아니면 우리가 그것을 배울 수 있나요?" 입니다.
[본문] Experts speaking on The Why Factor programme tended to think it could be learned.
[설명] Experts {who are} speaking on The Why Factor programme tended to think {that} it could be learned.
⑴ Experts 뒤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 'who are'가 생략되었습니다. 현재분사 speaking이 형용사로 쓰여 Experts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하는 구조로 보아도 됩니다.
⑵ to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to think' 부정사는 that절을 목적어로 취하여 구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처럼 to부정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어서 목적어를 취하거나 부사(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직역] 와이 팩터 프로그램에서 말하는 전문가들은 [그것은 배워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본문] Yes, one of them is Ann Masten, a professor at the University of Minnesota.
[직역] 예, 그들 중의 하나가 미네소타 대학의 Ann Masten 교수입니다.
[본문] From her studies, she found it was something that we learn when we need to.
[설명] From her studies, she found {that} it was something that we learn when we need to {learn}.
⑴ found 뒤에 접속사 that 생략 되어 있습니다.
⑵ need to, learn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의미가 분명하면 중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직역] 그녀의 연구로부터, 그녀는 [그것은 [[우리가 필요할 때] 우리가 배우는] 무언가이다]를 발견했습니다.
[본문] Ann Masten talks about how some of the children she studied manifest resilience from the start.
[설명] Ann Masten talks about how some of the children {whom/who} she studied manifest resilience from the start.
⑴ 'some of the children' 뒤에 목적격관계대명사 whom/who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how ~, how 의문사절입니다.
[직역] Ann Masten는 [[그녀가 연구한] 몇몇 아이들이 어떻게 시작부터 회복력을 명백히 드러내는지]를 말합니다.
[본문] When something manifests, it shows clearly and is easy to notice.
[직역] 무언가가 명백히 드러날 때, 그것은 명확하게 보입니다 그리고 주목하기가 쉽습니다.
[본문] They remain resilient despite adversity - a difficult time in their life they've had to face.
[설명] They remain resilient despite adversity - a difficult time {which/that} (in their life) they've had to face.
⑴ 대시(줄표)는 adversity를 부연설명 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⑵ 'a difficult tim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생략, 선행사는 'a difficult time'입니다.
[직역] 그들은 [[그들이 마주쳐야 할] 그들의 삶 속에서 힘든 시기인] 역경에도 불구하고 회복력있게 남습니다
[본문] Other children, what she calls the late bloomers, started off less resilient, struggled with adversity, but turned their lives around by becoming more resilient.
[설명] ⑴ start off, 시작하다.
⑵ struggle with, ~로 고심하다
⑶ turn around, 호전되다.
⑷ 전치사 by, by의 기본개념은 '근접'과 '힘, 힘의 영역'입니다. A by B에서 B는 '수단, 방법, 영향력'을 나타냅니다.
[직역] [그녀가 만성형의 사람이라고 부른] 다른 아이들은 덜 회복력 있게 시작되었고, 역경과 투쟁합니다 그러나 좀더 회복력 있게 되어감에 의해 그들의 삶을 호전시켰습니다.
[본문] Maybe we can learn resilience from a having a bad experience?
[설명] a having a bad experience, '나쁜 경험을 가짐', having은 동명사입니다. 그런데 동명사 앞에 관사가 붙어 있습니다. 대체로 동명사 앞에는 관사가 붙지 않는다고 알고 있는데 '영어교사를 위한 고급영문법'에는 관사(a, an, the)를 붙일 수 있고 복수형도 가능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직역] 아마도 우리는 나쁜 경험을 가짐으로부터 회복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본문] Well, one thing Ann went on to say was that families and friends can be a great support and help with resilience.
[설명] Well, one thing [{whcih/that} Ann went on to say] was that families and friends can be a great support and help with resilience.
'one 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는 'one thing'입니다.
[직역] 글쎄요, 앤이 말하기를 계속한 한 가지는 [가족과 친구들은 회복력과 함께 위대한 지원과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본문] Those that were 'late bloomers' only connected with adults and mentors later in life.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Those입니다.
[직역] 대기 만성형인 그들은 그 이후에 단지 어른들과 그리고 멘토들과 생에 중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본문] Yes, she says that teachers or parents are role models in how to handle adversity.
[설명] ⑴ how + to부정사, 명사구(noun phrase, 名詞句)로 사용됩니다.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⑵ 전치사 in의 기본 개념은 '선 또는 영역의 내부'입니다. '역경을 다루는 법'을 추성적이지만 어떤 영역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예, 그녀는 [역경을 다루는 방식에 있어 선생님이나 부모들이 롤 모델이라고] 말합니다.
[본문] And children are watching; they're learning from the adults around them by seeing how they react when they get challenged by something.
[설명] ⑴ 세미콜론은 마침표 또는 접속사 기능을 합니다.
⑵ get challenged, get 수동태
[직역] 그리고 아이들은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봄으로서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어른으로부터 [[그들이 무언가에 의해 도전 받았을 때] 그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배우는 중입니다.
[본문] Time now to find out how resilient you are when you discover the correct answer to the question I asked earlier.
[설명] {It's} Time now to find out [how resilient you are] when you discover the correct answer to the question I asked earlier.
[직역] [당신이 내가 앞서 물었던 질문에 대한 올바른 답을 발견했을 때] [당신이 얼마나 회복력이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한 지금 시간입니다.
[본문] I said that 'resilience' is also a word used in science to describe the characteristic of a substance or object.
[설명] I said that 'resilience' is also a word {which is} used in science to describe the characteristic of a substance or object.
[직역] 나는 ['resilience'은 또한 과학에서 물질이나 물체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어]라고 말했습니다.
[본문] But what does it mean?
[직역] 그러네 그것은 무슨 뜻입니까?
[본문] Is it...
[직역] 그것은
[본문] a) It is very tough or hard.
[직역] 그것은 매우 거칠거나 딱딱합니다.
[본문] b) It can return to its original shape after being bent.
[직역] 그것은 굽여짐 이전의 그것의 원래의 형상으로 되돌아갑니다.
[본문] c) It can turn from a solid into a liquid quickly.
[직역] 그것은 고체에서 액체로 빠르게 변합니다.
[본문] And what did you say, Georgina?
[직역] 그리고 당신은 무엇을 말했습니까, 조지나?
[본문] I said it was b) It can return to its original shape after being bent.
[직역] 나는 말했습니다 b) 즉, 그것은 굽어짐 뒤에 그것의 원래의 형상으로 되돌아 갑니다.
[본문] And you are right - well done!
[직역] 그리고 당신은 맞습니다. 잘 했어요.
[본문] Bamboo is a good example of a resilient material - you can bend it, it doesn't break and returns to its original shape.
[직역] 대나무는 회복력 있는 재료의 좋은 예입니다, 그리고 당신은 그것을 구부릴 수 있습니다, 그것은 부러지지 않고 그리고 그것의 원래의 형상으로 되돌아 갑니다.
[본문] Thanks for the science lesson, Rob.
[직역] 과학 강의에 대해 감사합니다, 롭.
[본문] Now we need to recap the vocabulary we've mentioned today…
[설명] Now we need to recap the vocabulary {whcih/that} we've mentioned today…
vocabular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이제 우리는 우리가 오늘 언급한 어휘를 요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문] Yes, we've talked about being resilient, an adjective that describes someone's ability to cope with difficult situations.
[설명] ⑴ being resilient, '회복력이 있는 것', 동명사구로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⑵ resilient 뒤의 콤마는 동격(appositive, 同格)을 나타내는 콤마입니다. 즉 콤마 뒤의 내용은 'resilient'를 말합니다.
[직역] 예, 우리는 회복력이 있는 것에 대하여 말했습니다, 그것은 [어려운 상황을 다루는 누군가의 능력 설명하는] 형용사입니다.
[본문] When you do this you show resilience.
[설명] 접속사 when, 때, 시간의 부사절를 이끕니다.
[직역] 당신이 이것을 할 때, 당신은 회복력을 보입니다.
[본문] Someone who is optimistic has positive thoughts about the future and believes things will turn out well.
[설명] Someone [who is optimistic] has positive thoughts about the future and {he/someone} believes {that} things will turn out well.
⑴ who, 주격관계대명사이며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⑵ turn out, 판명나다, 드러나다
⑶ and 뒤에 주어가 생략되었습니다. 반복어 생략
⑷ believe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 되었습니다.
[직역] [낙관적인] 누군가는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습니다 그리고 [일이 잘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본문] Distress is the feeling you get when you are worried or upset by something.
[설명] Distress is the feeling {which/that} you get when you are worried or upset by something.
feeling 뒤에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는 'the feeling'입니다.
[직역] Distress는 [당신이 걱정이 되거나 또는 무언가에 의해 속 상했을 때에] [당신이 얻는] 느낌입니다
[본문] When something manifests itself, it shows clearly and is easy to notice.
[설명] When something manifests itself, it shows clearly and {it} is easy to notice.
접속사 and 뒤에 반복되는 주어 i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무언가가 그 스스로 명백할 때, 그것은 명쾌하게 보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주목하기가 쉽습니다.
[본문] And adversity is a difficult time in somebody's life that they have had to face.
[직역] 그리고 역경은 누군가의 삶에서 [그들이 직면해야만 했던] 힘든 시기입니다.
[본문] And that brings us to the end of this discussion about resilience.
[직역] 그리고 그것이 우리를 회복력에 대한 이 토론의 끝으로 데려 왔습니다.
[본문] Please join us again next time.
[직역] 다음에 우리에게 합류하세요.
[본문] Bye bye.
[직역] 안녕
[다음 글]
[이전 글] https://softca.tistory.com/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