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Restoring trust in science [BBC 6분 영어]

728x90

Recent events like the Covid pandemic and climate crisis have put scientists under pressure from critics motivated by political views. American Astronomer Neil deGrasse Tyson wants people to understand the difference between opinion and fact. Sam and Rob talk about the topic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코로나19 대유행과 기후 위기와 같은 최근 사건으로 인해 과학자들은 정치적 견해에 동기를 부여받은 비평가들로부터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천문학자 Neil deGrasse Tyson은 사람들이 의견과 사실의 차이를 이해하기를 바랍니다. Sam과 Rob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3), 전치사(8), that(5), 문장 형식(4), 동명사(3), 명사(3), 접속사(3), 분사(3), 관계부사(2), 관계사(2), 단어/구/절(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도치문, 문장 성분, 부정사, 삽입 구문, 서법조동사, 의문대명사, 의문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Restoring trust in scienc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53] And finally, if you regurgitate facts, you just repeat them without properly understanding them - something a true scientist would never do!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연결고리는 명사(구)인데, 앞의 문장에는 기존의 명사(구)가 그대로 남고 뒷 묹장의 명사(구)가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관계형용사로 바뀝니다. 이 때 앞에 남은 명사(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관계사는 선행사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1-2-1] 선행사 분리[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절은 선행사 바로 뒤에 오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했을 경우 문맥에 혼선이 올 가능성이 있으면 분리시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7] The most important part of science is knowing how to question things and knowing when an answer has emerged that represents an objective truth about this world.
[설명] 선행사 'an answer'와 that 관계대명사절이 떨어져 있습니다. 문맥상의 이유로 생각딥니다.


[1-2-2] 선행사 생략 - the person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선생사를 이미 포함하고 있는 what을 제외한 다른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관계대명사절을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인데, 선행사가 생략되면 이미 형용사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본문예제>
[45] In my question I asked who first came up with the idea that the Earth revolves around the Sun.
[설명] who는 명사절을 이끄는 의문대명사입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3-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7] The most important part of science is knowing how to question things and knowing when an answer has emerged that represents an objective truth about this world.
[설명] 『that represents an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n answer'입니다.


[35] It's currently taught as a body of information, a satchel of facts that are imparted upon you and then you regurgitate that for an exam.
[설명] 『that are imparted upon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body of information, a satchel of facts '입니다.


[33] It's a worrying trend that Neil thinks is a result of the US education system, as 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HardTalk.
[설명] 『that Neil thinks is a result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worrying trend'입니다.

 


(1-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4-1] 목적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30] People have opinions about all kinds of things but that doesn't make what they believe a fact.
[설명] 『what they believe』는 w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what의 격은 목적격이고, 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1-4-2]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at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상의 구분은 없습니다. 다만, 관계대명사 what이 자신이 속한 문장에서 주어이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9] Knowledge is important, but what's also needed is a questioning attitude than can recognise objective truth - a truth about the natural world which is not influenced by human bias, opinions or emotion.
[설명] 『what's also needed』는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5)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5-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39] Knowledge is important, but what's also needed is a questioning attitude than can recognise objective truth - a truth about the natural world which is not influenced by human bias, opinions or emotion.
[설명] 『which is not influenced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the natural world '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the natural world


[28] In other words, Neil wants scientists to have crossed the t's and dotted the i's, a phrase which means paying attention to the small details of whatever you are doing.
[설명] 『which means paying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 phrase'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6)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적 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기능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기본적으로는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적 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사로 받기도 합니다.

[1-6-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가 없습니다. which가 소속된 절에서 which가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0] Without that, anyone is free to call whatever they like a 'fact', which only leads to chaos.
[설명] 『which only leads ~』는 which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사는 앞절의 내용입니다.


(1-7)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7-1]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05] Once in a while along comes a scientist who captures the public imagination and communicates their passion for science in an exciting and understandable way.
[설명] 『who captures the public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scientist'입니다. 관계대명사절은 문장 끝까지 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용법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이 주를 이루지만. 간혹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도 있습니다.

[2-1-1] 선행사 생략[관계부사]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본문예제>
[37] The most important part of science is knowing how to question things and knowing when an answer has emerged that represents an objective truth about this world.
[설명] 『when an answer ~』는 when 관계부사절인데, 선행사 the time이 생략되었습니다.


(2-2)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2-2-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34] It has to do with how science is taught in schools.
[설명] 『how science ~』의 how 는 관계부사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3-1) 관계사 [관계사]
who, which, what이 ever와 결합형태이며, whoever애는 whomever와 whosever가 있습니다. 복합관계대명사는 명사절 또는 양보의 부사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해당 절은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복합관계대명사는 또한 문장에서 대명사로서의 기능 죽, 주어, 목적어 및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3-1-1] 목적격[관계사] [관계사]
복합관계대명사는 문장에서 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복합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목적어가 되어 있으면 그 격은 목적격입니다.

<본문예제>
[28] In other words, Neil wants scientists to have crossed the t's and dotted the i's, a phrase which means paying attention to the small details of whatever you are doing.
[설명] 『whatever you are doing』의 복합관계대명사 whatever의 격은 목적격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of의 목적어 입니다.


(3-2) 관계사 [관계사]
wh~ever류의 접속사를 복합관계사라고 하기도 합니다. wherever, whatever, whichever 등을 복합관계대명사, wherever, whenever, however 등을 복합관계부사라고 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문장에서 관계사와 접속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모두 양보 의미의 부사절을 이끌 수 있습니다. 복합관계대명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다만, 복합관계부사는 명사절을 이끌지 않습니다

[3-2-1] 명사절[관계사] [관계사]
복합관계대명사의 일반적인 용법은 명사절을 이끄는 것입니다. 인도된 절은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입니다. 보어로 쓰일 때는 be 동사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Without that, anyone is free to call whatever they like a 'fact', which only leads to chaos.
[설명] 복합관계대명사 whaterver가 명사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 단어/구/절
단어와 구는 절과 함께 문장을 구성하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s)들입니다. 단어(word)는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최소 구성 단위입니다. 구(phrase)는 여러 개의 단어가 조합되어 특정한 의미와 품사를 갖는 단어 덩어리입니다.

(4-1) 단어/구/절 [단어/구/절]
약어를 만들고, 축약형 단어를 사용하거나 접두사나 접미사를 붙여 새로운 단어를 만듭니다.

[4-1-1] 접두사+V-ing[단어/구/절] [단어/구/절]
V-ing형에 접두사를 붙어 새로운 단어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12] Science is ever-changing with new discoveries updating our understanding all the time.
[설명] ever-changing은 V-ing형에 접두사를 붙여 만든 형용사 신조어입니다.


[05] Once in a while along comes a scientist who captures the public imagination and communicates their passion for science in an exciting and understandable way.
[설명] communicate는 (타동사)로 '(사상 등을) 전달하다, 알리다(make known)'의 뜻입니다.


5.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1) 도치문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5-1-1] 긴 주어[도치문] [도치문]
주어가 길거나 문장 구조 상 주어와 술어가 떨어진 경우 문맥을 위해 주어와 술어를 도치시킨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05] Once in a while along comes a scientist who captures the public imagination and communicates their passion for science in an exciting and understandable way.
[설명] 주어 「a scientist who captures ~」가 길어 도치가 되어 주어 동사의 어순이 변경되었습니다.


6.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6-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6-1-1] 목적어 공유 [3형식][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어 목적어를 갖는 3형식 구조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08] He's a man with a gift for communicating and inspiring people with his television shows and books on cosmology - the study of the origin and nature of the universe.
[설명] for communicating and inspiring 두 개의 동명사가 목적어 people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6-2)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6-2-1]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In other words, Neil wants scientists to have crossed the t's and dotted the i's, a phrase which means paying attention to the small details of whatever you are doing.
[설명] 『paying attention』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2] No matter how hard I believe that the Moon is made of cheese, or the Sun goes round around the Earth, believing it doesn't make it true.
[설명] 『believ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7-1) 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7-1-1] 동격의 콤마[명사]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35] It's currently taught as a body of information, a satchel of facts that are imparted upon you and then you regurgitate that for an exam.
[설명] 「a body of information」과 「a satchel of fact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7-1-2] 동격의 that[명사]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13] For centuries, the Earth was thought to be the centre of the Universe - but who was the first astronomer to have the correct idea that, in fact, the Earth and the planets revolve around the Sun?
[설명] 『that, in fact, the Earth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45] In my question I asked who first came up with the idea that the Earth revolves around the Sun.
[설명] 『that the Earth revolves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8. 문장의 성분
문장의 성분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및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에는 형용사 역할의 수식어와 부사 역할의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을 제외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1형식부터 5형식까지의 문장의 형식을 이룹니다.

(8-1) 문장의 성분 [문장의 성분]
주어란 동사의 주체를 말합니다. 즉, 동사의 주체가 되는 사람이나 사물들을 말합니다. 주어가 될 수 있는 문장 요소는 명사, 대명사, 명사구 또는 명사절 등입니다.

[8-1-1] 무생물 주어[문장의 성분] [문장의 성분]
영어는 무생물이 주어로 올 수 있습니다. 무생물 뿐 아니라 동명사, to부정사 등의 명사구와 명사절도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8] Galileo knew the Earth revolved around the Sun, but the first person with the idea was Polish astronomer, Nicolaus Copernicus, in 1543 - unfortunately, centuries before the invention of television could spread the news of this objective truth - a provable truth which is uninfluenced by human bias or opinion.
[설명] 「centuries before the invention of television」가 주어입니다.

 

 



9.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9-1)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9-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31] Yet fact and opinion are becoming harder to separate.
[설명] 『becoming harder』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9-2)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9-2-1] 5형식 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요 5형식 동사는 지각동사, 사역동사, 인지동사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Without that, anyone is free to call whatever they like a 'fact', which only leads to chaos.
[설명] 『to call whatever ~』은 call 5형식 구문입니다. ''whatever they like' 복합곤계사절이 명사절로 목적어이고, 「a 'fact'」가 목적어 보어입니다.


[9-2-2] make[문장형식 ] [문장형식 ]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People have opinions about all kinds of things but that doesn't make what they believe a fact.
[설명] 『make what they ~』는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what they believe', 목적격보어가 'a fact'입니다.


[42] No matter how hard I believe that the Moon is made of cheese, or the Sun goes round around the Earth, believing it doesn't make it true.
[설명] 『believing it doesn't ~』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어가 true입니다.


10.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0-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10-1-1] 목적격 보어[부정사] [부정사]
5형식 문장에서 (to)부정사가 목적격 보어로 사용됩니다. 「동사+목적어+to부정사」 형식의 구문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본문예제>
[28] In other words, Neil wants scientists to have crossed the t's and dotted the i's, a phrase which means paying attention to the small details of whatever you are doing.
[설명] 『wants scientists to have ~』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 구문입니다. 이 구문은 (to) 부정사 'to have crossed ~'가 목적어 scientists의 보어가 되는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11.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1-1)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1-1-1] 부대상황 [연속동작][분사] [분사]
주절과 연속된 동작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등으로 연결된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20] Here's Neil explaining more about the scientific metho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HardTalk.
[설명] 「explain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11-2) 분사 [분사]
준동사는 문장 속에서 두가지 품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런데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와 같은 분사형 준동사에서 동사적 기능이 없고 접속사, 전치사, 형용사, 명사, 부사 등 어느 한 품사의 역할을 하는 용법을 말합니다.

[11-2-1] 완전 멍사화[분사] [분사]
V-ing형 준동사 즉, 동명사가 동사적 성질을 완전히 잃으면 명사로 품사가 전환됩니다. 또한 「the + 분사」와 같이 동사적 성질을 제거하고 명사로만 사용하는 용법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Science is ever-changing with new discoveries updating our understanding all the time.
[설명] understanding은 동명사에서 동사적 성질이 완전히 제거되어 명사로 전환된 단어입니다.


(11-3) 분사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3-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2] Science is ever-changing with new discoveries updating our understanding all the time.
[설명] 『updat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discoveri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2. 삽입 구문
본 문장과의 독립된 요소로서 '단어와, 구 또는 절'을 문장 중간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삽입어구들은 대개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통해 구분시켜서 본 문장에 대해 단지 설명 또는 주석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삽입할 경우는 구두점 표시가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12-1) 삽입 구문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12-1-1] 주절 I think, It seem[삽입 구문] [삽입 구문]
I think, It seem 등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어구가 that이 생략된 목적절 중간에 삽입된 구조의 문장입니다. 콤마가 생략된 형태도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It's a worrying trend that Neil thinks is a result of the US education system, as 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HardTalk.
[설명] 『Neil thinks』은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어구입니다.


13.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3-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3-1-1]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현재의 추측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43] That sounds like something Neil deGrasse Tyson would agree with - and maybe Galileo too!
[설명] 『would agree with』의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14.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는 의문문을 만들 때 씁니다.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습니다. 대명사의 일종이므로 격을 갖고 있으며, 격에 의매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기능합니다.

(14-1)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누구?', '누가?'의 뜻. 사람의 이름이나 관계를 물어보는 직접의문을 만듭니다. who가 간접의문문을 만들면 그 절은 명사절로 문장 성분은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who는 주격으로 의문사절 내의 문장에서 주어나 보어로 사용합니다. 목적격은 whom,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종동 who로 대체되기도 합니다.

[14-1-1] 주격[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누구?', '누가?'의 뜻. 사람의 이름이나 관계를 물어볼 때 씁니다. who는 주격으로 문장에서 주어나 보어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3] For centuries, the Earth was thought to be the centre of the Universe - but who was the first astronomer to have the correct idea that, in fact, the Earth and the planets revolve around the Sun?
[설명] 『who was the first ~』의 who는 사람을 나타내는 의문대명사로, 격은 주격입니다.


15.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5-1) 의문사 [의문사 ]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15-1-1] how[의문사 ] [의문사 ]
How+to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7] The most important part of science is knowing how to question things and knowing when an answer has emerged that represents an objective truth about this world.
[설명] 『how to question』는 How+to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입니다.


16.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6-1) 전치사 [전치사]
두 개 이상의 대상들 사이를 나타내는 전치사로 between과 among이 있습니다. 대체적인 학교 문법에서는 두 개 사이는 between, 세 개 이상의 사이는 among을 사용한다고 말합니다.

[16-1-1] 전치사 대상 사이 among[전치사] [전치사]
세 개 이상의 대상 사이를 표현할 때 among을 씁니다. 두 개의 경우는 between을 씁니다.

<본문예제>
[09] In his day job he runs the Hayden Planetarium in New York's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but Neil's real mission is to encourage scientific thinking among the American public.
[설명] 전치사 among은 세 개 이사의 대상 사이에 있는 경우를 나타냅니다.


(16-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자리바꿈)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for A와 B가 서로의 가치를 교환하는 관계이거나 방향성을 나타내 줍니다.

[16-2-1] 목적, 용도[전치사] [전치사]
~위하여, ~을 요구하며.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A가 B를 목적이나 용도로 하는 반향성을 갖는 교환 관계일 때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8] He's a man with a gift for communicating and inspiring people with his television shows and books on cosmology - the study of the origin and nature of the universe.
[설명] 「for communicating and inspiring」의 전치사 for는 [A for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목적이나 용도를 나타냅니다. 대체로 '~위하여, ~을 요구하며'의 뜻을 갖습니다.


(16-3)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6-3-1] 목적격의 of[전치사] [전치사]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08] He's a man with a gift for communicating and inspiring people with his television shows and books on cosmology - the study of the origin and nature of the universe.
[설명] 「of the origin」의 of는 '목적격 of 입니다. ~를 연구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에 관한 연구'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16-3-2] 재료, 구성요소의 of[전치사] [전치사]
~로(으로) (만든. 만들어진)의 뜻. 재로, 부품, 구성단위 등의 관계일 때 of를 씁니다.

<본문예제>
[42] No matter how hard I believe that the Moon is made of cheese, or the Sun goes round around the Earth, believing it doesn't make it true.
[설명] 『made of』의 전치사 of는 「재구, 부품의 of」입니다. ~로(으로) (만든 만들어진)의 뜻 재로, 부품, 구성단위 등의 관계일 때 of를 씁니다.


(16-4)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16-4-1] 주제, 관련성[전치사] [전치사]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접촉되어 있는 관계는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에도 적용됩니다.

<본문예제>
[08] He's a man with a gift for communicating and inspiring people with his television shows and books on cosmology - the study of the origin and nature of the universe.
[설명] 「on cosmology」의 on은 주제 또는 관련성을 보여줄 때도 사용합니다.


(16-5) 전치사 [전치사]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6-5-1] 소유, 휴대[전치사] [전치사]
~을 가진, 지닌. [A with B]의 관계에서 A가 주역 B가 조연인 관계 또는 B가 A에 소속된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08] He's a man with a gift for communicating and inspiring people with his television shows and books on cosmology - the study of the origin and nature of the universe.
[설명] 「with a gift」의 전치사 wth가 소유 영역, 소유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재능을 가진'


[16-5-2] 수단, 도구[전치사] [전치사]
∼을 가지고, ∼으로. A with B에서 A는 과정 B는 도구 또는 수단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8] He's a man with a gift for communicating and inspiring people with his television shows and books on cosmology - the study of the origin and nature of the universe.
[설명] 『with his television shows』의 전치사 with는 도구 또는 수단'을 나타냅니다. '∼을 가지고, ∼으로'의 뜻입니다.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7-1) 접속사 [접속사 ]
but은 주로 절을 연결허지만, 문법적으로 유사한 것을 연결합니다.

[17-1-1] not but 구문[접속사 ] [접속사 ]
not [A] but [B} 구문은 'A가 아니라 B이다'의 뜻입니다. [A]와 [B]로는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to)부정사 및 절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의 [A]와 [B]는 동일한 성분이 와야 합니다. 즉 병치법을 준수해야 하는 게 원칙입니다.

<본문예제>
[19] Neil deGrasse Tyson thinks facts are not dependent on politics, but should be established with the scientific method, a process of finding the truth through testing and experimentation.
[설명] that절 내부는 「not A but B」 구문으로 'A가 아니라 B'이다를 나타냅니다.


(17-2) 접속사 [접속사 ]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7-2-1] 명사절[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27] One way they do this is to duplicate, or repeat, the experiment to see if they get the same result.
[설명] 『if they get ~』의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to see」의 목적어입니다.


(17-3) 접속사 [접속사 ]
no matter what[which, who, when, where, how], 비록 무엇이[어느 것이, 누가, 언제, 어디, 어떻게] …일지라도

[17-3-1] how[접속사 ] [접속사 ]
'어떻게 ~ 하든지(하더라도)'라는 의미를 갖는 양보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however와 용법과 의미가 같습니다.

<본문예제>
[42] No matter how hard I believe that the Moon is made of cheese, or the Sun goes round around the Earth, believing it doesn't make it true.
[설명] 「no matter how」는 접속사로 '어떻게 ~ 하든지(하더라도)' '어떻게 ~ 하든지(하더라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인도합니다.


18.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8-1) that [that]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8-1-1] 명사절 [that] [that]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그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42] No matter how hard I believe that the Moon is made of cheese, or the Sun goes round around the Earth, believing it doesn't make it true.
[설명] 『that the Moon is made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8-2) that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8-2-1] 간접화법[that]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50] To double-check something means to make certain it's correct by carefully re-examining it.
[설명] 'make certain'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3] That sounds like something Neil deGrasse Tyson would agree with - and maybe Galileo too!
[설명] 'like something'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9] Neil deGrasse Tyson thinks facts are not dependent on politics, but should be established with the scientific method, a process of finding the truth through testing and experimentation.
[설명] think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6] This process is called 'peer review' - other scientists double-checking the experiment to make sure everything was done correctly.
[설명] 'make sur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1706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