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allows you to put on a headset and escape into a completely different world.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some of the ways VR is helping people overcome phobias and even tackling serious problems like domestic violence. Rob and Sam discuss the topic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VR을 사용하면 헤드셋을 착용하고 완전히 다른 세계로 탈출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VR이 사람들이 공포증을 극복하고 가정 폭력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듣게 될 것입니다. Rob과 Sam은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그 과정에서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문장 형식(10), 부정사(8), 분사(7), 시제(5), 접속사(5), that(5), 관계부사(4), 동명사(2), 문장구조(2), as(2),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형용사, 의문대명사, 일치, 전치사, 부사, 삽입 구문, 동사, 명사, 관계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an VR treat fears and phobia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9] In VR, the men have the insults and abuse they gave to others turned back on them.
[설명] 선행사 'the insults and abus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9] Let's recap the rest of the vocabulary we've learned, starting with simulation - a pretend copy of something that looks real but is not.
[설명] 선행사 vocabular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1-2] which 생략[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다만, which가 전치사의 직접적인 목적격인 「전치사+which」 구문일 경우에는 생약할 수 없습니다. 전치사가 후취되어 있으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which가 생략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본문예제>
[42] The experience VR creates of seeing things from someone else's point-of-view can be therapeutic, even for serious problems.
[설명]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선행사는 'The experience'입니다.
[14] One of the phobias VR can help with is the fear of heights - but what is the proper name for this psychological disorder?
[설명] 선행사 phobia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의 경우는 that이 wth의 목적어가 될 수 없기 때문에 which가 생략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주격은 목적격처럼 흔치는 않지면 몇몇 구문에서 생략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구엋체를 중심으로 생략되는 경향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1-2-1] 주격 + be동사[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주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라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생략되는 대부분의 경우는 be동사 + ~ing형 또는 be동사 + ~ed형일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31] Although your brain knows you have both feet on the ground, VR is so realistic that to complete the tasks you have to drop your defences, a phrase meaning to relax and trust people by lowering the psychological barriers you have built to protect yourself.
[설명] 'a phrase'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것으로 보입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3-1] 이중한정[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두개의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형용사절)가 접속사에 의하여 결합하지 않고, 동일한 선행사에 결리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이중 한정(=이중 제한)이라고 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두번째 관계대명사의 선행사는 앞의 「선행사 포함 관계대명사절(=선행사+관계대명사절)」이 되는 구조입니다.
<본문예제>
[39] In VR, the men have the insults and abuse they gave to others turned back on them.
[설명] 관계대명사절 『they gave to others』와 『turned back ~』이 선행사 'the insults and abuse'를 이중으로 제한(=한정)합니다.
(1-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4-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53] And finally, the adjective novel means completely new and original, unlike anything that has happened before.
[설명] 『that has happen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nything입니다.
[49] Let's recap the rest of the vocabulary we've learned, starting with simulation - a pretend copy of something that looks real but is not.
[설명] 『that looks real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1-5)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5-1]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52] In the first-person means talking about something from the perspective of the person who actually experienced an event themselves.
[설명] 『who actually experience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person'입니다.
[38] 'Virtual embodiment' works by giving these men the experience of abuse in the first-person - from the perspective of someone who actually experiences an event in person.
[설명] 『who actually experiences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10] People who use VR often describe the experience as intense.
[설명] 『who use VR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2-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25] Listen as he explains how the VR experience works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설명] 『how the VR experience ~』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0] But although it's simulated, the experience is real enough to trick your mind into acting in its habitual way - the way it usually, typically works.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the way'는 명사절을 인도하는 접속사로 보기도 합니다.
[06] One of our favourite topics is VR or virtual reality, and the ways it's shaping life in the future.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08]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some of the ways VR is tackling serious problems like domestic violence, and helping people overcome phobias - the strong and irrational fear of something.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the way'는 명사절을 인도하는 접속사로 보기도 합니다
3.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3-1) 관계사 [관계사]
wh~ever류의 접속사를 복합관계사라고 하기도 합니다. wherever, whatever, whichever 등을 복합관계대명사, wherever, whenever, however 등을 복합관계부사라고 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문장에서 관계사와 접속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모두 양보 의미의 부사절을 이끌 수 있습니다. 복합관계대명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다만, 복합관계부사는 명사절을 이끌지 않습니다
[3-1-1] 복합관계 형용사[관계사] [관계사]
복합관계대명사 중에서 whichever와 whatever는 형용사(한정사)로 명사를 수식하면서 복합관계사(선행사+관계시)의 기능을 수행하므로 복합관계형용사라고 불립니다. 복합관계형용사가 이끄는 절은 복합관계대명사와 똑 같이 명사절과 부사절입니다.
<본문예제>
[11] Putting on the headset makes you feel you're really there, in whatever new world you've chosen.
[설명] 『whatever new world ~』의 whatever는 한정사로 쓰인 복합관계형용사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4-1-1]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8] 'Virtual embodiment' works by giving these men the experience of abuse in the first-person - from the perspective of someone who actually experiences an event in person.
[설명] 『giv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4-1-2]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1] Putting on the headset makes you feel you're really there, in whatever new world you've chosen.
[설명] 『Putting on the headset』 동명사(구)가 주어, 동사가 makes, 목적어가 you, 목적격 보어가 'feel ~'인 5형식 문장입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5-1) 동사 [동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5-1-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6] One can go through different situations and have the experience from this totally novel perspective.
[설명] 『have the experience』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경험하다'라는 뜻입니다.
6.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6-1) 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6-1-1] 동격의 콤마[명사]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30] But although it's simulated, the experience is real enough to trick your mind into acting in its habitual way - the way it usually, typically works.
[설명] 「its habitual way」와 「the way 절」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7.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1-1] 연결동사 [문장형식 ] [문장형식 ]
연결동사란 2형식의 문장(주어+동사+보어)에서 사용되는 동사로, 상태 동사 또는 불완전자동사라고도 합니다. 보어로는 형용사와 명사를 취하며. 연결동사는 기능상으로 주어의 존재와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동사(be동사 유형)와 변화를 보여 주는 동사(become 동사 유형)로 구분합니다. 순수하게 연결 기능한 수행하는 동사 외에 일부 동작 동사는 문장에 따라 연결동사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8] Although the VR experience seems real, the person using it knows it's only a simulation - a pretend copy of the real thing.
[설명] 『seems real』은 seems 2형식 연결동사 문장입니다.
[7-1-2]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29] This gives them confidence to go higher, knowing they can't really get hurt.
[설명] 「get hurt」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7-2) 문장형식 [문장형식 ]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7-2-1] 수여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This gives them confidence to go higher, knowing they can't really get hurt.
[설명] 『gives them confidence ~』는 giv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them, 이고 직접목적어는 confidence입니다.
[38] 'Virtual embodiment' works by giving these men the experience of abuse in the first-person - from the perspective of someone who actually experiences an event in person.
[설명] 『giving these men the experience ~』은 giv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these men', 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experience ~'입니다.
[44] I asked Sam whether the correct name for the fear of heights was alektorophobia, arachnophobia, or acrophobia?
[설명] ask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Sam은 간접목적어, whether 명사절 직접목적어 입니다.
(7-3)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7-3-1] 5형식 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요 5형식 동사는 지각동사, 사역동사, 인지동사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6] VR allows you to put on a headset and escape into a completely different world.
[설명] 본문에서 동사 allow가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you가 목적어, 'to put on ~'가 목적어 보어입니다.'
[10] People who use VR often describe the experience as intense.
[설명] 『describe the experience as intense』에서 동사 describe가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the experience'가 목적어, 'as intense'가 목적어 보어입니다 '
(7-4) 문장형식 [문장형식 ]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7-4-1] 원형 부정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08]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some of the ways VR is tackling serious problems like domestic violence, and helping people overcome phobias - the strong and irrational fear of something.
[설명] 『helping people overcome ~』은 help 5형식 구문으로 help가 사역동사이므로 원형 부정사 overcome을 목적격 보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11] Putting on the headset makes you feel you're really there, in whatever new world you've chosen.
[설명] 본문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어가 'feel ~'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습니다
[12] And it's this intensity that inventors, scientists and therapists are using to help people overcome their problems.
[설명] 『to help people overcome ~』은 help 5형식 구문으로 help가 사역동사이므로 원형 부정사 overcome을 목적격 보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8. 문장구조
문장구조(Sentence Structure)에는 단문, 중문, 복문 및 혼합문이 있습니다.
(8-1) 문장구조 [문장구조]
단문(simple sentence)은 1개의 독립절로만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독립절(=주절)은 1개의 주어(subject)와 1개의 술어동사(구)를 갖고 하나의 완전한 생각(complete thought)을 갖는 단어들의 집합체를 말합니다.
[8-1-1] 복수의 술부[문장구조] [문장구조]
하나의 주부에 여러 개의 술부를 갖는 단문. 연결된 술부가 동시성을 갖고 있으면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본문예제>
[08]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some of the ways VR is tackling serious problems like domestic violence, and helping people overcome phobias - the strong and irrational fear of something.
[설명] 『VR is tackling ~』은 and로 연결된 두 개의 술부인 「tackling ~」과 「helping ~」이 동시성을 갖기 때문에 단문입니다
[36] One can go through different situations and have the experience from this totally novel perspective.
[설명] 본문은 두 개의 술부인 「can go through ~」와 「have the experience ~」이 and로 연결되었습니다. 두 술부가 동시성을 갖기 때문에 단문입니다.
9. 부사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접속부사(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는 의미적으로 문장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9-1) 부사 [부사]
부사는 문장에 관련된 부사일 경우, 동사와 관련된 부사일 경우, 형용사 또는 부사와 관련된 경우에 따라 위치가 달라집니다.
[9-1-1] 형용사/부사 후위수식[부사] [부사]
부사가 형용사나 부사를 수식할 경우 수식하려는 단어의 앞에 위치홥니다. 그러나 enough의 경우는 수식하려는 형용사나 부사의 뒤에 위치합니다.
<본문예제>
[30] But although it's simulated, the experience is real enough to trick your mind into acting in its habitual way - the way it usually, typically works.
[설명] 부사 enough가 real을 후위 수식합니다.
10.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0-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10-1-1] 동사+목적어+부정사[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목적어의 보어 역할을 하는 5형식 문장 구조를 만듭니다. Let, make 등의 사역동사와 see, hear, watch 등의 지각동사 그리고 know, help 등의 동사는 원형부정사를 취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7] VR allows you to put on a headset and escape into a completely different world.
[설명] 『allows you to put on ~』은 「동사+목적어+부정사」 문장으로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27] The art of successful therapy, and what you can do really, really well in VR, is enable someone to drop those defences, and in VR a person is more able to drop them because they know there's no real height there.
[설명] 『enable someone to drop ~』은 「동사+목적어+부정사」문장/구문으로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enable이 동사, 목적어가 someone이고 목적어 보어가 (to)부정사 'to drop ~'입니다.
[10-1-2] 동사+부정사[부정사] [부정사]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수반합니다. 이중 일부 동사는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를 함께 취하기도 합니다. 이들 동사 중 일부는 부정사 대신에 V-ing을 취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일 경우에는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And it's this intensity that inventors, scientists and therapists are using to help people overcome their problems.
[설명] 『therapists are using to help ~』는 「동사+부정사」 문장으로 3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부정사 'to help ~'가 동사 use의 목적어입니다
[51] The phrase 'drop your defences' means to relax and trust something by lowering your psychological barriers.
[설명] 『means to relax and ~』는 「동사+부정사」 문장으로 3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부정사구 'to relax and'가 동사 mean의 목적어입니다.
(10-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10-2-1] 목적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31] Although your brain knows you have both feet on the ground, VR is so realistic that to complete the tasks you have to drop your defences, a phrase meaning to relax and trust people by lowering the psychological barriers you have built to protect yourself.
[설명] 『to relax ~』는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은 동명사 meaning의 목적어입니다.
[05] Here at 6 Minute English, we love to chat about new technology.
[설명] 『at work』 at 목적어의 기능과 역할 즉, 무언가에 종사, 활동, 몰두하는 본질적 영역을 나타냅니다. 주로 무관사입니다. '일하면서'
(10-3)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10-3-1] 목적[부정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32] Oxford VR's 'Fear of Heights' experience uses VR to put people into another world, but the next project we'll hear about takes things even further - putting people into someone else's body.
[설명] 『to put people ~』은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1.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1-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1-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3] In Barcelona, a VR simulation is being used in prisons to make men convicted of domestic violence aware of what it feels like to be in the position of their victims.
[설명] 『convicted ~』는 과거분사로 me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4] The project, called 'virtual embodiment', is led by neuroscientist, Mavi Sanchez-Vives, of Barcelona's Institute for Biomedical Research.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로 'The project'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1] Now, if like me, you're not very good with heights, you'll be happy to know that a company called Oxford VR has designed a system to help with precisely that problem.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로 'a company'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2)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1-2-1] 원인/이유[분사] [분사]
~해서, ~ 때문에. as, because절이 분사구문 형태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29] This gives them confidence to go higher, knowing they can't really get hurt.
[설명] 「knowing ~」은 이유 또는 원인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11-2-2] 조건[분사] [분사]
'~ 라면(=if)'과 같이 조건의 뜻을 갖는 분사구문입니다.
<본문예제>
[43] And speaking of problems, what was the answer to your question, Rob?
[설명] 『speaking of ~』는 이유 또는 조건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11-3) 분사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3-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1] Although your brain knows you have both feet on the ground, VR is so realistic that to complete the tasks you have to drop your defences, a phrase meaning to relax and trust people by lowering the psychological barriers you have built to protect yourself.
[설명] 『meaning』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a phras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8] Although the VR experience seems real, the person using it knows it's only a simulation - a pretend copy of the real thing.
[설명] 『us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the pers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2. 삽입 구문
본 문장과의 독립된 요소로서 '단어와, 구 또는 절'을 문장 중간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삽입어구들은 대개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통해 구분시켜서 본 문장에 대해 단지 설명 또는 주석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삽입할 경우는 구두점 표시가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12-1) 삽입 구문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12-1-1] 형용사절[비제한적 관계대명사절][삽입 구문] [삽입 구문]
선행사를 갖는 관계대명사절이 삽입절 형태로 들어가 있는 문장입니다. 관계대명사의 비제한적 용법의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42] The experience VR creates of seeing things from someone else's point-of-view can be therapeutic, even for serious problems.
[설명] 『'which' VR creates』 선행사를 갖는 관계대명사절이 삽입절 형태로 들어가 있는 문장입니다. 관계대명사의 비제한적 용법의 경우입니다.
13.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3-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3-1-1]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53] And finally, the adjective novel means completely new and original, unlike anything that has happened before.
[설명] 『has happened』는 현재완료 경험 시제입니다. 부사 before가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13-1-2]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31] Although your brain knows you have both feet on the ground, VR is so realistic that to complete the tasks you have to drop your defences, a phrase meaning to relax and trust people by lowering the psychological barriers you have built to protect yourself.
[설명] 『have built』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26] Even though you're consciously aware it's a simulation, it doesn't stop all your habitual reactions to heights happening, and that's really important, and that's why it's got such a potential to be therapeutic.
[설명] 『has got ~』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3-1-3] 완료[시제] [시제]
현재완료의 「완료」는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며, 보통 부사 just (이제, 방금), already (이미), yet (벌써, 아직) 등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1] Now, if like me, you're not very good with heights, you'll be happy to know that a company called Oxford VR has designed a system to help with precisely that problem.
[설명] 「has designed」는 동작이나 상태의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설계를 끝냈다'
(13-2) 시제 [시제]
현재 진행형은 be동사 + v-ing형으로 표현하며,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나타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13-2-1] 가까운 미래[시제] [시제]
왕래, 발착을 나타내는 동사에 많고, 에정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빈번하게 쓰입니다.
<본문예제>
[06] One of our favourite topics is VR or virtual reality, and the ways it's shaping life in the future.
[설명] 『it's shaping ~』은 현재진행형으로 가까운 미래를 나타냅니다.
14.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는 의문문을 만들 때 씁니다.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습니다. 대명사의 일종이므로 격을 갖고 있으며, 격에 의매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기능합니다.
(14-1)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at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4-1-1] 전치사의 목적어[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what은 문장 내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what이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은 what의 앞에 놓일 수도 있으면 문장의 끝에 위치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In Barcelona, a VR simulation is being used in prisons to make men convicted of domestic violence aware of what it feels like to be in the position of their victims.
[설명] 『what it feels like ~』에서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what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전치사 of는 의문대명사 what 앞에 전치하고 있습니다. 격은 목적격입니다.
15. 일치
주어와 술어 또는 주절과 종속절 사이에는 수, 인칭 시제 등에 일치가 요구됩니다. 즉 영어 문장에는 수의 일치, 시제의 일치, 인칭의 일치 등의 문법적 제약이 있습니다.
(15-1) 일치 [일치]
영어 문장의 주어와 술어 사이에는 엄격한 수의 일치가 요구됩니다.
[15-1-1] A and B의 단수 [일치] [일치]
A and B가 만드는 단일체 또는 단일 개념
<본문예제>
[27] The art of successful therapy, and what you can do really, really well in VR, is enable someone to drop those defences, and in VR a person is more able to drop them because they know there's no real height there.
[설명] 두 개의 절이 and로 묶였지만 동사는 3인칭 단수인 is가 왔습니다. A and B가 단일체 개념이 되면 단수로 취급합니다.
16.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6-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6-1-1] 명사구 주어[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명사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이 주어입니다.
<본문예제>
[52] In the first-person means talking about something from the perspective of the person who actually experienced an event themselves.
[설명] 『In the first-person』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7-1) 접속사 [접속사 ]
두 개 이상의 단어, 구, 절을 문장에서 나란히 늘어 놓은 것을 병렬이라고 합니다. 이 병렬에는 나름대로의 규칙이 있는데 이를 병치법이라고 합니다.
[17-1-1] 병치법 위배[접속사 ] [접속사 ]
문장 요소의 병렬을 동일한 요소 즉, 단어, 구, 절 등 성격이 같은 것끼리 병렬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반하여 연결하면 병치법에 위배된다고 합니다.
<본문예제>
[27] The art of successful therapy, and what you can do really, really well in VR, is enable someone to drop those defences, and in VR a person is more able to drop them because they know there's no real height there.
[설명] 'The art of successful therapy'와 'what you can do ~'는 and 병치법 위반입니다. 구와 절을 연결했기 때문입니다.
(17-2) 접속사 [접속사 ]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7-2-1] although[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though/aLthough는 주절과 대비되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though/aLthough가 쓰이면 주절에 예기치 못했거나 놀라운 정보가 있다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본문예제>
[30] But although it's simulated, the experience is real enough to trick your mind into acting in its habitual way - the way it usually, typically works.
[설명] although는 종속절을 이끌어, 복문을 만듭니다. '비록 ~할지라도'의 의미
[17-2-2] even if/though[접속사 ] [접속사 ]
even은 접속사로 쓰이지 않지만 if 또는 though의 앞에 쓰여 '비록 ~이라도'란 의미의 종속접속사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26] Even though you're consciously aware it's a simulation, it doesn't stop all your habitual reactions to heights happening, and that's really important, and that's why it's got such a potential to be therapeutic.
[설명] 「even though」는 ''비록 ~이라도'란 의미의 종속접속사로 부사절을 이끕니다
(17-3) 접속사 [접속사 ]
「so that 구문」 및 「so+형용사/부사+that 구문은」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17-3-1] 결과[접속사 ] [접속사 ]
'A so that B'이 'A해서 B하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이를 결과 용법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1] Although your brain knows you have both feet on the ground, VR is so realistic that to complete the tasks you have to drop your defences, a phrase meaning to relax and trust people by lowering the psychological barriers you have built to protect yourself.
[설명] 『so realistic that 』은 so that구문으로 '결과'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아주 ~ 해서 ~ 했다' 본문은 '~를 위해서의 의미인 목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17-4) 접속사 [접속사 ]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7-4-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44] I asked Sam whether the correct name for the fear of heights was alektorophobia, arachnophobia, or acrophobia?
[설명]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직접목적어입니다.
18.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8-1) 형용사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 수식하는 경우는,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숫기할 때, 일부 라틴어 및 프랑스어법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18-1-1] thing, one, body[형용사]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35] In a virtual world we can be someone different and have a first-person embodied perspective from the point-of-view, for example, of a different person, different gender, different age.
[설명] 「someone」 등과 같이 -one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19. as
as는 영어에서 접속사와 전치사로 쓰입니다. 또한 수 많은 관용구문에도 as가 사용됩니다.
(19-1) as [as]
as는 전치사 및 접속사로 주로 쓰입니다. 그외에 부사로도 사용되고 간혹 명사로도 사용됩니다. as는 쓰임새가 매우 많은 단어로, 관용적 표현이 매우 많아 까다롭기까지 합니다.
[19-1-1] as + 목적격 보어[as] [as]
5형식 문장에서 see, describe 등의 일부 동사는 목적어 뒤에 목적격 보어로 「as+목적격 보어를 취합니다.
<본문예제>
[10] People who use VR often describe the experience as intense.
[설명] 『as intense』가 5형식 문장에서 목적어 보어입니다.
(19-2) as [as]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9-2-1] that 대용 (명사절)[as] [as]
as가 that을 대신하여 사용되기도 합니다. 구어체 문장에서 주로 보입니다. say, think, know, see 등의 동사와 함께 쓰여 목적절을 인도합니다.
<본문예제>
[25] Listen as he explains how the VR experience works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설명] 『Listen as he ~』의 as는 that과 같이 명사절을 인도하는 접속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0.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20-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20-1-1] it that 구문[it] [it]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12] And it's this intensity that inventors, scientists and therapists are using to help people overcome their problems.
[설명] 본문은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20-1-2] to 부정사 구문 (=it to 구문)[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33] In Barcelona, a VR simulation is being used in prisons to make men convicted of domestic violence aware of what it feels like to be in the position of their victims.
[설명] 『it feels like to be ~』는 It to 가주어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be in ~」입니다.
21.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21-1) that [that]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21-1-1] 명사절 [that] [that]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그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21] Now, if like me, you're not very good with heights, you'll be happy to know that a company called Oxford VR has designed a system to help with precisely that problem.
[설명] 『that a company called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to know 부정사의 목적어입니다
(21-2) that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21-2-1] 간접화법[that]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6] Even though you're consciously aware it's a simulation, it doesn't stop all your habitual reactions to heights happening, and that's really important, and that's why it's got such a potential to be therapeutic.
[설명] awar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8] Although the VR experience seems real, the person using it knows it's only a simulation - a pretend copy of the real thing.
[설명] know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1] Although your brain knows you have both feet on the ground, VR is so realistic that to complete the tasks you have to drop your defences, a phrase meaning to relax and trust people by lowering the psychological barriers you have built to protect yourself.
[설명] know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1] Putting on the headset makes you feel you're really there, in whatever new world you've chosen.
[설명] feel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1597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598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599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600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1601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602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1597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