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Optimists vs Pessimists [BBC 6분 영어]

728x90

Are you an optimist or a pessimist? Which one you are may be linked more to your birthplace and age than attitude. Neil and Sam talk about optimists and pessimists.
(당신은 낙관주의자입니까, 아니면 비관주의자입니까?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는 태도보다 출생지와 나이와 더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Neil과 Sam은 낙관론자와 비관론자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문장 형식(9), 관계대명사(8), as(4), that(4), 접속사(3), 전치사(2), 절(Clause)(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준동사, 형용사, it, 구문(句文), 명사, 문장 부호, 부정사, 분사, 비교 구문, 삽입 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Optimists vs Pessimist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44] This is surprising as it goes against the image we have of the grumpy old man - a phrase to describe someone who complains a lot, is moody and gets easily annoyed.
[설명] 선행사 'the imag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2-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19] Psychologists define optimism as an attitude which overestimates the chances of good things happening to you, while underestimating the chances of bad things occurring.
[설명] 『which overestimates ~』의 which는 제한적 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n attitude'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3-1]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6] Someone who probably wouldn't agree with you, though, is BBC World Service listener, Hannah.
[설명] 『who probably wouldn't ~』의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32] This expression is American slang for someone who makes others feel bad by focussing on the depressing aspects of things.
[설명] 『who makes ~』의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09] It sounds like you're a glass-half-full person - someone who always thinks that good things will happen.
[설명] 『who always thinks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44] This is surprising as it goes against the image we have of the grumpy old man - a phrase to describe someone who complains a lot, is moody and gets easily annoyed.
[설명] 『who complains』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33] Americans, on the other hand, are typically seen as optimists who tend to sugarcoat things - make things seem better than they really are.
[설명] 『who tend to ~』의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optimists입니다.


[60] And you're something of a Debbie Downer - American slang for someone who brings everyone down by talking about the negative side of things.
[설명] 『who brings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2.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2-1) 구문 [구문]
두 단어 이상이 함께 사용하여 일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구문, 문장의 틀

[2-1-1] How about[구문] [구문]
what about ~ ? 또는 How about ~ ? 구문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 what about 또는 How about 뒤에는 명사 또는 동명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10] How about you, Neil?
[설명] 「How about」는 '~는 어때'의 뜻을 갖습니다. 「how about+명사?」의 구문 형태를 갖습니다.

 


3.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3-1) 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3-1-1] 동격의 that[명사]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39] The belief that everything's going to be fine is called 'the optimism bias'.
[설명] 『that everything's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belief'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4.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4-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
세미콜론(semicolon)은 마침표와 comma 의 중간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미콜론은 문장이 문법상으로 독립되어 있으나 의미상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경우 마침표 대신 쓰입니다. 또한 and와 같은 접속사의 역할도 합니다.

[4-1-1] 마침표 기능[문장 부호 ] [문장 부호 ]
세미콜론은 문장이 문법상으로는 독립되어 있으나 의미상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경우 마침표 대신 쓰입니다.

<본문예제>
[36] Hyper-sensitive people are too sensitive; a hyper-optimist is too optimistic.
[설명] 세미콜론이 마침표 기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5.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5-1)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5-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12] Look, things go wrong all the time - that's a fact of life.
[설명] 「go wrong」의 동사 go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64] And finally, the phrase grumpy old man can be used to describe someone who always complains, is intolerant and gets annoyed easily… a bit like Neil!
[설명] 「gets annoyed」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5-2) 문장형식 [문장형식 ]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5-2-1] 4형식동사 [문장형식 ] [문장형식 ]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수여 동사 외에도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는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60] And you're something of a Debbie Downer - American slang for someone who brings everyone down by talking about the negative side of things.
[설명] 'bring 4형식' 『who brings ~』에서 동사 bring이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everyone이 간접목적어, down이 직접목적어입니다.


(5-3)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5-3-1] 5형식 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요 5형식 동사는 지각동사, 사역동사, 인지동사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3] Call me a pessimist if you like but I'm just being realistic.
[설명] 본문은 call 5형식 문장입니다. me가 목적어이고, 'a pessimist'이 목적어 보어입니다.


[51] I asked Sam what proportion of British people describe themselves as optimistic.
[설명] 『what proportion of ~』절에서 동사 describe가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themselves가 목적어, 'as optimistic'이 목적어 보어입니다.


[5-3-2] make[문장형식 ] [문장형식 ]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Americans, on the other hand, are typically seen as optimists who tend to sugarcoat things - make things seem better than they really are.
[설명] 『make things seem ~』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ings, 목적격보어가 'seem better ~'입니다.


[32] This expression is American slang for someone who makes others feel bad by focussing on the depressing aspects of things.
[설명] 『who makes ~』 절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others, 목적격보어가 'feel bad ~'입니다.


(5-4) 문장형식 [문장형식 ]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5-4-1] 원형 부정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61] If you sugarcoat something, you make it appear more positive than it really is.
[설명] 주절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어가 'appear more ~'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습니다.

 



6.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6-1) 부정사 [부정사 ]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6-1-1] 분리부정사 [부정사 ] [부정사 ]
to와 동사 사이에 부사가 끼어든 형태의 to부정사 구문. 문법 규칙에 어긋난다는 주장도 있지만 非격식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8] When we're young we have our whole life ahead of us, and it's easier to optimistically believe that everything's going to be alright.
[설명] 『to optimistically believe』 구문은 부사 optimistically가 to부정사를 수식합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내부에 위차하는 형태의 부정사 구문을 「분리된 부정사」라고 합니다.


7.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7-1)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7-1-1] 접속사 포함[분사] [분사]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19] Psychologists define optimism as an attitude which overestimates the chances of good things happening to you, while underestimating the chances of bad things occurring.
[설명] 『while ~』은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의미를 살리기 위해 그대로 두기도 합니다.


8.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8-1) 비교 구문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5] Yes, whether you're a sunny optimist or a gloomy pessimist may be determined more by your birthplace and your age than your attitude, as we'll be finding out in this programme.
[설명] more than 비교급 문장입니다.


9. 삽입 구문
본 문장과의 독립된 요소로서 '단어와, 구 또는 절'을 문장 중간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삽입어구들은 대개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통해 구분시켜서 본 문장에 대해 단지 설명 또는 주석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삽입할 경우는 구두점 표시가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9-1) 삽입 구문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9-1-1] 주절 I think, It seem[삽입 구문] [삽입 구문]
I think, It seem 등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어구가 that이 생략된 목적절 중간에 삽입된 구조의 문장입니다. 콤마가 생략된 형태도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20] So, what proportion of the British population, do you think, describe themselves as optimistic?
[설명] 『do you think』는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어구입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0-1-1] 주격 관계의 of[전치사] [전치사]
~이(가) …하는 것, 'A of B' 관계에서 'B가 A하는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49] That's actually a fairly positive way of looking at things, Neil, but I'm not sure if most people would agree with you - or maybe they would… It depends on the answer to your question…
[설명] 「way of looking at things」의 of는 주격의 of입니다. 'A of B' 관계에서 'B가 A하는 것'이라는 주어-술어의 의미를 갖습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의 뜻

 



11.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1-1) 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1-1-1] that 접속사 [절(Clause)] [절(Clause)]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8] When we're young we have our whole life ahead of us, and it's easier to optimistically believe that everything's going to be alright.
[설명] 『that everything's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09] It sounds like you're a glass-half-full person - someone who always thinks that good things will happen.
[설명] 『that good things will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2-1) 접속사 [접속사 ]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2-1-1] 명사절[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25] We'll find out if your optimistic answer is the correct one later in the programme.
[설명] if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2) 접속사 [접속사 ]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2-2-1] whether or not 명사절[접속사 ] [접속사 ]
「어떻게 됐든, 아무튼, 여하간, 반드시 (또는 아니든)」 등의 의미를 갖는 접속사로 .명사절을 아끕니다.

<본문예제>
[15] Yes, whether you're a sunny optimist or a gloomy pessimist may be determined more by your birthplace and your age than your attitude, as we'll be finding out in this programme.
[설명] 「whether ~」 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어입니다.


[12-2-2] whether or not 부사절[접속사 ] [접속사 ]
whether A or B는 이중 접속사(double conjunction, 二重 ~)로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55] Whether you expect good or bad things to happen to you, you're probably right.
[설명] 접속사 whether가 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whether or'는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을 때 사용합니다.


13.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흔히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 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 또는 verbal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준동사는 문장 내부에서는 명사(또는 형용사, 부사)로 취급해야 하지만, 동사적인 성질은 그대로 갖고 있기 때문에 목적어나 보어 또는 수식어를 취하기도 합니다.

(13-1) 준동사 [준동사 ]
준동사는 명사나 형용사의 품사를 가지므로, 문장에서 목적어가 되거나 목적어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에 따라 (to)부정사와 동명사를 제한 없이 쓸 수도 있고, 어느 한쪽만 쓸 수도 있습니다. 또 두 개를 다 쓸 수 있는 경우라도 그 뜻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13-1-1] 동사+V-ing/to부정사 의미가 다른 동사[준동사 ] [준동사 ]
동사가 목적어나 목적어보어로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취할 경우라도 준동사에 따라 의미가 다를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I try to see the positive side of life, even when something bad happens.
[설명] 이 문장은 try to부정사 구문입니다.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14.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4-1) 형용사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 수식하는 경우는,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숫기할 때, 일부 라틴어 및 프랑스어법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14-1-1] 후위 수식 - thing, one, body[형용사]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08] I try to see the positive side of life, even when something bad happens.
[설명] 「something」 등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15. as
as는 영어에서 접속사와 전치사로 쓰입니다. 또한 수 많은 관용구문에도 as가 사용됩니다.

(15-1) as [as]
as는 전치사 및 접속사로 주로 쓰입니다. 그외에 부사로도 사용되고 간혹 명사로도 사용됩니다. as는 쓰임새가 매우 많은 단어로, 관용적 표현이 매우 많아 까다롭기까지 합니다.

[15-1-1] as + 목적격 보어[명사][as] [as]
5형식 문장에서 see, describe 등의 일부 동사는 목적어 뒤에 목적격 보어로 「as+목적격 보어(명사[구])」를 취합니다.

<본문예제>
[33] Americans, on the other hand, are typically seen as optimists who tend to sugarcoat things - make things seem better than they really are.
[설명] 『as optimists』은 목적격 보어입니다.


[51] I asked Sam what proportion of British people describe themselves as optimistic.
[설명] 『as optimistic』은 목적격 보어입니다.


[15-1-2] as+형용사 구문 [as] [as]
전치사 as 뒤에 형용사 또는 분사가 오는 구문입니다. 3형식 문장에서 가능합니다.

<본문예제>
[20] So, what proportion of the British population, do you think, describe themselves as optimistic?
[설명] 『as optimistic』은 as 형용사구문으로 3형식 문장에서 가능한 구문입니다.


(15-2) as [as]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5-2-1] 이유, 원인[as] [as]
~때문에, ~(으)니(까). ~(으)므로.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앞의 문장으로 옵니다.

<본문예제>
[44] This is surprising as it goes against the image we have of the grumpy old man - a phrase to describe someone who complains a lot, is moody and gets easily annoyed.
[설명] 『as it goes ~』의 as는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6.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6-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6-1-1] to 부정사 구문 (=it to 구문)[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38] When we're young we have our whole life ahead of us, and it's easier to optimistically believe that everything's going to be alright.
[설명] 『it's easier to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optimistically believe ~」 부정사(구)입니다.

 


17.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7-1) that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7-1-1] 간접화법[that]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4] This is surprising as it goes against the image we have of the grumpy old man - a phrase to describe someone who complains a lot, is moody and gets easily annoyed.
[설명] 'a phrase to describ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09] It sounds like you're a glass-half-full person - someone who always thinks that good things will happen.
[설명] 'sounds lik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4] Hmm, it sounds like Neil is more of a glass-half-empty person, but the truth is that the age-old debate between optimism and pessimism is more complex than we think.
[설명] 'sounds lik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64] And finally, the phrase grumpy old man can be used to describe someone who always complains, is intolerant and gets annoyed easily… a bit like Neil!
[설명] describ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2022_03_31_OPTIMIST_06_항목문법.pdf
0.28MB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