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품은 전염성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하품하는 것을 보면 나도 모르게 하품을 따라합니다. 이것은 기계적 반응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길까요? 매우 궁금해 집니다. 다른 사람이 하품하는 것을 본다고 해서 모두 하품을 따라 하는 것은 아니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처음 하품한 사람과 나와의 친밀도에 따라 따라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한다고 합니다. 6분 영어에서는 조지나와 롭이 이 문제를 다룹니다. 그리고 관련된 어휘를 독자들에게 가르쳐 줍니다.
Have you ever wondered why seeing someone yawn also makes you yawn? According to researchers, it makes a difference if you think of yourself as similar to the person who started the yawning. Georgina and Rob discuss yawning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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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15), 전치사(10), 관계대명사(10), to부정사(8), 의문사(6), 시제(5), 문장 부호(5), 동사구(4), 생략구문(3), 서법조동사(2), 동명사(2), 문장 형식(2), 비교구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삽입 구문, 명사, 문장, 관계부사, 단어연구, 준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문법 설명과 함께 직역을 수록했습니다. 직역은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최대한 영어 어순을 고려해 정리했습니다. 한국어 어순이 영어 어순과 많이 달라지는 경우에는 []로 표시했습니다. 번역 목적이 아니라면 영어 어순으로 직역하여 해당 문장이 갖고 있는 「의미」이미지로 이해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연습하는 게 중요합니다.영어 문장의 의미를 영어 어순대로 머리에 그릴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보십시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30?category=827779
- 멀티단어(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및 영어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31?category=827779
- 독해공부(대본의 독해 및 문법 강해) 이 글입니다
-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본문] Hello.
[직역] 안녕.
[본문] This is 6 Minute English, I'm Georgina.
[직역] 여기는 6분 영어입니다, 나는 조지나입니다.
[본문] And I'm Rob.
[직역] 그리고 나는 롭입니다.
[본문] What do you do when you're tired, Rob?
[직역] 당신이 피곤할 때 무엇을 당신은 합니까, 롭?
[본문] Mm, I go to bed.
[직역] 음, 나는 잠을 잡니다.
[본문] Before that?
[직역] 그 전에는?
[본문] Erm, I clean my teeth?
[직역] 어, 나는 나의 이를 닦지요?
[본문] But what does your body do to tell you you're tired?
[설명] But what does your body do to tell {that} you you're tired?
⑴ to tell ~, '~을 말하기 위해'의 뜻으로,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입니다.
⑵ tell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그러나 [당신이 피곤한 것]을 당신에게 말하기 위해 당신의 몸이 무엇을 합니까?
[본문] Right, well these days I just kind of fall asleep in front of the TV.
[설명] ⑴ kind of, '약간, 어느 정도'의 기본 뜻을 갖고 있습니다. 말할 때 습관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⑵ fall asleep, 잠에 빠지다.
⑶ in front of, 여러 단어로 구를 이루면서 전치사 기능을 하는 숙어(Idiom)로 된 전치사입니다. 일부에서는 '복합전치사'라고도 하는데, '복합전치사'의 개념(또는 정의)에 대한 서로 다른 두 개의 견해가 있어 당분간은 '멀티단어 전치사'라고 호칭하겠습니다.
[직역] 맞습니다, 그래요 요즘 나는 TV 앞에서 잠에 빠집니다.
[본문] Yes, but, OK - what am I doing now?
[설명] 현재진행시제, 전형적인 현재진행 시제 용법입니다.
[직역] 예, 그렇다면, 오케이, 무엇을 내가 하고 있는 중입니까?
[본문] Oh yes, hang on - yes, you've set me off - yawning, yes yawning is a sign that we are tired!
[설명] ⑴ hang on, 잠깐만 기다려요!
⑵ a sign that we are ~, t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a sign'이고,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오 예, 잠깐만 기다려봐요. 맞아요, 당신이 나에게 하품을 하도록 했어요. 그래요, 하품이 [우리가 피곤하다는] 신호입니다.
[본문] Or bored!
[직역] 또는 지루하다는!
[본문] Are you tired or bored now?
[직역] 지금 당신은 피곤하거나 지루합니까?
[본문] No, not particularly.
[직역] 아닙니다, 딱히 그렇지는 않습니다.
[본문] So, why did you just yawn?
[직역] 그런데, 왜 당신은 방금 하품을 했습니까?
[본문] Well, because you did!
[직역] 글쎄요, 당신이 했기 때문입니다.
[본문] That's the thing about yawns.
[직역] 그것이 [하품에 관한] 그것입니다.
[본문] They are contagious - they can spread from one person to another.
[설명] 대시(줄표)가 문장의 연결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직역] 그것들은 전염성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퍼질 수 있습니다.
[본문] And that's what we're looking at in this programme.
[설명] ⑴ what ~, w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하는 것'이란 의미입니다.
⑵ look at, 살펴보다, 구동사입니다.
[직역] 그리고 그것이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가 살펴보는 것] 입니다.
[본문] But first, today's question.
[직역] 그러나 먼저, 오늘의 질문.
[본문] What biological function does yawning have?
[설명] what, 의문형용사입니다.
[직역] 하품은 무슨 생물학적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까?
[본문] Essentially, why do we yawn?
[직역] 본질적으로, 왜 우리는 한숨을 쉬나요?
[본문] Is it:
[직역] 그것은.
[본문] A: To take in more oxygen
[설명] take in, (음식물 등을) 섭취하다
[직역] A: 좀더 많은 산소를 섭취하기 위하여.
[본문] B: To get rid of carbon dioxide from our body
[설명] get rid of, 제거하다
[직역] 이산화탄소를 우리 몸에서 배출하기 위하여.
[본문] C: No one really knows
[직역] 실제로는 아무도 모른다.
[본문] What do you think, Rob?
[직역] 무엇을 당신은 생각합니까. 롭?
[본문] Ah - I know this.
[직역] 아, 나는 이것을 압니다.
[본문] We yawn to take in more oxygen.
[설명] to take ~, to부정사 부사적 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
[직역] 우리는 보다 많은 산소를 받아들이기 위해 하품을 합니다.
[본문] I'm pretty sure that's it.
[설명] I'm pretty sure {that} that's it.
⑴ sur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that's it. that은 질문을, it는 대답을 지시하는 대명사입니다.
[직역] 나는 [그것이 그거라고] 꽤 확신합니다. .
[본문] OK.
[직역] 오케이.
[본문] We'll see if you're correc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직역] 우리는 프로그램 말미에 당신이 맞는지를 볼 것입니다.
[본문] John Drury is a researcher from Sussex University.
[설명] 전치사 from은 출발, 출발지점의 전치사입니다. 출발지가 대학이라는 것은 그 대학 출신 또는 그 대학의 자격으로 왔다는 뜻을 은유적으로 나타합니다.
[직역] 존 드루리는 서석스 대학의 연구원입니다.
[본문] On the BBC Radio 4 series All in The Mind he spoke about yawning and why it is contagious.
[설명] On the BBC Radio 4 series All in The Mind he spoke about yawning and {he spoke about} why it is contagious.
⑴ and로 연결된 구문의 경우 중복 요소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he spoke about'가 생략되었습니다.
⑵ 'why it is contagious', '왜 그것이 전염성이 있는지'라는 의미의 의문사절입니다. 문법상으로는 명사절로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BBC 라디오4의 시리즈 올인더마인드에서 그는 하품에 대하여 그리고 왜 그것이 전염성이 있는지 말했습니다.
[본문] Which animal does he mention will also catch a yawn from its owner?
[설명] Which animal {that} does he mention will also catch a yawn from its owner?
⑴ Which는 의문형용사입니다. animal을 수식하여 '어떤 동물이 ~ ?'라는 뜻입니다.
⑵ Which animal 뒤에 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는 이 문장의 주어인 which animal 입니다.
⑶ catch a yawn, 디렉시칼 동사 용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동사+관사+명사=동사'의 구문으로 '하품을 따라하다'라는 정도의 뜻입니다.
[직역] [그는 언급한] 무슨 동물이 그의 주인을 따라 또한 한숨을 쉽니다 .
[본문] Yawning is actually a difficult case when it comes to these contagious behaviours.
[설명] ⑴ comes to, 들어 닥치다
⑵ 접속사 when이 종속절로 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직역] 그것이 이러한 전염성 있는 행동들로 들이닥쳤을 때, 하품하기는 실제로 어려운 경우입니다.
[본문] It is the most contagious behaviour - it's meant to be automatic, it's something that you can't stop.
[설명] ⑴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위한 문장 부호입니다.
⑵ 콤마는 접속사 and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⑶ something that you ~, t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직역] 그것은 가장 전염성이 강한 행위입니다, 그것은 자동적이 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것은 [당신이 멈출 수 없는] 무언가입니다.
[본문] Dogs yawn when their owners yawn, animals yawn to each other.
[설명] 전치사 to는 목적지를 향한 방향과 도착의 전치사입니다. A to B에서 '하품'인 A가 '동물들'인 B에 도착하는 관계가 성립하므로 전치사 to를 사용했습니다.
[직역] 그들의 주인이 하품할 때 개들은 하품합니다, 동물들은 서로 서로 하품합니다.
[본문] It happens whether you want to or not.
[설명] 접속사 whether A or B 구문입니다. 'A이거나 B이거나 상관 없다'라는 의미입니다. B에 not만 쓰면 'A이거나 아니거나'의 뜻이 됩니다.
[직역] 그것은 당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일어납니다
[본문] These kind of effects have been found for other kinds of behaviour, so really, we were trying to push it as far as we could and see if there is a cognitive element to this influence behaviour.
[설명] These kind of effects have been found for other kinds of behaviour, so really, we were trying to push it as far as we could and {to} see if there is a cognitive element to this influence behaviour.
⑴ 현재완료진행 시제
⑵ we were trying ~ 과거진행
⑶ and와 see 사이에 to가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이런 종류의 효과는 다른 종류의 행위에 관하여서도 발견되어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그것을 밀어내고 그리고 [만약 이런 영향-행동에 인지적인 요소가 있는지를] 보려고 노력하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본문] Which animal might yawn when its owner does?
[직역] 그의 주인이 할 때, 어떤 동물이 하품을 할까요?
[본문] Dogs!
[직역] 개입니다.
[본문] Dogs can catch a yawn from their owners.
[설명] 전치사 from은 인과관계를 나타냐기도 합니다. A from B에서 B가 원인 제공자가 됩니다.
[직역] 그들의 주인으로부터 개들은 하품을 합니다.
[본문] Yes, yawning is a very contagious behaviour.
[설명] yawning, 동명사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직역] 예, 하품하기는 매우 전염성이 있습니다.
[본문] The use of the word behaviour here is interesting.
[설명] the word behaviour, behaviour란 단어라는 뜻으로 'the word'와 'behaviour'가 동격(appositive, 同格)입니다.
[직역] 여기서 behaviour란 단어의 사용이 흥미롭습니다.
[본문] Normally it is an uncountable noun to describe the way we act - either in a good or a bad way.
[설명] ⑴ 'the way we act',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으로 해석됩니다.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how 관계부사절의 선행사는 the way 하나뿐입니다. 그리고 the way와 how를 함께 쓸 수는 없습니다. 본문에서는 how가 생략되었습니다.
⑵ either ~ or ~, 상관접속사로 둘 중 하나를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직역] 통상적으로 그것은 [우리가 좋은 방식이거나 나쁜 방식 중의 하나로 행동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셀 수 없는 명사입니다.
[본문] We talk about, for example, dogs' or children's behaviour being good or bad.
[설명] ⑴ dogs' or children's behaviour being good or bad. 동명사구로 about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dogs' or children's behaviour'가 동명사 being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이를 문장으로 바꾸어 보면
that dogs' or children's behaviour is good or bad. 정도가 될 것입니다.
⑵ 전치사 about, '~에 관하여'. 전치사 about는 '주변, 주위'의 '수 많은 점'의 전치사입니다. A about B의 관계에서 B가 추상적 개념이면 about는 B가 갖고 있는 여러 속성들을 B 주변에 흩어져 있는 점으로 연상할 수 있습니다.
[직역] 우리는 예를들면, 개들이나 아이들의 행동이 좋다거나 또는 나쁘다거나에 대하여 말합니다
[본문] But it's also used as an uncountable noun when we are talking about a particular action that, for example, an animal makes in particular situations.
[설명] ⑴ an uncountable noun, 설수 없는 명사 즉, 불가산명사(不可算名詞). 그러나 문맥으로 보아 a countable noun 셀수 있는 명사 즉, 가산명사(可算名詞)를 잘못 쓴 것입니다.
⑵ 전치사 as, ~로서. as는 대체로 강조의 느낌을 갖고 있습니다.
⑶ a particular action that ~, that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particular action' 입니다.
⑷ make a action, 디렉시칼 동사입니다. 디렉시칼 동사란 '동사가 동작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동사+동작명사=동사)'가 되는 문법구조'를 말합니다. 블로그의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와 동작명사 그리고 동사구' 글을 참조바랍니다.
[직역] 그러나 우리가 [예를 들면, 동물이 특별한 상황에서 특별히 행동하는 것]에 대하여 말할 때, 그것은 또한 셀 수 없는 명사로서 사용됩니다.
[본문] These behaviours are often not conscious, but are an automatic response to a situation.
[설명] These behaviours are often not conscious, but (they) are an automatic response to a situation.
but 뒤에 반복어 생략, 주어인 they가 반복 사용되므로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이들 행위들은 종종 의식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황에 대한 반사적인 반응입니다.
[본문] And the researchers were looking to see if there was a cognitive side to the behaviour.
[설명] ⑴ 과거진행시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⑵ to see ~,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으로 '~를 알기 위해'라는 뜻입니다.
⑶ 'if there was ~'는 명사절로 to 부정사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그리고 연구원들은 [만약 그 행위에 인지적인 면이 있는지]를 알기 위해 관찰하던 중이었습니다.
[본문] Which means they are looking at the mental process - what is happening in the mind to make us yawn, particularly when someone else yawns.
[설명] Which means {that} they are looking at the mental process - what is happening in the mind to make us yawn, particularly when someone else yawns.
⑴ Which,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즉 And that ~과 같은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⑵ means 뒤에 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⑶ what is happening ~, what는 관계대명사라고 해도 되지만 문맥으로 볼 때 의문대명사로 보는 게 더 자연스러울 듯합니다.
⑷ 'when someone else yawns', 누군가가 하품할 때, when은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직역] 그리고 그것은 그들이 정신적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고 있는 중이고 그리고 [[특히 누군가 다른 사람이 하품할 때] 우리가 하품하도록 만드는 마음 속에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 중인지를] 뜻합니다.
[본문] Let's listen again
[직역] 다시 한번 들어 봅시다.
[본문] The research discovered that contagious yawning is connected with our social group and how close we feel to the people in it.
[설명] The research discovered that ⑴contagious yawning is connected with our social group and ⑵how close we feel to the people in it.
⑴ The research가 주어, discovered가 동사, that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⑵ that절은 ⑴번과 ⑵번의 두 단문이 등위 접속사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⑶ how close, how + 형용사 구조의 의문사절(간접의문문) 입니다.
[직역] 그 연구는 전염성있는 하품하기는 우리의 사회적 그룹과 연결되어 있는지와 그리고 그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가깝다고 우리가 느끼는지를 발견했습니다.
[본문] Here's John Drury again.
[직역] 여기 John Drury가 다시 있습니다.
[본문] So, the more that you identify with the in-group target, the more likely you are to copy their behaviour.
[설명] ⑴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구문입니다.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뜻.
⑵ identify with, 동일시하다
⑶ be to 용법,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직역] 그래서, 당신이 내부 집단 대상과 더욱 더 동일시하면, 당신은 그들의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본문] What we do when we see a behaviour is that at some level, we are making a judgement about whether the person exhibiting that behaviour, whether it's an emotion, or a scratching behaviour, or anything, is relevant.
[설명] [What we do [when we see a behaviour]] is that at some level, we are making a judgement about whether the person {who is} exhibiting that behaviour, whether it's an emotion, or a scratching behaviour, or anything, is relevant.
1) 'What ~ behaviour', what 관계대명사절로 문장 성분은 주어입니다.
2) 'when ~ behaviour', when 부사절입니다. ~할 때, ~ 할 경우에
3) 'that at some ~은 that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주격 보어입니다.
4) What 관계대명사절이 주어, is가 동사, that명사절이 보어인 2형식 구조의 문장입니다.
5) 'make a judgement = judge',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6) the person 뒤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7) about 다음의 whether는 명사절로 about의 목적어입니다.
8) 'whether it's an emotion, or a scratching behaviour, or anything'은 부사절로 삽입절입니다. 원래 위치인 문장 끝으로 빼면 이 절의 소속에 혼선을 줄 우려가 있어 주절 중간에 삽입한 것 같습니다. whether A or B 구문입니다.
9) scratching은 현재분사로 형용사로 사용되어 behaviour를 꾸며 주고 있습니다.
[직역] [[우리가 어떤 행동을 볼 때] 우리가 하는 것]은 어떤 단계에서는 우리가 [[그것이 감정이든지, 또는 긁는 행동인지, 또는 다른 어느 것이든지] 그런 행동을 드러내는 그 사람이 관련이 있는지]에 대하여 판단을 하는 중입니다.
[본문] Does their behaviour indicate to us how we should behave?
[설명] ⑴ 'how we should behave', 문맥상 how 의문사 명사절이 더 나아 보입니다. how 관계부사절로 생각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⑵ 서법조동사 should, 의문사 + should 구문으로 놀람, 의외의 느낌을 보탭니다.
[직역] 그들의 행동은 우리에게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나타내 줍니까?
[본문] So, essentially, yawning is more contagious if we identify with the person who yawns first.
[설명] ⑴ identify with, 동일시 하다, 동질감을 갖다.
⑵ 'who yawns first', who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the person'압나다,
[직역] 그래서 본질적으로 하품하기는 [만약 우리가 처움에 하품을 한 사람과 동질감을 가지면] 보다 전염성이 있습니다.
[본문] If we feel close to, and belong in, the same group as the person who exhibits the behaviour - the person who does the yawning - we are likely to yawn too.
[설명] ⑴ 동사구 'feel close to'와 'belong in'은 주어(we)와 목적어(the same group)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⑵ same A as B, B와 같은 A
⑶ the person who exhibits ~, who 관계대명사, 선행사는 'the person'입니다.
⑷ 대시(줄표)로 둘러쌓인 부분은 삽입어구이면서 부연설명
⑸ be likely to ~, ~할 가능성(개연성)이 있다.
[직역] 만약 우리가 그런 행동을 드러낸 즉, 하품을 한 그 사람과 같은 그룹에 친밀감을 갖고 있거나 소속되어 있다면, 우리는 하품을 따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본문] So, you are less likely to yawn if a stranger yawns than if someone in your close family or circle of friends yawns.
[설명] less than, 열등 비교 구문. ~보다 덜 하다.
[직역] 그래서 [만약 당신의 친한 가족 또는 친구들의 집단 내부에 있는 누군가가 하품을 하기] 보다 [만약 낯선 이가 하품을 하면] 당신은 하품을 할 가능성이 덜합니다.
[본문] Let's listen again.
[직역] 다시 한번 들어 봅시다.
[본문] Right, before we review the vocabulary, let's have the answer to our quiz.
[설명] have the answer, 디렉시칼 동사 구문(have + 동작명사 = 동사).
[직역] 맞습니다, 우리가 어휘를 재검토하기 전에, 우리의 귀즈에 대해 대답해 봅시다
[본문] Why do we yawn?
[직역] 왜 우리는 하품을 합니까?
[본문] Is it:
[직역] 그것은.
[본문] A: To take in more oxygen
[직역] 좀더 산소를 마시기 위하여
[본문] B: To get rid of carbon dioxide from our body
[직역] 우리의 몸에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기 위하여.
[본문] C: No one really knows
[직역] 실제로는 아무도 모른다.
[본문] Rob, what did you say?
[직역] 롭, 당신은 무엇을 말했습니까?
[본문] Well, I was pretty sure it's A - to take in more oxygen.
[설명] Well, I was pretty sure {that} it's A - to take in more oxygen.
sur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글쎄요, 나는 아주 확신하는데, 그것은 A 즉, 좀더 산소를 마시기 위해서 입니다.
[본문] There is, in fact, no clear biological reason for yawning that is agreed upon.
[설명] ⑴ 전치사 for는 교환과 자리바꿈의 전치사 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A가 B를 받아들이는 관계에 있을 때 for를 씁니다.
⑵ agree upon, 합의하다
[직역] 사실 하품하는 것에 대하여 합의된 명백한 생체학적 이유는 없습니다.
[본문] So no one really knows.
[직역] 그래서 아무도 정말 모릅니다.
[본문] We've been talking about yawning.
[설명] 현재완료 진행형 시제를 쓰고 있습니다.
[직역] 우리는 하품하기에 대해 말해 왔습니다.
[본문] The action of opening our mouths wide open and stretching our eardrums when tired or bored.
[설명] wide open, 널리, 충분히
[직역] 피곤하거나 따분할 때 우리의 입을 충분히 넓게 여는 행동과 우리의 고막을 늘어뜨리는 것.
[본문] Yawning can also be contagious.
[설명] 서법조동사 can은 가능성을 나타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역] 하품하기는 또한 전염성이 있습니다.
[본문] This means it can pass from one person to another.
[설명] This means {that} it can pass from one person to another.
mean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이것은 그것이 한 사람에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And a yawn can be described as a behaviour - a particular kind of automatic action in response to a particular situation.
[직역] 그리고 하품은 어떤 행위 즉, 특별한 상황에 대해 반응하는 특별한 종류의 반사적인 행동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본문] The word cognitive is related to our mental processes - the way our minds work.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할 때 사용합니다.
[직역] Cognitive라는 단어는 우리의 정신의 흐름 즉, 우리의 마음이 작동하는 방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본문] If you identify with a particular group - you feel close to that group and feel that you belong in that group.
[직역] 만약 당신이 특정 집단에 동질감을 갖는다면, 당신은 그 집단을 가깝게 느끼고 그리고 당신이 그 집단에 속한다는 것을 느낍니다.
[본문] And finally, to exhibit a behaviour is to actually do that particular behaviour.
[설명] 'to exhibit ~'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가 되고 또 'to actually do ~' to부정사구가 목적어로 기능합니다.
[직역] 그리고 마지막으로 행동을 드어내는 것은 실제로 그 특별한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본문] And before we all start yawning, it's time for us to go.
[설명] ⑴ 'to go ~ ',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time을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⑵ for us응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직역] 그리고 우리가 하품을 시작하기 전에, 우리가 가야 할 시간입니다.
[본문] Do join us again soon and you can always find us online, on social media and on the BBC Learning English app.
[직역] 곧 다시 우리에게 합류하십시오 그리고 당신은 온라인에서 소셜 미디어에서 그리고 BBC 러닝잉글리시 앱에서 언제나 우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본문] Bye for now.
[직역] 이제 안녕
[다음 글]
[다름 글] https://softca.tistory.com/133?category=8298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