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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6분 영어문법 공부] Why does seeing someone yawn make you yawn? - BBC Learning Eng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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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분 영어문법 공부] Why does seeing someone yawn make you yawn? - BBC Learning English

M2020_01_02_Yawning_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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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ve you ever wondered why seeing someone yawn also makes you yawn? According to researchers, it makes a difference if you think of yourself as similar to the person who started the yawning. Georgina and Rob discuss yawning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하품은 전염성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하품하는 것을 보면 나도 모르게 하품을 따라합니다. 이것은 기계적 반응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길까요? 매우 궁금해 집니다. 다른 사람이 하품하는 것을 본다고 해서 모두 하품을 따라 하는 것은 아니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처음 하품한 사람과 나와의 친밀도에 따라 따라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한다고 합니다. 6분 영어에서는 조지나와 롭이 이 문제를 다룹니다. 그리고 관련된 어휘를 독자들에게 가르쳐 줍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6분 영어문법 공부] Why does seeing someone yawn make you yawn? - BBC Learning English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15), 전치사(10), 관계대명사(10), to부정사(8), 의문사(6), 시제(5), 문장 부호(5), 동사구(4), 생략구문(3), 서법조동사(2), 동명사(2), 문장 형식(2), 비교구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삽입 구문, 명사, 문장, 관계부사, 단어연구, 준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y does seeing someone yawn make you yawn?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주격관계대명사 + be동사의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주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라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생략되는 대부분의 경우는 be동사 + ~ing형 또는 be동사 + ~ed형일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What we do [when we see a behaviour]] is that at some level, we are making a judgement about whether the person {who is} exhibiting that behaviour, whether it's an emotion, or a scratching behaviour, or anything, is relevant.
[설명] the person 뒤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우리가 어떤 행동을 볼 때] 우리가 하는 것]은 어떤 단계에서는 우리가 [[그것이 감정이든지, 또는 긁는 행동인지, 또는 다른 어느 것이든지] 그런 행동을 드러내는 그 사람이 관련이 있는지]에 대하여 판단을 하는 중입니다.


[1-1-2]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hich animal {that} does he mention will also catch a yawn from its owner?
[설명] Which animal 뒤에 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는 이 문장의 주어인 which animal 입니다.
[직역] [그는 언급한] 무슨 동물이 그의 주인을 따라 또한 한숨을 쉽니다 .


(1-2)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2-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Oh yes, hang on - yes, you've set me off - yawning, yes yawning is a sign that we are tired!
[설명] a sign that we are ~, t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a sign'이고,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오 예, 잠깐만 기다려봐요. 맞아요, 당신이 나에게 하품을 하도록 했어요. 그래요, 하품이 [우리가 피곤하다는] 신호입니다.


[본문] It is the most contagious behaviour - it's meant to be automatic, it's something that you can't stop.
[설명] something that you ~, t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직역] 그것은 가장 전염성이 강한 행위입니다, 그것은 자동적이 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것은 [당신이 멈출 수 없는] 무언가입니다.


[본문] But it's also used as an uncountable noun when we are talking about a particular action that, for example, an animal makes in particular situations.
[설명] a particular action that ~, that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particular action' 입니다.
[직역] 그러나 우리가 [예를 들면, 동물이 특별한 상황에서 특별히 행동하는 것]에 대하여 말할 때, 그것은 또한 셀 수 없는 명사로서 사용됩니다.


[1-2-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본문] And that's what we're looking at in this programme.
[설명] what ~, w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하는 것'이란 의미입니다.
[직역] 그리고 그것이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가 살펴보는 것] 입니다.


[본문] [What we do [when we see a behaviour]] is that at some level, we are making a judgement about whether the person {who is} exhibiting that behaviour, whether it's an emotion, or a scratching behaviour, or anything, is relevant.
[설명] 'What ~ behaviour', what 관계대명사절로 문장 성분은 주어입니다.
[직역] [[우리가 어떤 행동을 볼 때] 우리가 하는 것]은 어떤 단계에서는 우리가 [[그것이 감정이든지, 또는 긁는 행동인지, 또는 다른 어느 것이든지] 그런 행동을 드러내는 그 사람이 관련이 있는지]에 대하여 판단을 하는 중입니다.


[1-2-3]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essentially, yawning is more contagious if we identify with the person who yawns first.
[설명] 'who yawns first', who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the person'압나다,
[직역] 그래서 본질적으로 하품하기는 [만약 우리가 처움에 하품을 한 사람과 동질감을 가지면] 보다 전염성이 있습니다.


[본문] If we feel close to, and belong in, the same group as the person who exhibits the behaviour - the person who does the yawning - we are likely to yawn too.
[설명] the person who exhibits ~, who 관계대명사, 선행사는 'the person'입니다.
[직역] 만약 우리가 그런 행동을 드러낸 즉, 하품을 한 그 사람과 같은 그룹에 친밀감을 갖고 있거나 소속되어 있다면, 우리는 하품을 따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종류]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본문] Normally it is an uncountable noun to describe the way we act - either in a good or a bad way.
[설명] the way we act,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how 관계부사절의 선행사는 the way 하나뿐입니다. 그리고 the way와 how를 함께 쓸 수는 없습니다.
[직역] 통상적으로 그것은 [우리가 좋은 방식이거나 나쁜 방식 중의 하나로 행동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셀 수 없는 명사입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나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 talk about, for example, dogs' or children's behaviour being good or bad.
[설명] dogs' or children's behaviour being good or bad. 동명사구로 about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dogs' or children's behaviour'가 동명사 being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이를 문장으로 바꾸어 보면
that dogs' or children's behaviour is good or bad. 정도가 될 것입니다.

[직역] 우리는 예를들면, 개들이나 아이들의 행동이 좋다거나 또는 나쁘다거나에 대하여 말합니다


[3-1-2] 주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Yes, yawning is a very contagious behaviour.
[설명] yawning, 동명사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직역] 예, 하품하기는 매우 전염성이 있습니다.


4.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4-1) 디렉시칼 동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구를 이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주요 용도로는 1)복수형이나 형용사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의미 확장을 할 수 있고 2)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대명사를 연결할 수 있으며 3)명사를 주어로 하는 수동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4-1-1] catch[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catch가 동작을 나타내는 명사와 경합하여 동사적 기능을 하면 디렉시칼 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ich animal {that} does he mention will also catch a yawn from its owner?
[설명] catch a yawn, 디렉시칼 동사 용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동사+관사+명사=동사'의 구문으로 '하품을 따라하다'라는 정도의 뜻입니다.
[직역] [그는 언급한] 무슨 동물이 그의 주인을 따라 또한 한숨을 쉽니다 .


[4-1-2] hav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Right, before we review the vocabulary, let's have the answer to our quiz.
[설명] have the answer, 디렉시칼 동사 구문(have + 동작명사 = 동사).
[직역] 맞습니다, 우리가 어휘를 재검토하기 전에, 우리의 귀즈에 대해 대답해 봅시다


[4-1-3] mak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m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at we do [when we see a behaviour]] is that at some level, we are making a judgement about whether the person {who is} exhibiting that behaviour, whether it's an emotion, or a scratching behaviour, or anything, is relevant.
[설명] 'make a judgement = judge',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직역] [[우리가 어떤 행동을 볼 때] 우리가 하는 것]은 어떤 단계에서는 우리가 [[그것이 감정이든지, 또는 긁는 행동인지, 또는 다른 어느 것이든지] 그런 행동을 드러내는 그 사람이 관련이 있는지]에 대하여 판단을 하는 중입니다.


[본문] But it's also used as an uncountable noun when we are talking about a particular action that, for example, an animal makes in particular situations.
[설명] make a action, 디렉시칼 동사입니다. 디렉시칼 동사란 '동사가 동작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동사+동작명사=동사)'가 되는 문법구조'를 말합니다. 블로그의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와 동작명사 그리고 동사구' 글을 참조바랍니다.
[직역] 그러나 우리가 [예를 들면, 동물이 특별한 상황에서 특별히 행동하는 것]에 대하여 말할 때, 그것은 또한 셀 수 없는 명사로서 사용됩니다.


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일부 Uncountable이 Countable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에는 뜻도 바뀝니다.

(5-1) 동격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명사(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5-1-1] 동격의 명사[명사] [동격]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본문] The use of the word behaviour here is interesting.
[설명] the word behaviour, 'behaviour란 단어'라는 뜻으로 'the word'와 'behaviour'가 동격(appositive, 同格)입니다.
[직역] 여기서 behaviour란 단어의 사용이 흥미롭습니다.


6.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6-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1-1] 문장의 연결[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dash(-)는 형식을 갖추지 않은 문장에서 가볍게 쓸 수 있는 문장 부호로, 의미는 글의 전후 관계를 살펴서 연결시켜 줍니다. dash(-)가 앞의 내용 전체를 가르킬 경우 dash(-)는「그것은」이란 의미와도 같으며,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나 별도 문장으로 떼어낼 수도 있습니다. 대시(dash, -)가 앞 뒤로 쓰이면 괄호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y are contagious - they can spread from one person to another.
[설명] 대시(줄표)가 문장의 연결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직역] 그것들은 전염성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퍼질 수 있습니다.


[6-1-2]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is the most contagious behaviour - it's meant to be automatic, it's something that you can't stop.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위한 문장 부호입니다.
[직역] 그것은 가장 전염성이 강한 행위입니다, 그것은 자동적이 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것은 [당신이 멈출 수 없는] 무언가입니다.


[본문] The word cognitive is related to our mental processes - the way our minds work.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할 때 사용합니다.
[직역] Cognitive라는 단어는 우리의 정신의 흐름 즉, 우리의 마음이 작동하는 방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6-1-3] 어구 삽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f we feel close to, and belong in, the same group as the person who exhibits the behaviour - the person who does the yawning - we are likely to yawn too.
[설명] 대시(줄표)로 둘러쌓인 부분은 삽입어구이면서 부연설명
[직역] 만약 우리가 그런 행동을 드러낸 즉, 하품을 한 그 사람과 같은 그룹에 친밀감을 갖고 있거나 소속되어 있다면, 우리는 하품을 따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6-2) 콤마(쉽표)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6-2-1] 콤마 접속사[문장 부호] [콤마(쉽표)]

병치 접속될 때 and 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의미상 혼동이 없을 때는 comma 로 대치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is the most contagious behaviour - it's meant to be automatic, it's something that you can't stop.
[설명] 콤마는 접속사 and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역] 그것은 가장 전염성이 강한 행위입니다, 그것은 자동적이 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것은 [당신이 멈출 수 없는] 무언가입니다.


7.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2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1-1] 주어+동사+명사절 구조[문장 형식] [2형식]

2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인 that절의 문장 성분이 보어인 문장을 말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거의 that이며 자주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at we do [when we see a behaviour]] is that at some level, we are making a judgement about whether the person {who is} exhibiting that behaviour, whether it's an emotion, or a scratching behaviour, or anything, is relevant.
[설명] What 관계대명사절이 주어, is가 동사, that명사절이 보어인 2형식 구조의 문장입니다.
[직역] [[우리가 어떤 행동을 볼 때] 우리가 하는 것]은 어떤 단계에서는 우리가 [[그것이 감정이든지, 또는 긁는 행동인지, 또는 다른 어느 것이든지] 그런 행동을 드러내는 그 사람이 관련이 있는지]에 대하여 판단을 하는 중입니다.


(7-2) 3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2-1] 3형식 - 주어+동사+that 절[문장 형식] [3형식]

3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이 목적어인 문장 구조를 보여줍니다. 명사절 접속사는 대부분 that지만 간혹 다른 접속사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접속사로 that이 사용되면 that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research discovered that ⑴contagious yawning is connected with our social group and ⑵how close we feel to the people in it.
[설명] The research가 주어, discovered가 동사, that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직역] 그 연구는 전염성있는 하품하기는 우리의 사회적 그룹과 연결되어 있는지와 그리고 그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가깝다고 우리가 느끼는지를 발견했습니다.


8.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8-1) 비교급 [비교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8-1-1] less+원급+than 구문 (열등비교)[비교구문] [비교급]

정도가 덜 하는 것, 빼기(-) 개념의 비교급입니다. (덜)의 개념. 덜 예쁘다, 덜 크다, 덜 추하다, 덜 작다 등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you are less likely to yawn if a stranger yawns than if someone in your close family or circle of friends yawns.
[설명] less than, 열등 비교 구문. ~보다 덜 하다.
[직역] 그래서 [만약 당신의 친한 가족 또는 친구들의 집단 내부에 있는 누군가가 하품을 하기] 보다 [만약 낯선 이가 하품을 하면] 당신은 하품을 할 가능성이 덜합니다.


[8-1-2]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비교구문] [비교급]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 앞의 the는 관계부사이고 뒤의 the는 지시 부사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the more that you identify with the in-group target, the more likely you are to copy their behaviour.
[설명]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구문입니다.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뜻.
[직역] 그래서, 당신이 내부 집단 대상과 더욱 더 동일시하면, 당신은 그들의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9. 삽입 구문

문장의 중간에 어떤 어구(구 또는 절)을 설명적으로 끼워 넣는 것을 삽입(Parenthesis)라고 합니다. 삽인된 어구는 그것을 제외하더라도 문맥을 파악하는 데는 지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문장이 복잡하면 일단 삽입어구를 제외해 보면 문장이 명료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9-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9-1-1] 부사절[삽입 구문] [삽입절]

복문 구조의 문장에서 종속절인 부사절이 주절의 중간으로 옮겨진 문장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at we do [when we see a behaviour]] is that at some level, we are making a judgement about whether the person {who is} exhibiting that behaviour, whether it's an emotion, or a scratching behaviour, or anything, is relevant.
[설명] 'whether it's an emotion, or a scratching behaviour, or anything'은 부사절로 삽입절입니다. 원래 위치인 문장 끝으로 빼면 이 절의 소속에 혼선을 줄 우려가 있어 주절 중간에 삽입한 것 같습니다. whether A or B 구문입니다.
[직역] [[우리가 어떤 행동을 볼 때] 우리가 하는 것]은 어떤 단계에서는 우리가 [[그것이 감정이든지, 또는 긁는 행동인지, 또는 다른 어느 것이든지] 그런 행동을 드러내는 그 사람이 관련이 있는지]에 대하여 판단을 하는 중입니다.


10.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0-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0-1-1] and, but, or로 연결된 구문의 중복 생략[생략구문] [생략 형태]

접속사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에서는 단어나 구들을 반복하지 않고 생략할 수 있습니다.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의 경우 상황에 따라 앞선 문장의 단어나 구를 먼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On the BBC Radio 4 series All in The Mind he spoke about yawning and {he spoke about} why it is contagious.
[설명] and로 연결된 구문의 경우 중복 요소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he spoke about'가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BBC 라디오4의 시리즈 올인더마인드에서 그는 하품에 대하여 그리고 왜 그것이 전염성이 있는지 말했습니다.


[본문] These behaviours are often not conscious, but (they) are an automatic response to a situation.
[설명] but 뒤에 반복어 생략, 주어인 they가 반복 사용되므로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이들 행위들은 종종 의식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황에 대한 반사적인 반응입니다.


[본문] These kind of effects have been found for other kinds of behaviour, so really, we were trying to push it as far as we could and {to} see if there is a cognitive element to this influence behaviour.
[설명] and와 see 사이에 to부정사의 to가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이런 종류의 효과는 다른 종류의 행위에 관하여서도 발견되어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그것을 밀어내고 그리고 [만약 이런 영향-행동에 인지적인 요소가 있는지를] 보려고 노력하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1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1-1) [서법조동사] can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능력을 나타내 주는 조동사 can은 말하는 이의 주관적인 능력에 관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11-1-1] 상황에 따른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can]

누군가가 처한 현재의 상황 때문에 어떤 행위를 할 수 있거나 혹은 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어떤 사건이 실제로 미래에 발생하거나 현재 나타날 가능성을 단순히 나타낼 때는 can을 쓰지 않습니다. 이 때는 may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Yawning can also be contagious.
[설명] 서법조동사 can은 가능성을 나타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역] 하품하기는 또한 전염성이 있습니다.


(11-2) sh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Should는 시제의 일치에 의하면 shall의 과거형입니다. 그러나 서법조동사 관점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화자의 의지에 관한 다양한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현재의 확실한 가능성, 확실한 미래, 놀람이나 의외의 기분, 추론, 의무 등의 표현에 사용됩니다.

[11-2-1] 의문사 + should 구분[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should]

Who, why, how 등의 의문사로 시작된 의문문에 should가 사용되면 '놀람, 의외의 기분'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Does their behaviour indicate to us how we should behave?
[설명] 서법조동사 should, 의문사 + should 구문으로 놀람, 의외의 느낌을 보탭니다.
[직역] 그들의 행동은 우리에게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나타내 줍니까?


12.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2-1) 과거 진행형 [시제]

과거 진행은 과거의 특정한 시점을 기준으로 하며, 용법은 현재진행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2-1-1] 과거 진행 - 과거의 진행, 계속 중인 동작[시제] [과거 진행형]

과거 특정시점을 기준으로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었던 동작은 과거진행형으로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se kind of effects have been found for other kinds of behaviour, so really, we were trying to push it as far as we could and {to} see if there is a cognitive element to this influence behaviour.
[설명] we were trying ~ 과거진행
[직역] 이런 종류의 효과는 다른 종류의 행위에 관하여서도 발견되어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그것을 밀어내고 그리고 [만약 이런 영향-행동에 인지적인 요소가 있는지를] 보려고 노력하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본문] And the researchers were looking to see if there was a cognitive side to the behaviour.
[설명] 과거진행시제사 사용되고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연구원들은 [만약 그 행위에 인지적인 면이 있는지]를 알기 위해 관찰하던 중이었습니다.


(12-2)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2-2-1] 계속[시제] [현재완료]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se kind of effects have been found for other kinds of behaviour, so really, we were trying to push it as far as we could and {to} see if there is a cognitive element to this influence behaviour.
[설명] 현재완료진행 시제가 사용하였습니다. 과거부터 현재시점까지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다는 뉘앙스를 나타냅니다.
[직역] 이런 종류의 효과는 다른 종류의 행위에 관하여서도 발견되어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그것을 밀어내고 그리고 [만약 이런 영향-행동에 인지적인 요소가 있는지를] 보려고 노력하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12-3) 현재완료 진행 [시제]

현재완료진행은 어떤 행위, 동작 또는 상태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계속되었으며 아직도 계속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have/has been + ~ing」의 형태을 가지며 「~해 오고 있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12-3-1] 동작의 계속[시제] [현재완료 진행]

과거 어느 시점에 시작된 동작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을 나타날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We've been talking about yawning.
[설명] 현재완료 진행형 시제를 쓰고 있습니다.
[직역] 우리는 하품하기에 대해 말해 왔습니다.


(12-4) 현재진행 시제 [시제]

현재 진행형은 be동사 + v-ing형으로 표현하며,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나타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12-4-1] 진행 또는 계속 중인 동작[시제] [현재진행 시제]

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은 현재진행형으로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Yes, but, OK - what am I doing now?
[설명] 현재진행시제, 전형적인 현재진행 시제 용법입니다.
[직역] 예, 그렇다면, 오케이, 무엇을 내가 하고 있는 중입니까?


13.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3-1) 의문대명사 [의문사]

의문 대명사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13-1-1] [의문대명사] what[의문사] [의문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ich means {that} they are looking at the mental process - what is happening in the mind to make us yawn, particularly when someone else yawns.
[설명] what is happening ~, what는 관계대명사라고 해도 되지만 문맥으로 볼 때 의문대명사로 보는 게 더 자연스러울 듯합니다.
[직역] 그리고 그것은 그들이 정신적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고 있는 중이고 그리고 [[특히 누군가 다른 사람이 하품할 때] 우리가 하품하도록 만드는 마음 속에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 중인지를] 뜻합니다.


[13-1-2] how[의문사] [의문대명사]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Does their behaviour indicate to us how we should behave?
[설명] 'how we should behave', 문맥상 how 의문사 명사절이 더 나아 보입니다. how 관계부사절로 생각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직역] 그들의 행동은 우리에게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나타내 줍니까?


[13-1-3] how + 형용사(부사) ?[의문사] [의문대명사]

How + 형용사(부사) ~? : '얼마나~하니?'의 뜻으로, 정도를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research discovered that ⑴contagious yawning is connected with our social group and ⑵how close we feel to the people in it.
[설명] how close, how + 형용사 구조의 의문사절(간접의문문) 입니다.
[직역] 그 연구는 전염성있는 하품하기는 우리의 사회적 그룹과 연결되어 있는지와 그리고 그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가깝다고 우리가 느끼는지를 발견했습니다.


[13-1-4] why[의문사] [의문대명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On the BBC Radio 4 series All in The Mind he spoke about yawning and {he spoke about} why it is contagious.
[설명] 'why it is contagious', '왜 그것이 전염성이 있는지'라는 의미의 의문사절입니다. 문법상으로는 명사절로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BBC 라디오4의 시리즈 올인더마인드에서 그는 하품에 대하여 그리고 왜 그것이 전염성이 있는지 말했습니다.


(13-2) 의문형용사 [의문사]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3-2-1] 의문형용사 - what[의문사] [의문형용사]

what이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로 사용되면서 의문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at biological function does yawning have?
[설명] what, 의문형용사입니다.
[직역] 하품은 무슨 생물학적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까?


[13-2-2] 의문형용사 - which[의문사] [의문형용사]

의문사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ich animal {that} does he mention will also catch a yawn from its owner?
[설명] Which는 의문형용사입니다. animal을 수식하여 '어떤 동물이 ~ ?'라는 뜻입니다.
[직역] [그는 언급한] 무슨 동물이 그의 주인을 따라 또한 한숨을 쉽니다 .


14.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4-1) [전치사] about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bout은 '주변, 주위'의 '수 많은 점'의 전치사입니다. A about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주위에 흩어져 있는 점의 모양새을 갖습니다.

[14-1-1] 속성(~에 관하어)[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bout]

~관하여, ~ 대하여. A about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속성을 표현합니다. 사물의 속성은 사물 주변에 '흩어져 있는 여러 점'으로 연상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 talk about, for example, dogs' or children's behaviour being good or bad.
[설명] 전치사 about, ~에 관하여. 전치사 about는 '주변, 주위'의 '수 많은 점'의 전치사입니다. A about B의 관계에서 B가 추상적 개념이면 about는 B가 갖고 있는 여러 속성들을 B 주변에 흩어져 있는 점으로 연상할 수 있습니다.
[직역] 우리는 예를들면, 개들이나 아이들의 행동이 좋다거나 또는 나쁘다거나에 대하여 말합니다


(14-2) [전치사] as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s는 1) ~로서, ~(을)로(의무, 역할, 기능), 2 ~ 처럼(유사성) 3) ~으로서(자격, 기능), 4) ~할 때 (시기) 등을 표현합니다. 중요한 느낌은 '강조'입니다.

[14-2-1] 자격, 기능[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s]

(자격, 기능 등이) ~로(서)

<본문예제>
[본문] But it's also used as an uncountable noun when we are talking about a particular action that, for example, an animal makes in particular situations.
[설명] 전치사 as, ~로서. as는 대체로 강조의 느낌을 갖고 있습니다.
[직역] 그러나 우리가 [예를 들면, 동물이 특별한 상황에서 특별히 행동하는 것]에 대하여 말할 때, 그것은 또한 셀 수 없는 명사로서 사용됩니다.


(14-3) [전치사] for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자리바꿈)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for A와 B가 서로의 가치를 교환하는 관계이거나 방향성을 나타내 줍니다.

[14-3-1] A가 B를 받아들임, 찬성[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

~에 찬성하여. ~를 수용하여, ~을 목적으로, ~에 책임이 있는, ~에 적합한, ~하기에. A for B의 관계에서 A가 B를 받아들이는 관계를 표현합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A가 B를 받아들이는 즉, 찬성하는 관계를 의미하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re is, in fact, no clear biological reason for yawning that is agreed upon.
[설명] 전치사 for는 교환과 자리바꿈의 전치사 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A가 B를 받아들이는 관계에 있을 때 for를 씁니다.
[직역] 사실 하품하는 것에 대하여 합의된 명백한 생체학적 이유는 없습니다.


(14-4) [전치사] from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rom은 출발 지점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B가 출발지입니다. 전치사 from은 이처럼 공간 관계의 위치를 표시하는 전치사로 출발지점을 나타내 줍니다. 공간 관계에서 출발한 from은 그후 시간과 관계까지 그 개념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14-4-1] 인과관계[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rom]

~의 결과인. ~로 인해, ~로 부터. ~했기 때문에. A from B는 출발지 B에서 시작하여 A에 이르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이를 시간으로 풀이하면 B에서 시작하여 A에서 끝나게 됩니다. 즉, B가 Y에 앞섭니다. 이를 B를 원인 A를 결과로 의미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Dogs can catch a yawn from their owners.
[설명] 전치사 from은 인과관계를 나타냐기도 합니다. A from B에서 B가 원인 제공자가 됩니다.
[직역] 그들의 주인으로부터 개들은 하품을 합니다.


[14-4-2] 출처, 출신, 기원[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rom]

~(으)로부터, ~에서부터, ~에서, ~의 (출신), ~의 (사람들) 의 뜻. 공간적인 출발지를 나타내던 from이 시간과 사회적 관계의 개념으로 확대되면서 출처(사람이나 장소로부터), 출신(출신 지역, 학교로부터), 기원 또는 유래(~ 시대로부터) 등의 개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John Drury is a researcher from Sussex University.
[설명] 전치사 from은 출발, 출발지점의 전치사입니다. 출발지가 대학이라는 것은 그 대학 출신 또는 그 대학의 자격으로 왔다는 뜻을 은유적으로 나타합니다.
[직역] 존 드루리는 서석스 대학의 연구원입니다.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15-1) 상관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단어가 전후에서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그룹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중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등을 특히 상관접속사라고 부른다.

[15-1-1] either ~ or[접속사] [상관 접속사]

둥 중 어느 하나(간혹 둘 이상)을 가리키거나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Normally it is an uncountable noun to describe the way we act - either in a good or a bad way.
[설명] either ~ or ~, 상관접속사로 둘 중 하나를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직역] 통상적으로 그것은 [우리가 좋은 방식이거나 나쁜 방식 중의 하나로 행동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셀 수 없는 명사입니다.


(15-2) [접속사]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5-2-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if]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see if you're correc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직역] 우리는 프로그램 말미에 당신이 맞는지를 볼 것입니다.


[본문] And the researchers were looking to see if there was a cognitive side to the behaviour.
[설명] 'if there was ~'는 명사절로 to 부정사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그리고 연구원들은 [만약 그 행위에 인지적인 면이 있는지]를 알기 위해 관찰하던 중이었습니다.


(15-3)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5-3-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What we do [when we see a behaviour]] is that at some level, we are making a judgement about whether the person {who is} exhibiting that behaviour, whether it's an emotion, or a scratching behaviour, or anything, is relevant.
[설명] 'that at some ~은 that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주격 보어입니다.
[직역] [[우리가 어떤 행동을 볼 때] 우리가 하는 것]은 어떤 단계에서는 우리가 [[그것이 감정이든지, 또는 긁는 행동인지, 또는 다른 어느 것이든지] 그런 행동을 드러내는 그 사람이 관련이 있는지]에 대하여 판단을 하는 중입니다.


[15-3-2]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means {that} it can pass from one person to another.
[설명] mean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이것은 그것이 한 사람에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Well, I was pretty sure {that} it's A - to take in more oxygen.
[설명] sur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글쎄요, 나는 아주 확신하는데, 그것은 A 즉, 좀더 산소를 마시기 위해서 입니다.


[본문] I'm pretty sure {that} that's it.
[설명] sur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나는 [그것이 그거라고] 꽤 확신합니다. .


[본문] But what does your body do to tell {that} you you're tired?
[설명] tell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그러나 [당신이 피곤한 것]을 당신에게 말하기 위해 당신의 몸이 무엇을 합니까?


[본문] Which means {that} they are looking at the mental process - what is happening in the mind to make us yawn, particularly when someone else yawns.
[설명] means 뒤에 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그것은 그들이 정신적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고 있는 중이고 그리고 [[특히 누군가 다른 사람이 하품할 때] 우리가 하품하도록 만드는 마음 속에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 중인지를] 뜻합니다.


(15-4) [접속사] when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5-4-1] 때, 시간의 부사절[접속사] [[접속사] when]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시간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Which means {that} they are looking at the mental process - what is happening in the mind to make us yawn, particularly when someone else yawns.
[설명] 'when someone else yawns', 누군가가 하품할 때, when은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직역] 그리고 그것은 그들이 정신적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고 있는 중이고 그리고 [[특히 누군가 다른 사람이 하품할 때] 우리가 하품하도록 만드는 마음 속에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 중인지를] 뜻합니다.


[본문] Yawning is actually a difficult case when it comes to these contagious behaviours.
[설명] 접속사 when이 종속절로 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직역] 그것이 이러한 전염성 있는 행동들로 들이닥쳤을 때, 하품하기는 실제로 어려운 경우입니다.


[15-4-2] 배경적 상황의 시간[접속사] [[접속사] when]

as, when, while은 어떤 행위나 사건이 발생한 시점 이전부터 일어나고 있었던 (따라서 지속 시간이 더 긴) 배경격 행위나 상황을 묘사할 때 사용합니다. When은 as나 while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간이 떠 짧은 상황에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at we do [when we see a behaviour]] is that at some level, we are making a judgement about whether the person {who is} exhibiting that behaviour, whether it's an emotion, or a scratching behaviour, or anything, is relevant.
[설명] 'when ~ behaviour', when 부사절입니다. ~할 때, ~ 할 경우에
[직역] [[우리가 어떤 행동을 볼 때] 우리가 하는 것]은 어떤 단계에서는 우리가 [[그것이 감정이든지, 또는 긁는 행동인지, 또는 다른 어느 것이든지] 그런 행동을 드러내는 그 사람이 관련이 있는지]에 대하여 판단을 하는 중입니다.


(15-5)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간접의문을 이끕니다.

[15-5-1] 명사절[접속사] [whether]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What we do [when we see a behaviour]] is that at some level, we are making a judgement about whether the person {who is} exhibiting that behaviour, whether it's an emotion, or a scratching behaviour, or anything, is relevant.
[설명] about 다음의 whether는 명사절로 about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우리가 어떤 행동을 볼 때] 우리가 하는 것]은 어떤 단계에서는 우리가 [[그것이 감정이든지, 또는 긁는 행동인지, 또는 다른 어느 것이든지] 그런 행동을 드러내는 그 사람이 관련이 있는지]에 대하여 판단을 하는 중입니다.


[15-5-2] 접속사 whether or not 구문[접속사] [whether]

이중 접속사로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hat we do [when we see a behaviour]] is that at some level, we are making a judgement about whether the person {who is} exhibiting that behaviour, whether it's an emotion, or a scratching behaviour, or anything, is relevant.
[설명] 'whether it's an emotion, or a scratching behaviour, or anything'은 부사절로 삽입절입니다. 원래 위치인 문장 끝으로 빼면 이 절의 소속에 혼선을 줄 우려가 있어 주절 중간에 삽입한 것 같습니다. whether A or B 구문입니다.
[직역] [[우리가 어떤 행동을 볼 때] 우리가 하는 것]은 어떤 단계에서는 우리가 [[그것이 감정이든지, 또는 긁는 행동인지, 또는 다른 어느 것이든지] 그런 행동을 드러내는 그 사람이 관련이 있는지]에 대하여 판단을 하는 중입니다.


[본문] It happens whether you want to or not.
[설명] 접속사 whether A or B 구문입니다. 'A이거나 B이거나 상관 없다'라는 의미입니다. B에 not만 쓰면 'A이거나 아니거나'의 뜻이 됩니다.
[직역] 그것은 당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일어납니다


16.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다른 말로는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 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16-1) 현재분사 [준동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6-1-1] 형용사적 용법[준동사] [현재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at we do [when we see a behaviour]] is that at some level, we are making a judgement about whether the person {who is} exhibiting that behaviour, whether it's an emotion, or a scratching behaviour, or anything, is relevant.
[설명] scratching은 현재분사로 형용사로 사용되어 behaviour를 꾸며 주고 있습니다.
[직역] [[우리가 어떤 행동을 볼 때] 우리가 하는 것]은 어떤 단계에서는 우리가 [[그것이 감정이든지, 또는 긁는 행동인지, 또는 다른 어느 것이든지] 그런 행동을 드러내는 그 사람이 관련이 있는지]에 대하여 판단을 하는 중입니다.


17. to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7-1) be to 용법 [to부정사]

be 동사 이후 to 부정사의 용법을 말하며 to 부정사가 be동사의 주격보어가 되는 경우라서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과는
다릅니다. (1)《예정》~할 예정이다, ~하기로 되어 있다, (2)《의무》~할 의무가 있다, (3)《가능》~할 수 있다 (4)《운명》~할 운명이다 등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본문] So, the more that you identify with the in-group target, the more likely you are to copy their behaviour.
[설명] be to 용법,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직역] 그래서, 당신이 내부 집단 대상과 더욱 더 동일시하면, 당신은 그들의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17-2) [to부정사] 동사적 기능 [to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17-2-1] 의미상 주어[to부정사] [[to부정사] 동사적 기능]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같으면 생략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주로 for+목적격 형식으로 나타냅니다.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와 함꼐 사용할 때는 of+목적격을 씁니다. to 부정사가 5형식의 구조이면 to 부정사의 목적어가 의미상 주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before we all start yawning, it's time for us to go.
[설명] for us응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직역] 그리고 우리가 하품을 시작하기 전에, 우리가 가야 할 시간입니다.


(17-3)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17-3-1] 보어[to부정사]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보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finally, to exhibit a behaviour is to actually do that particular behaviour.
[설명] 'to exhibit ~'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가 되고 또 'to actually do ~' to부정사구가 목적어로 기능합니다.
[직역] 그리고 마지막으로 행동을 드어내는 것은 실제로 그 특별한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17-3-2] 주어[to부정사]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명사로서 사용되면 주어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finally, to exhibit a behaviour is to actually do that particular behaviour.
[설명] 'to exhibit ~'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가 되고 또 'to actually do ~' to부정사구가 목적어로 기능합니다.
[직역] 그리고 마지막으로 행동을 드어내는 것은 실제로 그 특별한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17-4)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17-4-1] 목적[to부정사]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he researchers were looking to see if there was a cognitive side to the behaviour.
[설명] to see ~,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으로 '~를 알기 위해'라는 뜻입니다.
[직역] 그리고 연구원들은 [만약 그 행위에 인지적인 면이 있는지]를 알기 위해 관찰하던 중이었습니다.


[본문] But what does your body do to tell {that} you you're tired?
[설명] to tell ~, '~을 말하기 위해'의 뜻으로,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입니다.
[직역] 그러나 [당신이 피곤한 것]을 당신에게 말하기 위해 당신의 몸이 무엇을 합니까?


[본문] We yawn to take in more oxygen.
[설명] to take ~, to부정사 부사적 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
[직역] 우리는 보다 많은 산소를 받아들이기 위해 하품을 합니다.


(17-5) [to부정사]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의 기본적인 용법은 염사적용법, 형용사적 용법 및 부사적 용법이 있습니다.

[17-5-1] 형용사적 용법[to부정사] [[to부정사] 용법]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before we all start yawning, it's time for us to go.
[설명] to go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time을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직역] 그리고 우리가 하품을 시작하기 전에, 우리가 가야 할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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