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0), 접속사(8), 분사(7), 전치사(4), 동명사(4), 명령법(3), 구문(句文)(3), 문장 형식(3), 부정사(2), 절(Clause)(2), 서법조동사(2), 어구(語句)(2), 관계사(2), 문장 부호(2),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대명사, 의문사, 삽입 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When Neil and I record 6 Minute English face-to-face in the BBC Learning English studio which, I am happy to say, we are doing right now, we look at each other as we speak.
[설명] ⑴ 「I am happy to say」은 삽입절 입니다.
⑵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앞문장의 술부 「record 6 Minute English face-to-face ~」를 선행사로 받고 있습니다.
⑶ face-to-face (부사) 마주 보고,마주앉아,직면하여
☞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06] We smile and use hand gestures and facial expressions in a type of communication called body language.
[설명] ⑴ 『a type of communication』에서 'a type of'가 형용사의 기능을 하여 communication을 수식[한정]합니다. '일종의'의 뜻을 갖습니다.
⑵ 「called ~」는 과거분사로 「communicati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07] But during the Covid pandemic, everyday meetings with work colleagues, teachers and friends, and 6 Minute English recording - all moved online.
[설명] ⑴ 『during the Covid ~』의 dur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⑵ 「meeting ~ and recording」 meeting과 recording이 동명사(구)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⑶ 「meeting ~ and recording」 동명사구와 all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참조 링크]☞ 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 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08] Video meetings using software like Zoom and Skype became the normal way to communicate with family and friends.
[설명] ⑴ 『using software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Video meetings }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using software ~』는 현재분사(구)입니다.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하지만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어 {software ~}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⑶ 「like Zoom and Skyp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software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 [09] And whatever happens with Covid in the future, it seems they're here to stay.
And whatever happens with Covid in the future, it seems {that} they're here to stay.
[설명] ⑴ whatever가 접속사로 「어떤 …일지라도, 어떤 …이든」의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인도합니다.
⑵ 「it seem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⑶ 「it seems that ~」 구문입니다. it가 가주어,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that절의 주어인 ''이 '인 것 같다'라는 뜻입니다.
⑷ 『they're here to stay』는 「be to 용법」으로 '~할 예정이다, ~하기로 되어 있다'는 예정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 [11] We'll meet the person who wrote the rulebook for clear communication in the digital age - Erica Dhawan, author of a new book, 'Digital Body Language'.
[설명] ⑴ 『who wrote th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person'입니다.
⑵ author ~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the person」과 「Erica Dhawan」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Erica Dhawan'와 author도 동격입니다.
[본문] [13] She may be a communications expert now, but growing up in Pennsylvania she was a shy and quiet schoolgirl.
[설명] ⑴ 서법조동사 may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⑵ 『growing up ~』은 때(시간)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본문] [14] So how did Erica beat her shyness and become the confident communicator she is today?
So how did Erica beat her shyness and become the confident communicator {which/that} she is today?
[설명] ⑴ 의문부사 how는 wh- 질문 구조의 의문문을 만듭니다.
⑵ 선행사 communicator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참조 링크]☞ 의문사 how
[참조 링크]☞ [독해실력 - HOW] 의문사? 간접의문문? 관계사? 접속사? How 완전 정복
[본문] [22] In face-to-face meetings, we immediately see someone's reaction to what we've said through eye contact, where two people look into each other's eyes as they talk.
[설명] ⑴ 『what we've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전치사 to의 목적어입니다.
⑵ 『where two people ~』의 where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거기서'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⑶ look into '…의 속을 들여다보다,주의 깊게 살피다'
[본문] [24] Erica Dhawan makes several suggestions to help with this.
[설명] 「makes several suggestions」은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여러 제안을 하다'라는 뜻입니다.
[본문] [25] See if you can hear the final suggestion she makes to Michael Rosen as part of BBC Radio 4's Word of Mouth.
See if you can hear the final suggestion {which/that} she makes to Michael Rosen as part of BBC Radio 4's Word of Mouth.
[설명] ⑴ 본문은 명령문입니다.
⑵ if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⑶ 선행사 suggesti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26] And last but not least, slow down.
[설명] ⑴ slow down '느긋해지다,속도(진행)을 늦추다,쇠해지다,태업하다'
⑵ last but not least 마지막으로, 그렇지만 앞에 말씀드린 분[것]들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본문] [27] Remember when it was completely normal to have a one-minute pause in a room with one another because we knew when we're thinking and brainstorming.
[설명] ⑴ 본문은 명령문입니다.
⑵ 『when it was completely ~』은 의문부사 when이 접속사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문은 목적어 입니다.
⑶ 『when we're thinking ~』의 접속사 when은 때를 나타내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 [28] If we don't hear someone speak on video, we ask them if they're on mute.
[설명] ⑴ 『If we don't hear ~』의 if는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⑵ 『we don't hear someone ~』은 지각동사 hear의 5형식 문장입니다. someone이 목적어이고 'speak ~'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목적격 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왔습니다.
⑶ 주절은 ask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them은 간접목적어이고 직접목적어는 if 명사절입니다.
⑷ 『if they're on mute』의 if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직접목적어입니다.
[본문] [29] Practise what I call the five-second rule - wait five seconds before speaking to make sure that individuals have time to process the ideas, especially if there may be technology or accessibility issues.
[설명] ⑴ 본문은 명령문입니다.
⑵ 『what I call the five-second rule』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⑶ 『that individuals have time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 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31] Yes, she recommends slowing down, something we do naturally face-to-face when we're thinking or brainstorming - that's discussing suggestions with a group of people to come up with new ideas or to solve problems.
Yes, she recommends slowing down, something {which/that} we do naturally face-to-face / when we're thinking or brainstorming - that's discussing suggestions with a group of people to come up with new ideas or to solve problems.
[설명] ⑴ 『recommends slowing down ~」은 동사+V-ing 구문으로 'slowing down'은 동명사입니다. 동명사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⑶ when
⑷ 대시 위의 that은 brainstorming을 지시합니다.
[본문] [32] Slowing down gives us time to process new information - to understand it by thinking carefully and reflecting on it.
[설명] ⑴ 「Slowing down」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이고 직접목적어는 time입니다.
⑶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to process new information」을 부연설명합니다.
⑷ reflect on ~을 반성하다,되돌아보다
[본문] [33] Erica compares online body language to learning a new language - it takes practice, especially when it comes to smiling and laughing, something Michael Rosen finds hard to do in video meetings.
Erica compares online body language to learning a new language - it takes practice, especially when it comes to smiling and laughing, something {which/that} Michael Rosen finds hard to do in video meetings.
[설명] ⑴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when it comes to '…라면,…에 대해서[관해서]라면,~에 관한 한'
☞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34] Listen to him discussing this problem with Erica Dhawan for BBC Radio 4's, Word of Mouth.
[설명] 『Listen to him discussing ~』은 지각동사 'listen to'의 5형식 문장입니다. 'him'이 목적어이고 'discussing'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본문] [35] Do you think it's killing off people laughing and smiling in the way we do when we're altogether in the live situation?
Do you think {that} it's killing off people laughing and smiling in the way {which/that} we do when we're altogether in the live situation?
[설명] ⑴ 「Do you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선행사 'the wa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36] I would say that it is much less likely that we laugh and smile on camera for a few reasons.
[설명] ⑴ 서법조동사 would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⑵ much less likely ~ '~일 가능성이 훨씬 적은'
[본문] [37] Number one, laughing is often done in unison where we can quickly pick up the energy of someone smiling or laughing and feed off of that and laugh ourselves.
[설명] ⑴ where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 부사이지만 계속적 용법의 방식으로 번역하는 것이 보다 쉽습니다.
⑵ in unison 일제히
⑶ pick up the energy of '- 의 기운을 돋우다'
⑷ feed off ~을 먹다[먹고 살다]
☞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38] When it comes to screen delays, the fact that it's not natural to see our own camera - being distracted by that - we are much less likely to laugh and smile.
[설명] ⑴ 「screen delays」와 「the fact」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⑵ screen delays와 that절이 동격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that fact 구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⑶ it's not natural to see 'it to
⑷ much less likely '~할 가능성이 훨씬 낮은'
[본문] [39] One of the ways we can overcome this is by creating intentional moments in our meetings for the water cooler effect.
[설명] 「by creating ~」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참조 링크]☞ 전치사구(전치사+명사) 간단 정리!
[참조 링크]☞ 부사적 주어 vs 전치사명사구(전치사구)의 명사구 용법
[본문] [40] Erica points out that laughing often happens in unison - together and at the same time.
[설명] 『that laughing often happens in unison』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Erica가 주어, points out이 (술어)동사구입니다.
[참조 링크]☞ 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42] She also thinks it's important to make time for employees to chat informally about things unrelated to work - their weekend plans or last night's TV show.
[설명] ⑴ 「it's important to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⑵ to chat 의미상 주어는 employees입니다.
⑶ 「unrelated to work ~」는 과거분사로 「thing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참조 링크]☞ to 부정사 의미상주어
[본문] [43] And she uses the expression, the water cooler effect which comes from the United States where office workers sometimes meet at the water fountain to chat.
[설명] ⑴ 「the expression」와 「the water cooler effect」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⑵ 『which comes from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water cooler effect'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⑶ 『where office workers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United States'입니다.
☞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45] Erica Dhawan seems very comfortable communicating online, but she's had lots of time to practice since her schooldays.
[설명] 「communicating online」 부사구로 사용되는 현재분사구 입니다.
[본문] [49]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about online body language - non-verbal ways of communicating using the body.
[설명] 「using ~」은 문장내의 부사절이나 등위절의 동사를 분사로 바꾸어 부사구로 전환한 분사구문으로 문장에서 부사로 사용합니다.
[본문] [50] Eye contact is when two people look at each other's eyes at the same time.
[설명] 「when two people」는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본문] [53] In unison means happening together and at the same time
[설명] 『happen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250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251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252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