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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Body language online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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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oronavirus pandemic has forced millions of people worldwide to get used to meeting others only through a computer screen. But how can we make these meetings feel more natural? That's what Neil and Sam discuss, as they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으로 인해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컴퓨터 화면을 통해서만 다른 사람들을 만나는 데 익숙해졌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이러한 모임이 더 자연스럽게 느껴지게 할 수 있습니까? Neil과 Sam이 관련 어휘를 가르칠 때 토론하는 내용입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0), 접속사(10), 분사(7), 구문(句文)(5), 동명사(4), 문장 형식(4), 전치사(4), 명령법(3), 관계사(3), 문장 부호(2), 부정사(2), 절(Clause)(2), it(2), 서법조동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사, 삽입 구문, 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Body language onlin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1-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선행사가 사람이면 who나 that, 사물이면 which나 that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1] We'll meet the person who wrote the rulebook for clear communication in the digital age - Erica Dhawan, author of a new book, 'Digital Body Language'.
[설명] 『who wrote th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person'입니다.


[43] And she uses the expression, the water cooler effect which comes from the United States where office workers sometimes meet at the water fountain to chat.
[설명] 『which comes from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water cooler effect'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2-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1] Yes, she recommends slowing down, something we do naturally face-to-face when we're thinking or brainstorming - that's discussing suggestions with a group of people to come up with new ideas or to solve problems.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33] Erica compares online body language to learning a new language - it takes practice, especially when it comes to smiling and laughing, something Michael Rosen finds hard to do in video meetings.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35] Do you think it's killing off people laughing and smiling in the way we do when we're altogether in the live situation?
[설명] 선행사 'the wa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4] So how did Erica beat her shyness and become the confident communicator she is today?
[설명] 선행사 communicator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5] See if you can hear the final suggestion she makes to Michael Rosen as part of BBC Radio 4's Word of Mouth.
[설명] 선행사 suggesti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w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22] In face-to-face meetings, we immediately see someone's reaction to what we've said through eye contact, where two people look into each other's eyes as they talk.
[설명] 『what we've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전치사 to의 목적어입니다.


[29] Practise what I call the five-second rule - wait five seconds before speaking to make sure that individuals have time to process the ideas, especially if there may be technology or accessibility issues.
[설명] 『what I call the five-second rule』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적 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기능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기본적으로는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적 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사로 받기도 합니다.

[1-4-1] 선행사 - 앞 문장의 술부[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ich가 계속적용법으로 쓰일 때, 앞의 문장의 술부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사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When Neil and I record 6 Minute English face-to-face in the BBC Learning English studio which, I am happy to say, we are doing right now, we look at each other as we speak.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앞문장의 술부 「record 6 Minute English face-to-face ~」를 선행사로 받고 있습니다.

 

 

 

 



2.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1) 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계속적용법[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의 계속적 용법은 접속사 + 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2] In face-to-face meetings, we immediately see someone's reaction to what we've said through eye contact, where two people look into each other's eyes as they talk.
[설명] 『where two people ~』의 where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거기서'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37] Number one, laughing is often done in unison where we can quickly pick up the energy of someone smiling or laughing and feed off of that and laugh ourselves.
[설명] where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 부사이지만 계속적 용법의 방식으로 번역하는 것이 보다 쉽습니다.


[2-1-2] where[관계사] [관계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3] And she uses the expression, the water cooler effect which comes from the United States where office workers sometimes meet at the water fountain to chat.
[설명] 『where office workers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United States'입니다.


3.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3-1) 구문 [구문]
특정 의미나 특정 품사를 만드는 구의 구조. 일부 어구는 구성단어의 본래의 뜻에서 벗어나 관용어로 굳어진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3-1-1] 전치사+무관사명사[구문] [구문]
전치사가 무관사 명사와 결합하면, 명사가 가진 본질적 의미를 나타냅니다. 많은 경우에 관용어화 되어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Number one, laughing is often done in unison where we can quickly pick up the energy of someone smiling or laughing and feed off of that and laugh ourselves.
[설명] in unison 일제히


(3-2) 구문 [구문]
관용어(idiom)란 구성 단어의 의미의 합으로 전체 의미를 추론하기 어려운 「관습화된 여러 단어 표현(multiword expressions)」으로 그 유형이 매우 다양하며 영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3-2-1] when it comes to[구문] [구문]
「⑴.…라면, …에 대해서[관해서]라면, ⑵~에 관한 한」 등의 뜻을 겆는 관용어입니다.

<본문예제>
[33] Erica compares online body language to learning a new language - it takes practice, especially when it comes to smiling and laughing, something Michael Rosen finds hard to do in video meetings.
[설명] when it comes to '…라면,…에 대해서[관해서]라면,~에 관한 한'


(3-3) 구문 [구문]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3-3-1] 동격의 콤마[구문] [구문]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07] But during the Covid pandemic, everyday meetings with work colleagues, teachers and friends, and 6 Minute English recording - all moved online.
[설명] 「meeting ~ and recording」 동명사구와 all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43] And she uses the expression, the water cooler effect which comes from the United States where office workers sometimes meet at the water fountain to chat.
[설명] 「the expression」와 「the water cooler effect」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8] When it comes to screen delays, the fact that it's not natural to see our own camera - being distracted by that - we are much less likely to laugh and smile.
[설명] 「screen delays」와 「the fact」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4-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4-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3] In unison means happening together and at the same time
[설명] 『happen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1-2]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Slowing down gives us time to process new information - to understand it by thinking carefully and reflecting on it.
[설명] 「Slowing down」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07] But during the Covid pandemic, everyday meetings with work colleagues, teachers and friends, and 6 Minute English recording - all moved online.
[설명] 「meeting ~ and recording」 meeting과 recording이 동명사(구)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2)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아닌, 동사나 명사 뒤에 와서 여러 형태의 문장을 이루기도 합니다.

[4-2-1] 동사+ing[동명사] [동명사]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31] Yes, she recommends slowing down, something we do naturally face-to-face when we're thinking or brainstorming - that's discussing suggestions with a group of people to come up with new ideas or to solve problems.
[설명] 『recommends slowing down ~」은 동사+V-ing 구문으로 'slowing down'은 동명사입니다. 동명사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5-1) 동사 [동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5-1-1] 디렉시칼 동사[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4] Erica Dhawan makes several suggestions to help with this.
[설명] 「makes several suggestions」은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여러 제안을 하다'라는 뜻입니다.


6. 명령법
명령법은 명령, 요구, 의뢰, 희망, 금지(부벙 명령) 따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며, 동사는 항상 원형(root form, 原型)이 됩니다.

(6-1) 명령법 [명령법]
명령법의 주요 형식에는 동사 원형으로 시작하는 기본 형식, 부정 명령, Let 명령법 등이 있습니다.

[6-1-1] 기본형식[명령법] [명령법]
일반적인 명령문은 주어를 생략하고 동사 원형으로 문장을 시작합니다.

<본문예제>
[25] See if you can hear the final suggestion she makes to Michael Rosen as part of BBC Radio 4's Word of Mouth.
[설명] 본문은 명령문입니다.


[27] Remember when it was completely normal to have a one-minute pause in a room with one another because we knew when we're thinking and brainstorming.
[설명] 본문은 명령문입니다.


[29] Practise what I call the five-second rule - wait five seconds before speaking to make sure that individuals have time to process the ideas, especially if there may be technology or accessibility issues.
[설명] 본문은 명령문입니다.

 

 

 

 

 


7.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7-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1-1] 동격[문장 부호 ] [문장 부호 ]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1] We'll meet the person who wrote the rulebook for clear communication in the digital age - Erica Dhawan, author of a new book, 'Digital Body Language'.
[설명] author ~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the person」과 「Erica Dhawan」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Erica Dhawan'와 author도 동격입니다.


[7-1-2] 부연설명[문장 부호 ] [문장 부호 ]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32] Slowing down gives us time to process new information - to understand it by thinking carefully and reflecting on it.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to process new information」을 부연설명합니다.


8.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8-1) 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8-1-1] 수여동사[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Slowing down gives us time to process new information - to understand it by thinking carefully and reflecting on it.
[설명]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이고 직접목적어는 time입니다.


[28] If we don't hear someone speak on video, we ask them if they're on mute.
[설명] 주절은 ask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them은 간접목적어이고 직접목적어는 if 명사절입니다.


(8-2)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8-2-1] 지각동사[문장형식] [문장형식]
감각을 이용하여 행위를 하는 것을 나타내 주는 동사. 즉, 보고 듣고 느끼고 하는 등등의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 주로 〈지각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의 형태의 6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see(보다), hear(듣다), watch(지켜보다), feel(느끼다), listen (to), notice, look at, taste, smell 등

<본문예제>
[28] If we don't hear someone speak on video, we ask them if they're on mute.
[설명] 『we don't hear someone ~』은 지각동사 hear의 5형식 문장입니다. someone이 목적어이고 'speak ~'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목적격 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왔습니다.


[34] Listen to him discussing this problem with Erica Dhawan for BBC Radio 4's, Word of Mouth.
[설명] 『Listen to him discussing ~』은 지각동사 'listen to'의 5형식 문장입니다. 'him'이 목적어이고 'discussing'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9.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9-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9-1-1] 의미상 주어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같으면 생략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주로 for+목적격 형식으로 나타냅니다.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와 함꼐 사용할 때는 of+목적격을 씁니다. to 부정사가 5형식의 구조이면 to 부정사의 목적어가 의미상 주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42] She also thinks it's important to make time for employees to chat informally about things unrelated to work - their weekend plans or last night's TV show.
[설명] to chat 의미상 주어는 employees입니다.


(9-2) 부정사 [부정사]
[be 동사 + to 부정사]의 구문을 말하며, to 부정사가 형용사적 용법으로 be동사의 주격 보어가 되는 경우의 용법을 말합니다.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과는 다릅니다. ⑴《예정》~할 예정이다, ~하기로 되어 있다, ⑵《의무》~할 의무가 있다, ⑶《가능》~할 수 있다 ⑷《운명》~할 운명이다 등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09] And whatever happens with Covid in the future, it seems they're here to stay.
[설명] 『they're here to stay』는 「be to 용법」으로 '~할 예정이다, ~하기로 되어 있다'는 예정의 의미를 갖습니다.


10.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0-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0-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06] We smile and use hand gestures and facial expressions in a type of communication called body language.
[설명] 『a type of communication』에서 'a type of'가 형용사의 기능을 하여 communication을 수식[한정]합니다. '일종의'의 뜻을 갖습니다.


[42] She also thinks it's important to make time for employees to chat informally about things unrelated to work - their weekend plans or last night's TV show.
[설명] 「unrelated to work ~」는 과거분사로 thing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2) 분사 [분사]
분사는 문장에서 주로 형용사로 사용되며 대부분 한정 용법으로 사용합니다. 간혹 2형식의 주격보어나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로 사용되는 서술적 용법도 있습니다. 분사는 진행형, 수동형, 완료형 문장을 만드는데, 이것은 분사의 동사적 용법입니다. 절을 변환한 분사구문은 부사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접속사 that과 결합하여 접속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분사(구)가 동사적인 성질이 완전히 배제된 상황이면, 이들은 분사라기 보다 각각 형용사, 전치사, 접속사로 취급됩니다.

[10-2-1] 부사적 용법[분사] [분사]
복문 속의 부사절 또는 중문 속의 등위절을 이끄는 동사를 분사로 바꾸어 부사구로 전환한 분사구문입니다. 통상적인 분사구문이 글머리나, 문장 뒤에 콤마를 수반하며 나타나지만 이 용법은 문장 중간에 콤마 없이 나타납니다.

<본문예제>
[45] Erica Dhawan seems very comfortable communicating online, but she's had lots of time to practice since her schooldays.
[설명] 「communicating online」 부사구로 사용되는 현재분사구 입니다.


[49]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about online body language - non-verbal ways of communicating using the body.
[설명] 「using ~」은 문장내의 부사절이나 등위절의 동사를 분사로 바꾸어 부사구로 전환한 분사구문으로 문장에서 부사로 사용합니다.


(10-3)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0-3-1] 때, 시간[분사] [분사]
~할 때, ~후에, ~하는 동안. when, while, after 절이 분사구문으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13] She may be a communications expert now, but growing up in Pennsylvania she was a shy and quiet schoolgirl.
[설명] 『growing up ~』은 때(시간)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10-4)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0-4-1] 동사적 기능[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동사로서의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의 형태로 목적어를 갖거나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Video meetings using software like Zoom and Skype became the normal way to communicate with family and friends.
[설명] 『using software ~』는 현재분사(구)입니다.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하지만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어 {software ~}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10-4-2]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8] Video meetings using software like Zoom and Skype became the normal way to communicate with family and friends.
[설명] 『using software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Video meetings }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 삽입 구문
문장의 중간에 어떤 어구(구 또는 절)을 설명적으로 끼워 넣는 것을 삽입(Parenthesis)라고 합니다. 삽인된 어구는 그것을 제외하더라도 문맥을 파악하는 데는 지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문장이 복잡하면 일단 삽입어구를 제외해 보면 문장이 명료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11-1) 삽입 구문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05] When Neil and I record 6 Minute English face-to-face in the BBC Learning English studio which, I am happy to say, we are doing right now, we look at each other as we speak.
[설명] 「I am happy to say」은 삽입절 입니다.


12.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2-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may는 기원과 희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12-1-1] 추측[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불확실한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3] She may be a communications expert now, but growing up in Pennsylvania she was a shy and quiet schoolgirl.
[설명] 서법조동사 may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12-2)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2-2-1]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현재의 추측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36] I would say that it is much less likely that we laugh and smile on camera for a few reasons.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13.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3-1) 의문사 [의문사 ]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13-1-1] how [의문사 ] [의문사 ]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14] So how did Erica beat her shyness and become the confident communicator she is today?
[설명] 의문부사 how는 wh- 질문 구조의 의문문을 만듭니다.

 

 

 

 

 



14.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4-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4-1-1] 명사구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9] One of the ways we can overcome this is by creating intentional moments in our meetings for the water cooler effect.
[설명] 「by creating ~」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4-1-2] 형용사구 후위수식[전치사] [전치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08] Video meetings using software like Zoom and Skype became the normal way to communicate with family and friends.
[설명] 「like Zoom and Skyp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software를 후위 수식합니다.


(14-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기본적으로 어형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두개 이상의 불변사로 구성된 이중전치사 또는 구전치사(복합전치사), 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둥이 있습니다.

[14-2-1] 분사형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등이 대표적입니다.

<본문예제>
[07] But during the Covid pandemic, everyday meetings with work colleagues, teachers and friends, and 6 Minute English recording - all moved online.
[설명] 『during the Covid ~』의 dur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14-3)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4-3-1] 한정의 of [A의 B][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A of B의 관계는 일반적으로 B의 A로 해석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A의 B」로 이해하는 게 더 자연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즉 A of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한정하는 형용사 또는 한정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06] We smile and use hand gestures and facial expressions in a type of communication called body language.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로 「communicati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5.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5-1) 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5-1-1] that 접속사 [절(Clause)] [절(Clause)]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29] Practise what I call the five-second rule - wait five seconds before speaking to make sure that individuals have time to process the ideas, especially if there may be technology or accessibility issues.
[설명] 『that individuals have time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1-2] when 의문사[절(Clause)] [절(Clause)]
의문사 when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이 때 when의 품사는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27] Remember when it was completely normal to have a one-minute pause in a room with one another because we knew when we're thinking and brainstorming.
[설명] 『when it was completely ~』은 의문부사 when이 접속사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문은 목적어 입니다.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6-1) 접속사 [접속사 ]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6-1-1] 명사절[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28] If we don't hear someone speak on video, we ask them if they're on mute.
[설명] 『if they're on mute』의 if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직접목적어입니다.


[25] See if you can hear the final suggestion she makes to Michael Rosen as part of BBC Radio 4's Word of Mouth.
[설명] if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1-2] 부사절[접속사 ] [접속사 ]
if는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주로 이끕니다.

<본문예제>
[28] If we don't hear someone speak on video, we ask them if they're on mute.
[설명] 『If we don't hear ~』의 if는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6-2) 접속사 [접속사 ]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6-2-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그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40] Erica points out that laughing often happens in unison - together and at the same time.
[설명] 『that laughing often happens in unison』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Erica가 주어, points out이 (술어)동사구입니다.


[16-2-2] 생략[접속사 ] [접속사 ]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Do you think it's killing off people laughing and smiling in the way we do when we're altogether in the live situation?
[설명] 「Do you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09] And whatever happens with Covid in the future, it seems they're here to stay.
[설명] 「it seem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6-2-3] the fact that[접속사 ] [접속사 ]
that이 이끄는 절이 단독으로 주어가 되는 경우는 드믈며, 대체로 the fact를 앞에 덧붙입니다. 전치사 뒤에 that절이 바로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즉, that 명사절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기 때문에, the tact가 전치사 뒤에서 that절을 이끄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8] When it comes to screen delays, the fact that it's not natural to see our own camera - being distracted by that - we are much less likely to laugh and smile.
[설명] screen delays와 that절이 동격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that fact 구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6-3) 접속사 [접속사 ]
wh~ever류의 접속사는 복합관계사라고 하기도 합니다. wherever, whatever, whichever 등을 복합관계대명사, wherever, whenever, however 등을 복합관계부사라고 합니다. 이들은 문장에서는 관계사와 접속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whoever가 접속사로 사용될 때는 '누구나, 어떤 사람이든지, 누가 ~하더라도'의 의미를 갖습니다. wherever, 'whatever, however, whenever, wherever 등도 유사한 의미를 갖습니다. 부사절 또는 명사절(복합관계댐여사의 경우)를 인도합니다.

[16-3-1] 부사절[접속사 ] [접속사 ]
whoever가 부사절을 이끌면 「no matter who」와 같이 '누구나', '어떤 사람이든지', '누가 ~하더라도'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whatever, whichever, however, wherever, whenever 등도 유사한 의미로 쓰입니다. 「no matter wh~」로 바꿀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And whatever happens with Covid in the future, it seems they're here to stay.
[설명] whatever가 접속사로 「어떤 …일지라도, 어떤 …이든」의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인도합니다.


(16-4) 접속사 [접속사 ]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6-4-1] 명사절[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50] Eye contact is when two people look at each other's eyes at the same time.
[설명] 「when two people」는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6-4-2] 부사절 [때, 시간][접속사 ] [접속사 ]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시간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하는) 때[동안]에, (…한) 후에, …하면, (언제든지) …할 때에 (…하자마자) 바로 그 때, )…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7] Remember when it was completely normal to have a one-minute pause in a room with one another because we knew when we're thinking and brainstorming.
[설명] 『when we're thinking ~』의 접속사 when은 때를 나타내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끕니다.

 

 

 

 

 


17.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7-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7-1-1] it seems that구문[it] [it]
It seems that 구문은 it가 가주어,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인 것 같다'의 의미인데, that절의 주어가 ~인 것 같다의 뜻입니다.

<본문예제>
[09] And whatever happens with Covid in the future, it seems they're here to stay.
[설명] 「it seems that ~」 구문입니다. it가 가주어,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that절의 주어인 ''이 '인 것 같다'라는 뜻입니다.


[17-1-2] to 부정사 구문 (=it to 구문)[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42] She also thinks it's important to make time for employees to chat informally about things unrelated to work - their weekend plans or last night's TV show.
[설명] 「it's important to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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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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