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learn a lot from books and from talking to people. That's the idea behind an initiative to create a 'human library'. You borrow a person you wouldn’t usually meet for a half-hour candid conversation and learn what it is like to be in their shoes. That's what Neil and Sam discuss, as they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우리는 책과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많은 것을 배웁니다. 이것이 바로 '휴먼 라이브러리'을 만들기 위한 발의 뒤에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당신은 30분 동안 솔직한 대화를 위해 평소에 만나지 않을 사람을 빌려서 그들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이 어떤 것인지 배웁니다. Neil과 Sam이 관련 어휘를 가르칠 때 토론하는 내용입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전치사(11), 접속사(7), 분사(6), 의문사(5), 동명사(4), 관계사(3), 명사(3), 구문(句文)(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명령법, 문장 형식, 부정문, 부정사, 준동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Human Library: Life as an open book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1-1] 주격[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선행사가 사람이면 who나 that, 사물이면 which나 that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08] It's called The Human Library and the 'books' are individuals who have faced prejudice - which means an unreasonable dislike of certain types of people.
[설명] 『who have faced ~』의 who는 제한적용법이고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individuals입니다.
[28] Ronni uses social media to find volunteers who are willing to talk about their lives at public meetings, which anyone can attend.
[설명] 『who are willing to ~』의 who는 제한적용법이고,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volunteers'입니다.
[36] Katy says they are walking on eggshells - an expression which means to be very careful about what you do and say because you don't want to offend or upset anyone.
[설명] 『which means to be』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n expression'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38] The event is all about celebrating people's difference and diversity - a term which describes how many different types of people are included together.
[설명]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term'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2-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11] The human books are volunteers, and visiting readers are encouraged to ask those awkward or embarrassing questions they've always wondered about.
[설명] 선행사 question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3-1] 계속적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08] It's called The Human Library and the 'books' are individuals who have faced prejudice - which means an unreasonable dislike of certain types of people.
[설명] 『which means an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34] The important thing to remember is that you can ask them anything - they're never going to make to feel wrong for the question you ask today, which is an incredibly rare offer.
[설명] 『which is an incredibly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3-2] 비제한적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非제한적용법은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형태를 취합니다. 선행사를 수식한다는 점에서는 비제한적 용법과 비슷하지만 제한적 용법처럼 선행사의 범위를 좁히려고 하기 보다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보다 더 중점을 두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09] Readers may borrow these 'books', who are people from all walks of life, for a thirty minute conversation.
[설명] 『who are people』의 who는 선행사 books의 의미를 보충 설명하는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1-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4-1]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36] Katy says they are walking on eggshells - an expression which means to be very careful about what you do and say because you don't want to offend or upset anyone.
[설명] 『what you do and say』는 what 관계대명사절로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격은 목적격입니다.
[53] The expression walking on eggshells means being very careful about what you do and say because you don't want to offend anyone.
[설명] 『what you do and say』는 what 관계대명사절로 격은 목적격이고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1-4-2]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26] He recommends meeting people who you wouldn't usually spend time with, even if this makes you feel uncomfortable - feel slightly worried or embarrassed in a social situation.
[설명] who는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대신 사용되었습니다.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2.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1) 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where[관계사] [관계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2] This means the Human Library needs to be a safe space - a place where people feel protected from danger and harm.
[설명] 『where people feel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place'입니다.
[07] In this 6 Minute English, we'll be hearing about an unusual library where the books are people, made of flesh and bone instead of paper.
[설명] 『where the books are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n unusual library'입니다.
[50] A safe space is place where you feel protected from danger and harm.
[설명] 『where you feel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place입니다.
3.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3-1) 구문 [구문]
두 단어 이상이 함께 사용하여 일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구문, 문장의 틀
[3-1-1] from to to 구문[구문] [구문]
from A to B to C ..... to Z 형식의 구문. 기본적으로 from A to B와 같습니다. 문장이 복잡할 때는 두 번쨰 to부터 앞에 콤마를 붙이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5] If you browse through a library, you'll find a variety of different books, from fiction to crime to romance.
[설명] 「from fiction to crime to romance」은 「from A to B to C .. to Z 형식」의 구문. 'fiction에서, crime, romance 까지'라는 의미입니다.
(3-2) 구문 [구문]
특정 의미나 특정 품사를 만드는 구의 구조. 일부 어구는 구성단어의 본래의 뜻에서 벗어나 관용어로 굳어진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3-2-1] 전치사+관사/소유격+명사 구문[구문] [구문]
「in their own right」와 같은 구조로 전형적인 전치사명사구입니다. 주로 부사로 사용되며 때로는 형용사나 명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0] The book titles are short and to the point - titles like 'transgender', 'former criminal' or 'immigrant'.
[설명] to the point '간단명료한[간결한]'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4-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4-1-1]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하지 않거나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본문예제>
[32] Listen to this clip of her introducing the project to a group of Dutch businessmen from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설명] 「her introducing ~」는 동명사구로 문장성분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의미상 주어는 소유격으로 표시된 her입니다. '그녀가 소개하다 ~'의 듯
[49]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or this programme about people sharing their experience of facing prejudice - the unreasonable dislike of certain groups of people.
[설명] 『people sharing their ~』는 동명사구로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의미상 주어는 목적격으로 표시된 people입니다. '사람들이 그들의 경험을 나누는 것'
(4-2)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4-2-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3] The expression walking on eggshells means being very careful about what you do and say because you don't want to offend anyone.
[설명] 『being very careful』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동명사 'being'은 동사적 성질이 있어 'very careful'의 수식을 받고 있습니다. '매우 조심하면서 있는 것'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4-2-2]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When meeting someone with completely different life experiences, people can be worried about saying the wrong thing or asking embarrassing questions.
[설명] 『saying ~』과 『ask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5-1) 동사 [동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5-1-1] 디렉시칼 동사[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4] When we meet someone new, we often already have ideas about what they are like.
[설명] 『have idea』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생각합니다'라는 뜻입니다.
6. 명령법
명령법은 명령, 요구, 의뢰, 희망, 금지(부벙 명령) 따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며, 동사는 항상 원형(root form, 原型)이 됩니다.
(6-1) 명령법 [명령법]
명령법의 주요 형식에는 동사 원형으로 시작하는 기본 형식, 부정 명령, Let 명령법 등이 있습니다.
[6-1-1] 기본형식[명령법] [명령법]
일반적인 명령문은 주어를 생략하고 동사 원형으로 문장을 시작합니다.
<본문예제>
[32] Listen to this clip of her introducing the project to a group of Dutch businessmen from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설명] 본문은 명령문입니다.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7-1) 명사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중 주격과 목적격은 형태가 같습니다. 이 외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등의 격이 있습니다.
[7-1-1] 형용사적 용법[명사] [명사]
영어의 모든 명사는 일정한 관용 규칙에 의거해 형용사로 쓸 수 있습니다. 대체적인 관용규칙은 「B of A」인 경우에 이를 「A+B」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When meeting someone with completely different life experiences, people can be worried about saying the wrong thing or asking embarrassing questions.
[설명] 「life experiences」의 life는 형용사적으로 쓰인 명사로 experiences를 수식합니다.
[56] Join us again for more real-life stories and topical vocabulary here at 6 Minute English from BBC Learning English.
[설명] 「real-life stories」의 real-life는 형용사적으로 쓰인 명사로 stories를 수식합니다.
8.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8-1)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8-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12] This means the Human Library needs to be a safe space - a place where people feel protected from danger and harm.
[설명] feel protected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9. 부정문
no와 not 등 부정어 부사를 사용한 부정(否定)의 의미를 갖는 문장을 말합니다.
(9-1) 부정문 [부정문]
"아니다", "못 한다", "~이 없다" 등 부정(否定)의 뜻을 나타내는 구문
[9-1-1] 부정문 단어[부정문] [부정문]
부정문 또는 부정(否定, negation)을 표현하는 문장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들로 no, not, never, hardly, seldomly, scarcely, barely, rarely, lack 등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But in fact the human 'books' are rarely offended.
[설명] rarely는 부정문 또는 부정(否定, negation)을 표현하는 문장을 만드는 단어입니다.
10.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0-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34] The important thing to remember is that you can ask them anything - they're never going to make to feel wrong for the question you ask today, which is an incredibly rare offer.
[설명] 『to remember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ing을 후위 수식합니다.
11.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1-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1-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07] In this 6 Minute English, we'll be hearing about an unusual library where the books are people, made of flesh and bone instead of paper.
[설명] 「made of ~」는 과거분사로 「people」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2)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1-2-1] 접속사 포함[분사] [분사]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35] When meeting someone with completely different life experiences, people can be worried about saying the wrong thing or asking embarrassing questions.
[설명] 『When meeting ~』은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의미를 살리기 위해 접속사 when을 그대로 두었습니다.
(11-3) 분사 [분사]
준동사는 문장 속에서 두가지 품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런데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와 같은 분사형 준동사에서 동사적 기능이 없고 접속사, 전치사, 혀용사, 명사, 부사 등 어느 한 품사의 역할을 하는 용법을 말합니다.
[11-3-1] 전치사[분사] [분사]
분사가 문장속에서 동사적 기능없이 오직 전치사 역할을 하는 용법을 말합니다. 일부의 경우 아예 전치사로 취급되기도 합니다. 분사에서 파생된 전치사를 파생 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51] When we put someone in a box, we judge them based on their appearance or a limited understanding of them.
[설명] 『based on their』의 과거분사 'based on'이 전치사로 사용되어 명사 'appearance or a limited understanding of them'와 결합하여 부사구를 이룹니다. '~에 근거하여'의 뜻
[25] Ronni says we put someone in a box - an expression meaning to judge what kind of person someone is based on their appearance or on a limited understanding of who they are.
[설명] 과거분사 'based on'이 전치사로 사용되어 명사구 'their appearance ~'와 결합하여 부사구를 이룹니다. '~에 근거하여'의 뜻
(11-4)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1-4-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5] Ronni says we put someone in a box - an expression meaning to judge what kind of person someone is based on their appearance or on a limited understanding of who they are.
[설명] 『meaning to judge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an expressi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4] And finally, diversity is a term describing many different types of people being included together.
[설명] 『describing many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a term'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2.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2-1) 의문사 [의문사 ]
의문 대명사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12-1-1] what[의문사 ] [의문사 ]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at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3] When we're in the workplace or on social media, what we often find is we're walking on eggshells around diversity and difference, and many people don't want to get it wrong, quite understandably.
[설명] 『what we often find』의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의문사절(명사절)을 이끕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4] When we meet someone new, we often already have ideas about what they are like.
[설명] 『what they are like』의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의문사절(명사절)을 이끕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 입니다.
[12-1-2] who[의문사 ] [의문사 ]
'누구?', '누가?'의 뜻. 사람의 이름이나 관계를 물어볼 때 씁니다.
<본문예제>
[25] Ronni says we put someone in a box - an expression meaning to judge what kind of person someone is based on their appearance or on a limited understanding of who they are.
[설명] 『who they are』의 who는 사람을 나타내는 의문대명사입니다. 목적격인 whom 대신 사용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2-2) 의문사 [의문사 ]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12-2-1] how+many/much (명사} [의문사 ] [의문사 ]
how much와 how many는 주로 명사와 결합하여 사용합니다. 이 떄 how much는 불가산명사(uncountable nouns.)와 how many는 가산명사(countable nouns.)와 결합합니다. how much와 how many가 명사와 결합할 때 명사가 명백하면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how much는 명사와 결합없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 때는 금액이나 단가를 물을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38] The event is all about celebrating people's difference and diversity - a term which describes how many different types of people are included together.
[설명] 『how many different types of people』 how many는 명사와 결합하여 명사절을 만듭니다.
(12-3) 의문사 [의문사 ]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2-3-1] what [의문사 ] [의문사 ]
what이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로 사용되면서 의문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5] Ronni says we put someone in a box - an expression meaning to judge what kind of person someone is based on their appearance or on a limited understanding of who they are.
[설명] 「what kind of person someone is」 절에서 what은 의문 형용사입니다.
13.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3-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의 형태 또는 「부사/형용사/명사+전치사」 등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단어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기능을 하는 단어 집단을 말합니다.
[13-1-1] 명사/형용사/부사+전치사[전치사] [전치사]
「(관사)+명사+전치사」, 「형용사+전치사」, 「부사+전치사」의 구조를 갖는 복합전치사구
<본문예제>
[46] The correct answer was b) 85 countries, from Norway and Hungary all the way to Australia and Mongolia!
[설명] 「all the way to」는 '~까지 내내(죽)' 의 뜻을 갖는 복합전치사입니다.
[55] Well, it's time to return these human books back to the library shelves because our six minutes are up!
[설명] back to '원래의[도로] …에'
[13-1-2] 형용사/부사+of[전치사] [전치사]
「형용사+of」, 「부사+of」의 구조를 갖는 전치사구 구문
<본문예제>
[40] It's a celebration for everyone regardless of race, age or gender…
[설명] regardless of (복합전치사) …에 상관없이[구애받지 않고]
(13-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기본적으로 어형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두개 이상의 불변사로 구성된 이중전치사 또는 구전치사(복합전치사), 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둥이 있습니다.
[13-2-1] 분사형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등이 대표적입니다.
<본문예제>
[30] This mostly comes from hosting events for private companies, including famous businesses like Google.
[설명] 『including famous businesses ~』의 includ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13-3)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3-3-1] 목적격의 of[전치사] [전치사]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08] It's called The Human Library and the 'books' are individuals who have faced prejudice - which means an unreasonable dislike of certain types of people.
[설명] 『an unreasonable dislike of certain types of people』의 of는 '목적격의 of'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를 A.하는 것'이라는 '목적어+술어'의 의미 맥락을 갖습니다. 본문의 경우 '어떤 유현의 사람들을 비이성적으로 혐오하다'의 뜻
[51] When we put someone in a box, we judge them based on their appearance or a limited understanding of them.
[설명] 『a limited understanding of them』의 of는 [목적격의 of]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를 A.하는 것'이라는 '목적어+술어'의 의미 맥락을 갖습니다, 즉, '그들을 제한적으로 이해하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49]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or this programme about people sharing their experience of facing prejudice - the unreasonable dislike of certain groups of people.
[설명] 『the unreasonable dislike of certain groups of people』의 of는 [목적격의 of]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를 A.하는 것'이라는 '목적어+술어'의 의미 맥락을 갖습니다, 즉, '어떤 부류의 사람들을 맴목적으로 혐오하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13-3-2] 한정의 of [A의 B][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A of B의 관계는 일반적으로 B의 A로 해석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A의 B」로 이해하는 게 더 자연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즉 A of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한정하는 형용사 또는 한정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08] It's called The Human Library and the 'books' are individuals who have faced prejudice - which means an unreasonable dislike of certain types of people.
[설명] 『certain types of people』에서 'certain types of'가 형용사의 기능을 하여 'people'를 수식[한정]합니다. '어떤 유형의 의 듯을 갖습니다.
[05] If you browse through a library, you'll find a variety of different books, from fiction to crime to romance.
[설명] 「a variety of different books」에서 'a variety of'가 형용사의 기능을 하여 'different books'를 수식[한정]합니다. '다양한'의 뜻
[32] Listen to this clip of her introducing the project to a group of Dutch businessmen from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설명] 『a group of Dutch ~』에서 'a group of'가 형용사의 기능을 하여 'Dutch businessmen'를 수식[한정]합니다. '일단의'의 뜻을 갖습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4-1) 접속사 [접속사 ]
일정한 단어가 전후에서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그룹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중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등을 특히 상관접속사라고 부른다.
[14-1-1] not only ~ but also[접속사 ] [접속사 ]
...뿐만 아니라 또...의 뜻. 주로 격식체에서 사용합니다. not only와 but also는 수식하고자하는 구나 단어 바로 앞에 써 줍니다. Not only를 문두에 써서 강조할 수도 있는데, 이 때 not only 뒤에는 조동사(또는 do) + 주어 형태를 취합니다. 이 형식에서 but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3] You learn tremendously not only about them, but also about yourself.
[설명] 상관접속사 not only ~ but also ~ 구문입니다. 두개의 전치사명사구 'about them'과 'about yourself'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14-2) 접속사 [접속사 ]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4-2-1] 생략[접속사 ] [접속사 ]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Ronni says we put someone in a box - an expression meaning to judge what kind of person someone is based on their appearance or on a limited understanding of who they are.
[설명] 「Ronni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4] The important thing to remember is that you can ask them anything - they're never going to make to feel wrong for the question you ask today, which is an incredibly rare offer.
[설명] 'for the questio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2] This means the Human Library needs to be a safe space - a place where people feel protected from danger and harm.
[설명] 「This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8] I bet that makes a lot of interesting stories!
[설명] 「I be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의 that은 지시대명사입니다.
[36] Katy says they are walking on eggshells - an expression which means to be very careful about what you do and say because you don't want to offend or upset anyone.
[설명] 「Katy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60] You borrow a person you wouldn't usually meet for a half-hour candid conversation and learn what it is like to be in their shoes.
[설명] 「You borrow a perso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5.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다른 말로는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 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15-1) 준동사 [준동사 ]
동사의 V-ing형 준동사는 동명사 또는 현재분사 용법이 있습니다.
[49]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or this programme about people sharing their experience of facing prejudice - the unreasonable dislike of certain groups of people.
[설명] 『people sharing their ~』는 동명사구로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의미상 주어는 목적격으로 표시된 people입니다. '사람들이 그들의 경험을 나누는 것'
16.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6-1) it [it]
대명사로서의 기능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주어 it, 가목적어 it, 주로 숙어(idiom)에 사용되는 과용적 용법의 목적어 it 등의 용법이 이있습니다.
[16-1-1] 주어의 it[it] [it]
날씨, 시간, 거리나, 동사 seem, appear, happen, look 등의 의미없는 형식적인 주어로 it가 사용됩니다. 상황의 it(환경의 it)에 포함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55] Well, it's time to return these human books back to the library shelves because our six minutes are up!
[설명] 날씨, 시간, 거리, 명암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234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235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236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1237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238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