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6 Minute English '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에 사용된 구동사에 대해 살펴 봅니다 먼저 다음의 글을 보십시오.
중국인 학생인 Chao Lu는 놀랄만한 암기력을 갖고 있습니다. 2005년에 그녀는 원주율인 파이를 암송했습니다. 그런데 그녀는 몇자리수까지 암송했을까요?
a) 48,000
b) 68,000
c) 88,000
프로그램을 잘 들으먄 딥을 찾을 수 있습니다.
Chinese student, Chao Lu, has a record-breaking memory. In 2005, she recited the numbers of pi, the mathematical equation describing the proportions of a circle - but how many digits did she manage to remember?
a) 48,000
b) 68,000
c) 88,000
Listen to the programme to find out the answer.
위의 내용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의 질문 내용입니다. 질문 내용에는 항상 본문에 대한 암시가 담겨 있어 어떤 스토리를 기억하게 합니다. 스토리 기억은 영어 공부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이 주일의 구동사와 숙어 보기
이 주일의 6 Minute English-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에는 come up with , cram for, focus on , look at , start with , stay up , stick with , suck at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come up with
[본문 뜻] ~을 생각해내다
[영한]
(1) (해답/돈 등을) 찾아내다[내놓다]
She came up with a new idea for increasing sales.
그녀가 매출 증가를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How soon can you come up with the money?
그 돈을 얼마나 빨리 마련해 주실 수 있으세요?
(2) …을 생산하다, 제시[제안]하다.
(3) ~을 생각해내다
[영영] ① 1.to think of an idea, an answer to a question or a solution to a problem
② 2.to find or produce something that somebody needs
[본문] The thing that I like about education is its really moving from a model of 'just memorise as much as you can' into what we now call deep learning which is, instead of giving you a hundred things and I just need to know that you can remember them, I'm going to give you ten things and instead of just being able to remember them, I want you to be able to describe it deeply and come up with new ways of looking at it.
(직역)⑴ [내가 교육에 관해 좋아하는] 것은 그것이 실제로 [‘단지 할 수 있는 한 많이 암기하라’는 식의 모델]에서 [우리가 이제 딥 러닝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⑵ 딥 러닝이라는 것은 [당신에게 백 개를 주는 대신에 그래서 내가 당신이 그것들을 암기하는 것을 단지 알 필요가 없는 것 대신에, 나는 당신에게 10개만 주겠다는 것과] ②그래서 그것들을 단지 암기할 수 있는 것 대신에, 나는 당신이 그것을 깊게 설명할 수 있고 (그리고) 그것을 살펴보는 새로운 방식을 창조해 낼 수 있기를 원한다는 것] 입니다.
[소스] 6Min. English '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 [2021-11-18]
[구성단어]
come 【동사】
① (…쪽으로) 오다[움직이다] ② (to…) (어떤 위치장소에) 오다[닿다] ③ (~을 가지러/하러) 오다 ④ (어떤 행사 등에 참석하러) 오다[가다] ⑤ (…하게/하면서) 오다 ⑥ (얼마의 거리를) 오다[나아가다] ⑦ (어떤 일이) 일어나다[찾아오다] ⑧ (의문문에서 이유나 방법을 물을 때 씀) ⑨ (어떤 위치를[에]) 차지하다[있다] ⑩ (어떤 상태에[가]) 이르다[되다]
up【부사】
① (방향이동위치가 위쪽을 향하거나 위쪽에 있음을 나타낼 때 씀) ② (수준정도가 더 높거나 위에 있음을 나타냄) ③ (어떤 사람사물이 있는 곳으로 접근함을 나타냄) ④ (중요한 장소, 특히 대도시로 가거나 거기에 있음을 나타냄) ⑤ (국가의 북쪽으로 향함을 나타냄)
with【전치사】
① …와 함께 ② …을 가진, …이 달린[붙은/있는 등] ③ …로, …을 써서[이용하여] ④ (…으로 가득하거나 뒤덮여 있거나 함을 나타냄) ⑤ …와 (상대하거나 맞서서)
cram for
[본문 뜻] …을 대비해서 벼락치기 공부를 하다
[영한]
(1) …을 대비해서 벼락치기 공부를 하다.
[본문] Do you remember cramming for school exams, Georgina?
(직역)죠지나, 당신은 학교 시험을 위해 벼락치기 공부한 것을 기억합니까?
[소스] 6Min. English '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 [2021-11-18]
Dr Horvath's research found that students who cram for tests forget around 90% of what they studied within 72 hours.
(직역)Horvath' 박사의 연구는 [[시험을 위하여 벼락치기 공부를 한] 학생들은 [그들이 72 시간 이내에 공부한 것]의 90% 가량을 잊어 버린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소스] 6Min. English '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 [2021-11-18]
[구성단어]
cram 【동사】
① (좁은 공간 속으로 억지로) 밀어[쑤셔] 넣다, (좁은 공간 속으로) 잔뜩 들어가다 ② (비교적 구식) 벼락치기 공부를 하다
for【전치사】
① (…가 갖게 하기) 위한, …의, …에 둘 ② (…을 돕기) 위해 ③ …에 대해 ④ …을 대표하여 ⑤ (고용되어) …을 위해[…에서]
focus on
[본문 뜻] ~에 주력하다,초점을 맞추다
[영한]
(1) ~에 주력하다, 초점을 맞추다
[영영] ① to give all your attention, effort, etc. to a particular problem, subject or person
② to be adjusted so that things can be seen clearly; to adjust something so that you can see things clearly
[본문] So then rule two then becomes, we remember what we focus on.
(직역)그러므로 그 다음에 두번째 규칙은 그러니까 [우리는 [우리가 집중 한 것]을 기억한다는 것]이 됩니다.
[소스] 6Min. English '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 [2021-11-18]
Dr Horvath's second rule is about focus: we remember what we focus on.
(직역)Horvath 박사의 두번째 규칙은 집중에 관한 것 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초점을 맞춘 것]을 기억합니다.
[소스] 6Min. English '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 [2021-11-18]
[구성단어]
focus 【동사】
① (관심노력 등을) 집중하다[시키다] ② (눈카메라 등의) 초점을 맞추다, (어둠 등에) 눈이 익숙해지다 ③ (렌즈 등을) (~에) 맞추다
on【부사】
① (쉬지 않고) 계속하여 ② (계속끊이지 않고) 죽, 다시 (계속) ③ (무엇을 입거나 착용하는 것에 대해 씀) ④ (무엇을 가리거나 그것에 닿거나 그 일부를 이룸을 나타냄) ⑤ (전원 등이 연결되어 있거나 기계 등이 작동사용 중임을 나타냄)
look at
[본문 뜻] ~을 (자세히) 살피다[검토,진찰하다]
[영한]
(1) ~을 (자세히) 살피다[검토/진찰하다]
Your ankle's swollen?I think the doctor ought to look at it.
네 발목이 부었어. 의사가 진찰을 해 봐야 할 것 같아.
I haven't had time to look at the papers yet.
내가 아직 그 서류들을 살펴볼[검토할] 시간이 없었어요.
(2) ~에 대해 생각[고려/검토]하다
The implications of the new law will need to be looked at.
새로운 법률에 따르는 영향들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3) (특정한 방식으로) ~을 보다[고려하다]
Looked at from that point of view, his decision is easier to understand.
그런 관점에서 보면 그의 결정이 이해하기가 더 쉽다.
(4) …을 보다[살피다]
[영영] ① to turn your eyes towards somebody/something so that you can see them/it
② to examine something/somebody closely
③ (usually used in negative sentences or questions) to consider or be prepared to accept somebody/something
[본문] Someone like Chao Lu might have a photographic memory - the ability to remember things in exact detail, like looking at a photograph.
(직역)Chao Lu와 같은 누군가는 사진과 같은 기억력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즉, 그것은) 사진을 살펴 보는 것과 같이 꼮 같은 상세 내역 안에 있는 것들을 기억하는 능력 (입니다),.
[소스] 6Min. English '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 [2021-11-18]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starting with a photographic memory which is the ability to remember things in exact detail, like looking at a photograph.
(직역)오케이, 이 프로그램에서의 어휘를 간추려 봅시다. 그리고 'photographic memory'로 시작해 봅시다. 그것은 [사진을 살펴 보는 것과 같이 정확한 상세내역 안에 있는 것들을 기억하는] 능력 입니다.
[소스] 6Min. English '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 [2021-11-18]
[구성단어]
look 【동사】
① 보다, 바라[쳐다]보다 ② (발견하기 위해) 찾다, 찾아보다 ③ (관심을 기울여서) 보다 ④ …해[처럼] 보이다, (보기에) …한 것 같다 ⑤ if…/as though… (겉으로 보기에) …인 것 같다 ⑥ like… 마치 …인 것 같다 ⑦ (특정 방향으로) 보다[향하다]
at【전치사】
① (장소) …에(서) (누가/무엇이 있다/무슨 일이 생기다) ② (장소) …에(서) (다니다/일하다) ③ (시간) …에 (어떤 일이 생기다) ④ (나이) …살에 […살 때] ⑤ (방향) …으로[에게/을]
start with
[본문 뜻] …와 함께 출발하다
[영한]
(1) …와 함께 출발하다.
How many days of the week start with the letter T?
일주일중 T로 시작되는 날은 몇 번인가?
I'll start with the dishes in the kitchen. All right?
난 부엌에 있는 접시부터 시작할게. 괜찮겠지?
A name cannot start with the reserved prefix "_vti_".
이름은 예약 접두사 "_vti_"로 시작될 수 없습니다.
You can start with red, yellow, and blue.
빨강, 노랑, 파랑으로 시작할 수 있어요.
Most enterprises start with this stage.
대부분의 기업은 이 단계부터 시작합니다.
Lemon flower buds start with a reddish color.
레몬 꽃눈은 빨간색이다.
You, you start with your main goal.
자, 주목적부터 시작하자.
I've noticed you always start with an even number.
가만 보니까 넌 항상 짝수로 시작하더라.
We had only three members to start with.
애당초에는 회원이 불과 3명이었다
To match internal indexes, start with _.
내부 인덱스와 일치시키려면 _로 시작하십시오.
We start with being unaware of a need.
니즈를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부터 시작합니다.
Nicknames must start with a letter.
닉네임은 숫자나 기호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Start with any interest that you might have.
그게 뭐든 우선 관심 있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Start with as little as 10 minutes per day.
매일 10분 이하로 시작하세요.
Start with a search for all purchases by the product name.
제품 이름별 모든 구입의 검색을 시작합니다.
Change quarantined emails' subject to start with this text
검역된 전자 메일의 제목을 이 텍스트로 시작하도록 변경
Start with a steady stream of valuable knowledge.
지식 경영을 통해 시작해 보십시오.
[본문]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starting with a photographic memory which is the ability to remember things in exact detail, like looking at a photograph.
(직역)오케이, 이 프로그램에서의 어휘를 간추려 봅시다. 그리고 'photographic memory'로 시작해 봅시다. 그것은 [사진을 살펴 보는 것과 같이 정확한 상세내역 안에 있는 것들을 기억하는] 능력 입니다.
[소스] 6Min. English '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 [2021-11-18]
[구성단어]
start 【동사】
① (무엇을 하거나 사용하기) 시작하다 ② (어떤 일이) 시작되다[시작되게 하다] ③ (기계에[를]) 시동을 걸다[작동시키다], (기계가) 시동이 걸리다[작동되기 시작하다] ④ (없던 것이) 생기다, (사업 등을) 시작하다 ⑤ 떠나다, 길을 나서다 ⑥ (특정한 방향으로) 가기[걷기/이동하기] 시작하다 ⑦ (경력사회생활 등을) 시작[출발]하다 ⑧ (특정한 위치양상황에서) 시작되다[출발하다] ⑨ 흠칫[깜짝] 놀라다
with【전치사】
① …와 함께 ② …을 가진, …이 달린[붙은/있는 등] ③ …로, …을 써서[이용하여] ④ (…으로 가득하거나 뒤덮여 있거나 함을 나타냄) ⑤ …와 (상대하거나 맞서서)
stay up
[본문 뜻] 안 자다[깨어 있다]
[영한]
(1) (평상시보다 더 늦게까지) 안 자다[깨어 있다]
You've got school tomorrow. I don't want you staying up late.
너 내일 학교 가야 하잖아. 안 자고 늦게까지 있지 마[너무 늦지 않게 자].
[영영] ① if something stays up, it remains in a standing or higher position where it has been put, built, etc.
② to not go to bed
[본문] Ah yes, staying up late trying to revise everything the night before an exam.
(직역)아 예, (그것은) 시험보기 전날 밤에 모든 것을 복습하기를 시도하기 위해 밤 늦도록 깨어 있는 것 (입니다).
[소스] 6Min. English '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 [2021-11-18]
[구성단어]
stay 【동사】
① (다른 곳에 가지 않고) 계속[그대로] 있다[머무르다/남다] ② (특정한 상태상황을 계속 유지함을 나타냄) ③ (손님방문객으로 어디에(서)) 머물다[지내다/묵다]
up【부사】
① (방향이동위치가 위쪽을 향하거나 위쪽에 있음을 나타낼 때 씀) ② (수준정도가 더 높거나 위에 있음을 나타냄) ③ (어떤 사람사물이 있는 곳으로 접근함을 나타냄) ④ (중요한 장소, 특히 대도시로 가거나 거기에 있음을 나타냄) ⑤ (국가의 북쪽으로 향함을 나타냄)
stick with
[본문 뜻] ~의 곁에 머물다
[영한]
(1) ~의 곁에 머물다
(2) ~을 계속하다
They decided to stick with their original plan.
그들은 원래 계획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3) …와 함께 있다.
[영영] ① (stick with somebody) (informal) to stay physically close to somebody
② (stick with somebody) (informal) to remain in somebody's memory
③ (stick with something) to continue to do something in spite of difficulties
[본문] Many people find it hard to remember things they've read or learned while other, sometimes useless, information sticks with them.
(직역)많은 사람들은 [[다른 정보가 때로는 필요 없지만, 그들의 곁에 머무르는 동안에], 그들이 읽거나 배워 왔던] 것들을 기억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소스] 6Min. English '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 [2021-11-18]
[구성단어]
stick 【동사】
① (보통 뾰족한 것을) 찌르다[박다], 찔리다, 박이다 ② (보통 풀 같은 것으로) 붙이다[붙다], 달라[들러]붙다 ③ (특히 아무렇게나 급히) 집어넣다[놓다] ④ (화가 나서 하는 욕처럼 하는 말로) ~가 ~을 하건 말건 (내가 관여할 바 아니다) ⑤ (~에 끼여) 꼼짝하지 않다 ⑥ (힘들거나 불쾌한 것을) 견디다[참다] ⑦ 받아들여지다, 인정받다 ⑧ (카드 게임에서) 카드를 더 이상 받지 않다
with【전치사】
① …와 함께 ② …을 가진, …이 달린[붙은/있는 등] ③ …로, …을 써서[이용하여] ④ (…으로 가득하거나 뒤덮여 있거나 함을 나타냄) ⑤ …와 (상대하거나 맞서서)
suck at
[본문 뜻] 아주 못하다
[영한]
(1) …을 빨다, 마시다
(2) (교과 과목 등을) 아주 못하다
[본문] These are the most effective methods of remembering, and most of us suck at - or are bad at - other ways of remembering things.
(직역)이것들은 기억하기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 입니다, 그리고 우리들 대부분은 무언가를 기억하는 다른 방식을 잘 못하거나 또는 서투릅니다.
[소스] 6Min. English '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 [2021-11-18]
To suck at something is an informal way to say 'be bad at doing something'.
(직역)무언가에 'suck at'이란 '무언가 하는 것이 서투르다'를 말하는 비격식체 방식 입니다.
[소스] 6Min. English '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 [2021-11-18]
[구성단어]
suck 【동사】
① (액체공기 등을) 빨아 먹다[마시다] ② (무엇을 입에 넣고 계속) 빨다[빨아 먹다] ③ (액체기체 등을) 빨아내다 ④ (특정한 방향으로) 빨아들이다 ⑤ (속어) 엉망이다, 형편없다
at【전치사】
① (장소) …에(서) (누가/무엇이 있다/무슨 일이 생기다) ② (장소) …에(서) (다니다/일하다) ③ (시간) …에 (어떤 일이 생기다) ④ (나이) …살에 […살 때] ⑤ (방향) …으로[에게/을]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 는 사용빈도가 높은 구동사나 숙어를 적절히 배치하여 어휘 능력 향상을 도와 줍니다. 구동사 등의 2단어 이상의 관용구는 원래의 뜻의 조합으로 출발하여 점차 원래의 뜻에서 멀어져 어떤 아휘에는 원래의 뜻은 남아 있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구동사 공부법의 핵심은 원래의 뜻과 문장을 결합하여 의미를 파악해 나가는 것입니다. 구동사 자체의 의미를 암기하는 방식으로는 점점 많아지고 뜻이 다양해지는 구동사를 따라 갈 수가 없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204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205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206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1207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208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209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입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다음과 같은 용어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부 용어는 공식적인 용어가 아니며 설명의 편의를 위해 사용하고 있음을 알립니다. 빠른 시간 내에 합당한 공식 용어를 찾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구동사(12); 句動詞, Phrasal verb; 동사 + 전치사(또는 부사, 전치사적 부사)로 된 두단어 동사로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