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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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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y people find it hard to remember things they’ve read or learned while other, sometimes useless, information sticks with them. Georgina and Rob talk about memory, as they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많은 사람들이 읽거나 배운 것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만 때로는 쓸모없는 다른 정보가 붙어 있습니다. Georgina와 Rob은 관련 어휘를 가르치면서 기억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15), 관계대명사(13), 구문(句文)(6), 분사(5), 전치사(5), 부정사(4), 동명사(4), 관계사(4), 시제(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사, 생략구문, 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1-1] 주격[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주어인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25] According to him, there are two rules which explain how we remember information.
[설명]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wo rule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31] The odds - meaning the probability, of remembering something are low if you learn it as a one-off - something that only happens once.
[설명] 『that only happen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35] Now, of course, one group of people who need good memory is students.
[설명] 『who need good memory』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40] Dr Horvath's research found that students who cram for tests forget around 90% of what they studied within 72 hours.
[설명] 『who cram for』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tudents입니다.


[46] Dr Horvath advocates a technique called deep learning - a complete way of learning something that means you fully understand and will not forget it.
[설명] 『that means you ~』의 that은 관계대명사로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2-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47] So, remember: repetition, focus and deep learning are the memory muscles we need.
[설명] 선행사 「the memory muscl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33] This involves making links between new information and something you already understand.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6] Listen to Dr Horvath talking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Why Factor, and see if you can hear the two rules he mentions:
[설명] 선행사 'two rules '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0] Many people find it hard to remember things they've read or learned while other, sometimes useless, information sticks with them.
[설명] 선행사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finding out why we forget the things we've learned, whether that's someone's name, a word in English or where you put your wallet.
[설명] 『why we forget ~』 절은 why 관계부사절로 선행사 'the reason'이 생략되었습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32] Dr Horvath's second rule is about focus: we remember what we focus on.
[설명] 『what we focus on』에는 what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W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9] So then rule two then becomes, we remember what we focus on.
[설명] 『what we focus on』은 what 관계대명사절로 명사절입니다. 문장 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40] Dr Horvath's research found that students who cram for tests forget around 90% of what they studied within 72 hours.
[설명] 『what they studied ~』은 what 관계대명사절로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2.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1) 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선행사 생략[관계사] [관계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finding out why we forget the things we've learned, whether that's someone's name, a word in English or where you put your wallet.
[설명] 『where you put ~』는 선행사 the place가 생략된 where 관계부사절입니다.


[06] Can you remember people's names, or where you left your car keys?
[설명] 『where you left ~』는 선행사 the place가 생략된 where 관계부사절입니다.


[2-1-2] how[관계사] [관계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25] According to him, there are two rules which explain how we remember information.
[설명] 「how we remember ~」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8] Maybe that's how Chinese student, Chau Lu, developed her record-breaking memory.
[설명] 『how Chinese student ~』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3.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3-1) 구문 [구문]
특정 의미나 특정 품사를 만드는 구의 구조. 일부 어구는 원래의 뜻에어 벗어나 관용어로 굳어진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3-1-1] 관사+명사+전치사 구문[구문] [구문]
「a flood of」 등과 같은 구조를 갖고 형용사, 부사, 전치사 등으로 사용되는 어구. 원래의 뜻을 벗어나 관용어로 쓰이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Ah yes, staying up late trying to revise everything the night before an exam.
[설명] the night before '~의 전날 밤에'라는 뜻으로 전치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3-2) 구문 [구문]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3-2-1] 동격의 콤마[구문] [구문]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13] You and I might struggle to remember someone's phone number but Chinese student, Chao Lu, has a record-breaking memory.
[설명] 「Chinese student」와 「Chao Lu」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4] In 2005, she recited the numbers of pi, the mathematical equation describing the proportions of a circle - but how many digits did she manage to remember?
[설명] 「pi」와 「the mathematical equatio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3) 구문 [구문]
가짜목적어의 줄임말로 문장내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사실상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 문장 성분을 지칭합니다. 기목적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어 의미 전달에 혼선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가목적어를 사용하는 동사는 make, find, think 등입니다.

[3-3-1] to부정사[구문] [구문]
동사의 목적어가 to 부정사 또는 (명사)절이고 형용사나 명사를 보어로 취할 때 가목적어 it을 씁니다. 「주어+동사+it+보어+to 부정사[명사절」 형식의 구문을 만듭니다. 즉, 목적어 위치에 it가 오고 진(眞)목적어는 to부정사[명사절]이 오는 구문

<본문예제>
[10] Many people find it hard to remember things they've read or learned while other, sometimes useless, information sticks with them.
[설명] 『find it hard ~』은 'it to 가목적어' 구문입니다. 진목적어는 「to to remember ~」입니다.


(3-4) 구문 [구문]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3-4-1] it takes to부정사 구문[구문] [구문]
소요되는 시간을 언급할 때 [it takes ~ to부정사] 구문을 씁니다.

<본문예제>
[54] Actually, the number was so long it took her over 24 hours without a break to recite it all!
[설명] 『it took her ~ to recite ~』 「it takes+to 가주어 구문」은 시간을 언급할 때 사용합니다.


[3-4-2] it that 구문[구문] [구문]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18] It sounds like Chao Lu has an incredible memory!
[설명]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4-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4-1-1] 보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기능을 하므로 문장에서 주격 보어 또는 목적격 보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Ah yes, staying up late trying to revise everything the night before an exam.
[설명] 「staying up ~」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4-1-2]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These are the most effective methods of remembering, and most of us suck at - or are bad at - other ways of remembering things.
[설명] remember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30] The first rule for remembering is repetition.
[설명] remember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입니다.


(4-2)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아닌, 동사나 명사 뒤에 와서 여러 형태의 문장을 이루기도 합니다.

[4-2-1] 동사+ing[동명사] [동명사]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33] This involves making links between new information and something you already understand.
[설명] 『involves making ~』은 「동사+V-ing 구문」으로 mak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5-1) 동사 [동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5-1-1] 디렉시칼 동사[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7] Well, I can remember people's faces, but I have a terrible memory for names.
[설명] 『have a terrible memory』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기억력이 아주 나쁘다'라는 뜻입니다.


6.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6-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6-1-1] 목적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13] You and I might struggle to remember someone's phone number but Chinese student, Chao Lu, has a record-breaking memory.
[설명] 「struggle to remember」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14] In 2005, she recited the numbers of pi, the mathematical equation describing the proportions of a circle - but how many digits did she manage to remember?
[설명] 「manage to remember ~」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37] Ah yes, staying up late trying to revise everything the night before an exam.
[설명] 「trying to revise」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6-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22] Someone like Chao Lu might have a photographic memory - the ability to remember things in exact detail, like looking at a photograph.
[설명] 『to remember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ability'를 후위 수식합니다.

 

 


7.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7-1)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7-1-1] being 생략[분사] [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10] Many people find it hard to remember things they've read or learned while other, sometimes useless, information sticks with them.
[설명] 「sometimes useless」은 분사구문으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7-2)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7-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4] In 2005, she recited the numbers of pi, the mathematical equation describing the proportions of a circle - but how many digits did she manage to remember?
[설명] 『describing the proportions ~』은 현재분사 구문로 'the mathematical equati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1] The odds - meaning the probability, of remembering something are low if you learn it as a one-off - something that only happens once.
[설명] 『mean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The odd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6] Listen to Dr Horvath talking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Why Factor, and see if you can hear the two rules he mentions:
[설명] 『talk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Dr Horvath'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7] Ah yes, staying up late trying to revise everything the night before an exam.
[설명] 「trying to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staying up' 동명사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8-1) 생략구문 [생략구문]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8-1-1]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Ah yes, staying up late trying to revise everything the night before an exam.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9.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9-1) 시제 [시제]
특정한 미래를 시점으로 그때 진행되고 있을 일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현재의 상황으로 보아 어느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 상관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표현합니다.

[9-1-1]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시제] [시제]
현재 상황으로 보아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는 관계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future as a matter of course)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8] And sometimes I'll be eagerly reading a book but then a week later I can't remember a single thing about it!
[설명] 『I'll be eagerly reading ~』은 미래진행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뻔한 미레를 나타낼 때 쓰는 표현입니다.


(9-2)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9-2-1]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10] Many people find it hard to remember things they've read or learned while other, sometimes useless, information sticks with them.
[설명] 『have read or learned 』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10.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0-1) 의문사 [의문사 ]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10-1-1] how+many/much (명사} [의문사 ] [의문사 ]
how much와 how many는 주로 명사와 결합하여 사용합니다. 이 떄 how much는 불가산명사(uncountable nouns.)와 how many는 가산명사(countable nouns.)와 결합합니다. how much와 how many가 명사와 결합할 때 명사가 명백하면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how much는 명사와 결합없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 때는 금액이나 단가를 물을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51] I asked you how many digits of the mathematical equation, pi, she could remember.
[설명] 「how many」는 명사와 결합하여 의문문을 만듭니다.}


11.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1-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1-1-1] 형용사구 후위수식[전치사] [전치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22] Someone like Chao Lu might have a photographic memory - the ability to remember things in exact detail, like looking at a photograph.
[설명] 「like Chao Lu」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Someone을 후위 수식합니다.
「in exact detail」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things를 후위 수식합니다.



[30] The first rule for remembering is repetition.
[설명] 「for remembering」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The first rule'을 후위 수식합니다.


(11-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1-2-1] 속성, 구성요소, 소유[전치사] [전치사]
~의, A of B에서 A와 B가 불가분의 관계 즉, 떼려 해도 뗼수가 없는 관계일 때. A가 B의 구성 요소이거나 속성 또는 특성 및 소유 관계인 경우. 구체적으로는 역사, 날짜, 원인이나 목적, 냄새, 질감, 맛, 단체의 장, 가족 관계, 어떤 장소에 소속된 개체, 어떤 개체의 속성이나 특성, 어떤 항목의 내용, 구성단위 및 요소 등

<본문예제>
[46] Dr Horvath advocates a technique called deep learning - a complete way of learning something that means you fully understand and will not forget it.
[설명] 「a complete way of learning something」의 of는 속성을 나타냅니다. 누군가를 가르칠 때 그 가르치는 방식은 여러 속성 중의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11-2-2] 한정의 of [A의 B][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A of B의 관계는 일반적으로 B의 A로 해석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A의 B」로 이해하는 게 더 자연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즉 A of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한정하는 형용사 또는 한정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5] Now, of course, one group of people who need good memory is students.
[설명] 「one group of people」에서 'one group of'가 형용사의 기능을 하여 'people'를 수식[한정]합니다.


[23] But for the rest of us, things are more complicated.
[설명] 「the rest of us」에서 'the rest of'가 형용사의 기능을 하여 'us'를 수식[한정]합니다.

 

 


12.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2-1) 접속사 [접속사 ]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2-1-1] 명사절[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26] Listen to Dr Horvath talking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Why Factor, and see if you can hear the two rules he mentions:
[설명] 『if you can hear ~』의 if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2) 접속사 [접속사 ]
「so that 구문」 및 「so+형용사/부사+that 구문은」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12-2-1] 목적/결과[접속사 ] [접속사 ]
so that 구문이 '~ 하기위해'(목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해서 (결과로) ~ 하다'(결과)로 해석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44] Traditionally, education involves memorising - learning information exactly as it is so that you can repeat it later.
[설명] 『so that you can ~』은 「so that 구문」으로 '~ 하기위해''라는 목적의 믜미를 갖습니다. so that절이 주절의 목적을 나타냅니다.


[12-2-2] so 형용사/부사 that (결과)[접속사 ] [접속사 ]
「so + [형용사/부사] + that …」 구문이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so A that B를 「너무 A해서 (결과적으로) B하다」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본문예제>
[54] Actually, the number was so long it took her over 24 hours without a break to recite it all!
[설명] 『so long that it took ~』은 [so+형용사/부사+that] 구문으로 '결과'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이므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12-2-3] that 생략[접속사 ] [접속사 ]
so that 구문에서 that이 생략된 형태의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54] Actually, the number was so long it took her over 24 hours without a break to recite it all!
[설명] 『so long it took ~』은 so that 문장에서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된 구문입니다.


(12-3) 접속사 [접속사 ]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2-3-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오 쓰입니다.

<본문예제>
[40] Dr Horvath's research found that students who cram for tests forget around 90% of what they studied within 72 hours.
[설명] 『that students who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3-2] 생략[접속사 ] [접속사 ]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5] But being able to repeat something like a parrot doesn't always mean you understand it.
[설명] 「always mea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이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1] He thinks education shouldn't be about trying to cram students' heads with facts and figures.
[설명] 『education shouldn't be ~』는 생략된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6] Dr Horvath advocates a technique called deep learning - a complete way of learning something that means you fully understand and will not forget it.
[설명]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이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7] Rule number one is repetition is key.
[설명] 「~ one i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9] So then rule two then becomes, we remember what we focus on.
[설명] become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31] The odds - meaning the probability, of remembering something are low if you learn it as a one-off - something that only happens once.
[설명] mean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9] I'll say she remembered b) 68,000 digits of pi.
[설명]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8] It sounds like Chao Lu has an incredible memory!
[설명] 「sounds lik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2-4) 접속사 [접속사 ]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2-4-1] whether or not 부사절[접속사 ] [접속사 ]
whether A or B는 이중 접속사(double conjunction, 二重 ~) 로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finding out why we forget the things we've learned, whether that's someone's name, a word in English or where you put your wallet.
[설명] 접속사 'whether or'가 부사절을 이끕니다. '~이든지 또는'

T2021_11_18_forget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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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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