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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6 Minute English 영어 문장구조분석 실전 - 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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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2021-11-18“Why we forget the things we learn?”에는 다양한 문법 자료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두 개의 인터뷰 문장을 살펴 보았습니다.

 

 

 

 

 

 

1.    긴 인터뷰 문장

첫번째 인터뷰 문장의 일부입니다.

 

[28/67] The odds of remembering something after a one-off are incredibly slim … unless you can immediately link it to something you already understand - so, my middle name is Cuney… if I ever meet someone named Cuney I'll never forget that 'cos I have an immediate link… but if I meet someone named Joe… so a one-off, we all pretty much suck at it - unless we focus.

 

문장이 매우 길지민 문맥을 잘 구분하면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문맥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4개의 문장으로 나누어 알아보겠습니다.

 

The odds of remembering something after a one-off are incredibly slim … unless you can immediately link it to something {that/which} you already understand –

(무엇인가) 단 한 번 일어난 후에 그것을 기억할 가능성은 [만약 당신이 즉각적으로 그것을 [당신이 이미 알고 있는] 무엇인가에 연결할 수 없다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희박합니다.

 

odds '(어떤 일이 있을) 공산[가능성]

one-off ‘단 한 번 있는 것[]’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so, my middle name is Cuney…

⑵ 그러니까, 나의 중간 이름은 Cuney입니다.

 

if I ever meet someone named Cuney I'll never forget that 'cos I have an immediate link…

⑶ 만약 내가 언젠가 Cuney라는 이름을 가진 누군가를 만나게 된다면, 나는 즉각적인 연결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나는 그것을 결코 잊지 않을 것입니다.

 

but if I meet someone named Joe… so a one-off, we all pretty much suck at it - unless we focus.

⑷그러나 만약 내가 조라는 이름을 가진 누군가를 만난다면, 그러니까 단 한 번만의 일이므로, [만약 우리가 집중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모두 거의 대부분 그것을 잘 기억하지 못합니다.

 

suck at (교과 과목 등을) 아주 못하다

 

 

 

 

2.    긴 인터뷰 문장2

두번째의 긴 인터뷰 문장입니다.

 

[43/67] The thing that I like about education is its really moving from a model of 'just memorise as much as you can' into what we now call deep learning which is, instead of giving you a hundred things and I just need to know that you can remember them, I'm going to give you ten things and instead of just being able to remember them, I want you to be able to describe it deeply and come up with new ways of looking at it.

 

이 문장은 등위절이 없어 문맥이나 의미 구조로 문장을 나눌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중간 부분의 which 관계대명사절이 선행사 ‘deep learning’을 수식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제한적 용법이지만 설명을 위해 관계사절을 별도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주절입니다. 주절의 핵심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The thing is its moving from A into B..

사실은 그것이 A에서 B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AB는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a model of 'just memorise as much as you can'

단지 할 수 있는 한 많이 암기하라는 식의 모델

 

B는 다음과 같습니다.

 

what we now call deep learning which is ~

우리가 이제 딥 러닝이라고 부르는 것 ~

 

that I like about education』은 that 관계사절로 주어인 ‘the thing’을 수식합니다.

 

주절 전체를 직역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The thing that I like about education is its really moving from a model of 'just memorise as much as you can' into what we now call deep learning

[내가 교육에 관해 좋아하는] 것은 그것이 실제로 [‘단지 할 수 있는 한 많이 암기하라는 식의 모델]에서 [우리가 이제 딥 러닝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which 이하는 관계대명사절로 ‘deep learning’을 수식합니다. 이제 which 관계사절을 따로 살펴보겠습니다.

which 관계대명사절이 약간 어렵습니다. which‘The deep learning’으로 대체하여 문장을 구성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The deep learning is, instead of giving you a hundred things and I just need to know that you can remember them, I'm going to give you ten things and instead of just being able to remember them, I want you to be able to describe it deeply and come up with new ways of looking at it.

 

전체적인 문장 구조는 ‘The deep learning’이 주어, is가 동사 그리고 콤마 이후 that 명사절이 보어입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that절을 보겠습니다.

 

Instead of giving you a hundred things and I just need to know that you can remember them, I'm going to give you ten things and instead of just being able to remember them, I want you to be able to describe it deeply and come up with new ways of looking at it.

 

세개의 and와 두 개의 콤마로 어지럽게 연결되어 있는 문장입니다. 문맥은 대략 이해가 가지만, 아무리 봐도 문장 연결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의미로 문장을 구분하고 그 내부를 분석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이 두개의 의미 맥락으로 나누었습니다.

 

Instead of giving you a hundred things and I just need to know that you can remember them, I'm going to give you ten things.

and instead of just being able to remember them, I want you to be able to describe it deeply and come up with new ways of looking at it.

 

①번 문장입니다.

 

Instead of giving you a hundred things and {the fact that} I just need to know that you can remember them, I'm going to give you ten things.

 

접속사 and 뒤에 ‘the fact that’이 생략되어 있다고 가정했습니다. 그러면 대략 다음과 같은 뜻이 됩니다.

 

①당신에게 백 개를 주는 대신에 그리고 [내가 단지 [당신이 그것들을 암기할 수 있는지]를 알 필요가 있는 것] 대신에, 나는 당신에게 10개만 주겠습니다.

 

다음 문장입니다.

 

and instead of just being able to remember them, I want you to be able to describe it deeply and come up with new ways of looking at it.

②그래서 그것들을 단지 암기할 수 있는 것 대신에, 나는 당신이 그것을 깊게 설명할 수 있고 (그리고) 그것을 살펴보는 새로운 방식을 창조해 낼 수 있기를 원합니다.

 

전체 which 관계사절을 해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⑵ 딥 러닝이라는 것은 [①당신에게 백 개를 주는 대신에 그래서 내가 당신이 그것들을 암기하는 것을 단지 알 필요가 없는 것 대신에, 나는 당신에게 10개만 주겠다는 것과] ②그래서 그것들을 단지 암기할 수 있는 것 대신에, 나는 당신이 그것을 깊게 설명할 수 있고 (그리고) 그것을 살펴보는 새로운 방식을 창조해 낼 수 있기를 원한다는 것] 입니다.

 

위의 설명에서 ‘the fact’that이 생략된 문장은 많이 보았지만 ‘the fact that’이 통째로 생략된 구조는 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추정을 한번 더 해 보았습니다.

 

(If I give you a hundred things) I just need to know that you can remember them

and Instead of giving you a hundred things I'm going to give you ten things

and instead of just being able to remember them, I want you to be able to describe it deeply and come up with new ways of looking at it.

(만역 내가 100개를 주면) 나는 단지 당신이 그것들을 암기할 수 있는지를 알고 싶어할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에게 100개을 주는 대신에 나는 10개만 주겠습니다. 그리고 당신은 그것을 단지 암기할 수 있는 것 대신에 나는 당신이 그것을 깊게 설명할 수 있고 그것을 알아보는 새로운 방식을 창조해 낼 것을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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