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6분 영어 문법 공부] Why take a gap year? - BBC Learning English

728x90
[6분 영어 문법 공부] Why take a gap year? - BBC Learning English

M2019_12_05_GapYear_문법공부.pdf
0.42MB



Some students delay university to take a year off travelling. The emphasis now is on doing a productive, purposeful gap year that will look good on your CV and help you get a job. Is it a good idea? Neil and Georgina hear two students with different views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몇몇 학생들은 여행을 하려고 대학 입학을 지연시킵니다. 이제 주안점은 당신의 이력에 좋아 보이면서 직업을 얻는데 도움이 될 생산적이고 의도된 갭이어를 하는 것입니다. 조지나는 다른 견해를 갖는 두 학생에게서 듣고 관련된 어휘를 가르쳐 줍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23), 관용어(13), 전치사(13), 접속사(12), 동명사(10), 문장 형식(8), 관용구(7), 동사구(6), 생략구문(4), 대명사(3), 문장(3), 문장 부호(2), 삽입 구문(2), 부정대명사(2), 명사(2), 동사(2), 서법조동사(2), 시제(2), to 부정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사, 수동태, 도치문, 관계부사, 분사구문, 비교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6분 영어 문법 공부] Why take a gap year? - BBC Learning English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y take a gap year?'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주격관계대명사 + be동사의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주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라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생략되는 대부분의 경우는 be동사 + ~ing형 또는 be동사 + ~ed형일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ccording to the Institute of Fiscal Studies, which subject {thich/that is} studied at university will lead to the highest average earnings five years after graduating?
[설명] subject 뒤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가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재정 연구원에 의하면, 대학에서 공부한 어떤 과목이 졸업을 한 후 5년간 가장 높은 평균 소득에 이르게 합니까?


[본문] Well, all are subjects that involve lots of studying - but as a guess, I think {that} those {who are/were} studying veterinary science end up ①working as vets and ②earning the most money - so it's b), I think.
[설명] those 뒤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글쎄요, 모두다 [많은 공부를 포함하는] 과목들입니다 그러나 추측하건데 나는 [수의과 과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수의사가 되어 일하고 그래서 가장 많은 돈을 벌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내 생각에 그것은 b)입니다.


[본문] If something is predicted, it's an estimation of what is likely to happen in the future {which is} based on current information.
[설명] future 다음에 주격관계대명사+be 동사가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는 future입니다.
[직역] 만약 무언가가 예측된다면, 그것은 [[현재의 정보에 근거한] 미래에 일어날 것 같은 것]의 평가입니다.


[본문] Earlier I asked you, according to the Institute of Fiscal Studies, which subject {which is} studied at university will lead to the highest average earnings, five years after graduating?
[설명] which subject 뒤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 생략(Ellipsis) 되었습니다.
[직역] 앞서 나는 당신에게 물었습니다 / 재정 연구원에 의하면 [대학에서 공부한] 어떤 과목이 졸업 후 5년간 가장 많은 평균 소득으로 이끕니까?


[본문] If something is predicted, it's an estimation of what is likely to happen in the future {which is} based on current information.
[설명] furute 뒤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선행사는 future 입니다.
[직역] 만약 무언가 예측된다면 그것은 [현재의 정보에 근거한] 미래에 일어날 것 같은 것의 판단입니다.


[본문] She also wanted to do something while she waited for her exam results to come in, rather than applying for a university place {which is} based on predicted results which may turn out to be wrong.
[설명] 'a university place' 뒤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녀는 그녀가 그녀의 시험 결과가 도착하기를 기다리는 동안에 [잘못된 것으로 판명날 수도 있는 예상의 결과 근거하여 특정 대학교에 응시하기 보다는] 그녀는 또한 무언가를 하는 것을 원했습니다.


[1-1-2]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hen we say {that} something is at the back of my mind, we mean an idea {which/that} we don't think about frequently but {we} keep stored deep in our memory.
[설명] 'an idea' 뒤에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무언가 우리 마음의 뒤쪽에 있다고 우리가 말할 때, 우리는 [우리가 자주 생각하지 않은 것이지만 그러나 우리 기억속에 깊게 저장되어 유지된] 어떤 생각을 뜻합니다.


[본문] ⒜That way I can wait till I get my official results and ⒝{I can} apply to university with those rather than ①getting predicted grades and then, you know, ②potentially being surprised and not ③being able to follow the path {which/that} I wanted.
[설명] path 뒤에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 샐략
[직역] 그런 상태로 나는 [내가 공식적인 결과를 얻을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①예상한 등급을 얻는 것과 ②그리고는, 당신이 알듯이, 잠재적으로 놀라게 되는 것과 그리고 ③[내가 원했던] 길을 따를 수 없는 것 등으로가 아니라 차라리 그것들로 대학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문] It's something {whch/that} I've never thought about - it would have been far too expensive and it's not something that {I} would have been able to rely on my parents or family members for.
[설명] something 다음에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것은 내가 생각해 본 적이 없는 무언가입니다, 그것은 너무 많이 비싸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나의 부모님 또는 가족들에게 의존할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닙니다.


(1-2)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은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선행사 분리[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절은 선행사 바로 뒤에 오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했을 경우 문맥에 혼선이 올 가능성이 있으면 분리시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we've been talking about a gap year - that's a year (between leaving school and starting university) that is usually spent travelling or working.
[설명] 'that is ~ ', 관계대명사 that 절입니다. 선행사는 a year입니다. 관계대명사가 원래의 위치인 선행사 바로 뒤로 가면 부사구인 'between ~ '의 의미가 모호해질 우려가 있어 관계대명사절을 뒤로 옮긴 것입니다.
[직역] 그래서 우리는 갭이어에 관해 말해 왔습니다, 그것은 [보통 여행하기 또는 일하기로 시간을 보내는] 학교를 떠나서 대학을 시작하는 사이의 1년입니다.


[1-2-2] 전치사의 위치[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가 결합전에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였을 경우 전치사는 관계대명사의 앞으로 올 수도 있고 문장의 원래 위치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단, that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something {whch/that} I've never thought about - it would have been far too expensive and it's not something that {I} would have been able to rely on my parents or family members for.
[설명] 관계대명사 that절은 전치사의 직접적인 목적어가 되지 못합니다.
[직역] 그것은 내가 생각해 본 적이 없는 무언가입니다, 그것은 너무 많이 비싸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나의 부모님 또는 가족들에게 의존할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닙니다.


(1-3)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He wasn't really aware of the gap year and described it as an alien concept - so an idea that is strange and not familiar.
[설명] that 관계대명사, 선행사는 an idea
[직역] 그는 갭이어를 정말로 몰랐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외계인 개념 즉, 그러니까 이상하고 친숙하지 않은 생각으로 설명했습니다


[본문] Yes, and these are skills [that help you compete for a place at university] and ultimately make you more employable - they help you get a job.
[설명] 'that help ~' t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skills입니다.
[직역] 예, 그리고 이들은 [당신이 대학의 특정 과목에서 경쟁하도록 당신을 도울 기술들입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당신을 좀더 취업 기능하게 만듭니다 즉, 그들은 당신이 직업을 얻는 것을 돕습니다.


[본문] Tom: It's not something that I really knew about to be honest, I think, until I started university.
[설명] 'that I really knew about', that 관계대명사, 선행사 something을 후위수식합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그것은 정말 솔직히 말해서 [내가 아는] 무언가가 아닙니다, 내 생각에는 그리고 나는 결국 대학을 시작하였습니다.


[본문] I just always had in the back my mind that I'd spend a year doing ①something productive and ②something that would just be good fun.
[설명] 'something that ~', that 관계대명사, 선행사는 something이고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나는 단지 나의 마음 한쪽 구석에 [나는 한해를 무언가 생산적인 것과 그리고 무언가 단지 아주 재미있는 것을 하면서 보낼 것이다]라는 것을 항상 갖고 있었습니다.


[본문] Well, all are subjects that involve lots of studying - but as a guess, I think {that} those {who are/were} studying veterinary science end up ①working as vets and ②earning the most money - so it's b), I think.
[설명] 'that involve ~ ', that 관계대명사, 선행사는 subjects로,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글쎄요, 모두다 [많은 공부를 포함하는] 과목들입니다 그러나 추측하건데 나는 [수의과 과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수의사가 되어 일하고 그래서 가장 많은 돈을 벌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내 생각에 그것은 b)입니다.


[본문] And when something is productive - it describes something that leads to a good or useful outcome.
[설명] something that ~, that 관계대명사절, 제한적 용법
[직역] 그리고 무언가 생산적일 때, 그것은 [훌륭하고 또는 유용한 산출물을 이끄는] 무언가를 설명합니다.


[본문] An alien concept is an idea that is strange and not familiar.
[설명] an idea that ~ 관계대명사 that, 선행사는 an adea.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외계인 개념이란 이상하고 친숙하지 않는 생각입니다


[본문] And when you're doing something practical, you're doing something that is real and useful because you learn skills that can be used in the future.
[설명] skills that ~, that 관계대명사절
[직역] 그리고 당신이 무언가 실용적인 것을 할 때, 당신은 [실질적이고 유용한] 무언가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미래에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을 배웁니다.


[1-3-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본문] Yes, and this is what we call a 'gap year'.
[설명] 'what ~' what 관계대명사 절입니다. '~라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직역] 예,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갭이어'라고 부르는 것] 입니다.


[1-3-3]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She also wanted to do something while she waited for her exam results to come in, rather than applying for a university place {which is} based on predicted results which may turn out to be wrong.
[설명] which may ~ , 제한적용법의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는 results입니다.
[직역] 그녀는 그녀가 그녀의 시험 결과가 도착하기를 기다리는 동안에 [잘못된 것으로 판명날 수도 있는 예상의 결과 근거하여 특정 대학교에 응시하기 보다는] 그녀는 또한 무언가를 하는 것을 원했습니다.


[본문] According to Chris Rea, the focus these days is for a gap year to be more practical - this adjective describes the learning of real skills which can be usefully applied.
[설명] 'which can ~ ',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real skills이며 제한적용법입니다.
[직역] Chris Rea에 따르면, 초점은 오늘날 갭이어가 좀더 실용적이 되는 것입니다, 이 형용사는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실제 기술을 배우는 것을 설명합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why[관계부사]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는 reason 뿐이며, 계속적 용법은 없습니다. 선행사 the reason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not a new concept - meaning idea - and there are a number of reasons why someone may choose to take one.
[설명] 'reason why ~', why 관계부사입니다. '~하는 이유', 다음의 결합 과정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There are a number of reasons.
Someone may choose to take one for the reason.
→ There are a number of reasons for which someone may choose to take one.
→ There are a number of reasons why someone may choose to take one.

[직역] 그것은 새로운 개념, 즉 새로운 생각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누군가가 아마도 하나를 선택하여 취하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3.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1) 어순변경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본문] According to Chris Rea, the focus these days is for a gap year to be more practical - this adjective describes the learning of real skills which can be usefully applied.
[설명] 'the focus these days is for a gap year to be more practical' 문장은 줄표를 이용해 practical을 설명하기 위해 부사구 들의 위치를 옮긴 것입니다. 원래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the focus is to be more practical for a gap year these days
'초점은 오늘날 갭이어가 좀더 실용적이 되는 것입니다'

[직역] Chris Rea에 따르면, 초점은 오늘날 갭이어가 좀더 실용적이 되는 것입니다, 이 형용사는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실제 기술을 배우는 것을 설명합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4-1) [동명사] 동사의 성질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4-1-1] 의미상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사의 성질]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소유격(이나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at's more than an English teacher {which/that} I suspect, but that's not going to stop us recapping today's vocabulary.
[설명] us는 동명사구 'recapping ~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직역] 그것은 내가 궁금해하는 영어 선생보다 많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오늘의 어휘의 개요를 말하는 것을 멈추게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4-2)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4-2-1] 목적격 보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5형식의 문장에서 목적격 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at's more than an English teacher {which/that} I suspect, but that's not going to stop us recapping today's vocabulary.
[설명] 'recapping today's vocabulary', 동명사구이며 명사적 용법으로 목적어입니다.
[직역] 그것은 내가 궁금해하는 영어 선생보다 많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오늘의 어휘의 개요를 말하는 것을 멈추게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4-2-2]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나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all are subjects that involve lots of studying - but as a guess, I think {that} those {who are/were} studying veterinary science end up ①working as vets and ②earning the most money - so it's b), I think.
[설명] 두개의 동명사구 'working ~'과 'earning ~' 이 등위접속사(coordinate conjunction, 等位接續詞) and로 묶여 end up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글쎄요, 모두다 [많은 공부를 포함하는] 과목들입니다 그러나 추측하건데 나는 [수의과 과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수의사가 되어 일하고 그래서 가장 많은 돈을 벌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내 생각에 그것은 b)입니다.


[본문] Many students choose to take a break from their studies to travel or gain work experience before moving on to university.
[설명] 'before moving ~', 동명사 moveing은 전치사 before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많은 학생들이 대학교로 옮겨가기 전에 여행하거나 또는 직무 경험을 얻기 위해 그들의 학업으로부터 휴식하기를 선택합니다.


[본문] So, we've been talking about a gap year - that's a year (between leaving school and starting university) that is usually spent travelling or working.
[설명] travelling, working 여행하기, 일하기 동명사입니다.
[직역] 그래서 우리는 갭이어에 관해 말해 왔습니다, 그것은 [보통 여행하기 또는 일하기로 시간을 보내는] 학교를 떠나서 대학을 시작하는 사이의 1년입니다.


[본문] I think {that} the experience of the gap year has become actually much more practical, partly as I say to do with university participation increasing, but also because of the demands on developing skills, specifically employability skills.
[설명] university participation increasing, '대학 참여가 증가하고 있는 것', 동명사구이며 to to 부정사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부분적으로 내가 대학 참여가 증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을 말하듯이 그러먄서 또한 발전되는 기술, 특히 취업 능력 기술에 대한 요구 때문에, 나는 [갭이어의 경험은 실제로 훨씬더 실용적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본문] And she had the idea of doing something productive - that means ①leading to a good or useful outcome - and, of course, ②having fun at the same time!
[설명] means는 ①과 ② 등 두개의 동명사구를 목적어로 받고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그녀는 무언가 생산적인 것을 하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그것은 훌륭하고 그리고 유용한 결과를 이끄는 것과 그리고 물론 동시에 재미 있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So Meg said {that} she had 'in the back of my mind' doing a gap year.
[설명] doing a gap year, 갭이어를 하는 것, 동명사구로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그래서 Meg는 그녀가 '마음의 안쪽에' 갭이어를 하는 것을 갖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4-2-3] 주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joining me to do this is Georgina.
[설명]
[직역] 그리고 이것을 하기 위해 나와 함꼐하는 이는 조지나입니다.


[본문] And … in this programme we're talking about ①taking a gap year and ②why doing this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ever.
[설명]
[직역] 그리고,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갭이어를 보내는 것과 그리고 이것을 하는 것이 왜 예전 보다 더 중요해졌는지에 대하여 말하려고 합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5-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란 2형식의 문장(주어+동사+보어)에서 사용되는 동사로, 상태 동사 또는 불완전자동사라고도 합니다. 보어로는 형용사와 명사를 취하며. 연결동사는 기능상으로 주어의 존재와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동사(be동사 유형)와 변화를 보여 주는 동사(become 동사 유형)로 구분합니다. 순수하게 연결 기능한 수행하는 동사 외에 일부 동작 동사는 문장에 따라 연결동사 기능을 수행합니다.

[5-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동사] [연결동사]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 in this programme we're talking about ①taking a gap year and ②why doing this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ever.
[설명] become important, 연결동사 become, '즁요해지다'
[직역] 그리고,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갭이어를 보내는 것과 그리고 이것을 하는 것이 왜 예전 보다 더 중요해졌는지에 대하여 말하려고 합니다.


[본문] I think {that} the experience of the gap year has become actually much more practical, partly as I say to do with university participation increasing, but also because of the demands on developing skills, specifically employability skills.
[설명] become practical, 연결동사
[직역] 부분적으로 내가 대학 참여가 증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을 말하듯이 그러먄서 또한 발전되는 기술, 특히 취업 능력 기술에 대한 요구 때문에, 나는 [갭이어의 경험은 실제로 훨씬더 실용적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6.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6-1) 동작 명사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구를 이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주요 용도로는 1)복수형이나 형용사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의미 확장을 할 수 있고 2)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대명사를 연결할 수 있으며 3)명사를 주어로 하는 수동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6-1-1] have[동사구] [동작 명사 동사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Meg said {that} she had 'in the back of my mind' doing a gap year.
[설명] have + 동작명사 = 동사
have doing a gap year, '갭이어를 하다'라고 이 전체를 동사로 보면, 이 문장은 1형식의 문장이 됩니다. 문장형식을 살피는 이유는 문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일뿐, 형식 그 자체에 의미를 두기 때문이 아닙니다.

[직역] 그래서 Meg는 그녀가 '마음의 안쪽에' 갭이어를 하는 것을 갖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본문] That means {that} she had the idea but {she} didn't think about it frequently - it was stored deep in her memory.
[설명] had a idea, 동작명사 동사구, '생각하다'
[직역] 그것은 그녀가 생각을 갖고 있었지만 그러나 그것에 대해 자주 생각하지는 않았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것은 그녀의 기억에 깊이 저장되어 있었습니다.


[본문] And she had the idea of doing something productive - that means ①leading to a good or useful outcome - and, of course, ②having fun at the same time!
[설명] have a idea, 생각하다, 동작명사 동사구
have fun 재미있다, 동작명사 동사구

[직역] 그리고 그녀는 무언가 생산적인 것을 하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그것은 훌륭하고 그리고 유용한 결과를 이끄는 것과 그리고 물론 동시에 재미 있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Now, Tom had a different experience.
[설명] have a experience, 경험하다, 동작명사 동사구
[직역] 이제, 톰은 다른 경험을 했습니다.


[6-1-2] take[동사구] [동작 명사 동사구]

동사 t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특히 take가 명사와 결합하여 만든 동사구는 원래의 의미를 넘어서 관용구화된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Many students choose to take a break from their studies to travel or gain work experience before moving on to university.
[설명] take a break, 동작명사 동사구 '휴식하다'의 쯧입니다.
[직역] 많은 학생들이 대학교로 옮겨가기 전에 여행하거나 또는 직무 경험을 얻기 위해 그들의 학업으로부터 휴식하기를 선택합니다.


[본문] And … in this programme we're talking about ①taking a gap year and ②why doing this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ever.
[설명] take a gap year, 동작명사 동사구, '갭이어를 보내다'
[직역] 그리고,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갭이어를 보내는 것과 그리고 이것을 하는 것이 왜 예전 보다 더 중요해졌는지에 대하여 말하려고 합니다.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일부 Uncountable이 Countable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에는 뜻도 바뀝니다.

(7-1) 동격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명사(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7-1-1] 동격의 명사[명사] [동격]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본문] Next, we mentioned the word predicted.
[설명] the word predicted, 동격(appositive, 同格) 표현입니다. 여기서 predicted는 'predicted'라는 것이란 의미입니다.
[직역] 다음, 우리는 그 단어 predicted를 언급했습니다.


8.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또한, 구조상으로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문장을 구성하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절(節, clause)이 있고,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입니다.

(8-1) 문장 구조 [문장]

문장을 구조상으로 분류하면 단문, 중문, 복문, 혼합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8-1-1] 중문(重文)[문장] [문장 구조]

두개의 단문이 등위 접속사로 연결된 문장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at way I can wait till I get my official results and ⒝{I can} apply to university with those rather than ①getting predicted grades and then, you know, ②potentially being surprised and not ③being able to follow the path {which/that} I wanted.
[설명] 크게 ⒜와 ⒝문장이 등위접속사(coordinate conjunction, 等位接續詞) and로 연결된 문장입니다.
[직역] 그런 상태로 나는 [내가 공식적인 결과를 얻을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①예상한 등급을 얻는 것과 ②그리고는, 당신이 알듯이, 잠재적으로 놀라게 되는 것과 그리고 ③[내가 원했던] 길을 따를 수 없는 것 등으로가 아니라 차라리 그것들로 대학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9.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9-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9-1-1] 대시(dash, 줄표) -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He wasn't really aware of the gap year and described it as an alien concept - so an idea that is strange and not familiar.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할 때 사용합니다.
[직역] 그는 갭이어를 정말로 몰랐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외계인 개념 즉, 그러니까 이상하고 친숙하지 않은 생각으로 설명했습니다


[본문] It's not a new concept - meaning idea - and there are a number of reasons why someone may choose to take one.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할 때 사용합니다.
[직역] 그것은 새로운 개념, 즉 새로운 생각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누군가가 아마도 하나를 선택하여 취하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10.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10-1) 4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0-1-1] 수여동사[문장 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Right, but which job might earn you the most money Georgina?
[설명] earn you the most money, 4형식, you가 간접목적어, the most money가 직접목적어
[직역] 맞습니다, 그러나 어떤 직업이 돈을 벌까요, 조지나?


[본문] But first, as always, I need to challenge you and our listeners, Georgina, to answer a question.
[설명] 'to challenge ~ '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는 4형식의 틀을 갖고 있습니다. 'you and our listeners'가 간접목적어, 'to answer ~ '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가 직접목적어 입니다.
[직역] 그러나 먼저, 늘 그랫듯이, 조지나, 나는 당신과 그리고 우리의 청취자들께 질문에 답하도록 요구합니다.


(10-2)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10-2-1] [목적격 보어] 동명사[문장 형식] [5형식]

5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동명사가 오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at's more than an English teacher {which/that} I suspect, but that's not going to stop us recapping today's vocabulary.
[설명] 'stop us recapping ~', Stop이 동사, us가 목적어, recapping이 목적격 보어인 5형식입니다. '우리가 개요을 살펴보는 것을 멈추게 하다'
[직역] 그것은 내가 궁금해하는 영어 선생보다 많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오늘의 어휘의 개요를 말하는 것을 멈추게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10-2-2] [목적격 보어] 원형 부정사[문장 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본문] Yes, and these are skills [that help you compete for a place at university] and ultimately make you more employable - they help you get a job.
[설명] 'help you compete', 'help you get은 5형식 문장으로 원형부정사가 목적격보어 입니다.
[직역] 예, 그리고 이들은 [당신이 대학의 특정 과목에서 경쟁하도록 당신을 도울 기술들입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당신을 좀더 취업 기능하게 만듭니다 즉, 그들은 당신이 직업을 얻는 것을 돕습니다.


[10-2-3] [목적격 보어] 형용사, 분사[문장 형식] [5형식]

5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형용사 또는 현재, 과거 분사가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Yes, and these are skills [that help you compete for a place at university] and ultimately make you more employable - they help you get a job.
[설명] 'make you employable'은 5형식문장으로 형용사가 목적격 보어 입니다.
[직역] 예, 그리고 이들은 [당신이 대학의 특정 과목에서 경쟁하도록 당신을 도울 기술들입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당신을 좀더 취업 기능하게 만듭니다 즉, 그들은 당신이 직업을 얻는 것을 돕습니다.


11. 부정대명사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관계대명사 및 의문대명사 외의 대명사를 말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다소 편의적인 명칭이라 할 수 있습니다. All. both, each, any, some, either, one, none, other, another, somebody, anybody, nobody, something, anything, nothing, everything, someone, anyone, everyone 등이 부정대명사입니다.

(11-1) one [부정대명사]

부정대명사 one은 1) 앞의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 2) a person의 의미로 사용, 3) we, you, they, people과 같은 일반사람을 지칭, 4)명사의 한정사(수식어) 역할 및 5) 여러 관용적 표현 등에 사용됩니다.

[11-1-1] 대명사[부정대명사] [one]

one은 앞에 나온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때 one은 의 개념입니다(it는 the+명사의 개념). 이 때 one은 보통명사처럼 취급되어 관사가 붙거나 복수형(ones)으로 사용되거나 수식어가 붙을 수 있습니다. 다만, one은 물질명사나 추상명사는 대신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원래 one이 수사였기 때문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not a new concept - meaning idea - and there are a number of reasons why someone may choose to take one.
[설명] one은 부정대명사(indefinite pronoun, 不定代名詞)입니다. 'a gap year'로 생각됩니다.
[직역] 그것은 새로운 개념, 즉 새로운 생각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누군가가 아마도 하나를 선택하여 취하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11-1-2] one ~ the other[부정대명사] [one]

하나는 ~ 다른 하나는. 두 가지를 순서 없이 말하는 경우입니다. 순서를 정해 말할 경우는 the one ~ the orther룰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BBC's Smart Consumer podcast looked at this and heard from two students - one, Meg, took a gap year and the other, Tom, didn't.
[설명] one ~ the other는 두개를 순서 없이 구별하여 쓸 때 사용합니다. '하나는 ~ 다른 하나는 ~ '의 의미입니다.
[직역] BBC 스마트 컨슈머 팟캐스트는 이것을 조사했습니다 그리고 두 학생에게서 들었습니다, 하나는 Meg인테 갭이어를 했고 그리고 다른 하나는 톰인데 하지 않았습니다.


12.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2-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12-1-1] 부대상황[분사구문] [현재분사]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Speaking on BBC Radio 4's You and Yours programme, he says {that} it's about gaining skills and being more employable…
[설명] Speaking ~ 분사구문, ~하면서, 부대상황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직역] BBC 라디오4의 유앤유어스 프로그램에서 말하면서, 그는 [그것은 기술을 얻는 것과 그리고 보다 더 취업이 가능해지는 것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3.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3-1) 비교급 [비교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3-1-1] 비교급 ever[비교구문] [비교급]

Ever는 비교급, 최상급에서 쓰이며, as 또는 only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 in this programme we're talking about ①taking a gap year and ②why doing this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ever.
[설명]
[직역] 그리고,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갭이어를 보내는 것과 그리고 이것을 하는 것이 왜 예전 보다 더 중요해졌는지에 대하여 말하려고 합니다.


14. 삽입 구문

문장의 중간에 어떤 어구(구 또는 절)을 설명적으로 끼워 넣는 것을 삽입(Parenthesis)라고 합니다. 삽인된 어구는 그것을 제외하더라도 문맥을 파악하는 데는 지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문장이 복잡하면 일단 삽입어구를 제외해 보면 문장이 명료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14-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본문] ⒜That way I can wait till I get my official results and ⒝{I can} apply to university with those rather than ①getting predicted grades and then, you know, ②potentially being surprised and not ③being able to follow the path {which/that} I wanted.
[설명] you know 삽입절
[직역] 그런 상태로 나는 [내가 공식적인 결과를 얻을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①예상한 등급을 얻는 것과 ②그리고는, 당신이 알듯이, 잠재적으로 놀라게 되는 것과 그리고 ③[내가 원했던] 길을 따를 수 없는 것 등으로가 아니라 차라리 그것들로 대학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문] Tom: It's not something that I really knew about to be honest, I think, until I started university.
[설명] I think, 삽입절
[직역] 그것은 정말 솔직히 말해서 [내가 아는] 무언가가 아닙니다, 내 생각에는 그리고 나는 결국 대학을 시작하였습니다.


15.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5-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5-1-1] 문두(글머리)[생략구문] [생략 형태]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am} Ready and waiting, Neil!
[설명] 글머리에 {I am}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준비되었고 그리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15-1-2] 반복어[생략구문] [생략 형태]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반복되는 명사의 생략, 대화체에서 대답할 때 중복된 명사의 셍략, 비교급에서 than 이후의 생략 등 중복과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되는 형태입니다. 대화체에서 특히 빈번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Meg: I knew {that} {I} wanted to go to university, but… I decided {that} I'll do it after a year out.
[설명] wanted 앞에 주어 I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반복어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직역] 나는 대학에 가고 싶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것을 이어 아웃트 후에 하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본문] It's something {whch/that} I've never thought about - it would have been far too expensive and it's not something that {I} would have been able to rely on my parents or family members for.
[설명] that 관계대명사절에 주어 I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것은 내가 생각해 본 적이 없는 무언가입니다, 그것은 너무 많이 비싸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나의 부모님 또는 가족들에게 의존할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닙니다.


[본문] That means {that} she had the idea but {she} didn't think about it frequently - it was stored deep in her memory.
[설명] but 뒤에 주어 she 생략되었습니다. 반복어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직역] 그것은 그녀가 생각을 갖고 있었지만 그러나 그것에 대해 자주 생각하지는 않았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것은 그녀의 기억에 깊이 저장되어 있었습니다.


16.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6-1) w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6-1-1] would + 현재완료[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

Would + have + PP 형의 문장은 과거에 실제 행동이 일어나지 않았을 때 사용합니다. 행동이 일어나지 않은 이유는 그 앞에 일어 났어야 할 일이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인 경우입니다. 대체로 가정법 과거 완료에 근거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something {whch/that} I've never thought about - it would have been far too expensive and it's not something that {I} would have been able to rely on my parents or family members for.
[설명] 'would have been ~ ', 'would + have + PP' 형태의 문장은 과거에 실제로 일어나지 않은 상황믈 나타냅니다. 그 일이 일어나지 않은 이유는 그 앞에 일어나야 할 일이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본문의 경우에는 갭이어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로 비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직역] 그것은 내가 생각해 본 적이 없는 무언가입니다, 그것은 너무 많이 비싸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나의 부모님 또는 가족들에게 의존할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닙니다.


[본문] Tom also mentioned {that} a gap year would have been too expensive - but according to Chris Rea from the organisation Prospects, it needn't cost a lot of money.
[설명] 'would have been'은 과거에 일어나지 않는 사실을 나타냅니다.
[직역] 탐은 역시 [갭이어가 너무 비쌌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프로스펙츠라는 조직에서 온 그리스 리에 따르면 그것은 많은 비용이 들 필요가 없습니다.


17.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7-1) 동작주 생략 [수동태(受動態)]

by 주어 즉, 능동태의 주어를 수동태의 동작주(agent)라고 합니다. 동작주는 주어가 뻔하거나 중요하지 않을 때, 동작주를 정확히 모를 때, 동작주 보다 행위 자체에 관심이 클 때, 글의 중간에 주어를 바꾸지 않기 위해. 또는 글쓴 이의 심리적인 이유 등으로 생략하기도 합니다. 공지사항, 언론보도, 제목, 광고 등의 문장 등 항상 수동태로만 쓰이는 문장은 동작주를 언급하지 않기도 합니다.

[17-1-1] 언급할 필요가 없을 때[수동태(受動態)] [동작주 생략]

동작주가 너무 뻔해 언급할 필요가 없을 때

<본문예제>
[본문] That means {that} she had the idea but {she} didn't think about it frequently - it was stored deep in her memory.
[설명] It was stored deep in her memory. 이 문장의 능동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She stored it deep in her memory.

[직역] 그것은 그녀가 생각을 갖고 있었지만 그러나 그것에 대해 자주 생각하지는 않았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것은 그녀의 기억에 깊이 저장되어 있었습니다.


18.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8-1) 현재 시제 [시제]

현재를 나타내는 현재 시제는 (1-1)현재의 사실, (1-2)현재의 습관적, 반복적 동작, (1-3) 일반적 진리 (이상 현재), (2-1)가까운 미래(왕래, 발착, 시작, 종료 등의 동사와 함께), (2-2)때나 조건의 부사절 (이상 미래), (3-1)역사적 현재, (3-2) 옛 사람의 말이나 사상을 인용할 경우, (3-3) 현재완료의 의미를 갖는 현재형 (이상 과거 또는 현재완료) 등의 용법이 있습니다.

[18-1-1] 역사적 현재(극적인 현재)[시제] [현재 시제]

이야기 따위에서 과거의 일을 마치 현재 눈앞에서 전개되고 있는 것처럼 말할 경우에 쓰며, 역사적 현재(historical present) 또는 극적인 현재(Dramatic present)라고 부릅니다. 비단 역사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소설에서 많이 사용되는 수사 기법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at way I can wait till I get my official results and ⒝{I can} apply to university with those rather than ①getting predicted grades and then, you know, ②potentially being surprised and not ③being able to follow the path {which/that} I wanted.
[설명] 현재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사실을 지금 눈앞에서 벌어진 것처럼 표현할 때 현재 시제를 사용합니다.
[직역] 그런 상태로 나는 [내가 공식적인 결과를 얻을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①예상한 등급을 얻는 것과 ②그리고는, 당신이 알듯이, 잠재적으로 놀라게 되는 것과 그리고 ③[내가 원했던] 길을 따를 수 없는 것 등으로가 아니라 차라리 그것들로 대학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18-2) 현재완료 진행 [시제]

현재완료진행은 어떤 행위, 동작 또는 상태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계속되었으며 아직도 계속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have/has been + ~ing」의 형태을 가지며 「~해 오고 있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18-2-1] 동작의 계속[시제] [현재완료 진행]

과거 어느 시점에 시작된 동작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을 나타날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we've been talking about a gap year - that's a year (between leaving school and starting university) that is usually spent travelling or working.
[설명] have been talking, 현재 완료 진행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동작이 계속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직역] 그래서 우리는 갭이어에 관해 말해 왔습니다, 그것은 [보통 여행하기 또는 일하기로 시간을 보내는] 학교를 떠나서 대학을 시작하는 사이의 1년입니다.


19.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9-1) 의문부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9-1-1] why[의문사]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 in this programme we're talking about ①taking a gap year and ②why doing this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ever.
[설명] why doing ~, why 의문사절로 명사절입니다.
[직역] 그리고,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갭이어를 보내는 것과 그리고 이것을 하는 것이 왜 예전 보다 더 중요해졌는지에 대하여 말하려고 합니다.


20.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20-1) [전치사] about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bout은 '주변, 주위'의 '수 많은 점'의 전치사입니다. A about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주위에 흩어져 있는 점의 모양새을 갖습니다.

[20-1-1] 추상적 속성[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bout]

~관하여, ~ 대하여. A about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속성을 표현합니다. 사물의 속성은 사물 주변에 '흩어져 있는 여러 점'으로 연상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something {whch/that} I've never thought about - it would have been far too expensive and it's not something that {I} would have been able to rely on my parents or family members for.
[설명] 전치사 about는 목적어 something의 여러가지 속성에 대하여란 의미를 갖습니다. 즉, something의 여러 속성을 something 주변의 여러 점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그것은 내가 생각해 본 적이 없는 무언가입니다, 그것은 너무 많이 비싸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나의 부모님 또는 가족들에게 의존할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닙니다.


[본문] Tom: It's not something that I really knew about to be honest, I think, until I started university.
[설명] 전치사 about, A about B의 관계에서 B에 관한 여러 속성을 B의 곁에 있는 여러 흩어져 있는 점으로 생각해 본 수 있습니다. 그래서 'B의 이런 저런 속성에 대하여'란 뜻이 유추됩니다.
[직역] 그것은 정말 솔직히 말해서 [내가 아는] 무언가가 아닙니다, 내 생각에는 그리고 나는 결국 대학을 시작하였습니다.


[본문] That means {that} she had the idea but {she} didn't think about it frequently - it was stored deep in her memory.
[설명] 전치사 about, ~에 관하여
[직역] 그것은 그녀가 생각을 갖고 있었지만 그러나 그것에 대해 자주 생각하지는 않았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것은 그녀의 기억에 깊이 저장되어 있었습니다.


[본문] So, we've been talking about a gap year - that's a year (between leaving school and starting university) that is usually spent travelling or working.
[설명] 전치사 about, ~에 관하여. 전치사 about는 '주변'과 그 주변의 '여러 점'의 의미를 갖는 전치사입니다. '갭이어가 갖고 있는 여러 속성에 대하여'란 의미로 여러 속성이 '여러 점'의 의미가 확장된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직역] 그래서 우리는 갭이어에 관해 말해 왔습니다, 그것은 [보통 여행하기 또는 일하기로 시간을 보내는] 학교를 떠나서 대학을 시작하는 사이의 1년입니다.


[20-1-2] 행동 및 과정[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bout]

막 ~하려고, 거의 ~한, ~할 예정으로, 행동의 예정, 진행, 중단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A about B의 관계에서 B는 '행동이나 과정'을 나타내고 A는 행동의 주체(즉, 행동주)를 표현합니다. 이때 행동주는 '행동이나 동작'의 언저리에 있는 모양새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Speaking on BBC Radio 4's You and Yours programme, he says {that} it's about gaining skills and being more employable…
[설명] 전치사 about, ~할 예정으로,
[직역] BBC 라디오4의 유앤유어스 프로그램에서 말하면서, 그는 [그것은 기술을 얻는 것과 그리고 보다 더 취업이 가능해지는 것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2) [전치사] at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t은 점(點, point)의 전치사로, A at B의 관계에서, B가 선이나 면 또는 공간일 때 A가 B의 어느 한 점으로 생각하는 장소에 있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20-2-1] 척도 상의 눈금[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t]

~에, ~에서. 어떤 장소를 생각할 때 위치를 어떤 선이나 면 위의 점이나 영역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길의 번지나 열차 선로 상의 역 또는 공항 등은 전형적인 점의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we'll find out if you're righ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전치사 at은 점(point)의 전치사입니다. 시작과 끝은 시작점과 끝점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글쎄요, 우리는 이 프로그램 말미에 [당신이 맞는지]를 알아볼 것입니다.


(20-3) [전치사] for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for A와 B가 서로의 가치를 교환하는 관계이거나 방향성을 나타내 줍니다.

[20-3-1] 추상적 교환 관계[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

~(으)로, ~(으)로서. A for B의 교환 관계는 앎이나 사실 등의 추상적인 개념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Now, Georgina, I know {that} you went to university to study for a degree but before you moved from college to university, did you take a year off?
[설명] 전치사 for는 교환의 전치사입니다. 교환의 개념은 추상적인 관계에서도 적용됩니다. 본문에서 'to study = a degree'의 교환관계가 성립됩니다.
[직역] 이제 조지나, 당신이 학위를 얻으려고 공부하기 위해 대학교에 갔다는 것을 나는 압니다 그러나 대학에서 데학교로 옮기기 전에, 1년을 쉬었나요?


(20-4) [전치사] from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rom은 출발 지점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B가 출발지입니다. 전치사 from은 이처럼 공간 관계의 위치를 표시하는 전치사로 출발지점을 나타내 줍니다. 공간 관계에서 출발한 from은 그후 시간과 관계까지 그 개념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20-4-1] 소리의 근원[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rom]

~로부터. 소리를 듣는 사람은 소리를 내는 사람이나 사물을 소리의 출발지로 생각합니다. 소리를 듣는 다는 것은 소리나 말이 내는 사람(또는 사물)에서 듣는 사람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BBC's Smart Consumer podcast looked at this and heard from two students - one, Meg, took a gap year and the other, Tom, didn't.
[설명] 전치사 from은 시작, 출발의 전치사입니다. 소리나 말을 듣는다는 것은 소리를 내는 사람이나 사물이 그 소리의 출발점이 된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BBC 스마트 컨슈머 팟캐스트는 이것을 조사했습니다 그리고 두 학생에게서 들었습니다, 하나는 Meg인테 갭이어를 했고 그리고 다른 하나는 톰인데 하지 않았습니다.


[20-4-2] 추리의 바탕[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rom]

~를 보면, ~를 보건데, ~로 판단하면. 전치사 from은 출발 또는 출발점의 전치사입니다. A from B에서 B가 출발지라는 의미는 어떤 판단을 할 경우에 B가 판단 또는 관점의 기준점이라는 뜻으로 의미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ctually from an employer's point of view, certainly, any form of experience and skills acquisition [that you've undertaken] is valuable.
[설명] 전치사 from은 출발과 시작점의 전치사입니다. 이것은 어떤 판단을 하는 논리의 출발점이라는 의미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valuable'이라는 판단의 출발점(기준점)은 'an employer's point of view'입니다.
[직역] 실제로 고용주의 관점으로부터, 확실히 어떤 형태의 경험과 그리고 [당신이 수행한] 기술 획득은 값진 것입니다.


(20-5) [전치사]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20-5-1] 동격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라는, ~와(과) 같은,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If something is predicted, it's an estimation of what is likely to happen in the future {which is} based on current information.
[설명] an estimation of what ~, of는 동격(appositive, 同格)의 of입니다. 'an estimation'과 what절은 동격입니다.
[직역] 만약 무언가가 예측된다면, 그것은 [[현재의 정보에 근거한] 미래에 일어날 것 같은 것]의 평가입니다.


21.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21-1)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21-1-1] 연결방식[접속사] [등위 접속사]

A, B, C, D 등 4개의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보통은 「A, B, C and D」와 같이 연결합니다. 강조를 위해서는 「A and B and C and D」로 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all are subjects that involve lots of studying - but as a guess, I think {that} those {who are/were} studying veterinary science end up ①working as vets and ②earning the most money - so it's b), I think.
[설명] 두개의 동명사구 'working ~'과 'earning ~' 이 등위접속사(coordinate conjunction, 等位接續詞) and로 묶여 end up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글쎄요, 모두다 [많은 공부를 포함하는] 과목들입니다 그러나 추측하건데 나는 [수의과 과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수의사가 되어 일하고 그래서 가장 많은 돈을 벌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내 생각에 그것은 b)입니다.


(21-2) [접속사]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21-2-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if]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we'll find out if you're righ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if you are right'는 명사절로 문장에서 목적어입니다.
[직역] 글쎄요, 우리는 이 프로그램 말미에 [당신이 맞는지]를 알아볼 것입니다.


[21-2-2] 부사절[접속사] [[접속사] if]

「…일지라도」, 「…이라 할지라도」라는 의미의 양보절 성격의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f something is predicted, it's an estimation of what is likely to happen in the future {which is} based on current information.
[설명] if 조건절로 부사절입니다.
[직역] 만약 무언가 예측된다면 그것은 [현재의 정보에 근거한] 미래에 일어날 것 같은 것의 판단입니다.


(21-3)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21-3-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all are subjects that involve lots of studying - but as a guess, I think {that} those {who are/were} studying veterinary science end up ①working as vets and ②earning the most money - so it's b), I think.
[설명] 'I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 되었습니다.
[직역] 글쎄요, 모두다 [많은 공부를 포함하는] 과목들입니다 그러나 추측하건데 나는 [수의과 과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수의사가 되어 일하고 그래서 가장 많은 돈을 벌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내 생각에 그것은 b)입니다.


[본문] Now, Georgina, I know {that} you went to university to study for a degree but before you moved from college to university, did you take a year off?
[설명] know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이제 조지나, 당신이 학위를 얻으려고 공부하기 위해 대학교에 갔다는 것을 나는 압니다 그러나 대학에서 데학교로 옮기기 전에, 1년을 쉬었나요?


[본문] Meg: I knew {that} {I} wanted to go to university, but… I decided {that} I'll do it after a year out.
[설명] knew와 decided 뒤에 that 접속사가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나는 대학에 가고 싶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것을 이어 아웃트 후에 하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본문] Tom also mentioned {that} a gap year would have been too expensive - but according to Chris Rea from the organisation Prospects, it needn't cost a lot of money.
[설명] mentioned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탐은 역시 [갭이어가 너무 비쌌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프로스펙츠라는 조직에서 온 그리스 리에 따르면 그것은 많은 비용이 들 필요가 없습니다.


[본문] Speaking on BBC Radio 4's You and Yours programme, he says {that} it's about gaining skills and being more employable…
[설명] he say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직역] BBC 라디오4의 유앤유어스 프로그램에서 말하면서, 그는 [그것은 기술을 얻는 것과 그리고 보다 더 취업이 가능해지는 것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본문] When we say {that} something is at the back of my mind, we mean an idea {which/that} we don't think about frequently but {we} keep stored deep in our memory.
[설명] say 뒤에 접속사 that이 샐략되었습니다.
[직역] 무언가 우리 마음의 뒤쪽에 있다고 우리가 말할 때, 우리는 [우리가 자주 생각하지 않은 것이지만 그러나 우리 기억속에 깊게 저장되어 유지된] 어떤 생각을 뜻합니다.


(21-4) [접속사] when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21-4-1] 동시 동작/상황[접속사] [[접속사] when]

짧은 동작이나 상황이 동시에 일어날 때는 주로 (just) as를 사용하지만, 때로 (just) when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en we say {that} something is at the back of my mind, we mean an idea {which/that} we don't think about frequently but {we} keep stored deep in our memory.
[설명] 접속사 when, 동시적 상황을 설명합니다.
[직역] 무언가 우리 마음의 뒤쪽에 있다고 우리가 말할 때, 우리는 [우리가 자주 생각하지 않은 것이지만 그러나 우리 기억속에 깊게 저장되어 유지된] 어떤 생각을 뜻합니다.


22. to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22-1) [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

to 부정사의 기본적인 용법은 염사적용법, 형용사적 용법 및 부사적 용법이 있습니다.

[22-1-1] 명사적 용법[to 부정사] [[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think {that} the experience of the gap year has become actually much more practical, partly as I say to do with university participation increasing, but also because of the demands on developing skills, specifically employability skills.
[설명] 'to do with ~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부분적으로 내가 대학 참여가 증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을 말하듯이 그러먄서 또한 발전되는 기술, 특히 취업 능력 기술에 대한 요구 때문에, 나는 [갭이어의 경험은 실제로 훨씬더 실용적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본문] She also wanted to do something while she waited for her exam results to come in, rather than applying for a university place {which is} based on predicted results which may turn out to be wrong.
[설명] 'to do something',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목적어입니다.
[직역] 그녀는 그녀가 그녀의 시험 결과가 도착하기를 기다리는 동안에 [잘못된 것으로 판명날 수도 있는 예상의 결과 근거하여 특정 대학교에 응시하기 보다는] 그녀는 또한 무언가를 하는 것을 원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