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6 Minute English - Why take a gap year? [영어독해 및 문법]

728x90

 

 

 

 

M2019_12_05_GapYear_독해공부.pdf
0.28MB

몇몇 학생들은 여행을 하려고 대학 입학을 지연시킵니다. 이제 주안점은 당신의 이력에 좋아 보이면서 직업을 얻는데 도움이 될 생산적이고 의도된 갭이어를 하는 것입니다. 조지나는 다른 견해를 갖는 두 학생에게서 듣고 관련된 어휘를 가르쳐 줍니다.

Some students delay university to take a year off travelling. The emphasis now is on doing a productive, purposeful gap year that will look good on your CV and help you get a job. Is it a good idea? Neil and Georgina hear two students with different views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23), 관용어(13), 전치사(13), 접속사(12), 동명사(10), 문장 형식(8), 관용구(7), 동사구(6), 생략구문(4), 대명사(3), 문장(3), 문장 부호(2), 삽입 구문(2), 부정대명사(2), 명사(2), 동사(2), 서법조동사(2), 시제(2), to 부정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사, 수동태, 도치문, 관계부사, 분사구문, 비교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문법 설명과 함께 직역을 수록했습니다. 직역은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최대한 영어 어순을 고려해 정리했습니다. 한국어 어순이 영어 어순과 많이 달라지는 경우에는 []로 표시했습니다. 번역 목적이 아니라면 영어 어순으로 직역하여 해당 문장이 갖고 있는 「의미」이미지로 이해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연습하는 게 중요합니다.영어 문장의 의미를 영어 어순대로 머리에 그릴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보십시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06?category=827779
  • 독해공부(대본의 독해 및 문법 강해) 이 글입니다
  •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구동사와 숙어(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와 영어 숙어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본문] This is 6 Minute English and I'm Neil.
[직역] 여기는 6분 영어이고 나는 닐입니다.

 

 

[본문] And joining me to do this is Georgina.
[설명] 'joining me to do this', '이것을 하기 위해 네에게 합류한 것', 돔명사구로 문장성분은 주어 입니다.
[직역] 그리고 이것을 하기 위해 나와 함꼐하는 이는 조지나입니다.

 

 

[본문] Hello.
[직역] 안녕.

 

 

[본문] Now, Georgina, I know you went to university to study for a degree but before you moved from college to university, did you take a year off?
[설명] Now, Georgina, I know {that} you went to university to study for a degree but before you moved from college to university, did you take a year off?

⑴ know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⑵ 전치사 for는 교환의 전치사입니다. 교환의 개념은 추상적인 관계에서도 적용됩니다. 본문에서 'to study = a degree'의 교환관계가 성립됩니다.
⑶ take off, ~(동안)을 쉬다
⑷ from A to B, A에서 B로
[직역] 이제 조지나, 당신이 학위를 얻으려고 공부하기 위해 대학교에 갔다는 것을 나는 압니다 그러나 대학에서 데학교로 옮기기 전에, 1년을 쉬었나요?

 

 

[본문] I did.
[직역] 그랬습니다.

 

 

[본문] Well, you're not alone.
[직역] 글래요,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

 

 

[본문] Many students choose to take a break from their studies to travel or gain work experience before moving on to university.
[설명] ⑴ take a break, 동작명사 동사구 '휴식하다'의 쯧입니다.
⑵ from A to B, A에서 B로
⑶ move on, 옮겨가다.
⑷ 'before moving ~', 동명사 moveing은 전치사 before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많은 학생들이 대학교로 옮겨가기 전에 여행하거나 또는 직무 경험을 얻기 위해 그들의 학업으로부터 휴식하기를 선택합니다.

 

 

[본문] Yes, and this is what we call a 'gap year'.
[설명] ⑴ 'what ~' w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라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⑵ gap year, 그냥 '갭이어'라고 하는 게 좋겠습니다. 흔히 고교 졸업 후 대학 생활을 시작하기 전에 일을 하거나 여행을 하면서 보내는 1년을 말한다고 합니다.
[직역] 예,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갭이어'라고 부르는 것] 입니다.

 

 

[본문] And … in this programme we're talking about taking a gap year and why doing this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ever.
[설명] And … in this programme we're talking about ①taking a gap year and ②why doing this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ever.

⑴ take a gap year, 동작명사 동사구, '갭이어를 보내다'
⑵ 문맥상으로는 '①taking a gap year'와 '②why doing ~' 절이 and로 연결되어 공동으로 about의 목적어가 되는 것으로 보아야 자연스럽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병치법을 위배하게 됩니다. 병치법은 단어와 단어, 구와 구 또는 절과 절 등과 같이 균형을 맞추는 문장 형식입니다. 본문은 구와 절이 and로 연결되기 때문에 병치법에는 위배되는 것입니다.
⑶ doing this, '이것을 하는 것', 동명사구(gerund phrase, 動名詞句)로 명사적 용법입니다. 주어가 되고 있습니다. 동시에 동사적인 기능으로 this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⑷ become important, 연결동사 become, '즁요해지다'
⑸ 비교급, 예전보다 더 중요해 지다.
⑹ why doing ~, why 의문사절로 명사절입니다.
[직역] 그리고,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갭이어를 보내는 것과 그리고 이것을 하는 것이 왜 예전 보다 더 중요해졌는지에 대하여 말하려고 합니다.

 

 

[본문] But first, as always, I need to challenge you and our listeners, Georgina, to answer a question.
[설명] ⑴ as always, 늘 그렇듯[언제나처럼]
⑵ 'to challenge ~ '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는 4형식의 틀을 갖고 있습니다. 'you and our listeners'가 간접목적어, 'to answer ~ '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가 직접목적어 입니다.
[직역] 그러나 먼저, 늘 그랫듯이, 조지나, 나는 당신과 그리고 우리의 청취자들께 질문에 답하도록 요구합니다.

 

 

[본문] Are you ready?
[직역] 준비됐나요?

 

 

[본문] Ready and waiting, Neil!
[설명] {I am} Ready and waiting, Neil!

글머리에 {I am}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준비되었고 그리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본문] According to the Institute of Fiscal Studies, which subject studied at university will lead to the highest average earnings five years after graduating?
[설명] According to the Institute of Fiscal Studies, which subject {thich/that is} studied at university will lead to the highest average earnings five years after graduating?

⑴ according to , ~에 의하면
⑵ Institute of Fiscal Studies, 재정연구원
⑶ subject 뒤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가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⑷ lead to, 구동사(phrasal verb, 句動詞), '이르게 하다'
[직역] 재정 연구원에 의하면, 대학에서 공부한 어떤 과목이 졸업을 한 후 5년간 가장 높은 평균 소득에 이르게 합니까?

 

 

[본문] Is it…
[직역] 그것은.

 

 

[본문] a) Law b) Veterinary science, or c) Medicine and dentistry
[직역] a) 법률 b) 수의과 과학, 또는 c) 의학과 치의학

 

 

[본문] What do you think, Georgina?
[직역] 무엇을 당신은 생각합니까, 조지나?

 

 

[본문] Well, all are subjects that involve lots of studying - but as a guess, I think those studying veterinary science end up working as vets and earning the most money - so it's b), I think.
[설명] Well, all are subjects that involve lots of studying - but as a guess, I think {that} those {who are/were} studying veterinary science end up ①working as vets and ②earning the most money - so it's b), I think.

⑴ 'that involve ~ ', that 관계대명사, 선행사는 subjects로, 제한적 용법입니다.
⑵ 'I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 되었습니다.
⑶ end up, '(결과적으로) ~ 이 되다', 구동사입니다.
⑷ 두개의 동명사구 'working ~'과 'earning ~' 이 등위접속사(coordinate conjunction, 等位接續詞) and로 묶여 end up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⑸ those 뒤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글쎄요, 모두다 [많은 공부를 포함하는] 과목들입니다 그러나 추측하건데 나는 [수의과 과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수의사가 되어 일하고 그래서 가장 많은 돈을 벌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내 생각에 그것은 b)입니다.

 

 

[본문] OK.
[직역] 오케이.

 

 

[본문] Well, we'll find out if you're righ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⑴ find out, 구동사입니다. '알아 보다'
⑵ 'if you are right'는 명사절로 문장에서 목적어입니다.
⑶ 전치사 at은 점(point)의 전치사입니다. 시작과 끝은 시작점과 끝점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글쎄요, 우리는 이 프로그램 말미에 [당신이 맞는지]를 알아볼 것입니다.

 

 

[본문] Let's get back to talking about gap years - as the name suggests, it's a break or gap in between your studies - we might also call it a year out.
[설명] ⑴ get back, 돌아가다
⑵ gap in, 잠시 중단
⑶ year out, 년간 중단
[직역] 갭이어에 관하여 말하는 것으로 뒤돌아 갑시다, 이름이 제시하듯이 그것은 학업 사이의 휴식 또는 잠시 중단 입니다, 우리는 또한 그것을 이어아우트라고 부릅니다.

 

 

[본문] It's not a new concept - meaning idea - and there are a number of reasons why someone may choose to take one.
[설명] ⑴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할 때 사용합니다.
⑵ 'reason why ~', why 관계부사입니다. '~하는 이유', 다음의 결합 과정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There are a number of reasons.
Someone may choose to take one for the reason.
→ There are a number of reasons for which someone may choose to take one.
→ There are a number of reasons why someone may choose to take one.
⑶ one은 부정대명사(indefinite pronoun, 不定代名詞)입니다. 'a gap year'로 생각됩니다.
[직역] 그것은 새로운 개념, 즉 새로운 생각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누군가가 아마도 하나를 선택하여 취하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본문] That's right.
[직역] 맞습니다.

 

 

[본문] The BBC's Smart Consumer podcast looked at this and heard from two students - one, Meg, took a gap year and the other, Tom, didn't.
[설명] ⑴ look at, 살펴보다
⑵ 전치사 from은 시작, 출발의 전치사입니다. 소리나 말을 듣는다는 것은 소리를 내는 사람이나 사물이 그 소리의 출발점이 된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one ~ the other는 두개를 순서 없이 구별하여 쓸 때 사용합니다. '하나는 ~ 다른 하나는 ~ '의 의미입니다.
[직역] BBC 스마트 컨슈머 팟캐스트는 이것을 조사했습니다 그리고 두 학생에게서 들었습니다, 하나는 Meg인테 갭이어를 했고 그리고 다른 하나는 톰인데 하지 않았습니다.

 

 

 

 

[본문] Let's hear from them now…
[직역] 이제 그들로부터 들어봅시다.

 

 

[본문] Meg: I knew I wanted to go to university, but... I decided I'll do it after a year out.
[설명] Meg: I knew {that} {I} wanted to go to university, but… I decided {that} I'll do it after a year out.

⑴ knew와 decided 뒤에 that 접속사가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⑵ wanted 앞에 주어 I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반복어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직역] 나는 대학에 가고 싶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것을 이어 아웃트 후에 하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본문] That way I can wait till ①I get my official results and ②{I} apply to university with those rather than getting predicted grades and then, you know, potentially being surprised and not being able to follow the path I wanted.
[설명] ⒜That way I can wait till I get my official results and ⒝{I can} apply to university with those rather than ①getting predicted grades and then, you know, ②potentially being surprised and not ③being able to follow the path {which/that} I wanted.

⑴ That way, 그런 상태로
⑵ 현재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사실을 지금 눈앞에서 벌어진 것처럼 표현할 때 현재 시제를 사용합니다.
⑶ 크게 ⒜와 ⒝문장이 등위접속사(coordinate conjunction, 等位接續詞) and로 연결된 문장입니다.
⑷ 두번째 문장이 많이 어렵습니다. 저는 문장 구조를
[A] rather than [B] '(어느 편인가 하면) B보다 오히려 A이다'의 구조로 보았습니다.
those rather than ① and ② and ③,
여기서 A는 B는 ① and ② and ③ 동명사구입니다.
즉, 「'①과 ②와 그리고③ 등 세개의 동명사구'가 아니라 차라리 'those'로」라고 해석합니다.
⑷ you know 삽입절
⑸ path 뒤에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 샐략
[직역] 그런 상태로 나는 [내가 공식적인 결과를 얻을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①예상한 등급을 얻는 것과 ②그리고는, 당신이 알듯이, 잠재적으로 놀라게 되는 것과 그리고 ③[내가 원했던] 길을 따를 수 없는 것 등으로가 아니라 차라리 그것들로 대학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문] I just always had in the back my mind that I'd spend a year doing something productive and something that would just be good fun.
[설명] I just always had in the back my mind that I'd spend a year doing ①something productive and ②something that would just be good fun.

⑴ in the back my mind, '마음 한 구석에'
⑵ something은 형용사(구, 절 포함)로부터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을 받습니다.
⑶ 'something that ~', that 관계대명사, 선행사는 something이고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나는 단지 나의 마음 한쪽 구석에 [나는 한해를 무언가 생산적인 것과 그리고 무언가 단지 아주 재미있는 것을 하면서 보낼 것이다]라는 것을 항상 갖고 있었습니다.

 

 

[본문] Tom: It's not something that I really knew about to be honest, I think, until I started university.
[설명] ⑴ 전치사 about는 '주우', '주변'과 '수많은 점'의 전치사입니다. A about B의 관계에서 B에 관한 여러 속성을 B의 곁에 있는 여러 흩어져 있는 점으로 생각해 본 수 있습니다. 그래서 'B의 이런 저런 속성에 대하여'란 뜻이 유추됩니다.
⑵ to be honest, 솔직히 말해서
⑶ 'that I really knew about', that 관계대명사, 선행사 something을 후위수식합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⑷ I think, 삽입절
⑸ A, until B, A와 B 문장이 until 접속사로 연결될 때 until 앞에 콤마가 있으면 and al last의 개념으로 해석합니다.
[직역] 그것은 정말 솔직히 말해서 [내가 아는] 무언가가 아닙니다, 내 생각에는 그리고 나는 결국 대학을 시작하였습니다.

 

 

[본문] It was a bit of an alien concept to me.
[설명] a bit of, 약간
[직역] 그것은 내게는 약간 생소한 개념입니다.

 

 

[본문] It's something I've never thought about - it would have been far too expensive and it's not something that would have been able to rely on my parents or family members for.
[설명] It's something {whch/that} I've never thought about - it would have been far too expensive and it's not something that {I} would have been able to rely on my parents or family members for.

⑴ something 다음에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⑵ 전치사 about는 '주변'과 수많은 점'의 전치사입니다. 전치사 about는 목적어 something의 '여러가지 속성에 대하여'란 의미를 갖습니다. something의 여러 속성은 something 주변의 여러 점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would have been ~ ', 'would + have + PP' 형태의 문장은 과거에 실제로 일어나지 않은 상황믈 나타냅니다. 그 일이 일어나지 않은 이유는 그 앞에 일어나야 할 일이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본문의 경우에는 갭이어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로 비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⑷ rely on, 구동사, ~에 의존하다
⑸ 관계대명사 that절은 전치사의 직접적인 목적어가 되지 못합니다.
⑹ something that ~, that 관계대명사 선행사는 something
⑺ that 관계대명사절에 주어 I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것은 내가 생각해 본 적이 없는 무언가입니다, 그것은 너무 많이 비싸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나의 부모님 또는 가족들에게 의존할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닙니다.

 

 

 

 

[본문] Two different experiences there.
[직역] 두개의 다른 경험이 거기에.

 

 

[본문] So Meg said she had 'in the back of my mind' doing a gap year.
[설명] So Meg said {that} she had 'in the back of my mind' doing a gap year.

⑴ doing a gap year, 갭이어를 하는 것, 동명사구로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⑵ have + 동작명사 = 동사
have doing a gap year, '갭이어를 하다'라고 이 전체를 동사로 보면, 이 문장은 1형식의 문장이 됩니다. 문장형식을 살피는 이유는 문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일뿐, 형식 그 자체에는 의미를 두지 않습니다.
[직역] 그래서 Meg는 그녀가 '마음의 안쪽에' 갭이어를 하는 것을 갖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본문] That means she had the idea but didn't think about it frequently - it was stored deep in her memory.
[설명] That means {that} she had the idea but {she} didn't think about it frequently - it was stored deep in her memory.

⑴ had a idea, 동작명사 동사구, '생각하다'
⑵ but 뒤에 주어 she 생략되었습니다. 반복어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⑶ 전치사 about, ~에 관하여
⑷ It was stored deep in her memory. 이 문장의 능동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She stored it deep in her memory.
[직역] 그것은 그녀가 생각을 갖고 있었지만 그러나 그것에 대해 자주 생각하지는 않았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것은 그녀의 기억에 깊이 저장되어 있었습니다.

 

 

[본문] And she had the idea of doing something productive - that means leading to a good or useful outcome - and, of course, having fun at the same time!
[설명] And she had the idea of doing something productive - that means ①leading to a good or useful outcome - and, of course, ②having fun at the same time!

⑴ have a idea, 생각하다, 동작명사 동사구
⑵ something 등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는 형용사로부터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을 받습니다.
⑶ lead to, '∼에 이르게 하다, 이끌다'
⑷ have fun 재미있다, 동작명사 동사구
⑸ means는 ①과 ② 등 두개의 동명사구를 목적어로 받고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그녀는 무언가 생산적인 것을 하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그것은 훌륭하고 그리고 유용한 결과를 이끄는 것과 그리고 물론 동시에 재미 있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She also wanted to do something while she waited for her exam results to come in, rather than applying for a university place based on predicted results which may turn out to be wrong.
[설명] She also wanted to do something while she waited for her exam results to come in, rather than applying for a university place {which is} based on predicted results which may turn out to be wrong.

⑴ 'to do something',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목적어입니다.
⑵ wait for, 기다리다.
⑶ come in, '들어오다[도착하다/받게 되다]'
⑷ 'a university place' 뒤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⑸ which may ~ , 제한적용법의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는 results입니다.
⑹ turn out, 판명나다
[직역] 그녀는 그녀가 그녀의 시험 결과가 도착하기를 기다리는 동안에 [잘못된 것으로 판명날 수도 있는 예상의 결과 근거하여 특정 대학교에 응시하기 보다는] 그녀는 또한 무언가를 하는 것을 원했습니다.

 

 

[본문] If something is predicted, it's an estimation of what is likely to happen in the future based on current information.
[설명] If something is predicted, it's an estimation of what is likely to happen in the future {which is} based on current information.

⑴ future 다음에 주격관계대명사+be 동사가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는 future입니다.
⑵ an estimation of what ~, of는 동격(appositive, 同格)의 of입니다. 'an estimation'과 what절은 동격입니다.
[직역] 만약 무언가가 예측된다면, 그것은 [[현재의 정보에 근거한] 미래에 일어날 것 같은 것]의 평가입니다.

 

 

[본문] Now, Tom had a different experience.
[설명] have a experience, 경험하다, 동작명사 동사구
[직역] 이제, 톰은 다른 경험을 했습니다.

 

 

 

 

[본문] He wasn't really aware of the gap year and described it as an alien concept - so an idea that is strange and not familiar.
[설명] ⑴ aware of, 알고 있는, 깨달은
⑵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할 때 사용합니다.
⑶ that 관계대명사, 선행사는 an idea
[직역] 그는 갭이어를 정말로 몰랐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외계인 개념 즉, 그러니까 이상하고 친숙하지 않은 생각으로 설명했습니다

 

 

[본문] Tom also mentioned a gap year would have been too expensive - but according to Chris Rea from the organisation Prospects, it needn't cost a lot of money.
[설명] Tom also mentioned {that} a gap year would have been too expensive - but according to Chris Rea from the organisation Prospects, it needn't cost a lot of money.

⑴ mentioned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would have been'은 과거에 일어나지 않는 사실을 나타냅니다.
[직역] 탐은 역시 [갭이어가 너무 비쌌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프로스펙츠라는 조직에서 온 그리스 리에 따르면 그것은 많은 비용이 들 필요가 없습니다.

 

 

[본문] Speaking on BBC Radio 4's You and Yours programme, he says it's about gaining skills and being more employable…
[설명] Speaking on BBC Radio 4's You and Yours programme, he says {that} it's about gaining skills and being more employable…

⑴ Speaking ~ 분사구문, ~하면서, 부대상황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⑵ he say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⑶ 전치사 about, ~할 예정으로,
[직역] BBC 라디오4의 유앤유어스 프로그램에서 말하면서, 그는 [그것은 기술을 얻는 것과 그리고 보다 더 취업이 가능해지는 것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본문] I think the experience of the gap year has become actually much more practical, partly as I say to do with university participation increasing, but also because of the demands on developing skills, specifically employability skills.
[설명] I think {that} the experience of the gap year has become actually much more practical, partly as I say to do with university participation increasing, but also because of the demands on developing skills, specifically employability skills.

⑴ become practical, 연결동사
⑵ do with, ~와 관련이 있다
⑶ I say to do ~ increasing. I가 주어, say가 동사 to do ~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가 목적어인 3형식 구조의 문장입니다.
⑷ 'to do with ~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⑸ university participation increasing, '대학 참여가 증가하고 있는 것', 동명사구이며 to to 부정사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부분적으로 내가 대학 참여가 증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을 말하듯이 그러먄서 또한 발전되는 기술, 특히 취업 능력 기술에 대한 요구 때문에, 나는 [갭이어의 경험은 실제로 훨씬더 실용적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본문] Actually from an employer's point of view, certainly, any form of experience and skills acquisition that you've undertaken is valuable.
[설명] Actually from an employer's point of view, certainly, any form of experience and skills acquisition [that you've undertaken] is valuable.

전치사 from은 출발과 시작점의 전치사입니다. 이것은 어떤 판단을 하는 논리의 출발점이라는 의미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valuable'이라는 판단의 출발점(기준점)은 'an employer's point of view'입니다.
[직역] 실제로 고용주의 관점으로부터, 확실히 어떤 형태의 경험과 그리고 [당신이 수행한] 기술 획득은 값진 것입니다.

 

 

[본문] According to Chris Rea, the focus these days is for a gap year to be more practical - this adjective describes the learning of real skills which can be usefully applied.
[설명] ⑴ 'the focus these days is for a gap year to be more practical' 문장은 줄표를 이용해 practical을 설명하기 위해 부사구 들의 위치를 옮긴 것입니다. 원래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the focus is to be more practical for a gap year these days
'초점은 오늘날 갭이어가 좀더 실용적이 되는 것입니다'
⑵ 'which can ~ ',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real skills이며 제한적용법입니다.
[직역] Chris Rea에 따르면, 초점은 오늘날 갭이어가 좀더 실용적이 되는 것입니다, 이 형용사는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실제 기술을 배우는 것을 설명합니다.

 

 

[본문] Yes, and these are skills that help you compete for a place at university and ultimately make you more employable - they help you get a job.
[설명] Yes, and these are skills [that help you compete for a place at university] and ultimately make you more employable - they help you get a job.

⑴ 'that help ~' t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skills입니다.
⑵ help you compete, 5형식,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가 목적격 보어 입니다.
⑶ make you employable, 5형식, 형용사가 목적격 보어 입니다.
⑷ help you get, 5형식, 원형부정사가 목적격보어 입니다.
⑸ a place, 무엇을 말하는 지 잘 몰라서 그냥 과목이라고 번역했습니다.
[직역] 예, 그리고 이들은 [당신이 대학의 특정 과목에서 경쟁하도록 당신을 도울 기술들입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당신을 좀더 취업 기능하게 만듭니다 즉, 그들은 당신이 직업을 얻는 것을 돕습니다.

 

 

 

 

[본문] Right, but which job might earn you the most money Georgina?
[설명] earn you the most money, 4형식, you가 간접목적어, the most money가 직접목적어
[직역] 맞습니다, 그러나 어떤 직업이 돈을 벌까요, 조지나?

 

 

[본문] Earlier I asked you, according to the Institute of Fiscal Studies, which subject studied at university will lead to the highest average earnings, five years after graduating?
[설명] Earlier I asked you, according to the Institute of Fiscal Studies, which subject {which is} studied at university will lead to the highest average earnings, five years after graduating?

which subject 뒤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 생략(Ellipsis) 되었습니다.
[직역] 앞서 나는 당신에게 물었습니다 / 재정 연구원에 의하면 [대학에서 공부한] 어떤 과목이 졸업 후 5년간 가장 많은 평균 소득으로 이끕니까?

 

 

[본문] Is it…
[직역] 그것은.

 

 

[본문] a) Law b) Veterinary science, or c) Medicine and dentistry. What do you say, Georgina?
[직역] a) 법률 b) 수의과 과학, 또는 c) 의학 또는 치과분야? 당신은 무엇을 말합니까, 조지나?

 

 

[본문] I said veterinary science.
[직역] 나는 수의과 과학을 말했습니다.

 

 

[본문] Was I correct?
[직역] 내가 맞았나요?

 

 

[본문] Sadly you weren't.
[직역] 슬프게도 당신은 아닙니다.

 

 

[본문] The correct answer is c) Medicine and dentistry.
[직역] 맞는 답은 c) 의학 및 치과.

 

 

[본문] According to research in the UK, graduates of medicine and dentistry earn an average of £46,700.
[직역] 조사에 의하면 영국에서, 의약품과 치과 분야 졸업자들이 평균 36700 파운드를 법니다.

 

 

[본문] That's more than an English teacher I suspect, but that's not going to stop us recapping today's vocabulary.
[설명] That's more than an English teacher {which/that} I suspect, but that's not going to stop us recapping today's vocabulary.

⑴ 'stop us recapping ~', Stop이 동사, us가 목적어, recapping이 목적격 보어인 5형식입니다. '우리가 개요을 살펴보는 것을 멈추게 하다'
⑵ 'recapping today's vocabulary', 동명사구이며 명사적 용법으로 목적어입니다.
⑶ us는 동명사구 'recapping ~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직역] 그것은 내가 궁금해하는 영어 선생보다 많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오늘의 어휘의 개요를 말하는 것을 멈추게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본문] OK.
[직역] 오케이

 

 

[본문] So, we've been talking about a gap year - that's a year between leaving school and starting university that is usually spent travelling or working.
[설명] So, we've been talking about a gap year - that's a year (between leaving school and starting university) that is usually spent travelling or working.

⑴ have been talking, 현재 완료 진행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동작이 계속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⑵ 전치사 about, ~에 관하여. 전치사 about는 '주변'과 그 주변의 '여러 점'의 의미를 갖는 전치사입니다. '갭이어가 갖고 있는 여러 속성에 대하여'란 의미로 여러 속성이 '여러 점'의 의미가 확장된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⑶ 'that is ~ ', 관계대명사 that 절입니다. 선행사는 a year입니다. 관계대명사가 원래의 위치인 선행사 바로 뒤로 가면 부사구인 'between ~ '의 의미가 모호해질 우려가 있어 관계대명사절을 뒤로 옮긴 것입니다.
⑷ travelling, working 여행하기, 일하기 동명사입니다.
⑸ That(=A year) is usually spent travelling or working (by them). 5형식 문장의 수동태입니다. 이를 능동태로 고치면 좀 쉬어 보입니다.
They usually spend it travelling or working.
이 됩니다. 즉, it가 목적어 'travelling or working'가 동명사인 목적격 보어가 됩니다..
[직역] 그래서 우리는 갭이어에 관해 말해 왔습니다, 그것은 [보통 여행하기 또는 일하기로 시간을 보내는] 학교를 떠나서 대학을 시작하는 사이의 1년입니다.

 

 

 

 

[본문] When we say something is at the back of my mind, we mean an idea we don't think about frequently but keep stored deep in our memory.
[설명] When we say {that} something is at the back of my mind, we mean an idea {which/that} we don't think about frequently but {we} keep stored deep in our memory.

⑴ say 뒤에 접속사 that이 샐략되었습니다.
⑵ 접속사 when, 동시적 상황을 설명합니다.
⑶ 'an idea' 뒤에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⑷ which(또는 that) 관계대명사절은 not [A] but [B] 구문입니다. A가 아니라 B이다.
⑸ deep, 형용사가 아니라 부사입니다.
⑹ Keep [A] in {B] ~를 안에[…에] 머물게 하다(감추다)
[직역] 무언가 우리 마음의 뒤쪽에 있다고 우리가 말할 때, 우리는 [우리가 자주 생각하지 않은 것이지만 그러나 우리 기억속에 깊게 저장되어 유지된] 어떤 생각을 뜻합니다.

 

 

[본문] And when something is productive - it describes something that leads to a good or useful outcome.
[설명] something that ~, that 관계대명사절, 제한적 용법
[직역] 그리고 무언가 생산적일 때, 그것은 [훌륭하고 또는 유용한 산출물을 이끄는] 무언가를 설명합니다.

 

 

[본문] Next, we mentioned the word predicted.
[설명] the word predicted, 동격(appositive, 同格) 표현입니다. 여기서 predicted는 'predicted'라는 것이란 의미입니다.
[직역] 다음, 우리는 그 단어 predicted를 언급했습니다.

 

 

[본문] If something is predicted, it's an estimation of what is likely to happen in the future based on current information.
[설명] If something is predicted, it's an estimation of what is likely to happen in the future {which is} based on current information.

⑴ if 조건절로 부사절입니다.
⑵ furute 뒤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선행사는 future 입니다.
[직역] 만약 무언가 예측된다면 그것은 [현재의 정보에 근거한] 미래에 일어날 것 같은 것의 판단입니다.

 

 

[본문] An alien concept is an idea that is strange and not familiar.
[설명] an idea that ~ 관계대명사 that, 선행사는 an adea.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외계인 개념이란 이상하고 친숙하지 않는 생각입니다

 

 

[본문] And when you're doing something practical, you're doing something that is real and useful because you learn skills that can be used in the future.
[설명] ⑴ something practical, ~thing 종류의 대명사는 형용사의 후위수식을 받습니다.
⑵ skills that ~, that 관계대명사절
[직역] 그리고 당신이 무언가 실용적인 것을 할 때, 당신은 [실질적이고 유용한] 무언가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미래에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을 배웁니다.

 

 

[본문] Thank you, Georgina, for that practical run through of our vocabulary.
[설명] run through, 넘치게 하다.
[직역] 감사합니다, 조지나 , 왜냐하면 그 practical이 우리 어휘를 넘치게 하였습니다.

 

 

[본문] So that's all from 6 Minute English for now.
[직역] 그래서 그것은 지금 6분 영어로부터 전부입니다.

 

 

[본문] Goodbye!
[직역] 안녕

 

BBC Learning 6 Minute English - Why take a gap year? [영어독해 및 문법]

 

 

 

[Blog Home]
[Category Main]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