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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6분 영어 문법 공부] The joy of free diving - 영국 BBC 영어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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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분 영어 문법 공부] The joy of free diving - 영국 BBC 영어 공부

M2019_11_29_FreeDiving_문법공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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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 diving is a sport where people dive underwater as deep as they can without carrying air tanks, so just by holding their breath. We hear about Herbert Nitsch who holds the world record for the deepest free dive and find out how and why he does it - plus we'll teach some useful vocabulary along the way.
(지유 잠수 경기는 사람들이 공기 탱크 없이 자신의 숨만으로 물속으로 갈 수 있는 한 깊이 잠수하는 스포츠입니다. 우리는 이 경기의 세계 기록 보유자인 허버트 니체에게 듣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그리고 왜 그가 그러한 경기를 하는지 알아봅니다. 여기에 진행해 가면서 몇몇 유용한 어휘를 가르쳐 줍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및 문장 관련 이슈는 접속사(13), to 부정사(9), 전치사(7), 관계대명사(6), 관계부사(5), 관용어(4), 문장 부호(4), 문장 형식(4), 비교구문(3), 생략구문(3), 시제(3), 문장(3), 전치사구(2), 동명사(2), 동사구(2), 관용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부정대명사, 분사구문, 의문사, 인칭대명사 it, 서법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6분 영어 문법 공부] The joy of free diving - 영국 BBC 영어 공부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joy of free diving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Only the time {which/that} ①you have the urge to breathe and ②(you) fight against it, that's the time {which/that} you're actually training.
[설명] 'Only the time'과 'that's the time' 뒤에 각각 관계대명사 that 또는 which가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문장에서 생략할 수 있습니다.
[직역] 당신이 숨을 쉬려는 욕구를 갖고 있고 그리고 그것과 대항하여 싸우는 단지 그 시간, 그것이 당신이 실제로 훈련을 하는 시간입니다.


(1-2)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은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he also says [{that} it's intimidating], which is a feeling of being frightened by something stronger and more powerful than you are.
[설명] which, 관계대명사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 'and that'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직역] 그리고 그는 또한 [그것이 겁을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보다 더 강하고 그리고 더 강력한 무언가에 의해 놀라게 되는 것의 느낌입니다.


[본문] And it can also be intimidating, which means {that} it's overpowering and frightening in a way that makes you less confident.
[설명] which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 'and that'의 의미로 보면 됩니다.
[직역] 그리고 그것은 또한 겁을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을 덜 자신감 있게 만드는 방식으로 압도하고 그리고 무서워하게 하는 것을 뜻합니다.


[1-2-2]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관계사절이 형용사절이 되어 선행사를 수식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때의 관계사절은 대체로 문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선행사는 관계대명사절이 설명하는 범위 내로 그 의미가 축소되거나 변경됩니다. 관계대명사 앞에 콤마가 없는 경우는 모두 제한적용법의 관계대명사 절(Defining relative clauses)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it can also be intimidating, which means {that} it's overpowering and frightening in a way that makes you less confident.
[설명] 'that makes ~'은 that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는 the way이고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그리고 그것은 또한 겁을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을 덜 자신감 있게 만드는 방식으로 압도하고 그리고 무서워하게 하는 것을 뜻합니다.


(1-3)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part of our body [that holds our breath] is our lungs.
[설명] 'that holds our breath', t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our body이며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우리의 호흡을 보관하고 있는 우리 몸의 부분은 우리의 허파입니다.


[본문] Lungs are the organs in the body [that hold the air [that we breathe in]], and he says that he trains himself not ⓐby starting with a big breath, but ⓑwhen his lungs are already empty.
[설명] the organs in the body that ~, t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the organs 입니다. 'that we breathe in'도 that 관계대명사절이고 선행사는 the air입니다.
[직역] 허파는 [[우리가 안으로 숨쉰] 공기를 보관하는 몸에 있는] 조직입니다 그리고 그는 [그가 큰 호흡으로 시작하지 않고 그의 허파가 이미 비어 있을 때에 스스로 훈련한다]고 말합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생략 구문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the place, the time, the reason 등의 일반적 의미의 선행사가 오면, 선행사나 관계부사 중 하나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선행사나 관계대명사 중 하나만을 사용할 수 있으며, when의 경우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되기도 합니다.

[2-1-1] 선행사 생략[관계부사] [[관계부사] 생략 구문]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to train to do that, it's a waste of time taking a big breath, because holding your breath [when you don't need to breathe] isn't difficult - you have to practise fighting against that urge to breathe.
[설명] 'when you don't need to breathe'는 문장 중간에 삽입된 형태의 부사절로 볼 수도 있지만 선행사가 생략(Ellipsis)된 when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en 관계부사절일 경우 선행사가 뻔하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법적으로 어떻게 보든 의미는 같으므로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직역] 그래서 그것을 하는 것을 훈련하기 위해서는, 크게 숨쉬는 것은 시간의 낭비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숨을 쉴 필요가 없을 때] 당신의 숨을 참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당신은 숨을 쉬려는 그 욕구에 대항하여 연습해야만 합니다.


[2-1-2]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생략 구문]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sensations are the way we experience the world, so sound, sight and smell.
[설명] the way가 선행사인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how 관계부사절은 the way와 how를 같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직역] 그리고 감각이란 [우리가 그 세계를 그렇게 소리로, 시야로, 냄새로 경험하는 방법]입니다.


[본문] ①The reason [why I do the empty lungs] is that ⓐthe urge to breathe comes earlier and ②this is when the training starts.
[설명] The reason why , why 관계부사절, 선행사는 'the reason'입니다.
[직역] 내가 [허파를 비우려고 하는] 이유는 숨을 쉬려는 욕구가 좀더 일찍 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내가 훈련을 시작할 때입니다.


[본문] He spoke about how he trained himself to hold his breath for a long time.
[설명] how 절은 관계부사절로 보아 '~ 하는 방법'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의문사절로 보아 '어떻게 ~ 하였는지'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직역] 그는 그의 숨을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하여 그가 어떻게 스스로를 훈련했는지에 대하여 말했습니다.


[2-1-3] where[관계부사] [[관계부사] 생략 구문]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Free diving is a sport where people dive underwater as deep as they can without carrying air tanks, so just by holding their breath.
[설명]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sport 입니다.
[직역] 자유 다이빙은 사람들이 공기 탱크 없이 그래서 단지 그들의 숨만 보유한 채로 물 밑으로 가능한한 깊게 잠수하는 스포츠입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나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Free diving is a sport where people dive underwater as deep as they can without carrying air tanks, so just by holding their breath.
[설명] carrying air tank, 동명사구(gerund phrase, 動名詞句)로 전치사 without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자유 다이빙은 사람들이 공기 탱크 없이 그래서 단지 그들의 숨만 보유한 채로 물 밑으로 가능한한 깊게 잠수하는 스포츠입니다.


[본문] Because you have to practise not breathing when you need to breathe.
[설명] not breathing, '숨쉬지 않기', breathing은 동명사로 문장에서 목적어입니다. 동명사의 부정(否定)의 표현은 앞에 not을 붙이면 됩니다.
[직역] 왜냐하면 당신은 당신이 숨을 쉬어야 할 때 숨쉬지 않기를 연습해야만 합니다.


4.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4-1) 동작 명사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구를 이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주요 용도로는 1)복수형이나 형용사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의미 확장을 할 수 있고 2)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대명사를 연결할 수 있으며 3)명사를 주어로 하는 수동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4-1-1] take[동사구] [동작 명사 동사구]

동사 t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특히 take가 명사와 결합하여 만든 동사구는 원래의 의미를 넘어서 관용구화된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Our body and brain is telling us - go on, breathe, take a breath!
[설명] take a breath, 동작명사 동사구로 breathe와 같은 뜻을 갖고 있습니다.
[직역] 우리의 몸과 뇌는 우리에게 말합니다, 계속해, 숨을 쉬어, 숨을 쉬라고.


[본문] So to train to do that, it's a waste of time taking a big breath, because holding your breath [when you don't need to breathe] isn't difficult - you have to practise fighting against that urge to breathe.
[설명] take a big breath, '크게 숨 쉬다'의 뜻입니다. 동작 명사 동사구의 장점은 이처럼 동작명사가 형용사의 수식을 받아 손쉽게 뜻을 확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직역] 그래서 그것을 하는 것을 훈련하기 위해서는, 크게 숨쉬는 것은 시간의 낭비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숨을 쉴 필요가 없을 때] 당신의 숨을 참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당신은 숨을 쉬려는 그 욕구에 대항하여 연습해야만 합니다.


5.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또한, 구조상으로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문장을 구성하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절(節, clause)이 있고,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입니다.

(5-1) 문장 구조 [문장]

문장을 구조상으로 분류하면 단문, 중문, 복문, 혼합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5-1-1] 복문(複文)[문장] [문장 구조]

종속절을 포함하고 있는 문장을 말하며, 문장은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en you are deprived of something, it means {that} you don't have it, it's taken away.
[설명] when 부사절과 주절이 결합한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 문장입니다.
[직역] 당신이 무언가를 빼앗기면, 그것은 당신이 그것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 그것은 없어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5-1-2] 중문(重文)[문장] [문장 구조]

두개의 단문이 등위 접속사로 연결된 문장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Only the time {which/that} ①you have the urge to breathe and ②(you) fight against it, that's the time {which/that} you're actually training.
[설명] which 또는 that 관계대명사 절안에 ①, ②번 문장이 등위접속사(coordinate conjunction, 等位接續詞)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직역] 당신이 숨을 쉬려는 욕구를 갖고 있고 그리고 그것과 대항하여 싸우는 단지 그 시간, 그것이 당신이 실제로 훈련을 하는 시간입니다.


[본문] ①The reason [why I do the empty lungs] is that ⓐthe urge to breathe comes earlier and ②this is when the training starts.
[설명] ①, ②번 문장이 등위 접속사 and로 연결된 중문(Compound sentence, 重文) 구조의 문장입니다. 접속사 and를 that 절 안으로 생각하고 ⓐ와 ② 문장을 연결한 것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저는 ①, ②의 연결이 문맥으로 볼 때 보다 자연스러워 보였습니다.
[직역] 내가 [허파를 비우려고 하는] 이유는 숨을 쉬려는 욕구가 좀더 일찍 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내가 훈련을 시작할 때입니다.


6.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6-1) 콤마(쉽표)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6-1-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콤마(쉽표)]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Recently he spoke on the BBC World Service radio programme, Outlook about his experiences.
[설명] 동격(appositive, 同格)의 콤마, 'the BBC World Service radio programme'과 'Outlook'은 동격(appositive, 同格) 관계입니다.
[직역] 최근 그는 BBC 월드 서비스 라디오 프로그램인, 아웃룻에서 그의 경험에 대하여 말했습니다


[본문] Only the time {which/that} ①you have the urge to breathe and ②(you) fight against it, that's the time {which/that} you're actually training.
[설명] Only the time과 콤마 다음에 있는 'that's'의 that를 동격(appositive, 同格)으로 봐야 문장 구조가 설명됩니다.
[직역] 당신이 숨을 쉬려는 욕구를 갖고 있고 그리고 그것과 대항하여 싸우는 단지 그 시간, 그것이 당신이 실제로 훈련을 하는 시간입니다.


[6-1-2] 콤마 접속사[문장 부호] [콤마(쉽표)]

병치 접속될 때 and 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의미상 혼동이 없을 때는 comma 로 대치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o hold your breath for a long time you have to ignore that urge, you have to fight against it.
[설명] 쉼표(컴마)가 문장을 연결하는 and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직역] 당신의 호흡을 오랬동안 참기 위해서는 당신은 그 욕구를 무시해야만 합니다, 당신은 그것에 대항하여 싸워야만 합니다.


[본문] When you are deprived of something, it means {that} you don't have it, it's taken away.
[설명] 콤마가 문장을 연결하는 접속사 역할을 합니다.
[직역] 당신이 무언가를 빼앗기면, 그것은 당신이 그것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 그것은 없어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7.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7-1-1] [목적격 보어] 명사[문장 형식] [5형식]

5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명사가 오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sensations are the way we experience the world, so sound, sight and smell.
[설명] 문맥은 이해할 수 있는데, 문장 구조가 잘 파악이 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experience가 동사, 'the world'가 목적어 그리고 'so sound, sight and smell'을 목적어 보어로 하는 5형식 문장으로 정리했습니다.
[직역] 그리고 감각이란 [우리가 그 세계를 그렇게 소리로, 시야로, 냄새로 경험하는 방법]입니다.


[7-1-2] [목적격 보어] 형용사, 분사[문장 형식] [5형식]

5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형용사 또는 현재, 과거 분사가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o be deprived of sensations, means to have certain feelings, like touch and hearing taken away.
[설명] 'to have certain ~'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는 have가 사역동사로 쓰여 5형식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have가 동사, certain feelings가 목적어, taken away가 과거분사 목적격 보어입니다.
[직역] 그리고 감각을 뺴앗긴다는 것은 촉각, 청각과 같은 무언가 어떤 느낌을 빼앗아 가버리는 것을 뜻합니다


[7-1-3] find[문장 형식] [5형식]

find는 5형식 문장을 만드는 주요 동사 make, find, keep, leave, get 중의 하나 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means {that} it's a little scary and mysterious - in the same way we might find a graveyard at night spooky - that kind of feeling.
[설명] find 동사, graveyard 목적어, spooky 목적어 보어인 5형식 문장입니다.
[직역] 이것은 [그것이 약간 무섭고 그리고 신비스럽다는 것]을 뜻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우리는 아마도 묘지가 한밤 중에 으스스한 것, 그런 종류의 느낌을 발견합니다


[7-1-4] make[문장 형식] [5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it can also be intimidating, which means {that} it's overpowering and frightening in a way that makes you less confident.
[설명] that절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직역] 그리고 그것은 또한 겁을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을 덜 자신감 있게 만드는 방식으로 압도하고 그리고 무서워하게 하는 것을 뜻합니다.


8. 부정대명사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관계대명사 및 의문대명사 외의 대명사를 말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다소 편의적인 명칭이라 할 수 있습니다. All. both, each, any, some, either, one, none, other, another, somebody, anybody, nobody, something, anything, nothing, everything, someone, anyone, everyone 등이 부정대명사입니다.

(8-1) one [부정대명사]

부정대명사 one은 1) 앞의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 2) a person의 의미로 사용, 3) we, you, they, people과 같은 일반사람을 지칭, 4)명사의 한정사(수식어) 역할 및 5) 여러 관용적 표현 등에 사용됩니다.

[8-1-1] 대명사[부정대명사] [one]

one은 앞에 나온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때 one은 의 개념입니다(it는 the+명사의 개념). 이 때 one은 보통명사처럼 취급되어 관사가 붙거나 복수형(ones)으로 사용되거나 수식어가 붙을 수 있습니다. 다만, one은 물질명사나 추상명사는 대신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원래 one이 수사였기 때문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first a question - and this is a physics one.
[설명]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명사 one은 앞의 'a question'을 받습니다.
[직역] 그러나 먼저 질문, 그리고 이것은 물리학의 하나 입니다.


9.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9-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9-1-1] 조건[분사구문] [현재분사]

~ 라면

<본문예제>
[본문] Diving in cold, dark silent waters you are deprived of many of our usual sensations, and that is spooky and intimidating.
[설명] 'Diving ~ waters', 분사구문입니다. 원래의 부사구를 추정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if(as, when) you dive in cold, dark, silent waters, you ~.

[직역] 춥고 어둡고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물에 잠수하면, 당신은 우리의 통상적인 많은 감각을 뺴앗깁니다 그리고 그것은 으스스하고 그리고 겁을 줍니다.


10.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0-1) 비교급 [비교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0-1-1] 우등 비교[비교구문] [비교급]

더하기(+) 개념의 비교급입니다. 정도가 더 하는 것, 즉 (더)의 개념. 더 예쁘다, 더 크다, 더 추하다, 더 작다 등.

<본문예제>
[본문] And he also says [{that} it's intimidating], which is a feeling of being frightened by something stronger and more powerful than you are.
[설명] 비교 구문입니다.
[직역] 그리고 그는 또한 [그것이 겁을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보다 더 강하고 그리고 더 강력한 무언가에 의해 놀라게 되는 것의 느낌입니다.


(10-2) 원급 비교 [비교구문]

as ~ as 구문을 이용한 비교 구분을 말하며, 동등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부정(否定)은 일부 관용적인 표현을 제외하고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일부 영국영어 문어체에서만 사용됩니다.

[10-2-1] as ~ as 구문[비교구문] [원급 비교]

[A] as ~ as [B] 구문과 [A] not as(또는 so) ~ as [B] 구문을 이용하여 A와 B가 같음(부정문의 경우 다름)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re is a difference between fresh and salt water, but it's not so much as to make your answer correct!
[설명] 'not so ~ as', 동등비교 as ~ as 구문의 부정어(negative, 否定語) 구문입니다.
[직역] 민물과 소금물 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당신의 답을 맞다고 만들 수 있을 만큼 그리 크지 않습니다


[본문] Free diving is a sport where people dive underwater as deep as they can without carrying air tanks, so just by holding their breath.
[설명] as 형용사 as ~, 동등 비교 구문
[직역] 자유 다이빙은 사람들이 공기 탱크 없이 그래서 단지 그들의 숨만 보유한 채로 물 밑으로 가능한한 깊게 잠수하는 스포츠입니다.


11.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1-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1-1-1] 문두(글머리)[생략구문] [생략 형태]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is} Quiet and you're deprived of all sensations except the cold, of course, and so you hear your own heart beat because there's absolutely no sound.
[설명] 글머리에 주어 동사 'it is'가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직역] 조용합니다 그래서 당신은 추위를 제외한 모든 감각을 빼앗깁니다, 물론, 그리고 그래서 [절대적으로 아무런 소리가 없기 때문에] 당신은 당신 자신의 심장 박동을 듣습니다


[11-1-2] 반복어[생략구문] [생략 형태]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반복되는 명사의 생략, 대화체에서 대답할 때 중복된 명사의 셍략, 비교급에서 than 이후의 생략 등 중복과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되는 형태입니다. 대화체에서 특히 빈번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Only the time {which/that} ①you have the urge to breathe and ②(you) fight against it, that's the time {which/that} you're actually training.
[설명] and 다음에 주어 you가 생략되었습니다. 반복어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직역] 당신이 숨을 쉬려는 욕구를 갖고 있고 그리고 그것과 대항하여 싸우는 단지 그 시간, 그것이 당신이 실제로 훈련을 하는 시간입니다.


[11-1-3] 종속절의 주어 be 동사[생략구문] [생략 형태]

종속적의 주어가 주절과 같을 경우 종속절의 주어 + be동사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very cold, dark and quiet [when {he is/was} diving deep in lakes] and at first he says {that) the experience is spooky.
[설명] when 부사절에 주어+be 동사인 'he is/was' 가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호수에 깊게 다이빙 했을 때 그것은 매우 줍고, 어둡고 그리고 조용합니다 그리고 처음에 그 경험은 으스스했다고 그는 말합니다.


12.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2-1) [서법조동사] have to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have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용법은 서법조동사와 많이 유사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범주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대부분의 경우 호환하여 사용합니다.

[12-1-1] 강한 의무[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have to]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번복적인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외부에서 부여되는 강한 의무를 표현할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We don't have to think about it.
[설명] not have to , must의 부정
[직역] 우리는 그것을 하려고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13.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3-1) 현재 시제 [시제]

현재를 나타내는 현재 시제는 (1-1)현재의 사실, (1-2)현재의 습관적, 반복적 동작, (1-3) 일반적 진리 (이상 현재), (2-1)가까운 미래(왕래, 발착, 시작, 종료 등의 동사와 함께), (2-2)때나 조건의 부사절 (이상 미래), (3-1)역사적 현재, (3-2) 옛 사람의 말이나 사상을 인용할 경우, (3-3) 현재완료의 의미를 갖는 현재형 (이상 과거 또는 현재완료) 등의 용법이 있습니다.

[13-1-1] 현재의 반복적 습관적 동작[시제] [현재 시제]

흔히 빈도의 부사를 동반하여, 현재의 반복적이고 습관적인 동작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Lungs are the organs in the body [that hold the air [that we breathe in]], and he says that he trains himself not ⓐby starting with a big breath, but ⓑwhen his lungs are already empty.
[설명] he trains ~ 현재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반복적 습관적 동작은 현재 시제로 표현합니다.
[직역] 허파는 [[우리가 안으로 숨쉰] 공기를 보관하는 몸에 있는] 조직입니다 그리고 그는 [그가 큰 호흡으로 시작하지 않고 그의 허파가 이미 비어 있을 때에 스스로 훈련한다]고 말합니다.


(13-2) 현재진행 시제 [시제]

현재 진행형은 be동사 + v-ing형으로 표현하며,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나타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13-2-1] 말하는 이의 감정 표현[시제] [현재진행 시제]

기본적으로는 동작의 반복, 습관의 영역이지만, 번복되는 동작에 대해 말하는 이의 칭찬, 비난, 혐오, 경멸 등의 기분이 가미되는 경우입니다. 이것은 문백으로만 파악이 가능한 영역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Our body and brain is telling us - go on, breathe, take a breath!
[설명] 현재 진행 시제가 사용되었습니다. 반복되는 동작에 대해 말하는 이의 감정이나 느낌이 들어가면 현재 시제로 표현합니다.
[직역] 우리의 몸과 뇌는 우리에게 말합니다, 계속해, 숨을 쉬어, 숨을 쉬라고.


[13-2-2] 진행 또는 계속 중인 동작[시제] [현재진행 시제]

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은 현재진행형으로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Here he is describing the experience.
[설명] 현재진행시제로 말하고 있습니다. 인터뷰한 것은 과거이지만 듣는 이를 기준으로 하면 현재진행 중인 상태이므로 현제 진행 시제를 사용한 것 같습니다.
[직역] 여기 그는 그 경험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14.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4-1) 의문부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4-1-1] how[의문사] [의문부사]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He spoke about how he trained himself to hold his breath for a long time.
[설명] how 절은 관계부사절로 보아 '~ 하는 방법'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의문사절로 보아 '어떻게 ~ 하였는지'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직역] 그는 그의 숨을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하여 그가 어떻게 스스로를 훈련했는지에 대하여 말했습니다.


15.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5-1) it 가주어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뺀다.

[15-1-1] 명사, 동명사, 명사절[인칭대명사 - it] [it 가주어]

it 가주어 문장에서 진주어(眞主語)로 단일 명사나 명사구, 동명사 또는 that절이 아닌 명사절이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to train to do that, it's a waste of time taking a big breath, because holding your breath [when you don't need to breathe] isn't difficult - you have to practise fighting against that urge to breathe.
[설명] it's a ~ breath, it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구문이고 진주어(subject, 眞主語)는 동명사구(gerund phrase, 動名詞句)인 'taking a big breath'입니다.
[직역] 그래서 그것을 하는 것을 훈련하기 위해서는, 크게 숨쉬는 것은 시간의 낭비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숨을 쉴 필요가 없을 때] 당신의 숨을 참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당신은 숨을 쉬려는 그 욕구에 대항하여 연습해야만 합니다.


16.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6-1) [전치사] about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bout은 [주변]의 전치사입니다. A about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주위에 흩어져 있는 모양새을 갖습니다. 공간이나 장소의 경우에는 '~주위에'란 뜻을 갖고, 수치를 말할 때는 '대략'이란 뜻을 나타냅니다. 추상적 속성을 나타낼 경우 '~에 대하여, 관하여'를 나타냅니다. 또, 행동의 예정, 진행, 중단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16-1-1] 추상적 속성[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bout]

~관하여, ~ 대하여. A about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속성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 don't have to think about it.
[설명] 전치사 about는 '주변', '주위'의 전치사입니다. 이러한 속성은 대상이 추상적인 속성일 겨우에도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역] 우리는 그것을 하려고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16-2) [전치사] at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t은 점(點, point)의 전치사로, A at B의 관계에서, B가 선이나 면 또는 공간일 때 A가 B의 어느 한 점으로 생각하는 장소에 있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16-2-1] 척도 상의 눈금[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t]

~에, ~에서. 어떤 장소를 생각할 때 위치를 어떤 선이나 면 위의 점이나 영역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길의 번지나 열차 선로 상의 역 또는 공항 등은 전형적인 점의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On dry land, at sea level, the pressure or weight of all the air above us is known as an atmosphere.
[설명] 전치사 at, 척도 상의 눈금의 at입니다. 해수면은 바다의 끝점이면서 육지의 끝점이기도 합니다.
[직역] 해수면 높이의 육지에서 우리 위에 있는 모든 공기의 압력 또는 무게를 기압이라고 합니다.


(16-3) [전치사] by [전치사(前置詞)]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근접과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16-3-1] 수단, 방법[전치사(前置詞)] [[전치사] by]

~에 의하여

<본문예제>
[본문] Free diving is a sport where people dive underwater as deep as they can without carrying air tanks, so just by holding their breath.
[설명] 전치사 by, ~에 의하여
[직역] 자유 다이빙은 사람들이 공기 탱크 없이 그래서 단지 그들의 숨만 보유한 채로 물 밑으로 가능한한 깊게 잠수하는 스포츠입니다.


(16-4) [전치사]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6-4-1] 동격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라는, ~와(과) 같은,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Nitsch did a lot of free diving in lakes in his home country of Austria.
[설명] his home country of Austria, 동격(appositive, 同格)의 of
[직역] Nitsch는 그의 고향 나라 오스트리아 호수에서 많은 자유 다이빙을 했습니다


[본문] Diving in cold, dark silent waters you are deprived of many of our usual sensations, and that is spooky and intimidating.
[설명] many of our usual sensations, 동격(appositive, 同格)의 of입니다. many와 'our usual sensations'가 동격 관계에 있습니다.
[직역] 춥고 어둡고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물에 잠수하면, 당신은 우리의 통상적인 많은 감각을 뺴앗깁니다 그리고 그것은 으스스하고 그리고 겁을 줍니다.


[본문] And he also says [{that} it's intimidating], which is a feeling of being frightened by something stronger and more powerful than you are.
[설명] 'a feeling of being frightened' ~, 전치사 of는 동격(appositive, 同格)의 of 입니다. 'a feeling'과 'being ~ you are'가 동격 관계에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그는 또한 [그것이 겁을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보다 더 강하고 그리고 더 강력한 무언가에 의해 놀라게 되는 것의 느낌입니다.


(16-5) [전치사] with [전치사(前置詞)]

with는 연결과 함께의 전치사 입니다. A with B의 상왕은 A와 B가 동시에 또는 함께 발생하거나 변화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또는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또한,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고 주 과정-수반 과정 또는 과정-태도 등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수도 있는데, 이 때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6-5-1] 수단, 도구[전치사(前置詞)] [[전치사] with]

∼을 가지고, ∼으로. A with B에서 A는 과정 B는 도구 또는 수단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Lungs are the organs in the body [that hold the air [that we breathe in]], and he says that he trains himself not ⓐby starting with a big breath, but ⓑwhen his lungs are already empty.
[설명] 전치사 with, 수단 도구의 with입니다.
[직역] 허파는 [[우리가 안으로 숨쉰] 공기를 보관하는 몸에 있는] 조직입니다 그리고 그는 [그가 큰 호흡으로 시작하지 않고 그의 허파가 이미 비어 있을 때에 스스로 훈련한다]고 말합니다.


17. 전치사구

전치사+명사로 구성되며 영사구, 형용사구, 부사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7-1) 형용사구 [전치사구]

명사나 대명사에 붙어서 그 의미를 한정하거나 또는 수식하거나,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하는 주격 보어나 목적격 보어를 하는 형용사의 기능을 하는 것이 형용사구입니다. to 부정사나 분사가 중심이 되어 만들거나 전치사와 다른 품사가 결합하여 만들기도 합니다.

[17-1-1] 형용사구 전치사구[전치사구] [형용사구]

형태는 전치사구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Diving in lakes is very different from diving in the ocean.
[설명] 'in lakes'와 'in the ocean'은 전치사구(prepositional phrase, 前置詞句)이지만 모두 앞의 명사 diving을 뒤에서 수식하는 형용사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직역] 호수에서의 다이빙은 바다에서 다이빙하는 것과 많이 다릅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18-1) [접속사]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8-1-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if]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find out if you are swimming comfortably or completely out of your depth later.
[설명] 'if you ~', if 명사절로 문장에서 목적어입니다.
[직역] 우리는 후에 당신이 당신의 깊이로부터 편안하게 또는 완벽히 수영 중인지를 알아 볼 것입니다.


(18-2) [접속사] so [접속사]

So가 단독으로 접속사로 사용되면 등위 접속사로 쓰입니다. Therefore, with the result that 등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18-2-1] 대답(그래서)[접속사] [[접속사] so]

So는 상대방의 반응을 보거나 대답하면서 '그래서', '그렇다면' 정도의 의미로 문장을 연결하는 등위 접속사입니다. 이 때는 then과 비슷하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Free diving is a sport where people dive underwater as deep as they can without carrying air tanks, so just by holding their breath.
[설명] so는 등위 접속사입니다.
[직역] 자유 다이빙은 사람들이 공기 탱크 없이 그래서 단지 그들의 숨만 보유한 채로 물 밑으로 가능한한 깊게 잠수하는 스포츠입니다.


(18-3)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8-3-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Lungs are the organs in the body [that hold the air [that we breathe in]], and he says that he trains himself not ⓐby starting with a big breath, but ⓑwhen his lungs are already empty.
[설명] and로 연결된 두번째 문장의 'he says that ~'의 that은 접속사 that으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직역] 허파는 [[우리가 안으로 숨쉰] 공기를 보관하는 몸에 있는] 조직입니다 그리고 그는 [그가 큰 호흡으로 시작하지 않고 그의 허파가 이미 비어 있을 때에 스스로 훈련한다]고 말합니다.


[본문] ①The reason [why I do the empty lungs] is that ⓐthe urge to breathe comes earlier and ②this is when the training starts.
[설명] is 다음에 오는 that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입니다.
[직역] 내가 [허파를 비우려고 하는] 이유는 숨을 쉬려는 욕구가 좀더 일찍 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내가 훈련을 시작할 때입니다.


[18-3-2] 부사절[접속사]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부사절을 이끌 때는 주로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인도하며 because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특히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분사 뒤에 오는 이유를 나타내는 that 부사절에는 should가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something actually quite intimidating, but after a while you get used to it and you learn to appreciate it actually [that it's so quiet].
[설명] 'that it's so quiet' that 접속사가 이끄는 부사절. '~이기 때문에'란 의미로 봅니다.
[직역] 그것은 실제로 무언가 아주 겁을 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잠시 후에 당신은 그것에 익숙해 갑니다 그리고 당신은 [그것이 아주 조용하기 때문에] 실제로 그것에 감사하기를 배우게 됩니다.


[18-3-3]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he also says [{that} it's intimidating], which is a feeling of being frightened by something stronger and more powerful than you are.
[설명] say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그는 또한 [그것이 겁을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보다 더 강하고 그리고 더 강력한 무언가에 의해 놀라게 되는 것의 느낌입니다.


[본문] When you are deprived of something, it means {that} you don't have it, it's taken away.
[설명] means 다음에 점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직역] 당신이 무언가를 빼앗기면, 그것은 당신이 그것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 그것은 없어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It's very cold, dark and quiet [when {he is/was} diving deep in lakes] and at first he says {that) the experience is spooky.
[설명] he says 다음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호수에 깊게 다이빙 했을 때 그것은 매우 줍고, 어둡고 그리고 조용합니다 그리고 처음에 그 경험은 으스스했다고 그는 말합니다.


[본문] This means {that} it's a little scary and mysterious - in the same way we might find a graveyard at night spooky - that kind of feeling.
[설명] means 다음에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이것은 [그것이 약간 무섭고 그리고 신비스럽다는 것]을 뜻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우리는 아마도 묘지가 한밤 중에 으스스한 것, 그런 종류의 느낌을 발견합니다


[본문] I don't think {that} I'd like that experience at all!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나는 내가 그 경험을 좋아한다고 전혀 생각하지 않습니다.


[본문] And it can also be intimidating, which means {that} it's overpowering and frightening in a way that makes you less confident.
[설명] mean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그것은 또한 겁을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을 덜 자신감 있게 만드는 방식으로 압도하고 그리고 무서워하게 하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So, I think {that} 100 metres is the equivalent of 1 atmosphere.
[설명]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래서 나는 100 미터가 1 기압과 같은 양이라고 생각합니다.


(18-4) [접속사] when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8-4-1] 동시 동작/상황[접속사] [[접속사] when]

짧은 동작이나 상황이 동시에 일어날 때는 주로 (just) as를 사용하지만, 때로 (just) when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en you are deprived of something, it means {that} you don't have it, it's taken away.
[설명] when 부사절과 주절이 결합한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 문장입니다.
[직역] 당신이 무언가를 빼앗기면, 그것은 당신이 그것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 그것은 없어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19. to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9-1) [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

to 부정사의 기본적인 용법은 염사적용법, 형용사적 용법 및 부사적 용법이 있습니다.

[19-1-1] 명사적 용법[to 부정사] [[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o be deprived of sensations, means to have certain feelings, like touch and hearing taken away.
[설명] to be deprived of sensations,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 명사적 용법, 문장 성분은 주어입니다.'to have certain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직역] 그리고 감각을 뺴앗긴다는 것은 촉각, 청각과 같은 무언가 어떤 느낌을 빼앗아 가버리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So to train to do that, it's a waste of time taking a big breath, because holding your breath [when you don't need to breathe] isn't difficult - you have to practise fighting against that urge to breathe.
[설명] 'to train to do that', 'to train'은 '훈련하기 위해서'라는 뜻이고,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부사적 용법(목적)입니다. 'to do'는 '~하는 것'이란 뜻의 to 부정사 명사적 용법입니다. 문장 성분은 train의 목적어입니다. 전체의 뜻은 '그것을 하는 것을 훈련하기 위해'로 해석됩니다.
그런데 이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를 얼핏보면 'to train'이 명사적 용법, 'to do'가 부사적용볍으로 보여 '그것을 하기 위해 훈련하는 것'이란 명사구(noun phrase, 名詞句)로 생각하는게 더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그런데 이 구를 명사구로 보면 문장 성분을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직역] 그래서 그것을 하는 것을 훈련하기 위해서는, 크게 숨쉬는 것은 시간의 낭비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숨을 쉴 필요가 없을 때] 당신의 숨을 참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당신은 숨을 쉬려는 그 욕구에 대항하여 연습해야만 합니다.


[19-1-2] 부사적 용법(목적)[to 부정사] [[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o hold your breath for a long time you have to ignore that urge, you have to fight against it.
[설명] 'to hold ~ time', to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의 부사적용법으로 '~ 하기 위해서'란 뜻을 갖습니다.
[직역] 당신의 호흡을 오랬동안 참기 위해서는 당신은 그 욕구를 무시해야만 합니다, 당신은 그것에 대항하여 싸워야만 합니다.


[본문] So to train to do that, it's a waste of time taking a big breath, because holding your breath [when you don't need to breathe] isn't difficult - you have to practise fighting against that urge to breathe.
[설명] 'to train to do that', 'to train'은 '훈련하기 위해서'라는 뜻이고,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부사적 용법(목적)입니다. 'to do'는 '~하는 것'이란 뜻의 to 부정사 명사적 용법입니다. 문장 성분은 train의 목적어입니다. 전체의 뜻은 '그것을 하는 것을 훈련하기 위해'로 해석됩니다.
그런데 이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를 얼핏보면 'to train'이 명사적 용법, 'to do'가 부사적용볍으로 보여 '그것을 하기 위해 훈련하는 것'이란 명사구(noun phrase, 名詞句)로 생각하는게 더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그런데 이 구를 명사구로 보면 문장 성분을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직역] 그래서 그것을 하는 것을 훈련하기 위해서는, 크게 숨쉬는 것은 시간의 낭비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숨을 쉴 필요가 없을 때] 당신의 숨을 참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당신은 숨을 쉬려는 그 욕구에 대항하여 연습해야만 합니다.


[본문] He spoke about how he trained himself to hold his breath for a long time.
[설명] to hold,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 부사적 영뱝(목적) ~ 하기 위하여.
[직역] 그는 그의 숨을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하여 그가 어떻게 스스로를 훈련했는지에 대하여 말했습니다.


[19-1-3] 형용사적 용법[to 부정사] [[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①The reason [why I do the empty lungs] is that ⓐthe urge to breathe comes earlier and ②this is when the training starts.
[설명] to breathe,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형용사적 용법입니다. 'the urge'를 뒤에서 수식해 주고 있씁니다.
[직역] 내가 [허파를 비우려고 하는] 이유는 숨을 쉬려는 욕구가 좀더 일찍 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내가 훈련을 시작할 때입니다.


[본문] Because when you hold your breath on full lungs, the urge to breathe comes (like a few minutes) in, but the time up to that point is no training at all.
[설명] the urge to breathe, '숨을 쉬려는 욕구'라는 뜻입니다.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 'to breathe'가 뒤에서 수식하는 것으로 to 부정사가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직역] 왜냐하면 당신이 당신의 호흡을 허파가 가득찬 상태로 참는 동안에, 숨을 쉬려는 욕구가 몇분 정도 이내에 밀려 옵니다 그러나 그 지경에 이르기까지의 시간은 훈련이 아예 아닙니다.


[본문] This strong feeling to do something is called an urge.
[설명] to do,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형용사적 용법, feeling을 뒤에서 수식합니다.
[직역] 무언가를 하라는 이 강한 느낌을 욕구라고 부릅니다.


[본문] A very strong need or desire to do something, like breathe, is an urge.
[설명] 'to do something,',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형용사적 용법입니다. 앞의 명사를 뒤에서 수식해 주고 있습니다.
[직역] 호흡과 같이 무언가를 하려는 아주 강한 필요 또는 희망은 욕구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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