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 and Neil talk about the origins and the language of this humble snack. Learn why it became popular during the Industrial Revolution and pick up some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Rob과 Neil은이 볼품없는 간식의 기원과 어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산업 혁명 기간 동안 인기가 있었던 이유를 알아보고 그 과정에서 관련 어휘를 익히십시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836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837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838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839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841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부정사(7), 접속사(5), 동사구(4), 문장 부호(4), 문장 형식(3), 분사(3), 관계부사(3), 구(Phrase)(2), 동명사(2), 서법조동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수동태, 시제, 의문사, 전치사, it, 단어와 구, 대명사, 생략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language of biscuit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주격관계대명사 + be동사의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라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생략되는 대부분의 경우는 be동사 + ~ing형 또는 be동사 + ~ed형일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06] Biscuits - a subject very close to my heart - something important to me and that interests me.
[설명] 'very close'의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 "which is"가 생략되었습니다.
[1-1-2]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9] It's something the BBC Radio 4 programme Word of Mouth has been exploring.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36] That's why they were taken on long sea voyages - but they weren't like the biscuits we eat now - they were plain, simple and very hard baked.
[설명] 「the biscuit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 또는 which가 생략되었습니다.
[40] It's something Anastasia Edwards, author of Biscuits and Cookies, A Global History, talked about in the Word of Mouth programme.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1] Listen to the word she uses to mean 'food' in her explanation…
[설명] 선행사 「the wor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66] Describing something as being fit for consumption means it is edible - which is another one of our words and means 'it can be eaten'.
[설명] 「which is another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68] And something that has prominence is important or more well-known.
[설명] 「that has prominence」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25] They can be sweet or savoury - but I prefer the sweet ones that are crisp, crunchy and are good for dunking in my tea.
[설명] 「that are crisp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sweet ones」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the place, the time, the reason 등의 일반적 의미의 선행사가 오면, 선행사나 관계부사 중 하나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선행사나 관계대명사 중 하나만을 사용할 수 있으며, when의 경우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되기도 합니다.
[2-1-1] 선행사 생략[관계부사]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본문예제>
[36] That's why they were taken on long sea voyages - but they weren't like the biscuits we eat now - they were plain, simple and very hard baked.
[설명]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가 the reason이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38] Biscuits are a handy go-to snack for when I'm hungry or bored.
[설명] 관계부사 when의 선행사가 「the time」이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47] So, this is when smaller meals, such as lunch or tea, became important or more well-known - it had greater prominence.
[설명] 관계부사 when의 선행사가 「the time」이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절을 when 명사절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3.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3-1) 구(Phrase)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3-1-1] 형용사구 후위수식[구(Phrase)] [구(Phrase)]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45] Right, so it was the Industrial Revolution that led to the rise - that's the increase - in the popularity of biscuits.
[설명] 「in the popularity of biscuits」는 전치사명사구로 문장을 수식하는 부사구가 아니라 「the rise」를 후위 수식하는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30] Dr Laura Wright, a historical linguist from the University of Cambridge, explains its origins…
[설명] 「from the University of Cambridg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a historical linguist」를 후위 수식합니다.
4.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4-1) 단어와 구 [단어와 구]
영어단어 come은 '(…쪽으로) 오다[움직이다]'의 뜻를 갖는 동사입니다. 어원은 고대 영어(old English) cuman 입니다. 그 뜻은 '도달할 목표로 움직이다 '라는 뜻이었습니다.
[39] But how did biscuits become such a popular foodstuff and how did we come to depend on them so much?
[설명] come + to부정사 '~하기에 이르다'
5. 대명사
대명사는 대체로 1)인칭대명사, 2) 지시대명사, 3) 부정 대명사, 4)의문 대명사, 5) 관계 대명사 등 5개로 분류합니다. . 이렇게 분류할 경우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5-1) 대명사 [대명사]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관계대명사 및 의문대명사 외의 대명사를 말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다소 편의적인 명칭이라 할 수 있습니다. All. both, each, any, some, either, one, none, other, another, somebody, anybody, nobody, something, anything, nothing, everything, someone, anyone, everyone 등이 부정대명사입니다.
[5-1-1] [thing 대명사] 후위 수식[대명사] [대명사]
something, anything, nothing, everything 등의 소위 -thing 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그 대명사의 뒤에 씁니다.
<본문예제>
[06] Biscuits - a subject very close to my heart - something important to me and that interests me.
[설명] 「something important」 등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6.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6-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6-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It describes cooking bread twice to make it hard.
[설명] 본문은 [동사+목적어+to부정사] 구문입니다. 이 구문은 (to) 부정사 'to make ~'가 목적어 'cooking ~'의 보어가 되는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65] Dunking describes dipping something, like a biscuit, into liquid for a short period of time.
[설명] 「dipping」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적시는 것'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7.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7-1)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7-1-1] get[동사구] [동사구]
get은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69] And when you get a sugar rush, you get a quick blast of energy from, unsurprisingly, eating something containing lots of sugar.
[설명] 「get a sugar rush」는 get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에너지를 빠르게 팽창시키다', 'sugar rush를 갖다'의 뜻입니다.
[7-1-2] have[동사구] [동사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47] So, this is when smaller meals, such as lunch or tea, became important or more well-known - it had greater prominence.
[설명] 「have prominence」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영영분을 섭취하다'라는 뜻입니다.
[21] Hmmm, well I have not eaten one, but I'll have a guess at Syria.
[설명] 「have a guess」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추정하다, 추측하다'라는 뜻입니다.
[43] Before the Industrial Revolution, people have a later breakfast and earlier supper.
[설명] 「have a breakfast」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아침 식사를 하다'라는 뜻입니다.
8.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8-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8-1-1] 동격[문장 부호] [문장 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46] Because the time between breakfast and dinner in the evening increased, people got hungry and they needed food to give them energy - what Anastasia called sustenance.
[설명] 「energy」와 「what Anastasia called sustenance」는 동격입니다.
[8-1-2] 어구 삽입[문장 부호] [문장 부호]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5] Right, so it was the Industrial Revolution that led to the rise - that's the increase - in the popularity of biscuits.
[설명]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구문은 삽입구문입니다. 본문의 경우는 「the rise」를 부연설명하고 있습니다.
[06] Biscuits - a subject very close to my heart - something important to me and that interests me.
[설명] 「a subject very close to my heart」는 삽입구로 「Biscuits」을 부연설명합니다.
(8-2)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8-2-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문장 부호]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30] Dr Laura Wright, a historical linguist from the University of Cambridge, explains its origins…
[설명] 「Dr Laura Wright」와 「a historical linguist」는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9.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9-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9-1-1] [연결동사]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62] They sound delicious.
[설명] 「sound ~」의 'sound'는 be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
[9-1-2] [연결동사]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47] So, this is when smaller meals, such as lunch or tea, became important or more well-known - it had greater prominence.
[설명] 「became important ~」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9-2)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9-2-1] make[문장 형식] [문장 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12] It's making my mouth water.
[설명] 본문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my mouth」, 목적격보어가 「water」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습니다.
10.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0-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10-1-1] 동사 + to 부정사 구문[부정사] [부정사]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수반합니다. 이중 일부 동사는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를 함께 취하기도 합니다. 이들 동사 중 일부는 부정사 대신에 V-ing을 취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And in the UK, many of us love to nibble on these sweet treats.
[설명] 「love to nibble ~」은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51] Of course, now, we eat biscuits at any time, and because of their sugar content, we know to only eat them in moderation - Rob!
[설명] 「know to eat ~」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63] I would love to try some.
[설명] 「love to try」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10-1-2] 동사+목적어+to 부정사 구문[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목적어의 보어 역할을 하는 5형식 문장 구조를 만듭니다. Let, make 등의 사역동사와 see, hear, watch 등의 지각동사 그리고 know, help 등의 동사는 원형부정사를 취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4] It describes cooking bread twice to make it hard.
[설명] 「cooking bread twice」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빵을 두번 굽는 것'의 뜻을 갖습니다.
[41] Listen to the word she uses to mean 'food' in her explanation…
[설명] 「that또는 which 관계대명사절은 [동사+목적어+to부정사] 구문입니다. 이 구문은 (to) 부정사(구) 'to mean ~'이 목적어 'that 또는 which 관계대명사'의 보어가 되는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10-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10-2-1] 5형식 구조[부정사] [부정사]
부정사의 동사적 성질이 유지되면 5형식 구조의 (to)부정사구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구는 (to)부정사의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34] It describes cooking bread twice to make it hard.
[설명] 「to make it hard」는 5형식 구조의 (to)부정사구입니다. 목적어는 'it', 목적격보어는 'hard'입니다.
[10-2-2] 분리부정사[부정사] [부정사]
to와 동사 사이에 부사가 끼어든 형태의 to부정사 구문. 문법 규칙에 어긋난다는 주장도 있지만 非격식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51] Of course, now, we eat biscuits at any time, and because of their sugar content, we know to only eat them in moderation - Rob!
[설명] 「to only eat」구문은 부사 only가 to부정사를 수식합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내부에 위차하는 형태의 부정사 구문을 【분리된 부정사】라고 합니다.
11.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1-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1-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61] You are a smart cookie! Barazeks are biscuits filled with roasted sesame seeds and pistachio chips.
[설명] 「filled」는 과거분사로 「biscui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3] But now, let's talk more about biscuits, also sometimes known as cookies.
[설명] 「known」은 과거분사로 「biscuits」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2)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1-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69] And when you get a sugar rush, you get a quick blast of energy from, unsurprisingly, eating something containing lots of sugar.
[설명] 「containing」은 현재분사로 「something」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2.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2-1) 생략구문 [생략구문]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12-1-1] 글머리의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But enough about your eating habits, Rob.
[설명] 글머리에 주어 be+동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13.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3-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능력을 나타내 주는 조동사 can은 말하는 이의 주관적인 능력에 관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13-1-1] 상황에 따른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누군가가 처한 현재의 상황 때문에 어떤 행위를 할 수 있거나 혹은 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어떤 사건이 실제로 미래에 발생하거나 현재 나타날 가능성을 단순히 나타낼 때는 can을 쓰지 않습니다. 이 때는 may를 씁니다.
<본문예제>
[25] They can be sweet or savoury - but I prefer the sweet ones that are crisp, crunchy and are good for dunking in my tea.
[설명] can은 상황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13-2)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조동사 used to는 과거의 시점을 조명합니다. 즉, 1)과거와 현재를 대비하기 위해, 2)과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3)과거의 습관적 동작 등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13-2-1] 과거의 습관적 동작[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과거의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상습적인 동작을 나타냅니다. 이에 비해 would는 가끔 행해진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실제도 이 둘은 거의 구분없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Interestingly, the word biscuit used to be spelt B-I-S-K-E-T but the French spelling B-I-S-C-U-I-T was later adopted.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과거의 상습적인 동작을 표현합니다.
14.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4-1) 수동태(受動態) [수동태(受動態)]
by 주어 즉, 능동태의 주어를 수동태의 동작주(agent)라고 합니다. 동작주는 주어가 뻔하거나 중요하지 않을 때, 동작주를 정확히 모를 때, 동작주 보다 행위 자체에 관심이 클 때, 글의 중간에 주어를 바꾸지 않기 위해. 또는 글쓴 이의 심리적인 이유 등으로 생략하기도 합니다. 공지사항, 언론보도, 제목, 광고 등의 문장 등 항상 수동태로만 쓰이는 문장은 동작주를 언급하지 않기도 합니다.
[14-1-1] 일반 사람일 때[수동태(受動態)] [수동태(受動態)]
동작주가 people, we, you they 등일 때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8] So in which country are barazeks traditionally eaten?
[설명] 본문은 수통태 문장입니다. 수동태의 동작주가 일반 사람일 경우 생략합니다.
15.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5-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5-1-1]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21] Hmmm, well I have not eaten one, but I'll have a guess at Syria.
[설명] 「have eaten」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16.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6-1) 의문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16-1-1] how[의문사] [의문사]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9] But how did biscuits become such a popular foodstuff and how did we come to depend on them so much?
[설명] 의문부사 how는 wh- 질문 구조의 의문문을 만듭니다.
17.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7-1)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7-1-1] 주격 관계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이(가) …하는 것, 'A of B' 관계에서 'B가 A하는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64] OK, well we've been discussing the language of biscuits and mentioned some of these words.
[설명] 전치사 of는 기본 개념이 '본질'과 '분리'입니다. '「language of biscuits」의 of는 '주격의 of'입니다. '비스켓이라는 단어(표현)'라는 뜻입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8-1)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8-1-1] 등위 접속사 - A, B and C 방식 연결[접속사] [접속사]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06] Biscuits - a subject very close to my heart - something important to me and that interests me.
[설명] Biscuits something 및 that이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8-2) 접속사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18-2-1] and 술어 연결[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본문예제>
[25] They can be sweet or savoury - but I prefer the sweet ones that are crisp, crunchy and are good for dunking in my tea.
[설명] 주격 관계대명사 that에 두 개의 술부가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8-3) 접속사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8-3-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8] Let's find out how the biscuit got its name.
[설명]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18-4)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8-4-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This baking process meant a biscuit could be kept for a long time, and as Dr Wright said, it would stay fit for consumption - another way of saying 'edible' or able to be eaten.
[설명] 「mean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8-5) 접속사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8-5-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8] Biscuits are a handy go-to snack for when I'm hungry or bored.
[설명] 전치사 for의 선행사는 when절입니다. 이 때의 when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볼 수도 있습니다.
19.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9-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9-1-1] it that 구문[it]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that은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45] Right, so it was the Industrial Revolution that led to the rise - that's the increase - in the popularity of biscuits.
[설명]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