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ording to Suzanne Simard, one of the world’s leading tree researchers, trees should be seen as intelligent. Neil and Georgina talk about trees and how they can communicate and help each other as well as recognise family members.
(세계 최고의 나무 연구자 중 한 명인 Suzanne Simard에 따르면 나무는 지능적인 것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Neil과 Georgina는 나무에 대해 이야기하고 나무가 어떻게 서로 의사 소통하고 돕고 가족을 알아볼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675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676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677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678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679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6), 전치사(5), 접속사(5), 부정사(3), 동사구(2), 시제(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인칭대명사 it, 감탄문, 형용사, 분사, 분사구문, 비교구문, 생략구문, 구(Phrase), 구문, 동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Are trees intelligent?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감탄문
감탄문은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서 감탄부호(느낌표 ― !)로 끝을 맺습니다. 일반적인 감탄문은 what 또는 how 로 시작하지만 예외적으로 다른 표현 기법도 사용합니다.
(1-1) 감탄문 [감탄문]
「How + 형용사(또는 부사) + (a, an) (명사) + 주어 + 동사!」의 기본 어순을 갖습니다. 형용사(또는 부사) 및 명사는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1-1] How+형용사[감탄문] [감탄문]
How+형용사 또는 How+형용사+a+명사의 구조를 갖는 문장입니다. How는 형용사를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10] Ah, how interesting!
[설명] How+형용사 감탄문입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1-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65] Right then, Georgina,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used discussing intelligent trees, starting with family tree - a diagram show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members.
[설명] 선행사 「vocabular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39] …which in turn increases their own growth, turning some of them into the giants we see growing in California and other parts of the world.
[설명] 선행사 「giant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2-2-1] 접속부사+대명사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앞의 문장의 단어 또는 앞 문장을 선행사로 받는 대명사와 접속사(접속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9] …which in turn increases their own growth, turning some of them into the giants we see growing in California and other parts of the world.
[설명]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와 유사하게 사용된 용법으로 'and that'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2-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2-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2] We found that the parent trees would favour those seedlings that were of their own kin versus the strangers.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seedlings」이고,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seedlings
[35] Mother trees send food and nutrients to their own seedlings - young plants that have been grown from a seed.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young plants」이고,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3-2]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13] There are mother trees who support and help feed child trees.
[설명]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mother trees'입니다. 선행사가 사물이지만 사람 취급을 해서 wh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3.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3-1) 구(Phrase)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3-1-1] 전치사명사구 - 명사적용법[구(Phrase)] [구(Phrase)]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70] And the fact that trees make all kinds of decisions about their lives suggests they understand their destiny - everything that happens to someone during their life, including in the future.
[설명] 「in the future」는 전치사명사구로 전치사 including의 목적어입니다.
4.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4-1) 구문 [구문]
두 단어 이상이 함께 사용하여 일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구문, 문장의 틀
[4-1-1] The fact that 구문[구문] [구문]
that절을 주어로 쓰거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고 싶을 때 「the fact that ~」 구문을 씁니다.
<본문예제>
[70] And the fact that trees make all kinds of decisions about their lives suggests they understand their destiny - everything that happens to someone during their life, including in the future.
[설명] the fact that 구문. that을 명사절을 이끕니다. 따라서 that절은 그 자체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that절로만 주어를 삼는 경우보다는 the fact that 구문을 활용합니다.
5.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5-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5-1-1] 명사적 특성[동명사] [동명사]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9] Showing that trees have some understanding of their destiny - everything that happens in someone's life and what will happen in the future.
[설명] 두 개의 동명사구가 각각 주어와 목적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Showing that trees'가 주어, 'some understanding of their destiny'이 목적어입니다.
6.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6-1)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1] have[동사구] [동사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49] Showing that trees have some understanding of their destiny - everything that happens in someone's life and what will happen in the future.
[설명] 「have understanding」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이해하다'의 뜻
[6-1-2] make[동사구] [동사구]
동사 m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70] And the fact that trees make all kinds of decisions about their lives suggests they understand their destiny - everything that happens to someone during their life, including in the future.
[설명] 「make all kinds of decisions」은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모두를 결정하다'의 뜻입니다.
7.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7-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7-1-1] 동사+목적어+to 부정사 구문[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목적어의 보어 역할을 하는 5형식 문장 구조를 만듭니다. Let, make 등의 사역동사와 see, hear, watch 등의 지각동사 그리고 know, help 등의 동사는 원형부정사를 취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8] Dying trees even seem to know the future - before they die, they warn their offspring to start making new root connections.
[설명] they warn their offspring to start making new root connections. 동사+목적어+(to)부정사 구문입니다. 이 구문은 5형식 구문을 만듭니다. to부정사구는 목적격 보어입니다.
(7-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7-2-1] 목적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13] There are mother trees who support and help feed child trees.
[설명] 「feed child trees」는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아이 나무를 먹이는 것을'
(7-3) 부정사 [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중에는 to를 붙이지 않고 사용하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가 대표적입니다.
[7-3-1] help[부정사] [부정사]
help 뒤에는 목적어+부정사 구문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부정사는 to부정사 또는 원형부정사 모두 올 수 있습니다. help 뒤에 목적어가 생략되고 바로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3] There are mother trees who support and help feed child trees.
[설명] help+원형부정사 구문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8.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8-1)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8-1-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9] I'm investigating my family tree - you know, a drawing showing all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different members of my family.
[설명] 「showing」은 현재분사로 「drawing」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9-1) 분사구문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9-1-1] 부대상황[분사구문] [분사구문]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39] …which in turn increases their own growth, turning some of them into the giants we see growing in California and other parts of the world.
[설명] 「turning some of them ~ 」은 '부대상황'을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10.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0-1) 비교구문 [비교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0-1-1] 우등 비교[비교구문] [비교구문]
더하기(+) 개념의 비교급입니다. 정도가 더 하는 것, 즉 (더)의 개념. 더 예쁘다, 더 크다, 더 추하다, 더 작다 등.
<본문예제>
[50] So it seems that trees are much more intelligent than we thought, Georgina.
[설명] 전형적인 비교급 구문입니다.
11.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1-1) 생략구문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1-1-1]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반복 구조에서 생략할 수 있습니다. 동사 뿐 아니라 다른 요소도 함께 생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That's extraordinary - and when you say they favour their own family members, you mean they'll send more nutrients to their offspring than they would to, as it were, a stranger tree?
[설명] would 뒤에 send 생략되어 있습니다. 반복어 생략.
12.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2-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2-1-1]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27] Hmmm… I've seen photos of redwood trees in California and they're huge, so I'll say b) a giant redwood.
[설명] 「have seen」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사진을 본 적이 있다'
[12-1-2]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67] These young plants which have grown from seeds are also known as seedlings.
[설명] 「have grown」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3.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3-1)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3-1-1] it that 구문[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1] With trees behaving in clever ways like this it's no wonder Suzanne thinks they have intelligence.
[설명] 「it's no wonder {that} Suzanne ~」는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14.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4-1)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가 포함된 구문
[14-1-1] 전치사 구문 - 동사+명사+전치사+명사[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이 구문은 앞에 나오는 명사는 동사의 목적어이고 뒤의 명사는 앞의 명사와 관련된 것입니다. 전치사보다는 주로 동사가 두 명사 간의 관계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39] …which in turn increases their own growth, turning some of them into the giants we see growing in California and other parts of the world.
[설명] 「turning some of them into ~」 'turn [A] into [B]'구문으로 '.(~에서) ~이 되다[~으로 변하다]' '그들 중 몇몇을 거목으로 바꾸어 놓다'
[32] We found that the parent trees would favour those seedlings that were of their own kin versus the strangers.
[설명] favour A vursus B 'B보다 A를 선호하다'
(14-2)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s는 1) ~로서, ~(을)로(의무, 역할, 기능), 2 ~ 처럼(유사성) 3) ~으로서(자격, 기능), 4) ~할 때 (시기) 등을 표현합니다. 중요한 느낌은 '강조'입니다.
[14-2-1] 전치사 as - as+형용사 구문[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s 뒤에 형용사 또는 분사가 오는 구문입니다. 3형식 문장에서 가능합니다. 이런 문형이 가능한 동사에는 regard, consider, see, view, treat, define, acknowledge, take, use, describe, respect, accept 등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15] According to Suzanne Simard, one of the world's leading tree researchers, trees should be seen as intelligent.
[설명] as+형용사 구문입니다.
(14-3)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4-3-1] 목적격 관계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49] Showing that trees have some understanding of their destiny - everything that happens in someone's life and what will happen in the future.
[설명] 「some understanding of their destiny」 목적격의 of입니다. B를 A하는 것의 의미. '그들의 운명을 이해하게 되다'
(14-4)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4-4-1] with + 목적어 + 서술어 구문 (부대상황)[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등으로 해석. 'with + 목적어 + 서술어구' 형태의 구문으로 부대상황을 표현합니다. 서술어구는 보어 기능을합니다. 서술어구에는 형용사 상당어구 즉,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형용사적 용법의 전치사명사구 등이 옵니다.
<본문예제>
[41] With trees behaving in clever ways like this it's no wonder Suzanne thinks they have intelligence.
[설명] 「With trees behaving in clever ways like this」 'with + 목적어 + 서술어구' 형태의 구문으로 부대상황을 표현합니다.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5-1) 접속사 [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5-1-1] that 대용[접속사] [접속사]
as가 that을 대신하여 사용되기도 합니다. 구어체 문장에서 주로 보입니다. say, think, know, see 등의 동사와 함께 쓰여 목적절을 인도합니다.
<본문예제>
[43] Listen again as Suzanne discusses the question of whether trees are 'alive' with BBC World Service's, The Big Idea.
[설명] 접속사 as가 that의 기능을 수행하여 목적절을 인도합니다.
(15-2)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5-2-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That's extraordinary - and when you say they favour their own family members, you mean they'll send more nutrients to their offspring than they would to, as it were, a stranger tree?
[설명] 「you say」와 「you mean」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8] OK Georgina, I'm sure you only chose that cause it's the easiest one to pronounce but we'll find out the answer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sur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1] With trees behaving in clever ways like this it's no wonder Suzanne thinks they have intelligence.
[설명] 「wonder」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7] I think Suzanne believes trees are alive and intelligent, because she says they have agency - a concept meaning having the ability to act and effect your environment.
[설명] 「think, believes, say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6.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6-1) 형용사 [형용사]
명사의 앞에서 명사를 한정해주는 형용사 용법을 전위 수식이라고 합니다.
[16-1-1] 서술순서[형용사] [형용사]
형용사가 여러 개 겹칠 경우의 순서는 [지시 형용사 < 수량 형용사 < 성질 형용사 < 파생된 형용사]의 순을 따릅니다. 수량 형용사 내에서는 서수가 기수의 앞에 옵니다. 여러 개의 성질 형용사가 겹치면 대체로 [일반적 성질(general description) < 대소(size) < 형상(shape) < 색채(color) < 신구(新舊) < 소속/재료( material, origin, purpose)] 등의 순서를 따릅니다.
<본문예제>
[24] So my question is this - what is the world's largest currently living tree?
[설명] 「the world's largest currently living tree」 형용사가 명사를 수식할 떄는 일정한 순서를 갖습니다. 그런데 이 구문에서는 'currently living tree'를 명사구로 보고 있습니다.
[끝]
'6 Minute Eng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동사(Phrasal Verb) 공부하기 - Are trees intelligent?, 금주의 BBC Learning English (0) | 2020.12.24 |
---|---|
BBC 6 Minute English 영어 문장구조분석 실전 - Are trees intelligent? (0) | 2020.12.23 |
[BBC 영어] 6 Minute English, 금주의 어휘 - Are trees intelligent? (0) | 2020.12.22 |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Are trees intelligent?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0) | 2020.12.22 |
[영어독해공부] Are trees intelligent? - 영국 BBC 6분 영어 강좌 (0) | 2020.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