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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Is punctuality important?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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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e people are always on time but others are always late - they never allow enough time to get somewhere. Lateness can also sometimes be attributed to an underlying fear of being early. Neil and Catherine talk about different people's attitude to being on time.
(어떤 사람들은 항상 정시에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항상 늦습니다. 그들은 어딘가에 도착할 충분한 시간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지각은 때로는 조기 도착에 대한 근본적인 두려움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Neil과 Catherine은 정시에 있는 것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태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9), 접속사(6), 동사구(5), 서법조동사(4), 관계부사(3), 인칭대명사 it(3), 전치사(3), 문장 부호(2), 문장 형식(2), 부정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분사구문, 단어와 구, 의문사, 인칭대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Is punctuality important?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3] And I know most appointments we make start late!
[설명] 선행사 「appointment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7] Well [Jenny], a time bender is actually somebody we all know very well.
[설명] 사람을 나타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이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는 'somebody'입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37] Being late makes me anxious, which is why I always arrive early.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선행사는 앞 문장 전체입니다.


[19] OK, Catherine, we'll find out the answer before the end of the programme - which has to be six minutes long!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선행사는 앞 문장 전체를 받습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1] One thing that is guaranteed is you'll never be early.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One thing 」입니다.


[1-3-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40] See if you can hear what her reasons are.
[설명] what은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10] Hmm - people's attitude to being on time certainly varies, and that's what we're discussing in this programme: how important is punctuality?
[설명] what은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1-3-3]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28] They are the people who arrive last at any meeting or class, or the mums whose children have to run into school at the last minute.
[설명]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the people'입니다.


[1-3-4] 관계대명사 whose[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se는 관계대명사 who의 소유격입니다.

<본문예제>
[28] They are the people who arrive last at any meeting or class, or the mums whose children have to run into school at the last minute.
[설명] whose는 관계대명사 who의 소유격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When[관계부사] [관계부사]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4] Well, Neil, it's about deadlines - you know, a fixed time when something must be completed by.
[설명] when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사는 「a fixed time」입니다.


[2-1-2] why[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는 reason 뿐이며, 계속적 용법은 없습니다. 선행사 the reason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Being late makes me anxious, which is why I always arrive early.
[설명] 관계부사 why입니다. 선행사는 'the reason'은 생략되었습니다.


[44] It's a very uncomfortable feeling, but that's not why I might be late.
[설명] 관계부사 why입니다. 선행사 'the reason'이 생력되었습니다.


3.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3-1) 단어와 구 [단어와 구]
단어별 용법을 정리한 것

[3-1-1] by (부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by가 부사의 품사를 갖는 경우는 주로 동사와 결합하여 구동사를 만드는 전치사적 부사로 사용될 때 입니다.

<본문예제>
[34] Well, Neil, it's about deadlines - you know, a fixed time when something must be completed by.
[설명] by (부사) ~쯤


4.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4-1)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4-1-1] have[동사구] [동사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65] It's because you have a resistance to being on time - you are against being on time, you fight against it.
[설명] 「have a resistance 」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저항하다'


[50] But before we run out of time, why don't you tell me if I had the right answer to the quiz.
[설명] 「had the right answe」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답을 맞추다'


[32] You have a resistance to - you fight against or are opposed to - being on time.
[설명] 「have a resistance」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저항하다'


[29] They're the people who don't want to be late but they have a strange resistance to being early [like you] and they don't allow enough time.
[설명] 「have a strange resistance」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아상하게(도) 저항하다'


[14] Well in 2011, Researchers said that an atomic clock at the UK's National Physical Laboratory would have the best long-term accuracy of any in the world.
[설명] 「have the best long-term accuracy」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장기적으로 가장 정확하다'


5.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5-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5-1-1] 어구 삽입[문장 부호] [문장 부호]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2] You have a resistance to - you fight against or are opposed to - being on time.
[설명] 두개의 문장 'You have a resistance to'와 'you fight against or are opposed to'가 'being on time'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어구는 삽입절입니다.


(5-2)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5-2-1] 직접화법 연결[문장 부호] [문장 부호]
글에서 직접화법을 쓸 때 쉽표 대신 사용합니다. 대체로 긴 문장일 경우 콜론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0] Hmm - people's attitude to being on time certainly varies, and that's what we're discussing in this programme: how important is punctuality?
[설명]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 콜론(:)을 씁니다.


6.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6-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6-1-1] [연결동사]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67] And some people also feel conspicuous, easily noticed, and they feel awkward - uncomfortable or nervous.
[설명]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6-2)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6-2-1] make[문장 형식] [문장 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37] Being late makes me anxious, which is why I always arrive early.
[설명]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me」, 목적격보어가 형용사인 「anxious」입니다.


7.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7-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7-1-1] 동사 + to 부정사 구문[부정사] [부정사]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수반합니다. 이중 일부 동사는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를 함께 취하기도 합니다. 이들 동사 중 일부는 부정사 대신에 V-ing을 취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But I do always turn up and I never miss the programme - I just don't want to be early Neil and then wait around for you!
[설명] 'want to ~' 동사 + to부정사 구문입니다.


(7-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7-2-1] 의미상 주어[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같으면 생략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주로 for+목적격 형식으로 나타냅니다.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와 함꼐 사용할 때는 of+목적격을 씁니다. to 부정사가 5형식의 구조이면 to 부정사의 목적어가 의미상 주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15] But how many years would it take, approximately, for it to lose or gain a second?
[설명] 'for it' it가 「to lose or gain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8.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8-1) 분사구문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8-1-1] 부대상황[분사구문] [분사구문]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42] So, she thinks being late is to do with social awkwardness - if you arrive too soon you feel awkward - that's uncomfortable or nervous, waiting for others to arrive.
[설명] 「waiting ~」은 '부대상황'을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9.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9-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have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용법은 서법조동사와 많이 유사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범주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대부분의 경우 호환하여 사용합니다.

[9-1-1] 강한 의무[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번복적인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외부에서 부여되는 강한 의무를 표현할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19] OK, Catherine, we'll find out the answer before the end of the programme - which has to be six minutes long!
[설명] 'have to'는 서법조동사 입니다. 본문에서는 ''를 나타냅니다.


(9-2)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Should는 시제의 일치에 의하면 shall의 과거형입니다. 그러나 서법조동사 관점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화자의 의지에 관한 다양한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현재의 확실한 가능성, 확실한 미래, 놀람이나 의외의 기분, 추론, 의무 등의 표현에 사용됩니다.

[9-2-1] 약한 의무, 충고[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Should는 must 보다 약한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Should와 ought to는 서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8] Well, according to experts on the Woman's Hour programme, you shouldn't 'try' to be on time, you should 'decide' to be on time.
[설명] 서법조동사 should는 '의무, 충고'를 나타냅니다.


(9-3)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9-3-1]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현재의 추측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14] Well in 2011, Researchers said that an atomic clock at the UK's National Physical Laboratory would have the best long-term accuracy of any in the world.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15] But how many years would it take, approximately, for it to lose or gain a second?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10.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0-1) 의문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10-1-1] how many/much ?[의문사] [의문사]
how much와 how many는 주로 명사와 결합하여 사용합니다. 이 떄 how much는 불가산명사(uncountable nouns.)와 how many는 가산명사(countable nouns.)와 결합합니다. how much와 how many가 명사와 결합할 때 명사가 명백하면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how much는 명사와 결합없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 때는 금액이나 단가를 물을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15] But how many years would it take, approximately, for it to lose or gain a second?
[설명] how much는 명사와 결합하여 의문문을 만듭니다.


11. 인칭대명사
인칭의 구별을 위해 사용하는 대명사를 말합니다. 반드시 사람을 지칭하는 대명사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it나 그 복수형인 they도 인칭대명사에 들어 갑니다. 주로 앞에 나온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하여 쓰이지만 막연하게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I, you, he, she, it와 그 복수형인 we, you, they 등이 있습니다. 이것이 주격 인칭대명사입니다. 인칭대명사는 각각 목적격 me, you, him, her, it, us, you, them과 소유격 my, your, his, her, its, our, your, their 그리고 소유대명사 mine, yours, his, hers, its, ours, yours, theirs의 격이 있습니다.

(11-1) 인칭대명사 [인칭대명사]
3인칭이 아닌 대상을 3인칭으로 표현합니다.

[11-1-1] 인칭대명사 - 3인칭화 (←2인칭)[인칭대명사] [인칭대명사]
상대방인 2인칭을 3인칭으로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1] Now, I know Neil doesn't like to be late - he thinks it's rude.
[설명] 대화 상대자(2인칭)을 3인칭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12.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2-1)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2-1-1] 명사, 동명사, 명사절[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it 가주어 문장에서 진주어(眞主語)로 단일 명사나 명사구, 동명사 또는 that절이 아닌 명사절이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If a deadline really matters, I'll make it, but for less important things, it's not worth getting too stressed.
[설명] it 가주어 문장입니다. 진주어는 'getting too stressed'입니다.


[12-1-2] it to 구문[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가주어 it 구문에서 it가 to부정사를 가리키는 경우. 즉, to부정사가 진주어가 되는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15] But how many years would it take, approximately, for it to lose or gain a second?
[설명]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lose or gain ~」입니다.


[52] Yes, I asked you how many years it would take, approximately, for the UK's National Physical Laboratory's atomic clock to lose or gain a second?
[설명]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lose or gain ~」입니다.


13.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3-1)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3-1-1] the 최상급 형용사 + of 구문[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중에서 가장 ….한」, 최상급과 함게 사용하는 of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14] Well in 2011, Researchers said that an atomic clock at the UK's National Physical Laboratory would have the best long-term accuracy of any in the world.
[설명] 최상급 of, '~중에서도 가장'


(13-2)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항하여 움직이고 B가 목표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등 다른 관계에까지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됩니다.

[13-2-1] theme(대상)[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에게. 전치사 to는 방향과 도착이라는 기본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A to B에서 A가 향하는 B가 대상(theme)이 됨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0] Hmm - people's attitude to being on time certainly varies, and that's what we're discussing in this programme: how important is punctuality?
[설명] 「to being on time」의 A to B 관계에서 B는 A가 향하는 대상이나 주제가 됩니다. 전치사 to의 기본 개념은 '방향'과 '도착'입니다.


[32] You have a resistance to - you fight against or are opposed to - being on time.
[설명] 전치사 to의 기본 개념은 '방향'과 '도착'입니다. 「to being on time」의 A to B 관계에서 B는 A가 향하는 대상이나 주제가 됩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4-1)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4-1-1] to 부정사 연결[접속사] [접속사]
두 개 이상의 to부정사를 연결할 경우 to를 공유하고 동사만 연결하거나 또는, to+동사를 각각 연결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혼용하는 것은 오류로 간주합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합니다.

<본문예제>
[09] But I do always turn up and I never miss the programme - I just don't want to be early Neil and then wait around for you!
[설명] 'to ①be early Neil and then ②wait around ' 두 개 이상의 to부정사를 연결하면서 to를 공유하는 방식의 연결입니다.


(14-2) 접속사 [접속사]
두 요소 가운데 하나를 택일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14-2-1] 기본용법[접속사] [접속사]
'또는'의 의미를 갖는 접속사로 두 요소 가운데 하나를 택일할 때 사용합니다. 단어와 단어, 구와 구, 문장과 문장을 연결합니다. 동일한 것(속성, 내용)들을 or로 연결하면 '바꾸어 말하면'의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8] They are the people who arrive last at any meeting or class, or the mums whose children have to run into school at the last minute.
[설명] 앞의 or는 ①meeting과 ②class를 연결하고, 뒤의 or는 ⑴the people과 the mums를 연결합니다.


(14-3)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4-3-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Are you implying I'm always late?
[설명] 「implying」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1] Now, I know Neil doesn't like to be late - he thinks it's rude.
[설명] 「I know」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3] And I know most appointments we make start late!
[설명] 「I know」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2] So, she thinks being late is to do with social awkwardness - if you arrive too soon you feel awkward - that's uncomfortable or nervous, waiting for others to arrive.
[설명] 「think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끝]

 

T2020_11_19_Punctuality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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