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do we remember old classmates whose surnames start with letters at the beginning of the alphabet? According to a professor of economics at Colorado University, the initial of your surname may affect your life chances. The nearer to 'A' you are, the better. Neil and Sam discuss alphabet disadvantage and teach you vocabulary
본 자료는 금주의 6 Minute English 스크립트에서 문법 에 관한 내용만 따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생활 영어 공부에서 문법 공부는 귀납적으로 하는 게 효율적입니다. 즉, 영어 공부 과정에서 생기는 문법 과제들을 그때 그때 공부하고 해결해 나가는 방식으로 문법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것을 귀납적 방법의 영어 문법 공부라고 부르고 싶으며 으로 이 코너를 통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및 문장 관련 이슈는 관계대명사(14), 절(14), 관용어(11), 전치사(8), 생략구문(7), 복문(7), to 부정사(7), 준동사(5), 동사(5), 비교구문(5), 동격(4), 전치사구(4), 문장(4), 접속사(3), 서법조동사(2), 관용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도치문, 문장 부호, 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 소유격 관계대명사[관계대명사] [격]
소유격관계대명사는 사람과 사물 모두 whose를 사용합니다. 사물일 경우 비격식체 문장에서는 of which, that ~ of를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by the end of the lis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eacher and the students) [whose names are being called later] is not as strong as those {who are} (at the beginning of the list).
[직역] 그리고 목록의 끝부분에서 선생님과 [이름이 늦게 호명된] 학생들과의 관계는 목록의 앞부분의 그들만큼 강력하지 않습니다.
[설명] 「whose names are being called later」; whose는 소유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the students입니다.
[본문] They were more likely to go to the military and they were more likely to have jobs [whose prestige was lower].
[직역] 그들은 좀더 높은 군대에 입대할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좀더 높은 [명망이 더 낮은] 직업을 가질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설명] whose 소유격 관계대명사,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jobs입니다.
2)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은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용법]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n there was the phrase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 which is another way of saying the strength of the ①relationship, ②interaction and ③communication.
[직역] 그 다음에는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라는 관용구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관계, 상호작용 그리고 소통의 강도를 말하는 다른 방식입니다.
[설명] which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의 관계대명사 and that의 의미입니다.
(2)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관계사절이 형용사절이 되어 선행사를 수식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때의 관계사절은 문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즉, 선행사는 관계대명사절이 설명하는 범위 내로 그 의미가 축소되거나 변경됩니다. 관계대명사 앞에 콤마가 없는 경우는 모두 제한적용법의 관계대명사 절(Defining relative clauses)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he also said / that they were more likely to find jobs / that had a lower prestige.
[직역] 그리고 그는 또한 그들이 [더 낮은 명망을 갖는] 직장을 발견하는 것이 더 높은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설명] that had a lower prestige; jobs를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로 하는 관계대명사절, 제한적 용법
[본문] What's the first thing / [that the teacher would do (at the beginning of the day)]?
[직역] [선생님이 수업 첫날에 하셨던] 첫번째 일이 무엇이었습니까?
[설명] 「that the teacher would ~」 는 that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the first thing」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So this is the start of the disadvantage which can subtly affect students ①throughout their school years and ②after {school years}.
[직역] 그래서 이것은 [학생들에게 그들의 학창 시절 내내 그리고 그 이후에 미묘하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불이익의 출발입니다.
[설명] which 주격관계대명사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the disadvantage, 컴마가 없으므로 형식적으로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그러나 맥락으로는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으로 이해도 될 것 같습니다.
[본문] They had first jobs in occupations / [that paid less].
[직역] 그들은 [더 적게 지급하는] 첫 직장을 가졌습니다.
[설명] that 관계대명사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occupations, 제한적 용법,
3)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 what[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본문] She would take the register - that's [what we call it] (in the UK).
[직역] 그녀는 출석부를 가져왔습니다, 그것이 영국에서 [우리가 그것을 호칭하는 것]입니다.
[설명] 「what we call it ~」 은 what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인 the register가 what에 포함되었습니다. 원래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We call it the register, 우리는 그것을 출석부라고 부른다. 이 문장은 4형식 문장으로 it가 간접목적어, the register가 직접 목적어입니다.
[본문] So they lose a bit of interest in [what comes next], and the students {who are} later (in the list) are also now distracted and the teacher, him or herself, is not so focussed.
[직역] 그래서 그들은 [다음에 오는 것에] 어느 정도의 흥미를 잃습니다 그리고 명단의 뒤에 있는 학생들도 역시 이제는 산만해집니다 그리고 선생님도, 여자이든 남자이든, 그렇게 집중하지 않습니다.
[설명] 「what comes next」는 「다음에 오는 것」이란 뜻의 w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in의 목적어는 the roll call이 되고 이것이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가 됩니다. what이 되기 전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in the roll call which comes next
(2) who[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As it proceeds, first the people [who are already called], they no longer have any need to take things seriously.
[직역] 그것이 진행이 되면서, [이미 불리어졌던] 처음 사람들, 그들은 더 이상 상황을 심각하게 받이들일 어떤 필요도 없습니다
[설명] [who are already called] 관계대명사절, the people이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 제한적용법
4)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될 경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1) 주격관계대명사 + be동사의 생략[관계대명사] [생략]
주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라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생략되는 대부분의 경우는 be동사 + ~ing형 또는 be동사 + ~ed형일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you do you know [why the letters {which is} (in the alphabet) are in that particular order]?
[직역] 그러나 당신, 당신은 알파벳의 글자가 왜 그런 특정한 순서로 있는지를 아십니까?
[설명] 「the letter」와 「in the alphabet」 사이에 「주격관계대명사+ be 동사」가 생략(Ellipsis)되어, 결과적으로 「in the alphabet」이 「the letters」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하는 형용사적 용법의 전치사구(prepositional phrase, 前置詞句)가 되었습니다.
[본문] And (by the end of the lis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eacher and the students) [whose names are being called later] is not as strong as those {who are} (at the beginning of the list).
[직역] 그리고 목록의 끝부분에서 선생님과 [이름이 늦게 호명된] 학생들과의 관계는 목록의 앞부분의 그들만큼 강력하지 않습니다.
[설명]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 생략(Ellipsis) 또는 전치사구(prepositional phrase, 前置詞句)의 형용사적 용법 (후위 수식)
[본문] So they lose a bit of interest in [what comes next], and the students {who are} later (in the list) are also now distracted and the teacher, him or herself, is not so focussed.
[직역] 그래서 그들은 [다음에 오는 것에] 어느 정도의 흥미를 잃습니다 그리고 명단의 뒤에 있는 학생들도 역시 이제는 산만해집니다 그리고 선생님도, 여자이든 남자이든, 그렇게 집중하지 않습니다.
[설명] the students 뒤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가 생략(Ellipsis) 되었다고 보거나 전치사구(prepositional phrase, 前置詞句) in the list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되어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의 문장입니다.
(2)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생략[관계대명사]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he prestige of a job is the respect {which/that} it has.
[직역] 그리고 직업의 prestige는 [그것이 갖는] 존경입니다.
[설명]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샐략되었습니다.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the respect이고 제한적 용법입니다.
2.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강조를 위한 도치문 [도치문]
강조를 위해 어순을 바꾼 경우입니다. 문장 도치의 주된 목적은 강조입니다. 강조와 어순 도치는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즉, 강조하기 위해 어순을 도치하고 도치하면 강조가 됩니다.
(1) 인상(引上)[도치문] [강조를 위한 도치문]
깅조하고 싶은 부문을 문장의 앞 부분으로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사구를 강조하고 싶을 때 많이 활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e BBC radio programme Fry's English Delight) / there was a feature about the alphabet and how it can have a negative impact on your school life.
[직역] BBC 라디오 프로그램인 '프라이의 영어 딜라이트'에는 알파벳에 대한 특성과 그리고 어떻게 그것이 당신의 학교 생활에 부정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 있습니다. .
[설명] 부사구가 글머리 부분으로 인상(raised, 引上) 되었습니다.
3. 동격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명사(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1) 콤마(쉽표) [동격]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1) 동격의 콤마[동격] [콤마(쉽표)]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s it proceeds, first the people [who are already called], they no longer have any need to take things seriously.
[직역] 그것이 진행이 되면서, [이미 불리어졌던] 처음 사람들, 그들은 더 이상 상황을 심각하게 받이들일 어떤 필요도 없습니다
[설명] called와 they 사이의 콤마는 동격(appositive, 同格)의 콤마입니다. 즉 the people과 they는 동겨관계입니다.
[본문] However, some research has shown that (if your surname, your family name, begins with a letter later in the alphabet), you could be at a disadvantage at school and in life.
[직역] 그러나, 몇몇 연구는 [만약 당신의 성 즉, 당신의 가족 이름이 알파벳의 뒷부분의 글자로 시작이 되면 당신이 학교 생활이나 인생 살이에서 불이익에 놓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설명] your surname과 your family name은 동격(appositive, 同格)입니다. 둥격 관계를 맺어 주는 콤마를 동격의 콤마라고 부릅니다.
[본문] Diminishes means 'gets weaker', and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 is the strength of the communication, the level of enthusiasm for being involved.
[직역] Diminishes는 '점점 더 약해져 간다'라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참여여의 집중도란 소통의 강도 즉, 참여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열정의 수준을 뜻합니다.
[설명] 콤마는 동격(appositive, 同格)의 콤마 「the strength of the communication」과 「the level of enthusiasm for being involved」은 동격입니다.
[본문] And the people [who are waiting to be called], their attention is wandering as well.
[직역] 그리고 [불려지기를 기다리는] 사람들, 그들의 관심도 마찬가지로 흐트러집니다.
[설명] the person 과 their attention이 동격(appositive, 同格), 동격의 콤마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이 되는 요소입니다.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한 영어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또한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사용되어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를 상태동사 또는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1) 시제 [동사]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 현재완료[동사] [시제]
현재완료라는 시제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현재완료에는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However, some research has shown that (if your surname, your family name, begins with a letter later in the alphabet), you could be at a disadvantage at school and in life.
[직역] 그러나, 몇몇 연구는 [만약 당신의 성 즉, 당신의 가족 이름이 알파벳의 뒷부분의 글자로 시작이 되면 당신이 학교 생활이나 인생 살이에서 불이익에 놓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설명] 현재완료시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2) 현재진행[동사] [시제]
현재 진행형은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푠현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t the beginning of the roll call) everyone is paying attention - they are quiet and listening.
[직역] 출석 점검의 초기에는 모든 사람이 집중합니다, 그들은 조용히 있고 귀 기울입니다.
[설명] paying은 현재진행형 시제의 v-ing 용법입니다. listening은 현재 분사의 형용사 용법, 「귀 기울이는」 이란 뜻입니다.
2)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란 2형식의 문장(주어+동사+보어)에서 사용되는 동사로, 상태 동사 또는 불완전자동사라고도 합니다. 보어로는 형용사와 명사를 취하며. 연결동사는 기능상으로 주어의 존재와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동사(be동사 유형)와 변화를 보여 주는 동사(become 동사 유형)로 구분합니다. 순수하게 연결 기능한 수행하는 동사 외에 일부 동작 동사는 문장에 따라 연결동사 기능을 수행합니다.
(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동사] [연결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am} Sorry to sound patronising.
[직역] 가르치려는 소리로 들리게 해서 미안합니다.
[설명] to sound patronising에서 sound는 연결동사입니다.
(2)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동사] [연결동사]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Diminishes means 'gets weaker', and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 is the strength of the communication, the level of enthusiasm for being involved.
[직역] Diminishes는 '점점 더 약해져 간다'라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참여여의 집중도란 소통의 강도 즉, 참여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열정의 수준을 뜻합니다.
[설명] get weaker; 「점점 더 약해진다」, get은 연결동사
[본문] But seriously, no one really knows [how the order became established].
[직역] 그러나 진심으로 [어떻게 그 순서가 성립되었는지]를 아무도 실제로 모릅니다
[설명] become은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established」는 「설립되었다」라는 뜻입니다. 문장구조로 보았을 때 established는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5.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또한, 구조상으로 단문(單文, Simple sentence), 중문(重文, Compound sentence),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혼합문(混合文, Mixed sentence)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1) 구조 [문장]
문장을 구조상으로 분류하면 단문, 중문, 복문, 혼합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복문(複文)[문장] [구조]
종속절을 포함하고 있는 문장을 말하며, 문장은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means / that they left the course / before it was finished.
[직역] 이것은 그것이 끝나기 전에 그들이 떠났다는 것을 뜻합니다.
[설명] that 명사절이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 구조로 주절과 종속절을 갖고 있습니다.
2) 형식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1) 4형식[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으며 이들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he would take the register - that's [what we call it] (in the UK).
[직역] 그녀는 출석부를 가져왔습니다, 그것이 영국에서 [우리가 그것을 호칭하는 것]입니다.
[설명] 「what we call it ~」 은 what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인 the register가 what에 포함되었습니다. 원래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We call it the register, 우리는 그것을 출석부라고 부른다. 이 문장은 4형식 문장으로 it가 간접목적어, the register가 직접 목적어입니다.
[본문] You can also call it the roll call.
[직역] 당신은 또한 그것을 점호출석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설명] call 4형식 문장입니다. it가 간접목적어 the roll call 이 직접목적어
(2) 부사절[문장] [형식]
부사절이란 시간, 이유, 양보, 목적, 결과 등의 의미를 전달하는 부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절로 문장에서 종속절의 역할을 합니다. 주절의 주어 동사와 구별하기 위해 표시어인 접속사를 문장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는 시간(when, before, after, since, as soon as), 이유(becase, since), 양보(although, though, even though), 목적(so that), 결과(so ~ that ~), 조건(if, unless) 등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means / that they left the course / before it was finished.
[직역] 이것은 그것이 끝나기 전에 그들이 떠났다는 것을 뜻합니다.
[설명] that 명사절이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 구조로 주절과 종속절을 갖고 있습니다. before 부사절
6.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1) 콤마 접속사[문장 부호] [형식]
병치 접속될 때 and 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의미상 혼동이 없을 때는 comma 로 대치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y were less likely to ①have enjoyed their high school courses, ②graduate from college if they applied.
[직역] 그들은 가능성이 덜 높은 「그들의 고등학교 과정을 즐긴 것」과 그리고 {가능성이 덜 높은} 「[그들이 지원한] 대학을 졸업한 것」이 운명이었습니다.
[설명] 「to have enjoyed their high school courses」(고등학교 과정을 즐긴 것), 「to graduate from college if they applied」(그들이 지원한 대학을 졸업한 것) 은 모두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입니다. 문장에서 주격 보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문장에서 콤마는 접속사 and를 대신하고 있으며 두번째 to 부정사의 to는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1) 종속절 [문장 부호]
주어와 동사를 갖춘 문장이 문장 내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 등 품사의 역할을 하면 이를 절이라고 하고 각각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절을 종속절(dpendent clauses, subordinate clauses)이라고 하고 종속절이 아닌 부분을 주절(Independent clauses, main clauses)이라고 합니다.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된 문장을 복문(複文)이라고 합니다.
(1) when[문장 부호] [종속절]
시간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When it begins people are paying attention.
[직역] 그것이 시작되었을 때, 사람들은 주목을 합니다.
[설명] 「When it begins」은 부사절입니다. , 「people ~」가 주절입니다. 이 문장은 주절과 종속절로 이루어진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 구조의 문장입니다.
[본문] Can you remember all those years ago when you were at school?
[직역] 당신이 학교에 있을 때, 당신은 그 당시의 모든 기간을 기억할 수 있습니까?
[설명] when은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2) after[문장 부호] [종속절]
접속사 after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after the first names are called, those students don't need to pay attention any more.
[직역] 그러나 첫번째 이름이 호출되고 나면, 저들 학생들은 더 이상 집중할 필요가 없습니다.
[설명] after 부사절
(3) before[문장 부호] [종속절]
접속사 before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Right, well before we remind ourselves of our vocabulary, let's get the answer to the question.
[직역] 맞습니다, 그럼 우리가 우리 스스로에게 우리의 어휘를 생각나게 하기 전에, 질문에 대해 답을 가져 봅시다.
[설명] ⑴ remind [A] of [B} A에게 B를 생각나게 하다 ⑵ before 부사절(종속절)
(4) as[문장 부호] [종속절]
「~대로」라는 뜻의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so (as you make your way through the roll call somehow) /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 diminishes.
[직역] 그리고 나서, 당신 어찌어찌 출석 점검을 해 나가면서, 참여의 집중도는 줄어듭니다.
[설명] as ~ somehow; as 부사절, ~ 해 나가면서
[본문] As it proceeds, first the people [who are already called], they no longer have any need to take things seriously.
[직역] 그것이 진행이 되면서, [이미 불리어졌던] 처음 사람들, 그들은 더 이상 상황을 심각하게 받이들일 어떤 필요도 없습니다
[설명] 「As it proceeds」, as 부사절입니다. 「진행이 되면서」
(5) if[문장 부호] [종속절]
「…일지라도」, 「…이라 할지라도」라는 의미의 양보절 성격의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if your surname comes at the end of the alphabet) you may find [that the intensity of engagement with the teacher diminishes].
[직역] 그리고 만약 당신의 성이 알파벳의 뒤쪽에 온다면, 당신은 아마도 [선생님과의 참여의 집중도가 약해지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설명] if 부사절
7. 부사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접속부사(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는 의미적으로 문장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1) 접속부사 [부사]
접속부사는 문장과 문장을 의미적으로 연결해 주는 기능을 하지만 부사이기 때문에 두 문장을 물리적으로 연결해 주지는 않습니다. 주요 접속부사에는 however, nevertheless, therefore, moreover, consequently, hence, indeed, furthermore, still, then, in fact, for example 등이 있습니다.
(1) however[부사] [접속부사]
의미적으로 접속 기능은 있지만 문장내에서 품사는 부사인 연결어를 접속부사(전이어, 부사어구)라고 합니다. However는 대표적인 전이어(轉移語)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However, some research has shown that (if your surname, your family name, begins with a letter later in the alphabet), you could be at a disadvantage at school and in life.
[직역] 그러나, 몇몇 연구는 [만약 당신의 성 즉, 당신의 가족 이름이 알파벳의 뒷부분의 글자로 시작이 되면 당신이 학교 생활이나 인생 살이에서 불이익에 놓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설명] however는 접속사가 아니라 부사입니다. 이라한 종류의 부사를 접속부사(또는 전이어 또는 부사어구)라고 부릅니다.
8.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 비교급 [비교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 as ~ as 구문 (원급 비교)[비교구문] [비교급]
원급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부정(否定)은 일부 관용적인 표현을 제외하고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일부 영국영어 문어체에서만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by the end of the lis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eacher and the students) [whose names are being called later] is not as strong as those {who are} (at the beginning of the list).
[직역] 그리고 목록의 끝부분에서 선생님과 [이름이 늦게 호명된] 학생들과의 관계는 목록의 앞부분의 그들만큼 강력하지 않습니다.
[설명] as strong as 동등비교/원급비교입니다. 현대 영어에서 as ~ as구문의 부정(否定, negative)은 not so ~ as보다 not as ~as를 사용합니다. not so ~ as는 영국영어의 문어체에서만 일부 사용되고 있습니다.
(2) less+원급+than 구문 (열등비교)[비교구문] [비교급]
정도가 덜 하는 것, 빼기(-) 개념의 비교급입니다. (덜)의 개념. 덜 예쁘다, 덜 크다, 덜 추하다, 덜 작다 등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y were less likely to ①have enjoyed their high school courses, ②graduate from college if they applied.
[직역] 그들은 가능성이 덜 높은 「그들의 고등학교 과정을 즐긴 것」과 그리고 {가능성이 덜 높은} 「[그들이 지원한] 대학을 졸업한 것」이 운명이었습니다.
[설명] less likely; 「가능성이 덜 높은」 열등 비교입니다. 전체적인 문장의 뜻은 「(출석부에 이름이 늦게 있는 학생들은) 고등학교 과정을 즐기지도 못하고 원하는 대학을 졸업하지도 못하는 것이 그들의 예정된 운명이었다」 라는 것입니다.
[본문] Well, Professor Zax says / that the research showed {that} ①they enjoyed school less, ②{they} were less successful academically and ③{they were} more likely to drop out of college or university.
[직역] 글쎄요, Zax 교수는 [연구가 [그들이 학교를 덜 즐겼고, 학문적으로 덜 성공적이었고 그리고 {그들이} 대학이나 대학교의 더 높은 중퇴 가능성이었다]는 것을 보여 준다]고 말합니다
[설명] less likely, more likely; 한 문장 내에 열등비교와 우등 비교가 동시에 일어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문장의 뜻은 「학창시절이 덜 즐거웠고 학문적으로 덜 성공적이었고 대학이나 대학교를 중퇴할 가능성은 더 높았다」입니다.
(3) 우등 비교[비교구문] [비교급]
더하기(+) 개념의 비교급입니다. 정도가 더 하는 것, 즉 (더)의 개념. 더 예쁘다, 더 크다, 더 추하다, 더 작다 등.
<본문예제>
[본문] They were more likely to drop out.
[직역] 그들은 「중퇴를 할 것」이 더 높은 가능성이었습니다.
[설명] more likely 비교급, 전체적인 문장의 뜻은 「그들이 중퇴를 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입니다.
(4)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비교구문] [비교급]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 앞의 the는 관계부사이고 뒤의 the는 지시 부사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further down / [that list your name] is, the less noticed you are by the teacher.
[직역] [당신의 이름을 열거한 것]이 더 밑으로 내려가면 갈수록, 당신은 선생님에게 덜 주목 받습니다.
[설명]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구문으로 「~하면 할수록 ~ 하다」
9.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 반복어[생략구문] [형태]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반복되는 명사의 생략, 대화체에서 대답할 때 중복된 명사의 셍략, 비교급에서 than 이후의 생략 등 중복과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되는 형태입니다. 대화체에서 특히 빈번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No, I don't {know}.
[직역] 아니오, 나는 모릅니다.
[설명] don’t 다음에 know가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회화체에서는 중복이 되는 것은 거의 생략(Ellipsis)합니다.
[본문] I don't know either, I was hoping you might {know} !
[직역] 나도 역시 모릅니다, 나는 당신이 아마도 알수도 있을 거라 희망했습니다!
[설명] might 다음에 know가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본문] So this is the start of the disadvantage which can subtly affect students ①throughout their school years and ②after {school years}.
[직역] 그래서 이것은 [학생들에게 그들의 학창 시절 내내 그리고 그 이후에 미묘하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불이익의 출발입니다.
[설명] after 다음에 school years가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본문] Well, Professor Zax says / that the research showed {that} ①they enjoyed school less, ②{they} were less successful academically and ③{they were} more likely to drop out of college or university.
[직역] 글쎄요, Zax 교수는 [연구가 [그들이 학교를 덜 즐겼고, 학문적으로 덜 성공적이었고 그리고 {그들이} 대학이나 대학교의 더 높은 중퇴 가능성이었다]는 것을 보여 준다]고 말합니다
[설명] 세개의 문장이 「A, B and C 연결 방식」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문장을 연결하면서 ②번 문장에서는 they ③번 문장에서는 they were가 생략되었습니다.
(2) 문두(글머리)[생략구문] [형태]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Before we get in to that though, {there is/it is} a question.
[직역] 우리가 그것에 들어가기 전에, 우선 먼저 질문이 있습니다.
[설명] a question 앞에 there is 또는 it is가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본문] {I am} Sorry to sound patronising.
[직역] 가르치려는 소리로 들리게 해서 미안합니다.
[설명] 글머리에 「I am」 이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본문] {It is/I am} Pretty sure {that} it's Ancient Rome.
[직역] [그것이 고대 로마인 것]은 아주 확실합니다.
[설명] 문두에 주어+be 동사 생략(Ellipsis)
10.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法助動詞)라고 합니다.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말합니다.
1) c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Could는 능력, 가능성의 있고 없음, 강한 의심이나 놀람, 허가 등을 표현합니다. 허가로 사용할 경우에는 may와 용법이 같습니다.
(1) 가능[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could]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거나 일어날 가능성을 언급할 때 사용합니다. 가능성을 표현하는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에는 may, might, could가 있습니다. 이때의 might와 could는 과거형이 아닙니다. 모두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might와 could는 may 보다는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투명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However, some research has shown that (if your surname, your family name, begins with a letter later in the alphabet), you could be at a disadvantage at school and in life.
[직역] 그러나, 몇몇 연구는 [만약 당신의 성 즉, 당신의 가족 이름이 알파벳의 뒷부분의 글자로 시작이 되면 당신이 학교 생활이나 인생 살이에서 불이익에 놓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설명] 「you could be ~」 의 could 가능을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2) w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 과거의 습관[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
습관적인 행동이나 규칙적인 행동을 표현할 때 will이나 would를 씁니다. Will은 현재나 미래, would는 과거를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at's the first thing / [that the teacher would do (at the beginning of the day)]?
[직역] [선생님이 수업 첫날에 하셨던] 첫번째 일이 무엇이었습니까?
[설명] would 과거의 습관
11.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 as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s는 1) ~로서, ~(을)로(의무, 역할, 기능), 2 ~ 처럼(유사성) 3) ~으로서(자격, 기능), 4) ~할 때 (시기) 등을 표현합니다.
(1) 자격, 기능[전치사(前置詞)] [as]
(자격, 기능 등이) ~로(서)
<본문예제>
[본문] This means {that} the jobs weren't seen as high status or desirable {status}.
[직역] 이것은 [직업이 높은 지위나 기대하는 지위로 여겨지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설명] as는 전치사 입니다.
2) by [전치사(前置詞)]
(1) 차이, 정도 ~의 차이로, ~ 만큼, (2) 단위 ~의 단위로, (3) 곱하기, (4) ~의 옆에 / 으로 ~을 따라서, ~을 지나서, (5) 시간의 완료 기한 = not later than, ~까지는, (6) 수동태의 동작주, (7) 판단의 근거 ~에 의하여 수단/방법 ~에 대하여 , (8) ~에 관해서는 ~의 점에서는, (9) 아이를 낳는 주체 ~에게서 태어난, (10) 교통, 통신의 전달 수단 (U44)
[본문] And (by the end of the lis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eacher and the students) [whose names are being called later] is not as strong as those {who are} (at the beginning of the list).
[직역] 그리고 목록의 끝부분에서 선생님과 [이름이 늦게 호명된] 학생들과의 관계는 목록의 앞부분의 그들만큼 강력하지 않습니다.
[설명] 전치사 by 시간의 완료 기한 용법 「~까지는」
[본문] Professor Zax describes this by saying [that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 diminishes].
[직역] Zax 교수는 이것을 [참여의 집중도가 줄어드는 것]이라고 말함으로서 설명합니다.
[설명] 전치사 by 판단의 근거, 수단/방법 ~에 의하여
3) from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rom은 공간 관계의 위치를 표시하는 전치사로 원래는 출발지점을 표시하는데서 출발하였습니다. 그후 시간과 관계까지 그 개념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1) 시간, 장소 등의 출발점, (2) 출신, 출처, 기원, (3) 구별, 차별, 차이 (4) 재료, 원료 등에 사용합니다.
(1) 출처, 출신, 기원[전치사(前置詞)] [from]
공간적인 개념으로 출발지를 나타내던 from이 시간과 사회적 관계의 개념으로 확대되면서 출처(사람이나 장소로부터), 출신(출신 지역, 학교로부터), 기원 또는 유래(~ 시대로부터) 등의 개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is [where the problem starts], according to, ironically, Professor Jeffrey Zax, from the University of Colorado.
[직역] 콜로라도 대학교 출신의 Jeffrey Zax 교수에 따르면 이것이 역설적으로 [문제가 시작되는 곳]입니다.
[설명] 전치사 from ~ 출신의
[본문] This is [where the problem starts], according to, ironically, Professor Jeffrey Zax, from the University of Colorado.
[직역] 콜로라도 대학교 출신의 Jeffrey Zax 교수에 따르면 이것이 역설적으로 [문제가 시작되는 곳]입니다.
[설명] 전치사 from ~ 출신의
4) in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in은 3차원 공간 내부를 나티냅니다. 기본 개념은 포위입니다. 여기에서 형식, 상태, 시간,경과로 범위가 확장되었습니다. (1)장소(~의 안에) (2)상태(~한 상태로, ~한), (3)시간, (4)착용(~을 몽에 지니고), (5)동격 관계(~라고 하는, ~야 말로), (6)성격, 능력, 자격, 본질(~에, ~의 성격에) (7)수량, 성질(~의 점에서), (8)재료, 도구, 수단(~로써, ~로 만든) 등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본문] Where does the alphabet come from in its earliest form?
[직역] 어디서 알파벳이 초기 형태로 유래되었습니까?
[설명] 전치사 in 상태; ~ 한 상태로
12. 전치사구
전치사+명사로 구성되며 영사구, 형용사구, 부사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 형용사구 [전치사구]
명사나 대명사에 붙어서 그 의미를 한정하거나 또는 수식하거나,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하는 주격 보어나 목적격 보어를 하는 형용사의 기능을 하는 것이 형용사구입니다. to 부정사나 분사가 중심이 되어 만들거나 전치사와 다른 품사가 결합하여 만들기도 합니다.
(1) 형용사 기능의 전치사구[전치사구] [형용사구]
형태는 전치사구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they lose a bit of interest in [what comes next], and the students {who are} later (in the list) are also now distracted and the teacher, him or herself, is not so focussed.
[직역] 그래서 그들은 [다음에 오는 것에] 어느 정도의 흥미를 잃습니다 그리고 명단의 뒤에 있는 학생들도 역시 이제는 산만해집니다 그리고 선생님도, 여자이든 남자이든, 그렇게 집중하지 않습니다.
[설명] the students 뒤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가 생략(Ellipsis) 되었다고 보거나 전치사구(prepositional phrase, 前置詞句) in the list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되어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의 문장입니다.
[본문] And (by the end of the lis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eacher and the students) [whose names are being called later] is not as strong as those {who are} (at the beginning of the list).
[직역] 그리고 목록의 끝부분에서 선생님과 [이름이 늦게 호명된] 학생들과의 관계는 목록의 앞부분의 그들만큼 강력하지 않습니다.
[설명]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 생략(Ellipsis) 또는 전치사구(prepositional phrase, 前置詞句)의 형용사적 용법 (후위 수식)
[본문] But you do you know [why the letters {which is} (in the alphabet) are in that particular order]?
[직역] 그러나 당신, 당신은 알파벳의 글자가 왜 그런 특정한 순서로 있는지를 아십니까?
[설명] 「the letter」와 「in the alphabet」 사이에 「주격관계대명사+ be 동사」가 생략(Ellipsis)되어, 결과적으로 「in the alphabet」이 「the letters」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하는 형용사적 용법의 전치사구(prepositional phrase, 前置詞句)가 되었습니다.
13. 절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 명사절 [절]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 how[절] [명사절]
의문사 how가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seriously, no one really knows [how the order became established].
[직역] 그러나 진심으로 [어떻게 그 순서가 성립되었는지]를 아무도 실제로 모릅니다
[설명] how 의문사가 명사절을 이끌고, 이 명사절이 knows 동사의 목적어가 되었습니다.
(2) that (접속사)[절] [명사절]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본문예제>
[본문] Now Sam, I assume [that you know your alphabet].
[직역] 그런데요 샘, 나는 [당신이 당신의 알파벳을 안다]고 추정합니다.
[설명] 「that ~ alphabet」 절이 명사절이 되어 assume의 목적어가 되었습니다.
[본문] However, some research has shown that (if your surname, your family name, begins with a letter later in the alphabet), you could be at a disadvantage at school and in life.
[직역] 그러나, 몇몇 연구는 [만약 당신의 성 즉, 당신의 가족 이름이 알파벳의 뒷부분의 글자로 시작이 되면 당신이 학교 생활이나 인생 살이에서 불이익에 놓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설명] shown 이후 절은 that 명사절로 shown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본문] Professor Zax describes this by saying [that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 diminishes].
[직역] Zax 교수는 이것을 [참여의 집중도가 줄어드는 것]이라고 말함으로서 설명합니다.
[설명] that 명사절입니다. 「참여의 집중도가 줄어드는 것」
[본문] Well, Professor Zax says / that the research showed {that} ①they enjoyed school less, ②{they} were less successful academically and ③{they were} more likely to drop out of college or university.
[직역] 글쎄요, Zax 교수는 [연구가 [그들이 학교를 덜 즐겼고, 학문적으로 덜 성공적이었고 그리고 {그들이} 대학이나 대학교의 더 높은 중퇴 가능성이었다]는 것을 보여 준다]고 말합니다
[설명] Zax says that ~ ; that이하는 모두 명사절입니다. showed 다음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전체적인 문장 구조는 that 명사절이 that 명사절을 포함하는 구조입니다.
[본문] Yes, this is / when the teacher calls out the names of the students / to check / [that they are all there].
[직역] 예, 이것은 선생님이 [그들이 모두 거기에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이름을 호출하는 경우입니다.
[설명] when절 내부의 「that they are all there」(「그들이 모두 거기에 있는지를」)은 that 명사절로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 to check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본문] The further down / [that list your name] is, the less noticed you are by the teacher.
[직역] [당신의 이름을 열거한 것]이 더 밑으로 내려가면 갈수록, 당신은 선생님에게 덜 주목 받습니다.
[설명] 「that list your name」은 that 명사절입니다. 「당신의 이름이 열거된 것」이란 뜻입니다.
[본문] This means / that they left the course / before it was finished.
[직역] 이것은 그것이 끝나기 전에 그들이 떠났다는 것을 뜻합니다.
[설명] that 명사절이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 구조로 주절과 종속절을 갖고 있습니다.
(3) when 의문사[절] [명사절]
의문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Yes, this is / when the teacher calls out the names of the students / to check / [that they are all there].
[직역] 예, 이것은 선생님이 [그들이 모두 거기에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이름을 호출하는 경우입니다.
[설명] 「when the teacher calls out ~」의 when절은 문장 구조상 주어 this의 보어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명사절입니다.
(4) where 의문사[절] [명사절]
의문사 where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is [where the problem starts], according to, ironically, Professor Jeffrey Zax, from the University of Colorado.
[직역] 콜로라도 대학교 출신의 Jeffrey Zax 교수에 따르면 이것이 역설적으로 [문제가 시작되는 곳]입니다.
[설명] where 이하는 의문사 where 명사절입니다. 주어 this의 보어가 되고 있습니다.
(5) that 접속사 생략[절] [명사절]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비교적 짧은 목적절에서,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Professor Zax says / that the research showed {that} ①they enjoyed school less, ②{they} were less successful academically and ③{they were} more likely to drop out of college or university.
[직역] 글쎄요, Zax 교수는 [연구가 [그들이 학교를 덜 즐겼고, 학문적으로 덜 성공적이었고 그리고 {그들이} 대학이나 대학교의 더 높은 중퇴 가능성이었다]는 것을 보여 준다]고 말합니다
[설명] Zax says that ~ ; that이하는 모두 명사절입니다.
[본문] This means {that} the jobs weren't seen as high status or desirable {status}.
[직역] 이것은 [직업이 높은 지위나 기대하는 지위로 여겨지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설명] the means 다음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생략(Ellipsis) 되었습니다.
[본문] {It is/I am} Pretty sure {that} it's Ancient Rome.
[직역] [그것이 고대 로마인 것]은 아주 확실합니다.
[설명] 명사절 that 생략
[본문] And (if your surname comes at the end of the alphabet) you may find [that the intensity of engagement with the teacher diminishes].
[직역] 그리고 만약 당신의 성이 알파벳의 뒤쪽에 온다면, 당신은 아마도 [선생님과의 참여의 집중도가 약해지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설명] 주절의 that 명사절은 find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1)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 연결방식[접속사] [등위 접속사]
A, B, C, D 등 4개의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보통은 「A, B, C and D」와 같이 연결합니다. 강조를 위해서는 「A and B and C and D」로 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n there was the phrase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 which is another way of saying the strength of the ①relationship, ②interaction and ③communication.
[직역] 그 다음에는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라는 관용구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관계, 상호작용 그리고 소통의 강도를 말하는 다른 방식입니다.
[설명] 세 개의 단어가 a,b and C 연결방식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본문] Well, Professor Zax says / that the research showed {that} ①they enjoyed school less, ②{they} were less successful academically and ③{they were} more likely to drop out of college or university.
[직역] 글쎄요, Zax 교수는 [연구가 [그들이 학교를 덜 즐겼고, 학문적으로 덜 성공적이었고 그리고 {그들이} 대학이나 대학교의 더 높은 중퇴 가능성이었다]는 것을 보여 준다]고 말합니다
[설명] 세개의 문장이 「A, B and C 연결 방식」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문장을 연결하면서 ②번 문장에서는 they ③번 문장에서는 they were가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So this is the start of the disadvantage which can subtly affect students ①throughout their school years and ②after {school years}.
[직역] 그래서 이것은 [학생들에게 그들의 학창 시절 내내 그리고 그 이후에 미묘하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불이익의 출발입니다.
[설명] and의 연결 범위 ①throughout their school years과 ②after
15.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다른 말로는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 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1) 동명사 [준동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1) 명사적 용법[준동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Diminishes means 'gets weaker', and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 is the strength of the communication, the level of enthusiasm for being involved.
[직역] Diminishes는 '점점 더 약해져 간다'라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참여여의 집중도란 소통의 강도 즉, 참여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열정의 수준을 뜻합니다.
[설명] being involved 「참여하는 것」 동명사
[본문] This means concentrating on something.
[직역] 이것은 무언가에 집중하는 것을 뜻합니다.
[설명] concentrating 「집중하는 것」이라는 뜻, 동명사로 명사적으로 사용되어 mean의 목적어가 되었습니다.
[본문] Professor Zax describes this by saying [that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 diminishes].
[직역] Zax 교수는 이것을 [참여의 집중도가 줄어드는 것]이라고 말함으로서 설명합니다.
[설명] ⑴ by saying; v-ing 형의 명사적 용법인 동명사입니다. saying은 that 이하의 절을 목적어로 취하면서 전치사 by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⑵ that 명사절입니다. 「참여의 집중도가 줄어드는 것」 ⑶ 전치사 by 판단의 근거, 수단/방법 ~에 의하여
[본문] Well, it's a lot to do with paying attention.
[직역] 글쎄요, 그것은 관심을 갖는 것과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설명] paying attention은 동명사구(gerund phrase, 動名詞句)로 명사적으로 사용했습니다, 「관심을 갖는 것」
2) 현재분사 [준동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 형용사적 용법[준동사] [현재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t the beginning of the roll call) everyone is paying attention - they are quiet and listening.
[직역] 출석 점검의 초기에는 모든 사람이 집중합니다, 그들은 조용히 있고 귀 기울입니다.
[설명] paying은 현재진행형의 v-ing 용법입니다. listening은 현재 분사의 형용사 용법, 「귀 기울이는」 이란 뜻입니다.
16. to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 to 부정사 구문 [to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1) 형용사 + to 부정사 구문[to 부정사] [to 부정사 구문]
반응 및 감정을 나타나는 형용사 뒤에는 흔히 to 부정사를 씁니다. 이 때의 to 부정사는 부사적 용법 중 주로 원인에 해당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am} Sorry to sound patronising.
[직역] 가르치려는 소리로 들리게 해서 미안합니다.
[설명] 감정을 나타나는 형용사 뒤에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가 자주 나옵니다.
2) 용법 [to 부정사]
to 부정사의 기본적인 용법은 염사적용법, 형용사적 용법 및 부사적 용법이 있습니다.
(1) be to 용법[to 부정사] [용법]
be 동사 이후 to 부정사의 용법을 말하며 to 부정사가 be동사의 주격보어가 되는 경우라서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과는 다릅니다. (1)《예정》~할 예정이다, ~하기로 되어 있다, (2)《의무》~할 의무가 있다, (3)《가능》~할 수 있다 (4)《운명》~할 운명이다 등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y were less likely to ①have enjoyed their high school courses, ②graduate from college if they applied.
[직역] 그들은 가능성이 덜 높은 「그들의 고등학교 과정을 즐긴 것」과 그리고 {가능성이 덜 높은} 「[그들이 지원한] 대학을 졸업한 것」이 운명이었습니다.
[설명] be to;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특수한 형태로 연결되는 to 부정사는 주어의 주격 보어가 됩니다. 「~할 운명이었다」의 뜻
(2) 명사적 용법[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y were less likely to ①have enjoyed their high school courses, ②graduate from college if they applied.
[직역] 그들은 가능성이 덜 높은 「그들의 고등학교 과정을 즐긴 것」과 그리고 {가능성이 덜 높은} 「[그들이 지원한] 대학을 졸업한 것」이 운명이었습니다.
[설명] 「to have enjoyed their high school courses」(고등학교 과정을 즐긴 것), 「to graduate from college if they applied」(그들이 지원한 대학을 졸업한 것) 은 모두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입니다. 문장에서 주격 보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문장에서 콤마는 접속사 and를 대신하고 있으며 두번째 to 부정사의 to는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본문] They were more likely to drop out.
[직역] 그들은 「중퇴를 할 것」이 더 높은 가능성이었습니다.
[설명] to drop out.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 , 「중퇴를 할 것」이라는 명사적 용법
[본문] But after the first names are called, those students don't need to pay attention any more.
[직역] 그러나 첫번째 이름이 호출되고 나면, 저들 학생들은 더 이상 집중할 필요가 없습니다.
[설명] to pay attention 명사적 용법 「집중하는 것」, need의 목적어
(3) 부사적 용법(목적)[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Yes, this is / when the teacher calls out the names of the students / to check / [that they are all there].
[직역] 예, 이것은 선생님이 [그들이 모두 거기에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이름을 호출하는 경우입니다.
[설명] 「to check」는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부사적 용법(목적)입니다. 「~을 확인하기 위하여」란 뜻이며 that 이하의 절을 목적어로 취하여 to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를 이루고 있습니다.
(4) 형용사적 용법[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s it proceeds, first the people [who are already called], they no longer have any need to take things seriously.
[직역] 그것이 진행이 되면서, [이미 불리어졌던] 처음 사람들, 그들은 더 이상 상황을 심각하게 받이들일 어떤 필요도 없습니다
[설명] to take;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형용사적 용법, any need를 수식하거나 한정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