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BBC 영어 공부
Why do we remember old classmates whose surnames start with letters at the beginning of the alphabet? According to a professor of economics at Colorado University, the initial of your surname may affect your life chances. The nearer to 'A' you are, the better. Neil and Sam discuss alphabet disadvantage and teach you vocabul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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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및 문장 관련 이슈는 절(15), 관계대명사(13), 관용어(11), 전치사(9), 생략구문(7), to 부정사(7), 복문(6), 준동사(5), 비교구문(5), 동격(4), 동사(4), 전치사구(3), 서법조동사(2), 접속사(2), 문장(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부사, 도치문, 관용구, 콤마, 시제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문법 설명과 함께 직역을 수록했습니다. 직역은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최대한 영어 어순을 고려해 정리했습니다. 한국어 어순이 영어 어순과 많이 달라지는 경우에는 []로 표시했습니다. 번역 목적이 아니라면 영어 어순으로 직역하여 해당 문장이 갖고 있는 「의미 그림」을 이해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영어 문장의 의미를 영어 어순대로 머리에 그릴 수 있어야 영어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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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Hello.
[직역] 안녕.
[본문] This is 6 Minute English.
[직역] 여기는 6분 영어입니다.
[본문] I'm Neil.
[직역] 저는 닐입니다.
[본문] And I'm Sam.
[직역] 그리고 저는 샘입니다.
[본문] Now Sam, I assume that you know your alphabet.
[설명] Now Sam, I assume [that you know your alphabet].
「that ~ alphabet」 절이 명사절이 되어 assume의 목적어가 되었습니다.
[직역] 그런데요 샘, 나는 [당신이 당신의 알파벳을 안다]고 추정합니다.
[본문] Of course, Neil - you mean my ABCs?
[설명] 문맥상 알파벳이나 ABC는 알파벳으로 쓴 자기 이름을 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직역] 물론입니다, 닐, 당신은 나의 ABC를 뜻하는 것입니까?
[본문] We learn that at a very young age, you know?
[설명] 여기서 that은 대명사 that입니다.
[직역] 우리는 아주 어린 시절 그것을 배웁니다., 당신이 아시다시피.
[본문] Sorry to sound patronising.
[설명] {I am} Sorry to sound patronising.
⑴ 글머리에 「I am」 이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⑵ 감정을 나타나는 형용사 뒤에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가 자주 나옵니다.
[직역] 가르치려는 소리로 들리게 해서 미안합니다.
[본문] But you do you know why the letters in the alphabet are in that particular order?
[설명] But you do you know [why the letters {which is} (in the alphabet) are in that particular order]?
⑴ 「the letter」와 「in the alphabet」 사이에 「주격관계대명사+ be 동사」가 생략(Ellipsis)되어, 결과적으로 「in the alphabet」이 「the letters」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하는 형용사적 용법의 전치사구(prepositional phrase, 前置詞句)가 되었습니다.
⑵ 글머리에 있는 but you의 정확한 용법은 모르겠습니다. 화제 전환을 위한 전이어(轉移語) 정도로 쓴게 아닐까 싶습니다.
[직역] 그러나 당신, 당신은 알파벳의 글자가 왜 그런 특정한 순서로 있는지를 아십니까?
[본문] No, I don't.
[설명] No, I don't {know}.
don’t 다음에 know가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회화체에서는 중복이 되는 것은 거의 생략(Ellipsis)합니다.
[직역] 아니오, 나는 모릅니다.
[본문] That's really interesting.
[직역] 그것은 정말로 흥미있습니다.
[본문] Why?
[직역] 왜지요?
[본문] I don't know either, I was hoping you might!
[설명] I don't know either, I was hoping you might {know} !
might 다음에 know가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직역] 나도 역시 모릅니다, 나는 당신이 아마도 알수도 있을 거라 희망했습니다
[본문] But seriously, no one really knows how the order became established.
[설명] But seriously, no one really knows [how the order became established].
⑴ how 의문사가 명사절을 이끌고, 이 명사절이 knows 동사의 목적어가 되었습니다.
⑵ become은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established」는 「설립되었다」라는 뜻입니다. 문장구조로 보았을 때 established는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직역] 그러나 진심으로 [어떻게 그 순서가 성립되었는지]를 아무도 실제로 모릅니다
[본문] However, some research has shown that if your surname, your family name, begins with a letter later in the alphabet, you could be at a disadvantage at school and in life.
[설명] However, some research has shown that (if your surname, your family name, begins with a letter later in the alphabet), you could be at a disadvantage at school and in life.
⑴ however는 접속사가 아니라 부사입니다. 이라한 종류의 부사를 접속부사(또는 전이어 또는 부사어구)라고 부릅니다.
⑵ 「you could be ~」의 could는 가능(성)을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⑶ 명사를 관사 없이 사용하면 해당 명사의 본질에 관한 내용을 말합니다. at school, 학창시절, 학교생활 in life 인생살이 등.
⑷ your surname과 your family name은 동격(appositive, 同格)입니다. 둥격 관계를 맺어 주는 콤마를 동격의 콤마라고 부릅니다.
⑸ 현재완료시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⑹ shown 이후 절은 that 명사절로 shown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그러나, 몇몇 연구는 [만약 당신의 성 즉, 당신의 가족 이름이 알파벳의 뒷부분의 글자로 시작이 되면 당신이 학교 생활이나 인생 살이에서 불이익에 놓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본문] Before we get in to that though, a question.
[설명] Before we get in to that though, {there is/it is} a question.
⑴ get in; 구동사(phrasal verb, 句動詞)
⑵ a question 앞에 there is 또는 it is가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우리가 그것에 들어가기 전에, 우선 먼저 질문이 있습니다.
[본문] Where does the alphabet come from in its earliest form?
[설명] ⑴ come from ~ 출신이다. 구동사(phrasal verb, 句動詞)
⑵ 전치사 in 상태; ~ 한 상태로
[직역] 어디서 알파벳이 초기 형태로 유래되었습니까?
[본문] Was it…
[직역] 그것은.
[본문] a) Ancient Egypt b) Ancient Greece c) Ancient Rome.
[직역] a) 고대 이집트 b) 고대 그리스 c) 고대 로마.
[본문] What do you think, Sam?
[직역] 무엇을 당신은 생각합니까, 샘?
[본문] Well, we refer to the English alphabet as having Roman characters, so I'm going with Ancient Rome.
[설명] ⑴ go with; 구동사(phrasal verb, 句動詞),
⑵ refer to [A] as [B]; A을 B 라고 부르다[말하다], 「영어 알파벳」을 「로마 문자를 가진 것」으로 말하다. 여기서 as는 전치사, having은 명사적으로 사용된 동명사입니다.
[직역] 글쎄요, 우리는 영어 알파벳이 로마 문자를 가진 것으로 언급을 합니다, 그래서 나는 고대 로마와 함께 가겠습니다.
[본문] OK.
[직역] 오케이.
[본문] I'll have the answer later in the programme.
[직역] 나는 이따가 프로그램 내에서. 대답을 갖겠습니다.
[본문] In the BBC radio programme Fry's English Delight there was a feature about the alphabet and how it can have a negative impact on your school life.
[설명] (In the BBC radio programme Fry's English Delight) / there was a feature about the alphabet and how it can have a negative impact on your school life.
부사구가 글머리 부분으로 인상(raised, 引上) 되었습니다.
[직역] BBC 라디오 프로그램인 '프라이의 영어 딜라이트'에는 알파벳에 대한 특성과 그리고 어떻게 그것이 당신의 학교 생활에 부정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 있습니다. .
[본문] Can you remember all those years ago when you were at school?
[설명] when은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직역] 당신이 학교에 있을 때, 당신은 그 당시의 모든 기간을 기억할 수 있습니까?
[본문] What's the first thing that the teacher would do at the beginning of the day?
[설명] What's the first thing / [that the teacher would do (at the beginning of the day)]?
⑴ would 과거의 습관
⑵ 「that the teacher would ~」 는 that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the first thing」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선생님이 수업 첫날에 하셨던] 첫번째 일이 무엇이었습니까?
[본문] She would take the register - that's what we call it in the UK.
[설명] She would take the register - that's [what we call it] (in the UK).
「what we call it ~」 은 what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인 the register가 what에 포함되었습니다. 원래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We call it the register, 우리는 그것을 출석부라고 부른다.
이 문장은 4형식 문장으로 it가 간접목적어, the register가 직접 목적어입니다.
[직역] 그녀는 출석부를 가져왔습니다, 그것이 영국에서 [우리가 그것을 호칭하는 것]입니다.
[본문] You can also call it the roll call.
[설명] call 4형식 문장입니다. it가 간접목적어 the roll call 이 직접목적어
[직역] 당신은 또한 그것을 점호출석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본문] Yes, this is when the teacher calls out the names of the students to check that they are all there.
[설명] Yes, this is / when the teacher calls out the names of the students / to check / [that they are all there].
⑴ 「when the teacher calls out ~」의 when절은 문장 구조상 주어 this의 보어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명사절입니다.
⑵ when절 내부의 「that they are all there」(「그들이 모두 거기에 있는지를」)은 that 명사절로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 to check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⑶ call out 호출하다, 구동사(phrasal verb, 句動詞)
⑷ 「to check」는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부사적 용법(목적)입니다. 「~을 확인하기 위하여」란 뜻이며 that 이하의 절을 목적어로 취하여 to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를 이루고 있습니다.
[직역] 예, 이것은 선생님이 [그들이 모두 거기에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이름을 호출하는 경우입니다.
[본문] This is where the problem starts, according to, ironically, Professor Jeffrey Zax, from the University of Colorado.
[설명] This is [where the problem starts], according to, ironically, Professor Jeffrey Zax, from the University of Colorado.
⑴ where 이하는 의문사 where 명사절입니다. 주어 this의 보어가 되고 있습니다.
⑵ 「according to」는 Professor Jeffrey Zax에 연결됩니다. 「Jeffrey Zax 교수」에 따르면
⑶ 전치사 from ~ 출신의
⑷ according to ~에 따르면
[직역] 콜로라도 대학교 출신의 Jeffrey Zax 교수에 따르면 이것이 역설적으로 [문제가 시작되는 곳]입니다.
[본문] The further down that list your name is, the less noticed you are by the teacher.
[설명] The further down / [that list your name] is, the less noticed you are by the teacher.
⑴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구문으로 「~하면 할수록 ~ 하다」
⑶ 「that list your name」은 that 명사절입니다. 「당신의 이름이 열거된 것」이란 뜻입니다.
[직역] [당신의 이름을 열거한 것]이 더 밑으로 내려가면 갈수록, 당신은 선생님에게 덜 주목 받습니다.
[본문] Why is that?
[직역] 그것은 왜 입니까?
[본문] Here's Professor Zax.
[직역] 여기 Zax 교수입니다.
[본문] When it begins people are paying attention.
[설명] 「When it begins」은 부사절입니다. , 「people ~」가 주절입니다. 이 문장은 주절과 종속절로 이루어진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 구조의 문장입니다.
[직역] 그것이 시작되었을 때, 사람들은 주목을 합니다.
[본문] As it proceeds, first the people who are already called, they no longer have any need to take things seriously.
[설명] As it proceeds, first the people [who are already called], they no longer have any need to take things seriously.
⑴ called와 they 사이의 콤마는 동격(appositive, 同格)의 콤마입니다. 즉 the people과 they는 동격관계입니다.
⑵ [who are already called] 관계대명사절, the people이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 제한적용법
⑶ 「As it proceeds」, as 부사절입니다. 「진행이 되면서」
⑷ no longer; 더 이상 …아닌[하지 않는]
⑸ to take;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형용사적 용법, any need를 수식하거나 한정합니다.
⑹ things가 복수로 사용되면 「형편, 상황」이란 의미를 갖습니다.
[직역] 그것이 진행이 되면서, [이미 불리어졌던] 처음 사람들, 그들은 더 이상 상황을 심각하게 받이들일 어떤 필요도 없습니다
[본문] And the people who are waiting to be called, their attention is wandering as well.
[설명] And the people [who are waiting to be called], their attention is wandering as well.
⑴ the person 과 their attention이 동격(appositive, 同格), 동격의 콤마
⑵ as well 마찬가지로
[직역] 그리고 [불려지기를 기다리는] 사람들, 그들의 관심도 마찬가지로 흐트러집니다.
[본문] And so as you make your way through the roll call somehow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 diminishes.
[설명] And so (as you make your way through the roll call somehow) /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 diminishes.
⑴ as ~ somehow; as 부사절, ~ 해 나가면서
⑵ make through와 make your way가 절묘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make [A] through [B]」, 「B를 통하여 A를 이루다/만들다」,
「make your way」 「나아가다, ~로 향하여 가다」
[직역] 그리고 나서, 당신 어찌어찌 출석 점검을 해 나가면서, 참여의 집중도는 줄어듭니다.
[본문] So, what is the problem?
[직역] 그래서요, 무엇이 문제입니까?
[본문] Well, it's a lot to do with paying attention.
[설명] ⑴ do with 구동사(phrasal verb, 句動詞), 「관련이 있다 」
⑵ pay attention 동작명사 , 관심을 기울이다
⑶ paying attention은 동명사구(gerund phrase, 動名詞句)로 명사적으로 사용했습니다, 「관심을 갖는 것」
⑷ a lot 많이
[직역] 글쎄요, 그것은 관심을 갖는 것과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본문] This means concentrating on something.
[설명] concentrating 「집중하는 것」이라는 뜻, 동명사로 명사적으로 사용되어 mean의 목적어가 되었습니다.
[직역] 이것은 무언가에 집중하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At the beginning of the roll call everyone is paying attention - they are quiet and listening.
[설명] (At the beginning of the roll call) everyone is paying attention - they are quiet and listening.
⑴ paying은 현재진행형의 v-ing 용법입니다.
⑶ listening은 현재 분사의 형용사 용법, 「귀 기울이는」 이란 뜻입니다.
[직역] 출석 점검의 초기에는 모든 사람이 집중합니다, 그들은 조용히 있고 귀 기울입니다.
[본문] But after the first names are called, those students don't need to pay attention any more.
[설명] ⑴ to pay attention 명사적 용법 「집중하는 것」, need의 목적어
⑵ after 부사절
[직역] 그러나 첫번째 이름이 호출되고 나면, 저들 학생들은 더 이상 집중할 필요가 없습니다.
[본문] So they lose a bit of interest in what comes next, and the students later in the list are also now distracted and the teacher, him or herself, is not so focussed.
[설명] So they lose a bit of interest in [what comes next], and the students {who are} later (in the list) are also now distracted and the teacher, him or herself, is not so focussed.
⑴ 「what comes next」는 「다음에 오는 것」이란 뜻의 w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in의 목적어는 the roll call이 되고 이것이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가 됩니다. what이 되기 전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in the roll call which comes next
⑵ the students 뒤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가 생략(Ellipsis) 되었다고 보거나 전치사구(prepositional phrase, 前置詞句) in the list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되어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의 문장입니다.
⑶ a bit of; 약간의
[직역] 그래서 그들은 [다음에 오는 것에] 어느 정도의 흥미를 잃습니다 그리고 명단의 뒤에 있는 학생들도 역시 이제는 산만해집니다 그리고 선생님도, 여자이든 남자이든, 그렇게 집중하지 않습니다.
[본문] And by the end of the lis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eacher and the students whose names are being called later is not as strong as those at the beginning of the list.
[설명] And (by the end of the lis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eacher and the students) [whose names are being called later] is not as strong as those {who are} (at the beginning of the list).
⑴ 「whose names are being called later」; whose는 소유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the students입니다.
⑵ as strong as 동등비교/원급비교입니다. 현대 영어에서 as ~ as구문의 부정(否定, negative)은 not so ~ as보다 not as ~as를 사용합니다. not so ~ as는 영국영어의 문어체에서만 일부 사용되고 있습니다.
⑶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 생략(Ellipsis) 또는 전치사구(prepositional phrase, 前置詞句)의 형용사적 용법 (후위 수식)
⑷ 전치사 by 시간의 완료 기한 용법 「~까지는」
[직역] 그리고 목록의 끝부분에서 선생님과 [이름이 늦게 호명된] 학생들과의 관계는 목록의 앞부분의 그들만큼 강력하지 않습니다.
[본문] Professor Zax describes this by saying that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 diminishes.
[설명] Professor Zax describes this by saying [that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 diminishes].
⑴ by saying; v-ing 형의 명사적 용법인 동명사입니다. saying은 that 이하의 절을 목적어로 취하면서 전치사 by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⑵ that 명사절입니다. 「참여의 집중도가 줄어드는 것」
⑶ 전치사 by 판단의 근거, 수단/방법 ~에 의하여
[직역] Zax 교수는 이것을 [참여의 집중도가 줄어드는 것]이라고 말함으로서 설명합니다.
[본문] Diminishes means 'gets weaker', and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 is the strength of the communication, the level of enthusiasm for being involved.
[설명] ⑴ get weaker; 「점점 더 약해진다」, get은 연결동사
⑵ being involved 「참여하는 것」 동명사
⑶ 콤마는 동격(appositive, 同格)의 콤마 「the strength of the communication」과 「the level of enthusiasm for being involved」은 동격입니다.
[직역] Diminishes는 '점점 더 약해져 간다'라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참여여의 집중도란 소통의 강도 즉, 참여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열정의 수준을 뜻합니다.
[본문] So this is the start of the disadvantage which can subtly affect students throughout their school years and after.
[설명] So this is the start of the disadvantage which can subtly affect students ①throughout their school years and ②after {school years}.
⑴ which 주격관계대명사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the disadvantage, 컴마가 없으므로 형식적으로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그러나 맥락으로는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으로 이해래도 될 것 같습니다.
⑵ and의 연결 범위 ①throughout their school years과 ②after
⑶ after 다음에 school years가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직역] 그래서 이것은 [학생들에게 그들의 학창 시절 내내 그리고 그 이후에 미묘하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불이익의 출발입니다.
[본문] This was discovered after some research in the US in the 1950s.
[직역] 이것은 미국에서 1950년대에 몇몇 연구 이후에 밝혀졌습니다.
[본문] So what were these disadvantages?
[직역] 그래서 이들 불이익들이 무엇이였습니까?
[본문] Here's Professor Zax again.
[직역] 여기 Zax 교수 다시 한번.
[본문] They were less likely to have enjoyed their high school courses, graduate from college if they applied.
[설명] They were less likely to ①have enjoyed their high school courses, ②graduate from college if they applied.
⑴ be to;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특수한 형태로 연결되는 to 부정사는 주어의 주격 보어가 됩니다. 「~할 운명이었다」의 뜻
⑵ 「to have enjoyed their high school courses」(고등학교 과정을 즐긴 것), 「to graduate from college if they applied」(그들이 지원한 대학을 졸업한 것) 은 모두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입니다. 문장에서 주격 보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문장에서 콤마는 접속사 and를 대신하고 있으며 두번째 to 부정사의 to는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⑶ less likely; 「가능성이 덜 높은」 열등 비교입니다. 전체적인 문장의 뜻은 「(출석부에 이름이 늦게 있는 학생들은) 고등학교 과정을 즐기지도 못하고 원하는 대학을 졸업하지도 못하는 것이 그들의 예정된 운명이었다」 라는 것입니다.
[직역] 그들은 가능성이 덜 높은 「그들의 고등학교 과정을 즐긴 것」과 그리고 {가능성이 덜 높은} 「[그들이 지원한] 대학을 졸업한 것」이 운명이었습니다.
[본문] They were more likely to drop out.
[설명] ⑴ drop out, 중퇴하다
⑵ to drop out.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 , 「중퇴를 할 것」이라는 명사적 용법
⑶ more likely 비교급, 전체적인 문장의 뜻은 「그들이 중퇴를 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직역] 그들은 「중퇴를 할 것」이 더 높은 가능성이었다.
[본문] They had first jobs in occupations that paid less.
[설명] They had first jobs in occupations / [that paid less].
that 관계대명사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occupations, 제한적 용법,
[직역] 그들은 [더 적게 지급하는] 첫 직장을 가졌습니다.
[본문] They were more likely to go to the military and they were more likely to have jobs whose prestige was lower.
[설명] They were more likely to go to the military and they were more likely to have jobs [whose prestige was lower].
whose 소유격 관계대명사,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jobs입니다.
[직역] 그들은 좀더 높은 군대에 입대할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좀더 높은 [명망이 더 낮은] 직업을 가질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본문] So what disadvantages did they have?
[직역] 그래서 그들은 어떤 불이익을 가졌습니까?
[본문] Well, Professor Zax says that the research showed they enjoyed school less, were less successful academically and more likely to drop out of college or university.
[설명] Well, Professor Zax says / that the research showed {that} ①they enjoyed school less, ②{they} were less successful academically and ③{they were} more likely to drop out of college or university.
⑴ Zax says that ~ ; that이하는 모두 명사절입니다.
⑵ showed 다음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전체적인 문장 구조는 that 명사절이 that 명사절을 포함하는 구조입니다.
⑶ 세개의 문장이 「A, B and C 연결 방식」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문장을 연결하면서 ②번 문장에서는 they ③번 문장에서는 they were가 생략되었습니다.
⑷ less likely, more likely; 한 문장 내에 열등비교와 우등 비교가 동시에 일어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문장의 뜻은 「학창시절이 덜 즐거웠고 학문적으로 덜 성공적이었고 대학이나 대학교를 중퇴할 가능성은 더 높았다」입니다.
[직역] 글쎄요, Zax 교수는 [연구가 [그들이 학교를 덜 즐겼고, 학문적으로 덜 성공적이었고 그리고 {그들이} 대학이나 대학교의 더 높은 중퇴 가능성이었다]는 것을 보여 준다]고 말합니다
[본문] This means that they left the course before it was finished.
[설명] This means / that they left the course / before it was finished.
⑴ that 명사절이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 구조로 주절과 종속절을 갖고 있습니다.
⑵ before 부사절
[직역] 이것은 그것이 끝나기 전에 그들이 떠났다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And he also said that they were more likely to find jobs that had a lower prestige.
[설명] And he also said / that they were more likely to find jobs / that had a lower prestige.
that had a lower prestige; jobs를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로 하는 관계대명사절, 제한적 용법
[직역] 그리고 그는 또한 그들이 [더 낮은 명망을 갖는] 직장을 발견하는 것이 더 높은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본문] This means the jobs weren't seen as high status or desirable.
[설명] This means {that} the jobs weren't seen as high status or desirable {status}.
⑴ as는 전치사 입니다.
⑵ see [A] as [B]; 「A를 B로 생각하다[보다]」, 즉 「직업을 높은 지위나 바람직한 지위로 생각하다」라는 뜻입니다.
⑶ the means 다음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생략(Ellipsis) 되었습니다.
[직역] 이것은 [직업이 높은 지위나 기대하는 지위로 여겨지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Let's listen again.
[직역] 다시 한번 들어 봅시다.
[본문] They were less likely to have enjoyed their high school courses, graduate from college if they applied.
[본문] They were more likely to drop out.
[본문] They had first jobs in occupations that paid less.
[본문] They were more likely to go to the military and they were more likely to have jobs whose prestige was lower.
[본문] Well, Professor Zax seems to have done OK.
[직역] 글쎄요, Zax 교수는 잘 해온 듯이 보입니다.
[본문] Even with that surname!
[직역] 그런 성을 가지고도.
[본문] Indeed, I guess this doesn't apply to everyone.
[설명] Indeed, I guess {that} this doesn't apply to everyone.
[직역] 정말입니다, 나는 [이것이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지는 않는다]고 추측합니다
[본문] Right, well before we remind ourselves of our vocabulary, let's get the answer to the question.
[설명] ⑴ remind [A] of [B} A에게 B를 생각나게 하다
⑵ before 부사절(종속절)
[직역] 맞습니다, 그럼 우리가 우리 스스로에게 우리의 어휘를 생각나게 하기 전에, 질문에 대해 답을 가져 봅시다.
[본문] Where does the alphabet come from in its earliest form?
[직역] 어디서 알파벳이 그것의 태초의 형태로 유래된 것입니까?
[본문] Was it…
[직역] 그것은.
[본문] a) Ancient Egypt b) Ancient Greece c) Ancient Rome.
[직역] a) 고대 이집트 b) 고대 그리스 c) 고대 로마.
[본문] Sam, what did you say?
[직역] 샘, 무엇을 당신은 말했습니까?
[본문] Pretty sure it's Ancient Rome.
[설명] {It is/I am} Pretty sure {that} it's Ancient Rome.
⑴ 문두에 주어+be 동사 생략(Ellipsis)
⑵ 명사절 that 생략
[직역] [그것이 고대 로마인 것]은 아주 확실합니다.
[본문] What does your surname begin with?
[설명] begin with 구동사(phrasal verb, 句動詞)
[직역] 무엇으로 당신의 성은 시작합니까?
[본문] A 'B', actually.
[직역] B입니다, 실제로.
[본문] Well, you are wrong, I'm afraid.
[직역] 그런데요, 내가 우려하듯이 당신은 틀렸습니다
[본문] It's actually Ancient Egypt - so well done to everyone who got that.
[직역] 그것은 실제로 고대 이집트입니다, 그래서 그것을 맞춘 모든 사람들은 잘했습니다.
[본문] OK, now it's time for our vocabulary.
[직역] 오케이, 이제 우리의 어휘를 위한 시간입니다.
[본문] Yes - to pay attention to something means to concentrate on something, to not be distracted.
[직역] 예, 무언가에게 주목다는 것은 무언가에 집중한다는 것 즉, 산만해지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Then there was the phrase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 which is another way of saying the strength of the relationship, interaction and communication.
[설명] Then there was the phrase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 which is another way of saying the strength of the ①relationship, ②interaction and ③communication.
⑴ which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의 관계대명사 and that의 의미입니다.
⑵ 세 개의 단어가 a,b and C 연결방식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직역] 그 다음에는 the intensity of the engagement라는 관용구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관계, 상호작용 그리고 소통의 강도를 말하는 다른 방식입니다.
[본문] And if your surname comes at the end of the alphabet you may find that the intensity of engagement with the teacher diminishes.
[설명] And (if your surname comes at the end of the alphabet) you may find [that the intensity of engagement with the teacher diminishes].
⑴ if 부사절
⑵ 주절의 that 명사절은 find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만약 당신의 성이 알파벳의 뒤쪽에 온다면, 당신은 아마도 [선생님과의 참여의 집중도가 약해지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본문] Diminishes means gets weaker.
[직역] Diminishes는 점점 약해져 간다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If you drop out from a course, it means that you leave it before it's finished.
[설명] If you drop out from a course, it means [that you leave it before it's finished].
[직역] 만약 당신이 어떤 과정으로부터 중퇴를 하면, 그것은 [당신이 그것이 끝나기 전에 그것을 떠나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And the prestige of a job is the respect it has.
[설명] And the prestige of a job is the respect {which/that} it has.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샐략되었습니다.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the respect이고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그리고 직업의 prestige는 [그것이 갖는] 존경입니다.
[본문] If it is seen as important or desirable then it has higher prestige.
[설명] If it is seen as important or desirable (one) then it has higher prestige.
[직역] 만약 그것이 중요하거나 또는 바람직한 것으로 보인다면, 그러면 그것은 보다 높은 명망을 갖습니다.
[본문] OK, thank you, Sam.
[직역] 오케이, 감사합니다, 샘.
[본문] That's all from 6 Minute English.
[직역] 그것은 6분 영어로부터의 모두입니다.
[본문] We hope you can join us again soon.
[직역] 우리는 당신이 우리에게 곧 다시 합류할 것을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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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Bye for now!
[직역] 이제 안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