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BC 6분영어

BBC 러닝잉글리시 문법 강좌(항목별) - Would you like a robot companion? [BBC 6분 영어]

728x90

Many of us could use extra help around the house ? but what if that help came from a robot? Would you treat the robot as a lifeless machine, or do you think you might start thinking of it as a friend? In fact, many companies are trying to create robots that help people to feel less lonely. Ne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BBC 러닝잉글리시 6분영어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항목별))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집안일에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도움이 로봇으로부터 온다면 어떨까요? 로봇을 생명력 없는 기계로 취급하시겠습니까, 아니면 친구로 생각하시겠습니까? 실제로 많은 회사들이 사람들이 외로움을 덜 느끼도록 도와주는 로봇을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닐과 베스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러닝잉글리시 - 6분영어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9), 분사(6), 전치사(6), that(3), 전치사 글짜임(2), 부정사(2), it(2), 문장형식: 4형식(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부정 구문(否定構文), 비교 구문, 낱말·구·마디, 동명사, 동사,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문장부호, 전치사(명사)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분영어-Would you like a robot companion?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어가 필요합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하지 않거나,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의미상 주어를 나타내지 않는 판에는 문장의 주어와 같을 때,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을 때, 일반인이 주어일 때 따위입니다.

[1-1-1] 목적격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는 소유격이 대중입니다. 다만, of로 소유격을 나타내야 하는 명사나, 복수형 따위로 소유격을 쓰기가 거북하면 목적격 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입말(口語)이면 흔히 목적격 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11] There are reports of people telling their secrets to robot therapists and even falling in love with their robot friend!
[설명] 'people'은 동명사구 「telling their ~, falling in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쓰이고 있습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부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1-1] 형용사/동사/부사 꾸밈(修飾)  부사적 용법  부정사
~하는데, ~하기에. (to)부정사가 부사적으로 사용되어 형용사, 동사 또는 다른 부사를 꾸며 주는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0] With advances in AI, robots are becoming smart enough to develop meaningful relationships with humans.
[설명] to부정사 「to develop ~」는 형용사 〈smart〉를 수식합니다. ~하는데, ~하기에 등의 뜻을 갖습니다. .


 



(2-2)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to부정사를 이어 줄 때, to는 같이 쓰고 동사만 이어주거나 아니면, to+동사를 하나하나 이어 주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함께 쓰면 틀린 것으로 여깁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써야 합니다.

[2-2-1] to 비(非)공유  연결방식  부정사
하나하나의 to부정사(구)가 to를 가지고 이어줍니다.

<본문예제>
[32] She really seems to be interested and to take care of the people she meets.
[설명] 두개의 to부정사 「to be interested」와 「to take care of ~」가 가 접속사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3-1-1] 동사+목적어+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to 부정사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노릇을 하는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Let, make 따위의 사역동사와 see, hear, watch 따위의 지각동사 그리고 know, help 따위의 동사는 원형부정사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5] Abi, who's the humanoid robot that we build at Andromeda - people don't expect humanoid robots to have, like, so much personality.
[설명] 『people don't expect ~』의 동사 expect가 「동사+목적어+to부정사」 글짜임을 만듭니다. 5형식이고 to부정사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45] Ah, well, it's good to hear the positive side of a technology which can still seem a bit strange or frightening.
[설명] 『seem a bit strange or frightening』의 'seem'은 be 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계속용법의 관계사절  분사구문  분사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씁니다.

<본문예제>
[31] Some people are taken aback - meaning they are shocked or surprised by the things Abi says.
[설명] 분사구문 『meaning they are ~』은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means ~』 입니다.


(5-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3] Now, Grace runs her own company, Andromeda, building robots specially designed as company for elderly residents in care homes who don't get many visitors.
[설명] 『designed as ~』는 과거분사(구)로 robot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2] In this episode, we'll meet a home companion robot called Abi, who's making friends with the elderly residents of Melbourne in Australia.
[설명] 『called Abi』는 과거분사(구)로 'companion robot'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5] Because it's important people feel safe around robots, engineers design them to look like the friendly characters seen in animated movies by studios like Pixar and DreamWorks.
[설명] 『seen in ~』는 과거분사(구)로 'the friendly character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3-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5] Humanoid robots, meaning robots which appear and behave like humans, are being built to help us do everything from washing the dishes to babysitting the kids.
[설명] 『mean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Humanoid robot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3] Now, Grace runs her own company, Andromeda, building robots specially designed as company for elderly residents in care homes who don't get many visitors.
[설명] 『building robots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ndromeda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6-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6-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0] With advances in AI, robots are becoming smart enough to develop meaningful relationships with humans.
[설명] 『in AI, robot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advance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7.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7-1) 전치사 관용 구문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가 포함된 일반적인 구문 또는 관용화된 구문

[7-1-1] from A to B 글짜임  전치사 관용 구문  전치사 글짜임
「fram A to B」 꼴로 쓰이며 《A에서 B까지》란 뜻입니다.

<본문예제>
[05] Humanoid robots, meaning robots which appear and behave like humans, are being built to help us do everything from washing the dishes to babysitting the kids.
[설명] 『from washing the dishes to ~』는 「from A to B」의 글짜임입니다. A는 'washing the dishes'이고, B는 'babysitting the kids'입니다.


(7-2)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대명사」 글짜임의 익은말을 이룹니다. 이 때 전치사는 목적어 보다 동사가 더 힘을 미칩니다.

[7-2-1] as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동사+A[목적어]+as+B[전치사 목적어]」의 관용화된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65] Would you treat the robot as a lifeless machine, or do you think you might start thinking of it as a friend?
[설명] 이 월(=文章)은 「treat+A[목적어]+as+B[전치사 목적어]」의 글짜임입니다.


8.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8-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8-1-1] 부연설명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두 개의 문장이 대시(ㅡ)로 이어질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덧붙여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덧붙여 설명한다는 것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말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04] One area of technology which has been in the news a lot recently is robotics - the design and building of robots.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robotics」를 부연설명합니다.


9.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9-1) with  전치사
with의 바탕 개념은 '연결'과 함께, '덧붙임 상황[附帶狀況]'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같이 생기거나 바뀌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이어진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따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으뜸 과정, B가 딸림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영역일 판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9-1-1] 원인  with  전치사
~로 인해, ~ 때문에. A with B에서 A는 상태이고 B는 상태의 원인의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0] With advances in AI, robots are becoming smart enough to develop meaningful relationships with humans.
[설명] 『With advances ~』에서 전치사 with는 「A with B」의 관계에서 목적어인 'advances ~'가 A(=robots)의 '상태의 원인이나 이유'가 됨을 나타납니다. '~로 인해, ~ 때문에'의 뜻


[06] But not everyone feels comfortable with the idea of inviting a human-like robot into their home.
[설명] 『with the idea ~』에서 전치사 with는 「A with B」의 관계에서 목적어인 'the idea of inviting ~'이 A인 everyone의 '상태의 원인이나 이유'가 됨을 나타납니다. '~로 인해, ~ 때문에'의 뜻




(9-2) from  전치사
전치사 from은 출발 지점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B가 출발지입니다. 출발과 동시에 분리의 전치사이기도 합니다. 전치사 from은 이처럼 공간 관계의 위치를 표시하는 전치사로 출발지점을 나타내 줍니다. 공간 관계에서 출발한 from은 그후 시간과 관계까지 그 개념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9-2-1] 출처, 출신, 기원  from  전치사
~(으)로부터, ~에서부터, ~에서, ~의 (출신), ~의 (사람들) 의 뜻. from이 시간과 사회적 관계로 영역이 확대되면서 출처(사람이나 장소로부터), 출신(출신 지역, 학교로부터), 기원 또는 유래(~ 시대로부터) 등의 개념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본문예제>
[40] Abi looks like a friendly character from a Pixar film.
[설명] 『from a Pixar film』의 전치사 from은 출처, 출신, 기원의 속내를 갖습니다. ~(으)로부터, ~에서부터, ~에서, ~의 (출신), ~의 (사람들) 의 뜻


(9-3)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9-3-1] 동격의 of  of  전치사
~라는, ~와(과) 같은, ~하는.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특히 「A of+V-ing(동명사)」 구문일 경우 'A=하는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41] She's the size of a six or seven-year-old child and decorated with a splash of colour - a phrase used when a bit of colour is added to brighten up something which is dull or unexciting.
[설명] 「the size」와 「a six or seven-year-old ~」는 동격관계입니다. 이를 동격의 of라고 합니다. '~라는, ~와(과) 같은'으로 해석합니다.


[11] There are reports of people telling their secrets to robot therapists and even falling in love with their robot friend!
[설명] 「of people telling ~」은 전치사 [of+V-ing] 구문으로 동격을 나타냅니다. '-ing 하는 ~'의 뜻으로 해석합니다. 즉, reports는 of 다음의 내용에 관한 것입니다.


(9-4) off  전치사
전치사 off는 ‘떨어져’, ‘벗어나’의 뜻을 갖습니다. 즉, 어떤 표면이나 위치에서 분리되는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9-4-1] 출처  off  전치사
비격식체의 문장에서 출처[source]를 밝힐 때 from 대신 off를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6] I originally modelled her off the size of, like, a young child - so, like a six, seven-year-old child - so she's about 110cm tall.
[설명] 「off the size of ~」의 off는 출처를 나타냅니다. 비격식체의 문장에서 출처[source]를 밝힐 때 from 대신 off를 쓰기도 합니다.


10.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0-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0-1-1] it be 형용사 to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일 때 it를 형식·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o부정사(구)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글짜임을 it to 형식·주어(假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to부정사구가 주어이고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be+형용사+to]의 짜임새를 씁니다.

<본문예제>
[45] Ah, well, it's good to hear the positive side of a technology which can still seem a bit strange or frightening.
[설명] 『it's good to hear ~』는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10-2) it 형용사 that ~  it
『it 형용사 that ~ 』 글짜임은 「it that ~」 가주어 구문의 한 유형입니다. 「it 형용사 that should ~」 형태와 「it 형용사 that 직설법 ~」 형태의 구문이 있습니다. 접속사 that 와 should는 간추려져 빠집니다. 흔히 미국영어에서 should가 간추려져 빠집니다.

[10-2-1] 당위/필수 (mandative): (that) (should)  it 형용사 that ~  it
‘~해야 한다’의 뜻

<본문예제>
[15] Because it's important people feel safe around robots, engineers design them to look like the friendly characters seen in animated movies by studios like Pixar and DreamWorks.
[설명] 『it's important ~』은 「it 형용사 (that) (should) ~」 글짜임으로 ‘~해야 한다’의 뜻을 갖습니다. 접속사 that과 법조동사 should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11.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1-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몇몇 낱말은 제멋대로 버뀌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 글짜임을 씁니다. 비교 과녁은 명사구, 부사, 마디[節, clause] 따위입니다. 비교 문장에서 크게 보아 than 다음에 또 다시 나오는 낱말이나 뻔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뺍니다. as ~ as 글짜임을 빌린 원급 비교 글짜임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1-1-1] 절대비교급  비교급  비교 구문
than이 이끄는 눈에 보이는 비교의 과녁을 앞세우지 않은 비교급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35] Her softer design was a conscious decision by Grace, who wanted children and elderly people to interact with Abi naturally and without fear, as sh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s, The Conversation.
[설명] 「Her softer design」의 softer는 절대 비교 글짜임입니다. than과 함께 비교의 과녁이 되는 낱말이나 구 또는 마디[節, clause]가 없으면 절대 비교급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2. 낱말·구·마디
낱말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낱말(word)은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다른 문장의 속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는 절(節)의 토박이 우리말입니다.

(12-1) seem  낱말·구·마디
seem은 1)연결 동사로 형용사와 함께 2) to be와 함께, 3) 명사와 함꼐, 4) to be 이외의 to 부정사와 함께 사용합니다. seem like, it seems, there seem 등의 용법도 있습니다.

[12-1-1] seem to be + 형용사 구문  seem  낱말·구·마디
seem 뒤에는 흔히 to be와 함께 쓰입니다. ‘seem to be’는 틀림없이 사실이라고 짐작되는 객관적인 사실을 언급할 때 통상적으로 쓰는 표현입니다. 주관적인 느낌을 언급할 때는 to be 없이 seem만 씁니다.

<본문예제>
[57] If you say an object has a mind of its own, you mean that it seems to be acting independently, without human control.
[설명] 『it seems to be acting ~』은 「seem to be 형용사」 구문입니다. 'to be'가 들어 가면 보다 객관성이 강조됩니다.


13. 부정 구문(否定構文)
no와 not 따위의 아니오(否定語) 부사를 골라 아니오(否定)의 속뜻을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13-1)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構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따위와 같이 `전부, 반드시`와 같은 끝까지 간 속뜻을 가진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묶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뜻의 부분 부정의 속내를 갖는 글짜임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맞대어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13-1-1] everyone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構文)
부정대명사 everyone은 누구든지, 모두 등의 뜻을 갖고 있는 부정대명사입니다. '전부, 반드시` 등의 극단적인 의미의 단어가 not이나 no, never 등과 결합하면 부분적인 부정(否定)의 의미를 갖는 문장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06] But not everyone feels comfortable with the idea of inviting a human-like robot into their home.
[설명] 「not everyone」은 '부분 부정' 표현입니다.


14.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4-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4-1-1] 동격절  생략 글짜임  that
동격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가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2] She used this time to build a home companion robot, Abi, with the idea it would provide companionship to other people suffering loneliness.
[설명] 「with the idea」 뒤에 동격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14-1-2]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31] Some people are taken aback - meaning they are shocked or surprised by the things Abi says.
[설명] 'mean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3] Abi can also express opinions, and Grace says she has a mind of her own - a phrase used when a non-living object, like a robot, seems to be behaving or acting independently of human control.
[설명] 'Grace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 글짜임과 쓰임법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여격(~에/에게)의 간접목적어와 대격(~을/를)의 직접목적어를 함께 쓰는 문장입니다. 많은 4형식 문장에서 간접목적어는 「to+명사구」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수동태를 만들 때에는 두 개의 목적어 중 하나를 선택해 주어를 삼아야 합니다. 4형식 문장에는 두 개의 목적어 중 하나가 간추려져 빠져 나타나기도 합니다. 4형식은 「명사(구)+명사(구)」의 뼈대를 갖기 때문에 같은 모습을 보이는 5형식과 헷갈리기도 합니다.

[15-1-1] 목적어 + for 전치사명사구  글짜임과 쓰임법  문장형식: 4형식
수여동사 중에 직접목적어로 「for 전치사명사구」가 오는 동사가 있습니다. ask가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beg, apply, appeal 등도 이 글짜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8] I asked you for the name of Pixar's friendly robot, who picks up garbage on an uninhabited planet Earth in the year 2805.
[설명] 이 월(=文章)의 ask는 수여동사입니다. 「for 전치사명사구」 《for the name of ~ 》는 직접목적어입니다.


16.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6-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6-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39] So, that was - I was very much trying to replicate the kind of approachableness and the endearingness of, like, these different, like, Pixar characters that you'd watch in all of these films.
[설명] 『that you'd watch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Pixar characters'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16-1-2]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5] Abi, who's the humanoid robot that we build at Andromeda - people don't expect humanoid robots to have, like, so much personality.
[설명] 『that we buil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humanoid robot}입니다.




[66] In fact, many companies are trying to create robots that help people to feel less lonely.
[설명] 『that help peopl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robots입니다.


(16-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6-2-1] 목적격 whom(who), 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릴 수 있습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간추려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2] She really seems to be interested and to take care of the people she meets.
[설명] 선행(명)사 'the peopl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6-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아우리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6-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43] If you describe something as expressive, you mean it shows what someone thinks or feels.
[설명] 『what someone thinks or feels』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4) which 제한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6-4-1] 주격  which 제한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She's the size of a six or seven-year-old child and decorated with a splash of colour - a phrase used when a bit of colour is added to brighten up something which is dull or unexciting.
[설명] 『which is dull or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45] Ah, well, it's good to hear the positive side of a technology which can still seem a bit strange or frightening.
[설명] 『which can still seem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positive side of a technology'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34] Unlike the unpredictable and violent robots which are sometimes portrayed in sci-fi movies, Abi is much more approachable and friendly, even funny - she can blow bubbles from her hand!
[설명] 『which are sometime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unpredictable and violent robot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04] One area of technology which has been in the news a lot recently is robotics - the design and building of robots.
[설명] 『which has been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One area of technology'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05] Humanoid robots, meaning robots which appear and behave like humans, are being built to help us do everything from washing the dishes to babysitting the kids.
[설명] 『which appear and behav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robot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6-5)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6-5-1] 소유격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소유격이 따로 없는 대신 'of which'의 글짜임으로 소유격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3] And as usual, we'll learn some useful new vocabulary, all of which you'll find over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all of which you'll ~』의 'of which'는 관계대명사 which의 소유격 노릇을 합니다. 계속 용법입니다.


(16-6)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6-6-1] 동격  격  관계대명사
구어체에서 특히 주어에 동격의 (대)명사 대신 관계대명사를 쓰는 판(경우境遇)가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Abi, who's the humanoid robot that we build at Andromeda - people don't expect humanoid robots to have, like, so much personality.
[설명] 『who's the humanoid』의 who는 관계대명사로 주어 Abi와 동격입니다. 구어에서 이와같이 관계대명사를 동격으로 쓰기도 합니다.




(16-7)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6-7-1] 계속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 용법이면 「and+인칭대명사(주격/목적격)」과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35] Her softer design was a conscious decision by Grace, who wanted children and elderly people to interact with Abi naturally and without fear, as sh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s, The Conversation.
[설명] 『who wanted children ~』의 who는 계속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Grace입니다. "and he/she/they"의 뜻입니다.


[12] In this episode, we'll meet a home companion robot called Abi, who's making friends with the elderly residents of Melbourne in Australia.
[설명] 『who's making ~』의 who는 계속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bi입니다. "and she"의 뜻입니다.


[48] I asked you for the name of Pixar's friendly robot, who picks up garbage on an uninhabited planet Earth in the year 2805.
[설명] 『who picks up ~』의 who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ixar's friendly robot'입니다. 'and he' 속내를 가집니다.


[16-7-2]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55] Someone who is sassy is bold, confident and cheeky.
[설명] 『who is sassy』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44] Elderly residents who regularly chat with Abi say the robot companion brings them joy and a sense of community.
[설명] 『who regularly chat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Elderly residents'입니다.




[16] So, what is the name of Pixar's friendly robot who picks up garbage on an uninhabited planet Earth in the year 2805?
[설명] 『who picks up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ixar's friendly robot'입니다.


[23] Now, Grace runs her own company, Andromeda, building robots specially designed as company for elderly residents in care homes who don't get many visitors.
[설명] 『who don't get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care homes'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340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BBC6분영어-2025-09-18_companion_06_항목문법T.pdf
0.29MB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