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you ever have the feeling you have too much stuff in your house, some of which you no longer need? It sounds like you have clutter! Finding ways to reduce clutter can not only result in a tidier home, but can also give you a calmer mind. Neil and Georgie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집에 너무 많은 물건이 있고 그 중 일부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나요? 바로 잡동사니가 있는 것 같습니다! 어수선함을 줄이는 방법을 찾으면 집이 더 깔끔해질 뿐만 아니라 마음도 차분해질 수 있습니다. 닐과 조지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6), 분사(4), it(4), 전치사(3), that(2), 구문(構文) [글짜임](2), 명사(2), 문장부호(2), 문장형식: 4형식(2), 문장형식: 5형식(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법조동사, 부정사, 낱말·구·마디, 대명사, 동명사,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접속사, 종속접속사, 수동태, 의문사, 관계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Do you need to declutter your hom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Getting rid of clutter makes us feel uplifted - cheerful, happy and more positive.
[설명] 『Getting rid of clutter』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생략 글짜임 부정사
to부정사 글짜임에서 to를 뺴거나, 동사(원형)이 간추려지는 쓰임새가 있습니다.
[2-1-1] to 생략 생략 글짜임 부정사
to부정사 글짜임을 이루는 to가 입말(口語)할 때 간혹 간추려지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1] Work overtime also often means work longer than your set hours.
[설명] 『to work overtime』과 『work longer ~』에 to부정사 글짜임을 이루는 to가 간추려져 있습니다.
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3-1-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59] So, if you want to declutter without stress, remember: break the job down, and go slow.
[설명] 『you want to declutter ~』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4.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4-1) have (got) to 법조동사
「have to」 Ehsns 「have got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쓰임은 서법조동사와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테두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흔히 맞바꾸어 다루어집니다.
[4-1-1] 강한 의무 have (got) to 법조동사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되풀이되는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밖에서 주어지는 강한 의무를 나타낼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50] You have to do decluttering slowly but surely: one drawer, one cupboard at a time.
[설명] 『You have to do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할 필요가 있다"로 해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계속용법의 관계사절 분사구문 분사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씁니다.
<본문예제>
[40] In a cluttered room, our brains work overtime, meaning they work extra hard to make sense of the disorder, leaving us exhausted.
[설명] 분사구문 『meaning ~』은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means ~』 입니다.
[5-1-2] 연속 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이어진 짓을 보여주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따위로 연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40] In a cluttered room, our brains work overtime, meaning they work extra hard to make sense of the disorder, leaving us exhausted.
[설명] 『leaving us exhausted』는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5-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9] Here's presenter Nuala McGovern reading a message from one listener:
[설명] 『reading a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Nuala McGovern}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1] So, we don't have a problem with clutter, but if you do, there's a simple solution: decluttering - or throwing away some of the unused stuff filling our homes.
[설명] 『fill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some of the unused stuff'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구문이 句文의 뜻으로도 쓰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글짜임"이라는 말을 씁니다.)
(6-1) 관용어 구문(構文) [글짜임]
특정 의미나 특정 품사를 만드는 구의 구조. 일부 어구는 구성단어의 본래의 뜻에서 벗어나 관용어로 굳어진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6-1-1] (with) all guns blazing 관용어 구문(構文) [글짜임]
"(with) all guns blazing"은 어떤 일을 매우 강하게, 열정적으로, 때로는 공격적으로 시작하거나 수행하는 태도를 말합니다. 이 표현은 사람의 태도를 묘사할 때 자주 쓰입니다. 특히 논쟁, 회의, 정치, 스포츠 경기 등에서 많이 등장합니다. 이 표현은 17세기에서 19세기에 걸친 항해 시대에, 군함이 적의 배를 공격할 때 "모든 대포(guns)를 동시에 발사(blazing)"하는 전술에서 유래했습니다.
<본문예제>
[51] You can't go in all guns blazing.
[설명] "(with) all guns blazing"은 어떤 일을 매우 강하게, 열정적으로, 때로는 공격적으로 시작하거나 수행하는 태도를 말합니다. 17~19세기 항해 시대에, 적의 배를 공격할 때 "모든 대포(guns)를 동시에 발사(blazing)"하는 전술에서 유래했습니다.
[56] It's a mistake to try to declutter everything all at once, with all guns blazing - an idiom meaning to do things dramatically, with lots of energy and enthusiasm.
[설명] "(with) all guns blazing"은 어떤 일을 매우 강하게, 열정적으로, 때로는 공격적으로 시작하거나 수행하는 태도를 말합니다. 과거 적의 배를 공격할 때 "모든 대포(guns)를 동시에 발사(blazing)"하는 전술에서 유래.
7.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7-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7-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13] Well, I don't have a problem with clutter, but I live with children and there is clutter everywhere, and it drives me mad.
[설명] 『it drives me mad』의 동사 'drives'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me', 목적어 보어는 'mad'입니다.
(7-2) make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7-2-1] 원형부정사 보충·어[補語, complement] make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에서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make가 손꼽히는 사역동사이므로 주로 원형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42] Getting rid of clutter makes us feel uplifted - cheerful, happy and more positive.
[설명] 이 월(=文章)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feel uplifted'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이므로 원형부정사가 보어로 왔습니다.
8.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말을 갈음하는 말로 더 맞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따위의 5개로 나눕니다. 이렇게 나누면,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테두리에 들어갑니다.
(8-1) 재귀대명사 대명사
재귀대명사는 대명사 1,2인칭과 소유격의 3인칭 목적격에 self/selves를 붙여 만듭니다. 용법에는 재귀용법, 강조 용법 등이 있고 전치사와 결합하여 다양한 관용어를 만들기도 합니다.
[8-1-1] 재귀 용법 재귀대명사 대명사
문장의 주어가 다시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에 재귀대명사를 쓰게 되는데, 이것을 재귀대명사의 재귀용법이라 한다.
<본문예제>
[17] I would describe myself as a minimalist.
[설명] 재귀대명사 〈myself〉는 주어 스스로를 가리킵니다. 이러한 재귀대명사의 쓰임새를 재귀(再歸) 용법이라고 합니다.
9.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9-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9-1-1] 부연설명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두 개의 문장이 대시(ㅡ)로 이어질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덧붙여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덧붙여 설명한다는 것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말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55] When it comes to decluttering your home, it's best to do things slowly but surely - in a gradual but reliable way which will achieve the result you want.
[설명] 대시(줄표)는 덧붙여 밝힌 말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slowly but surely」를 덧붙여 풀어 줍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on 전치사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10-1-1] 주제, 관련성 on 전치사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접촉되어 있는 관계는 서로 관련되어 있는 주제, 테마 등의 관계에도 적용됩니다.
<본문예제>
[22] But deciding what to keep and what to throw away is not so easy, so in this episode we'll hear some advice on keeping your life clutter-free, along with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
[설명] 『on keeping』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맞닿아 있는'의 속내로 서로 엮여 있는 주제, 테마 따위에 맞춰 쓰입니다.
(10-2) with 전치사
with의 바탕 개념은 '연결'과 함께, '덧붙임 상황[附帶狀況]'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같이 생기거나 바뀌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이어진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따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으뜸 과정, B가 딸림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영역일 판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0-2-1] 원인 with 전치사
~로 인해, ~ 때문에. A with B에서 A는 상태이고 B는 상태의 원인의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2] So, Neil, do you have a problem with clutter?
[설명] 『a problem with clutter』에서 전치사 with는 「A with B」의 관계에서 목적어인 'clutter'가 A의 '상태의 원인이나 이유'가 됨을 나타납니다. '~로 인해, ~ 때문에'의 뜻
(10-3)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10-3-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32] As well as social media, decluttering has become popular with television shows, including the BBC's Interior Design Masters.
[설명] 『including the BBC's Interior ~』의 includ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11.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1-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1-1-1] 동격의 명사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잇는 연모없이 병렬로 마무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사이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09] Here's presenter Nuala McGovern reading a message from one listener:
[설명] 「presenter」와 「Nuala McGovern」은 동격입니다.
(11-2) 격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주격과 목적격은 꼴이 같습니다. 이 밖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따위의 격이 있습니다.
[11-2-1] 부사격[부사적 용법] 격 명사
「부사적 목적격」, 「부사 대격」이라고도 합니다. 명사에는 기본적으로 부사격이 없기 때문에 대개는 전치사가 빠진 명사구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형용사나 부사를 꾸미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1] Here is one: "The clutter in my house is actually starting to affect my mental health. I can't think or work anymore, so much so it woke me at 4 a.m. this morning and I felt a strong urge to tidy. I have given myself a week as I cannot take it anymore."
[설명] 『this morning』은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쓰임새입니다.
12.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2-1) 가짜 목적어 it it
흔히 기(假)목적어로 줄여 씁니다. it가 문장 안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지만, 아무런 쓸모를 하지 않는 문장성분을 가리킵니다. 기짜목적어를 고르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기 때문에 속내를 알리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입니다. 가짜목적어 it를 골라 쓰는 동사에는 make, find, think 따위가 있습니다.
[12-1-1] it to 가짜목적어 가짜 목적어 it it
동사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이고 형용사나 명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올 때 가짜목적어 it을 씁니다. 「주어+동사+it+보충·어[補語, complement]+to 부정사」 꼴의 글짜임을 만듭니다. 즉, 목적어 자리에 it가 오고 진짜목적어는 to부정사가 오는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45] So, why do many of us find it hard to throw stuff away, even things we rarely use?
[설명] 『~ find it hard to throw ~』는 it가 가짜목적어 'to throw~'가 진짜목적어입니다.
(12-2)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2-2-1] it be 형용사 to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일 때 it를 형식·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o부정사(구)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글짜임을 it to 형식·주어(假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to부정사구가 주어이고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be+형용사+to]의 짜임새를 씁니다.
<본문예제>
[55] When it comes to decluttering your home, it's best to do things slowly but surely - in a gradual but reliable way which will achieve the result you want.
[설명] 『it's best to do ~』는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12-2-2]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짜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꾸립니다.
<본문예제>
[56] It's a mistake to try to declutter everything all at once, with all guns blazing - an idiom meaning to do things dramatically, with lots of energy and enthusiasm.
[설명] 주어인 it는 가주어입니다. 'to try to ~' 부정사구가 가주어입니다.
(12-3) 비인칭 it it
대명사로서의 구실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려고 쓰이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짜주어 it, 가짜목적어 it, 주로 익은말(熟語, idiom)에 아무 뜻없이 쓰이는 목적어 it 따위의 쓰임새가 있습니다.
[12-3-1] 주어의 it 비인칭 it it
날씨, 시간, 거리나, 동사 seem, appear, happen, look 등의 의미없는 형식적인 주어로 it가 사용됩니다. 상황의 it(환경의 it)에 포함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60] Right,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Georgie.
[설명] 『it's time ~』의 it는 시간의 it입니다. 날씨, 시간, 거리, 명암, 장소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13. 낱말·구·마디
낱말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낱말(word)은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다른 문장의 속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는 절(節)의 토박이 우리말입니다.
(13-1) go 낱말·구·마디
go는 자동사, 타동사로 쓰입니다. Go는 또한 명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13-1-1] …라고 말하다(say) go 낱말·구·마디
go가 구어적으로 쓰여 …라고 말하다( say)라는 뜻의 타동사로 씁니다.
<본문예제>
[53] And after two hours in, they will look around and go, "What have I done? There's more chaos than there was before!"
[설명] 『and go, "What ~』에서 go가 구어적으로 쓰여 …라고 말하다(say)라는 뜻의 타동사로 씁니다.
14.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4-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4-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33] Here, one of the show's judges, Michelle Ogundehin, tells BBC Radio 4's Woman's Hour why she thinks clutter is such a problem:
[설명] 'she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0] In a cluttered room, our brains work overtime, meaning they work extra hard to make sense of the disorder, leaving us exhausted.
[설명] mean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5-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61] I asked you how many Instagram posts you can currently find under the hashtag 'declutter'.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how 명사절입니다.
[15-1-2]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Here, one of the show's judges, Michelle Ogundehin, tells BBC Radio 4's Woman's Hour why she thinks clutter is such a problem:
[설명] 이 월(文章)에서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BBC Radio 4's Woman's Hour', 직접목적어는 why 의문사절입니다.
16.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6-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6-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9] And I promise you that when you clear away the stuff that has no purpose in your life, you will feel better, lighter, uplifted, energised!
[설명] 『that has no purpos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stuff'입니다.
(16-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6-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45] So, why do many of us find it hard to throw stuff away, even things we rarely use?
[설명] 선행(명)사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55] When it comes to decluttering your home, it's best to do things slowly but surely - in a gradual but reliable way which will achieve the result you want.
[설명] 선행(명)사 'the result'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6-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6-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8] You may have bitten off more than you can chew - another idiom meaning to try doing something which is too difficult for you.
[설명] 『which is too difficult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55] When it comes to decluttering your home, it's best to do things slowly but surely - in a gradual but reliable way which will achieve the result you want.
[설명] 『which will achiev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gradual but reliable way'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06] If your room is filled with heaps of clothes and piles of books, you may have a problem with clutter - things in your home which take up space in an untidy, disorganised way.
[설명] 『which take up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your hom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7.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7-1) 관계부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관계부사를 예상할 수 있는 판(경우境遇)이라면 관계부사를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즉, the time, the place, the way, the reason 등의 선행(명)사라면 관계부사는 뺄 수 있습니다. 관계부사 when은 비격식체에서 that으로 빠꾸거나 빼기도 합니다. 관계부사 how 는 선행(명)사 the way 와 함께 쓰이지 않으므로 how 를 빼면 선행(명)사 the way 가 쓰여야 합니다.
[17-1-1] why 생략 관계부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 why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선명명사로 관계사 why를 가늠할 수 있으면 간추릴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One reason people put off decluttering is the time it takes.
[설명] 「the reason」 뒤에 관계부사 why가 생략되었습니다.
18.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8-1) as 종속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골라질 때 ⑴시간, ⑵원인, 이유, ⑶ ~하는 것과 같이, ~대로, ⑷ as it is 글짜임. ⑸ 양보, ⑹비례, ⑺that의 갈음으로 목적절을 이끄는 것 따위의 쓰임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거의 통하기 때문에 일부 글짜임에서는 이와 같은 나눔이 덧없기도 합니다.
[18-1-1] 이유, 원인 as 종속접속사
~때문에, ~(으)니(까). ~(으)므로.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앞의 문장으로 옵니다.
<본문예제>
[11] Here is one: "The clutter in my house is actually starting to affect my mental health. I can't think or work anymore, so much so it woke me at 4 a.m. this morning and I felt a strong urge to tidy. I have given myself a week as I cannot take it anymore."
[설명] 『as I cannot take ~』는 접속사 as가 이끄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입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흔히) 문장의 앞으로 옵니다.
19.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9-1)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9-1-1] 명사절 (목적어)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61] I asked you how many Instagram posts you can currently find under the hashtag 'declutter'.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many Instagram ~』의 문장 성분은 (직접) 목적어입니다.
20.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20-1) to부정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20-1-1] what to부정사 의문사
「what+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22] But deciding what to keep and what to throw away is not so easy, so in this episode we'll hear some advice on keeping your life clutter-free, along with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
[설명] 『what to keep and what to throw away』은 「what+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갖습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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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