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much water do you drink every day? Is it enough? Beth and Ph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매일 물을 얼마나 마시고 계신가요? 이 정도면 충분한가요? 베스와 필이 이에 대해 토론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that(8), 접속사(6), 관계대명사(4), 전치사(명사)구(3), it(3), 구문(構文) [글짜임](2), 종속접속사(2), 마디[節, clause](2), 분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비교 구문, 수동태, 의문문, 전치사, 명사, 문장형식: 5형식, 법조동사, 부사, 부정사, 한정사,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Are you drinking enough water?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틀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꼴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꼴을 갖습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바뀌거나 판에 따라 간추려져 빠집니다.
(1-1) 3형식 수동태(受動態)
수동태는 흔히 능동태 3형식 문장과 짝이됩니다. 《be동사+과거분사》 글짜임이 뼈대인데, 판에 따라 be 동사를 갈음하여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물건+과거분사》의 꼴을 갖기도 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수동태 by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는 데 동작주라고 부릅니다.
[1-1-1] Get 수동태 구문 3형식 수동태(受動態)
수동태에는 be 동사가 주로 사용되지만 get를 쓴는 경우도 매우 흔합니다. Get 수동태는 be 수동태보다 동작이 좀더 강조됩니다.
<본문예제>
[45] And also, many times we start getting dehydrated and we don't realise we are dehydrated.
[설명] 「getting dehydrated」 get 수동태 글짜임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2-1-1] 뒤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52] Speaking of which, Phil,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what percentage of our blood is water?
[설명] 『to reveal th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쓰임법으로 time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3-1-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5] And also, many times we start getting dehydrated and we don't realise we are dehydrated.
[설명] 『start getting ~』는 「start V-ing」 글짜임으로 이미 시작된 상황을 나타냅니다. 만약 to부정사가 오면 "이제 막"의 속내를 갖습니다.
4.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4-1) have (got) to 법조동사
「have to」 Ehsns 「have got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쓰임은 서법조동사와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테두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흔히 맞바꾸어 다루어집니다.
[4-1-1] 강한 의무 have (got) to 법조동사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되풀이되는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밖에서 주어지는 강한 의무를 나타낼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31] They pretty much all say everybody's got to be drinking two litres of water.
[설명] 『everybody's got to』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6] The amount recommended is often given as two litres a day.
[설명] 『recommended』는 과거분사로 'The amount'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50] Symptoms are signs or feelings in the body showing the presence of some illness or condition.
[설명] showing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sign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구문이 句文의 뜻으로도 쓰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글짜임"이라는 말을 씁니다.)
(6-1) so that 구문(構文) [글짜임]
「so that 글짜임」 및 「so+형용사/부사+that 글짜임」은 결과 쓰임법 또는 목적 쓰임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6-1-1] 목적/결과 so that 구문(構文) [글짜임]
so that 구문이 '~ 하기위해'(목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해서 (결과로) ~ 하다'(결과)로 해석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25] Our blood needs water so it can carry nutrients to the body's cells and organs.
[설명] 『so it can ~』은 「so that 구문」으로 '~ 할 목적으로, ~하기 위해'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so that절이 주절의 목적의 뜻을 나타냅니다.
[6-1-2] that 생략 so that 구문(構文) [글짜임]
「so that 부사절 글짜임」에서 that이 간추려져 빠진 생김새의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25] Our blood needs water so it can carry nutrients to the body's cells and organs.
[설명] 『so it can ~』에는 「so that 글짜임」에서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줄어들어 있습니다 이 「so that 글짜임」은 《목적 또는 정도》의 뜻과 맛을 가집니다.
7. 부사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접속부사(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는 의미적으로 문장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7-1) 접속부사 부사
접속부사는 문장과 문장을 의미적으로 연결해 주는 기능을 하지만 부사이기 때문에 두 문장을 물리적으로 연결해 주지는 않습니다. 접속부사는 자료에 따라 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라고 호칭하기도 합니다.
[7-1-1] however 접속부사 부사
의미적으로 접속 기능은 있지만 문장내에서 품사는 부사인 연결어를 접속부사(전이어, 부사어구)라고 합니다. However는 대표적인 접속부사입니다. 전속부사는 전이어(轉移語) 또는 부사어구 등으로 불립니다.
<본문예제>
[38] What Professor Speakman doesn't have, however, is any scientific evidence for this advice.
[설명] however는 부사어구(접속부사)입니다. '그렇지만'의 뜻을 갖습니다.
8.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8-1)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만들어진 구가 명사로 쓰이는 판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쓸모를 가집니다.
[8-1-1] 주어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이 주어입니다.
<본문예제>
[19] I mentioned that over half the human body consists of water, but there's an even higher percentage of water in our blood.
[설명] 『over half the human body』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3] Of course, everyone needs to drink some water - over half the human body is made up of it.
[설명] 『over half the human body』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51] So, whether you drink a little more, or a little less, it seems that around two litres of water a day is a good way to keep your blood and body healthy.
[설명] 『around two litres of water』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9.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9-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9-1-1] 지각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감각을 빌려 《행위》를 하는 것을 나타내 주는 동사. 즉, 보고 듣고 느끼고 하는 따위의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 주로 《지각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의 꼴의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see(보다), hear(듣다), watch(지켜보다), feel(느끼다), listen (to), notice, look at, taste, smell 따위
<본문예제>
[05] Nowadays, I often see people carrying water bottles with them to make sure they drink enough.
[설명] 이 월은 지각동사 see의 5형식 글짜임입니다. people이 목적어이고, 'carrying ~'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see가 원형부정사 대신 V-ing 꼴을 보어로 받는 까닭은 동작을 강조하거나 또는 동명사를 받고 싶어서 입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with 전치사
with의 바탕 개념은 '연결'과 함께, '덧붙임 상황[附帶狀況]'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같이 생기거나 바뀌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이어진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따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으뜸 과정, B가 딸림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영역일 판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0-1-1] with+명사+서술어 구문 [부대상황] with 전치사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따위로 풉니다. 'with + 목적어 + 서술어구' 꼴의 글짜임으로 덧붙이는 상황(附帶狀況)을 나타냅니다. 서술어구는 보충·어[補語, complement] 노릇을 합니다. 서술어구에는 형용사 상당어구 즉,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형용사 쓰임법의 전치사명사구 따위가 옵니다.
<본문예제>
[05] Nowadays, I often see people carrying water bottles with them to make sure they drink enough.
[설명] 『with them to make ~』는 「with+목적어(명사)+서술어」의 틀을 갖는 「with 덧붙임 상황[附帶狀況]」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대명사인 them, 서술어는 {to make sure ~}입니다.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 따위의 뜻.
11.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1-1) 격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주격과 목적격은 꼴이 같습니다. 이 밖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따위의 격이 있습니다.
[11-1-1] 부사격[부사적 용법] 격 명사
「부사적 목적격」, 「부사 대격」이라고도 합니다. 명사에는 기본적으로 부사격이 없기 때문에 대개는 전치사가 빠진 명사구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형용사나 부사를 꾸미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2] Ah, well, the number many people have heard is two litres a day.
[설명] 『a day』는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쓰임새입니다.
12.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2-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2-1-1] it seems that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It seems that 글짜임은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갖는데, that절의 주어가 ~인 것 같다 라는 뜻입니다.
<본문예제>
[51] So, whether you drink a little more, or a little less, it seems that around two litres of water a day is a good way to keep your blood and body healthy.
[설명] 『it seems that around ~』는 「it seems that ~」 글짜임입니다.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that마디[節, clause]의 주어인 'around two litres of water a day'가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가집니다.
[12-1-2] it that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진짜 주어인 it 가짜 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46] So it's very common that we feel tired, or we feel, like, with a bit of a headache, or even we think we're hungry, and we go and get some food.
[설명] 『it's very common that ~』은 that 명사절이 진짜주어인 「i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12-2) 비인칭 it it
대명사로서의 구실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려고 쓰이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짜주어 it, 가짜목적어 it, 주로 익은말(熟語, idiom)에 아무 뜻없이 쓰이는 목적어 it 따위의 쓰임새가 있습니다.
[12-2-1] 주어의 it 비인칭 it it
날씨, 시간, 거리나, 동사 seem, appear, happen, look 등의 의미없는 형식적인 주어로 it가 사용됩니다. 상황의 it(환경의 it)에 포함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52] Speaking of which, Phil,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what percentage of our blood is water?
[설명] 『it's time』의 it는 시간의 it입니다. 날씨, 시간, 거리, 명암, 장소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13.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3-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몇몇 낱말은 제멋대로 버뀌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 글짜임을 씁니다. 비교 과녁은 명사구, 부사, 마디[節, clause] 따위입니다. 비교 문장에서 크게 보아 than 다음에 또 다시 나오는 낱말이나 뻔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뺍니다. as ~ as 글짜임을 빌린 원급 비교 글짜임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3-1-1] 절대비교급 비교급 비교 구문
than이 이끄는 눈에 보이는 비교의 과녁을 앞세우지 않은 비교급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19] I mentioned that over half the human body consists of water, but there's an even higher percentage of water in our blood.
[설명] 「there's an even higher ~」는 절대 비교 글짜임입니다. than과 함께 비교의 과녁이 되는 낱말이나 구 또는 마디[節, clause]가 없으면 절대 비교급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4. 한정사
명사 앞에서 명사의 의미를 제한 또는 한정해 주는 품사입니다. 형용사의 일부로 보는 견해도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형용사와의 차이를 보면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지만, 한정사는 의미를 한정합니다. 관사 및 명사의 소유격도 넓은 의미의 한정사에 포함됩니다.
(14-1) 한정사 위치 한정사
한정사는 명사를 앞에서 한정 수식합니다. 이런 이유로 일부 한정사는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를 한정사의 상호배타성이라고 합니다. 관사도 한정사의 일부이기 때문에 일부 한정사는 관사와 함께 사용될 때 순서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한정사가 관사의 앞에 오는 것들을 전치 한정사라 부르고 일반 형용사와 같이 관사의 뒤에 위치하는 것들을 후치 한정사라고 합니다.
[14-1-1] 전치 한정사 [all the + 명사] 한정사 위치 한정사
all, both, half 따위의 한정사는 관사 the/a/an의 앞에 옵니다. 이런 종류의 한정사를 〈앞에 오는 한정사〉 즉, 전치(前置) 한정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9] I mentioned that over half the human body consists of water, but there's an even higher percentage of water in our blood.
[설명] 『half the human body』의 한정사 〈half〉가 관사 〈the〉의 앞에 놓입니다. 이런 갈래의 한정사를 전치(前置) 한정사라고 합니다.
15.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5-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5-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16] And speaking of vocabulary, remember you can download all the new words and phrases from this programme, plus worksheet exercises to help you learn them,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to help'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05] Nowadays, I often see people carrying water bottles with them to make sure they drink enough.
[설명] 'make sur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 I think it's probably about two litres.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6] So it's very common that we feel tired, or we feel, like, with a bit of a headache, or even we think we're hungry, and we go and get some food.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5] And also, many times we start getting dehydrated and we don't realise we are dehydrated.
[설명] realis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4] When you say an idea has taken grip on something, you mean it's taken control of it.
[설명] say와 mea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둘 다 목적어입니다.
[31] They pretty much all say everybody's got to be drinking two litres of water.
[설명] 'all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1-2] 보어절 생략 글짜임 that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이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이 때 접속사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47] And actually what is happening is that we are thirsty, that we are dehydrated, we are starting to show some signs or some symptoms of dehydration.
[설명] 'we are starting' 앞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that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6.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6-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6-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12] Ah, well, the number many people have heard is two litres a day.
[설명] 선행(명)사 'the number'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6-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6-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15] That's what we'll be discussing in this programme, along with some useful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what we'll be discussing ~』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6-2-2] 주격 what 관계대명사
what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관계대명사 what이 스스로가 들어간 문장에서 주어이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7] And actually what is happening is that we are thirsty, that we are dehydrated, we are starting to show some signs or some symptoms of dehydration.
[설명] 『what is happening』은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6-3)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6-3-1] 비제한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 쓰임법은 선행명사에 덧붙이는 정보를 주는 관계대명사 쓰임새로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속내를 보태는 것에 더 무게를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41] Like your bank balance, which goes down when you spend money, your body loses water all the time, when you breathe, sweat, or go to the toilet.
[설명] 『which goes down when』의 which는 선행(명)사에 정보를 보태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your bank balance'입니다. 비한정용법은 쉼표로 둘러싼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17.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7-1) when 종속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7-1-1] 부사절 [조건] when 종속접속사
(…한) 후에, …하면, …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본문예제>
[41] Like your bank balance, which goes down when you spend money, your body loses water all the time, when you breathe, sweat, or go to the toilet.
[설명] 『when you breathe, sweat ~』의 접속사 when은 조건의 뜻을 갖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17-2) so that 종속접속사
so that은 목적, 정도의 속내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7-2-1] 목적 정도의 부사절 so that 종속접속사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so that은 많은 판에서 in order that과 같은 속내를 갖습니다. so that이 이끄는 부사절은 왜?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48] Dr Sanchez describes the effects of dehydration, the condition of not having enough water in your body so that you feel ill or weak.
[설명] 『so that you feel ~』의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8-1)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8-1-1] whether A or B 부사절 whether 접속사
「whether A or B」는 이중 접속사(double conjunction, 二重 ~)로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whether A, B or C」의 구문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51] So, whether you drink a little more, or a little less, it seems that around two litres of water a day is a good way to keep your blood and body healthy.
[설명]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아랑곳없다'는 속내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8-2)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따위가 있습니다. 때로는 콤마가 등위 접속사 구실을 합니다.
[18-2-1] plus 등위 접속사 접속사
주로 입말(口語)에서, '더구나, …도 역시, 또한'의 뜻으로 문장 요소를 이어줍니다.
<본문예제>
[16] And speaking of vocabulary, remember you can download all the new words and phrases from this programme, plus worksheet exercises to help you learn them,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plus는 접속사로 주로 입말(口語)에서, '더구나, …도 역시, 또한'의 뜻으로 문장 요소를 이어줍니다. 'all the new words ~'와 'worksheet exercises'를 이어줍니다.
(18-3) or 접속사
두 요소 가운데 하나를 택일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18-3-1] 세 개 이상 연결 [A, B or C] or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이어줄 or를 씁니다. 둘 이상을 이을 때 흔히 마지막 요소 앞에만 or를 써줍니다. Or로 이어진 표현에서 반복된 낱말은 종종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49] She mentions feeling tired, having a headache or a dry mouth as symptoms of dehydration.
[설명] 『feeling ~, having ~ or a dry mouth ~』는 등위접속사 or로 「A, B Or C」 방식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18-4)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8-4-1] 명사절 (목적어)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Professor Speakman doesn't know how the number of two litres a day was arrived at - how it was decided or calculated.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the number of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2] Exactly how much you need to drink depends on how much water your body needs to replace, and that mainly depends on your size.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much water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8-4-2] 명사절 (보충·어[補語, complement])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So, I'm not sure how it was arrived at but it seems to be a number that has taken grip on a very large number of countries.
[설명] 『how it was arrived ~』는 의문사 how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9.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9-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9-1-1] 보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 쓸모를 맡습니다.
<본문예제>
[47] And actually what is happening is that we are thirsty, that we are dehydrated, we are starting to show some signs or some symptoms of dehydration.
[설명] 이 월은 주어가 what 관계사절,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3개의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19-1-2] how 의문사 명사절 마디[節, clause]
의문부사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42] Exactly how much you need to drink depends on how much water your body needs to replace, and that mainly depends on your size.
[설명] 『how much you need to drink』는 의문부사 how 명사절입니다. how는 접속사이며 how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0. 의문문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이것이 보통의 직접의문문이며, 그밖에 부가의문문, 수사의문문, 간접의문문 등이 있습니다.
(20-1) Ye/No 의문문 결합 의문문
Ye/No 의문문이 종속절로 또다른 의문문을 갖는 일종의 결합된 의문문입니다.
[20-1-1] 의문문 포함 (Yes/No의문사, wh-의문사절) Ye/No 의문문 결합 의문문
yes/No 의문문(주절)이 또 다른 의문문과 묶여 있는 의문문입니다. 안에 들어가는 의문문은 WH-의문일 수도 있고 Yes/No 의문문일 수도 있습니다. 거의 안으로 들어가는 의문문은 간접의문문의 틀을 갖습니다. 또한, 묶이는 의문문은 염사절이 됩니다. 다만 주절에 인지동사가 쓰이고 wh- 의문문과 함께 무ㅜㄲ이면 wh- 의문사가 글월(文章)의 맨 앞으로 옮겨갑니다.
<본문예제>
[10] And do you know how much water you should drink a day?
[설명] 이 월(=文章)은 두 개의 의문문이 묶여 있는 꼴의 의문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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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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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