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Saving water in the driest place on Earth [BBC 6분 영어]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항목별))


How can farmers water their crops when they live in the driest place on Earth? Neil and Beth hear about a solution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농부들은 지구상에서 가장 건조한 곳에 살면서 어떻게 작물에 물을 줄 수 있을까요? Neil과 Beth가 해결책을 듣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쳐줍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6), 부정사(6), that(4), 분사(3), 관계부사(3), 마디[節, clause](3), 문장형식: 5형식(3), 전치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명사)구, it, 비교 구문, 감탄문, 명사, 동명사,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Saving water in the driest place on Earth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But globally, over two billion people, around a quarter of the world's population, live in water stressed countries, where access to water for drinking, cooking, and washing is not guaranteed.
[설명] 『drinking, cooking, and washing』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2-1-1] 뒤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21] Agriculture uses a massive 70% of the world's fresh water supply, so ways to use water more efficiently are much needed.
[설명] 『to use water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way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9] It creates the habitat for the soil microbiology to also start to develop and evolve, so it's kind of a kick-start as well to nature's natural processes.
[설명] 『to also start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soil microbiolog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2-2)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2-1] 목적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06] Human bodies need around 3 litres of water a day, and thankfully most of us can just turn on the kitchen tap to get clean drinking water.
[설명] 『to get clean ~』은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2-2-2] 문장부사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부정사가 글머리에 와서 문장 전체를 꾸며주는 문장부사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26] To understand how it works we need to look at the difference between sandy soil and clay soil.
[설명] 「To understand ~」는 to부정사구로 글머리에 와서 문장부사로 쓰입니다.


(2-3) 익은 글짜임[慣用構文]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여러 글짜임을 갖습니다. ⑴동사+to 부정사, ⑵동사+목적어+to 부정사, ⑶형용사+to 부정사, ⑷명사+to 부정사, ⑸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비인칭 it와 결합하여 「it to」 글짜임을 만듭니다.

[2-3-1] too to 구문  익은 글짜임[慣用構文]  부정사
「too+형용사(구)+to부정사」 구문으로 '너무 ~해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의미상 주어를 쓸 경우에는 for를 사용합니다. 형용사(구) 대신에 「형용사 + 명사」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Ole's claims sound too good to be true.
[설명] 이 월(=文章)은 「too A to B」 글짜임으로 '너무 ~해서 ~ 할 수 없다'의 뜻을 갖습니다.


(2-4)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 따위의 준동사는 동사에서 나왔기 때문에 동사적 바탕이나 쓰임새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주기도 합니다.

[2-4-1] 분리부정사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와 동사 사이에 부사가 끼어든 형태의 to부정사 글짜임. 문법 규칙에 어긋난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非격식체에서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29] It creates the habitat for the soil microbiology to also start to develop and evolve, so it's kind of a kick-start as well to nature's natural processes.
[설명] 『to also start』 짜임은 부사 also가 to부정사를 꾸밉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안쪽에 들어가는 꼴의 부정사 글짜임을 「분리된 부정사」 라고 합니다.




3.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3-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3-1-1] 계속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따위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14] Clay has been used in agriculture for thousands of years, but what is its more modern use?
[설명] 『has been used』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에스펙트(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4.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4-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4-1-1] 계속용법의 관계사절  분사구문  분사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씁니다.

<본문예제>
[27] Sandy desert soil has a lot of gaps in it so water drains through it quickly, making it hard for plants to establish the root system in the ground.
[설명] 분사구문 『making it hard ~』는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makes it ~』 입니다.


[32] Clay soil, on the other hand, is made of smaller particles which cling, or stick together tightly, and hold water, helping plants grow.
[설명] 분사구문 『helping plants grow』은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helps ~』 입니다.


(4-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4-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5] But Ole claims his technique halves the amount of water needed to grow fruit trees, and that most farmers will make back their investment within two years.
[설명] 『needed ~』는 과거분사(구)로 water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 감탄문
감탄문은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서 감탄부호(느낌표 ― !)로 끝을 맺습니다. 일반적인 감탄문은 what 또는 how 로 시작하지만 예외적으로 다른 표현 기법도 사용합니다.

(5-1) 감탄문 How  감탄문
「How + 형용사(또는 부사) + (a, an) (명사) + 주어 + 동사!」의 기본 어순을 갖습니다. 형용사(또는 부사) 및 명사는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5-1-1] 감탄문 How+형용사  감탄문 How  감탄문
How+형용사 또는 How+형용사+a+명사의 구조를 갖는 문장입니다. How는 형용사를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05] We all know how horrible it feels to be thirsty.
[설명] 『how horrible it feels ~』는 「How+형용사」의 틀을 갖는 감탄문입니다.




6.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6-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6-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0] The problem with sandy soil is that it drains water.
[설명] 『with sandy soil』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The problem'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7.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7-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7-1-1]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Sandy desert soil has a lot of gaps in it so water drains through it quickly, making it hard for plants to establish the root system in the ground.
[설명] 『making it hard』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hard입니다.


(7-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글월(文章)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명사 및 형용사 낱말 또는 같은 쓸모의 말이 옵니다.

[7-2-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32] Clay soil, on the other hand, is made of smaller particles which cling, or stick together tightly, and hold water, helping plants grow.
[설명] 『helping plants grow』는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grow가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오고 있습니다.


[09] In this programme, we'll visit farmers in one of the driest places on Earth - Yuma in the USA - where a new technology involving liquid clay is helping farmers grow fruit and vegetables in the desert.
[설명] 『helping farmers grow ~』는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grow가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오고 있습니다.


8.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8-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8-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33] Ole makes a liquid by mixing clay and water which changes the soil composition and kick-starts the growth of his trees - the liquid makes the trees start growing more quickly.
[설명] 『by mixing』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8-2)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8-2-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09] In this programme, we'll visit farmers in one of the driest places on Earth - Yuma in the USA - where a new technology involving liquid clay is helping farmers grow fruit and vegetables in the desert.
[설명] Involving은 동사 involve의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분사형전치사입니다.


9.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9-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9-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13] One of the most useful soils is clay, a dense, smooth soil which is very fertile but sticky.
[설명] 「clay」와 「a dense, smooth soil」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0.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0-1) 가짜 목적어 it  it
흔히 기(假)목적어로 줄여 씁니다. it가 문장 안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지만, 아무런 쓸모를 하지 않는 문장성분을 가리킵니다. 기짜목적어를 고르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기 때문에 속내를 알리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입니다. 가짜목적어 it를 골라 쓰는 동사에는 make, find, think 따위가 있습니다.

[10-1-1] it to 가목적어 의미상 주어  가짜 목적어 it  it
「it for to」의 글짜임으로 {to 부정사구}가 진짜목적어 전치사(주로 for)의 목적어가 의미상 주어입니다.

<본문예제>
[27] Sandy desert soil has a lot of gaps in it so water drains through it quickly, making it hard for plants to establish the root system in the ground.
[설명] 『making it hard for plants to establish ~』는 「it for to」 가짜목적어의 글짜임으로 'to establish~' 부정사구가 진짜목적어이고, 전치사 for의 목적어인 plants가 의미상 주어입니다.


11.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1-1) 최상급  비교 구문
셋 이상을 비교하여 가장 앞서는 것을 고르는 비교 꼴로 흔히 형용사나 부사의 원급에 est를 붙힙니다. 소리마디가 길면 'most+원급'의 꼴로 나타냅니다.

[11-1-1] 최상급 - the  최상급  비교 구문
최상급은 한 개뿐이므로 그 앞에 the를 붙힙니다. 정관사 the를 갈음해 소유격 인칭대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서술 용법에도 the를 붙입니다.

<본문예제>
[09] In this programme, we'll visit farmers in one of the driest places on Earth - Yuma in the USA - where a new technology involving liquid clay is helping farmers grow fruit and vegetables in the desert.
[설명] 『the driest places』는 최상급 글짜임입니다. 최상급은 하나 뿐인 것이므로 the를 붙입니다.


12.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2-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2-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6] Yes, you asked about a modern use for clay, and I guessed it was for smoothing facial skin.
[설명] guess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1-2] 목적절  생략 글짜임  that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흔히 간추립니다.

<본문예제>
[17] Hmm, I think clay can be used to smooth the skin on people's faces.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이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5] But Ole claims his technique halves the amount of water needed to grow fruit trees, and that most farmers will make back their investment within two years.
[설명] claim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2) 명사절  that
that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은 주로 목적어로 가장 많이 쓰이고 가끔 보충·어[補語, complement] 또는 동격절로 쓰입니다. 그러나 주어로는 잘 쓰이지 않고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않습니다. 접속사로 쓰이는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12-2-1] 목적어  명사절  that
접속사 that아 이끄는마디[節, clause]가 문장에서 목적어로 자주 쓰입니다. 이때 접속사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12] Everyone knows that plants need sunlight and water to grow, but soil is just as important.
[설명] 『that plants need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3-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3-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45] Something we can know though, is the answer to my question, Neil.
[설명]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3-2)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3-2-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3] One of the most useful soils is clay, a dense, smooth soil which is very fertile but sticky.
[설명] 『which is very fertil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dense, smooth soil}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24] Fortunately, Ole's team have created a liquid that, they say, can turn the sandy desert soil into a sponge which holds water and nutrients.
[설명] 『which holds water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spong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33] Ole makes a liquid by mixing clay and water which changes the soil composition and kick-starts the growth of his trees - the liquid makes the trees start growing more quickly.
[설명] 『which changes the soil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clay and water}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32] Clay soil, on the other hand, is made of smaller particles which cling, or stick together tightly, and hold water, helping plants grow.
[설명] 『which cling, or stick together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maller particle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3-3)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3-3-1] 주격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 않습니다. which가 딸린마디[從屬節, clause]에서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08] What's more, water is also needed to grow food and that's getting harder due to droughts which are increasing with climate change.
[설명] 『which are increasing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droughts입니다.


14.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4-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4-1-1] how  종류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26] To understand how it works we need to look at the difference between sandy soil and clay soil.
[설명] 『how it works』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2)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용법에는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이 으뜸을 이루지만. 간혹 비제한용법의 관계부사도 있습니다.

[14-2-1] 계속적용법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계속용법은 접속사 + 부사(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07] But globally, over two billion people, around a quarter of the world's population, live in water stressed countries, where access to water for drinking, cooking, and washing is not guaranteed.
[설명] 『where access to water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09] In this programme, we'll visit farmers in one of the driest places on Earth - Yuma in the USA - where a new technology involving liquid clay is helping farmers grow fruit and vegetables in the desert.
[설명] 『where a new technology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쓸모를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15.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5-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5-1-1] 보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 쓸모를 맡습니다.

<본문예제>
[30] The problem with sandy soil is that it drains water.
[설명] 이 월(=文章)은 주어가 'The problem',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15-2)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if접속사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흔히 yes/No 꼴의 의문문을 간접의문문으로 바꿀 때 접속사 if를 씁니다.

[15-2-1] 목적어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접속사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문장에서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43] In fact, only time will tell if liquid clay is a long-term solution to the problem of water scarcity.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9] We'll find out if that's the correct answer later.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924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