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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Keeping kids off smartphones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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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 you stop your child having a phone if all their friends have one? Neil and Beth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모든 친구가 휴대폰을 가지고 있다면 자녀가 휴대폰을 가지지 못하게 할 수 있나요? Neil과 Beth가 유용한 어휘를 가르쳐줍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7), 분사(4), 접속사(3), that(3), 문장성분(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복합전치사, 부정사, 형용사, 비교 구문, 수동태, 전치사(명사)구, 마디[節, clause], 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Keeping kids off smartphone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틀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꼴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꼴을 갖습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바뀌거나 판에 따라 간추려져 빠집니다.

(1-1) 글짜임 형태  수동태(受動態)
수동태는 《be동사+과거분사》 글짜임이 뼈대입니다. 그러나 판에 따라 be 동사를 갈음하여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물건+과거분사》의 꼴을 갖기도 합니다.

[1-1-1] Get 수동태 구문  글짜임 형태  수동태(受動態)
수동태에는 be 동사가 주로 사용되지만 get를 쓴는 경우도 매우 흔합니다. Get 수동태는 be 수동태보다 동작이 좀더 강조됩니다.

<본문예제>
[50] But soon, more families got involved, and the group went viral, it spread quickly and widely on the internet and social media.
[설명] 「got involved」 get 수동태 글짜임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 따위의 준동사는 동사에서 나왔기 때문에 동사적 바탕이나 쓰임새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주기도 합니다.

[2-1-1] 분리부정사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와 동사 사이에 부사가 끼어든 형태의 to부정사 글짜임. 문법 규칙에 어긋난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非격식체에서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38] In February 2024, mums Daisy Greenwell and Clare Fernyhough, started a WhatsApp group encouraging parents to not give their child a smartphone until the age of 14, with no social media access until 16.
[설명] 『to not give』 짜임은 부사 not가 to부정사를 꾸밉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안쪽에 들어가는 꼴의 부정사 글짜임을 「분리된 부정사」 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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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지 않으면, 동사 뒤에 와서 목적어가 되거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3-1-1] 동사+V-ing 만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55] Yes, I asked how long the average American teenager spends looking at a screen, and you guessed five hours a day, which was… the wrong answer, I'm afraid, Beth.
[설명] 『spends looking at ~』는 「동사+동명사(V-ing)」 틀로 동명사(구) 'looking at ~'이 spend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20] The US has one of the highest levels of smartphone use, but according to a recent survey, how long does the average American 11-to-14-year-old spend looking at a screen every day?
[설명] 『spend looking at ~』은 「동사+동명사(V-ing)」 틀로 동명사(구) 'looking at ~'이 spend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3-2) 동사+형용사 구문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형용사 형태로 관용적인 표현을 나타내는 글자임. 주로 go와 come이 형용사와 묶입니다.

[3-2-1] go  동사+형용사 구문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go+형용사 구문. 주로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냅니다. '~해 버렸디'

<본문예제>
[44] So, Clare and I decided to start a WhatsApp group to support each other, and I posted about it on social media, and it went viral.
[설명] 『went viral』은 「go+형용사」 글짜임으로 '~해 버렸다'의 뜻


(3-3)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3-3-1] 동사+목적어+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to 부정사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노릇을 하는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Let, make 따위의 사역동사와 see, hear, watch 따위의 지각동사 그리고 know, help 따위의 동사는 원형부정사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9] Everyone else's kids had a phone, and Daisy didn't want her children to feel left out.
[설명] 『want her children to feel ~』은 「want+목적어+to부정사」 글짜임입니다. 이 글짜임은 (to) 부정사 'to feel ~'이 목적어 'her children'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5형식 글틀을 만듭니다.


[29] But at the same time, I don't want her to feel left out because some of her friends already have smartphones, and there's a chance that she'll miss out on play dates or kids' trends, cat videos or online chats with her besties.
[설명] 『want her to feel ~』은 「want+목적어+to부정사」 글짜임입니다. 이 글짜임은 (to) 부정사 'to feel left ~'가 목적어 her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5형식 글틀을 만듭니다.




(3-4)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3-4-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Myra's daughter wants to chat with her besties - her best friends.
[설명] 『wants to chat』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12] Well, I wanted to ask if you're getting addicted to your smartphone, but clearly the answer is 'yes'!
[설명] 『wanted to ask ~』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오면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복합동사  동사
두 낱말 이상이 동사로 쓰입니다.

[4-1-1] 구동사 [동사+목적어+부사]  복합동사  동사
구동사 가운데에 목적어를 먼저 가져오고 전치사를 목적어 뒤에 부사로 쓰는 틀을 갖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동사+전치사+목적어]의 꼴로 쓰이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9] But first, put your phone away, Beth, because I have a question for you.
[설명] 『put your phone away』은 「put+목적어+전치사부사] 글짜임의 구동사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계속용법의 관계사절  분사구문  분사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씁니다.

<본문예제>
[36] If you're torn between two things, you can't decide between two possibilities, leaving you feeling anxious.
[설명] 분사구문 『leaving you』은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cih leaves ~』 입니다.


[53] The Smartphone Free Childhood campaign has grown rapidly in schools, and there are now groups in 18 countries around the world, offering kids a circle of friends to play and chat with in the old-fashioned way: face-to-face.
[설명] 분사구문 『offering kids a circle ~』은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offers ~』 입니다.




(5-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7] Parents like Myra are having to make an impossible choice - either give their children potentially harmful devices, or risk alienating them from their friends who do have smartphones.
[설명] 『alienating them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risk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8] In February 2024, mums Daisy Greenwell and Clare Fernyhough, started a WhatsApp group encouraging parents to not give their child a smartphone until the age of 14, with no social media access until 16.
[설명] 『encouraging parents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WhatsApp group'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6-1)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만들어진 구가 명사로 쓰이는 판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쓸모를 가집니다.

[6-1-1] 주어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이 주어입니다.

<본문예제>
[16] Even so, around 60% of British eight-to-eleven-year-olds have a smartphone.
[설명] 『around 60% of British eight-to-eleven-year-olds』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7. 복합전치사
두 낱말 또는 그보다 많은 낱말들로 짜여지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7-1) 두·낱말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복합전치사
부사, 형용사, 분사, 명사 따위의 낱말이 전치사와 결합하여 전치사로 쓰이는 두-낱말로 된 전치사입니다.

[7-1-1] off  두·낱말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복합전치사
「형용사/부사+off」의 틀을 갖는 전치사구 글짜임

<본문예제>
[17] So, in this programme, we'll be asking: are kids better off without a phone?
[설명] 『better off』는 「형용사, 부사+off」의 틀을 갖는 전치사구 글짜임입니다.


8.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8-1) 최상급  비교 구문
셋 이상을 비교하여 가장 앞서는 것을 고르는 비교 꼴로 흔히 형용사나 부사의 원급에 est를 붙힙니다. 소리마디가 길면 'most+원급'의 꼴로 나타냅니다.

[8-1-1] 최상급 - the  최상급  비교 구문
최상급은 한 개뿐이므로 그 앞에 the를 붙힙니다. 정관사 the를 갈음해 소유격 인칭대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서술 용법에도 the를 붙입니다.

<본문예제>
[20] The US has one of the highest levels of smartphone use, but according to a recent survey, how long does the average American 11-to-14-year-old spend looking at a screen every day?
[설명] 『the highest levels of ~』는 최상급 구문입니다. 최상급은 유일한 것이므로 the를 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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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9-1)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주는 판은 ⑴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일 때, ⑵ 두 단어나 그 보다 많은 낱말로 이루어진 형용사구가 명사를 꾸밀 때, ⑶ 라틴어 및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⑷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빠져있는 꼴로 쓰이는 따위가 있습니다.

[9-1-1] thing, one, body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라면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예제>
[52] If you say something happens right in front of your eyes, you are emphasising that something surprising or unusual happened directly before you.
[설명] 『something surprising or unusual』의 something은 형용사 'surprising or unusual'이 뒤에서 꾸며줍니다. something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는 형용사가 뒤에서 꾸며줍니다.


10. 문장성분
문장의 성분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및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에는 형용사 역할의 수식어와 부사 역할의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을 제외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1형식부터 5형식까지의 문장의 형식을 이룹니다.

(10-1) 주어  문장성분
주어란 동사의 주체를 말합니다. 즉, 동사의 주체가 되는 사람이나 사물들을 말합니다. 주어가 될 수 있는 문장 요소는 명사, 대명사, 명사구 또는 명사절 등입니다.

[10-1-1] 무생물 주어  주어  문장성분
영어는 무생물이 주어로 올 수 있습니다. 무생물 뿐 아니라 동명사, to부정사 등의 명사구와 명사절도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4] Concerns are growing about the negative effect smartphones are having on adults and, even more, on children.
[설명] 「Concerns」가 주어입니다. 생물이 아닌 주어를 무생물 주어라 하고, 그 구문을 물주(物主) 구문이라고 합니다.


[15] Studies show that girls who spend more time on social media are more likely to be anxious or depressed, and smartphones have also been linked to delayed brain development and poor sleep.
[설명] 「Studies」가 주어입니다. 생물이 아닌 주어를 무생물 주어라 하고, 그 구문을 물주(物主) 구문이라고 합니다.


11.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1-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1-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34] But Myra worries she'll get hooked on social media, see harmful content, or spend too long online.
[설명] worrie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52] If you say something happens right in front of your eyes, you are emphasising that something surprising or unusual happened directly before you.
[설명] say와 'are emphasis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둘 다 목적어입니다.




(11-2) 명사절  that
that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은 주로 목적어로 가장 많이 쓰이고 가끔 보충·어[補語, complement] 또는 동격절로 쓰입니다. 그러나 주어로는 잘 쓰이지 않고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않습니다. 접속사로 쓰이는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11-2-1] 목적어  명사절  that
접속사 that아 이끄는마디[節, clause]가 문장에서 목적어로 자주 쓰입니다. 이때 접속사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15] Studies show that girls who spend more time on social media are more likely to be anxious or depressed, and smartphones have also been linked to delayed brain development and poor sleep.
[설명] 『that girls who spend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2-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2-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29] But at the same time, I don't want her to feel left out because some of her friends already have smartphones, and there's a chance that she'll miss out on play dates or kids' trends, cat videos or online chats with her besties.
[설명] 『that she'll miss ou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a chance'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12-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2-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14] Concerns are growing about the negative effect smartphones are having on adults and, even more, on children.
[설명] 선행(명)사 'the negative effect'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2-2-2] 목적격 whom(who), 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릴 수 있습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간추려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41] Everyone I spoke to said, 'Yes, it's a nightmare getting your child a phone, but you've got no choice.
[설명] 선행(명)사 Everyon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2-3)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2-3-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7] Parents like Myra are having to make an impossible choice - either give their children potentially harmful devices, or risk alienating them from their friends who do have smartphones.
[설명] 『who do have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ir friends'입니다.




[47] And now there's over 100,000 people in the UK who are in our community.
[설명] 『who are in our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100,000 people'입니다.


[59] Someone who's torn between two things finds it difficult to choose between them, making them feel anxious.
[설명] 『who's torn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15] Studies show that girls who spend more time on social media are more likely to be anxious or depressed, and smartphones have also been linked to delayed brain development and poor sleep.
[설명] 『who spend more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girls입니다.


[25] BBC journalist, Myra Anubi, has a nine-year-old daughter who desperately wants her own phone.
[설명] 『who desperately wants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nine-year-old daughter'입니다.


13.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3-1) so  접속사
So가 단독으로 접속사로 사용되면 등위 접속사로 쓰입니다. Therefore, with the result that 등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13-1-1] 대답(그래서)  so  접속사
So는 상대방의 반응을 보거나 대답하면서 '그래서, 그렇다면' 정도의 속내로 문장을 있는 등위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45] The group is full so we encourage people, start one in your region, in your county, and they sprung up all over the country right in front of our eyes.
[설명] so는 상대방의 반응을 보거나 대답하면서 '그래서, 그렇다면' 정도의 속내로 문장을 잇는 등위 접속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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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따위가 있습니다. 때로는 콤마가 등위 접속사 구실을 합니다.

[13-2-1] A, B and C 방식 연결  등위 접속사  접속사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or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4] But Myra worries she'll get hooked on social media, see harmful content, or spend too long online.
[설명] that 명사절 안에는 서술어가 「A, B Or C」 틀로 이어져 있습니다.


(13-3) 상관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낱말이 앞뒤에서 맞장구쳐 상관적으로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가운데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따위를 남달리 상관접속사라고 부릅니다.

[13-3-1] either ~ or  상관 접속사  접속사
둘 가운데 어느 하나(간혹 둘 이상)를 가리키거나 고릅니다.

<본문예제>
[37] Parents like Myra are having to make an impossible choice - either give their children potentially harmful devices, or risk alienating them from their friends who do have smartphones.
[설명] 「either A or B」는 둘(간혹 둘 이상) 가운데 어느 하나를 가리키거나 고르는 상관접속사입니다. 두 개의 서술어 'give their ~'와 'risk alienating ~'를 잇고 있습니다.


14.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4-1)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if접속사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흔히 yes/No 꼴의 의문문을 간접의문문으로 바꿀 때 접속사 if를 씁니다.

[14-1-1] 목적어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접속사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문장에서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2] Well, I wanted to ask if you're getting addicted to your smartphone, but clearly the answer is 'yes'!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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