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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The science of falling in love [BBC 6분 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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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항목별))

What's really happening in our brain when we fall in love? Neil and Beth discuss the science of love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우리가 사랑에 빠졌을 때 우리 뇌에서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는 걸까요? Neil과 Beth가 사랑의 과학을 논의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쳐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명사(7), 분사(6), that(6), 부정사(5), it(4), 동명사(4), 문장부호(2), 관계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구문(構文) [글짜임], 대명사, 문장형식: 5형식, 동사, 마디[節, clause], 비교 구문, 의문대명사, 의문문, 의문부사, 접속사, 조동사, 종속접속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science of falling in lov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There's no doubt that being in love has the health benefit of reducing stress, even lengthening your life, but the hormones which the brain releases have an immediate effect as well.
[설명] 『reducing stress, even lengthen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36] This is a feel-good substance released in our brain that is involved in driving us towards reward.
[설명] 『driving us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1-1-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2] In experiments, looking into the eyes produced hormones causing couple's hearts to beat in time.
[설명] 『looking into the eye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2] There's no doubt that being in love has the health benefit of reducing stress, even lengthening your life, but the hormones which the brain releases have an immediate effect as well.
[설명] 『being in love』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2-1-1] 뒷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05] 'Head over heels', 'butterflies in the tummy', 'the apple of my eye' - in English there are many idioms to describe what it feels like to fall in love.
[설명] 『to describe ~』은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many idiom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2-2)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2-1] 목적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32] Here, she uses the phrase it's fair to say to introduce an idea she believes to be true and reasonable.
[설명] 『to introduce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46] Some people are always chasing the next relationship to get a new 'hit' of pleasure, and soon become stuck in a loop - an idiom meaning they're unable to break the habit of repeating the same patterns of behaviour over and over again.
[설명] 『to get a new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43] The adjective feel-good can be used to describe anything causing happy and optimistic feelings about life, things like feel-good films or feel-good music.
[설명] 『to describe ~』은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2-3)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to부정사를 이어 줄 때, to는 같이 쓰고 동사만 이어주거나 아니면, to+동사를 하나하나 이어 주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함께 쓰면 틀린 것으로 여깁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써야 합니다.

[2-3-1] to 공유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동사(원형)가 to를 같이 쓰며 이어 줍니다.

<본문예제>
[25] It may feel purely carnal, but in fact it's about the urge to mate and pass on your DNA via offspring.
[설명] 두개의 to부정사 「to mate」와 「(to) pass on」이 to를 함께 쓰며 접속사 and로 이어져 있습니다.


3.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3-1) do  조동사
동사 do는 일반 동사 보다도 조동사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be동사나 have 동사가 아닌 일반 동사를 사용하는 문장의 부정문(否定文)과 의문사가 없는 yes/no 형태의 의문문에 조동사 do가 사용됩니다. 또, 동사를 강조할 때와 대동사로서의 용법 등도 있습니다.

[3-1-1] 동사 강조  do  조동사
동사의 원형 앞에 do, does, did를 붙이고 강세를 둡니다.

<본문예제>
[24] But for those who do experience lust, it's driven by the hormones oestrogen and testosterone.
[설명] 동사의 원형 앞에 do, does, did를 붙이면 강조를 나타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46] Some people are always chasing the next relationship to get a new 'hit' of pleasure, and soon become stuck in a loop - an idiom meaning they're unable to break the habit of repeating the same patterns of behaviour over and over again.
[설명] 『become stuck ~』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연속 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이어진 짓을 보여주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따위로 연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29] A few people are asexual, meaning they don't feel sexual attraction for anyone of any gender.
[설명] 『meaning ~ 』은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5-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5] The second aspect of romantic love is attraction, influenced by a neurotransmitter called dopamine.
[설명] 『influenced by ~』는 과거분사(구)로 attractio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6] This is a feel-good substance released in our brain that is involved in driving us towards reward.
[설명] 『released in our ~』는 과거분사(구)로 'a feel-good substanc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3-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52] In experiments, looking into the eyes produced hormones causing couple's hearts to beat in time.
[설명] 『causing couple's hearts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hormone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3] The adjective feel-good can be used to describe anything causing happy and optimistic feelings about life, things like feel-good films or feel-good music.
[설명] 『causing happy and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nything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3-2] 부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말로 쓰이는 쓸모를 말하며, 흔히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콤마와 함께 꼴을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쓰이기도 하므로, 형용사로 쓰이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가려야 할 판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And since my dreams are now shattered, why don't we spend the rest of this programme finding out exactly what is going on inside our bodies and brains when we fall in love.
[설명] 『finding out exactly ~』는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 spend를 꾸며줍니다.




6.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6-1) so that  구문(構文) [글짜임]
「so that 글짜임」 및 「so+형용사/부사+that 글짜임」은 결과 쓰임법 또는 목적 쓰임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6-1-1] so 형용사/부사 that 부사절 (that 생략)  so that  구문(構文) [글짜임]
이 때의 that은 앞의 형용사를 꾸며주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아 때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은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5] The dopamine 'hit' of sexual attraction feels so good, we crave it more and more.
[설명] 이 글월(文章)은 「so 형용사 that」 글짜임으로 that은 부사절을 이끕니다. that절은 앞의 형용사를 꾸며줍니다. 부사절을 이끄는 that은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7.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7-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7-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32] Here, she uses the phrase it's fair to say to introduce an idea she believes to be true and reasonable.
[설명] 『she believes ~』의 동사 believes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생략된 관계대명사, 목적어 보어는 'to be true and ~'입니다.


8.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말을 갈음하는 말로 더 맞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따위의 5개로 나눕니다. 이렇게 나누면,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테두리에 들어갑니다.

(8-1) 지시대명사  대명사
사람이 아닌 것을 두번 쓰지 않기 사용하는 낱말로 this와 that 그리고 이들의 복수형인 these와 those가 있습니다. 이들 지시 대명사는 때로 한정사로 쓰이기도 하는데 쓰임법이나 속내는 같습니다.

[8-1-1] those (=people/일반사람)  지시대명사  대명사
those가 일반사람을 가리킵니다

<본문예제>
[24] But for those who do experience lust, it's driven by the hormones oestrogen and testosterone.
[설명] those가 일반사람을 가리킵니다.


9.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9-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9-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8] Because I'm sorry to say this, Neil, but it's more about brain chemistry than romance - specifically hormones, chemical messengers which the body releases into the blood to control our growth, mood, and yes - falling in love.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brain chemistry」와 「hormones」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27] Helen Fisher thinks the first aspect of love is purely physical - lust, the strong feeling of sexual desire for someone.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the first aspect of love」와 lust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10.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0-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0-1-1] 동격의 명사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잇는 연모없이 병렬로 마무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사이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32] Here, she uses the phrase it's fair to say to introduce an idea she believes to be true and reasonable.
[설명] 「the phrase」와 「it's fair to say」는 동격입니다.


[43] The adjective feel-good can be used to describe anything causing happy and optimistic feelings about life, things like feel-good films or feel-good music.
[설명] 「anything ~」과 「things ~」는 동격입니다.


[10-1-2]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41] This time, the hormone responsible is dopamine, a neurotransmitter that rewards our attraction to someone with pleasurable feelings.
[설명] 「dopamine」과 「a neurotransmitte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27] Helen Fisher thinks the first aspect of love is purely physical - lust, the strong feeling of sexual desire for someone.
[설명] lust와 「the strong feeling of sexual desire ~」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4] Here's BBC Ideas again to introduce Helen Fisher's second aspect of love, attraction:
[설명] 「second aspect of love」와 attractio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08] Because I'm sorry to say this, Neil, but it's more about brain chemistry than romance - specifically hormones, chemical messengers which the body releases into the blood to control our growth, mood, and yes - falling in love.
[설명] 「hormones」와 「chemical messenger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0-2)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주격과 목적격은 꼴이 같습니다. 이 밖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따위의 격이 있습니다.

[10-2-1] 부사격[부사적 용법]   명사
「부사적 목적격」, 「부사 대격」이라고도 합니다. 명사에는 기본적으로 부사격이 없기 때문에 대개는 전치사가 빠진 명사구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형용사나 부사를 꾸미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1] This time, the hormone responsible is dopamine, a neurotransmitter that rewards our attraction to someone with pleasurable feelings.
[설명] 『This time』은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쓰임새입니다.


11.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1-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1-1-1]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짜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꾸립니다.

<본문예제>
[47] It's fascinating to see the power which hormones have over us, but if you're an old-fashioned romantic like Neil, don't despair.
[설명] 『It's fascinating to see ~』는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05] 'Head over heels', 'butterflies in the tummy', 'the apple of my eye' - in English there are many idioms to describe what it feels like to fall in love.
[설명] 『what it feels like to ~』는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31] Helen thinks it's fair to say that without lust, our species would not survive.
[설명] 『it's fair to say ~』는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say ~」 부정사(구)입니다.




[26] Without lust, it's fair to say our species would not survive.
[설명] 『it's fair to say ~』는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12.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2-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몇몇 낱말은 제멋대로 버뀌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 글짜임을 씁니다. 비교 과녁은 명사구, 부사, 마디[節, clause] 따위입니다. 비교 문장에서 크게 보아 than 다음에 또 다시 나오는 낱말이나 뻔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뺍니다. as ~ as 글짜임을 빌린 원급 비교 글짜임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2-1-1] 우등 비교  비교급  비교 구문
더하기(+)의 속내를 갖는 비교급입니다. 정도가 더 하는 것, 즉 더(+)의 개념. 더 예쁘다, 더 크다, 더 추하다, 더 작다 따위

<본문예제>
[08] Because I'm sorry to say this, Neil, but it's more about brain chemistry than romance - specifically hormones, chemical messengers which the body releases into the blood to control our growth, mood, and yes - falling in love.
[설명] but 마디는 우등 비교급 글짜임입니다. 비교 과녁은 구인 'about brain chemistry'과 'about romance'이고 비교 항목(낱말)은 부사 many입니다.


13.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3-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3-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26] Without lust, it's fair to say our species would not survive.
[설명]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7] Helen Fisher thinks the first aspect of love is purely physical - lust, the strong feeling of sexual desire for someone.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29] A few people are asexual, meaning they don't feel sexual attraction for anyone of any gender.
[설명] mean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1] Helen thinks it's fair to say that without lust, our species would not survive.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0] I guessed it was that their heartbeats harmonise.
[설명] guess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1-2] 목적절  생략 글짜임  that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흔히 간추립니다.

<본문예제>
[06] Aww, I didn't know you were such a romantic, Neil!
[설명] kn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4-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4-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1] This time, the hormone responsible is dopamine, a neurotransmitter that rewards our attraction to someone with pleasurable feelings.
[설명] 『that rewards our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neurotransmitter'입니다.


(14-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4-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2] Here, she uses the phrase it's fair to say to introduce an idea she believes to be true and reasonable.
[설명] 선행사 'an idea'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4-3)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4-3-1] 목적격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목적어입니다

<본문예제>
[08] Because I'm sorry to say this, Neil, but it's more about brain chemistry than romance - specifically hormones, chemical messengers which the body releases into the blood to control our growth, mood, and yes - falling in love.
[설명] 『which the body releases ~』의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chemical messengers'입니다.


[12] There's no doubt that being in love has the health benefit of reducing stress, even lengthening your life, but the hormones which the brain releases have an immediate effect as well.
[설명] 『which the brain releases』의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hormones'입니다.


[47] It's fascinating to see the power which hormones have over us, but if you're an old-fashioned romantic like Neil, don't despair.
[설명] 『which hormones have ~』의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power'입니다.


(14-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4-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55] Someone who is asexual does not feel sexual attraction towards anyone of any gender.
[설명] 『who is asexual』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24] But for those who do experience lust, it's driven by the hormones oestrogen and testosterone.
[설명] 『who do experience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ose입니다.




[23] For some people who are asexual, it may not happen at all.
[설명] 『who are asexual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 people'입니다.


15.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5-1)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15-1-1] the reason 생략 [why]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 the reason은 셍략할 수 있습니다. the reason이 생략되면 관계부사 why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y와 구분이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문맥으로 구분합니다.

<본문예제>
[42] That's why dopamine is called a feel-good substance.
[설명] 『why dopamine ~』 절은 why 관계부사절로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39] This is why intense attraction feels like an addiction to another human being.
[설명] 『why intense attraction ~』 절은 why 관계부사절로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16.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는 의문문을 만들 때 씁니다.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습니다. 대명사의 일종이므로 격을 갖고 있으며, 격에 의매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기능합니다.

(16-1) what  의문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을 갖습니다. 사물에 대한 물음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따위를 물어볼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what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몫을 합니다.

[16-1-1] 목적격: 목적어  what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의문사가 들어간 문장에서의 성분이 목적어이면 목적격으로 여깁니다.

<본문예제>
[05] 'Head over heels', 'butterflies in the tummy', 'the apple of my eye' - in English there are many idioms to describe what it feels like to fall in love.
[설명] 『what it feels ~』의 what은 의문대명사로 격은 목적격입니다.


17.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7-1) when  종속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7-1-1] 부사절 [조건]  when  종속접속사
(…한) 후에, …하면, …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본문예제>
[07] But do you know what's actually happening in our brains when we fall in love?
[설명] 『when we fall ~』의 접속사 when은 조건의 뜻을 갖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8-1) since  접속사
접속사 since는 시간 또는 이유 등의 의미를 갖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18-1-1] 이유  since  접속사
접속사 since는 as, because, for 등과 함께 이유를 나타내는 절을 이끕니다. since는 as와 마찬가지로 듣는 이가 이미 이유를 알고 있거나, 이유가 문장의 핵심 내용이 아닐 때 씁니다. 이유를 나타내는 since나 as절은 보통 문장의 앞에 옵니다. since나 as절은 비교적 격식을 차린 문장이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so를 사욯합니다.

<본문예제>
[10] And since my dreams are now shattered, why don't we spend the rest of this programme finding out exactly what is going on inside our bodies and brains when we fall in love.
[설명] 접속사 since가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9.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9-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19-1-1] how about  how  의문부사
How about...? / What about .. ?는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일을 다시 생각나게 할 때 쓰입니다.

<본문예제>
[48] And speaking as a romantic, how about the answer to my question…
[설명] 「how about」는 '~는 어때'의 뜻을 갖습니다. 「how about+명사?」의 구문 형태를 갖습니다.


20.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20-1)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if접속사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흔히 yes/No 꼴의 의문문을 간접의문문으로 바꿀 때 접속사 if를 씁니다.

[20-1-1] 목적어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접속사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문장에서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9] OK, we'll find out if that's correct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1. 의문문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이것이 보통의 직접의문문이며, 그밖에 부가의문문, 수사의문문, 간접의문문 등이 있습니다.

(21-1) Ye/No 의문문 결합  의문문
Ye/No 의문문이 종속절로 또다른 의문문을 갖는 일종의 결합된 의문문입니다.

[21-1-1] 의문문 포함 (Yes/No의문사, wh-의문사절)  Ye/No 의문문 결합  의문문
yes/No 의문문(주절)이 또 다른 의문문과 묶여 있는 의문문입니다. 안에 들어가는 의문문은 WH-의문일 수도 있고 Yes/No 의문문일 수도 있습니다. 거의 안으로 들어가는 의문문은 간접의문문의 틀을 갖습니다. 또한, 묶이는 의문문은 염사절이 됩니다. 다만 주절에 인지동사가 쓰이고 wh- 의문문과 함께 무ㅜㄲ이면 wh- 의문사가 글월(文章)의 맨 앞으로 옮겨갑니다.

<본문예제>
[07] But do you know what's actually happening in our brains when we fall in love?
[설명] 이 월(=文章)은 두 개의 의문문이 묶여 있는 꼴의 의문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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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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