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ld sitting be damaging to our health? Phil and Georgie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앉아 있는 것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나요? Phil과 Georgie는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분사(14), 동명사(12), 부정사(5), 관계대명사(4), 전치사(명사)구(4), 접속사(4), 명사(3), 부사(2), 동사(2), 동사: 디렉시칼동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동사: 구문과 용법, 문장형식: 5형식, 조동사, 준동사, 형용사, it, tha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y sitting is bad for health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바탕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되고, 부사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1-1-1] 부사의 수식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로서의 바탕을 지니므로 부사가 꾸밀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Sitting too much is becoming an increasing problem in the modern world.
[설명] 『Sitting too much』의 동명사 Sitting은 동사의 성질이 남아 있어 부사 'too much'의 꾸밈을 받고 있습니다.
[12] Added together, that's hours of sitting every single day.
[설명] 『sitting every single day』의 동명사 sitting은 동사의 성질이 남아 있어 부사 'every single day'의 꾸밈을 받고 있습니다.
[41] And that's not to mention the damage sitting too much causes to muscle movement and blood pressure.
[설명] 『sitting too much』의 동명사 sitting은 동사의 성질이 남아 있어 부사 'too much'의 꾸밈을 받고 있습니다.
(1-2)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2-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3] Everything is geared around sitting, it's organised towards that particular activity, and that makes it hard to stop.
[설명] sitting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round의 목적어입니다.
[49] Everything's geared around sitting, and as technology advances and it tries to make our life easier, it then leads to us sitting even more.
[설명] sitting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round의 목적어입니다.
[55] Break up periods of sitting 30 minutes or more with a few minutes of walking or moving your arms.
[설명] sitting, walking, moving은 동명사입니다. 모두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2] Added together, that's hours of sitting every single day.
[설명] 『sitting every single day』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22] Charlotte Edwardson is a professor of health and behaviour studies who has investigated the link between sitting and health problems in her lab at Leicester University.
[설명] sitt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between의 목적어입니다.
[1-2-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Sitting too much is becoming an increasing problem in the modern world.
[설명] 『Sitting too much』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7] Sitting is so much part of our everyday activities.
[설명] Sitt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2] But the hard truth is that sitting is a big part of modern life.
[설명] that절의 sitting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1] And that's not to mention the damage sitting too much causes to muscle movement and blood pressure.
[설명] 『sitting too much』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1-1] 목적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11] Maybe you take the bus or train to work, then sit at a desk all day, then go home feeling tired and just sit in front of the television all evening as well.
[설명] 『to work』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25] Movement in our everyday lives has really been engineered out with advances in technology, and our bodies just weren't designed to sit this much, so it's going to cause problems with our health.
[설명] 『to sit this much』는 to부정사(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2-2)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 따위의 준동사는 동사에서 나왔기 때문에 동사적 바탕이나 쓰임새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주기도 합니다.
[2-2-1] 부사의 꾸밈 동사적 바탕 부정사
부정사는 동사의 바탕이 그대로 있기 때문에 부사의 꾸며질 수 있습니다. 특히, 앞꾸밈을 받을 때는 분리부정사 꼴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5] Movement in our everyday lives has really been engineered out with advances in technology, and our bodies just weren't designed to sit this much, so it's going to cause problems with our health.
[설명] 『to sit this much』의 부정사 sit는 부사(구)인 'this much'의 꾸밈을 받고 있습니다. 부정사는 동사의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2-2] 의미상 주어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같으면 생략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주로 for+목적격 형식으로 나타냅니다.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와 함꼐 사용할 때는 of+목적격을 씁니다. to 부정사가 5형식의 구조이면 to 부정사의 목적어가 의미상 주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32] Modern life has engineered out the need for us to move.
[설명] (to)부정사 『to move』의 의미상주어는 전치사 for의 목적어인 us입니다.
(2-3)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to부정사를 이어 줄 때, to는 같이 쓰고 동사만 이어주거나 아니면, to+동사를 하나하나 이어 주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함께 쓰면 틀린 것으로 여깁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써야 합니다.
[2-3-1] to 공유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동사(원형)가 to를 같이 쓰며 잇습니다.
<본문예제>
[05] We all know how important exercise is to stay fit and reduce the risk of heart disease.
[설명] 『to stay fit and reduce ~』에서 2개 이상의 (to) 부정사가 to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3.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동명사/부정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3-1-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56] Also try to spend less than half of your waking hours sitting down.
[설명]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4.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4-1) do 조동사
동사 do는 일반 동사 보다도 조동사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be동사나 have 동사가 아닌 일반 동사를 사용하는 문장의 부정문(否定文)과 의문사가 없는 yes/no 형태의 의문문에 조동사 do가 사용됩니다. 또, 동사를 강조할 때와 대동사로서의 용법 등도 있습니다.
[4-1-1] 동사 강조 do 조동사
동사의 원형 앞에 do, does, did를 붙이고 강세를 둡니다.
<본문예제>
[09] But to be honest I do spend a lot of time sitting down.
[설명] 동사의 원형 앞에 do, does, did를 붙이면 강조를 나타냅니다.
5.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5-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5-1-1] 결과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4] For example, CD drives have been engineered out of laptops because downloads are more popular.
[설명] 「have been engineered out」은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6.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6-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6-1-1] 2형식 연결동사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란 2형식의 문장(주어+동사+보어)에서 사용되는 동사로, 상태 동사 또는 불완전자동사라고도 합니다. 보어로는 형용사와 명사를 취하며. 연결동사는 기능상으로 주어의 존재와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동사(be동사 유형)와 변화를 보여 주는 동사(become 동사 유형)로 구분합니다. 순수하게 연결 기능한 수행하는 동사 외에 일부 동작 동사는 문장에 따라 연결동사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05] We all know how important exercise is to stay fit and reduce the risk of heart disease.
[설명] 『stay fit』의 stay는 2형식 연결동사입니다.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fit입니다.
[6-1-2]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11] Maybe you take the bus or train to work, then sit at a desk all day, then go home feeling tired and just sit in front of the television all evening as well.
[설명] 『feeling tired』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7.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흔히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 또는 verbal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준동사는 문장 안에서는 명사(또는 형용사, 부사)로 다루어야 하지만, 동사로서의 바탕은 그대로 갖고 있기 때문에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 또는 수식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7-1) 동사+준동사 구문 준동사
준동사는 명사나 형용사의 품사를 가지므로, 문장에서 목적어가 되거나 목적어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에 따라 (to)부정사와 동명사를 제한 없이 쓸 수도 있고, 어느 한쪽만 쓸 수도 있습니다. 또 두 개를 다 쓸 수 있는 경우라도 그 뜻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7-1-1] 동사+V-ing/to부정사 (다른 의미) 동사+준동사 구문 준동사
동사가 목적어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가져올 판에는 준동사의 꼴에 따라 속내가 다를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8] When we sit, we stop using important muscles.
[설명] 『stop using』은 「stop+V-ing」 글짜임으로 using은 동명사이며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스스로) ~하기를 멈추다[중단하다]의 뜻입니다.
8.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8-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8-1-1] being 생략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12] Added together, that's hours of sitting every single day.
[설명] 『Added together』는 분사구문으로 being이 간추려진 형태입니다.
(8-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8-2-1] 명사의 앞·꾸밈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와 같이 명사를 앞에서 꾸며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Sitting too much is becoming an increasing problem in the modern world.
[설명] increasing은 현재분사로 problem을 앞에서 꾸며줍니다.
[56] Also try to spend less than half of your waking hours sitting down.
[설명] waking은 현재분사로 hours를 앞에서 꾸며 줍니다.
[61] In fact, on average we spend 9 hours per day sitting down, that's about 60% of our waking life.
[설명] waking은 현재분사로 life를 앞에서 꾸며 줍니다.
[8-2-2] 보어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be 동사 등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따위의 서숳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6] So when you sit down you're not using the largest muscles in your body.
[설명] 『using』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 쓰임새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8-2-3] 부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말로 쓰이는 쓸모를 말하며, 흔히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콤마와 함께 꼴을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쓰이기도 하므로, 형용사로 쓰이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가려야 할 판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If we think about our daily activities, a lot of activities are done sitting down.
[설명] 『sitting down』은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done'을 꾸며줍니다.
[17] On average, how many hours a day do British adults spend sitting down?
[설명] 『sitting down』은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spend를 꾸며줍니다.
[31] Now, modern technologies like motorised vehicles and office jobs, mean we spend more and more time sitting.
[설명] 『sitting』은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 spend를 꾸며줍니다.
[09] But to be honest I do spend a lot of time sitting down.
[설명] 『sitting down』은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 spend를 꾸며줍니다.
[11] Maybe you take the bus or train to work, then sit at a desk all day, then go home feeling tired and just sit in front of the television all evening as well.
[설명] 『feeling tired』는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말 'go home'을 꾸며줍니다.
[56] Also try to spend less than half of your waking hours sitting down.
[설명] 『sitting down』은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 spend를 꾸며줍니다.
[61] In fact, on average we spend 9 hours per day sitting down, that's about 60% of our waking life.
[설명] 『sitting down』은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spend를 꾸며줍니다.
[8-2-4] 진행시제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be동사와 함께 진행시제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5] But first, are you sitting comfortably, Phil?
[설명] 『are you sitting』의 현재분사 sitting은 be동사와 함께 진행시제를 나타냅니다.
[10] Sitting too much is becoming an increasing problem in the modern world.
[설명] 『is becoming』의 현재분사 becoming은 be동사와 함께 진행시제를 나타냅니다.
9.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9-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9-1-1] tak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take 동사는 동작의 속내를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말구를 만듭니다. 묶음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take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1] Maybe you take the bus or train to work, then sit at a desk all day, then go home feeling tired and just sit in front of the television all evening as well.
[설명] 『take the bus or train』은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62] So, remember to take regular breaks, even just a minute or two.
[설명] 『take regular breaks』는 tak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 '규칙적으로 쉬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10. 부사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접속부사(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는 의미적으로 문장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10-1) 문장 부사 부사
문장부사는 문장 전체에 걸리는 부사를 말합니다. 크게 문체부사와 내용부사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0-1-1] 내용부사 문장 부사 부사
말하는`이의 입장에서 해당 문장의 내용에 대한 확실성의 정도와 주관적인 가치평가를 나타내는 부사를 말합니다.
<본문예제>
[54] Luckily, there's some simple advice to help.
[설명] Luckily는 문장부사입니다. 말하는`이의 입장에서 문장의 내용에 대한 확실성의 정도 또는 주관적인 가치평가를 나타내 줍니다.
[10-1-2] 문체부사 문장 부사 부사
문체부사는 말하는`이의 입장에서 해당 문장이 어떤 표현 방식으로 말하여졌고, 어떤 관점에서 말하여졌는지를 부연적으로 설명해 주는 부사를 말합니다.
<본문예제>
[46] Like the whole of society is like driving us more and more towards, you know, sitting down all the time, and you're like, 'please don't!'
[설명] 『Like the whole of ~』의 like는 문장부사입니다. 말하는`이의 입장에서 해당 문장이 어떤 표현 방식으로 또는 어떤 관점으로 말하는지를 덧붙여서 풀어줍니다.
11.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1-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11-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9] This reduces blood circulation and causes a range of other effects like increased levels of glucose and fat, and decreased energy levels.
[설명] 『like increased levels of ~ energy level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effect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37] It's a negative thing, one negative being the harm to blood circulation, the flow of blood through the heart and blood vessels which carries oxygen around the body.
[설명] 『through the heart and blood vessel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the flow of blood'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31] Now, modern technologies like motorised vehicles and office jobs, mean we spend more and more time sitting.
[설명] 『like motorised ~ 』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modern technologie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11-2)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11-2-1]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본문예제>
[46] Like the whole of society is like driving us more and more towards, you know, sitting down all the time, and you're like, 'please don't!'
[설명] 「like driving us more and ~」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2.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12-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12-1-1]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9] Everything's geared around sitting, and as technology advances and it tries to make our life easier, it then leads to us sitting even more.
[설명] 『to make our life easier』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our life',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easier입니다.
13.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3-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3-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37] It's a negative thing, one negative being the harm to blood circulation, the flow of blood through the heart and blood vessels which carries oxygen around the body.
[설명] 「a negative thing」과 one, 「blood circulation」과 「the flow of blood」가 따로따로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3-1-2] 동격의 that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풀이해 주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33] When you engineer something out, you design things in such a way that it is no longer required.
[설명] 『that it is no』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way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13-2) 격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주격과 목적격은 꼴이 같습니다. 이 밖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따위의 격이 있습니다.
[13-2-1] 부사격[부사적 용법] 격 명사
「부사적 목적격」, 「부사 대격」이라고도 합니다. 명사에는 기본적으로 부사격이 없기 때문에 대개는 전치사가 빠진 명사구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형용사나 부사를 꾸미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2] Added together, that's hours of sitting every single day.
[설명] 『every single day』는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쓰임새입니다.
14.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4-1) 가짜 목적어 it it
흔히 기(假)목적어로 줄여 씁니다. it가 문장 안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지만, 아무런 쓸모를 하지 않는 문장성분을 가리킵니다. 기짜목적어를 고르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기 때문에 속내를 알리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입니다. 가짜목적어 it를 골라 쓰는 동사에는 make, find, think 따위가 있습니다.
[14-1-1] it to 가짜목적어 가짜 목적어 it it
동사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이고 형용사나 명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올 때 가짜목적어 it을 씁니다. 「주어+동사+it+보충·어[補語, complement]+to 부정사」 꼴의 글짜임을 만듭니다. 즉, 목적어 자리에 it가 오고 진짜목적어는 to부정사가 오는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43] Everything is geared around sitting, it's organised towards that particular activity, and that makes it hard to stop.
[설명] 『that makes it hard to stop』에서 it가 가짜목적어 'to ~'가 진짜목적어입니다.
15.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5-1)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주는 판은 ⑴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일 때, ⑵ 두 단어나 그 보다 많은 낱말로 이루어진 형용사구가 명사를 꾸밀 때, ⑶ 라틴어 및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⑷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빠져있는 꼴로 쓰이는 따위가 있습니다.
[15-1-1] 수식어구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형용사, 현재분사, 과거분사 따위가 부사의 꾸밈을 받아 구를 만들거나, 준동사 따위에 의해 만들어진 형용사구는 명사를 꾸밀 때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예제>
[37] It's a negative thing, one negative being the harm to blood circulation, the flow of blood through the heart and blood vessels which carries oxygen around the body.
[설명] 「negative being the ~」는 형용사구로 one울 뒤에서 꾸며 줍니다. 형용사가 수식어로 부시어구를 가질 때는 뒤에서 꾸며 줍니다.
16.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6-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6-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31] Now, modern technologies like motorised vehicles and office jobs, mean we spend more and more time sitting.
[설명] mea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7.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7-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7-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41] And that's not to mention the damage sitting too much causes to muscle movement and blood pressure.
[설명] 선행사 'the damag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7-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7-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51] If you're swimming against the tide, you're doing the opposite of what most people are doing.
[설명] 『what most people are do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7-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7-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It's a negative thing, one negative being the harm to blood circulation, the flow of blood through the heart and blood vessels which carries oxygen around the body.
[설명] 『which carries oxygen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heart and blood vessel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17-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7-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2] Charlotte Edwardson is a professor of health and behaviour studies who has investigated the link between sitting and health problems in her lab at Leicester University.
[설명] 『who has investigated』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Charlotte Edwardson' 또는 'a professor of ~'입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8-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가 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쓰여 까닭을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따위의 익은 글짜임(慣用 構文)에도 많이 쓰입니다.
[18-1-1] 명사절 that 접속사
흠이 없는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이 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인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that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지는 못합니다.
<본문예제>
[35] Charlotte says humans are not used to sitting this much.
[설명] 『humans are not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접속사 that은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18-2) like 접속사
접속사 like는 as 또는 as if와 비슷한 쓰임새를 갖습니다. 비공식적이거나 개인적인 표현에는 as/as if 보다 like 가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18-2-1] as if/though의 뜻 like 접속사
비격식체에서 as if, as though의 의미로 like를 많이 씁니다. 미국식 영어로 출발했지만 현재는 영국 영어에서도 많이 쓰입니다. 이 뜻으로는 feel, look, seem, sound, taste 등의 동사와 함께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45] How much do you feel like you're just swimming against the tide with all of this?
[설명] 『like you're just ~』의 like는 접속사로 as if, as though의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18-3)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이나, 또는 일어났는지(생겼는지), 참인지 따위를 잘 모르는 일이나 상황을 이야기하는 글월(文章) 따위를 많이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8-3-1] 명사절 if 접속사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50] James asks if Charlotte is swimming against the tide of modern life.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8-4)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8-4-1] 명사절 (목적어)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We all know how important exercise is to stay fit and reduce the risk of heart disease.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important exercise is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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