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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Invasive species: Why don't we eat them? [BBC 6분 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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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Invasive species are causing problems for nature all around the world so why don't we just eat them? Ph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침입종은 전 세계적으로 자연에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데, 그냥 먹어보면 어떨까요? Phil과 Beth는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문장형식: 5형식(4), that(3), 부정사(2), 접속사(2), 관계대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관계부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문장형식: 4형식, 종속접속사, 의문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Invasive species: Why don't we eat them?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1-1) 형용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1-1-1] 뒷 꾸밈[後位 修飾]  형용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14] One of the simplest ways to deal with invasive species is just to eat them.
[설명] 『to deal with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way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1-2) 문장성분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1-2-1] 주격 보어 [재정의]  문장성분  부정사
(to)부정사가 명사로 쓰여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4] One of the simplest ways to deal with invasive species is just to eat them.
[설명] 「to eat ~」는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기능을 합니다.


2.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2-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2-1-1]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명사를 목적어로 가져오면 명사를 동사처럼 씁니다. 이때,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9] In Belize, since 2008 lionfish have had a massive impact on coral reefs and native wildlife.
[설명] 『have a impact』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충격을 주다'라는 뜻입니다.

 

 



3.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3-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3-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42] Here's Marisol Amaya talking to Celso Sho from marine conservation NGO, 'Blue Ventures' about attempts by the Belizean government to get people to eat lionfish.
[설명] 『to get people to ~』는 g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people,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to eat ~'입니다.


[43] With a big campaign slogan 'Eat the lion', they got renowned chefs to prepare it in exotic ways to raise awareness that eating lionfish was both tasty and helping the environment.
[설명] 『they got renowned chefs to ~』는 g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renowned chefs',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to prepare ~'입니다.


[15]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initiatives in the UK and Belize that are trying to get people to improve things using their stomachs.
[설명] 『to get people to improve ~』 글짜임은 get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people,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to improve ~'입니다.


[3-1-2]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5] But you were wrong unfortunately, a lionfish can actually make its stomach 30 times bigger.
[설명] 『a lionfish can actually make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its stomach',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30 times bigger'입니다.

 

 


4.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4-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4-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53] I asked you by how much can a lionfish expand it's stomach to eat more.
[설명] ask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46] We heard the Belizean government asked renowned chefs to prepare lionfish dishes.
[설명] hear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1] Wow, those numbers all seem incredibly big - I mean it can't be more than 10 times can it?
[설명] mea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5-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5-1-1]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Myra tells us that Japanese knotweed is resilient.
[설명] 이 월(=文章)은 tell은 4형식 글자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us, 직접목적어는 that 명사절입니다.


6.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6-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6-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4] There's a restaurant in London that offers squirrel kebabs.
[설명] 『that offers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restaurant'입니다.


(6-2)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6-2-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7] Lionfish are aggressive predators which hunt over 50 different varieties of fish.
[설명] 『which hunt over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predator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7.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7-1)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7-1-1] the place 생략 [where]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 where의 선행(명)사 the place는 뺄 수 있습니다. the place가 빠지면 관계부사 where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ere와 가름하기가 어려워질 수가 있습니다. 이 때는 글발(=脈絡)로 가늠합니다.

<본문예제>
[49] Outreach is where an organisation brings their work to people through events or publicity.
[설명] 『where an organisation brings ~』 관계부사절 앞에 선행(명)사 'the place'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8.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내에 삽입되어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수행하는 종속절을 인도하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8-1) 종속접속사: 종류  종속접속사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8-1-1] every time  종속접속사: 종류  종속접속사
「envery time (when/that) 」의 구문애서 접속사 when 또는 that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envery time」 만으로 시간을 나타내는 종속접속사 whenever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08] Every time I plant something in my garden, squirrels dig it up.
[설명] 이 월(=文章)의 every time은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9.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9-1) 상관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낱말이 앞뒤에서 맞장구쳐 상관적으로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가운데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따위를 남달리 상관접속사라고 부릅니다.

[9-1-1] either ~ or  상관 접속사  접속사
둥 중 어느 하나(간혹 둘 이상)을 가리키거나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50] Fisheries are either the business that breed and catch fish to sell, or the places where that happens.
[설명] 「either A or B」는 둘(간혹 둘 이상) 중 어느 하나를 가리키거나 선택할 때 사용하는 상관접속사입니다. 'the business'와 'the places'를 연결합니다.


(9-2)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이나, 또는 일어났는지(생겼는지), 참인지 따위를 잘 모르는 일이나 상황을 이야기하는 글월(文章) 따위를 많이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9-2-1] if then  if  접속사
if절과 주절의 인과관계를 강조할 때 if then 구문을 씁니다.

<본문예제>
[32] If something or someone is resilient then it means that it or they can resist attempts to stop them.
[설명] 이 월(=文章)은 「If ∼ …, then ∼」 글짜임입니다. 「만약 ∼ 이면, ∼ 이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10.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0-1) why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 접속사의 쓸모를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가 됩니다.

[10-1-1] 접속사[명사절] [=관계부사]  why  의문부사
접속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y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때로 선행(명)사가 빠진 why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왜 ~하는지'로 번역하고 why 관계부사절은 '~하는 이유'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56] That might help to explain why they are a such a danger to native Belizean fish.
[설명] 『why they are a such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구문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생략된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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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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