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s often thought that men are much worse than women at making and keeping friends. How true is this? Ne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남자가 여자보다 친구를 사귀고 유지하는 능력이 훨씬 떨어진다고 흔히 생각됩니다. 이것이 얼마나 사실입니까? Neil과 Beth는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it(7), that(4), 관계대명사(4), 문장형식: 5형식(4), 전치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접속사, 종속접속사, 분열문, 동사, 문장구조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Making male friend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1-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속판으로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1-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08] That's interesting because often it's women who have many friends while men find it harder to maintain strong friendships, especially as they get older.
[설명] 「get older」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2.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2-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2-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32] This led him to write the book, 'Billy No-Mates', looking at why he didn't have any close male friends.
[설명] 이 글은 「동사+목적어+부정사」 틀로 5형식 글짜임입니다.
[40] Max called his book Billy No-Mates, slang for a person with no friends.
[설명] 이 글의 동사 call은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his book',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Billy No-Mates'입니다.
[2-1-2] 인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생각이나 감정, 견해 등을 나타내는 인지동사는 목적어 + to부정사(대체로 to be)의 형태를 취합니다. 비격식체에서는 흔히 that절을 사용합니다. 주요 인지동사에는 believe, consider, feel, know, find, understand 등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That's interesting because often it's women who have many friends while men find it harder to maintain strong friendships, especially as they get older.
[설명] while절은 find 5형식 글짜임을 갖습니다. 목적어가 「to maintain ~」인데 가목적어 it를 쓰고 있습니다.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harder입니다.
(2-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2-2-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43] But increasingly, loneliness is affecting younger men, thanks partly to social media which can make it seem as though everyone is having a great time with their mates, except you!
[설명] which 관계사절은 make 5형식 글귀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seem ~'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가 오고 있습니다.
3.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3-1) on 전치사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3-1-1] 주제, 관련성 on 전치사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접촉되어 있는 관계는 서로 관련되어 있는 주제, 테마 등의 관계에도 적용됩니다.
<본문예제>
[34] Max it's interesting that you kind of went public on this, if you like… Your book is even called 'Billy No-Mates' the very thing that, you know, a lot of us would dread being.
[설명] 『on this』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맞닿아 있는'의 속내로 서로 말미암아 있는 주제, 테마 따위에 맞춰 쓰입니다.
[11] We'll be hearing from, Max Dickins, author of a new book on male friendships called, 'Billy No-Mates',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on male friendships』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맞닿아 있는'의 뜻으로 서로 엮여 있는 주제, 테마 등의 사이에 맞춰 쓰입니다.
4.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밑바탕 쓰임·법에 여러가지 문법적 쓰임을 더하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 글짜임(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글짜임 (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4-1) 가짜 목적어 it it
흔하 가목적어로 줄여 씁니다. 문장 안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지만, 아무런 쓸모를 하지 않는 문장성분을 가리킵니다.. 기(假)목적어를 고르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기 때문에 속내를 알리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입니다. 가목적어를 골라 쓰는 동사에는 make, find, think 따위가 있습니다.
[4-1-1] it to 가목적어 가짜 목적어 it it
동사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이고 형용사나 명사를 보어로 취할 때 가목적어 it을 씁니다. 「주어+동사+it+보어+to 부정사」 형식의 구문을 만듭니다. 즉, 목적어 위치에 it가 오고 진(眞)목적어는 to부정사가 오는 구문
<본문예제>
[08] That's interesting because often it's women who have many friends while men find it harder to maintain strong friendships, especially as they get older.
[설명] while절에서 it가 가목적어이고 'to maintain strong friendships ~'가 진목적어입니다.
[10] So, is it true that men find it difficult to make friends?
[설명] that마디[節, clause] 안의 글짜임은 it가 가(假)목적어 이고, 'to make~' 부정사구가 진(眞)목적어입니다.
(4-2)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4-2-1] it be 형용사 that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가 길면, it를 형식·주어(=가짜`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hat 마디[節, clause]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꼴을 it that 형식·주어(假주어)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that은 접속사입니다. 흔히 [be+형용사+that]의 뼈대를 이룹니다.
<본문예제>
[34] Max it's interesting that you kind of went public on this, if you like… Your book is even called 'Billy No-Mates' the very thing that, you know, a lot of us would dread being.
[설명] 이 문장은 「it be+형용사 that ~」 글짜임입니다. 「that you kind of went ~」의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4-2-2] it be 형용사 to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일 때 it를 형식·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o부정사(구)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글짜임을 it to 형식·주어(假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to부정사구가 주어이고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be+형용사+to]의 짜임새를 씁니다.
<본문예제>
[35] It can't have been easy to decide to say this publicly…
[설명] 이 문장은 to부정사(구)가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0] So, is it true that men find it difficult to make friends?
[설명] 이 문장은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4-2-3] it seems that구문 가짜-주어 it it
It seems that 구문은 it가 가주어,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인 것 같다'의 의미인데, that절의 주어가 ~인 것 같다의 뜻입니다.
<본문예제>
[29] And it seems that's especially true for men.
[설명] 이 글은 「it seems that ~」 글짜임입니다.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that절의 주어인 that이 '~인 것 같다'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4-2-4] V-ing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동명사(V-ing형)일 경우 it를 가짜`주어로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No, it's a real double-edged sword being the face of a book called 'Billy No-Mates' I've gotta say… but I think.. so loneliness doesn't look like me.
[설명] 이 글은 동명사가 진짜`주어인 it 가짜`주어 끌짜임입니다. 진짜`주어는 「being the face of a book ~」입니다.
5. 분열문
문장의 얼마를 강조하기 위해 쓰는 글짜임입니다. 《It is/was ~ that ~》이 손꼽히며 때로는 that 갈음으로 when 따위를 사용합니다. 강조할 수 있는 문장성분은 주어, 목적어, 부사(구, 절)입니다. 보충·어[補語, complement]와 동사`말은 강조할 수 없습니다.
(5-1) it be 분열문 분열문
「It is/was ~ that ~」 꼴은 손꼽히는 분열문 글짜임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말구를 that 앞에 넣어 하나의 관계대명사절을 만듭니다.
[5-1-1] It is ∼ who … 강조구문 it be 분열문 분열문
It is/was (not) 분열문의 한 형태로 주어가 사람일 경우에 that대신에 who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That's interesting because often it's women who have many friends while men find it harder to maintain strong friendships, especially as they get older.
[설명] because마디[節, clause] 안은 「it who 분열문」입니다. 「it be 강조구문」에서 강조하려는 주어가 사람이면 that 대신 who를 쓸 수 있습니다.
6. 문장구조
문장구조(Sentence Structure)에는 단문, 중문, 복문 및 혼합문이 있습니다.
(6-1) 복문 문장구조
[6-1-1] because 종속절 복문 문장구조
종속절이 들어 있는 문장을 복문이라고 합니다. 문장은 주절과 because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로 짜여집니다.
<본문예제>
[08] That's interesting because often it's women who have many friends while men find it harder to maintain strong friendships, especially as they get older.
[설명] 이 문장은 because 종속절을 갖는 복문(複合文章, complex sentence)입니다.
7.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 매우 여러가지로 쓰이고 있습니다.
(7-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7-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문형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문형이 아닌 명사절의 경우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1] It's a memorable book title, but Max says being the public face of a book called 'Billy No-Mates' is a double-edged sword - something with unfavourable as well as favourable consequences.
[설명]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09] In fact, according to one recent survey, only 27% of British men say they have a least six close friends.
[설명]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9] And it seems that's especially true for men.
[설명] seem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31] When author, Max Dickins, was getting married, he realised he didn't have any close male friends he could ask to be his 'best man', the person who helps the groom at a wedding.
[설명] realis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8.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문장을 이어 하나의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8-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8-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1] When author, Max Dickins, was getting married, he realised he didn't have any close male friends he could ask to be his 'best man', the person who helps the groom at a wedding.
[설명] 선행(명)사 friend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23] So why do we sometimes find it hard to make friends, or that the friends we used to have seemed to have somehow drifted away?
[설명] that 절의 주어는 friends이고 동사`말은 'seemed to have ~'입니다. 주어 뒤에는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8-2)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8-2-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의 문장성분이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3] But increasingly, loneliness is affecting younger men, thanks partly to social media which can make it seem as though everyone is having a great time with their mates, except you!
[설명] 『which can make it seem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cial media'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8-3)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8-3-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2] Now, When times are tough, friends are often the people who get us through, who are there to listen, to reassure, maybe to advise us, if that's what we want.
[설명] 『who get us through』의 who는 제한적 쓰임법으로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people'입니다.
9.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내에 삽입되어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수행하는 종속절을 인도하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9-1) 종속접속사: 종류 종속접속사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9-1-1] however 종속접속사: 종류 종속접속사
however는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어떻게[얼마나] ~ 하더라도' 라는 속내를 갖습니다. 《no matter how》와 거의 같은 몫을 합니다.
<본문예제>
[20] Now, however many friends you have, it's a stereotype that women are better than men at making and keeping close friends.
[설명] 이 글의 however는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no matter how》와 같은 속내를 갖습니다.
10.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이어주는 기능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0-1) 병치법 접속사
두 개 이상의 단어, 구, 절을 문장에서 나란히 늘어 놓은 것을 병렬이라고 합니다. 이 병렬에는 나름대로의 규칙이 있는데 이를 병치법이라고 합니다.
[10-1-1] 병치법 위배 병치법 접속사
문장 요소의 병렬을 동일한 요소 즉, 단어, 구, 절 등 성격이 같은 것끼리 병렬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반하여 연결하면 병치법에 위배된다고 합니다.
<본문예제>
[23] So why do we sometimes find it hard to make friends, or that the friends we used to have seemed to have somehow drifted away?
[설명] 두개의 목적어가 or로 이어져 있습니다. 이어진 목적어는 it(가목적어)와 that 명사절입니다. 접속사 or가 이어준 2개의 목적어는 앞의 것은 to부정사구이고 뒤의 것은 that 명사절이므로 끝내는 병치법을 위배하고 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482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483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484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485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2486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487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482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