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영어문법공부] Are bucket lists always a good thing? - BBC Learning English

728x90
[영어문법공부] Are bucket lists always a good thing? - BBC Learning English

 

Have you always wanted to learn to dance the tango, do a magic trick, or skydive? If so, perhaps you need a bucket list - a list of all the things you want to do before you die. A list might sound great but they’ve also been accused of limiting the imagination by encouraging people to follow someone else’s idea of the perfect life. Neil and Sam discuss the subject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탱고 춤 추기, 마술 하기, 스카이다이빙 하기와 같은 것을 배우고 싶다면 버킷 리스트를 작성해 보세요. 버킷 리스트란 당신이 죽기 전에 하고 싶은 것을 목록으로 만든 것입니다. 리스트는 멋지게 보일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을 흉내내는 것에 불과하다는 비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버킷 리스트는 다른 사람들이 앞서 살아 간 완벽한 삶을 소개함으로서 다른 사람의 생각에 종속되게 만들기도 합니다. 닐과 샘이 이 문제에 관해 논의합니다. 이 과정에서 유용한 어휘를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영어문법공부] Are bucket lists always a good thing? - BBC Learning English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문장 형식(12), 문장 부호(8), 접속사(8), 관계대명사(7), 서법조동사(5), 동명사(4), 동사구(4), 시제(3), 수동태(2), 전치사(2), 분사(2), to부정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분사구문, 생략구문, 명사, 관계부사, 구문, 형용사, 의문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Are bucket lists always a good thing?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f so, perhaps you need a bucket list - a list of all the things you want to do before you die - that's the topic of our programme.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appositive, 同格) 관계를 나타냅니다. 「a bucket list」와 「a list of all the things」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 I'll go for a) swimming with dolphins - one, because it's something I really want to do and two, because I've heard so many stories about how it improves your mental health.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She listed hundreds of things she wanted to accomplish - from learning Spanish to hanging out with penguins in Antarctica - as a way of improving her psychological wellbeing.
[설명] 선행사 'hundreds of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In this way they are fooling - or deceiving - themselves - trying to make themselves believe something they know is not really true.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A bucket list is all the things you want to do before you 'kick the bucket' - an informal way of saying, 'die'.
[설명] 선행사 ''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Today, we've been discussing bucket lists - lists of all the things you want to do before you 'kick the bucket' - an informal way of saying 'die'.
[설명] 선행사 'lists of all the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2-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Kick the bucket' is an old English expression that was even used by Shakespeare.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an old English expression」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where[관계부사] [[관계부사] 종류]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nette feels that choosing adventurous goals for her bucket list helps her step outside her comfort zone - the situations where she feels safe and comfortable but where her ability and determination are not really being tested.
[설명] but으로 연결된 두개의 where는 모두 관계부사입니다, 공동의 선행사는 「the situations」입니다.


3. 구문
관용적으로 사용되는 구문

(3-1) 부정구문(否定句文) [구문]
"아니다", "못 한다", "~이 없다" 등 부정(否定)의 뜻을 나타내는 구문

[3-1-1] 부분부정[구문] [부정구문(否定句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등과 같은 `전부, 반드시`등의 극단적인 의미의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결합하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의미의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는 구문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대비하여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not everyone is convinced that bucket lists can really help people like Annette in the long run.
[설명] 「not everyone ~」은 '부분 부정(partial negation, 部分否定)' 표현입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4-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4-1-1]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She listed hundreds of things she wanted to accomplish - from learning Spanish to hanging out with penguins in Antarctica - as a way of improving her psychological wellbeing.
[설명] 「hang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to'의 목적어입니다.
「improv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But they've also been accused of limiting the imagination by encouraging people to follow someone else's idea of the perfect life.
[설명] 「limiting the imagination」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Bucket lists have been called 'the greatest hits of your life' and have helped some people overcome anxiety and fear of following their dreams.
[설명] 「following their dreams」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그들의 꿈을 따르는 것'이란 뜻입니다.


[4-1-2] 주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Moving out of her comfort zone has helped Annette replace her feelings of fear with feelings of empowerment - the process of becoming stronger and more confident, especially in controlling her life.
[설명] 「mov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5.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5-1) 디렉시칼 동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이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부릅니다.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부릅니다. 문법적으로는 멀티단어 동사로 분류합니다.

[본문] Have you always wanted to learn to dance the tango, do a magic trick, or skydive?
[설명] dance the tango, magic trick, skydive 등 세개의 술어 동사구가 등위 접속사 or로 연결되었습니다. 'dance the tango'와 'magic trick'은 '동사'+'목적어'의 구조로 보이는데, 이런 형태의 동사구를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5-1-1] get[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get은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hen get a tattoo!
[설명] 「get a tattoo」은 get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5-1-2] hav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every time I can have a chance to step out of my comfort zone, a little piece of that fear of the unknown is removed and replaced with a little piece of empowerment, and by continuously doing that, the size of my fear bubble has gotten smaller.
[설명] 「have a chance」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기회를 갖다'


[5-1-3] mak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m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y not go and make some plans for all the things you'd like to do in your life?
[설명] make plan; 계획하다, 「make plan」은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6.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6-1) 동격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단어나 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6-1-1] 동격의 명사[명사] [동격]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본문] Well, that was certainly true in the case of blogger Annette White.
[설명] blogger Annette White. 동격(appositive, 同格) 명사


7.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7-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1-1] 동격[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If so, perhaps you need a bucket list - a list of all the things you want to do before you die - that's the topic of our programme.
[설명] 선행사 'a list of all the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Today, we've been discussing bucket lists - lists of all the things you want to do before you 'kick the bucket' - an informal way of saying 'die'.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appositive, 同格) 관계를 나타냅니다. 「bucket lists」와 「lists」는 동격입니다.


[본문] Linda thinks some people use bucket lists as a coping strategy to try to control something uncontrollable - death.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appositive, 同格) 관계를 나타냅니다. 「something uncontrollable」와 「death」는 동격입니다.


[본문] And by having a checklist of adventures to tick off before they die, people might lose the chance to be spontaneous - to act in a natural and impulsive way without planning.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appositive, 同格) 관계를 나타냅니다. 「to be spontaneous」와 「to act」는(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7-1-2] 문장의 연결[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dash(-)는 형식을 갖추지 않은 문장에서 가볍게 쓸 수 있는 문장 부호로, 의미는 글의 전후 관계를 살펴서 연결시켜 줍니다. dash(-)가 앞의 내용 전체를 가르킬 경우 「그것은」이란 의미와도 같으며,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바꾸거나 별도 문장으로 떼어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쉼표(컴마)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You said that you started all this to try to help you overcome your anxiety - has it done that?
[설명] 대시(줄표)가 문장 연결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7-1-3]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 bucket list is all the things you want to do before you 'kick the bucket' - an informal way of saying, 'die'.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kick the bucket'」을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Today, we've been discussing bucket lists - lists of all the things you want to do before you 'kick the bucket' - an informal way of saying 'die'.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kick the bucket'」을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In fact, they might even make you less spontaneous - less able to act in natural, sudden and impulsive ways.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less spontaneous」을 부연설명합니다.


8.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8-1) 2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8-1-1] 연결동사[문장 형식] [2형식]
연결동사란 2형식의 문장(주어+동사+보어)에서 사용되는 동사로, 상태 동사 또는 불완전자동사라고도 합니다. 보어로는 형용사와 명사를 취하며. 연결동사는 기능상으로 주어의 존재와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동사(be동사 유형)와 변화를 보여 주는 동사(become 동사 유형)로 구분합니다. 순수하게 연결 기능한 수행하는 동사 외에 일부 동작 동사는 문장에 따라 연결동사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cket lists can be a great way to feel empowered - stronger and more in control of your life, because they take you out of your comfort zone - comfortable situations which are safe but not challenging.
[설명] feel empowered 권한을 주다 . 자율권을 주다; 「feel」은 2형식의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본문] Well, that all sounds pretty good to me.
[설명] 「sounds」은 2형식의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8-2) 3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8-2-1] 3형식 - 주어+동사+that 절[문장 형식] [3형식]
3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이 목적어인 문장 구조를 보여줍니다. 명사절 접속사는 대부분 that지만 간혹 다른 접속사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접속사로 that이 사용되면 that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You said that you started all this to try to help you overcome your anxiety - has it done that?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You}가 주어, {said}가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본문] Annette feels that choosing adventurous goals for her bucket list helps her step outside her comfort zone - the situations where she feels safe and comfortable but where her ability and determination are not really being tested.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Annette'이 주어, 'feels'가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8-2-2] 3형식 - 타동사[문장 형식] [3형식]
3형식 문장의 동사 즉,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를 타동사라고 힙니다.

<본문예제>
[본문] We fear death, more than I think we fear anything else in our existence, because we can't predict it, and because we don't know what it's like because nobody comes back and tells us.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We'가 주어, 'fear'이 술어동사, 'death'가 목적어입니다. 「more than」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절의 I think는 삽입절로 생각합니다.
문장의 뜻은 'that절 보다 죽음을 더 두려워 한다'입니다. .



(8-3) 4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본문] Linda also uses an unusual expression which gave 'bucket list' its name in the first place.
[설명] 4형식 문장입니다. 동사는 'gave', 간접목적어는 'bucket list', 이고 직접목적어는 'its name'입니다.


(8-4)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8-4-1] help[문장 형식] [5형식]
find는 5형식 문장을 만드는 주요 동사 make, find, keep, leave, get 중의 하나는 아니지만 5형식을 만드는 중요한 동사로 취급되빈다.

<본문예제>
[본문] Annette feels that choosing adventurous goals for her bucket list helps her step outside her comfort zone - the situations where she feels safe and comfortable but where her ability and determination are not really being tested.
[설명]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her step」, 목적격보어가 「outside her comfort zone」입니다.


[본문] Moving out of her comfort zone has helped Annette replace her feelings of fear with feelings of empowerment - the process of becoming stronger and more confident, especially in controlling her life.
[설명]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Annette」, 목적격보어가 「replace her feelings」입니다. Help가 사역동사로 목적격보어로는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가 사용되었습니다.


[본문] You said that you started all this to try to help you overcome your anxiety - has it done that?
[설명] to help you overcome; help 5형식의 to 정사구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어가 「overcome」입니다. Help가 사역동사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가 사용되었습니다.


[본문] Bucket lists have been called 'the greatest hits of your life' and have helped some people overcome anxiety and fear of following their dreams.
[설명] 두번째 문장은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some people」, 목적격보어가 「overcome anxiety」입니다. Help가 사역동사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가 사용되었습니다.


[8-4-2] make[문장 형식] [5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is way they are fooling - or deceiving - themselves - trying to make themselves believe something they know is not really true.
[설명] to make 부정사 구조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mselves」, 목적격보어가 「believe ~」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가 사용되었습니다.


[본문] In fact, they might even make you less spontaneous - less able to act in natural, sudden and impulsive ways.
[설명]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어가 「less spontaneous」입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슈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9-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과거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you're not alone there, Sam, because swimming with dolphins is one of the most commonly included personal goals on bucket lists.
[설명] 「included」는 과거분사로 형용사와 동일하게 「goals」를 전위 수식(premodifier, 前位修飾)합니다.


(9-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9-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현재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is way they are fooling - or deceiving - themselves - trying to make themselves believe something they know is not really true.
[설명] 「trying」은 현재분사로 「themselv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who are)'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0-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10-1-1] 원인/이유[분사구문] [현재분사]
~해서, ~ 때문에. As, because절이 분사구문 형태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본문] It refers to kicking the bucket away from under the feet of a hanging man, leaving him to drop to his death.
[설명] 「leaving him to drop to his death」은 '원인/이유'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11.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1-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1-1-1] 반복어[생략구문] [생략 형태]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반복되는 명사의 생략, 대화체에서 대답할 때 중복된 명사의 셍략, 비교급에서 than 이후의 생략 등 중복과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되는 형태입니다. 대화체에서 특히 빈번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definitely has and I feel that the reason is because that promise to live my bucket list really continuously pushes the comfort zone to its limits and beyond it.
[설명] 첫번쨰 문장은 앞 문장의 반복 어휘를 일부 생략하고 있습니다.
It definitely has (done that).



12.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2-1) [서법조동사] can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능력을 나타내 주는 조동사 can은 말하는 이의 주관적인 능력에 관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12-1-1] 상황에 따른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can]
누군가가 처한 현재의 상황 때문에 어떤 행위를 할 수 있거나 혹은 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어떤 사건이 실제로 미래에 발생하거나 현재 나타날 가능성을 단순히 나타낼 때는 can을 쓰지 않습니다. 이 때는 may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every time I can have a chance to step out of my comfort zone, a little piece of that fear of the unknown is removed and replaced with a little piece of empowerment, and by continuously doing that, the size of my fear bubble has gotten smaller.
[설명] 서법조동사 can은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12-2) [서법조동사] c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could는 능력, 가능성의 있고 없음, 강한 의심이나 놀람, 허가 등을 표현합니다. 허가로 사용할 경우에는 may와 용법이 같습니다.

[12-2-1] 가능[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could]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거나 일어날 가능성을 언급할 때 사용합니다. 가능성을 표현하는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에는 may, might, could가 있습니다. 이때의 might와 could는 과거형이 아닙니다. 모두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might와 could는 may 보다는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투명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maybe we could combine the two in a single trip…
[설명] 서법조동사 could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12-3) [서법조동사] might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ight는 1)추측, 2)가능성, 3)허가 4)지시, 요청, 제안 5)전형적인 양상등을 나타내거나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원문 등 관용적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2-3-1]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ight]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과거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May보다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분명한 상황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조건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넬 수 있습니다. 가능성을 표현할 때 might와 could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fact, they might even make you less spontaneous - less able to act in natural, sudden and impulsive ways.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추측'을 나타냅니다.


(12-4) [서법조동사] w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2-4-1] 공손한 표현[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would]
공손한 표현은 원래는 가정법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what would be on your bucket list, Neil?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공손한 표현'을 나타냅니다.


[12-4-2]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would]
현재의 추측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at would be spontaneous!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13.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3-1) 동작주 생략 [수동태(受動態)]
by 주어 즉, 능동태의 주어를 수동태의 동작주(agent)라고 합니다. 동작주는 주어가 뻔하거나 중요하지 않을 때, 동작주를 정확히 모를 때, 동작주 보다 행위 자체에 관심이 클 때, 글의 중간에 주어를 바꾸지 않기 위해. 또는 글쓴 이의 심리적인 이유 등으로 생략하기도 합니다. 공지사항, 언론보도, 제목, 광고 등의 문장 등 항상 수동태로만 쓰이는 문장은 동작주를 언급하지 않기도 합니다.

[13-1-1] 일반 사람일 때[수동태(受動態)] [동작주 생략]
동작주가 people, we, you they 등일 때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ucket lists have been called 'the greatest hits of your life' and have helped some people overcome anxiety and fear of following their dreams.
[설명] 수동태의 동작주가 일반 사람일 경우 생략합니다.


(13-2) 수동태 구문 [수동태(受動態)]
소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구문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be 동사 대신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 + 물건 + 과거분사의 형태를 갖기도 합니다.

[13-2-1] be+과거분사[수동태(受動態)] [수동태 구문]
수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구문으로 만듭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they've also been accused of limiting the imagination by encouraging people to follow someone else's idea of the perfect life.
[설명] 수동태 구문입니다. 원래의 능동태 문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Encouraging people to follow someone else's idea of the perfect life) accused them of limiting the imagination.



14.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4-1)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4-1-1] 계속[시제] [현재완료]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they've also been accused of limiting the imagination by encouraging people to follow someone else's idea of the perfect life.
[설명]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Bucket lists have been called 'the greatest hits of your life' and have helped some people overcome anxiety and fear of following their dreams.
[설명]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Moving out of her comfort zone has helped Annette replace her feelings of fear with feelings of empowerment - the process of becoming stronger and more confident, especially in controlling her life.
[설명] has helped;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5.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5-1) 의문대명사 [의문사]
의문 대명사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15-1-1] what[의문사] [의문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what would be on your bucket list, Neil?
[설명]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16.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6-1) [전치사]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6-1-1] 주격 관계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이(가) …하는 것, 'A of B' 관계에서 'A가 B하는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ucket lists have been called 'the greatest hits of your life' and have helped some people overcome anxiety and fear of following their dreams.
[설명] 전치사 of는 기본 개념이 '본질'과 '분리'입니다. '주격의 of'을 나타냅니다.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7-1)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7-1-1] 연결방식[접속사] [등위 접속사]
A, B, C, D 등 4개의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보통은 「A, B, C and D」와 같이 연결합니다. 강조를 위해서는 「A and B and C and D」로 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Have you always wanted to learn to dance the tango, do a magic trick, or skydive?
[설명] dance the tango, magic trick, skydive 등 세개의 술어 동사구가 등위 접속사 or로 연결되었습니다. 'dance the tango'와 'magic trick'은 '동사'+'목적어'의 구조로 보이는데, 이런 형태의 동사구를 디렉시칼 동사 구문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문법적으로 하나의 동사로 여겨지기 때문에 등위접속사(coordinate conjunction, 等位接續詞)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17-2) [접속사]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7-2-1] how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how]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ll go for a) swimming with dolphins - one, because it's something I really want to do and two, because I've heard so many stories about how it improves your mental health.
[설명]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절은 명사절로 about의 목적어입니다.


(17-3)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7-3-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Linda thinks some people use bucket lists as a coping strategy to try to control something uncontrollable - death.
[설명]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 목적어' 입니다.


[17-3-2]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is way they are fooling - or deceiving - themselves - trying to make themselves believe something they know is not really true.
[설명] 「believ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We fear death, more than I think we fear anything else in our existence, because we can't predict it, and because we don't know what it's like because nobody comes back and tells us.
[설명] 「more than」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절의 I think는 삽입절로 생각합니다.
문장의 뜻은 'that절 보다 죽음을 더 두려워 한다'입니다. .



[본문] Well, anyway, I hope I don't kick the bucket before I've had a chance to tell you the correct answer to today's quiz.
[설명] 「I hop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But others think you're fooling - or deceiving yourself - if you think bucket lists can really help you control your life.
[설명]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8.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8-1) 형용사의 명사적 용법 [형용사]
문장에서 형용사를 명사처럼 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식은 'the+형용사'처럼 사용하는 것입니다. 수식 받는 명사를 생략해 형용사만으로 명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본문] So every time I can have a chance to step out of my comfort zone, a little piece of that fear of the unknown is removed and replaced with a little piece of empowerment, and by continuously doing that, the size of my fear bubble has gotten smaller.
[설명] the unknown; 형용사 'unknown'를 명사처럼 사용합니다. '미지의 것'이라는 뜻입니다.


19. to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9-1)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19-1-1] 목적어[to부정사]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he listed hundreds of things she wanted to accomplish - from learning Spanish to hanging out with penguins in Antarctica - as a way of improving her psychological wellbeing.
[설명] 「to accomplish」는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 Have you always wanted to learn to dance the tango, do a magic trick, or skydive?
[설명] 「to learn」, 「to dance ~」는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M2020_04_16_Bucket_06_항목문법.pdf
0.38MB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