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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Should we fear chatbots?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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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How human are chatbots? Do they really know what we are thinking, and should we fear them?
That’s what Rob and Neil are talking about, and they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along the way.
(챗봇은 얼마나 인간적인가? 그들은 우리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정말로 알고 있으며 우리가 그들을 두려워해야 합니까? 이것이 Rob과 Neil이 말하는 내용이며, 그 과정에서 유용한 어휘를 가르쳐줍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that(4), 분사(3), 의문부사(2), 동명사(2), 문장부호(2), 문장형식: 4형식(2), 문장형식: 5형식(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부정사, 동사의 시제·모습, 마디[節, clause], 대명사, 의문사, 조동사, as,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Should we fear chatbot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동사적 성질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1-1-1] 목적어 [3형식]  동사적 성질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어 목적어를 갖는 3형식 구조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24] This includes writing students' essays.
[설명] 『writing students' essays』의 writing은 동명사입니다. 동사적인 성질을 갖고 있어 「students' essays」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1-2)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다루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쓸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성질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2-1] 목적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This includes writing students' essays.
[설명] 『writing students' essay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학생들이 과제물을 쓰는 것'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동사적 기능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2-1-1] 분리부정사  동사적 기능  부정사
to와 동사 사이에 부사가 끼어든 형태의 to부정사 구문. 문법 규칙에 어긋난다는 주장도 있지만 非격식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26] Emily M Bender, Professor of Computational Linguistics at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explained why it's dangerous to always trust what a chatbot is telling us…
[설명] 「to always trust 』 짜임은 부사 always가 to부정사를 꾸며줍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내부에 들어 있는 모양새의 부정사를 「분리된 부정사」라고 합니다.

 

 



3.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3-1) 준조동사  조동사
「조동사+동사원형」의 형태의 구문에서 동사원형 앞에 오는 동사를 조동사라고 합니다. 이에비해 준조동사는 「동사+to부정사」 형태의 구문을 갖습니다. 즉, 구문적으로 to부정사를 취하는 동사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구문의 모든 동사가 준조동사가 되는 것은 아니며, 해당 송사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의 조동사 기능을 수행해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3-1-1] 준조동사: be+형용사+to 구문  준조동사  조동사
supposed to, going to, willing to, out to, about to, able to 등의 구는 be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원형을 취하여 「be+형용사+to+동사원형」의 문형을 만듭니다. 이 때 「be+형용사+to」 구가 (법)조동사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와 같은 문형에서 형용사 대신 과거분사가 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7] Now, the old chatbots of the 1960s and 70s were quite basic, but more recently, the technology is able to predict the next word that is likely to be used in a sentence, and it learns words and sentence structures.
[설명] 『that is likely to be ~』의 「likely to」는 「be 형용사/분사 to부정사」 짜임으로 「be likely to」가 동사원형 'be used'의 법조동사 기능을 합니다. '~로 ·쓰여질 개연성이 있다'라는 뜻입니다.


4. 동사의 시제·모습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기준-모습(basic aspect) 또는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등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의 조화를 일컫습니다.

(4-1)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간·형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뜻으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4-1-1] 경험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19] I've experienced using them when talking to my bank - or when I have problems trying to book a ticket on a website.
[설명] 『I've experienced ~』는 현재시제-완료 모습(相, aspect) 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5. 분사
《준동사》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꾸며주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꾸민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됩니다. 분사 구분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being 생략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30] Yes, chatbots might appear to write in this way, but really, they are just predicting one word after another, based on what they have learnt.
[설명] 『predicting』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5-2)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5-2-1] 명사의 뒷 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앞 꾸밈〈前位 修飾〉)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4] A cognitive psychologist and computer scientist called Geoffrey Hinton, recently said he feared that chatbots could soon overtake the level of information that a human brain holds.
[설명] 『called』는 과거분사(구)로 'A cognitive psychologist and computer scientist'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5-3-1] 보어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be 동사 등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따위의 서숳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Yes, chatbots might appear to write in this way, but really, they are just predicting one word after another, based on what they have learnt.
[설명] 『based』는 분사구문으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6.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구조를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6-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가 필요한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등이 이 범주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6-1-1]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So, Professor Bender says that well written text that is coherent - that means it's clear, carefully considered and sensible - makes us think what we are reading is reliable and authoritative.
[설명] 『that 종속절』은 make 5형식 구문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think ~'입니다.


(6-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6-2-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37] This can make us believe them even more.
[설명] 이 문장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believe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가 오고 있습니다.


7.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구를 대신하는 말로 더 정확한 표현을 쓸 필요가 엇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등 5개로 분류합니다. 이렇게 분류할 경우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7-1) 재귀대명사  대명사
재귀대명사는 대명사 1,2인칭과 소유격의 3인칭 목적격에 self/selves를 붙여 만듭니다. 용법에는 재귀용법, 강조 용법 등이 있고 전치사와 결합하여 다양한 관용어를 만들기도 합니다.

[7-1-1] 전치사+재귀대명사 짜임  재귀대명사  대명사
of itself (저절로), in itself (본래), by oneself (혼자서 =alone), between ourselves (우리끼리 이야기지만), beside oneself (미친, 제 정신이 아닌), for themselves 자기의 힘으로

<본문예제>
[10] We'll discuss that more in a moment and find out if chatbots really think for themselves.
[설명] 「for themselves」는 《전치사+재귀대명사》 짜임으로 '혼자 힘으로, 자기의 힘으로'란 뜻입니다.


8.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8-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8-1-1] 어구 삽입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2] One concern is that chatbots - a form of artificial intelligence - work a bit like a human brain in the way it can learn and process information.
[설명]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글짜임은 앞의 말을 덧붙여 설명하기 위한 삽입구입니다.


[28] So, Professor Bender says that well written text that is coherent - that means it's clear, carefully considered and sensible - makes us think what we are reading is reliable and authoritative.
[설명]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글짜임 『that means ~』은 삽입절입니다.

 

 




9.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9-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 을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9-1-1]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26] Emily M Bender, Professor of Computational Linguistics at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explained why it's dangerous to always trust what a chatbot is telling us…
[설명] 『it's dangerous to ~』는 「it to 진(眞)·주어」 구문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10.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0-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0-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문형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문형이 아닌 명사절의 경우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28] So, Professor Bender says that well written text that is coherent - that means it's clear, carefully considered and sensible - makes us think what we are reading is reliable and authoritative.
[설명] 'makes us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원형부정사 think의 목적어입니다.


[36] For now, chatbots can be useful for practical information, but sometimes we start to believe they are human, and we interact with them in a human-like way.
[설명] 'start to believ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4] A cognitive psychologist and computer scientist called Geoffrey Hinton, recently said he feared that chatbots could soon overtake the level of information that a human brain holds.
[설명] 'recently sai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0-1-2] 부사절 (형용사 뒤의 that)  생략 구문  that
I am glad ~, you are all right ~ 등 뒤에 나오는 that절의 접속사 that은 흔히 생략합니다. 다만, 명사 뒤에서는 대체로 생략하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05] Now, I'm sure most of us have interacted with a chatbot.
[설명] 『I'm sure』의 뒤에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아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1. as
as는 영어에서 접속사와 전치사로 쓰입니다. 또한 수 많은 관용구문에도 as가 사용됩니다.

(11-1) as 구문  as
as는 전치사 및 접속사로 주로 쓰입니다. 그외에 부사로도 사용되고 간혹 명사로도 사용됩니다. as는 쓰임새가 매우 많은 단어로, 관용적 표현이 매우 많아 까다롭기까지 합니다.

[11-1-1] as+형용사 짜임  as 구문  as
as 뒤에 형용사 또는 분사가 오는 구문입니다. 주로 3형식 구문에서 많이 보이는 형태입니다. 5형식 문장에서는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입니다. 이때의 as는 부사입니다.

<본문예제>
[27] We tend to react to grammatical fluent coherent seeming text as authoritative and reliable and valuable - and we need to be on guard against that, because what's coming out of ChatGTP is none of that.
[설명] 『as authoritative and reliable and valuable』 짜임은 as 형용사구입니다. text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12.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2-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2-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You ask it a question and it usually comes up with an answer!
[설명] 이 문장은 ask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it, 직접목적어는 'a question'입니다.


[23] The claim is it's able to answer anything you ask it.
[설명] 『you ask it』는 ask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it', 직접목적어는 생략된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입니다.


13.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어를 갖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연결되는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3-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3-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용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5] This is something that was discussed on the BBC Radio 4 programme, Word of Mouth.
[설명] 『that was discuss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대명)사는 something입니다.


[12] The first computer program that allowed some kind of plausible conversation between humans and machines was invented in 1966, but what was it called?
[설명] 『that allowed some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first computer program'입니다.


[17] Now, the old chatbots of the 1960s and 70s were quite basic, but more recently, the technology is able to predict the next word that is likely to be used in a sentence, and it learns words and sentence structures.
[설명] 『that is likely to be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next word'입니다.


[27] We tend to react to grammatical fluent coherent seeming text as authoritative and reliable and valuable - and we need to be on guard against that, because what's coming out of ChatGTP is none of that.
[설명] 『what's coming out of ChatGTP 』의 w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3-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3-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3] The claim is it's able to answer anything you ask it.
[설명] ·선행(대명)사 any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3-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3-3-1] 문장성분 전치사의 목적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절은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소속된 문장 내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We should, therefore, be on guard - be careful and alert about the accuracy of what we are being told.
[설명] 『what we are being told』는 관계대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3-3-2] 문장성분 주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절인 종속절을 만듭니다. what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의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So, Professor Bender says that well written text that is coherent - that means it's clear, carefully considered and sensible - makes us think what we are reading is reliable and authoritative.
[설명] 『what we are reading』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주어입니다. 동사는 is입니다.


(13-4)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3-4-1] 목적격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목적어입니다

<본문예제>
[34] A cognitive psychologist and computer scientist called Geoffrey Hinton, recently said he feared that chatbots could soon overtake the level of information that a human brain holds.
[설명] 『that a human brain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명)사는 information이고,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14-1) why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4-1-1] 접속사[명사절] [=관계부사]  why  의문부사
접속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y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때로 선행사가 생략된 why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왜 ~하는지'로 번역하고 why 관계부사절은 '~하는 이유'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38] Professor Emma Bender, speaking on the BBC's Word of Mouth programme, explains why we meet feel like that…
[설명] 『why we meet feel ~』은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글짜임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생략된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26] Emily M Bender, Professor of Computational Linguistics at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explained why it's dangerous to always trust what a chatbot is telling us…
[설명] 『why it's dangerous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짜임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생략된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15.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5-1) 의문사 vs 관계사  의문사
모든 의문사는 관계사로 쓰입니다. 관계사로 쓰이는 의문사 중 what과 선행사가 생략된 how, why, when, where 등의 관계부사는 의문사인지 관계사인지 구분이 모호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문맥에 따라 해석해 주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의미상 차이가 없습니다.

[15-1-1] what  의문사 vs 관계사  의문사
what은 문장에서 문맥에 따라 의문사로도 또는 관계사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의문사일 때는 '무엇 ~"이라고 해석이 되고 관계사는 '~인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본문예제>
[26] Emily M Bender, Professor of Computational Linguistics at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explained why it's dangerous to always trust what a chatbot is telling us…
[설명] 『what a chatbot is ~』의 what은 관계대명사일 수도 의문대명사일 수도 있습니다. 문맥에 맞추어 골라 쓰면 됩니다. what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부정사 「to trust」의 목적어입니다.


16.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6-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6-1-1] 보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어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3] The claim is it's able to answer anything you ask it.
[설명] 이 문장은 주어가 'The claim',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문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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