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ans are considered the superior species on Earth, but are our bodies as efficient as the bodies of other animals? Sam and Roy talk about this topic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인간은 지구상에서 우월한 종으로 간주되지만 우리의 몸은 다른 동물의 몸만큼 효율적입니까? Sam과 Roy는 이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분사(6), 전치사(5), 관계대명사(4), 비교 구문(3), 접속사(3), as(3), 형용사(2), 대명사(2), 동명사(2), 문장부호(2), 부정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 용법, 전치사구, 도치문, 단어/구/절, 삽입 구문, 생략구문, 서법조동사, 소유격[속격], 의문부사, 의문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Man vs beast: Who is more efficient?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1-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07] Our bodies work using just the energy provided by what we eat.
[설명] 『what we eat』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 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1-1-2] 문장성분 목적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절인 종속절을 만듭니다. what 명사절은 문장에서 목적어의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This means that the human body has to be incredibly efficient, using as little energy as possible to do what it needs to.
[설명] 『what it needs to』는 관계대명사 what 명사절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2-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50]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e programme, starting with crouched - a position which is bent at the knee, leaning forward and closer to the ground.
[설명] 『which is bent at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 position'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51] A dogleg can describe something which has a bent shape, especially a sharp bend in a road or path.
[설명] 『which has a bent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something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2.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구를 대신하는 말로 더 정확한 표현을 쓸 필요가 엇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등 5개로 분류합니다. 이렇게 분류할 경우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2-1) 종류 대명사
대명사에는 용어적으로 볼 때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부정대명사, 의문대명사, 관계대명사, 상호대명사, 소유대명사, 재귀대명사 등이 있습니다.
[2-1-1] 상호대명사: each other, one another 종류 대명사
상호대명사(reciprocal pronoun)란 상호(相互)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두 사람 이상의 감정이나 행동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대명사를 말합니다. 'each other, one another'가 대표적인 상호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11] We'll be comparing human bodies' performance against each other, and against some animals too.
[설명] 『against each other』의 each other는 '서로 (서로)'의 뜻을 갖는 상호대명사입니다.
3.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1) 어순변경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3-1-1] 부사구 인상(引上) 어순변경 도치문
깅조하고 싶은 부문을 문장의 앞 부분으로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사구를 강조하고 싶을 때 많이 활용합니다.
<본문예제>
[22] To find out more about how the human body works it's helpful to know how our species evolved.
[설명] 부사구 「To find out more ~」가 글머리로 옮겼습니다. 이것을 인상(引上)이라고 합니다. 부사구 인상은 대개의 경우 강조를 위한 것이지만, 본문의 경우에 원래 위치에 두면 문맥에 혼란을 주기 때문에 인상한 것으로 보입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1)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5] It's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mount of energy coming in - in other words, the food we eat - and the amount of the energy going out - the usual movements and activities of day-to-day life.
[설명] 「coming in」과 「going out」 동명사구는 각각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4-2)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어가 필요합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하지 않거나,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의미상 주어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는 문장의 주어와 같을 때,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을 때, 일반인이 주어일 때 등입니다.
[4-2-1] 목적격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는 기본적으로 소유격입니다. 다만, of로 소유격을 표현해야 하는 명사나, 복수형 등으로 소유격을 쓰기가 불편할 경우 또는 구어적 표현으로 목적격 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5] It's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mount of energy coming in - in other words, the food we eat - and the amount of the energy going out - the usual movements and activities of day-to-day life.
[설명] 「coming in」과 「going out」 동명사구는 각각 「the energy」가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5.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5-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5-1-1] 부연설명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15] It's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mount of energy coming in - in other words, the food we eat - and the amount of the energy going out - the usual movements and activities of day-to-day life.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각각 「coming in」과 「going out」를 부연설명합니다.
[5-1-2] 어구 삽입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7] The funny thing is - and scientists still don't understand why - but the bigger the animal, the less energy it uses, kilo for kilo.
[설명]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구문은 삽입절입니다.
6.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6-1) 문장성분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6-1-1] 목적어 문장성분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34] How do Kenyan athletes break long-distance running records, while many of us struggle to run for the bus?
[설명] 『struggle to run』은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6-2) 부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6-2-1] 목적 부사적 용법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22] To find out more about how the human body works it's helpful to know how our species evolved.
[설명] 『To find out more about how the human body works』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7.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7-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7-1-1] 명사의 후위수식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07] Our bodies work using just the energy provided by what we eat.
[설명] 『provided by ~』는 과거분사로 'the energy'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2)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7-2-1] 부대상황 [연속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속된 동작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등으로 연결된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23] Here's Herman Pontzer, professor of evolutionary anthropology at Duke University, speaking with BBC World Service programme, CrowdScience.
[설명] 「speak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50]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e programme, starting with crouched - a position which is bent at the knee, leaning forward and closer to the ground.
[설명] 『leaning』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7-2-2] 원인/이유 분사구문 분사
~해서, ~ 때문에. as, because절이 분사구문 형태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08] This means that the human body has to be incredibly efficient, using as little energy as possible to do what it needs to.
[설명] 「using ~」은 이유 또는 원인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7-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7-3-1] 부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어로 사용되는 용법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은 콤마와 함께 형태를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사용되기도 하므로, 형용사구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구별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Our bodies work using just the energy provided by what we eat.
[설명] 『using ~』은 현재분사로 부사어(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사 work를 수식합니다.
(7-4) 현재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4-1] 명사의 후위 수식 현재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5] Whether it's salmon swimming upriver to lay their eggs or cheetahs running faster than a car, animals can do incredible things with their bodies.
[설명] swimming ~과 runn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가각 salmon과 cheetah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8-1) 비교관용구문 비교 구문
원급비교, 최상급, 비교급 등 표현에 관용화된 표현들이 많이 있습니다.
[8-1-1] no less 비교관용구문 비교 구문
⑴역시(놀람·감탄을 나타냄)
⑵마찬가지로, 못지않게
<본문예제>
[06] Human bodies are no less incredible - just think of Olympic swimmers and sprinters.
[설명] 「no less」는 부사적 표현으로 역시, 마찬가지로, 못지않게 등의 뜻을 나타내는 비교급의 관용화된 구문입니다.
(8-2)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8-2-1]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비교급 비교 구문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 앞의 the는 관계부사이고 뒤의 the는 지시 부사입니다.
<본문예제>
[47] The funny thing is - and scientists still don't understand why - but the bigger the animal, the less energy it uses, kilo for kilo.
[설명] 『the bigger ~ , the ~』는 「the 비교급 the 비교급」 구문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8-3) 원급비교 비교 구문
as ~ as 구문을 이용한 비교 구분을 말하며, 동등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부정(否定)은 일부 관용적인 표현을 제외하고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일부 영국영어 문어체에서만 사용됩니다.
[8-3-1] as 형용사/부사 as 구문 원급비교 비교 구문
사람 또는 사물이 동등함을 표현할 때 as as 구문을 씁니다. [A] as ~ as [B] 구문과 [A] not as(또는 so) ~ as [B] 구문을 이용하여 A와 B가 같음(부정문의 경우 다름)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09] Yet even with our efficient bodies, no-one can run as fast a cheetah, not even Olympic champions!
[설명] 「as fast as」는 「as ~ as」 동등(원급) 비교구문입니다.
9. 삽입 구문
본 문장과의 독립된 요소로서 '단어와, 구 또는 절'을 문장 중간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삽입어구들은 대개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통해 구분시켜서 본 문장에 대해 단지 설명 또는 주석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삽입할 경우는 구두점 표시가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9-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43] So, training, age, muscle mass and genetics and are all factors which, when they come together, produce a sweet spot - the best possible combination of factors and circumstances.
[설명] 『when they come together』은 삽입절 입니다.
10.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0-1) 일반적 생략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0-1-1]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반복되는 명사 생략 일반적 생략 생략구문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반복되는 명사의 생략, 대화체에서 대답할 때 중복된 명사의 셍략,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되는 형태입니다. 대화체에서 특히 빈번합니다.
<본문예제>
[09] Yet even with our efficient bodies, no-one can run as fast a cheetah, not even Olympic champions!
[설명] 'Olympic champions' 뒤에도 반복 사용된 단어들이 생략되었습니다. ☞ no-one can run as fast (as) a cheetah 'can run', not even Olympic champions 'can run as fast as a cheetah can run'
11.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1-1) have to 서법조동사
have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용법은 서법조동사와 많이 유사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범주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대부분의 경우 호환하여 사용합니다.
[11-1-1] 강한 의무 have to 서법조동사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번복적인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외부에서 부여되는 강한 의무를 표현할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08] This means that the human body has to be incredibly efficient, using as little energy as possible to do what it needs to.
[설명] 『has to be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 입니다.
12. 소유격[속격]
소유격은 영어로는 possessive (case) 또는 genitive (case)라고 합니다. 소유격은 명사의 격 중의 하나로 영어의 대명사에는 소유격의 단어가 이미 있고, 명사에는 단어 끝에 ‘s 표기를 붙이거나 전치사 of로 구현합니다. 소유격이란 글자 그대로 한 명사 또는 대명사가 다른 명사 또는 대명사를 소유하는 것을 나타나는 문법적 형태입니다. 그러나 소유격은 단순한 소유 형태만 보이는 게 아닙니다. 소유라는 개념 또한 그 안에 담고 있는 폭이 매우 넓습니다.
(12-1) 형태 소유격[속격]
영어의 대명사에는 소유격의 단어가 이미 있고, 명사에는 단어 끝에 ‘s 표기를 붙이거나 전치사 of로 구현합니다. 단어에 <'s>를 추가하는 형태는 명사의 수나 명사의 종류에 따라 일정한 규칙이 있습니다.
[12-1-1] 복합명사[명사구] 복수형 <?s'> 형태 소유격[속격]
복합명사나 명사구의 복수형의 소유격을 만들 때는 마지막 낱말 또는 단어의 복수형에 <?s'>를 붙입니다.
<본문예제>
[11] We'll be comparing human bodies' performance against each other, and against some animals too.
[설명] 「human bodies'」는 명사구 human body의 복수형의 소유격 표시입니다. 명사구나 복합명사는 마지막 단어에 소유격 표시를 합니다.
13.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13-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3-1-1] 명사절 [=관계부사]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사가 생략된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일 경우에는 '~하는 방법[방식]'으로 해석합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문맥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22] To find out more about how the human body works it's helpful to know how our species evolved.
[설명] 『how our species evolved』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to know' 부정사의 목적어 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14.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4-1) 의문형용사 의문사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4-1-1] which 의문형용사 의문사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6] So, according to this definition, which animal is the most efficient?
[설명] 『which animal』의 which는 의문형용사입니다.
15.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5-1)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5-1-1] 형용사 + of 관계[상태, 대상] of 전치사
「be+형용사+of+명사」의 구문에서 of의 목적어인 명사가 주어와의 긴밀한 관련성을 나타냅니다. 형용사가 주어와 of목적어 간에 상태를 나타내거나, of의 목적어가 형용사의 대상이 되는 등의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26] And that crouched posture is really typical of most animals.
[설명] ⑴ 「typical of most animals」의 of는 형용사 typical과 of의 목적어인 'most animals'이 어떤 관련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15-2) on 전치사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15-2-1] 의존 관계 on 전치사
「~로, ~를, ~가, ~를 의지하여」 등의 뜻. A on B의 관계에서 A가 B에 또는 B가 A에 직접적으로 의존하거나 영향을 주는 관계이면 on을 씁니다.
<본문예제>
[29] One big difference however is that humans walk upright on straight legs, whereas most animals are crouched - bent over at the knee and leaning forwards to the ground.
[설명] 『on straight legs』의 전치사 on은 「A on B」의 관계가 의존적이거나 서로 영향을 줄 경우를 나타냅니다. 「~로, ~를, ~가, ~를 의지하여」 등의 뜻을 갖습니다.
[31] Other animals, like dogs, have flat backs and move on four bent legs called doglegs - something bent in the shape of a dog's leg.
[설명] 『on four bent legs』의 전치사 on은 「A on B」의 관계가 의존적이거나 서로 영향을 줄 경우를 나타냅니다. 「~로, ~를, ~가, ~를 의지하여」 등의 뜻을 갖습니다.
[25] We walk on two very straight legs, if a human stands next to a dog, for example, the dog has got that funny bent classic dog leg shape, right?
[설명] 『on two very straight legs』의 전치사 on은 「A on B」의 관계가 의존적이거나 서로 영향을 줄 경우를 나타냅니다. 「~로, ~를, ~가, ~를 의지하여」 등의 뜻을 갖습니다.
(15-3) with 전치사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5-3-1] 수단, 도구 with 전치사
∼을 가지고, ∼으로. A with B에서 A는 과정 B는 도구 또는 수단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5] Whether it's salmon swimming upriver to lay their eggs or cheetahs running faster than a car, animals can do incredible things with their bodies.
[설명] 『with their bodies』의 전치사 with는 도구 또는 수단'을 나타냅니다. '∼을 가지고, ∼으로'의 뜻입니다.
16. 전치사 용법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6-1) 목적어 전치사 용법
명사, 대명사 또는 명사 상당어구인 구, 절 등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16-1-1] that 명사절: in, except 목적어 전치사 용법
전치사는 명사 및 대명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명사 및 대명사 외에도 명사절을 목적어로 취할 수 있습니다. that절의 경우에는 in과 except만이 that절을 목적어로 취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Age probably comes into it in that there's probably an optimal age for tendon elasticity - that drops off as you get older, so probably there's a sweet spot in age for running economy.
[설명] that 명사절이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that명사절은 in과 except를 제외하고는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습니다.
17. 전치사구
전치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
(17-1) 복합전치사 전치사구
「전치사+명사+전치사」의 형태 또는 「부사/형용사/명사+전치사」 등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단어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기능을 하는 단어 집단을 말합니다.
[17-1-1] compared to 복합전치사 전치사구
(=in comparion with) ~와 비교하여 라는 의미를 갖는 (파생된) 전치사입니다.
<본문예제>
[33] So, the design of the human body makes it efficient compared to some other animals - but how do humans compare with each other?
[설명] 「compared to」는 ~와 비교하여 라는 의미를 갖는 (파생된) 전치사입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8-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8-1-1] 명사절 that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그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08] This means that the human body has to be incredibly efficient, using as little energy as possible to do what it needs to.
[설명] 주어가 This, (술어)동사가 means, that 명사절인 「that the human body ~」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18-2)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8-2-1] whether A or B 부사절 whether 접속사
「whether A or B」는 이중 접속사(double conjunction, 二重 ~)로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05] Whether it's salmon swimming upriver to lay their eggs or cheetahs running faster than a car, animals can do incredible things with their bodies.
[설명]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8-3) while 접속사
while은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18-3-1] 동시동작, 상황 while 접속사
~하는 동안, 시간이 소요되는 두 가지 행위 또는 상황이 동시에 일어날 때 while을 씁니다. 시제는 진행형 또는 단순 시제를 씁니다.
<본문예제>
[34] How do Kenyan athletes break long-distance running records, while many of us struggle to run for the bus?
[설명] 접속사 while은 주절과 동시에 일어나는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19.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9-1) 전위 수식 형용사
명사의 앞에서 명사를 한정해주는 형용사 용법을 전위 수식이라고 합니다.
[19-1-1] 수식 순서 전위 수식 형용사
형용사가 여러 개 겹칠 경우의 순서는 [지시 형용사 < 수량 형용사 < 성질 형용사 < 파생된 형용사]의 순을 따릅니다. 수량 형용사 내에서는 서수가 기수의 앞에 옵니다. 여러 개의 성질 형용사가 겹치면 대체로 [일반적 성질(general description) < 대소(size) < 형상(shape) < 색채(color) < 신구(新舊) < 소속/재료( material, origin, purpose)] 등의 순서를 따릅니다.
<본문예제>
[25] We walk on two very straight legs, if a human stands next to a dog, for example, the dog has got that funny bent classic dog leg shape, right?
[설명] 형용사의 전위 수식은 일정한 순서를 따릅니다. 본문의 『two very straight』는 「수량-성질 형용사」의 순서로 명사 legs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또 『that funny bent classic』은 「지사-성질-파생-신구(新舊)」의 순서로 명사구 'dog leg shape'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20. as
as는 영어에서 접속사와 전치사로 쓰입니다. 또한 수 많은 관용구문에도 as가 사용됩니다.
(20-1) as as 원급비교 as
사람 또는 사물이 동등함을 나타낼 때 「as ~ as 구문」을 씁니다
[20-1-1] 두 번째 as 생략 as as 원급비교 as
as ~ as 구문에서 두번째 as 이하를 생략한 구문입니다. 앞선 내용으로보아 의미가 분명한 경우에는 두 번째 as 부분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Yet even with our efficient bodies, no-one can run as fast a cheetah, not even Olympic champions!
[설명] 『as fast a cheetah ~』는 「as ~ as」 원급비교 구문에서 두번째 as가 생략된 구문입니다.
[20-1-2] as ~ as possible 구문 as as 원급비교 as
「as ~ as possible」 구문으로 possible 외에도 necessary, ever, needed, practicable 등이 흔히 쓰입니다. as와 as 사이에는 주로 형용사와 부사가 오지만 때로는 「형용사+명사」의 형태도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This means that the human body has to be incredibly efficient, using as little energy as possible to do what it needs to.
[설명] 「as ~ as possible」 구문으로 '가능한한 ~하는[하게 하는 것]'의 뜻을 갖습니다.
21.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21-1) 가주어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21-1-1] to 부정사 구문 (=it to 구문) 가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22] To find out more about how the human body works it's helpful to know how our species evolved.
[설명] 『it's helpful to know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know ~」 부정사(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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