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cific islands like Tonga and Tahiti look like paradise! They have tropical rainforests, white, sandy beaches and turquoise blue sea. But in reality, life is far from perfect for these island communities. Rob and Sam discuss some of the many problems Pacific islanders face, whilst teaching you the vocabulary you need to discuss this topic!
(통가와 타히티와 같은 태평양 섬은 낙원처럼 보입니다! 열대 우림, 백사장, 청록색 바다가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섬 공동체의 삶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Rob과 Sam은 태평양 섬 주민들이 직면한 많은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 주제에 대해 토론하는 데 필요한 어휘를 알려줍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분사(6), 전치사(6), 관계대명사(5), 문장 형식(4), it(4), as(3), 단어/구/절(2), 접속사(2), 형용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의 태(voice), 명사, 관계부사, that, 부정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Island life: Is it paradis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2] In 2022, the island of Tonga suffered a tsunami - a huge wave caused by an earthquake that flowed inland, killing people and causing largescale damage.
[설명] 『that flowed inland,』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an earthquake'이고,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2-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08] Right, Rob, they are all islands, but that's about all they have in common.
[설명] 선행사 all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37] So the question we ask ourselves as an organisation is how can we address these challenges to better support our people so that they can get back on their feet, feed their families.
[설명] 선행사 questi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3-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5] The tsunami that hit Tonga left the main island, Tonga Tarpu, in ruins.
[설명] 『that hit Tonga』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tsunami '입니다.
(1-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4-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39] She says her role is to help people get back on their feet, an idiom which means be able to function again after having difficulties in life.
[설명] 『which means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n idiom'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2-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37] So the question we ask ourselves as an organisation is how can we address these challenges to better support our people so that they can get back on their feet, feed their families.
[설명] 『how can we address ~』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3. 단어/구/절
단어와 구는 절과 함께 문장을 구성하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s)들입니다. 단어(word)는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최소 구성 단위입니다. 구(phrase)는 여러 개의 단어가 조합되어 특정한 의미와 품사를 갖는 단어 덩어리입니다.
(3-1) 단어/구/절 [단어/구/절]
동사 flow는 고대영어 flowan이 어원입니다. 이 단어는 ‘흐르다, 흘러나오다, 액체가 되다, 녹다, 아주 많다, 넘쳐 흐르다’ 등의 뜻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 어원은 Proto-Germanic *flowan "흐르다(to flow)", PIE 루트 *pleu- "흐르다(to flow)." 입니다. 현재의 flow의 뜻도 거의 변화가 없어 보입니다.
[3-1-1] 타동사[단어/구/절] [단어/구/절]
어원적으로 동사 flow는 자동사입니다. 실제로 옥스포드 사전의 설명은 모두 자동사입니다. flow가 타동사로 쓰이면 '~에 홍수를 일으키다' 의 뜻을 갖습니다. 문장 구조에서 flow가 목적어를 가지면 (당연히) 타동사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12] In 2022, the island of Tonga suffered a tsunami - a huge wave caused by an earthquake that flowed inland, killing people and causing largescale damage.
[설명] flow가 타동사로 사용디고 있습니다. '~을 범람시키다'
(3-2) 단어/구/절 [단어/구/절]
suffer는 접두사 sub와 ferre가 결합해 만들어진 라틴어 sufferre가 최초 어원입니다. sub의 뜻은 “up 또는 under”이고 ferre는 “나르다[가지고 다니다], 떠맡다[감당하다]”의 뜻이었습니다. 어원적 의미는 “위 또는 아래로 나르다, (위, 아래로) 견디다, (위, 아래로) 떠 맡다” 등이었습니다. 이 개념은 지금도 suffer의 저변에 깔려 있습니다.
[3-2-1] 타동사[단어/구/절] [단어/구/절]
suffer는 주로 자동사로 쓰입니다. 타동사로 쓰일 때면 '(목적어)를 격다'의 뜻으로 사용됩니다. 이 때의 목적어는 주로 감정을 나타내는 명사들입니다. suffer는 또한, 목적어에 의해 '피해를 보다'라는 등의 수동의 의미를 나타내는 중간태의 용법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2] In 2022, the island of Tonga suffered a tsunami - a huge wave caused by an earthquake that flowed inland, killing people and causing largescale damage.
[설명] suffer는 타동사로 '~을 겪다[당하다]'의 뜻입니다.
4. 태(voice)
주어와 (술어)동사의 능동, 수동의 관계를 나타내는 형식을 태(voice)라고 합니다.
(4-1) 태(voice) [태(voice) ]
문장 형식은 능동태이나 수동의 의미를 갖는 문장을 말합니다. 중간태의 문장에는 반드시 의미에 적합한 부사가 함께 나옵니다.
[4-1-1] 동사[태(voice) ] [태(voice) ]
중간태를 이루는 동사로, 능동의 의미와 수동의 의미를 모두 갖고 있는 동사를 말합니다.
<본문예제>
[12] In 2022, the island of Tonga suffered a tsunami - a huge wave caused by an earthquake that flowed inland, killing people and causing largescale damage.
[설명] suffer를 중간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쓰나미에 피해를 보다'. 동사가 능동형이지만 수동의 의미를 갖는 문장의 태를 중간태라고 합니다.'
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5-1) 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5-1-1] 동격의 콤마[명사]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5] The tsunami that hit Tonga left the main island, Tonga Tarpu, in ruins.
[설명] 「main island 와 「Tonga Tarpu」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6.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6-1)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6-1-1] that 명사절 보어[문장형식 ] [문장형식 ]
2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인 that절의 문장 성분이 보어인 문장을 말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거의 that이며 자주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07] Or is it that they're all islands?
[설명] 본문은 2형식 문장으로 that 명사절이 보어입니다.
[6-1-2]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40] The many problems Tongans face are made worse by perhaps the biggest problem of all - the fact that poverty, hunger and the loss of their traditional culture is being caused by the carbon emissions of larger countries halfway around the world.
[설명] 「make worse」의 동사 make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31] These are usually sold to tourists, but when tsunamis keep the tourists away, local jobs become vulnerable - unprotected and open to damage.
[설명] 『become vulnerable』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6-2) 문장형식 [문장형식 ]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6-2-1] 원형 부정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34] Tonga Youth Employment and Entrepreneurship is a project working with local organisations to help young people start businesses and find jobs.
[설명] 『to help young people start ~』은 help 5형식 구문으로 help가 사역동사이므로 원형 부정사 start를 목적어 보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7.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7-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7-1-1] too to 구문[부정사] [부정사]
「too+형용사(구)+to부정사」 구문으로 '너무 ~해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의미상 주어를 쓸 경우에는 for를 사용합니다. 형용사(구) 대신에 「형용사 + 명사」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If we all learned to adapt our lifestyle, just as Pacific islanders have done, it may not yet be too late to change the fate of their island paradise.
[설명] 『too late to change ~』는 「too A to B」 구문으로 '너무 ~해서 ~ 할 수 없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8.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8-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8-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2] The South Pacific is home to thousands of low-lying islands dotted across miles of Pacific Ocean.
[설명] 『dotted ~』는 과거분사로 'low-lying island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2)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8-2-1] 부대상황 [동시동작][분사]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 동작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분사구문입니다.
<본문예제>
[12] In 2022, the island of Tonga suffered a tsunami - a huge wave caused by an earthquake that flowed inland, killing people and causing largescale damage.
[설명] 『killing ~ and caus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부대 상황(주절과 동시 동작)을 표현합니다.
(8-3) 분사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8-3-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3] The destruction was terrible and added to the continuing crisis of rising sea levels threatening the island's survival.
[설명] 『threaten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rising sea level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4] Tonga Youth Employment and Entrepreneurship is a project working with local organisations to help young people start businesses and find jobs.
[설명] 『work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project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6] One of those leading the clean-up was, Ofa Ma'asi Kaisamy, manager of the Pacific Climate Change Centre.
[설명] 『lead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thos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8] We can hear the emotion in Lusia's voice when she describes the situation facing young Tongans as heartbreaking - causing strong feelings of sadness.
[설명] 『fac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the situati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9-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9-1-1] 무관사 명사[전치사] [전치사]
전치사가 무관사 명사를 취하는 경우에는 주로 명사가 가진 본질적 의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많은 경우에 관용구문화 되어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She says her role is to help people get back on their feet, an idiom which means be able to function again after having difficulties in life.
[설명] 『in life』는 무관사 전치사명사구로 '생전에, 목숨이 있는 동안에, 이승에서'이란 뜻의 관용적 표현입니다.
[05] What do Britain, Greenland, Australia, Hawaii, and Cuba all have in common, Rob?
[설명] 『in common』은 무관사 전치사명사구로 '공동으로 '이란 뜻의 관용적 표현입니다.
[11] But in reality, life is far from paradise for these island communities.
[설명] 『in reality』는 무관사 전치사명사구로 '사실은[실제로는]'이란 뜻의 관용적 표현입니다.
[25] The tsunami that hit Tonga left the main island, Tonga Tarpu, in ruins.
[설명] 『in ruins』는 무관사 전치사명사구로 '폐허[엉망]가 된'이란 뜻의 관용적 표현입니다.
[08] Right, Rob, they are all islands, but that's about all they have in common.
[설명] 『in common』은 무관사 전치사명사구로 '공동으로'이란 뜻의 관용적 표현입니다.
(9-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9-2-1] 동격의 of [전치사] [전치사]
~라는, ~와(과) 같은, ~하는.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특히 「A of+V-ing(동명사)」 구문일 경우 'A=하는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3] The destruction was terrible and added to the continuing crisis of rising sea levels threatening the island's survival.
[설명] 「the continuing crisis」와 「rising sea levels」는 동격관계입니다. 이를 동격의 of라고 합니다. ~라는, ~와(과) 같은
10.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0-1) 접속사 [접속사 ]
일정한 단어가 전후에서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그룹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중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등을 특히 상관접속사라고 부른다.
[10-1-1] not only ~ but also[접속사 ] [접속사 ]
...뿐만 아니라 또...의 뜻. 주로 격식체에서 사용합니다. not only와 but also는 수식하고자하는 구나 단어 바로 앞에 써 줍니다. Not only를 문두에 써서 강조할 수도 있는데, 이 때 not only 뒤에는 「조동사(또는 do)+주어」 형태를 취합니다. 이 형식에서 but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This affects not only handicrafts, but Tonga's ability to produce enough food to feed its population, something known as food security.
[설명] 상관접속사 not only ~ but also ~ 구문입니다. handicrafts와 'Tonga's ability ~'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10-2) 접속사 [접속사 ]
「so that 구문」 및 「so+형용사/부사+that 구문은」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10-2-1] 목적/결과[접속사 ] [접속사 ]
so that 구문이 '~ 하기위해'(목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해서 (결과로) ~ 하다'(결과)로 해석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37] So the question we ask ourselves as an organisation is how can we address these challenges to better support our people so that they can get back on their feet, feed their families.
[설명] 『so that they can ~』은 「so that 구문」으로 '~ 하기위해''라는 믜미를 갖습니다. so that절이 주절의 목적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1.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1-1) 형용사 [형용사]
대부분의 형용사는 자체적인 어원을 갖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명사와 동일한 철자를 갖습니다. 또 일부는 부사와 동일한 철자를 갖습니다. ly로 끝나는 형용사도 많이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복합형용사도 있습니다.
[11-1-1] 명사형[형용사대격 명사][형용사] [형용사]
명사의 형용사 대격 용법으로 사용되다가 아예 형용사로 품사가 굳어진 형용사 단어 또는 형용사구
<본문예제>
[40] The many problems Tongans face are made worse by perhaps the biggest problem of all - the fact that poverty, hunger and the loss of their traditional culture is being caused by the carbon emissions of larger countries halfway around the world.
[설명] halfway는 명사의 형용사 대격 용법으로 사용되다가 아예 형용사로 품사가 굳어진 형용사 단어입니다.
(11-2) 형용사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 수식하는 경우는,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숫기할 때, 일부 라틴어 및 프랑스어법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11-2-1] 관계대명사 생략[형용사] [형용사]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되면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수식하는 구조와 동일해 집니다.
<본문예제>
[40] The many problems Tongans face are made worse by perhaps the biggest problem of all - the fact that poverty, hunger and the loss of their traditional culture is being caused by the carbon emissions of larger countries halfway around the world.
[설명] 「halfway」가 「countries」를 후위수식합니다. 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as
as는 영어에서 접속사와 전치사로 쓰입니다. 또한 수 많은 관용구문에도 as가 사용됩니다.
(12-1) as [as]
as는 전치사 및 접속사로 주로 쓰입니다. 그외에 부사로도 사용되고 간혹 명사로도 사용됩니다. as는 쓰임새가 매우 많은 단어로, 관용적 표현이 매우 많아 까다롭기까지 합니다.
[12-1-1] as + 목적어 보어[as] [as]
5형식 문장에서 see, describe 등의 일부 동사는 목적어 뒤에 목적격 보어로 「as+목적격 보어를 취합니다.
<본문예제>
[38] We can hear the emotion in Lusia's voice when she describes the situation facing young Tongans as heartbreaking - causing strong feelings of sadness.
[설명] when 절은 5형식 문장으로 『as heartbreaking』이 목적어 보어입니다. 'the situation'이 목적어입니다.
(12-2) as [as]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2-2-1] 상황. 여건[as] [as]
… 하는 것과 같이, … 대로
<본문예제>
[41] If we all learned to adapt our lifestyle, just as Pacific islanders have done, it may not yet be too late to change the fate of their island paradise.
[설명] as는 접속사로 ' … 하는 것과 같이, … 대로'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2-3) as [as]
사람 또는 사물이 동등함을 나타낼 때 「as ~ as 구문」을 씁니다
[12-3-1] as many/much ~ as 구문[as] [as]
수량을 비교할 경우 much는 불가산명사에, many는 가산명사에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09] There's as much variety in the world's islands as in the people who live there!
[설명] 「as much 명사 as」 원급 비교 구문입니다.
13.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3-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3-1-1] 명사절[it] [it]
문장의 주어가 that절이 아닌 여타의 명사절도 가주어 it 구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what, how, when 등으로 시작하는 명사절의 경우 가주어 it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It can be emotional, very emotional and heartbreaking to see what's happening in our island… but it's even harder when you see young people coming through… just looking, looking for chance to help their families, for them to get on their feet again.
[설명] 두번째 절인 『it's even harder when ~』은 it 가주어 문장입니다. 「when you see ~」절이 명사절로 진주어입니다.
[13-1-2] it that 구문[it] [it]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23] With rising sea levels, it's predicted that many of these islands will simply disappear in coming years.
[설명] 본문은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13-1-3] to 부정사 구문 (=it to 구문)[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36] It can be emotional, very emotional and heartbreaking to see what's happening in our island… but it's even harder when you see young people coming through… just looking, looking for chance to help their families, for them to get on their feet again.
[설명] 첫번째 절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see ~」 부정사(구)입니다.
[41] If we all learned to adapt our lifestyle, just as Pacific islanders have done, it may not yet be too late to change the fate of their island paradise.
[설명] 주절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change ~」입니다.
14.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4-1) that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4-1-1] 간접화법[that]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9] She says her role is to help people get back on their feet, an idiom which means be able to function again after having difficulties in life.
[설명] 'She say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1676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678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679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680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1681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682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1676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