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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Why laughter is the best medicine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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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ughter can be a serious business. There’s evidence that people who laugh recover more quickly from illness. Neil and Sam share a silly joke as they talk about the topic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웃음은 심각한 사업이 될 수 있습니다. 웃는 사람이 병에서 더 빨리 회복된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Neil과 Sam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련 어휘를 가르치면서 어리석은 농담을 나눕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5), 문장 형식(9), 관계사(4), 동명사(3), 동사(3), 문장 부호(3), 분사(3), that(3), 형용사(2), 삽입 구문(2), 부정사(2), 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구문(句文), 감탄문, 생략구문, 접속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y laughter is the best medicin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감탄문
감탄문은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서 감탄부호(느낌표 ― !)로 끝을 맺습니다. 일반적인 감탄문은 what 또는 how 로 시작하지만 예외적으로 다른 표현 기법도 사용합니다.

(1-1) 감탄문 [감탄문]
감탄문에는 what 감탄문과 how 감탄문이 있습니다.

[1-1-1] 주어+동사 생략[감탄문] [감탄문]
what, how로 시작하는 감탄문은 주어와 동사가 생략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본문예제>
[55] What a lot of facts we've learned about laughter, Neil!
[설명] What a lot of facts ~ what 감탄문으로 주어+동사가 생략되었습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55] What a lot of facts we've learned about laughter, Neil!
[설명] 선행사 fact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68] And guffaw is when you laugh out loud, often at something someone has said.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6] Unlike a guffaw which is when you blast out a very loud laugh, often at something stupid or rude someone has said.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형용사 'stupid or rude'가 something을 후위수식하므로 선행사와 관계사가 떨어져 있습니다.


[16] Babies cry straight from birth but the next sound they make, often as young as two or three months, is laughter.
[설명] 선행사 soun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37] The 'ha-ha' sound you make when you laugh comes from your rib cage - a structure made of bones, called ribs, inside your chest which protects the heart and lungs.
[설명] 선행사 soun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2] Primitive human noises, like crying and laughing, link to a universal human experience, and this can be seen in the large number of words we use to talk about them.
[설명] 선행사 word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2-2-1] 계속적 용법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52] Professor Scott says that laughter is an important social tool for all mammals - animals, including humans, dogs and whales, which give birth to live young, rather than laying eggs, and who feed their young with milk.
[설명] 『which give birth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2-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2-3-1] 목적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56] Yes, we could almost be experts on laughter… 'Guffologists', isn't that what you called them, Sam?
[설명] 『what you called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직접목적어입니다.


[2-3-2]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at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상의 구분은 없습니다. 다만, 관계대명사 what이 자신이 속한 문장에서 주어이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15] Laughing is an essential part of what makes us human.
[설명] 『what makes us human』 절은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2-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2-4-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70] And finally, a young animal which is not fully grown can be called a juvenile.
[설명] 『which is not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nimal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65] First, we had rib cage - the structure in your chest which is made of ribs, and produces the sound of a laugh.
[설명] 『which is made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your chest'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2-5)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2-5-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 용법이면 「and+인칭대명사(주격/목적격)」과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52] Professor Scott says that laughter is an important social tool for all mammals - animals, including humans, dogs and whales, which give birth to live young, rather than laying eggs, and who feed their young with milk.
[설명] 『who feed ~』의 who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입니다. and they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5-2]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53] By laughing, young mammals - sometimes called juveniles - signal that they want to play, and young rats who don't laugh back are more likely to get a bite than a giggle.
[설명] 『who don't laugh back』의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young rats'입니다.


[14] Laughing releases anti-stress endorphins into the body and there's evidence that people who laugh recover more quickly from illness, including Covid.
[설명] 『who laugh』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2-6)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m은 who의 목적격 대명사입니다. 선생사가 사람이고 관계사가 관계사절의 목덕어일 때 whom을 씁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whom 대신에 who을 쓰기도 합니다.

[2-6-1] 계속적용법[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whom은 제한적 용법과 게속적 용법 모두 지원합니다. 계속적 용법일 경우에는 and him/her/them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48] We belong to the same family as other primates like chimpanzees, gorillas and orangutans, all of whom laugh.
[설명] whom은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로 and them의 뜻입니다.

 




3.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3-1) 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3-1-1] how[관계사] [관계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31] Here she explains to David Edmonds,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Big Idea, exactly how a laugh is produced.
[설명] 『exactly how a laugh ~』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1] The word primitive can be used to describe anything relating to the basic way humans lived in their early stages of development, before money, machines or writing were invented.
[설명] 「the basic way」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66] The adjective primitive relates to the simple, natural way humans lived in their early stages of development.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3-1-2] why[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는 reason 뿐이며, 계속적 용법은 없습니다. 선행사 the reason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It's the reason why jokes are sometimes called 'rib-ticklers'.
[설명] 관계부사 why입니다. 선행사는 'the reason'입니다.


4.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4-1) 구문 [구문]
두 단어 이상이 함께 사용하여 일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구문, 문장의 틀

[4-1-1] it's been a laugh a minute[구문] [구문]
잡시 웃었습니다.

<본문예제>
[71] Well, it's been a laugh a minute, Sam, but unfortunately our six minutes are up.
[설명] it's been a laugh a minute '잡시 웃었습니다.'


5.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5-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5-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9] But before we start tickling our funny bones, I have a quiz question for you, Neil, and it's no laughing matter.
[설명] 『start tickling』은 동사+V-ing 구문으로 tickling은 동명사입니다. 동명사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동명사 tickling은 'our funny bones'를 목적어로 갖고 있습니다.


[5-1-2] 보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기능을 하므로 문장에서 주격 보어 또는 목적격 보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5] I'd say a giggle is laughing in a quiet but uncontrolled way, like a child who finds something very funny or feels embarrassed.
[설명] 「laugh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5-1-3]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7] And who can hear a baby laugh without laughing themselves?
[설명] 『laugh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without의 목적어입니다. laughing은 themselves를 목적어로 갖고 있습니다.

 



6.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6-1) 동사 [동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6-1-1] 디렉시칼 동사[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9] Even rats tickle each other and make squeaky noises like laughter when they play.
[설명] 『make squeaky noises』는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찍직거리다'라는 뜻입니다.


[34] When you laugh you get these very, very large, very fast contractions of the rib cage.
[설명] 『get contractions』는 get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수축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흉곽이 매우 크게 그리고 빼르게 수축합니다.' 의 뜻


[53] By laughing, young mammals - sometimes called juveniles - signal that they want to play, and young rats who don't laugh back are more likely to get a bite than a giggle.
[설명] 『get a bite』는 get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이를 갈다'의 뜻을 갖습니다.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7-1) 명사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중 주격과 목적격은 형태가 같습니다. 이 외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등의 격이 있습니다.

[7-1-1] 형용사적 용법 - 전위수식[명사] [명사]
영어의 모든 명사는 일정한 관용 규칙에 의거해 형용사로 쓸 수 있습니다. 대체적인 관용규칙은 「B of A」인 경우에 이를 「A+B」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4] And a rat bite is nothing to laugh about.
[설명] 「rat bite」의 rat는 형용사적으로 쓰인 명사로 bite를 수식합니다. '쥐가 무는 것'의 뜻


(7-2) 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7-2-1] 동격의 that[명사]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14] Laughing releases anti-stress endorphins into the body and there's evidence that people who laugh recover more quickly from illness, including Covid.
[설명] 『that people who laugh recove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evidence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8.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8-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8-1-1] 어구 삽입[문장 부호 ] [문장 부호 ]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0] Someone who's an expert in the study of laughing - whatever it's called - is cognitive neuroscientist, Professor Sophie Scott.
[설명] 『whatever it's called』운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구문으로 삽입절입니다.


[53] By laughing, young mammals - sometimes called juveniles - signal that they want to play, and young rats who don't laugh back are more likely to get a bite than a giggle.
[설명] 『sometimes called juveniles』은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구문으로 삽입절입니다.


(8-2) 문장 부호 [문장 부호 ]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8-2-1] 부연설명[문장 부호 ] [문장 부호 ]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줕일 때 콜론을 씁니다. 부연 설명의 용도로 사용된 콜론은 「즉」, 「다시 말해서」 등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06] Question: what's a rat's favourite game?
[설명] 부연 설명을 위해 콜론(:)이 사용되었습니다.

 


9.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9-1)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9-1-1] ~를 …에게 [to 이외의 전차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동사+A+전치사+B」 구문으로 A가 목적어, B가 전치사의 목적어인 구조입니다. 「A를 B에게」의 의미로 「전치사+B」가 4형식의 간접목적어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14] Laughing releases anti-stress endorphins into the body and there's evidence that people who laugh recover more quickly from illness, including Covid.
[설명] releases A into B A를 B에게 방출하다


[9-1-2] …에게 ~를[문장형식 ] [문장형식 ]
「동사+A+전치사+B」의 구조로 A는 목적어, B는 전치사의 목적어입니다. 「A에게 B를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52] Professor Scott says that laughter is an important social tool for all mammals - animals, including humans, dogs and whales, which give birth to live young, rather than laying eggs, and who feed their young with milk.
[설명] feed A with B 'A에게 B를 먹이다'


[69] Mammals are animals, including humans, which give birth to live young and feed them with milk.
[설명] feed A with B 'A에게 B를 먹이다'


(9-2) 문장형식 [문장형식 ]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9-2-1] 4형식동사 [문장형식 ] [문장형식 ]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수여 동사 외에도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는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56] Yes, we could almost be experts on laughter… 'Guffologists', isn't that what you called them, Sam?
[설명] 동사 call이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them이고 직접목적어는 what 입니다.


[40] Professor Scott calls this a very primitive way of making sounds because it's simple, natural and essentially human.
[설명] 동사 call이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this이고 직접목적어는 'a very primitive way of making sounds'입니다.


[9-2-2] 수여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Each of those individual squeezes gives you a 'ha!' sound.
[설명]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you이고 직접목적어는 'a 'ha!' sound'입니다.'


[57] Ah yes, in my quiz question I asked you to name the scientific study of laughter and its effects on the body.
[설명] 본문에서 ask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you는 간접목적어, 'to name ~' 부정사구가 직접목적어 입니다. 부정사 'to name'은 다시 'the scientific study ~'를 목적어로 갖습니다.


(9-3)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9-3-1] 지각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감각을 이용하여 행위를 하는 것을 나타내 주는 동사. 즉, 보고 듣고 느끼고 하는 등등의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 주로 〈지각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의 형태의 6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see(보다), hear(듣다), watch(지켜보다), feel(느끼다), listen (to), notice, look at, taste, smell 등

<본문예제>
[17] And who can hear a baby laugh without laughing themselves?
[설명] 본문은 지각동사 hear의 5형식 문장입니다. 'a baby'가 목적어이고 원형부정사인 laugh가 목적격 보어입니다.


[9-3-2] make[문장형식 ] [문장형식 ]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5] Laughing is an essential part of what makes us human.
[설명] 관계대명사 what절의 내부는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격보어가 human입니다.


10.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0-1) 부정사 [부정사 ]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10-1-1] 목적어[부정사 ] [부정사 ]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53] By laughing, young mammals - sometimes called juveniles - signal that they want to play, and young rats who don't laugh back are more likely to get a bite than a giggle.
[설명] 『want to play,』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10-2) 부정사 [부정사 ]
[be 동사 + to 부정사]의 구문을 말하며, to 부정사가 형용사적 용법으로 be동사의 주격 보어가 되는 경우의 용법을 말합니다.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과는 다릅니다. ⑴《예정》~할 예정이다, ~하기로 되어 있다, ⑵《의무》~할 의무가 있다, ⑶《가능》~할 수 있다 ⑷《운명》~할 운명이다 등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10-2-1] 의도, 목적[부정사 ] [부정사 ]
~하려면, ~ 하려고, intend to(~할 의도이다, ~하기를 원하다)의 뜻. if 조건절에 be to 부정사가 쓰이면 의도 또는 소망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미래의 불가능한 가정을 나타냅니다. 대부분 IF 절에 사용되므로 비교적 쉽게 '의도'라는 걸 알아챌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3] By laughing, young mammals - sometimes called juveniles - signal that they want to play, and young rats who don't laugh back are more likely to get a bite than a giggle.
[설명] 『are to get 』은 '~하려면, ~ 하려고, intend to(~할 의도이다, ~하기를 원하다)' 등의 뜻을 갖는 be to 용법. '의도(목적)의 be to 용법'이라고 합니다.

 



11.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1-1)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1-1-1] 조건[분사] [분사]
~ 라면(=if)

<본문예제>
[13] And it seems that's really true, medically speaking.
[설명] 『medically speaking』은 이유 또는 조건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11-2) 분사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7] The 'ha-ha' sound you make when you laugh comes from your rib cage - a structure made of bones, called ribs, inside your chest which protects the heart and lungs.
[설명] 『made of 』는 현재분사 구문으로 'a structur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2-2] 보어[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be 동사 등의 보어가 되는 등의 서숳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1] Well, I'm glad you're laughing because, as we'll be finding out in this programme, laughter is good for you!
[설명] 『laughing』은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2. 삽입 구문
본 문장과의 독립된 요소로서 '단어와, 구 또는 절'을 문장 중간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삽입어구들은 대개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통해 구분시켜서 본 문장에 대해 단지 설명 또는 주석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삽입할 경우는 구두점 표시가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12-1) 삽입 구문 [삽입 구문]
after all, to be sure, to be precise, so to speak, to begin with 등의 부사어구, if any, if ever 등의 if 관용어구, 분사구(문) 등이 삽입구로 포함되는 경우입니다. 삽입절의 주어+동사가 생략되어 구의 형태로 삽입되기도 합니다.

[12-1-1] 부사어구[삽입 구문] [삽입 구문]
부사어 또는 부사구가 콤마나 대시에 둘러 쌓여 삽입되어 문장 부사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16] Babies cry straight from birth but the next sound they make, often as young as two or three months, is laughter.
[설명] 『often as young as two or three months』는 삽입구입니다. 삽입어구는 제외해도 문맥에 영향이 없으므로 복잡한 문장일 경우 일단 제외하고 문맥을 볼 수도 있습니다. 삽입구의 문두에 「when they are」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12-2) 삽입 구문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12-2-1] 부사절[삽입 구문] [삽입 구문]
복문 구조의 문장에서 종속절인 부사절이 주절의 중간으로 옮겨진 문장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11] Well, I'm glad you're laughing because, as we'll be finding out in this programme, laughter is good for you!
[설명] 『as we'll be ~』은 부사절인 데 문장 중간에 삽입되었습니다. 삽입구문은 없어도 문맥에 지장이 없으므로 문맥을 파악할 때는 일단 제외해도 됩니다.

 



13.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3-1) 생략구문 [생략구문]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13-1-1]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Unlike a guffaw which is when you blast out a very loud laugh, often at something stupid or rude someone has said.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4-1) 접속사 [접속사 ]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4-1-1] A, B and C 방식 연결[접속사 ] [접속사 ]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40] Professor Scott calls this a very primitive way of making sounds because it's simple, natural and essentially human.
[설명] 『simple, natural and essentially』는 3개의 형용사가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세 개의 형용사가 같은 성격의 형영사일 때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15.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5-1) 형용사 [형용사]
서술적으로 사용된 형용사 뒤에 형용사의 의미를 보충하는 수식어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수식어의 구문 형태는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전차사+V-ing, that 부사절, 전치사명사구(부사구),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등이 수식어구로 사용됩니다.

[15-1-1] that절[형용사] [형용사]
「주어+동사+형용사+that 구문」 형태를 갖습니다. 이 구문의 that절에는 형용사에 따라 직설법 동사, 동사 원형 또는 should+동사원형의 구문을 이룹니다.

<본문예제>
[11] Well, I'm glad you're laughing because, as we'll be finding out in this programme, laughter is good for you!
[설명] 서술적으로 사용된 형용사 glad를 that절이 뒤에서 의미를 보충해 주는 구문입니다.


[58] I'm almost certain it's not 'gigglology' or 'guffology'!
[설명] I am certain that ~ 서술어로 사용된 형용사 certain을 that절이 보완해 주는 구문입니다.


16.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6-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6-1-1] it seems that구문[it] [it]
It seems that 구문은 it가 가주어,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인 것 같다'의 의미인데, that절의 주어가 ~인 것 같다의 뜻입니다.

<본문예제>
[13] And it seems that's really true, medically speaking.
[설명] 「it seems that ~」 구문입니다. it가 가주어,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that절의 주어인 that이 '인 것 같다'라는 뜻입니다.

 



17.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7-1) that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7-1-1] 간접화법[that]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7] I'll say the study of laughter is called b) gelotology.
[설명] say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5] I'd say a giggle is laughing in a quiet but uncontrolled way, like a child who finds something very funny or feels embarrassed.
[설명] say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7-1-2] 형용사 뒤의 that[that] [that]
I am glad ~, your are all right ~ 등 뒤에 나오는 that절의 접속사 that은 흔히 생략합니다. 다만, 명사 뒤에서는 대체로 생략하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11] Well, I'm glad you're laughing because, as we'll be finding out in this programme, laughter is good for you!
[설명] glad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2022_03_10__laughter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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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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