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do you feel when you are kind to someone? The benefits of kindness have been attracting the attention of psychologists in recent years. Neil and Sam open their hearts, talk about the topic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누군가에게 친절하면 어떤 기분이 드나요? 친절의 이점은 최근 몇 년 동안 심리학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Neil과 Sam은 마음을 열고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11), 관계대명사(9), 동명사(9), 문장 형식(9), 분사(4), 전치사(4), 문장 부호(4), 형용사(3), 구문(句文)(3), 관계사(2), 생략구문(2),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절(Clause), 동사, 명사, 도치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Is being kind good for you?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4] Now, that good feeling Sam got from giving her mum flowers is something psychologists have become very interested in.
[설명] 선행사 feeling 뒤와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58]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discussion about random acts of kindness - small things people do to be kind to others.
[설명] 선행사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1-2] 전치사 목적격 which 생략[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의 직접적인 목적격인 「전치사+which」 구문일 경우 which는 생약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비격식체에서 전치사가 후취되어 있으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which가 생략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습니다.
<본문예제>
[24] Now, that good feeling Sam got from giving her mum flowers is something psychologists have become very interested in.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관계대명사 which가 생략되었습니다. which는 후치된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관계대명사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습니다.
[05] In this programme, we're discussing something we've heard a lot about during the pandemic - kindness.
[설명] 『we've heard ~』 앞에 관계대명사 which가 생략되었습니다. which는 후치된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2-1] 목적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31] But kindness is different: both the giver of kindness and the receiver experience what Dr Campbell-Meiklejohn calls a warm glow - an inner feeling of happiness.
[설명] 『what Dr Campbell-Meiklejohn calls ~』은 w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W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what의 격은 목적격입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3-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34] For our brain, being kind feels as good as any other pleasurable activity, for example eating something yummy - something delicious which tastes good.
[설명] 『which tastes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something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42] Compassionate leadership leads to inclusive, cooperative outcomes which lead to fairer societies, lower crime rates, higher levels of health and wellbeing.
[설명] 『which lead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outcome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4-1]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7] It's true that in many countries politics involves fierce debate and criticism of anyone who disagrees with you.
[설명] 『who disagrees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nyone입니다.
[38] But there are those who believe it doesn't have to be like that.
[설명] 『who believ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ose입니다.
2.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1) 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관계사 생략[관계사] [관계사]
선행사가 관계부사를 예상할 수 있는 경우라면 관계부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즉, the time, the place, the way, the reason 등의 선행사라면 관계부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관계부사 when은 비격식체에서 that으로 대체되거나 생략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 how 는 선행사 the way 와 함께 쓰이지 않으므로 how 를 생략하는 경우에는 선행사 the way 가 쓰여야 합니다.
<본문예제>
[06] When was the last time you did something kind for someone else, Sam?
[설명] 『you did something ~』 앞에 관계부사 when이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는 「the last time」입니다.
[2-1-2] the way[관계사] [관계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32] Nevertheless, for some people giving something away equals losing it, so for them being kind seems counter-intuitive - opposite to the way you expect things should happen.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3.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3-1) 구문 [구문]
영어에는 it로 시작하는 관용화된 구문이 많이 있습니다.
[3-1-1] it feels (to me) ~[구문] [구문]
『it feels (to me) (that, as if) ~ 』에서 it는 더미 또는 앞의 내용을 받는 대영사 it일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It felt good knowing I'd made her happy.
[설명] 『It felt』 뒤에 'to me'가 생략되었습니다.
[09] And how did it feel?
[설명] it feels 뒤에 'to you'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3-2) 구문 [구문]
what은 의문대명사 또는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대명사입니다. 영어에는 매우 많은 what 관용 구문이 있습니다.
[3-2-1] what about? [구문] [구문]
what about ~ ? 또는 How about ~ ? 구문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 구문은 what about 또는 How about 뒤어 명사 또는 동명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36] But what about the ruthless world of business or politics - surely there's no place for kindness there?
[설명] 『what about} ~』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입니다.
4.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1) 도치문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4-1-1] 목적어 인상(引上) [도치문] [도치문]
강조를 위해 목적어를 도치하거나 인상한 문장을 말합니다. 목적어를 도치한 경우에는 주어+동사의 어순이 바뀌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12] It's something that psychologists are starting to prove scientifically but that most of us knew all along: we feel just as good being kind to someone else as when someone is kind to us.
[설명] but 절은 강조를 위해 목적어가 문두로 인상된 문장입니다.
5.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5-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5-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Nevertheless, for some people giving something away equals losing it, so for them being kind seems counter-intuitive - opposite to the way you expect things should happen.
[설명] 『los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losing은 it를 목적어로 갖고 있습니다.
[5-1-2]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Now, that good feeling Sam got from giving her mum flowers is something psychologists have become very interested in.
[설명] 『giv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from의 목적어입니다. 『giving ~』은 4형식의 동명사구로 'her mum'이 giving의 간접목적어, flowers가 직접목적어입니다.
[16] Yes, and one of the main benefits of being kind is that we feel the kindness in ourselves.
[설명] 『be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kind는 동명사 being의 보어입니다.
[61] A warm glow describes the pleasant inner feeling of happiness at doing something kind.
[설명] 『do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at의 목적어입니다. something은 doing의 목적어입니다.
[5-1-3]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7] But in fact, being compassionate is not easy and takes courage.
[설명] 『be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compassionate는 being의 보어입니다.
[34] For our brain, being kind feels as good as any other pleasurable activity, for example eating something yummy - something delicious which tastes good.
[설명] 「be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kind는 동명사 being의 보어입니다.
[35] OK, Sam, I can see that being kind is great in my personal life.
[설명] 『be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kind는 동명사 being의 보어입니다.
[32] Nevertheless, for some people giving something away equals losing it, so for them being kind seems counter-intuitive - opposite to the way you expect things should happen.
[설명] 『giv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something이 동명사 giving의 목적어입니다.
[30] Usually giving something away, money for example, means we no longer possess it.
[설명] 『giv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something은 동명사 giving의 목적어입니다.
6.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6-1) 동사 [동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6-1-1] 디렉시칼 동사[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7] But in fact, being compassionate is not easy and takes courage.
[설명] 『take courage』는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용기를 내다'의 뜻을 갖습니다.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7-1) 명사 [명사]
격(case)이란 어떤 단어(명사, 대명사)가 문장 내에서 다른 단어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소유격이란 두 단어 상이에 소유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대명사는 소유격 대명사가 따로 존재합니다. 명사는 해당 명사에 's를 붙여 사용합니다.
[7-1-1] 's 생략 [절대소유격][명사] [명사]
의미가 분명한 경우에 소유격 's 뒤에 명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특히, store, shop 등의 단어는 소유격 표시없이 사용됩니다. 이런 형태의 소유격을 절대 소유격[절대 속격]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8] Jennifer's is a strong voice for a kinder, more compassionate society.
[설명] Jennifer's 소유격 표시 ' 뒤에 명사가 생략되었습니다. 이를 절대 소격이라고 합니다.
8.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8-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8-1-1] 동격[문장 부호 ] [문장 부호 ]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5] In this programme, we're discussing something we've heard a lot about during the pandemic - kindness.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something과 kindness는 동격입니다.
[8-1-2] 부연설명[문장 부호 ] [문장 부호 ]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34] For our brain, being kind feels as good as any other pleasurable activity, for example eating something yummy - something delicious which tastes good.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something yummy」를 부연설명합니다.
(8-2) 문장 부호 [문장 부호 ]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8-2-1] 부연설명[문장 부호 ] [문장 부호 ]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줕일 때 콜론을 씁니다. 부연 설명의 용도로 사용된 콜론은 「즉」, 「다시 말해서」 등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12] It's something that psychologists are starting to prove scientifically but that most of us knew all along: we feel just as good being kind to someone else as when someone is kind to us.
[설명] 설명을 덧불일 때 콜론(:)을 씁니다.
[31] But kindness is different: both the giver of kindness and the receiver experience what Dr Campbell-Meiklejohn calls a warm glow - an inner feeling of happiness.
[설명] 콜론()은 설명을 덧붙일 때 사용합니다.
9.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9-1)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9-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22] They all sound wonderful but what I'd really like is a nice big hug!
[설명] 『sound wonderful 』의 sound는 be 동사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멋지게 들리가'의 뜻
[10] It felt good knowing I'd made her happy.
[설명] 『feel good』의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34] For our brain, being kind feels as good as any other pleasurable activity, for example eating something yummy - something delicious which tastes good.
[설명] 『feels as good as ~』의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good이 보어입니다.
[32] Nevertheless, for some people giving something away equals losing it, so for them being kind seems counter-intuitive - opposite to the way you expect things should happen.
[설명] 『seems counter-intuitive』의 seem은 be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9-1-2]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24] Now, that good feeling Sam got from giving her mum flowers is something psychologists have become very interested in.
[설명] 『become very interested』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9-2) 문장형식 [문장형식 ]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9-2-1] 수여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Hmmm, I gave my mum flowers last week.
[설명]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y mum'이고 직접목적어는 flowers입니다.
(9-3)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9-3-1] 5형식 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요 5형식 동사는 지각동사, 사역동사, 인지동사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And we call this feeling a warm glow.
[설명] 본문은 불완전타동사 call 5형식 문장입니다. 'this feeling'이 목적어이고 'a warm glow'이 입니다.
[45] Jennifer wants politics to be based on compassion - a strong feeling of empathy with the suffering of others and a wish to help them.
[설명] 본문은 동사 want가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politics가 목적어, 'to be based on compassion'가 목적어 보어입니다.
[9-3-2] make[문장형식 ] [문장형식 ]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It felt good knowing I'd made her happy.
[설명] that 명사절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her, 목적격보어가 happy입니다.
10.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0-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0-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3] It reminds me of something called a random act of kindness.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로 something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a random act of kindness'은 과거분사 called의 목적어입니다.
[18] In 2021, a global survey conducted for the BBC's 'Kindness Test' asked people to name their top five random acts of kindness.
[설명] 『conducted』는 과거분사로 survey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0] She's co-director of a movement called Compassion in Politics and author of the book, We, written with the actor Gillian Anderson.
[설명] 『called』는 과거분사로 movement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2) 분사 [분사]
분사는 문장에서 주로 형용사로 사용되며 대부분 한정 용법으로 사용합니다. 간혹 2형식의 주격보어나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로 사용되는 서술적 용법도 있습니다. 분사는 진행형, 수동형, 완료형 문장을 만드는데, 이것은 분사의 동사적 용법입니다. 절을 변환한 분사구문은 부사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접속사 that과 결합하여 접속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분사(구)가 동사적인 성질이 완전히 배제된 상황이면, 이들은 분사라기 보다 각각 형용사, 전치사, 접속사로 취급됩니다.
[10-2-1] 부사적 용법[분사] [분사]
복문 속의 부사절 또는 중문 속의 등위절을 이끄는 동사를 분사로 바꾸어 부사구로 전환한 분사구문입니다. 통상적인 분사구문이 글머리나, 문장 뒤에 콤마를 수반하며 나타나지만 이 용법은 문장 중간에 콤마 없이 나타납니다.
<본문예제>
[10] It felt good knowing I'd made her happy.
[설명] 『knowing ~』은 현재분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형용사 good를 후위 수식합니다.
11.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1-1) 생략구문 [생략구문]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11-1-1]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5] Yes, things like helping a stranger cross the road - small, everyday things people do to help others for no other reason than to make them happy.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they are)'가 생략되었습니다.
(11-2) 생략구문 [생략구문]
영어에서 be동사는 여러 곳에서 생략됩니다. 구어체, 운률이 필요한 곳, 추정이 가능한 중복의 경우 등에서 자주 생략됩니다.
[11-2-1] 종속절의 주어 + be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주절과 주어가 같을 경우 「주어 + be 동사」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She says kindness is sometimes dismissed as fluffy - soft and woolly, something not considered serious or important.
[설명] 『as fluffy』는 as 종속절에 『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12.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2-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2-1-1] 명사구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5] During the past decade over a thousand academic papers were written including the term 'kindness'.
[설명] 『over a thousand academic papers』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2-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2-2-1] 목적격의 of[전치사] [전치사]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31] But kindness is different: both the giver of kindness and the receiver experience what Dr Campbell-Meiklejohn calls a warm glow - an inner feeling of happiness.
[설명] 『the giver of kindness』의 of는 [목적격의 of]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를 A.하는 것'이라는 '목적어+술어'의 의미 맥락을 갖습니다, 즉, '친절을 주는 사람'라는 뜻을 갖습니다.
[12-2-2] 주격 관계의 of[전치사] [전치사]
~이(가) …하는 것, 'A of B' 관계에서 'B가 A하는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45] Jennifer wants politics to be based on compassion - a strong feeling of empathy with the suffering of others and a wish to help them.
[설명] 「the suffering of others」의 of는 주격의 of입니다. 'A of B' 관계에서 'B가 A하는 것'이라는 주어-술어의 의미를 갖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고통 받는 것'이라고 해석합니다.
[12-2-3] of + (추상)명사 = 형용사구[전치사] [전치사]
of+명사(또는 명사구)」가 「형용사구」로 사용되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18] In 2021, a global survey conducted for the BBC's 'Kindness Test' asked people to name their top five random acts of kindness.
[설명] 『of kindness』는 「of + 추상명사」 구문으로 형용사구입니다. '친절한'의 뜻입니다.
13.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3-1) 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3-1-1] 보어[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어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44] But in fact, the science behind compassion is that it actually takes courage to act with compassion.
[설명] 'the science'가 주어, is가 동사,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4-1) 접속사 [접속사 ]
일정한 단어가 전후에서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그룹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중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등을 특히 상관접속사라고 부른다.
[14-1-1] both [A] and [B][접속사 ] [접속사 ]
대등한 두 부분을 강조하여 나타냅니다. Both와 and 뒤에 어구를 써서 병렬 구조를 만듭니다. both [A] and [B] 구문에서 A와 B는 항상 같은 성격(품사, 구 또는 절) 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1] But kindness is different: both the giver of kindness and the receiver experience what Dr Campbell-Meiklejohn calls a warm glow - an inner feeling of happiness.
[설명] 「both A and B」는 상관접속사로 대등한 두 구문을 연결합니다. 'the giver of kindness'와 'the receiver'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14-2) 접속사 [접속사 ]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4-2-1] that 대용 (명사절)[접속사 ] [접속사 ]
as가 that을 대신하여 사용되기도 합니다. 구어체 문장에서 주로 보입니다. say, think, know, see 등의 동사와 함께 쓰여 목적절을 인도합니다.
<본문예제>
[41] Listen as Jennifer explains her vision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Health Check.
[설명] 본문의 as는 that과 같이 명사절을 인도하는 접속사합니다. as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3) 접속사 [접속사 ]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4-3-1] 명사절[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23] OK, Neil, we'll find out later if that's the right answer.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4) 접속사 [접속사 ]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4-4-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그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35] OK, Sam, I can see that being kind is great in my personal life.
[설명] 『that being kind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4-2] 생략[접속사 ] [접속사 ]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8] But there are those who believe it doesn't have to be like that.
[설명] believ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6] She says kindness is sometimes dismissed as fluffy - soft and woolly, something not considered serious or important.
[설명]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9] But I bet even she could use a random act of kindness now and again… maybe a hug?
[설명] 'eve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5] Yes, things like helping a stranger cross the road - small, everyday things people do to help others for no other reason than to make them happy.
[설명] thing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0] It felt good knowing I'd made her happy.
[설명] know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명사절은 knowing의 목적어입니다.
[32] Nevertheless, for some people giving something away equals losing it, so for them being kind seems counter-intuitive - opposite to the way you expect things should happen.
[설명] 'expec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0] Usually giving something away, money for example, means we no longer possess it.
[설명]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5.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5-1) 형용사 [형용사]
명사의 앞에서 명사를 한정해주는 형용사 용법을 전위 수식이라고 합니다.
[15-1-1] 콤마/and 연결[형용사]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전위 수식할 때 형용사의 종류가 같으면 콤마나 and로 연결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종류가 동일한 형용사가 겹치면 콤마나 and를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42] Compassionate leadership leads to inclusive, cooperative outcomes which lead to fairer societies, lower crime rates, higher levels of health and wellbeing.
[설명] 『inclusive, cooperative』가 명사 outcomes을 전위 수식합니다. 전위 수식하는 형용사의 종류(성질)가 같을 경우 콤마 또는 and로 연결합니다.
(15-2) 형용사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 수식하는 경우는,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숫기할 때, 일부 라틴어 및 프랑스어법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15-2-1] 후위 수식 - thing, one, body[형용사]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34] For our brain, being kind feels as good as any other pleasurable activity, for example eating something yummy - something delicious which tastes good.
[설명] 「something yummy, something delicious」 등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06] When was the last time you did something kind for someone else, Sam?
[설명] 「something kind」 등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16.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6-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6-1-1] it that 구문[it] [it]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7] It's true that in many countries politics involves fierce debate and criticism of anyone who disagrees with you.
[설명] 본문은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16-1-2] to 부정사 구문 (=it to 구문)[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44] But in fact, the science behind compassion is that it actually takes courage to act with compassion.
[설명] that 보어절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act ~」 부정사(구)입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447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448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449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1450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451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끝]
'6 Minute Eng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어원사전] 어근 liber로 영어단어 공부하기 (라틴어 어원; liber) (0) | 2022.03.09 |
---|---|
BBC 6 Minute English 영어 문장구조분석 실전 - Is being kind good for you? (0) | 2022.03.08 |
[BBC 영어] 6 Minute English, 금주의 어휘 - Is being kind good for you? (0) | 2022.03.08 |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Is being kind good for you?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0) | 2022.03.07 |
[영어독해공부] Is being kind good for you? - 영국 BBC 6분 영어 강좌 (0) | 2022.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