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retired journalist who founded a campaign to preserve the correct use of the apostrophe in the English language, is giving up his battle. It's because he says "ignorance has won". We discuss what's causing the decline in the use of this punctuation mark and teach you some vocabulary along the way.
(영어에 있는 아포스트로피의 올바른 사용법을 보존하기 위해 단체를 설립했던 은퇴한 언론인이 그의 싸움을 포기하려 하고 있습니다. 그는 그 원인을 "무식함의 승리"로 돌렸습니다. 우리는 이 부호의 사용 빈도가 줄어드는 이유를 알아보고 그 과정에서 독자들에게 어휘를 가르쳐 주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37?category=827779
- 멀티단어(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및 영어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38?category=827779
- 독해공부(대본의 독해 및 문법 강해) https://softca.tistory.com/139?category=827779
-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전치사(19), 접속사(9), to부정사(7), 생략구문(5), 서법조동사(5), 시제(3), 의문사(3), 관계대명사(3), 문장 부호(3), 문장 형식(3), 단어(2), 동명사(2), 동사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명령문, 명사, 부정구문, 분사구문, 삽입 구문, 관계부사, 가정법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decline of the apostroph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이 있습니다.
(1-1) 가정법 과거 [가정법]
가정법 과거는 현재사실에 대한 가정하는 문장입니다. if 절에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이 사용되고, 결과절(주절)에 조동사의 과거형(should, would 등)이 사용됩니다.
[1-1-1] I wish (that) 구문[가정법] [가정법 과거]
현재 실현되기 어려운 소망 또는 유감을 나타냅니다. 가능성이 있는 바램이나 미래의 소망에는 wish를 쓰지 않고 hope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maybe I wish I were.
[설명] I wish (that) 가정법 구문입니다. I wish (that) + 과거 시제는 「현재나 미래에 이룰 수 없는 소망」을 나타냅니다. Be 동사일 때 were를 쓰면 격식을 갖춘 문장입니다. 그런데 스크립트에는 were로 기록되어 있지만 롭은 was라고 발음하고 있습니다.
[직역] 그러나 아마도 나는 그렇고 싶었나 봅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1-1] 주격관계대명사 + be동사의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주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라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생략되는 대부분의 경우는 be동사 + ~ing형 또는 be동사 + ~ed형일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we have apostrophes lingering above our letters and also he said they wander around the ending of words.
So, we have apostrophes {which is} lingering above our letters and also he said {that} they wander around the ending of words.
[설명] lingering 앞에 주격관계대명사+be 동사가 생략된 구조입니다. 이렇게 보면 3형식 문장입니다.
[직역] 그래서 우리는 아포스트로피가 우리의 문자 위에서 겨우 머물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단어의 마지막을 배회 중이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2-2)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2-2-1]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Congratulations to you and anyone else who got that right.
[설명] anyone else who ~, 관계대명사 who, 선행사는 'anyone else'입니다.
[직역] 당신과 그리고 누군가 그것을 맞춘 다른 사람에게 축하합니다
[본문] A pedant is someone who corrects other people's small mistakes - particularly in grammar and punctuation - but it's not the same as an English teacher!
[설명] someone who ~, 관계대명사 who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직역] pedant는 특히 문법이나 발음에서 다른 사람의 작은 실수를 수정해 주는 누군가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영어 선생과 같은 것은 아닙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나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o linger is a verb usually used to describe someone or something staying somewhere before finally leaving.
[설명] someone or something staying somewhere, '누군가가 또는 무서인가가 어딘가에 머무르는 것', 동명사구로 'to describe'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before finally leaving, '최종적으로 떠나기 전에', before는 전치사이고 'finally leaving'이 동명사구로 before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linger란 통상적으로 [누군가 또는 무언가가 마지믹으로 떠나기 전에 어딘가에 머무르는 것]을 설명하는 데 사용하는 동사입니다.
[3-1-2] 보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의 기능을 하므로 문장에서 주격 보어 또는 목적격 보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Do you get upset, annoyed or angry if you see punctuation being used incorrectly - particularly apostrophes?
[설명] being used incorrectly, '틀리게 사용되어 있는 것', 동명사구로 문장성분은 목적격 보어입니다.
[직역] 만약 당신이 구두점 특히 아포스트로피를 잘못 사용된 것을 보면, 당신은 속상하고, 짜증나고 화가 납니까?
4.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4-1) 디렉시칼 동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이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부릅니다.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부릅니다. 문법적으로는 멀티단어 동사로 분류합니다.
[4-1-1] tak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t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특히 take가 명사와 결합하여 만든 동사구는 원래의 의미를 넘어서 관용구화된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we're going to be taking a look at reactions to the use and abuse of apostrophes in this programme.
[설명] take a look at, 살펴보다, 'look at'과 같은 뜻의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직역] 그래요, 우리는 이 프로그램 내에서 아포스트로피의 사용과 잘못 사용에 대한 반응을 살펴볼 것입니다.
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일부 Uncountable이 Countable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에는 뜻도 바뀝니다.
(5-1) 동격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명사(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5-1-1] 동격의 명사[명사] [동격]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본문] Which language does the word apostrophe come from?
[설명] the word apostrophe, 동격(appositive, 同格)의 명사입니다. 즉, "the word"와 "apostrophe"가 동격입니다.
[직역] 아포스트로피라는 단어는 어떤 언어에서 유래했습니까?
6.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6-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1-1] 문장의 연결[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dash(-)는 형식을 갖추지 않은 문장에서 가볍게 쓸 수 있는 문장 부호로, 의미는 글의 전후 관계를 살펴서 연결시켜 줍니다. dash(-)가 앞의 내용 전체를 가르킬 경우 dash(-)는「그것은」이란 의미와도 같으며,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나 별도 문장으로 떼어낼 수도 있습니다. 대시(dash, -)가 앞 뒤로 쓰이면 괄호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y have publicly pointed out incorrect use in public signs and communications - a tactic that has not always been welcome or successful.
They have publicly pointed out incorrect use in public signs and communications - {which/it is} a tactic that has not always been welcome or successful.
[설명] 대시는 가변게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합니다.
[직역] 그들은 공개적으로 공공 표지판과 통신의 올바르지 못한 사용을 지적해 왔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언제나 환영 받거나 성공한 전략은 아니었습니다.
[6-1-2] 어구 삽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Apostrophe Protection Society - yes there really is one - says their future is, well, up in the air.
The Apostrophe Protection Society - yes there really is one - says {that} their future is, well, up in the air.
[설명] 대시로 둘러 쌓인 어구는 대개 삽입절입니다.
[직역] 아포스트로피 보존 연대라는 단체가 정말 있는데요, 그들의 미래가, 글쎼요 불투명하다고 말합니다
[본문] A pedant is someone who corrects other people's small mistakes - particularly in grammar and punctuation - but it's not the same as an English teacher!
[설명] 대시로 둘러싼 부분은 삽입어구
[직역] pedant는 특히 문법이나 발음에서 다른 사람의 작은 실수를 수정해 주는 누군가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영어 선생과 같은 것은 아닙니다.
7.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2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1-1] [연결동사]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 형식] [2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Do you get upset, annoyed or angry if you see punctuation being used incorrectly - particularly apostrophes?
[설명] get은 연결동사로 주어와 get 다음의 형용사 또는 부사를 연결시켜 줍니다.
[직역] 만약 당신이 구두점 특히 아포스트로피를 잘못 사용된 것을 보면, 당신은 속상하고, 짜증나고 화가 납니까?
(7-2)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7-2-1] [목적격 보어] 동명사[문장 형식] [5형식]
5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동명사가 오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Do you get upset, annoyed or angry if you see punctuation being used incorrectly - particularly apostrophes?
[설명] if 절은 5형식 문장입니다. see가 동사, punctuation이 목적어, 'being ~'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직역] 만약 당신이 구두점 특히 아포스트로피를 잘못 사용된 것을 보면, 당신은 속상하고, 짜증나고 화가 납니까?
[7-2-2] make[문장 형식] [5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that does kind of make my blood boil.
[설명] 5형식 문장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 my blood가 목적어, boil이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로 목적격 보어 입니다.
[직역] 그래서 그러한 것이 내 피를 끓게 만듭니다.
8. 부정구문(否定句文)
"아니다", "못 한다", "~이 없다" 등 부정(否定)의 뜻을 나타내는 구문
(8-1) 부분부정 [부정구문(否定句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등과 같은 `전부, 반드시`등의 극단적인 의미의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결합하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의미의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는 구문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대비하여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8-1-1] 부분부정 - not always[부정구문(否定句文)] [부분부정]
Not always 는 「항상 ~하지만은 않다」라는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y have publicly pointed out incorrect use in public signs and communications - a tactic that has not always been welcome or successful.
They have publicly pointed out incorrect use in public signs and communications - {which/it is} a tactic that has not always been welcome or successful.
[설명] not always, 부분부정, "항상 ~ 한 것은 아니다"
[직역] 그들은 공개적으로 공공 표지판과 통신의 올바르지 못한 사용을 지적해 왔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언제나 환영 받거나 성공한 전략은 아니었습니다.
9.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9-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9-1-1] 부대상황[분사구문] [현재분사]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Using metaphorical, poetic language, he says they linger above our letters.
Using metaphorical, poetic language, he says {that} they linger above our letters.
[설명] Using ~, 분사구문입니다.
As he uses ~
[직역] 은유적. 시적 언어를 사용하면서, 그는 그것들이 우리의 문자 위에서 겨우 버티고 있다고 말합니다
10. 삽입 구문
문장의 중간에 어떤 어구(구 또는 절)을 설명적으로 끼워 넣는 것을 삽입(Parenthesis)라고 합니다. 삽인된 어구는 그것을 제외하더라도 문맥을 파악하는 데는 지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문장이 복잡하면 일단 삽입어구를 제외해 보면 문장이 명료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10-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10-1-1] 주절 - I think, It seem[삽입 구문] [삽입절]
I think, It seem 등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어구가 that이 생략된 목적절 중간에 삽입된 구조의 문장입니다. 콤마가 생략된 형태도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apostrophe, it is true to say, is often misused.
[설명] 'it is true to say'는 삽입절입니다.
[직역] 사실을 말하자면 아포스트로피는 자주 잘못 사용됩니다.
11.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1-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1-1-1] 종속절의 주어 be 동사[생략구문] [생략 형태]
종속적의 주어가 주절과 같을 경우 종속절의 주어 + be동사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y have publicly pointed out incorrect use in public signs and communications - a tactic that has not always been welcome or successful.
They have publicly pointed out incorrect use in public signs and communications - {which/it is} a tactic that has not always been welcome or successful.
[설명] 대시 이후의 문장에 주어 + be 동사가 생략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직역] 그들은 공개적으로 공공 표지판과 통신의 올바르지 못한 사용을 지적해 왔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언제나 환영 받거나 성공한 전략은 아니었습니다.
[11-1-2] and, but, or로 연결된 구문의 중복 생략[생략구문] [생략 형태]
접속사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에서는 단어나 구들을 반복하지 않고 생략할 수 있습니다.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의 경우 상황에 따라 앞선 문장의 단어나 구를 먼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put where it shouldn't be and not used where it should be.
It's put where it shouldn't be and {it's} not used where it should be.
[설명] 접속사 and 뒤에 오는 반복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직역] 그것은 그것이 었어서는 안되는 곳에 놓여 있고 그리고 그것이 있어야 할 곳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본문] After all, in spoken English there is no difference between 'it's' with an apostrophe and 'its' without.
After all, in spoken English there is no difference between 'it's' with an apostrophe and 'its' without (the apostrophe).
[설명] and 뒤에 반복어 생략
[직역] 결국, 영어 구어체에서 아포스트로피가 있는 'it's'와, 없는 'its' 사이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본문] So people don't know the rules and are too lazy to learn them, according to Edwards.
So people don't know the rules and {people} are too lazy to learn them, according to Edwards.
[설명] and 문에 중복 요소 생략
[직역] 에드워즈에 따르면 그래서 사람들은 그 규칙을 모르고 그리고 너무 게을러서 그것들을 배우지 못합니다.
[본문] A pedant will correct native speakers' mistakes too, and (he will) not (correct it) in the classroom.
[설명] and 로 연결된 문장에서는 반복을 생략합니다.
[직역] pedant는 원어민 말하는 자의 실수도 역시 교정합니다, 그리고 교실에서는 아닙니다.
12.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2-1) [서법조동사] can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능력을 나타내 주는 조동사 can은 말하는 이의 주관적인 능력에 관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12-1-1] 상황에 따른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can]
누군가가 처한 현재의 상황 때문에 어떤 행위를 할 수 있거나 혹은 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어떤 사건이 실제로 미래에 발생하거나 현재 나타날 가능성을 단순히 나타낼 때는 can을 쓰지 않습니다. 이 때는 may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Sometimes it can be very important to make clear if it's a singular or plural or possessive.
[설명] 서법조동사 can, 가능성을 나타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역] 때때로, [만약 그것이 단수 또는 복수 또는 소유격인지]를 명확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12-2) might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ight는 1)추측, 2)가능성, 3)허가 4)지시, 요청, 제안 5)전형적인 양상등을 나타내거나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원문 등 관용적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2-2-1]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ight]
might와 could는 모두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과거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Might와 could는 may보다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분명한 상황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might와 could는 조건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넬 수 있지만 이런 용법으로 may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능성을 표현할 때 might와 could는 서로 바꿔 써도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f your plans are up in the air, it means they are at risk and might not happen.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이 섞인 추론
[직역] 만약 당신의 계획이 'up in the air" 했다면, 그것은 그것들이 위험에 놓여 있고 그리고 아마도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12-3) sh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Should는 시제의 일치에 의하면 shall의 과거형입니다. 그러나 서법조동사 관점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화자의 의지에 관한 다양한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현재의 확실한 가능성, 확실한 미래, 놀람이나 의외의 기분, 추론, 의무 등의 표현에 사용됩니다.
[12-3-1] 약한 의무, 충고[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should]
Should는 must 보다 약한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Should와 ought to는 서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gnorance is the state of not knowing something that should be known.
[설명] 서법조동사 should, 의무
[직역] Ignorance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무언가를 알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12-3-2] 추론[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should]
should는 must보다는 약한 추론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Should는 현재와 미래의 상황에서 어떤 일이 논리적이거나 정상적인 추이로 볼 때 개연성이 높다고 추론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I don't think that means we should just ignore the correct way to use them.
But I don't think {that} that means {that} we should just ignore the correct way to use them.
[설명] 서법조동사 should, 약하게 추론할 때 should를 씁니다.
[직역] 그러나 나는 [그것이 [우리가 그것들을 사용하는 올바른 방식을 무시해도 된다는] 것을 뜻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12-4) w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2-4-1]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
현재의 추측
<본문예제>
[본문] There would be very little confusion.
[설명] 서법조동사 would, 일상적인 추측.
[직역] 아주 작은 혼선이 있을 수 있습니다.
13.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3-1) 미래진행 [시제]
특정한 미래를 시점으로 그때 진행되고 있을 일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현재의 상황으로 보아 어느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 상관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표현합니다.
[13-1-1]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시제] [미래진행]
현재 상황으로 보아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는 관계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future as a matter of course)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we're going to be taking a look at reactions to the use and abuse of apostrophes in this programme.
[설명] 동사가 be, 'taking ~ '의 동명사구가 보어인 2형식 문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 보면 "we = taking"의 관계가 성립되어 문맥적으로 이상합니다. 그래서 미래진행형으로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Be going to를 will로 바꾸어 문장을 구성하면 그리 이상하지도 않습니다.
We will be taking ~
[직역] 그래요, 우리는 이 프로그램 내에서 아포스트로피의 사용과 잘못 사용에 대한 반응을 살펴볼 것입니다.
(13-2)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3-2-1] 계속[시제] [현재완료]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y have publicly pointed out incorrect use in public signs and communications - a tactic that has not always been welcome or successful.
They have publicly pointed out incorrect use in public signs and communications - {which/it is} a tactic that has not always been welcome or successful.
[설명] 현재완료 계속, 지금까지 계속 해왔다는 느낌
[직역] 그들은 공개적으로 공공 표지판과 통신의 올바르지 못한 사용을 지적해 왔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언제나 환영 받거나 성공한 전략은 아니었습니다.
[13-2-2] 완료[시제] [현재완료]
현재완료의 「완료」는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며, 보통 부사 just (이제, 방금), already (이미), yet (벌써, 아직) 등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barbarians have won.
[설명] 현재완료 완료 세제로 완료를 나타냅니다.
[직역] 야만인들이 이겼습니다.
14.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4-1) 의문부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4-1-1] where[의문사] [의문부사]
'어디에'라는 뜻으로 장소, 위치를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y're too ignorant to know where it goes, they're too lazy to learn so they just don't bother.
[설명] 'where it goes', 의문사절, '그것이 어디로 가는지'
[직역] 그들은 너무 무식해서 그것이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너무 게을러서 배울 수 없고 그래서 그들은 신경쓰지도 않습니다.
[14-1-2] why[의문사]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Here he is explaining why he thinks people aren't bothered about using correct punctuation.
Here he is explaining why he thinks {that} people aren't bothered about using correct punctuation.
[설명] why he thinks ~, why 의문사절입니다.
[직역] 여기 그는 [[사람들이 올바른 구두점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다고] 왜 그가 생각하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14-2) 의문형용사 [의문사]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4-2-1] 의문형용사 - which[의문사] [의문형용사]
의문사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ich language does the word apostrophe come from?
[설명] 의문형용사 whch, 어떤 ~
[직역] 아포스트로피라는 단어는 어떤 언어에서 유래했습니까?
15.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5-1) [전치사] around [전치사(前置詞)]
A가 B를 중심으로 곡선을 그리면 A around B의 관계가 성립됩니다. 이 곡선은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완전히 둘러 쌀 수도 있고, 부분적으로 둘러쌀 수도 있습니다. A가 한 개체일 수도 있고 여러 개가 A의 기능을 할 수도 있습니다.
[15-1-1] 주변의 위치[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round]
A around B에서 A가 B를 중심으로 곡선으로 그려지는 위치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y linger above our letters, they wander around the endings of our words, but apostrophes, it seems, are an endangered species.
[설명] 전치사 around는 주변, 주의, 근처의 개념을 갖습니다. 은유적인 표현입니다.
[직역] 그것들은 우리의 문자 위에서 겨우 버티고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의 단어의 마지막 근처를 배회합니다, 그러나 아포스트로피, 그것은 멸종 위기의 종으로 보입니다.
(15-2) [전치사] for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자리바꿈)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for A와 B가 서로의 가치를 교환하는 관계이거나 방향성을 나타내 줍니다.
[15-2-1] 환산(기간, 거리, 범위)[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
~ 동안, ~간에 , ~ 만큼, ~ 만큼이나, ~하는데, ~의 용도의. A for B의 관계에서 A의 결과를 B로 나타냅니다. 즉, B의 결과를 얻기 위해 A의 행위를 제공한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re is one group that has tried for nearly 20 years to keep others to these high standards - The Apostrophe Protection Society.
[설명] 전치사 for, 기간
[직역] 다른 사람들이 이러한 높은 표준을 지키도록 거의 20년간이나 노력해온 한 그룹이 있습니다, 즉, 아포스트로피 보존 연대 입니다.
[15-2-2] 받아들이는 관계(B가 A를), 소유, 용도, 횟수[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
~의 소유로, ~의 것으로, ~을 위해, ~에게(는), ~의 용도로 등의 의미. A for B의 관계에서 B가 A를 받아들이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A가 B의 소유가 되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개념이 확장되면 B는 A 행위의 횟수(for the first time 등)를 표현합니다. 또, 부정사와 같이 쓰이면 for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B)가 되어 A의 상황을 받아들이는 관계가 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For example, if I see a sign for taxis at a train station and it says taxi - apostrophe - s - aargh!
[설명] 전치사 for는 A for B의 관계에서 A(=a sign)가 B(=taxis)의 용도인 관계를 나타내 줍니다.
[직역] 예를 등면, 만약 내가 기차 정거장에서 택시용 표지판을 보는 데, 그리고 그것이 taxi라는 글자에 아포스트로피와 s를 말한다면, 아악!
[본문] Barbarian is a historical word for people who weren't part of so-called civilized society.
[설명] 전치사 for는 가치의 교환(자리바굼)이라는 기본 개념을 갖습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야만인이라는 역사적 단어(=A)"는 "people(=B)"의 어떤 속성과 자리 바꿈을 한다고 개념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B의 어느 속성인지가 구체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B가 A를 받아들이는 관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야만인은 역사에 기록된 소위 문명화된 사회의 일원이 아니었던 사람들에 관한 단어 입니다.
(15-3) [전치사] from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rom은 출발 지점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B가 출발지입니다. 전치사 from은 이처럼 공간 관계의 위치를 표시하는 전치사로 출발지점을 나타내 줍니다. 공간 관계에서 출발한 from은 그후 시간과 관계까지 그 개념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15-3-1] 출처, 출신, 기원[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rom]
~(으)로부터, ~에서부터, ~에서, ~의 (출신), ~의 (사람들) 의 뜻. 공간적인 출발지를 나타내던 from이 시간과 사회적 관계의 개념으로 확대되면서 출처(사람이나 장소로부터), 출신(출신 지역, 학교로부터), 기원 또는 유래(~ 시대로부터) 등의 개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hich language does the word apostrophe come from?
[설명] 전치사 from은 출처, 출신을 나타냅니다.
[직역] 아포스트로피라는 단어는 어떤 언어에서 유래했습니까?
[본문] The word 'apostrophe' itself - which language does it come from?
[설명] 전치사 from은 출신, 출처를 나타내 줍니다.
[직역] 단어 'apostrophe' 그 자체는, 그것은 어떤 언어로부터 왔습니까?
(15-4) [전치사] in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in은 2차원 또는 3차원 내부를 나티냅니다. 즉 한계가 있는 선이나 면 내부에 포위되어 있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in의 기본적인 의미는 A in B의 관계에서 A가 용기인 B의 내부에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B가 평면의 경우라도 한계나 경계가 있다면 in이 쓰입니다.
[15-4-1] 활동영역(재료, 도구, 수단)[전치사(前置詞)] [[전치사] in]
~로써, ~로 만든
<본문예제>
[본문] In many cases there isn't a problem at all.
[설명] 전치사 in은 어떤 영역의 내부라는 기본 개념이 있습니다. a problem in many cases에서 '여러 경우'를 영역으로 개념화할 수 있습니다.
[직역] 많은 경우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15-5) [전치사]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5-5-1] 동격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라는, ~와(과) 같은,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Ignorance is the state of not knowing something that should be known.
[설명] the state of not knowing, 동격(appositive, 同格)의 of, "the state"와 "not knowing"은 동격입니다.
[직역] Ignorance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무언가를 알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15-5-2] 부분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some of, part of의 의미. 어떤 대상의 한 부분에 관계하며, 특정한 동사들과 함께 쓰입니다. 함께 사용되는동사는 give, drink, eat, feel, smell, taste 등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Barbarian is a historical word for people who weren't part of so-called civilized society.
[설명] part of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라는 기본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즉, 본질적으로는 하나이지만 현재는 분리되어 있는 생태를 나타냅니다.
[직역] 야만인은 역사에 기록된 소위 문명화된 사회의 일원이 아니었던 사람들에 관한 단어 입니다.
(15-6) [전치사] to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항하여 움직이고 B가 목표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등 다른 관계에까지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됩니다.
[15-6-1] theme(대상), degree(정도)[전치사(前置詞)] [[전치사] to]
전치사 to는 방향과 도착이라는 기본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A to B에서 A가 향하는 B가 대상(theme)이 됨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Congratulations to you and anyone else who got that right.
[설명] 전치사 to는 "방향과 도착"의 전치사입니다. 축하의 향하고 도착하는 곳은 you입니다.
[직역] 당신과 그리고 누군가 그것을 맞춘 다른 사람에게 축하합니다
[15-6-2] 범위,(extend),[전치사(前置詞)] [[전치사] to]
동작이나 상태의 범위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Right, before we review today's vocabulary, let's have the answer to today's quiz.
[설명] 전치사 to는 "방향과 도착"이라는 기본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대답"은 "quiz"가 목적지이고 범위 내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직역] 맞습니다 , 오늘의 어휘를 재검토하기 전에, 오늘의 퀴즈를 답해 봅시다.
[본문] There is one group that has tried for nearly 20 years to keep others to these high standards - The Apostrophe Protection Society.
[설명] 전치사 to, 'these high standards'는 기준의 범위
[직역] 다른 사람들이 이러한 높은 표준을 지키도록 거의 20년간이나 노력해온 한 그룹이 있습니다, 즉, 아포스트로피 보존 연대 입니다.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16-1)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6-1-1] 연결방식[접속사] [등위 접속사]
A, B, C, D 등 4개의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보통은 「A, B, C and D」와 같이 연결합니다. 강조를 위해서는 「A and B and C and D」로 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Do you get upset, annoyed or angry if you see punctuation being used incorrectly - particularly apostrophes?
[설명] upset, annoyed or angry, 등위 접속사 or로 연결, 등위접속사(coordinate conjunction, 等位接續詞)로 3개 이상 연결할 때는 콤마로 연결하다가 마지막에만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직역] 만약 당신이 구두점 특히 아포스트로피를 잘못 사용된 것을 보면, 당신은 속상하고, 짜증나고 화가 납니까?
[16-1-2] 연결 범위[접속사] [등위 접속사]
등위접속사는 대등한 관계에 있는 문장 요소들을 연결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apostrophe is not used to show there is more than one, it's used to show there is a missing letter or that the word is a possessive - it's just wrong!
The apostrophe is not used to show {that} there is more than one, it's used to show ①{that} there is a missing letter or ②that the word is a possessive - it's just wrong!
[설명] 뒤의 to show 부정사에 두개의 목적절이 등위접속사(coordinate conjunction, 等位接續詞) or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직역] [하나 이상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아포스트로피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누락된 글자가 있다는 것이나 또는 그 단어가 소유격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것은 다만 잘못일 뿐입니다.
(16-2) [접속사] so [접속사]
So가 단독으로 접속사로 사용되면 등위 접속사로 쓰입니다. Therefore, with the result that 등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16-2-1] 대답(그래서)[접속사] [[접속사] so]
So는 상대방의 반응을 보거나 대답하면서 '그래서', '그렇다면' 정도의 의미로 문장을 연결하는 등위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y're too ignorant to know where it goes, they're too lazy to learn so they just don't bother.
[설명] 접속사 so는 등위접속사(coordinate conjunction, 等位接續詞)입니다.
[직역] 그들은 너무 무식해서 그것이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너무 게을러서 배울 수 없고 그래서 그들은 신경쓰지도 않습니다.
(16-3)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6-3-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Here he is explaining why he thinks people aren't bothered about using correct punctuation.
Here he is explaining why he thinks {that} people aren't bothered about using correct punctuation.
[설명] think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여기 그는 [[사람들이 올바른 구두점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다고] 왜 그가 생각하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본문] I think it's a mixture of ignorance and laziness.
I think {that} it's a mixture of ignorance and laziness.
[설명]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것은 무지와 게으름의 혼합물이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본문] Using metaphorical, poetic language, he says they linger above our letters.
Using metaphorical, poetic language, he says {that} they linger above our letters.
[설명] say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은유적. 시적 언어를 사용하면서, 그는 그것들이 우리의 문자 위에서 겨우 버티고 있다고 말합니다
[본문] The apostrophe is not used to show there is more than one, it's used to show there is a missing letter or that the word is a possessive - it's just wrong!
The apostrophe is not used to show {that} there is more than one, it's used to show ①{that} there is a missing letter or ②that the word is a possessive - it's just wrong!
[설명] to show 다음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두 곳 모두 생략되었습니다.
[직역] [하나 이상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아포스트로피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누락된 글자가 있다는 것이나 또는 그 단어가 소유격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것은 다만 잘못일 뿐입니다.
[본문] But I don't think that means we should just ignore the correct way to use them.
But I don't think {that} that means {that} we should just ignore the correct way to use them.
[설명]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mean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러나 나는 [그것이 [우리가 그것들을 사용하는 올바른 방식을 무시해도 된다는] 것을 뜻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본문] The Apostrophe Protection Society - yes there really is one - says their future is, well, up in the air.
The Apostrophe Protection Society - yes there really is one - says {that} their future is, well, up in the air.
[설명] says 뒤에 접속사 that 생략 되었습니다.
[직역] 아포스트로피 보존 연대라는 단체가 정말 있는데요, 그들의 미래가, 글쎼요 불투명하다고 말합니다
17. to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7-1) [to 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 Another important thing to remember is that in CVs and job applications a good standard of spelling and punctuation is expected.
[설명] to remember,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앞의 명사구(noun phrase, 名詞句) 'another important thing'을 후위수식합니다.
[직역] 기억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것은 [이력서와 입사 신청서에는 철자와 구두점의 좋은 표준이 예상된다는 것]입니다.
[본문] But I don't think that means we should just ignore the correct way to use them.
But I don't think {that} that means {that} we should just ignore the correct way to use them.
[설명] to use,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the correct way'를 후위수식합니다.
[직역] 그러나 나는 [그것이 [우리가 그것들을 사용하는 올바른 방식을 무시해도 된다는] 것을 뜻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17-2)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17-2-1] 목적어[to부정사]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o linger means to stay somewhere for longer.
[설명] to stay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직역] linger란 어딘가에 / 더 오랬동안 머무는 것을 뜻합니다
[17-2-2] 보어[to부정사]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보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metimes it can be very important to make clear if it's a singular or plural or possessive.
[설명] "to make ~" 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이며, 문장에서는 보어 기능을 합니다. 2형식 문장입니다.
[직역] 때때로, [만약 그것이 단수 또는 복수 또는 소유격인지]를 명확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17-3)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17-3-1] 결과[to부정사]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결과는 「∼해서 (그 결과)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처럼 문장의 흐름에 따라 문맥을 이해하면 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He actually goes further to say that the barbarians have won.
[설명] to say, to부정사 부사적 용법(결과)입니다.
[직역] 그는 실제로 더 나가서 야만인들이 승리했다고 말합니다.
[17-3-2] 목적[to부정사]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re is one group that has tried for nearly 20 years to keep others to these high standards - The Apostrophe Protection Society.
[설명] "to keep ~",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직역] 다른 사람들이 이러한 높은 표준을 지키도록 거의 20년간이나 노력해온 한 그룹이 있습니다, 즉, 아포스트로피 보존 연대 입니다.
[본문] To wander is to walk around without a real purpose or intention to get somewhere quickly.
[설명] to get ~, ~하기 위해,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직역] wander는 어디를 가려는 실제의 목적이나 의도 없이 돌아다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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