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ve you heard the story that Marco Polo brought noodles back to Italy, leading to the invention of pasta? Do you think it's true? Ne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마르코 폴로가 이탈리아로 국수를 가져와 파스타를 발명했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사실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닐과 베스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가르쳐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9), 문장형식: 5형식(5), 접속사(5), 분사(3), 명사(3), 문장형식: 4형식(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2), 여러낱말 전치사(2), 전치사(2), 준동사(2), 형용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종속접속사, 전치사 글짜임, 부정사, 의문사, 일치,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마디[節, clause], 동명사, 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at's your favourite kind of noodl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V-ing 꼴의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Now, our second destination, Japan, also has a history of eating noodles.
[설명] 『eat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2-1-1] 뒤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57] If you give something a twist, you change it in some small way to create something new and exciting.
[설명] 『to create something ~』은 to부정사 형용사적 쓰임법으로 'some small wa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3-1-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So, noodles were very exotic in the 1920s and 30s in the United States, and there was a new pasta association in America that wanted to promote the manufacturing of dried pasta.
[설명] 『wanted to promote』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39] Frank says that at one point or another, chefs started to make noodle dishes more Japanese.
[설명] 『started to ~』의 동사 star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이제 막) ~를 시작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동명사이면 '(아까부터)'의 뜻이 됩니다.
4.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4-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4-1-1] 계속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따위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49] Yes, noodles have changed so much since ancient times that today you can buy them dried in a packet and simply add hot water.
[설명] 『noodles have changed ~』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에스펙트(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5-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5-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22] Well, you sound confident.
[설명] 『sound confident』의 sound는 be 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을 갖습니다.
6.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흔히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 또는 verbal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준동사는 문장 안에서는 명사(또는 형용사, 부사)로 다루어야 하지만, 동사로서의 바탕은 그대로 갖고 있기 때문에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 또는 수식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6-1) 동사+준동사 구문 준동사
준동사는 명사나 형용사의 품사를 가지므로, 문장에서 목적어가 되거나 목적어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에 따라 (to)부정사와 동명사를 제한 없이 쓸 수도 있고, 어느 한쪽만 쓸 수도 있습니다. 또 두 개를 다 쓸 수 있는 경우라도 그 뜻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6-1-1] 동사+to부정사 동사+준동사 구문 준동사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 중 몇몇은 부정사 대신에 V-ing을 받기도 하는데, 이 때는 뜻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46] Frank thinks that Japanese ramen continues to evolve - to develop and change gradually in response to new developments and ideas.
[설명] 『continues to evolve』의 동사 continue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6-1-2] 동사+V-ing 만 동사+준동사 구문 준동사
몇몇 동사는 목적어로 V-ing 꼴의 준동사를 대체로 씁니다.
<본문예제>
[04] Do you enjoy eating noodles, Beth?
[설명] 『enjoy eating』의 동사 enjoy는 주로 V-ing꼴(동명사)을 목적어로 받습니다.
7.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7-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7-1-1] 계속용법의 관계사절 분사구문 분사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씁니다.
<본문예제>
[29] In the 1920s, noodles were popular because they were exotic, meaning foreign, unusual and exciting.
[설명] 분사구문 『meaning foreign, unusual ~』은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means foreign, unusual ~』 입니다.
[7-1-2] 연속 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이어진 짓을 보여주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따위로 연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10] At each destination along the road, people gave noodles a twist, adding different flavours and ingredients to create a new dish.
[설명] 『adding different ~』는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7-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7-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4] One of the most famous Japanese noodle dishes is ramen, and Frank Striegl, a blogger living in Tokyo, knows all about it.
[설명] 『living in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blogger'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8-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8-1-1] 일반 동사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작명사로 으뜸으로 쓰이는 동사는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입니다. 그런데 다른 동사들도 때에 따라 디렉시칼 동사의 구실을 하는 판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50] But the flavours and the noodles themselves maintain a link to the past.
[설명] 『maintain a link』는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연결을 유지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9. 여러낱말 전치사
두 낱말 또는 그보다 많은 낱말들로 짜여지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크게 보아 두 가지가 있는 데 《명사/형용사/부사/분사+전치사》의 꼴과 《전치사+(관사)명사+전치사》 꼴이 있습니다. 앞을 구전치사라고 하고 뒤를 복합전치사라고 부릅니다.
(9-1)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또는 「부사/형용사/명사+전치사」 따위의 꼴로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낱말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노릇을 하는 낱말 뭉치를 말합니다.
[9-1-1] to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in relation to」와 같이 「전치사+명사+to」의 구조로 문장에서 전치사로 쓰이는 복합전치사입니다.
<본문예제>
[46] Frank thinks that Japanese ramen continues to evolve - to develop and change gradually in response to new developments and ideas.
[설명] 『in response to new developments ~』의 「in response to」는 복합전치사구로 ' …에 응하여[답하여]'의 뜻을 갖습니다.
(9-2) 구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부사, 형용사, 분사, 명사 따위의 낱말이 전치사와 결합하여 전치사로 쓰이는 두-낱말로 된 전치사입니다.
[9-2-1] 낱말+전치사 글짜임 구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관사)+명사+전치사」 「형용사+전치사」, 「부사+전치사」의 구조를 갖는 두낱말 전치사구로 compared to, all the way to, back to, thanks to, other than 등의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And so they came up with a story about how Marco Polo went to China and found the noodle there, and brought it all the way to Italy.
[설명] 「all the way to」는 '~까지 내내(죽)' 의 뜻을 갖는 구전치사입니다.
10.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10-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10-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49] Yes, noodles have changed so much since ancient times that today you can buy them dried in a packet and simply add hot water.
[설명] 『you can buy them dried ~』는 buy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them,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dried입니다.
[08] Well, some people buy them dried in a packet, others make them fresh from wheat or rice, but there is little doubt that noodles are popular around the world.
[설명] 『buy them dried』에서 buy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them,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dried입니다.
[10-1-2] 인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생각이나 감정, 견해 따위를 나타내는 인지동사는 목적어 + to부정사(대체로 to be)의 꼴을 가져갑니다. 비격식체에서는 흔히 that절을 쓰기도 합니다. 손꼽히는 인지동사에는 believe, consider, feel, know, find, understand 따위가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And what I find fascinating about ramen, compared to perhaps other wonderful noodle dishes around the world, is that ramen continues to evolve.
[설명] 『what I find fascinating ~』은 find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what」, 목적격보어가 「fascinating ~」입니다.
(10-2) make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10-2-1] 형용사 보충·어[補語, complement] make 문장형식: 5형식
make 5형식의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형용사가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Frank says that at one point or another, chefs started to make noodle dishes more Japanese.
[설명] 『to make noodle dishes more Japanese』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noodle dishes',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more Japanese'입니다.
[08] Well, some people buy them dried in a packet, others make them fresh from wheat or rice, but there is little doubt that noodles are popular around the world.
[설명] 『make them fresh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형용사인 fresh입니다.
11.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11-1) 전치사+V-ing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In + V-Ing' 글짜임은 흔히 '~하다가/할 때'로 풀이됩니다.
[11-1-1] with 전치사+V-ing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With + V-ing"는 덧붙임 상황[附帶狀況]을 나타낼 때 사용되는 구문으로, '~하면서', '~하는 동안' 등의 뜻으로 해석됩니다. 주절과 동시에 일어나는 상황을 묘사할 때 활용됩니다.
<본문예제>
[53] You were very confident with saying Sichuan and that is the correct answer.
[설명] 『with saying ~』은 "With + V-ing"는 덧붙임 상황[附帶狀況]을 나타낼 때 쓰는 글짜임으로 '~하면서', '~하는 동안' 등의 뜻으로 해석합니다. 주절과 동시에 일어나는 상황을 묘사할 때 활용됩니다.
12.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2-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12-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42] By making these tweaks, adding new toppings and slices of beef or chicken, Japanese chefs created the noodle dish we know today as ramen.
[설명] 『by making ~, add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12-2)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12-2-1] 과거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과거분사에서 파생된 전치사
<본문예제>
[44] And what I find fascinating about ramen, compared to perhaps other wonderful noodle dishes around the world, is that ramen continues to evolve.
[설명] 「compared to」는 ~와 비교하여 라는 뜻을 갖는 (파생된) 전치사입니다.
13.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3-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3-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programme, we'll visit the United States and Japan, two countries which have taken noodles and created exciting new varieties.
[설명] 「United States and Japan」과 「two countrie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4] One of the most famous Japanese noodle dishes is ramen, and Frank Striegl, a blogger living in Tokyo, knows all about it.
[설명] 「Frank Striegl」과 「a blogge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3-1-2] 동격의 that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풀이해 주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25] They uncovered a surprising story: that pasta comes from noodles brought back to Italy by Marco Polo in the 13th century.
[설명] 『that pasta comes from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a surprising story'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14.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4-1)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주는 판은 ⑴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일 때, ⑵ 두 단어나 그 보다 많은 낱말로 이루어진 형용사구가 명사를 꾸밀 때, ⑶ 라틴어 및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⑷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빠져있는 꼴로 쓰이는 따위가 있습니다.
[14-1-1] 관계대명사+be 생략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간추려 빠지면 형용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미는 모습과 같아 집니다.
<본문예제>
[12] As usual, we'll learn some useful new vocabulary, and remember - you can read along with the transcript of this programme, available now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available now on ~」이 「the 」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보기도 합니다.
[14-1-2] thing, one, body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라면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예제>
[57] If you give something a twist, you change it in some small way to create something new and exciting.
[설명] 「something new and exciting」 따위와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꾸미는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15. 일치
주어와 술어 또는 주절과 종속절 사이에는 수, 인칭 시제 등에 일치가 요구됩니다. 즉 영어 문장에는 수의 일치, 시제의 일치, 인칭의 일치 등의 문법적 제약이 있습니다.
(15-1) 수의 일치 일치
영어 문장의 주어와 술어 사이에는 엄격한 수의 일치가 요구됩니다.
[15-1-1] 의미상 수의 일치 수의 일치 일치
「Notional Agreement(의미 일치)」란, 문장의 "주어 형태(문법적 수)"가 아니라, "의미상 수(단수/복수)"에 따라 동사를 일치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겉으로 보기에는 주어가 단수처럼 보이지만, 의미상 복수 개념이기 때문에 복수 동사를 쓰는 식 또는 그 반대의 형식입니다.
<본문예제>
[06] I think my favourite are udon - the big thick ones.
[설명] 이 문장의 문번적인 주어는 단수이지만 의미상으로 복수로 판단되어 동사를 복수로 쓰고 있습니다. 이를 "Notional agreement"라고 합니다.
16.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6-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6-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At each destination along the road, people gave noodles a twist, adding different flavours and ingredients to create a new dish.
[설명] 『gave noodles a twist』는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noodles이고 직접목적어는 'a twist'입니다.
[52] Well, I asked you which region of China is famous for its spicy flavours.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which 절입니다.
[57] If you give something a twist, you change it in some small way to create something new and exciting.
[설명] if 종속적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something'이고 직접목적어는 'a twist'입니다.
17.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7-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7-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54] Sichuan is a place that is famous for spicy food, such as the Sichuan pepper and Sichuan hotpot.
[설명] 『that is famous for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place'입니다.
[27] So, noodles were very exotic in the 1920s and 30s in the United States, and there was a new pasta association in America that wanted to promote the manufacturing of dried pasta.
[설명] 『that wanted to promot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new pasta association'입니다.
(17-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7-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42] By making these tweaks, adding new toppings and slices of beef or chicken, Japanese chefs created the noodle dish we know today as ramen.
[설명] 선행(명)사 'the noodle dish'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56] It's time to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t.
[설명] 선행(명)사 'the vocabular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7-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아우리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7-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44] And what I find fascinating about ramen, compared to perhaps other wonderful noodle dishes around the world, is that ramen continues to evolve.
[설명] 『what I find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7-4)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7-4-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8] If you push the boundaries, you act in a way which challenges normal acceptable behaviour.
[설명] 『which challenge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way'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1] In this programme, we'll visit the United States and Japan, two countries which have taken noodles and created exciting new varieties.
[설명] 『which have taken』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wo countrie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61] Something which evolves, develops and changes gradually.
[설명] 『which evolves』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62] And finally, the idiom to push the boundaries means to do things which challenge normal acceptable behaviour.
[설명] 『which challeng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ing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8.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8-1) so that 종속접속사
so that은 목적, 정도의 속내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8-1-1] 목적 정도의 부사절 so that 종속접속사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so that은 많은 판에서 in order that과 같은 속내를 갖습니다. so that이 이끄는 부사절은 왜?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49] Yes, noodles have changed so much since ancient times that today you can buy them dried in a packet and simply add hot water.
[설명] 이 월(=文章)은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9.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9-1) or 접속사
두 요소 가운데 하나를 택일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19-1-1] one point or another or 접속사
'some unspecified time in the past(과거 어떤 특정되지 않은 시간)'이라는 뜻의 관용구입니다.
<본문예제>
[40] Here, the phrase at one point or another means at some unspecified time in the past.
[설명] 「one point or another」는 'some unspecified time in the past'는 '과거 어떤 특정되지 않은 시간'이라는 뜻의 관용구입니다.
[37] And at one point or another, different chefs decided to localise these dishes.
[설명] 「one point or another」는 'some unspecified time in the past'는 '과거 어떤 특정되지 않은 시간'이라는 뜻의 관용구입니다.
(19-2) 상관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낱말이 앞뒤에서 맞장구쳐 상관적으로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가운데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따위를 남달리 상관접속사라고 부릅니다.
[19-2-1] as well as 상관 접속사 접속사
「as well as」는 「not only but also」와 같이 '~뿐 아니라 ~ 인'의 속내를 갖습니다. 다만, 이들이 명사(구)로 된 주어를 이어줄 때 not only의 판은 동사와 가까운 쪽의 명사(구)에 수를 일치시키고 as well as는 동사와 먼 쪽의 명사(구)에 수를 일치시킵니다.
<본문예제>
[14] As well as different shapes and ingredients, noodles come in many different flavours.
[설명] 이 월의 「as well as」는 'different shapes and ingredients'와 'many different flavours'를 이어주는 상관접속사입니다.
(19-3)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9-3-1] 명사절 (목적어)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investigated how noodles spread from Asia through Europe to America.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noodles spread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6] H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s The Food Chain how Chinese immigrants to Japan in the late 1800s influenced this Japanese dish.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Chinese immigrants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0.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20-1) 의문한정사 의문사
의문한정사에는 which, what, whose 따위가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이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꾸미는 짜임을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을 물을 때 고르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을 물을 때 골라집니다.
[20-1-1] which 의문한정사 의문사
which는 명사를 한정해서 꾸며줍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52] Well, I asked you which region of China is famous for its spicy flavours.
[설명] 『which region of China is ~』의 which는 의문형용사(한정사)입니다. 명사절을 이끌며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1.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21-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21-1-1] 보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 쓸모를 맡습니다.
<본문예제>
[44] And what I find fascinating about ramen, compared to perhaps other wonderful noodle dishes around the world, is that ramen continues to evolve.
[설명] 『that ramen continues ~』는 주어가 what 관계사절,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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