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2021-07-01자 “Saving the white rhinos”에는 다양한 문법 자료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번 주는 어려운 단어가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된 탓인지, 문법은 비교적 어렵지 않았습니다. 특별히 추가 설명할 내용이 별로 없습니다. 다만, 인터뷰 문장이 비교적 길어 이 문장만 살펴보겠습니다.
인터뷰 문장
이번 주에도 인터뷰 문장이 매우 깁니다. 문장은 비교적 쉽습니다.
[21/54] So we have embryos which have a very high quality - there's no inbreeding effect on these embryos, and it's so important to make the next step, to transfer these embryos because we can preserve life - biological material - in liquid nitrogen, but what we can't do - we can't preserve social knowledge and therefore we need desperately a calf on the ground so that these two existing northern white rhinos, can teach the new calf how to behave as a northern white rhino.
이 문장은 대시와 and, but 등을 이용하여 5개의 등위문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문장별로 살펴 보겠습니다.
⑴So we have embryos which have a very high quality.
⑴그래서 우리는 매우 질이 좋은 배아를 갖고 있습니다.
⑵there's no inbreeding effect on these embryos,
⑵이들 배아에는 근친교배 영향이 없습니다.
⑶and it's so important to make the next step, to transfer these embryos because we can preserve life - biological material - in liquid nitrogen,
⑶우리가 액체 질소 속에 생명 즉, 생물학적 물체를 보존해야만 하므로 이들 배아를 이동하는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⑷but what we can't do - we can't preserve social knowledge
⑷그러나 우리가 할 수 없는 것은 [우리가 사회적 지식을 보존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 문장은 좀 생각해 볼 게 있습니다. 보통 대시는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합니다. 본문의 경우 맥락상으로 대시는 「is that」 정도의 기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is that」이라 생각하고 문장을 한번 더 살펴 보겠습니다.
What we can't do is that we can't preserve social knowledge.
우리가 할 수 없는 것은 [우리가 사회적 지식을 보존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What we can't do’는 what 관계대명사절로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Is 동사, 그리고 that절이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⑸and therefore we need desperately a calf on the ground so that these two existing northern white rhinos, can teach the new calf how to behave as a northern white rhino.
⑸ [이들 두 생존하는 북부 흰 코뿔소가 새로운 새끼 코뿔소에게 북부 흰 코뿔소로 행동하는 방식을 가르칠 수 있도록] 그러므로 우리는 땅 위에 존재하는 새끼 코뿔소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끝)